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66.7% (4표)
0% (0표)
33.3% (2표)
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0
17
13
4/6
파닥파닥 물고기 공략. 7.18ver

- 일상호구(2017-09-14, 조회수: 17265)

pc 맞춤공략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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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수정
소소한 나미 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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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


나미 원챔쓰기엔 너무 힘드네요..


탐켄치, 카르마 연습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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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4


서폿 마오카이 ㄹㅇ 개쎔;


부쉬 묘목딜 + 갓둥군주 = 체력 절반


상대법은 제가 생각하기에 라인 당겨서 부쉬를 포기하고 정글러를 부르는게 좋아보여요


극 후반 가지않는 이상 반반가면 나미가 유리해요


(극 후반가면.. 묘목딜 핵노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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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1


첫 평가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공략 최신 업데이트(아이템, 챔피언 별 대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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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 7.11 패치


드디어 10벤이 도입됬음.


이제 픽 순서에 상관없이 모든 구성원이 하나의 챔피언을 벤할 수 있게 되어서 레오나 계속 벤하는 중..


물론 현 준op 갈리오, 자크가 있지만 먼저 물리지만 않으면 나미가 커버가 가능해서 냅두는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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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4 - 7.12 패치


패치 로딩중에 패치내역을 훑어봤는데 구원 + 솔라리의 시너지 효과를 줄이고


지크 아이템은 탱커와 결속시키면 좋은 아이템이 되었네요.


https://www.op.gg/forum/view/114993   여기 사이트에서 서포터 아이템 정리 잘해주셨네요. 참고하세요.


개인적으로 이제 탱서폿티어가 많이 올라온것같은데... 알리스타나 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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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 - 7.14 패치


가시갑옷이 패치 되었네요 .. 방템에 치감이 붙다니


요즘 lck도 그렇고 탱메타가 대세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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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9 - 7.15 패치


나미 버프 !!!!!!!!!!!!!!!!!!


q 쿨타임이 2초씩 줄어서 물방울을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q보단 e 찍는게 훨씬 나아보입니다.




그리고 요즘 유틸 서포터(쉴드, 힐)들이 라인전에서 시야석보다 향로를 먼저 올리던데


좋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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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4  - 7.16   7.17   7.18


레오나의 버프

 - 패시브 잔상이 3.5초에서 1.5초로 줄어들었지만 데미지가 전구간에서 증가해서 폭딜이 더욱 올랐고

    q 쿨타임이 9/8/7/6/5 에서 전구간 6초로 변경되며 라인전에서 잦은 강제 딜교를 할 수 있음.



향로의 너프

 - 20~35 고정체력흡수와 20~35% 공속을 얻게되던 향로가 모두 25로 고정되며 너프를 먹었다.



케이틀린

 - q,w 딜 너프



루시안

 - e 초반 재사용대기 시간 증가 (후반 14초 동일)



신챔프 오른 등장

 - 바텀에 온다면 6렙을 찍지않는이상 오른이 나미에게 위협적인 cc를 넣을 수가 없다..

   오른이 나미에게 접근을 하는건 오로지 e인데 지형에 부딪히지 않고는 에어본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q로 벽을 만들거나 본래 맵에 있던 지형에 부딪혀야하는데 나미가 멍청이가 아닌이상 당해주지 않는다.

   그런데 7.18패치에 버프 죄다 먹음 고인 탈출을 할것인가.. 두둥



드레이븐

 - 패시브로 인한 골드 수급 너프



라칸

 - w 접근 속도 너프, r 판정 너프 대신 궁극기 쿨타임 감소



칼리스타

 - 궁쿨 30씩 증가



트리스타나

 - e 공격력 계수 감소



주문도둑검

 - 500원 주고 업글한 상위템에 쿨감 10% 붙음 .. 하... 고대주화 말고 주문도둑검 합시다 !!



최근 나미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1.2 (+3.1) 103.9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4,290 IP



저레벨 단계에서 교전이 제일 치열한 바텀에서 성장룬은 제 생각에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관보다는 공격력 들어주시는게 좋아요.

