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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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 어둠의 아이
Annie, The Dark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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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서폿 애니(for 체력and스턴)

- 미카2(2017-06-21, 조회수: 7920)

※ 이 글은 절대적으로 '초보자'를 위한 글입니다.

글쓴이 티어는 고작 실3이며, 자랑할만한 영상도 없습니다.

그냥 애니 서폿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작은 지침서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 애니 서폿의 장점

  - 패시브 활용으로 고정 스턴 가능

  - 패시브 활용으로 범위 스턴 가능

  - 원딜 부럽지 않은 넓은 사거리로 인한 견제 가능

  - 잘하던 못하던, 잘컸던 못컸던 위협적인 '스턴' 스킬 보유


2. 애니 서폿의 단점

  - 뚜벅이.

  - 낮은 체력

  - 생존기, 그런 거 없음. 보호막, 힐 따윈 없음.

 

3. 장단점.

  - 킬딸 가능(특히 점화)


결론. 애니는 스턴을 걸기 위해 블츠의 Rocket Grab(로켓 손), 쓰레쉬의 Death Sentence(사형 선고)처럼 '명중'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범위 안에 들어온 적을 향해 클릭 하나면 됩니다!!

        그치만, 블츠나 쓰레취처럼 탱탱하지도 않고, 생존기도 없습니다.

        즉, 강력한 딜과 스턴의 장점을 지녔지만, 동시에 강력한 딜과 스턴을 넣기 위해선 '사망'의 위험이 도사리는

        양날의 검과도 같은 서폿 챔입니다.

애니, 어둠의 아이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 (+102) 2328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0.4 (+2.63) 95 공격 속도 0.61 (+1.36%) 0.751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9.22 (+4.7) 99.1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625 625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217.08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0,761 IP

룬은 취향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빨룬: 쌍관, 혹 마관을 많이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론 방어룬을 사용합니다.

       

노랑: '성장체력'은 후반을 위함입니다. 후반 싸움에서 애니의 스턴은 위협적입니다.

        실제로 미드, 원딜보다 '애니부터 끊어라' 하면서, 암살챔이 애니한테 붙기도 합니다.

        어쨌든, 후반 생존율(=스턴 횟수)을 높이기 위해 성장체력을 가줍니다.


파랑+왕룬: 애니하면 역시 '딜'이죠. Q, W, R이 공격, E는 공격보조.

               이런 스킬을 뒀으니 파랑과 왕룬엔 주문력을 박아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애니의 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마스터리가 조금 다릅니다.

이 마스터리는 '스턴을 위한' 마스터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생존력을 높여 스턴을 한 번이라도 더 걸어서, 아군 싸움에 도움을 주기 위한 마스터리입니다.

But~딜을 높여주고 싶다면 흉포를 올리셔도 됩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서폿'은 딜보다는 생존을 추천합니다.


애니가 딜량이 낮아도, 어차피 서폿입니다. 딜은 딜러의 몫이지, 서폿의 책임은 아닙니다.

그러나 애니가 스턴도 못걸고 죽으면, 그건 100% 서폿 책임입니다.

역할을 따져봤을 때, '서폿 애니'는 딜보단 생존을 추천합니다.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는 어떨까요??

생존을 위해 파괴전차의 용기(Courage of the Colossus) 써본적이 있습니다. 후반에 성체+체력 아이템과 나름 합이 잘 맞습니다만,

초반 킬을 따내기가 어렵습니다. 초반 보호막 믿고 스턴 날리러 가는 발걸음은 편하지만.

킬이나 폭딜을 내지 못하는 점이 아쉽기에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추천합니다.


그림처럼 점화와 탈진 들라는 말이 '절대 아닙니다'.


점화 or 탈진입니다. 그럼 고정스펠 하나는?


당연히 Flash(점멸)!! 꼭, 무조건!!


Ignite(점화): 개인적으로 많이 드는 스펠입니다. 애니의 Q스턴, W딜, 평+천둥+점화.

          랩 3~5구간에서 애니는 점화 들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적에겐 압박입니다.


