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그레이브즈, 무법자
Graves, The Outlaw
12
18
0
0/0
다시 떠오르는 치명타 그레이브즈 [7.10적용]

- 주캐마스터이(2017-05-27, 조회수: 9089)

다들 반갑습니다. 전시즌 플래2 / 현시즌 골드1 승격전인 유저입니다.

7.10 패치후, 비교적 최근까지 매우 자주쓰이던 통칭 "블테락 그레이브즈"가 유행했다가 관짝에 박혔다며 많은 장인분들이 리신/엘리스로 갈아타고 있습니다.


저 역시 블테락 그레이브즈를 사용하던 유저였기에 그레이브즈를 어떻게하면 다시 살릴수있을까? 생각하던중, 7.9패치로 스택쌓기 면에서 상향을 먹었던 고속연사포가 떠올라서 일반게임 및 자유랭크에서 실험해본결과 여전히 쓸만하다고 판단되어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레이브즈, 무법자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8 (+4) 136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6.68 (+0.7) 18.58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6) 111.2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425.0 425.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7.6
  • 방어
    +4
  • 체력
    +120.6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8,604 IP

Mark에 치명타 1개를 넣은이유는 초반에 1이 안되는 미미한수치의 공격력(0.95)는 거의 체감이 되지않으며, 혹여라도 1퍼짜리의 치명타가 터진다면 체감이 매우 크기때문입니다. 그게 맞다이가 됬든, 정글링이 됬든 말이지요..

Seal은 단순히 체력120을 채우기위해 성체5개를 넣었습니다.

Glyph에 성장마저인 이유는, 그브는 현재 성장형 정글러입니다. 끊임없는 카정과 딜갱킹을 통한 성장이 빠른편이기도 하고, E에 붙어있던 마저삭제의 영향도 있습니다.

왕룬에는 공격속도 3개를 넣었습니다. 현재 왕룬의 공격속도 룬이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룬은 취향입니다.

여러분들은 치명타룬 대신 방관 또는 공격력을 선택해서 넣으셔도 되고

성장체력+고정방어 대신 고정방어x9 / 성장체력x9 를 택해서 넣으실수도 있고

성장마저 대신 고정마저x9 / 고정마저x6 성장마저x3  이런식으로도 넣으실수 있고

공격속도 대신 공속x2 공격력x1 / 공속x1 공격력x2 이런식으로도 조합해서 넣으실 수 있습니다.




05-27 오전11시53분 : 치명타율 1%가 아닌, 치명타 피해 2%로 설정되어있던걸 수정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치명타 그레이브즈의 꽃인 "폭풍전사의 포효"를 들어줍시다.


룬과 같이 특성도 자신의 취향대로 조금씩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가 지금 공략에 쓸 그레이브즈는 시작템을 마체테로 가기때문에, 마나가 초반에 살짝 부족합니다. 그렇기에 명상에 1포인트를 주었고, 실제로 치명타 그레이브즈는 무자비 4포인트와 5포인트의 차이인 "0.6% 데미지 증가"의 영향을 거의 받지않습니다. 반면에 명상을 1포인트 찍었느냐 안찍었느냐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더군요.

이것과 마찬가지의 이유로 타고난재능 4포인트에 흡혈귀 1포인트로 분배합니다. 특히 선칼날부리로 스타트를 끊는 그레이브즈에게 흡혈귀 1포인트의 체감은 매우 큽니다.


위험한게임 대신 대자연의 선물을 찍은 이유는, 초반 정글링에서 평타 한대 칠 시간을 아껴줌과 동시에, 적 정글과의 싸움, 그리고 대자연의 선물을 이용할 수 있는 빈도가 많은 라인(일반적으로 탑과 바텀을 의미하나, 라인상황에 따라 미드도 포함합니다.)에서 조금이라도 더 딜갱의 의미를 살리기위함입니다. 그레이브즈는 보통 필킬이 가능한 다이브딜갱 또는 엄청나게 압박받고있는, 다르게 말하자면 밀려있는 라인에 유효한 갱이 가능하기에 대자연의 선물도 매우 좋습니다.


현상금사냥꾼/양날의검/전투의환희 중 자신의 플레이스타일과 취향에 맞게 바꿔찍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전투의환희를 주로 듭니다만 상대가 모든라인이 물몸이라 갱킹시 킬먹기가 몹시 수월할것같을때 현상금사냥꾼을 듭니다.


자, 드디어 폭풍전사의 포효에 대한 설명입니다.

폭풍전사의 포효는 치명타가 적용된 평타 한방만에 바로 적용됩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폭풍전사의 포효를 찍을 이유가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굳이 추가설명을 곁들이자면

"천둥군주의 호령" 특성의 옵션인 번개 추가데미지가 전혀 필요없을만큼 남아도는 딜 때문입니다.

