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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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12
17
1
0/0
[뚜벅이 고인 연구소]사람 답게 살자 정글 탱피디르

- 중수고수(2017-07-04, 조회수: 3033)

고인으로 시즌보상 스킨 받기 프로젝트-골드는 찍짜!

 

골드 나부랭이지만 우디르를 시작한지 5년  우디르만 한지 어언2년 우디르로 골드를 올라오고 다음 목표는 플레로정하고 우디르를 플레이하며 고인 인식바꾸기를 위해 쓰는 공략 입니다.

우디르만 한 저이지만 우디르만 해도 골드는 올라올수 있었고 플레 다이아를 목표로 이제 상승하고 있습니다.

 

같은 고인 가문인 협곡우씨 우르곳보다는 좋다고 느껴지는 우디르 모두 합시다.

 

 

 

---------------------------여러가지 시도하면서 추가할 내용칸---------------------------------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공격 속도 +0.76%
    x9
  • 공격 속도 +0.6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공격 속도
    +12.6%
  • 방어
    +12.78
총 가격 : 11,373 IP

 

이것 저것 바꿔 가며 여려가지 룬을 써봤지만 우디르는 이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평타 딜러인 만큼 공격력은 필수 이고

 

정글링을 위해 적당한 방어력과

 

스킬 매커니즘상 필요한 공격속도 때문에 이 룬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2년동안 쌍관 쿨감 이속 주문력 이것 저것 다 써가며 느낀 거지만 우디르는 룬보다 특성이 더 중요한 챔프이기

 

때문에 이 룬 셋팅이 가장 안정적이고 효과적입니다.

 

또한 느낀 거지만 우디르에게 성장룬은 필요가 없는데 고정 공속 고정 방어력이 없으면 초반에 무지하게 힘듭니다

 

안정적이고 빠른 정글링도 옛말이고 미칠듯이 강해진 칼날부리와 두꺼비 때문에 이 룬이 아니면 진짜 힘든거 같아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우디르에게 가장 중요한 쿨감 45퍼센트를 맟추기 위해 강제적으로 채략 18포인트를

 

투자해야 합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우디르는 모든 능력치 중에서 이속과 쿨타임 감소가 가장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이는 스킬간의 상호작용 때문에 그런데 각폼이 상호작용이 안되기 때문에 끊임없이 스킬을 돌려써가며 스턴 딜 회복을

 

무한히 반복해야 하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쥐꼬리 만큼이지만 5퍼센트는 초 중 후반 굉장히 유용하며 쿨감 45센트를

 

찍을시 신발포함 4코어 기준 무한 e-w 로테를 이용한 안정적인 포탑다이브와 딜링이 가능합니다.

 

우디르를 하면서 안찍어본 특성이 거의 없는데 느낀점은

 

전쟁광-초반엔 안정적이지만 ad템을 거의 올릴일이 없기 때문에 효과를 거의 받지못했었고 전쟁광 리워크 후에도 여전합니다.

 

전투의 열광은-호디르 전용특성으로 호디르는 피디르에 비해 기대딜량은 높지만 많은 마나소모량과 단일딜로 인해 피디르에 비해 불안정한 정글링으로 인해 쓰지않습니다.

 

죽음불꽃-마찬가지로 딜템을 거의 올리지않는 우디르 특성상 쓰레기입니다.

 

폭풍전사- 초반에 몇번터지는거 빼고는 탱디르는 터트릴수 없기 때문에 안씁니다.

 

천둥군주-우디르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특성으로 초중반 부족한딜량을 보충해주고 곰태세 스턴후 불사조태세 평타한번으로 천둥군주가 터지기 때문에 갱킹시 무조건 터진다고 보면되기 떄문에 우디르의 부족한 초중반을 보충해주는 효자 특성입니다.

 

바람술사-써도 느껴질정도의 보호막과 체력회복량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착취-갱가서 4초동안 우디르한테 맞아주는 챔피언기 몇없음

 

파괴전차-후반에는 쓸만하지만 초중반이 무척 힘들어 집니다. 딜부족으로 갱성공률이 매우높음

 

굳은약속-구데기

 

이렇기 때문에 우디르특성은 추가쿨감5퍼와 부족한 초중반을 위해 천둥군주가 다른 특성들에 비해 무척좋습니다.

 

탱커임에도 결의가아닌 흉포에 12포인트를 찍는 이유는 효과가 우디르에게는 흉포쪽 12포인트가 더 소소하게 좋습니다.

 

서머너 스펠은 사실상 벽을 넘거나 갱성공을 위해 거의 강타 점멸이 필수입니다.

 

카정 딜탱호디르는 점화나 유체화를 간간히 들어도 나쁘지 않지만 탱커 피디르는 점멸이 훨신 좋습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정말 별거 없습니다 E를 쓰고 달려가서 R평타 후 상황에따라 W쓰고 평타를 치거나 E를 다시써서 추노를 하며 스턴을 다시 넣을 기회를 노리거나 둘중하나 말고는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우디르가 쿨감 45퍼센트를 맟춰야하는 이유 입니다.