Exhaust(탈진): 서폿 챔의 상징이라 할 수 있죠? 나쁘진 않습니다.

           그러나 제 룬(빨-방)과 마스터리(결의)가 조금 방어적이라서 그런지 탈진은 뭔가 아쉬운 느낌이 강하네요.


방화광 (Pyromania)
애니가 스킬을 4번 시전한 후 다음 공격 스킬에 맞은 적은 1.25/1.5/1.75초간 기절합니다.
붕괴 (Disintegrat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가 마나로 가득한 화염구를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붕괴에 명중한 적이 사망하면 사용한 마나를 다시 회복하고,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625)
소각 (Incinerat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애니가 원뿔 모양의 불을 발사하여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0/115/160/205/25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용암 방패 (Molten Shield)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애니가 자신이나 아군에게 3초 동안 60/95/130/165/200 (+주문력의 4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보호막으로 인해 이동 속도가 20~50% 증가한 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보호막을 공격한 적은 25/35/45/55/6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용암 방패는 각 대상에게 보호막당 한 번 피해를 입힙니다.
소환: 티버 (Summon: Tibb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티버가 화염에 휩싸인 채 나타나 해당 지역에 있는 적에게 150/275/400 (+0.6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티버는 45초동안 적들을 추격하며 50/70/100 (+0.1 AP)의 기본 공격력을 가지고, 주변 적들에게 매 초마다 20/30/40 (+0.12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애니가 용암 방패를 시전하면 티버는 용암 방패 효과를 얻습니다.

티버의 분노는 티버가 소환되었을 때/애니가 방화광 스킬로 적 챔피언을 기절시켰을 때/ 애니가 죽었을 때 발동됩니다.
분노: 티버의 공격 속도가 275%, 이동 속도가 100% 상승한 뒤 3초에 걸쳐 기존 상태로 돌아옵니다.

티버 체력: 1,150~3,500 (+주문력의 75%) 티버 방어/마법 저항력: 30~90 티버 이동 속도: 350/375/400 (사정거리: 6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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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일단 'Q'로 고정스턴이냐, 'W' 혹은 'R'로 범위 스턴이냐를 결정하신 후에,

스턴 후에 남은 스킬 퍼부으세요. 점화 잊지 마시고요.


스킬 활용 팁

1렙 Disintegrate(붕괴) or Incinerate(소각)?

   각자의 장단점은 다 있습니다. Disintegrate(붕괴)는 고정타켓이라는 장점이지만, 스턴 스텍 쌓기가 의외로 불편합니다.

   Disintegrate(붕괴)는 고정타켓은 아니지만, 처음부터 '광역 스턴'의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듣기엔 Incinerate(소각) (w) 좀 더 좋은 거 같지만, 실제 활용도는 Disintegrate(붕괴) (q) 더 높습니다.

   그리고 첫 템인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와도 Disintegrate(붕괴)가 더 잘맞습니다.


2렙 때 Molten Shield(용암 방패)?

  의아해 하실 수도 있는데, 성체를 박은 애니는 초반에 체력 빈약으로 고통받습니다.

  심지어 도주기 없는 뚜벅이죠. 따라서 렙 2때 Incinerate(소각)로 딜을 줄 타이밍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물론 Disintegrate(붕괴)Disintegrate(붕괴)Disintegrate(붕괴)Disintegrate(붕괴) 사용 후 Pyromania(방화광)+Disintegrate(붕괴)(스턴Q) 로 스턴 후 Incinerate(소각) + 평 = 천둥을 줄 수 있지만

  그 후 애니는 마나가뭄에 시달리면서 집이 그리워집니다.


  딜 욕심이 있다면 렙2 때 Incinerate(소각)도 좋지만,

 

  안정적인 라인전을 위해선 Molten Shield(용암 방패)를 찍어서, E로 스텍을 채워주세요.

  애니는 연기 휘감도 있는 모습만 보여도 적 원딜이 움찔움찔 합니다.

  Molten Shield(용암 방패)의 마나소비량은 20입니다. Q와 E를 적절히 사용해서 마나관리와 스텍관리를 추천합니다.