점멸강타 고정입니다.

이미 폭풍전사의 포효를 들었기에 유체화는 필요가 없고, 추가딜이 필요없을만큼 남아도는 딜때문에 점화는 필요가 없습니다.

새로운 운명 (New Destiny)
그레이브즈의 기본 공격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화약 역류 (End of the Lin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화약을 흩뿌리는 탄환을 발사하여 직선상의 적에게 45/60/75/90/105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연막탄 (Smokescree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60/110/160/210/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해당 위치에 4초 동안 지속되는 연기 구름을 만들어냅니다. 구름 속의 적들은 이동속도가15/20/25/30/35% 감소하고 시아 범위가 좁아집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50-300)
빨리 뽑기 (Quickdra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한 방향으로 돌진하며 총탄을 하나 장전합니다. 4초 동안 그레이브즈가 진정한 용기 효과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돌진하면 중첩이 2회 쌓입니다.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2/5/8/11/14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무고한 희생자 (Collateral Dam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그레이브즈가 뒤로 밀려나게 할 만큼 강력한 폭발성 탄환을 발사합니다. 이 탄환은 첫 번째로 맞은 챔피언에게 275/425/575 (+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상황에 따라 다르나, 보통 평E평Q평 후 쫓아가면서 평타와 E를 섞어주며, 마무리로 R을 사용합니다.

스킬 활용 팁

 그레이브즈의 첫 스타트를 끊는 정글몹은 반드시 칼날부리여야 합니다. 적 정글러보다 레벨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함이며, 이는 곧 첫 정글링 스타트부터 그레이브즈가 레벨링 외에도 유효갱킹 상황에서의 킬을 더 잘 따낼수있는 능력, 적정글과의 조우에서 맞다이능력이 더 강력한 점 등 스노우볼을 굴릴수있다는 뜻입니다.


선 칼날 스타트시 유의할점은 대부분 아시겠지만 반드시 쫄몹들부터 잡아야 합니다. 칼날부리에게 두들겨 맞을때 쫄몹이 개체수가 많은데다가 보스칼날부리보다 데미지도 강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칼날부리 쫄몹들을 산개시키고 자신의 포지셔닝을 통해 그레이브즈의 평타를 최대한 많은 딸피 쫄몹들에게 맞출 수 있도록 합시다.

그레이브즈의 평타를 칼날부리 쫄몹 하나의 대상에게만 맞추며 사냥하는것과, 산개시켜서 여러 쫄몹의 피를 여러번의 평타에 걸쳐 조금씩 깎으며 Q와 산개평타로 한꺼번에 잡을때의 사냥속도는 차이가 심합니다.

포지셔닝에 관한것은 자신이 그레이브즈를 10판만 해봐도 "아, 어느 지점에선 저 쫄몹과 이 쫄몹이 동시에 맞겠구나" 하는 위치를 깨달으실수있습니다. 말보단 실전이지요.


정글러 1티어 챔프인 리 신과 엘리스조차 미드의 범위 딜링기 스킬 리쉬를 받지 않고서는 선 칼날부리 스타트가 거의 불가능한 현재, 그레이브즈는 자신의 특징인 안정적이고 예상외로 빠른 정글링 덕분에 리쉬 없이도 편하게 칼날부리 스타트를 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미드라이너가 트페일때, 자신이 칼날부리 스타트에 리쉬를 받아야하는경우, 트페는 보통 빨강카드를 뽑아 던져줍니다. 이때 트페는 이미 W 카드를 뽑는데에 마나가 사용되었고, 더구나 라인을 미는데에 사용하는 1레벨 유일한 스킬인 W가 쿨타임이 돌고있어서 라인푸쉬가 늦어집니다.

하지만 자신이 그레이브즈일때는 이런 경우가 전혀 없습니다. 봇듀오분들에게는 미리 바텀부쉬에 숨어있다가 나타나서 기습싸움을 걸게 하셔도되고(단, 적정글이 반드시 커버를 올것이기에 적당히 상대봇듀오의 스펠만 빼주고 와드를 박은뒤 2레벨싸움을 기약하라고 말씀해주셔야합니다), 미드라이너분은 칼날부리 리쉬에 쓸데없는 마나소모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첫 스타트는 마체테로 합니다.

부적 스타트와 마체테 스타트를 둘다 칼날부리 스타트로 비교해봤으나, 

마체테가 훨씬 체력이 많이 남고 안정적이며, 첫 정글링시에는 어차피 블루를 정글러가 먹는데다가 첫귀환시에는 정글 상위템을 구매할 650골드나, 아무리 망했어도 최소한 2캠프시 최소한의 수급 골드인 250원은 있으며(이 250원으로 충전형 물약을 사냥꾼의 물약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됩니다.), 부적 하나 더 살 350골드정도는 어지간하면 있습니다. 사냥꾼의 물약만으로도 충분히 마나와 체력은 차고넘쳐납니다. 이처럼, 마나 수급이라는 단순한 이유만으로 부적 스타트를 하는것보다 마체테 스타트가 장점이 훨씬 많기때문에 마체테 스타트를 합니다.




