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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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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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2
2/2
The Beginning -Udyr- 반란의 시작

- 니달리빠순이(2017-03-12, 조회수: 2708)

안녕하세요. 

인사는 간단히하고 본론으로 바로넘어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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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가장먼저, 우디르 op.gg 통계를 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장인 랭킹을 보시면 아시다 싶히 우디르 장인 랭킹 1위 님의 판수가 무려 21판입니다. 
이만큼 사람들은 우디르를 잘하지않으며 그만큼 게임 속에서 상대해보지 못해 우디르 상대법을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것이 우디르의 장점같습니다. 우디르의 상대법을 모르니 만약 우디르를 잘 플레이하게 된다면 승률이 괜찮게 나올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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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우디르는 페이커가해도 집니다. 실제로 진 전적이 있어요. 

그뜻은 무엇이냐? 
우디르는 피지컬을 필요로 하지않습니다. 물론 약간의 무빙정도는 요구되죠. 
하지만, 우디르는 머리로 하는 챔피언, 많이 하면서 숙련도를 익혀야 하는 챔피언이라는거죠. 

제 공략을 보고 따라하시는 분들 분명 승률이 별로 나오지 않을 겁니다.

지는 이유는 저의 룬, 특성, 아이템 상의 문제가아니라, 우디르챔피언 자체가 그런거에요.
따라서 우디르의 스킬이 아무리 간단하더라도 얕보면 안되고 차근차근 숙련도를 올려야 하는 챔피언이라는 점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이 공략은 피디르 공략이므로 호디르를 하시고 싶은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솔직히 지금 피디르건 호디르건 '우디르'라는 챔피언 자체가 쓰레기입니다.
그냥 관짝에 쳐박혀 있는 챔피언 입니다..

저도 우디르 관짝쳐박힌 이후로 롤자체를 접고 최근에 복귀를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본캐로는 게임을 돌리지 않고 있고요. 
부캐로 템트리 연구하는 중입니다. 

이 공략은 예전의 우디르 공략과 동일하게 진행 될 것이며,
아이템 연구를 끝마치면 바로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고등학생이라서 댓글 답글은 매일 오후 11시30분 이후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우리 우디르가 관짝에서 나오는 날이 올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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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에 대한 악심을 품게 되었던 패치

일단, 룬의 메아리가 너프를 맞게됩니다. 솔직히 이때는 너프를 받아야 할정도로 op템이였으니 상관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우디르가 너프를 받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우디르는 관짝에 박히게 됩니다. 그 후 약 9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고인이고요. 
도대체 라이엇은 생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주문력을 올려 데미지를 올리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하며, 초반에 4렙을 예전만큼 빨리 찍지 못하기 때문에 3렙때 어쩔수 없이 곰태세를 찍고 역갱을 봐야하게되는 의무가 생겨버립니다. 

우디르는 초반이 가장 중요한데, 우디르의 성정력을 없애버리는 것이죠. 우디르는 상대방과 동일한 성장치일때
정말 애매한 챔피언입니다. 역갱당하면 져버리고 참 힘들죠. 

그러다가 거북이까지 골로보내서 관짝을 파고들어가 멘틀까지 쳐박히게 됩니다.


그 후 피디르의 주력템인, 얼어붙은 건틀릿 마저 너프를 먹게되어 우디르는 외핵까지 쳐박힙게되죠.




그러다가, 테섭에서 심홀이 패치가 된다는 소식을 듣고 내심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처참했죠. 이로인해 우디르는 내핵속으로 쳐박히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우디르가 망해가는 패치들 모음이고요. 이 결과 우디르의 승률은 밑바닥을 파고들고 있습니다.



최고의 전성기가 7위였던 그 시절로 ... 가고 싶습니다. 
현재는 14위보다 더떨어진거로 알고 있는데 op.gg 챔피언 분석에서가 허용해주지 않네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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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2
  • 공격 속도 +0.64%
    x7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9.78%
  • 체력
    +217.08
  • 쿨감소
    -1.6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8,040 IP
예전부터 룬을 참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현재는 이렇게 진행합니다. 
일단 템트리, 특성으로 인해서 우디르가 갖춰야할 쿨타임은 충분히 갖추어지게 될 것이고, 
템이 없어 쿨타임이 부족할때 무한 패시브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를 한스킬로 돌리기 위한 쿨타임은 최소 16% 
가끔 안되는 경우 있으므로 17%를 맞추기 위해서
룬으로 2% 맞춰주고 특성 지능(Intelligence)로 5%
블루 10% 총 17%를 맞추는 세팅이며, 

왕룬에 올 이속을 박기 때문에 부족한 공속을 보충했습니다. 
공속말고 다른 룬을 껴도 됩니다. 취향...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영겁의 힘이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로 바뀌고 무조건 저는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만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우연치 않게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를 쓰게 되었는데, 초반에 터뜨리지 못할까 했었지만, 우디르의 기본 콤보 Bear Stance(곰 태세)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평 하니까 바로 터져버리고 그 즉시 엄청난 이속을 얻게되어 정말 좋다고 느꼈던 특성입니다. 