선 2레벨을 찍기위해 원딜과 라인을 같이 미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고

마관보다는 초반에 훨신 강력하거든요. 평W평에 원딜 체력 절반 가까이 날아갑니다.





옛날에 사용했던 마나재생룬.

이제 사용안해요.. 확실하게 본인 티어에서 자신의 피지컬이 뛰어나다, 나는 원딜 멱살잡고 캐리해야만 한다

이러시는 분들만 들어주시면 좋을것같아요.

문양에 주문력 0.92는 가난해서 들었습니다.. 가난해서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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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굳이 비교할게 있다면 천둥군주와 바람술사. (1레벨 기준)



  천둥군주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vs 바람술사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

      
      쿨타임 존재(20-10초) vs 쿨타임 x(w쿨타임 10초)

조건부 3타 vs 조건부 x

      조건부 추가딜 [10 + (추가0.3ad = 2.5) + (추가0.1ap = 2)] =  14.5

   vs

회복or방어막 효과 (10% = w1레벨 기준 총 회복 71->78.1 ↑, 방어력 5-22, 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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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2 패치

구원의 기본 회복량이 줄고 특성과 아이템 효과에 따라 회복량이 증가되는 걸로 패치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구원을 필수적으로 가는 나미에게 바람술사가 강요되는 느낌이네요.

그냥 바람술사 듭시다.


저는 점화를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챔피언마다 다르겠지만 서포터의 본분은 원딜을 보좌해서 딜을 더 쉽게 넣게 도와주는 역할이잖습니까


라인전이 중요하긴 하지만 한타때 아군 딜러를 지키는데 가장 쉽고(타게팅) 사용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이 매력적인 스펠을 포기할 수 없어서 저는 탈진을 듭니다.






라고 여태껏 생각했는데 점화 라인전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아 물론 물리면 그냥 바로 죽는다는게 흠이지만..


자신있으면 드세요 라인전 반반간다 싶으면 탈진이 더 좋습니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상대가 누구든 이렇게 ! )

                         

 1레벨 - 적원딜이 미니언 치려는 순간에 평wEbb and Flow(밀물 썰물)로 압박넣기.


 2레벨 - 평wEbb and Flow(밀물 썰물)하다가 싸움이 길어진다면 qAqua Prison(물의 감옥)를 침착하게 쓰기 (레오나Leona(레오나)는 예외.. 2레벨 최상급)


         - 2레벨에 싸움이 안날것같다, 라인을 미는 상황이고 울원딜이 케이틀린Caitlyn(케이틀린)처럼 사거리가 길다면 e도 괜찮음.


 3레벨 - e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평wEbb and Flow(밀물 썰물)평 으로 괴롭히기.(qAqua Prison(물의 감옥)는 또 싸움이 길어진다 싶으면 침착하게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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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팁

Aqua Prison(물의 감옥)  

 

상대가 방심하거나 짤라먹기 위해 숨어있다가 덮치는 경우가 아니라면 먼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해요.




Ebb and Flow(밀물 썰물)

   

이게 타게팅 스킬이긴 하지만 투사체라서 자신에게 힐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발동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2번까지 팅길 수 있다는 걸 염두하는 것도 좋지만 '라인전에서 그런거 신경 쓸 여유 없어 !' 이러시는 분들은


           그냥 w를 상대에게 먼저 사용하고 돌아오는 힐을 받는 것이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해요.


           서로 풀피 상태에게 나미가 상대 원딜에게 평w를 쓴다면 상대 원딜도 나미를 맞딜교 할텐데


           평타를 치고 w를 사용해파도가 날아가서 상대 원딜을 치고 돌아올 때 짧은 딜교 때 빠진


           나미의 체력이 회복되고 패시브를 통해 빠르게 안정권으로 돌아올 수가 있습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이건 스마트키 지정하고 원딜이 딜교환을 할 때마다 빠르게 활성화 시켜주면 됩니다.

