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Tryndamere, The Barbarian King
18
12
0
0/0
라인운용,cs 스노우볼이 답이다. 분당 평균 cs 12.5개 티아멧을 이용한 극한 스노우볼

- 비구스(2017-06-30, 조회수: 3663)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그냥 티어도 그렇게 높지않고 그냥 트린 오지게 좋아하는 유저입니다. 트린을 하면서 느낀 점은 이 챔피언은 후반에 확실히 강하고 한번 스노우볼을 잘만 굴리면 상대가 카운터 챔이 아닌 이상 평생 끌고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목을 보면 상당히 파밍충이라고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적절한 오버파밍의 활용으로 절대 합류안하고 나몰라라 하는식으로 왕귀만 노리는 형식의 플레이는 아닙니다. 그럼 제가 만져보고 느껴보았던 선에서 제 방식의 트린다미어를 이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처음 써보는 공략글이니 필력이나 깔끔함이 부족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5.64 (+108) 2531.64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4) 134 공격 속도 0.644 (+3.4%) 1.016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3) 1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깡 ad 룬입니다. 다른 공략보면 공속룬 섞어가고 그러는데 왜 깡 ad룬을 드는가? 그 이유는 바로 제 템트리에 있습니다. 저는 Tiamat(티아맷)만 올리고 그 후 바로 Phantom Dancer(유령 무희)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을 가는 방식인데, 이는 이 템트리의 단점인 2%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해줍니다. 또한 트린의 특성 상 상대 챔프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90%정도는 초중반 라인을 당기면서 포탑허깅하며 파밍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트린 룬 특성(도살자를 찍습니다 뒤 내용 참조) 저처럼 가면 1렙때도 포탑맞은 원거리미니언 한방에 죽일 수 있어 파밍이 훨씬 수월해지고, 깡공격력이 높을수록 티아멧의 파밍 활용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깡공룬을 선택했습니다. 제가 노말만 더럽게 많이 돌리는 유저라서 룬특은 항상 이런 식으로 고정이니 상대 ap없다면 마방룬 대신 알아서 취향대로 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다른 트린유저분들이 사용하시는 특성은 거의 대부분 18 0 12 더라고요 하지만 전 보시다시피 이렇게 가는데 그 이유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흡혈귀(Vampirism)대신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를 선택하는 이유는 우선 주문력 때문에 이게 의외로 라인유지력이 더 좋아지게 됩니다.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은 후반에 확실히 강력하지만 초반에 뚜까맞으며 q로 피빨면서 버텨야하는 트린 특성상 계속 1.5%씩 더 쳐맞는건 뼛속까지 아픕니다. 그래서 저는 차라리 열광시너지도 있고 오랜시간 딜교해야하는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가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음은 제 공략의 특이점인 책략 특성입니다.포악함(Savagery) 이 특성 때문입니다. 위에서 말하셨듯이 깡공룬들고 포악함(Savagery) 찍으시면 타워끼고도 다 챙겨먹기 엄청 편해집니다. 티아멧만 나와도 타워급의 딜이 나오기 때문에 라인푸쉬도 훨씬 편해지는 것을 정말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 밑의 3줄은 딱히 말이 필요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Flash(점멸)은 말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고 (Spinning Slash(회전 베기)Flash(점멸) 깜짝콤보 정말 유용합니다.)

저는 Ignite(점화)Flash(점멸) 고정으로 듭니다 (노말유저)

하지만 랭겜하시는 분들 중 킬 각을 재기 어려운 캐릭터이다. 아니면 내가 저 챔피언은 빠른 레벨링과 정말 칼같은 라인운영으로 렙과 cs차를 벌려 악착같이 사는 건 자신있다 하시는 분들은 상대에 따라서 Teleport(순간이동) 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특별케이스 Teemo(티모) 이 악마**는 Cleanse(정화) 들고 3렙 안에 타이밍을 노리세요 이때 못따면 cs허락받고 먹어야되요 저같은 노말유저는 점화들었다가 영혼까지 참교육 당하시면 됩니다... 티모 상대법 더 자세한 건 뒤에서 다루죠

격노 (Battle Fury)
트린다미어의 분노가 공격 명중 시 5만큼, 치명타 명중 시 10만큼 그리고 마무리 일격 시 추가로 10만큼 상승합니다.