또한, 이 특성은 전체적으로 부족한 쿨타임도 채워주고 데미지적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 줄 수 있는 특성입니다.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vs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

우디르를 하게되면 두개 각각 사용해보시고 맘에드는 특성을 골라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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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적으로 비교하게 된다면


방랑자(Wanderer)vs포악함(Savagery)

아직 숙련도가 낮아 정글링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포악함(Savagery)추천드리며, 만약 정글링이 수월하다 하시면 무조건 적으로 방랑자(Wanderer)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계속 제가 언급하듯이 우디르는 초중반에 게임을 자기네 편쪽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 빠른 역갱, 카정, 갱킹 등을 위해 조금의 이속이라도 더 채우고자 방랑자(Wanderer)를 선택합니다.


룬 친화력(Runic Affinity)vs비밀 창고(Secret Stash)vs암살자(Assassin)

개인취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룬 친화력(Runic Affinity)의 경우 블루,레드의 지속시간을 훨씬 올려주어 정글링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초반 단계에서 블루시간지속은 얼마나 크냐면, 만약 우디르가 6캠프를 다돈다고 했을때 룬 친화력(Runic Affinity)을 사용하면 마나가 남아 바위게 잡기, 갱킹이 가능하나, 다른 특성을 들었을때는 마나가 부족해 집을 가야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 밖에 없습니다. ( 단,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스택을 유지하면서 정글링을 했을때 )

비밀 창고(Secret Stash)의 경우 좀더 수월한 정글링을 위해 우디르가 첫귀환 시에 무조건 가는 Hunter's Potion(사냥꾼의 물약)에 적용되니 첫귀환 이후부터 좋아지는 특성입니다. 

암살자(Assassin)의 경우 위 두개는 별로 필요 없다. 난 카정중점으로 상대방의 정글러의 피를 말려버리겠다. 라고 하시면 사용해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우디르 특성은 강타 점멸입니다.
Ghost(유체화)를 굉장히 애용했으나, 최근들어 Flash(점멸)를 바꾸게 된 이유는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의 발견이였고 
Ghost(유체화)보다는 Flash(점멸)이 훨씬 좋다고 느낍니다. 
다른 공략 봐보니까 Ghost(유체화)들면 Flash(점멸)를 든 적을 0.5초만에 따라잡는다 하는데, 우디르 상대로 벽이없는 곳에서 왠만하면 Flash(점멸)를 아끼고 벽이 있을때 쓰게 되면 벽을 넘겨버리기 때문에 따라 잡기가 굉장히 까다로웠습니다. 
또한, 최근 패치로 폭탄열매 때문에 예전보다 훨씬 더 Flash(점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Ghost(유체화)를 들어버리면 정말 ... 후회하게 됩니다. 

물론 변수도 Flash(점멸)가 훨씬 많이 발생하고요.

따라서 Smite(강타)Flash(점멸) 추천드려요~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이 공략은 호디르가 아닌 피디르 공략이므로, 피닉스 선마입니다. 

피닉스 이후 보니까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와 Bear Stance(곰 태세) 무엇을 먼저 마스터 하느냐가 많이 갈리는것 같은데, 저 같은 경우는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너프 이후로 Bear Stance(곰 태세)를 먼저 마스터 해왔으나, 지금은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선마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개인 취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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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가끔 어떤분들 보면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를 중간에 넣어주시는 분이 있는데 절대 그렇게 하지마세요. 

스킬트리가 꼬이기 일쑤이며, 데미지면적으로, 생존력면으로 모든 면으로 봐도 훨씬 않좋습니다. 

Tiger Stance(호랑이 태세)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 쓰면 공속 빨라지니까 데미지가 더 좋을 것이다. 라는 생각은 옳지 않습니다.

스킬 콤보

 우디르만큼 콤보가 간단한 챔프가 있을까요..