 

           추가 딜도 뭐 쏠쏠하게 주지만 슬로우로 인해 q스킬 적중률이 높아지니 고심해서 사용하구요,


           이즈리얼 q뿐만 아니라 모든 원거리 딜러들의 평타가 날아가는 와중에도 원딜에게 e를 걸어주면


           그대로 효과가 발동되고 마나도 그렇게 많이 드는 편이 아니니깐 라인전에게 아낌없이 사용해주세요.




Tidal Wave(해일)



 개인적으로 나미가 정말 좋다라는 생각에 정점을 찍는 궁극기.


         선 이니시용으로는 정말 별로지만 역으로 받아치기에는 너무나 좋습니다.


         특히 요즘 떠오르는 자크, 나미가 먼저 물리지않는다면 카운터치기 꽤나 괜찮다고 생각되구요.


        항상 궁극기 아끼지말고 본인은 조금 멀리있는데 한타가 벌어진다. 그러면 그냥 구원 먼저 깔아놓고 멀리서


        궁극기 쓰면서 합류하세요. 궁극기 파도에 맞으면 패시브 이동속도가 두배 증가해서 빠르게 합류가 가능합니다.


       물론 궁극기는 최소한 상대에게 맞을 거리는 되게 하고 사용합시다..


       궁극기를 사용하여 파도가 이동하는게 시간이 다소 걸리니


상대방의 이동경료를 예측하여 날려주는 센스를 발휘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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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5 패치로 q 쿨타임이 전구간 2초씩 감소했습니다..


전에 q3번 찍는거랑 지금 q 한번 찍는거랑 쿨타임이 똑같아요.


저는 그래도 q 선마 하는 중입니다.


쿨감 20정도 되면 물감옥이 5초가 되는데 으마으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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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 패시브 데미지 버프에 q 쿨타임 6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물고기는 '그분'에게 나대면 죽는겁니다 ㄷㄷ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6코어


7.18 패치

전 패치에서 고대주화Ancient Coin(고대 주화)의 마나 획득량이 감소하고

주문 도둑검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의 상위템 얼음 송곳니Frostfang(얼음 송곳니)에 10% 쿨감이 붙으며 꽤나 좋아졌습니다.

여전히 골드 수급량은 고대주화Ancient Coin(고대 주화)가 압도적이지만 강한 라인전과 바텀 주도권을 생각하면

주문 도둑검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스타트가 더 좋지않나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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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충전형 물약 스타트는 하지 않습니다.


도란방패 시대가 열린 후에 원딜들의 유지력이 정말 말이 안됩니다.


이번 패치로 도란방패 가격이 50원 올라가서 도란방패 + 1포션으로 온다지만


아직도 성능은 사기 그 자체.


상대 원딜과 같이 라인 유지력을 올리려면 3포션 스타트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상대가 탈진든 소라카Soraka(소라카)면 1포션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1제어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 스타트로 다른 라인에 힘을 실어줍시다.

제어와드 하나를 바론 강가쪽 부쉬나 미드 주변 부쉬에 박으면 상대방 정글러 갱킹 1회는 무효시킬 수 있습니다.

주문 도둑검 + 점화든 소라카를 만났는데 진짜 라인전 셈

누굴 만나든 3포션 스타트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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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템은 주문도둑검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을 고정으로 들어줍니다.

그랩류 서포터가 오는 경우, 룬 수정과 함께 타곤산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도 생각중인데 이건 아직 좀 아닌 것 같네요.



첫귀환

300원 -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 +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미드에 먼저 하나 박고 지워지면 바텀에 부쉬에 박아주세요.





500원 - Frostfang(얼음 송곳니) + Control Ward(제어 와드)

주문도둑검 상위 아이템으로 올립니다. 남는돈은 제어와드.

어설프게 루비 수정Ruby Crystal(루비 수정)드는 것보단 얼음송곳니Frostfang(얼음 송곳니)가 더 효율이 훨신 좋습니다.


제 의견이 아니라 누구 프로선수에게 들었는데 기억이 잘 안나네요.