분노가 1 상승할 때마다 치명타율이 0.4% 만큼 증가합니다.
피의 갈망 (Bloodlus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피에 굶주려 10/15/20/25/30의 공격력을 얻으며 체력 1%를 잃을 때마다 0.15/0.25/0.35/0.45/0.55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분노를 소모하여 30/40/50/60/70 (+0.3AP) +0.5/0.95/1.4/1.85/2.3 (+0.012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조롱의 외침 (Mocking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4초 동안 주변에 있는 적 챔피언의 공격력을 20/35/50/65/80 낮추고, 등 돌리고 있는 적의 이동 속도 또한 30/37.5/45/52.5/60% 늦춥니다. (범위: 400)
회전 베기 (Spinning Slas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검을 들고 회전하며 적을 베어넘겨 80/110/140/170/200 (+0.8AP)(+1.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치명타를 입힐 경우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이 효과가 두 배가 됩니다. (사정거리: 650)
불사의 분노 (Undying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린다미어의 체력이 5초 동안 30/50/70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며 즉시 50/75/100의 분노를 얻습니다. 이 스킬은 기절, 침묵, 제압 등 군중 제어 상태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 평타때리고 바로 뒤로 긁으면서Spinning Slash(회전 베기) 이게 초반 근접챔들 상대할 때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2. Spinning Slash(회전 베기)Flash(점멸) 리신 궁플 야스오 eq플 그라가스 배치기플과 똑같습니다 e쓰고 끝날때쯤 감으로 점멸 써주시면 트린 주위 범위만큼 뎀지들어가요. Ignite(점화) 들고 있을 때 킬각보기 엄청 유용한 콤보입니다. Flash(점멸)Spinning Slash(회전 베기)는 상대가 반응하고 도망가는데 Spinning Slash(회전 베기)Flash(점멸) 쓰면 상대가 플래시보고 바로 맞점멸 사용해도 평타 한대 들어갈수있습니다. 딱히 깜짝 킬각이나 진입을 해야할 상황이 아니면 그냥 안전하게 Flash(점멸)Spinning Slash(회전 베기) 쓰세요

스킬 활용 팁

상대가 근접챔일때 초반에 평타때리Spinning Slash(회전 베기)로 도망가줍니다.

상대가 들어올 시에는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둔화걸겠답시고 아끼지말고 공20 깎아준다음에 Spinning Slash(회전 베기) 깡으로 때려박아주고 평평평 하시면 됩니다. 분노없어서 딜교 질거같으시면 그냥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걸고 위에 말한듯이 평타한대긁고Spinning Slash(회전 베기)로 도망치시면 됩니다.


상대가 원거리일때는 분노 채우다가 어느정도 차서 붙으면 압도적이다 ( 이긴다가 아니라 압도적이어야 됩니다 붙고 딜교하고 빼면서 좀 맞을 수 밖에 없거든요 ) 라는 생각이 들면 상대가 짤짤이 넣고 뒷무빙칠때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닭걸어 주시고 Spinning Slash(회전 베기)로 쫓아가서 평평평 후두려 패주시면 됩니다. 빼는 타이밍은 포탑사거리 안에 들어가기전 혹은 미니언 한테 너무 많이 얻어맞기 전입니다. 왠만하면 딜교 이득보실거에요 빼면서 쳐맞을때 바둥바둥 거리지만 않으면 됩니다.


후반 한타시에는 별거없어요 무조건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로 자기가 물어야 하는 딜러 2명이있다면 그중 1명이라도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둔화걸고 걸린애를 Spinning Slash(회전 베기)로 쫓아가서 패시면 됩니다. 후반에 치명타 때문에 Spinning Slash(회전 베기) 쿨이 거의 체감상 2초 3초정도 되기때문에 아군 탱커나 다른 암살자랑 가서 어그로 분산되서서폿이 Lulu(룰루)Braum(브라움) 같은 뭐 같은 것들만 아니라면 딜러들 물면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데 Undying Rage(불사의 분노) 죽기 직전에 쓴다고 벼르지마세요 걍 적당히 남았을때 쓰는 게 최고입니다. 이 타이밍은 하시다 보면 체득하게 되실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가장 얘기할 것이 많은 템트리 입니다. 위에서부터 말해왔지만 저는 깡공룬에 티아멧 먼저올려서 파밍으로 끝내는 형식의 트린입니다. 그렇다고 라인전 딜교가 약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선 Tiamat(티아맷)을 올려주세요. 상대 챔피언이 특이 케이스가 아닌 경우 거의 90퍼센트는 고정입니다. 신발은 적절하게 타이밍 맞춰서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중 상대에 따라 하나 가주시면 됩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는 너무 버티기가 힘들더군요.