  애니 서폿러의 착각 중 하나는 강력한 스킬 때문에 애니 '평타'를 잊는다는 점입니다.

  애니 평타는 Q와 비슷합니다. 무척 깁니다.

  그렇기에 스킬이 아니더라고 평타로 상대에게 딜을 주고

  무엇보다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의 돈을 터트려 줘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보자를 위한 애니 서폿은 주문력 + 체력 템을 추천합니다.

 예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etc...를 들 수 있겠네요.


 시작템은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로 갑니다. 돈이 찰 때마다 평과 Q를 이용해 돈을 획득해 주세요.


 첫 복귀 후 템은 Sightstone(시야석) + Control Ward(제어 와드) 갑니다. 애니 딜량이 좋다보니 주문력 템이 땡기긴 하겠지만....


 봇은 시야 확보가 무척 중요합니다. 그러니 딜의 유혹을 물리치고 시야석과 핑와를 사세요.


 간간히 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도 삽니다. 애니 서폿을 하다보면 쿠키를 무척이나 많이 먹게 됩니다.


 쿠키는 적지만 즉시회복과 마나회복이 함께 있습니다. 100원, 50원, 150원 남을 때마다 쿠키 챙기세요.


 시야석 후에는 Frostfang(얼음 송곳니) 업글해 줍니다. 그럼 템이 Frostfang(얼음 송곳니), Sightstone(시야석) 이렇게 있죠? 여기까지가 기본 서폿템입니다.


 이후부터는 상황에 따라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갈지, 아니면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로 딜량을 높일지, Ruby Crystal(루비 수정)높일지 결정합니다.


 내가 너무 느려서 답답하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내가 너무 약해서 답답하다: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내가 너무 잘죽어서 답답하다: Ruby Crystal(루비 수정)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Ruby Crystal(루비 수정)은 둘 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하위템입니다. 일찍 사둬도 좋습니다.


 <아이템 설명>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서리여왕이 아닌 수호자의 눈을 가는 이유는 템공간 확보를 위해서입니다.

           물론 서리여왕도 좋지만, Frost Queen's Claim(서리 여왕의 지배) +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을 들고 다니다가 후반에 시야석을 버릴까, 말까 고민하는 상황이

           많기에, 아예 합친 템으로 맘편하게 들고다닙니다. 시야석 없다고 욕은 해도 서리여왕 없다고 욕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주문력 + 체력 이기에 서폿 애니에게 많이 좋습니다. '스턴이 있는데 슬로우가 필요할까?'하지만,

           티버가 따라다니면서 슬로우를 묻혀줍니다. 또한 Q나 R로 스턴을 걸고, W로 슬로우를 걸어도 효과적입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워모그 오브 레전드...였던 시절도 있었죠? 카타도 워모그, 베인도 워모그, 모두 함께 워모드~였다가 심한 너프

          후 잘 사용하지 않는 템입니다. 하지만 애니에게 좋으며, 생존력은 그야말로 몇 배는 높여 줍니다. 왜냐하면

          강한 체력으로 버텨야, 스턴을 계속 걸 수 있으니까요. 중반에 가면, 애니의 포지션이 애매해집니다.

          뚜벅이에다, 물리면 죽고, 그리고 서폿이다 보니까 딜도 애매~하고....결국 중반에 애니는 걷고-죽고의

          연속입니다. 여기서 '죽고'를 최소화 시켜주는 템이 워모그입니다. 2~3코어로 올라가면 적당합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라일라이+워모그가 올라갔다면, 이제 부족한 딜을 살짝 보충해 줄 필요가 있겠죠?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는 사실 액티브 때문에 가는 템입니다. 앞으로 '돌진'은 사거리로 고통받는 티버 스턴의 고통을 풀어주며

          적이 쫓아와도 뚜벅뚜벅 걸을 수밖에 없는 애니의 도주를 좀 더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주문+체력템입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적도 이젠 가만이 있지 않고, 마방템을 둘렀겠죠? 마방템 효과를 무시해 주면서, 동시에 애니의 딜을 높여주는

          고마운 템입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느낌에 따라 업글해주세요. 초보자가 많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신발을 유동있게 가지 않고 공략집에 나온

           그대로 따라 간다'는 점입니다. 신발엔 정답은 없습니다.