800원 - Sightstone(시야석) + Control Ward(제어 와드)

0이쯤되면 눈치챘겠지만 남는건 죄다 제어와드.

신발은 중간에 눈치껏 올리시면 됩니다.

선 기동신은 유리할 때 가는 아이템입니다. 막 올리지는 마세요. 




라인복귀를 할때 미니언 웨이브가 타워에 꼴아박히고 있다하면 나미 패시브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를 이용해


빠르게 라인을 복귀합시다.

q,e만 돌려가면서 써도 마나가 거덜나지는 않습니다.


비슷하게 미드에 제어와드 박으러 갈때 자신에게 e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걸으면서
 패시브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를 활용하면 더 빠르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미드 제어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는 일종의 보험 비슷한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밍오세요 사바사바의 의미도 포함됨.)


돈이 항상 여유분이 있다면 어설프게 코어템( ex)금지된 우상 )Malady(금지된 우상)을 올려보겠다고


요정의 부적Faerie Charm(요정의 부적) 하나 사는것보단 제어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 2-3개 사들고 가시는게 좋음.


제가 제어와드를 극히 강조하는 이유는 제어와드를 무리하게 지우려다가 죽는 경우가 많이 나오기 떄문입니다.


그리고 시야 싸움에서 렌즈가 쿨타임일때는 그냥 제어와드 여러개 사서 렌즈마냥 박아서 와드 지우시면 됩니다.


롤 중반부 ~ 후반부에서의 오브젝트 한타는 거의 시야싸움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아이템 빌드)

Sightstone(시야석) -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  Redemption(구원)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  - 최종아이템(이전에는 제어와드)

구원과 솔라리의 위치는 바뀌어도 됩니다.

최근에는 솔라리를 먼저 올리고 있습니다.

우리팀 탱커(갈리오, 레넥톤)가 앞에서 비비는 시간이 길다면 구원을 먼저 가주시고

아군딜러를 지켜야한다라면 솔라리를 먼저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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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리여왕Frost Queen's Claim(서리 여왕의 지배) vs 승천의 부적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


승천의 부적을 올리는 이유


일단, 루비시야석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은 필수입니다.

 서포터 액티브 아이템이 많아지면서 20% 쿨감은 상당히 메리트 있다고 생각되구요.


산약방벽을 제와하면 남는게

서리여왕 or 승천의 부적인데 개인적으로 승천의 부적이 좋음.


why?


깨알같은 방어력(+45)과 포탑주위에서 증가하는 이동속도(최대 20%)

액티브 효과로 주변 팀원 이속 증가(40%)

그래서 저는 항상 주문도둑검에서 승천의 부적을 올릴 때 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보다 Raptor Cloak(칼날부리의 망토)를 먼저 갑니다.

게임 하실때마다 정말 스킬 사거리 제약이라든가

한타 합류속도 차이 등 이동속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껍니다.


추노면 추노 도주면 도주 뭣하나 빠지는게 없습니다.


그렇다고 서리여왕Frost Queen's Claim(서리 여왕의 지배)이 후지다는건 아니에요.

상대팀이 짤라먹는데 특화 되어있다면


와드가 없는 오브젝트 지역(용, 바론 앞 강가, 부쉬)에서 살포시 써주면

부쉬에 매복하고 있는 귀여운 적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뭐든 상황에 따라 유동성 있게 가시면 됩니다.





+ 이번에 서포터 아이템의 약간의 변경사항과 버프가 있었는데 650원을 획득하면 자동으로 추가 효과가 생기는 버프.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 - 이 아이템을 통해 650원 획득시 : 비전투시 천천히 쉴드 재생


Ancient Coin(고대 주화) - 마나 재생 삭제 - > 미니언 처치시 랜덤으로 골드 or 마나 줍줍


            이 아이템을 통해 650원 획득시 : 자신에게 접근하는 아군 챔피언 이속 % 증가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 이 아이템을 통해 650원 획득시 : 공격시 1초간 이속 50% 상승


650원을 획득하시기도 하셔야하지만 상위 아이템으로 올리지 않으면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런 변화들이 생겼지만 여전히 승천의 부적 가겠다는 제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주문 도둑검 적당히 쓰다가 승천의 부적으로 바꾸세요.