Bear Stance(곰 태세)으어어어엉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휘이잉

스킬 활용 팁

 우디르는 정말로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갱갈때도 최소한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를 2스택 쌓아주는게 좋으며 어떻게 채우냐

>>부쉬에서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를 써줍니다. 각이 나오면 Bear Stance(곰 태세)를 써서 달려가면 저절로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2스택 쌓이며, 스턴 후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쓰면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3스택 이렇게 해주셔야 딜적으로도 훨씬 좋고, 이속도 빨리지게 되니 갱 성공률이 훠얼씬 높아집니다.!! 꼭 잊지마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피디르의 아이템은 현재 연구중에 있으며 연구의 기본틀은 데미지도 어느정도 나오고, 잘죽지 않는 템트리를 연구하고 있으며, 아쉽게도 이속은 버리는것을 택하였습니다. 이속까지 챙기기에는 템이 너무 꼬여 버려서 왠만해서 룬의 메아리를 이용한 연구가아닌, 잿불거인으로 통한 템트리를 연구할 것입니다. 

빠른 시일내로 승률이 잘 나오는 템트리를 찾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정글아이템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디르 같은 경우 무조건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를 가는게 정석입니다. 허나, 초반에 카정에 성공하거나 역갱 그 어떤 이유로 인해 우디르가 킬이나 어시를 먹고 상대 정글러가 죽은 상황에서 스노우볼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를 가기도 하나,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은 피디르의 경우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를 가게되면 나중에 최종 정글템으로 업그레이드 시킬때 무조건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로 바꿔주셔야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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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디르의 경우 정글 최종템은 3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잿불거인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잿불거인의 경우 채력템을 올리면 올리수록 효과가 좋아지고, 태양불꽃 망토처럼 불사르기의 효과를 가져와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와의 시너지가 정말로 좋다고 느끼고 
 갠적으로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과 정글속도가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왠지는 모르나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한번,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한번 해보시면 알게 됩니다. ( 똑같은 플레이어의 렙, 똑같은 정글몹의 렙의 경우 ) 


2. 룬의 메아리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룬의 메아리의 경우 이속 +7%라는 정말 좋은 옵션을 들고 있으며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과의 시너지가 굉장히 좋으며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의 계수가 모두 AP라 굉장히 좋았고, 우디르를 관짝으로 보내버린 장본인 입니다. 
이게 그당시 얼마나 좋았으면 실버1~2에서 머물던 저를 단 2주일만에 엄청난 승률과 함께 바로 플레에 발을 딛을 수 있도록 해준 고마운 친구이자, 한쪽으로는 원망이 있는 템입니다. 

3. 피갈퀴손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
피갈퀴손의 경우 제가 플레이하면 무조건 지는게 정말 신기할정도로 저랑은 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저가아니라 우디르와 맞지 않을 수 도 있지만, 성능자체는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와 비슷할정도로 데미지는 굉장히 좋았으며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의 발동을 좀더 빠르게 발동 시켜줬으며,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로 인한 흡혈이 늘어난다는게 장점같습니다. 


저 같은경우 현재로써 승률이 가장 높았던 템인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vs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vs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 비교

셋 중 그 어느거를 선택하나 뚜벅이는 맞습니다. 
허나, 룬메는 뚜벅이의 한계치를 올려주고, 발동 시의 데미지 한방한방은 쎄나, 지속딜에서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에게 밀리며,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둘다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에 비해 탱키력이 너무 떨어져 상대방에게 도달하기도 전에 맞다가 빈사상태가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따라서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이속, 한방딜을 노리겠다. ( 물론 자체적인 피닉스딜 또한 더 들어갑니다. )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탱키함으로 인한 깡딜 및 어그로꾼의 역할을 하겠다.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 빠른 공속으로 나머지 두개보다도 좋은 지속딜 및 흡혈을 챙겨가겠다.
 
이렇게 요약하면 좋을 듯 하네요....


+ 룬메의 경우 ( 룬메가실 분들에게는 중요함 )

우디르 자체가 후반을 봐서는 안좋지만, 더더욱 룬메의 경우 게임을 빨리 끝내야합니다.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의 비해 각각 탱키함, 딜적으로 봤을때 밀리는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따라서 초중반 이속증가를 통한 확실하게 게임을 굳히기 위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는 기본 베이스로 가줘야하며, Raptor Cloak(칼날부리의 망토)를 거의 무조건 적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이 세개를 가게되면 뚜벅이인 우디르가 1자갱을 해도 잘 먹히게 됩니다. 