일반적인 아이템 구매 순서는


용사-BF대검-열정의검-무한의대검-고속연사포-열정의검-흡혈의낫-유령무희-죽음의무도 입니다.


신발은 보통 BF대검을 구매한 뒤, 귀환했을때 1100원 이상 1200원 미만으로 있을경우에(특히 1150원처럼 정말정말 애매하게 돈이 남을때) 광전사의 신발을 올립니다. 그 후, 유령무희까지 올린 뒤에는 상황에 맞춰서 광전사의 신발을 그대로 쓸지, 아니면 상대의 조합과 잘큰 챔피언에 따라 닌자/헤르메스 신발중 택1하여 갈아신을지 선택하시면됩니다. 어차피 공속은 충분하다못해 남아돌기때문에, 갈아신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용사를 가장 먼저 구매합니다.

(정글 상위템은 초록,빨강,파랑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원하시는걸 고르시면됩니다. 필자는 빨강 추천드립니다.)


용사를 산 뒤, 귀환했을때 가진 돈에 따라 구매해야하는 템들입니다.


1000원 미만 : 똥신 및 단검. 구매우선순위는 똥신입니다.

1000원 : 똥신-단검-치명타글러브(이름이 기억이안나네요 400원짜리)

1100원 : 공속신발

1300원 : BF대검

1600원이상 : 똥신-BF대검

3000원 이상 : 열정의검-BF대검-똥신

4000원 이상 : 이정도면 게임을 터트린것같네요. 무한의대검 일시불로 구매해주신뒤 고속연사포를 고정으로 올려주시고 원하는 아이템을 구매하셔서 원하는 동선으로 게임 내내 활개치고 다니시면됩니다.








참고 : 이 치명타 그레이브즈 아이템트리는, 상대가 극 하드탱커라도 데미지는 충분합니다. 그래도 나는 불안하다! 싶으신분들은 유령무희를 빼신뒤에, 1~2명 뿐인 적은 수의 하드탱커or까다로운 딜탱이 있다 싶을때는 칠흑의 양날도끼를 구매해주시고, 3~5명 이상이 하드탱커or까다로운 딜탱이다 싶을때는 도미닉 또는 필멸자를 구매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최근에는 필멸자가 더 각광받고있는듯하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극후반까지 가는 경우가 드물지만, 극후반까지 가신다면 제 아이템트리에서 유령무희를 빼고 수은/칠흑의 양날도끼/도미닉 중 상대방의 조합에 따라 하나를 올리시기 바랍니다.
엘리스
E스킬의 마저가 없어진 지금으로선 앨리스의 딜링 및 고치가 상당히 매섭게 날아옵니다.
고치를 안맞아도 새끼거미때문에 그레이브즈의 평타가 앨리스 본체에 맞지않는 불상사가 일어날수있으며, 이런경우 빠른 상황판단을 통해 최대한 손해를 덜보는쪽으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이번
아이번과 비슷한 캐릭터로 누누가 있습니다.
잘하는 아이번과 누누는 정글링속도가 몹시 느린 초반에 말려놓지않으면 게임이 힘들어질수있습니다. 화이팅이라는 말씀밖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신은 치고빠지기가 수월해서 귀찮을수 있으나, 결코 상대하기 어려운 정글러에 속하는것은 아닙니다.
렝가
렝가와 마이처럼 자신이 직접 적진에 뛰어들어오는 챔피언들은
마스터 이
제가 공략을 적고있는 치명타 그레이브즈가 아니더라도, 블테락 그레이브즈의 입장에서도 매우 상대하기 편하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이같은경우는 피갈퀴손이 뽑혀있고, 6레벨이 된 시점부터는 선빵싸움입니다.
치명타 그레이브즈는 평타 한대 한대가 치명타시 1400정도의 샷건 딜이므로, 마이의 알파에 허무하게 평타 한발이 낭비되지않도록 조심합시다.

그 외 챔피언들 질문주시면 상대법 알려드립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공략 내에 적어놓았듯, 그레이브즈는 반드시 칼날부리 스타트를 합니다. 세가지만 기억합시다.

1.반드시 평타를 산개시켜 평타 한번에 여러개의 쫄몹이 맞도록 하자.

2.대자연의 선물 특성은 괜히 찍은것이 아니다. 칼날부리캠프 옆에있는 부쉬를 적극 이용하도록 하자.