PB서버에서 칼날부리 망토의 타워이동속도 버프가 사라진다는 소릴 들었는데

패치가 이루어지진 않았네요.

오히려 승천의 부적 골드가 싸졌습니다. ㅎㅎ





승천의 부적 올리기에는 골드가 너무 많이 필요합니다..

그냥 수호자의 눈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을 올리는게 다른 코어템을 올리기도 훨씬 빠르고 좋은것 같아서

승천의 부적은 포기했습니다..

게임이 극후반으로 접어들어서 골드가 넉넉하다면 가볼만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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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Redemption(구원) 활용팁


2.5초 후에 발동하니깐 2.5초 후에 우리팀이 어디 있을지 생각하고 쓰세요. 허둥지둥 막 쓰지말고.


가끔 피없는 아군들이 구원이 시전되면 힐을 받으려고 원안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구원Redemption(구원)을 잘못쓰면 아군이 힐 받으려고 구원에 발목잡혀서 원안에 있다가 힐 받기전에 죽는 그림이 많이 나옵니다.


우리팀이 이니시를 먼저 간다 싶으면 현지금 우리팀 위치에 쓰는게 아니라 조금 더 앞쪽으로 먼저 사용해놓고


우리팀이 물려서 뺴면서 싸우는 그림이다 싶으면 퇴로쪽으로 구원을 쓰면 됩니다.


Q. 오늘 구원 활용이 굉장히 돋보였다. 구원을 늦게 쓰는 선수도 있는데, 언제 구원 타이밍을 잡아야 하는지 팁을 준다면?

구원을 쓸 때 앞으로 벌어질 일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한다. 상대가 암살자가 있거나 CC가 많으면 종합적으로 판단해 구원 타이밍을 잡는다. 오늘 경기 같은 경우에는 상대 CC가 많았다. CC가 맞는 순간 바로 써주는 게 좋다. 하나라도 맞으면 교전이 열리기 때문에 바로 써주면 좋은 것 같다.

원문보기: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5208&site=lol#csidxfc651f54f065583aa353fd7698365d8


skt t1 - 울프 선수는 cc맞는 즉시 구원을 사용을 한다고 하네요.


Q. 오늘 구원 활용이 굉장히 돋보였다. 구원을 늦게 쓰는 선수도 있는데, 언제 구원 타이밍을 잡아야 하는지 팁을 준다면?

구원을 쓸 때 앞으로 벌어질 일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한다. 상대가 암살자가 있거나 CC가 많으면 종합적으로 판단해 구원 타이밍을 잡는다. 오늘 경기 같은 경우에는 상대 CC가 많았다. CC가 맞는 순간 바로 써주는 게 좋다. 하나라도 맞으면 교전이 열리기 때문에 바로 써주면 좋은 것 같다.

원문보기: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5208&site=lol#csidxfc651f54f065583aa353fd7698365d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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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6코어는 항상 제어와드로 꾹꾹 채우세요.


극 후반에 가서 아이템이 한방에 나올만 하다 싶으면 그 때 아이템 올리세요.


극 후반은 딜러들의 전쟁이기에 우리팀 탱커 여부에 따라 아이템을 가주시면 됩니다.



울팀 탱커가 건재하다 - > 딜러의 서포팅 아이템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리메이크 전 나미의 1코어 아이템.


솔직히 나는 구원 다시 없애고 미카엘 롤백 해줬으면 합니다.


힐량도 장난 아니였고 발동시간이 꽤나 걸렸지만 CC 칼같이 풀어주면 칭찬 받았는데..


흠흠.. 어쨋든 현재는 힐을 주지 않고 CC를 풀면 이동속도가 큰폭으로 증가하는 효과가 있고


유일하게 쉴드, 체력회복 20%증가 옵션이 달려있는 아이템.


(다른 유틸 아이템은 모두 10%이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요즘 유틸 서포터들이 시야석보다 먼저 간다는 향로 ...