그후, Zz'Rot Portal(즈롯 차원문)로 업그레이드 가능하고, Zz'Rot Portal(즈롯 차원문)를 올리기 싫은 분들은 맨마지막에 팔아주고 다른템을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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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템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

얼건의 경우 우디르에게 없어서는 안될 템입니다. 마나+탱키함+쿨타임 모든 것을 갖춘 사기템.
심지어 하위템도 가성비 최강이라 나중에 올려도 상관없고 Sheen(광휘의 검)효과도 묻어 있으니 딜보충도 확실히 되는 좋은템입니다.
마나+방어력+약간의 데미지+쿨타임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은 이름부터가 그냥 우디르의 필수템의 냄새가 솔솔~ 4마리의 정령과 싸우는 우디르에게 체력+쿨타임+흡혈을 주는 좋은 템. 상대방이 올AD인 경우에는 아무리 필수템이라도 무조건적으로 가지말고 생각해봐서 가시는걸 추천드려요.
피흡력+마저+쿨타임+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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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이속+탱키함+슬로우를 갖춘 아이템 선택적으로 갑니다. 
탱키함+이속+약간의 데미지추가+슬로우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즈롯 차원문 

따로 추가 설명은 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위에 '룬메의 경우' 라는 칸에 적혀있습니다. )
이속+약간의 마저,방어력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

너프이후로 잘가지는 않으나, 아직 까지는 쓸만합니다. 
주력스킬이 AP계수이고 대부분 상대방과 비비기를 많이 하기 때문에 가줘도 좋습니다. 
마법저항력+데미지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이속도 붙어있고, 광휘의 검 효과가 좀더 강력하게 붙어 있으며, 이속이 7%나 있기 때문에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를 갈때, 상대방이 터져버린 경우 가면 정말 좋아요.  이속+데미지+마나+쿨타임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의 이빨

내셔의 이빨도 상대방이 터져버렸을때 좋고, 게임이 터지지 않았더라도 막템으로 가기는 하나, 그렇게 많이 가지는 않습니다.  공속+데미지+쿨타임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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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벨트의 경우 나올때 부터 눈여겨 봐왔던 템입니다. 물론 실전으론 쓴적이 없었지만, 5판 플레이 결과 승률은 괜찮게 나왔으며 현재까지의 제 연구 목표치에 가장 근접해 있는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준수한 주문력증가, 엑티브 스킬때문에 딜도 받쳐주며, 쿨타임, 체력 굉장히 많은 것을 갖춘 템이라 생각이되며, 무엇보다도 가장 좋았던점은 비록 짧지만 순간적인 대쉬로 인해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Bear Stance(곰 태세) 콤보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의 탱키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이엇이야 말로 가장 상대하기가 어렵습니다.
관짝에 있다가 갑자기 떠오르면 완전히 관작을 부수고 멘틀>외핵>내핵의 중심지까지 쳐박아 버리는 우리 라이엇...
솔직히 템연구도 두렵습니다. 또 다시 너프가 되지 않을까...그렇게 되면 시간만 버리는 것이 되어버리고 아무튼 우디르의 극카운터는 라이엇입니다.


정말 빡치는게 관짝에 있다가 나오면 관짝에 다시 쳐넣어버리는 건 솔직히 약간의 빡침만 있었지만, 그당시의 씹op 엘리스 그브 킨드( 지금은 아니지만 ) 를 너프를 하나도 안먹이고 우디르만 너프 시켰으니....라이엇 밸런싱팀은 머리에 우동이 있을지도?!
니달리
예전 내 주캐.... 상대방에 우디르 나오면 정말 농락하면서 배꼽잡고 웃었는데 막상당하니까
나오는 말이 "x년" 밖에 없는듯 합니다.
진짜 싫어.... 얘 나왔을때 얘 솔킬 따고 싶으면 무조건 점멸 들으셔야 할껍니다. 유체화로 절대 킬 불가능
킨드레드
복귀 유저고, 패치를 보지않아서 어찌 된진 모르겠지만, 친구말들어보면 이 친구도 관짝에 들어갔다네요. 하지만 간혹 보이면 진짜 빡칩니다. 너프전에 킨드만 보면 무조건 도망갔던 그 때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 제발....
( 킨드 날뛰던 시절 우디르의 전성기 )