           적의 물리(AD)가 너무 아프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적 마공(AP)가 너무 아프거나 CC가 많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서폿은 역시 달려야지 싶으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애니는 AP다!! 싶으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나오는 오늘도 달리고 싶으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쿨탐이 너무 길게 느껴지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팀원에게 욕먹고 싶으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빼곤 아무 장화나 상관없습니다. 신발은 유동적이어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노력은 인정해 주지.
모르가나
마법방패로 애니 스턴 + 딜 방어.
모르Q가 무척 빠르고 크기에, 무방비로 공격하러 가면 오히려 역관광.
진흙으로 애니보다 금전 수급 원활
카르마
딜+스턴+보호막, 3박자를 모두 갖춘 나쁜X.

때리러 가면 R+Q 날아오고. 내가 Q날리면 보호막으로 보호하고....



 <이런 원딜과 좋다>


Caitlyn(케이틀린): 애니 스턴 - 케틀 덫 콤보면, 상대방의 키보드는 이미 공중을 날고 있을 것이다.


Jinx(징크스): 애니 스턴- 징크스 지뢰 콤보면, 상대는 징크스의 공속 세레머니에 욕을 퍼붓고 있을 것이다.


Ashe(애쉬): 애니 스턴- 애쉬 궁 콤보이면, 상대는 자기편 서폿에게 욕을 하고 있을 것이다.


Varus(바루스): 애니 스턴 - 바루스 궁 콤보이면, 상대 서폿은 자기도 줄에 잡힐까봐 원딜버리고 튀고 있을 것이다.


애니 Q스턴의 가장 큰 장점은, 울편 원딜이 딱 봐도 '쟤 스턴이구나'를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애니 Q날아가는 걸 보고, 바로 원딜 스턴 스킬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원딜과는 흠?>


Ezreal(이즈리얼): 애니 스턴을 걸고줘도 이즈의 Q가 미니언에게 막힌다면, 애니는 마나를 잃고, 멘탈을 잃는다.


애니가 초반 Q로 스턴을 걸 때는, 많은 체력을 소비하게 됩니다.

미니언한테만 맞아도 아프니까요.

그렇게 스턴을 걸었는데, 원하는 만큼의 딜량을 뽑지 못한다면,

초반 애니의 체력+마나는 그냥 깡그리 날리는 게 되버립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애니는 초반 체력이 약합니다. 따라서 부쉬를 잘 이용해주고, 나름의 무빙이 필요한 챔입니다.

그리고 제발 쿠키 많이 드세요. 쿠키 아끼지 말고, 초반에 싸울 때 먹으면서 싸우세요.


초반 운영법

 마나+체력+스텍관리가 중요합니다. 무조건 Q 날리다보면, 정말 싸워야 할 때, 스턴을 못걸어줄 때가 많습니다.

 또 '평짤' 많이 해주세요.


중반 운영법

  중반 애니는 애매합니다. 체력도 어중간, 뎀지도 어중간.

  그러다보니 중간에 죽을 경우가 상당한데, 애니는 후반챔입니다. 또 있는 것만으로도 상대에겐 압박입니다.


후반 운영법

  '흐합 티버다'.


팀파이트시 역할

 티버의 사거리는 정말 짧습니다. 그러다보니 의외로 스턴 걸기도 힘들고, 또 판정도 안좋습니다. (케틀 그물포는 티버 스턴을 피합니다)

잊지 말것은 4스텍+티버만이 답은 아닙니다. Q로 스턴을 걸고, 다시 스텍을 채워도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누누이 말하지만, 이 공략글은 초보를 위함이며, 동시에 필자는 '체력과 스턴'을 중심으로

 서폿 애니를 운영합니다.

 체력과 스턴은 화려한 무빙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있긴 해야하지만),

 계속되는 스킬로 수차례 스턴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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