진짜 라인전 반반가고 정글러 개입도 적다 싶으면 향로 빠르게 올립니다


진짜 나오고 나서 바텀 2:2 교전하면 필승


공속 25%, 고정 흡수 25로 너프 먹었지만 여전히 원딜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


원거리 챔피언인 나미에게 효과가 반감되지만 탈진과 함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군원딜이 유령무희를 갔다면 더더욱 좋을 것 같은데 너무 입롤같네요.












울팀 탱커가 부진해 - > 탱템, 어그로 핑퐁템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체력이 두배로 증가하지만 딜이 감소하는 아이템.


근데 이걸 갈만큼 탱라인이 부진하다면 승천의 부적을 팔고 탱템을 같이 두르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후반 치명타 딜러들에게서 조금이나마 버틸만한 아이템.


닌탑과 함께라면 일점사 당했을 때 0.5초는 더 버티지 않을까 ?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내 공략에 엑티브 아이템이 상당히 많은데 이거까지 가면 스펠까지 합쳐서 총 5개다.

 

상대 CC가 많고 본인이 하드캐리 할 자신이 있으면 가도록 하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정말 상대 딜러가 강하면 그냥 2.5초 무적이 더 좋을 수가 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2017.03.2


SKT KT전에서 일어난 3경기 이후 변경된 수호천사의 아이템


SKT처럼 소름돋는 어그로 핑퐁을 해보고 싶다면 가보는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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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발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에서


cc강력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암살자 많을 때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스펠쿨을 빨리 돌려서 탈진과 생존을 위함)



적팀 진, 마이 =  Ninja Tabi(닌자의 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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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2

아이템 패치를 보니 유틸형 서포터의 너프고 탱커 서포터의 버프가 이루어진것같습니다.

구원의 기존 회복량이 줄어든 대신 다른 회복량 증가 아이템을 올려야지만 효율을 볼 수 있고

솔라리도 기존 실드량이 줄어든 대신 시전자의 추가체력 %로 실드량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로 개편된 지크 아이템 또한 태불망처럼 비비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유틸형보다는 알리스타처럼 비비는 서포터에게 더 좋은듯 합니다.



그렇다고 구원 + 솔라리는 여전히 가야만 하구요 엄청나게 큰 너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냥 탱서폿의 간접버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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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개편된 지크 아이템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읽어만 봐서는 잘 와닿지않아서 연습모드에서 해봤는데



궁극기를 시전하면 지정 아군과 시전자가 동시에 저런 효과를 얻습니다.

그리고 시전자의 주변에 파란색 폭풍이 적 챔피언들에게 비비고 있을 때

지정 아군이 비빔을 당하는(?) 적 챔피언들을 때리면

더 강한 마법 피해 평타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크라는 개편된 아이템의 최대 효율을 보기엔 다소 나미에게는 맞지않는 아이템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1레벨에 최대한 이득을 보고 2레벨 이후 부터는 사려야 합니다.

돈벌겠다고 나댔다가 죽습니다.

최근 버프로 q 쿨타임이 전구간 6초로 바뀌고 패시브도 전구간 데미지가 증가.

이제 진짜 닷지 추천
애니
얘는 서포터로 본적이 오래됐네요.

1, 2레벨에 기절스택이 모이기전에 상대의 포션을 소모시켜야 합니다.

뺴지못하고 어영부영 라인전이 갔다면 6레벨 타이밍이 점점 다가오고

6레벨 후에 점멸 + 티버 + 점화콤보에 당신은 사망.
블리츠크랭크
점화 + 천둥군주 블리츠면 진짜 그랩당하는 순간 스펠 하나라고 보시면 됨.

이 경우는 그냥 사리다가 그랩 빠지면 상대원딜 열심히 때리고

만약 탈진 블리츠인데 6레벨전에 끌렸다 ->

적 원딜에게 탈진걸고 물감옥 맞춘 후 울팀 원딜과 적원딜 일점사하면

나랑 적 원딜 교환하던가 스펠 교환하던가 할 수 있음.