현재는 어느정도 상대가능하나, 킨드레드도 이동기가 워낙 좋다보니 도망치기도, 따라가기도 힘들어서 우디르의 대표적인 카운터 중 하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궁3렙 찍기 전의 극딜 마이는 그냥 씹어먹습니다. 물론 약간의 컨트롤이 필요해요. 아래 영상 참고.
야스오
얘도 템좀 나와버리면 힘들지만, 갱갈때 얘 만큼 죽이기 쉬운챔이 또 있을까 싶네요 ㅎㅎ..
리 신
점멸만 있다면 언제든지 킬을 딸 수 있는 친구 입니다.
그 밖의 다른 챔피언들은 추가 공략 챔피언 별 대응법에 난이도별로 구분시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이 상대법 영상도 챔피언별 대응법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저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카정을 선택합니다. 조금이라도 상대방 정글러를 괴롭히기 위함인데요. 폭탄열매가 생긴 지금은 예전보다 카정의 빠르기 혹은 안정성이 극대화 되었습니다. 


카정을 위한 루트는 bj개소주님의 영상을 통해 알게된 루트이며 

아직 레드팀일때는 만들지 못했습니다. ( 초반 마나가 많이 딸리는 우디르 특성상 선블루를 선호하는데 선블루를 할 시에는 루트가 꼬이고, 선레드를 하게되면 카정가서 마나부족 현상이 너무 심해서 현재 알아내고 있습니다. )


그럼 일단 블루팀일때


블루>늑대>칼날부리>상대 블루 이런 루트를 가고있는데 상대방이 정글링이 빠른 챔프인경우에는 먹히지 않으므로 상대방의 정글챔프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결정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갔을 경우 블루가 없다, 하시면 두꺼비>바위게 순으로 확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무엇보다도 성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디르는 성장치가 상대방정글러에 비해 뒤쳐지면 정말 쓸모없는 캐릭이 되버리고, 상대방과 동일 할시에는 역갱에서 이긴다고 보장못해드릴 만큼 상대방보디 성장이 우위에 있어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우디르가 가장 쌘 타이밍입니다. 상대방정글러가 탑쪽에서 얼굴을 보였다면 바로 용을 챙겨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운영법입니다. 

 

후반 운영법

 우디르가 힘이 제일 많이 빠지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만약 즈롯차원문이 있다면, 용타임때는 탑에 즈롯을, 용이 없을때에는 봇에 즈롯을 깔아주시면 되고요. 만약 상대방 정글러,원딜,미드,텔포없는 탑이 그것을 부수러 갔을 경우 바론트라이하고요. 그렇지 못한경우에는 피닉스태세를 통한 빠른 라인푸쉬의 장점을 살려 스플릿해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디르는 대체적으로 딜러의 역할보다는 탱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행하게 됩니다. 

팀파이트시에 가장 우디르의 초보들이 많이 하는 실수중 하나인데, 상대방의 원딜만 패려고 무리해서 들어가지 마십시요. 뒤치로 무는것은 상관 없는데 한타 도중 아군 뒷라인을 버리고 가게되면 한타를 이길 확률이 낮아집니다. 


그러면 팀파이트시에는 어떻게 하느냐, 우디르의 장인과 트롤의 기준 중 하나는 팀파이트시의 스턴을 얼마나 넣어주고, 어그로를 얼마나 잘끌어주되 최대한 죽지 않느냐


최종정리

상대 원딜에게 눈부릅뜨고 무리하게 들어가지말고, 상대방의 앞쪽라인 들어오는것을 스턴으로 막아주고 나서 뒤쪽라인도 스턴 넣어주면서 상황봐서 포커싱을 한놈에게만 해주십시요. 




포커싱의 정석은 ' skt t1 tom ' 선수의 영상을 통해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 룰루는 약하니까 쌘 그브를 먼저 처리하고 후에 룰루를 때려야지 ' 라고 생각했다면 두명다 못잡거나 심지어는 죽었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만큼 포커싱이 중요합니다.

tom 선수의 두번째 포커싱

솔직히 이 영상은 당연하다 라고 생각이 많이 들것입니다. 하지만 이만큼 우디르는 포커싱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차 상기시켜주고자 올립니다.


 (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gwvVYV3PysI&t=123s )

 

챔피언별 대응법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 


마스터이의 경우 궁3렙 전까지는 우디르가 훨씬 우세합니다. 궁킨 마스터이를 잡는 영상입니다. 




2



마치며

 일단, 기초적인 우디르의 대해서 부터 적어놓고, 말그대로 우디르의 반란이 시작되는데 디딤돌이 될 수 있는 공략으로 차근차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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