 

우디르를 본계정 부계정 모두합해 약 500판가까이 돌리면서 느낀점은

 

AD만 올려주는 아이템이나 체력만 올려주는 아이템을 가는것 보다 쿨감 관련템을가서 쿰감 45퍼를 세팅하는게

 

더 탱킹 딜링 잘나옵니다.

 

그 이유는 우디르의 그지같은 스킬 매커니즘과 컨셉 때문인데

 

일단 우디르는 모든 스킬에 글로벌 쿨타임이 있습니다.

 

무슨소리냐 하면 다른캐릭터는 Q W E R을 연속으로 쓰며 콤보를 넣을 수 있지만

 

우디르는 스킬 하나를 쓰면 다른 스킬들이 몇초동안 쿨타임이 생겨 바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 말은 우디르는 우디르는 스킬과 스킬을 연계하는데 필수적으로 몇초간의 공백이 생기고

 

그 몇초동안의 공백에 우디르가 할수있는거라곤 무빙과 평타 밖에 없습니다.

 

길게 늘어놨지만 요약하면 스킬 콤보는 E평평 R평평 W평평 E평평 R평평 W평평 반복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단순 딜링이나 단순 탱킹보다는 쿨타임감소와 이동속도 평타관련 아이템위주의 템트리입니다.

 

이 템트리로 갔을시 풀템기준 강철의 영약 복용시 체력 약4천 공격력 100후반 무한E를 돌릴수 있기 때문에 이동속도

 

상시 500후반대 유지 방어력 200초반 마법저항력 100대 정도 나옵니다. 부가적으로 w의 보호막과 회복량 때문에 기대

 

탱킬량은 훨씬 높습니다. 다만 템트리에 설명할게 있는데 앞에서 든 이유들로 아이템 빌드는

 

잿불거인-아이오니아장화-얼건-정당한영광-망자의갑옷 5개의 템트리는 고정적이지만 나머지 한개의 템은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고려해볼 템트리는 마법저항력과 아군 서포팅을 위한 솔라리, 운영을 위한 즈릇차원문,

 

상대방에 포킹챔이나 야스오가 있다면 적응형 투구,상대방이 1AP고 맞아줄만 하다면 마법사의 최후

 

한타위주의 난전이라면 가고일을가서 W의 최대체력비례 회복을 이용한 탱킹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1대1의 상황이 자주일어나는(혼자서 백도막기,혼자돌아다니는 딜러진들 끊기,와드지우기)등의 상황이 많이 발생

 

한다면 유령무희도 정말 트롤템이 아니라 정말로 좋습니다.

 

사진을 못넣고 난잡하게 글만 싸서 가독성이 덜어 질 수 도있지만 정말 우디르는 마지막템은 AP딜링템이 아니라면

 

솔직히 아무거나 진짜 좋습니다. 하다못해 운영할려고 시야석사도 정말 좋아요.

 

우디르의 초반 아이템 구매는 처수기환에 추적자의 검과 사냥꾼의 물약을 사고

 

두번째 귀환에 신발과 루비수정 제어와드 2개or 바미의 불씨순으로 올려주며 풀템을 뽑으면 안정적입니다.

 

애시당초 작정하고 정글링만하면 우디르는 추척자검만들고 하루종일 돌수 있기때문에 집을 자주갈 일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돈을 넉넉히 벌어서 큼직큼직하게 템을 뽑는게 좋고 간간히 제어와드를 사서 주요 지점에 깔아두는게

 

팀에 도움이 많이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직스
우디르로 카직스를 이기기 힘들기 때문에 주요 정글몹과 딸리지 않을정도로만 정글링을 하고

탑위주의 갱킹으로 이득을 보며 격차를 벌리는게 카직스 상대로 이기는 길입니다.

초중반 1대1은 절대로 못이기고 후반가서도 벽을 폴짝폴짝넘어다니기 때문에 추노도

힘듭니다. 한타시 진입은 아군 서포터나 탑에게 맡겨두고 우디르는 아군 딜러진을 노리고

들어오는 것을 E를 통해 포커싱해 줍시다.
엘리스
갱킹-정글링-카정-짤라먹기 다 우디르보다 좋습니다.

앨리스나오면 걍 우디르말고 딴거해요. 앨리스 뭘하든 못이김
마스터 이
정글링빼고 모든면에서 우디르 보다 좋습니다. 한타때 카직스처럼 딜러진못물게 집중 마킹만

해줘도 정신 못차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갱킹을 제외하면 우디르가 더 좋습니다. 빠른정글링과 역갱을 통해 리신의 장점인 카정과

강력한 갱킹을 어느정도 차단하고 맞다이를 신청하면 빼지말고 받아줍시다.