Tiamat(티아맷)이 나오고Phantom Dancer(유령 무희)까지 나오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트린이 반반을 가거나 상대와 cs차이가없고 1~2데스 차이라면 극히 일부인 챔피언을 제외하고 모두 딜교를 이길겁니다. 이때부터는 쫄필요없이 당당하게 라인 쫙밀고 파밍할 수 있어요.

그 후 빠른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으로 라인클리어에 힘을 더 실어주고 부족한 피흡을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을 조합해서 완성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적팀의 cc기가 너무 강해 후반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Elixir of Iron(강철의 영약) 짬뽕으로도 딜러에게 다가가기 힘들 것 같다면 Tiamat(티아맷) 을 냅두고 그대로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올려줍니다. 그 후 템창 부족하실 때 Tiamat(티아맷)을 판매하면 됩니다. 그 다음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나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가 올라와 있는 상황에서 Phage(탐식의 망치)를 하나 올려주시면 정말 엄청나게 편해집니다. 라인이면 라인 추노면 추노 다 황홀해집니다. 그 후 본인 취향에 따라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먼저가실지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먼저 가실지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이 아이템들은 왜 쓰질 않는건가요??

1.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치명타 없어지고 트린이 가면 뭔가 애매해지는 아이템이 되어버렸습니다.

2.Death's Dance(죽음의 무도) 피수급은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이나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 Bloodlust(피의 갈망) 3개로 충분하고도 남습니다. 그리고 도트딜로 들어오는 건 어차피 5초 다 버티는 트린에게 딱히 딱 맞아 떨어지는 옵도 아니고 쿨감 10%도 트린에게 미치는 영향은 적은편입니다.

3.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가장 말 많은 부분일 겁니다. 제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대신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를 선호하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파밍. 항상 말하지만 트린은 라인이 당겨질 수 밖에 없고 이것을 어떻게 관리하고 운용하냐에 따라 판이 크게 뒤바뀌게 됩니다. 그것을 훨씬 수월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Tiamat(티아맷) 인 거죠. 제가 왜 이렇게 Tiamat(티아맷)를 고집하는지는 후반에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4.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이거 있으면 상대 ap 많을때 가도 반피이하에서 5.4초정도 버티는거고 이거 없으면 5초버티는거임 똑같아요 그 0.4초만에 딜 더 넣고(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추노 더 할(Trinity Force(삼위일체)) 다른 템 찾는게 낳다고 생각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티모는 3렙전에 정화들고 한번 따기라도하면 약간이나마 편해지지 얘는 처음부터 팬댄나올때 까지 노답이에요 진짜 허락받고 창 다맞으면서 타워끼고 cs먹다가 팬댄나오면 후두려 패주시면 됩니다. 진짜 초반에 버티는게 헬입니다 ㅠㅠ 선템은 롱소드 3포 가시면 됩니다.(타워끼고 cs먹어야해서 공격력 높여야됌)
럼블
화염방사기...gg 얘가 w키면서 카이팅하면서 불로 지지면 쳐맞는거 말곤 답이없어요 닭 달고 후두려 패려고 접근하면 열 100 채워서 평타싸움 똑같이 하는 놈임 얘도 그래도 팬댄나오면 궁 잘 안밟고 조질 수 있습니다. 타워 끼고 cs먹으면서 정글러 기다립시다 갱에 약해요
티모
무조건 정화듭시다. 3렙전에 정화 점멸 다써서라도 한번 승부보세요 이때 못보면 얘는 팬댄도 아니고 한 20분 넘어갈때까지 사리고 다녀야되요 얘는 갱으로 따기도 어렵고 뭐 노말에서 만나면 이 티모랑 전챗으로 친해지는거 말고는 힘들거같아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은근 쉽습니다 리븐들이 보통 내가 cs먹으려고 들어가면 스턴써서 q평q평 조지고 eq로 튀는데 이때 그냥 cs하나 때리려다 말고 그냥 e로 cs챙기면서 도망가면 스킬 의외로 잘빼더라고요 그렇게 라인 당기면서 파밍하다 보면 어느순간에 이기게 되있습니다.
편하게 맞파밍하시면 됩니다. 가끔씩 주제 모르고 대들면 후두려 패주세요 이깁니다.
트런들
기둥으로 농락 당하는거 빼면 다 좋아요 모든 구간에서 분노 채우고 싸우면 이깁니다. 6렙 막 찍었을때는 살짝 조심하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무 조 건 당 기 세 요