6레벨 후에 끌렸으면 블리츠에게 탈진 걸고 한틱 버틴 후 역관광을 노리거나 튀세요 그냥

케이틀린, 트위치 같으면 어찌 이겨볼만 한데 바루스 애쉬 같은 궁호응 좋은 애들은

어찌 비벼보려다가 그냥 죽을 수 있기에 그냥 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평 W 에 쉴드 사라짐

워낙 수비적인 서포터라서 그냥 자기 원딜 수비밖에 할줄모름;
미스 포츈
이제 나오지도 않겠지만 미포 E 힐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미포, 직스, 제라스, 벨코즈  등등 바텀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이런류의 챔피언들이 추구하는건


체력압박을 통해 상대의 성장을 방해하는것에 목표가 있는데 힐이 있는 나미는 라인 유지력이 좋기에


이들의 목표를 상쇄시킬 수 있고, 또 얼마든지 역으로도 위협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미는 짤 서폿에 강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한방을 노리는 그랩류 서포터라던지 엄청난 딜을 뽐내는 딜포터에게는 다소 무력한 모습이 보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우리 원딜 상태랑 적 원딜, 서포터 피지컬 상태를 보아서 상황을 판단해야합니다.


우리 원딜이 핵노답이다 싶으면 반반가는 구도라도 만들고 미드 로밍으로 게임 판도를 기울이거나


상대 봇듀가 좀 호구다 싶으면 라인전에 불을 붙이세요.


초중반 운영법

라인전에 혼신의 힘을 쏟아부어라


후반 운영법

짤리지마셈


항상 와드가 없는 곳에는 부쉬에 물방울을 한번 던져주고 렌즈를 돌려가며 와드를 지우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렌즈를 돌리다가 와드를 발견하면 지우는게 먼저가 아니라 주변에 와드를 하나 박고 와드를 지웁시다.


와드지우다가 상대팀이 짜르러 올 수도 있습니다.


너무 어둑컴컴한 곳에 와딩을 하러가야한다면 반드시 정글러와 함께 시야 장악을 하는게 좋습니다.


간혹가다가 핑크와드를 렌즈로 발견할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렌즈가 없어도 핑크와드를 지울 수가 있으니 다른 곳에 먼저 와드를 찾아서 지우고 난 뒤 핑크와드를 지우는게 이득.


개인적으로 실력에 도움이 되었던 일들

1. 육식형 정글러 (필자는 엘리스를 함)를 70판 넘게 해보기.


    진짜 유튜브에 just like that의 엘리스 강의 한번 보고 엘리스 연습하시면 상대갱 방지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내가 갱킹을 하려고 노력했던게 서포터로 플레이하면 '아 갱각이라서 빼야겠네' 이런 생각이 들껍니다.


    갱각뿐만 아니라 버프 생성 시간과 갱킹이 연관이 되서 대처하기 쉽습니다.


굳이 링크를 붙이자면


https://www.youtube.com/watch?v=-nA7wgl92jQ 





2. lck - ogn 방송을 많이 보기.


   이거는 많은 경기 안보고 skt경기만 팬심으로 빼놓지 않고 봤는데 뭐랄까


프로리그에서만 나올 법한 그런 기술은 거르고


   와드 박는 위치라던가 한타를 이겼을 때 그때 그때의 상황대처판단 그런거 보면서


   아 저때는 저렇게 해야하구나 배우는게 많았습니다.


 이현우(클템)해설이 그때마다 상황분석도 잘해주고 다른 라인의 챔피언 간의 상성관계 등


   또 ogn+에서 포니의 한타학개론으로 한타 내용를 상세하게 풀어주니 궁금하면 보도록 합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Lulu(룰루) : 3레벨 후에 w로 돈좀 벌겠다고 평 w 접근하는 순간 e평q에 반피가 되어버리고


           점멸이 허무하게 빠질 수가 있다. 조심하자.


           후반부로 접어들수록 원딜지키기는 룰루가 훨씬 좋다.