3.평타 두발을 모두 쏜 뒤에 있는 장전시간에는 반드시 이리저리 무빙을치면서 칼날부리를 잡기좋게 뭉치도록 만듭시다.

초반 운영법

 정글 캠프 순서는

윗팀 기준 : 칼날부리 - 레드(강타) - 늑대 - 블루 - 두꺼비 - 적칼날부리 - 적 작골 - 귀환 후 정글템 업그레이드 및 롱소드or충전형물약 업그레이드+제어와드.(초록/파랑/빨강 중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에 맞는 정글상위템을 사시면됩니다. 저는 빨강 추천드립니다. 충전형 탈진이라고도 불리며 매우 좋습니다)




아랫팀 기준 : 루트가 카정루트와 평상루트 두가지로 나뉩니다.

카정루트 : 적 칼날부리 - 적 레드(강타) - 아군 블루 - 두꺼비 - 늑대 - 칼날부리 - 레드(강타) - 작골(이때, 분열되는 작골은 먹지않고, 처음에 있는 2마리만 잡고 귀환해주는게 좋습니다. 분열몹까지 모두 잡는데에 걸리는 시간에 비해서 얻는 경험치와 골드 이득은 너무나도 적기때문입니다.) - 귀환


평상루트 : 칼날부리 - 레드(강타) - 늑대 - 블루 - 두꺼비 - 적 칼날부리 - 귀환



여기서 잠깐>>>>

평상루트를 하시다가, 상대 칼날부리가 남아있다면 칼날부리를 먹은뒤, 아래에 있는 작골을 섭취합니다. 분열되는 골렘까지 다 먹고 귀환해요.

이미 칼날부리가 먹혀있으면 적 작골 체크후 있다면 먹고 없다면 그냥 귀환합니다. 칼날부리와 작골이 둘다 없는 경우는 매우 드물어요. 상대가 선 칼날부리 스타트가 가능한 챔피언이라면 대부분 칼날부리가 없고 작골이 살아있을겁니다.

중반 운영법

 첫 정글링 스타트를 칼날부리로 끊었을경우, 그 칼날부리캠프는  보통 게임시간 3분30~45초 사이에 젠이됩니다.

아랫팀에서 카정루트를 선택했을경우 그 시간에 맞춰서 강타를 아껴두시고 다음 칼날부리, 하다못해 작골이라도 반드시 카정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적정글 레벨링을 늦출수 있으며, 마이같은 성장형 정글러에게는 큰 타격을 줄수있습니다. 특히 리신,엘리스처럼 끊임없는 갱킹을 가는 정글러들에게는, 그 정글러가 보인 반대편 정글몹을 매우 편하게 카정을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적정글러가 보인 라인에 끊임없이 핑을 찍어주는행위를 통해, 갱킹형 육식정글러를 상대하는 아군에게 갱 회피를 더욱 원활하게 해줄수있으며, 더불어 상대 정글러는 갱 실패에 의한 리스크를 받게되며, 그것도 모자라 적정글에게 자신이 어디에있는지 위치를 보여줬기에 정글몹까지 털려서 레벨링도 늦춰집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갱호응을 하기위해 상대정글러가 갱을 간 라인의 라이너는, CS를 자연스럽게 몇개가 됬든간에 놓칠수밖에 없게되고, 또한 그 놓친 미니언의 경험치조차 라이너에게 고스란히 돌아가는것이 아닌, 해당 라인에서 갱킹을 준비하던 상대정글러에게 나눠지게 됩니다.


후반 운영법

용사/고속연사포/무한의대검/흡낫/2티어신발 까지 뽑은시점을 후반으로 보겠습니다.

이때쯤이면 치명타가 터질시에 상대원딜러나 물몸정글러 또는 어정쩡한 딜탱정글러는 평E평평R로 부쉬에서 암살이 가능해집니다.게다가 고속연사포 덕분에 사거리가 길어서 물릴위험도 적습니다.

평타 10번을 채 넘기지않고 용을 엄청나게 빠른속도로 수월하게 잡을수있으니, 반드시 제어와드를 구비하여 솔용을 최대한 자주 하도록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이 물렸다면, 아군을 물고 늘어지는 그 챔피언을 상대로 평타 카이팅을 섞어줍니다. 보통 고속연사포 효과가 붙어있는(사거리가 늘어난 상태의)평타를 치명타로 근접해서 4발이상 맞고도 반피가 넘는상태로 버티는 탱커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레이브즈의 딜에 순삭당한 탱커에 의해 상대는 당황하게되고 한타패배 후 빠지는 상대를 쫓아 평E평평으로 마무리하시면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궁금하신점 댓글로 받습니다.


마치며

 궁금하신점 댓글로 받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