기본적으로 가능하면 항상 당기고 있다가 정글러 와서 따면 밀고 티아멧 이용해서 한웨이브 3초클리어로 오버파밍 하시면 됩니다. 상대를 따거나 집을 보낸 후에Tiamat(티아맷)있으시고 상대 정글러 미드바텀쪽에서 보이면 무조건 오버파밍 시도하세요 티아맷있으면 3초 밖에 안걸립니다. 상대 정글 미드에서 사라지면 바로 빼시면 되요 만약 블루팀이면 오버파밍하고 상대 정글이 이리로 오지 못하거나 밑에있다 하면 작골까지 빼먹으시면 됩니다. 개꿀이에요 이 심리전으로 스노우볼 굴려서 한번 킬따거나 집보낼때마다 골드랑 경험치를 2웨이브 정도 차이내시는게 핵심입니다.

 오버파밍 뛰고 바로 빼서 집갔다오시면 바로 다음웨이브 딱 대기하고 있을때라 탑에 있는 거의 모든 웨이브 다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정말 상대 정글러와의 심리전입니다. 조금만 하시면 감이 오실거에요

초반 운영법

 당기고 포탑끼고 파밍 거의 모든게 일치합니다. 아군 정글러가 탑갱을 오려 할텐데 왠만하면 와드 박혀있는 상황이니 오지말라하고 아군 정글이 리신같은거면 점멸 빼는 시도정도는 해볼만 합니다.

포탑 허깅하면서 Bloodlust(피의 갈망)빨면서 파밍하면 왠만하면 롱소드 3포션으로 티아멧 나올때까지 무조건 버틸수있어요

 

중반 운영법

위에서 말하신대로 Tiamat(티아맷) 잘 활용해서 오버파밍하고 그러셨으면 1 2데스 정도 했어도 10분에 cs 80개정도는 되실겁니다. 이쯤되면 이제 Tiamat(티아맷)Zeal(열정의 검)가 손에 쥐어져있을 건데요 이때부터 정글몹을 수월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같은 식으로 계속 파밍위주로 하시다가 Phantom Dancer(유령 무희)나오시면 본격적으로 뚝배기 깨러 로밍도 다니고 왔다갔다 하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분명 많이 컸다고 생각을 안했던 저의 파밍식 트린이 상대팀 모르는 사이에 괴물이 되어있을 때입니다. 그냥 꾸준한 스플릿 푸쉬를 통한 어그로를 기본바탕으로 플레이 하시고 도주기 빠진상대 체크하면서 한둘씩 쫓아가서 끊어주는게 쉬울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세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나는 우리 원딜 미드를 무는 탱커들을 궁없이 견제해주다가 적 딜러가 다가오면 Spinning Slash(회전 베기)로 들어가서 Undying Rage(불사의 분노)키고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걸고 어떻게든 끊어준다.

2. 한타가 시작되면 옆진입이나 뒷길로 후진입을 하여 상대 딜러들은 안정적으로 끊고 빠르게 적 앞라인과 싸우는 아군 뒷라인을 도우러 간다.

3. 대치 상황에서 상대의 결정적 도주기나 cc기 (ex.Pick a Card(카드 뽑기),Arcane Shift(비전 이동)) 이 빠지는걸 보자마자 Flash(점멸) 로 들어가 아군 앞라인과 함께 빠르게 점사한다.


 이 세 가지 중 무엇을 해야할지는 그 판의 판도와 상황에 따라 다르기에 개개인들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하시다 보면 감이 잡히실 겁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 부분은 쓰면 매우 길어질 것 같기도 하고 현재 너무 피곤해서 차차 수정해가며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시간도 오래걸리고 필력도 안좋지 않았나 걱정하는 마음이 있네요 피드백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