진짜 손에 하자있거나 체력상황이 압도적으로 불리한거아니면 리신한테 절대 못 집니다.

리신상대 승률 약 80퍼
렉사이
렉사이도 갱킹 빼면 우디르보다 별로 안좋고 리메이크 되면서 정글링의 안정성도 우디르보다

떨여졌습니다. 맞다이가 예전보다 더 쎄졌지만 여전히 우디르가 더 강합니다.

운영으로 승부합시다.

렉사이 상대 승률 약 70퍼~80퍼
녹턴
극후반이 아니라면 초 중 후반 다 우디르가 좀더 좋습니다.

맞다이 녹턴한테 절대 안지고 갱킹도 6렙전엔 우디르가 더 좋습니다.

카직스나 마스터이 처럼 스펠쉴드유무만 잘 확인하고 궁으로 들어오면 집중 포커싱해서

정신못차리게 해줍시다.

 

 

몇개 더 적자면 상대탑이 다리우스 일라오이일시 탑갱은 가지말고 다른 라인 더 봐주는게 더 좋습니다.

 

정 탑이 징징되면 잠깐잠깐 쫒아내는 정도의 갱킹만 가줍시다. 절대로 깊숙하게 들어가면 안됩니다.

 

그냥 1플러스1행사 해주는 꼴납니다.

 

그리고 몇가지 팁을 주자면 우디르가 하는 모든 행위는 평타이지만 동시에 스킬판정도 되기 떄문에

 

많은 스킬에 막힙니다. 티모 실명,잭스 회피에 스킬 효과 일부가 씹히며 녹턴과 시비르의 스펠쉴드

 

벤시의 장막에 곰태세 E의 스턴이 막힙니다. 그러니까 갱킹시 아군이 스펠쉴드를 먼저 벗겨주는걸 확인하고 진입하던가

 

R을 써서 스펠쉴드부터 벗기고 E를 써서 스턴을 넣읍시다. 또한 우디르 E도 여타 온힛스킬들처럼 스킬 발동

 

소리만 나고 평타는 캔슬하게 되는데 이를 응용해서 상대 탑이 피오라일시 응수 낙시를 유도합시다. 응수쓰고있을때

 

멍청하게 E고라박아서 스턴역으로먹고 갱승하지말고 평캔낚시로 피오라 응수부터 뺀다음 스턴 먹입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칼날 부리를 무쟈게 안정적이고 빠르게 먹을수 있기 떄문에 안먹지말고 꼬박꼬박 챙겨먹읍시다.

 

또한 솔방울탄을 이용하여 깜짝갱이나 벽넘기가 가능해진 만큼 솔방울탄을 잘 활용 해줍시다.

 

 

 

 

 

후반 운영법

 우디르는 이니시에이터가 아니기떄문에 굳이 선진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군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물러들어오는

 

상대측 탱커와 암살자를 집중적으로 마킹해주며 무한E를 통한 500후반대 이속을 상시 유지하며 상대측을 잘 교란해

 

줍시다.

 

 

 

 

 

마치며

굳이 우디르를 하겠다는 욕망이 생긴다면 이즈리얼 칼리스타 에코 아리 등등 수시로 벽을 넘거나 돌진을

단으로 쓰며 돌아다니는 챔피언을 추노하지 맙시다. 솔직히 그거 못잡아요. 그리고 우디르의 점멸은 아끼는게

 

아닙니다. 갱각이 나오면 성공한다는 집념으로 점멸스턴을 먹여주고 설령 못잡아도 어차피 뚜벅이인거 점멸 없다 생각

 

하고 다음을 노리는게 더 좋습니다. 솔직히 우디르 갱킹은 자신과 상대라이너의 점멸 맞교환만해줘도

성공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추가적으로 하나 덫붙이면 우디르가 무척 옛날챔피언임에도 불구하고 비주얼적인

 

업데이트가 없었기 때문에 정령수호자 우디르나 비교적 최근에 나온 나 우디르 아니다 스킨 아니면 정말 눈썩을

 

정도로 인게임이 딸립니다. 애정으로 커버 못치는 부분이에요.

 

이것저것 말이 많지만 우디르에게는 벽을 못넘고 챔피언 매커니즘이 매우 불편한 것을 제외하면

 

단일딜 단일도트딜 공속증가 쉴드 체력비례 회복 이속증가 확정스턴 광역딜 광역 도트딜 등등 유틸적인 측면에서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솔방울탄이 생기고 깜짝갱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탑쪽 갱킹은 생각보다 강력한 편 입니다.

 

그러니 모두들 인식을 바꿔주고 4단병신마냥 4단변신으로 화려한 플레이가 가능한 우디르를 많이 사랑해 주세요.

 

질문은 받지만 비방이나 태클은 안받습니다. 이건 아니다 싶은 부분은 그냥 님들생각이 맞는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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