Malzahar(말자하) : 요즘 안나와서 ....



Morgana(모르가나) : 2가지 버전의 모르가나가 있는데 w선마의 극딜 모르가나 or w를 포기한 수비형 모르가나가 있는데


           둘다 공통점은 그냥 속박만 조심하면 별게 없다는 소리임.미니언 끼고 평w로 견제 해주고


           모르가나 q 빠질 때마다 앞에 가서 적극적으로 딜교해주셈.


           블랙쉴드 선마가 아닌이상 w 한번에 제거 됨.



Miss Fortune(미스 포츈) : 예전에는 미포e 한번에 주문도둑검이 다 터졌었는데 요즘은 하나씩 터짐 - > 쓰레기 서포터


           미포 서폿 나오면 그냥 울팀 원딜한테 내가 힐 해줄테니깐 미포 e 그냥 맞으면서 미니언 먹으라고 말해주셈.


           미포 견제 힐로 다 커버가 가능해서 라인전 그냥 반반가면 나미가 훨씬 좋음.



Braum(브라움) : 이분은 q 만 잘피하면 라인전 7할은 그냥 가져온거임.


          라인전 반반가는데 갑자기 미니언을 w로 타고 와서 때린다 - > 적정글 갱왔다는 소리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그냥 나미 하고 싶으면 벤하세요.


           쌈 날것 같으면 (미니언이 없을 때) 끌려서 일점사 당하기전에 먼저 때려서 적 원딜부터 잡고 시작.



Sona(소나) : q 파워코드가 굉장히 아픈 챔피언.


            항상 소나를 눌러서 스택이 몇쌓였는지 보고 싸우자.


            파워코드 q가 준비되었고 울팀 원딜이 그 견제 떄문에 cs를 못먹고 있다면


            몸을 대서 파워코드를 소멸시켜주는 센스를 보여주자. (물론 죽지않는 선에서)



Soraka(소라카) : 주문도둑검 소라카는 굉장히 강력하다.


           Q 맞지마세요


           그리고 주문도둑검 소라카는 굉장히 적극적으로 딜교환을 하려고 하니깐


           백무빙 예측해서 Q 던지려고 올때 역으로 E평평 Q물감옥으로 역관광 노리는것도 괜찮음.



Thresh(쓰레쉬) : 점화 쓰레쉬와 탈진 쓰레쉬가 상당히 느낌이 다른데


           일단 점화를 들고 왔으면 순수 2:2로는 이길생각을 말아야함.


          선 2레벨은 절때 주지말고 선 2레벨이라도 먼저 막들어가지마셈.


          쓰레쉬 제일 이상적인 콤보는 E평평 Q점화 일텐데


          E맞은 다음 그랩 안맞게 조심하셈.



Rakan(라칸) : 라인전은 그다지 강하지 않지만 6렙 이후부터 엄청난 영향력을 뽐내는 챔피언


           q 맞으면 견제해뒀던 원딜 체력이 차니깐 맞지말고


           w 데미지도 약하고 은근 맞지도 않으니깐 걱정마세요 (6렙 이후가 진짜 무서움)


           e 쉴드를 두번 사용할 수 있는데 요리조리 잘 도망감.


           울팀 갱킹이 와서 둘중 한명밖에 잡지 못한다 싶으면 원딜을 노려주셈 w와 e 떄문에 도주할 우려가 굉장히 큼



Vel'Koz(벨코즈) : q짤은 피해주는게 당연하고 q 빠지면 w로 강제 딜교하러 들어가셈


            그러면 벨코즈가 분명히 w+e 를 사용할건데 그냥 앞으로 들어가면서 줘패면 다 피할수 있음


            e 에어본만 조심하면 됨.


         






마치며

 7.12 패치로 서포터 아이템이 조금 변화를 겪고 수정을 하는데


음슴체가 너무 보기가 좋지 않아서 공략을 대폭 수정했습니다.


타 공략과 크게 다를 것 없고 비교하면 보잘것 없지만 궁금한점, 공략 오류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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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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