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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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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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어차피 이길놈 이기고 질놈한텐 진다. 고로

- 오방까도(2017-09-16, 조회수: 8706)

쉔의 라인전은 손빨을 별로 타지 않는다.


상성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좀 더 완고하게 표현하면


이길놈한텐 뭘 들어도 이기고 질 놈한텐 뭘 들어도 진다.


고로 질놈한테 버티기 좋고 궁으로 못넘어가는 상황을 줄여주는 바람술사가 답이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방어 +4.26
    x1
  • 공격 속도 +4.5%
    x1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6.2%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4.156%
  • 방어
    +4.26
총 가격 : 5,535 IP

공속9, 성장체력9, 성장쿨감6개 + 성장마방3 고정


왕룬은 성장쿨감, 공속, 방어력 중 취향껏 조합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착취는 딜+체력회복으로 구성만 보면 엄청 좋아보이지만 그 정도가 너무나 빈약함


실제로 "착취때문에 잡았다" or "착취때문에 살았다" 라는 경험을 해본적은 극히 드물것임.


열광처럼 스택을 쌓아두면 몇초간 지속되는 형태도 아닌데 그 보상이 너무나 형편없음



파괴전차(or 굳은 약속)은 확실하게 cc를 넣을 수 있는, 타겟cc or 여러개의cc를 보유한 챔프한테만 좋다.

(ex 마오카이, 신짜오, 노틸, 레오나, 람머스, 블리츠, 알리 등)


쉔의 도발은 논타겟일 뿐더러 도주용, 이동기로 쓸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에 파괴전차는 ㄴㄴㄴ




바람술사의 장점


파괴전차, 굳은 결의, 열광, 착취와는 다르게 대상이 없어도 내가 스킬을 쓰기만 하면 효과를 볼 수 있기때문에


일방적으로 얻어 맞으며 버틸 때, 도주 할 때, 심지어 정글링을 돌 때 등 바람술사(패시브 쉴드)는 언제나 발동된다.




패시브 쉴드량 10% 증가 -> 어차피 이길놈한텐 뭘 들어도 이기고 질놈한텐 뭘 들어도 진다.

                         

                                     질놈상대로 착취를 몇번이나 쓸 수 있을것 같니?


                                     파괴전차가 발동되면 뭐가 달라지디? 어차피 못이겨. 계속 지기만 한다.


                                     바람술사 들어라. 증가한 패시브 쉴드량 만큼 더 버틸만하다.




궁 사용시 대상 쉴드량 10% 증가 + 방어력, 저항력 증가 


   ->  궁을 의도적으로 늦게 쓸 수 있다.  ->  깊숙히 끌어들인 뒤 싹쓸이                


혹은 실수로 늦게 쓰던 평소처럼 쓰던 슈퍼세이브 or 못넘어갈 확률이 감소한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스킬 활용 팁

 인베이드가 아니라면 1레벨에는 무조건 q


기의검을 맞춰 당기면


1. 체퍼뎀이 3회 증가한다.


2. 3회 공속이 50% 증가한다.


3. 2초간 조건부 이속저하를 건다.


4. 패시브 쉴드가 발동하고 패시브 쉴드의 쿨타임이 감소한다.


말도 안되는 사기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보통 리신의 패시브를 상당히 높게 평가하는데 이건 더하다.


게다가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체퍼뎀의 효율이 무조건 증가하기때문에


이거 하나만으로도 쉔은 준 왕귀형 챔프라고 볼 수 있다.



2레벨에는 w보다 e를 찍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e를 찍어야만 q평타에 기력을 회복하기 때문


q선마 이후 대부분의 경우 e선마, 그러나 적 조합에 따라 e보다 빠르게 w를 선마 하거나 동시에 찍기도 함.


ex) 트페, 나서스, 잭스, 블리츠, 헤카림, 쉬바나, 트린, 베인 등 평타 or 핵심 스킬이 평타 판정인 챔프가 적팀에 많을 때





w는 핵심 스킬을 막기위해서 or 폭딜을 무효화시키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다.


신짜오가 돌진하듯이 e - q - w를 한번에 사용하는것보다


w는 쓰기전에 생각하고 정확한 타이밍에 써야한다는걸 잊지마라.




 

궁극기의 적절한 사용 타이밍을 판단하는 너만의 요령을 터득해라.


필자의 경우 아군을 무는 적 챔프가 빠져 나갈 수 있는 수단을 소모하는 순간, 혹은 깊숙히 들어오는 순간까지


기다렸다가 궁을 쓴다. 그래야 궁으로 아군을 살리는데 그치는, 사실상 나만 일방적인 손해를 보는 상황이 되지 않고


역으로 킬을 내고 + 타워, 용 등 추가적인 이득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인데


상당히 아슬 아슬한 순간을 많이 보는 방식이기 때문에 쉔의 궁 쉴드량 패치 + 바람술사가 제 역할 톡톡히 한다.


다른 특성을 고려해볼 여지따윈없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매판마다  하나씩이라도 다르게 갈 수밖에 없다.


이걸 이해하지 못하는놈은 니 그 두손만 갖고 플레도 못 간다.


그러나 몇가지는 반드시 갖춰야하는것들도 있다. 혹여 모르고 있을놈을 배려해서 몇마디 적어준다.


쉔은 탑라이너고 궁이 글로벌 합류기이기 때문에 팀원이나 목표 오브젝트(바론,장로,타워,억제기 등)의 반대편에서


혼자 라인을 밀어야한다. 그러니까 바미의불씨는 필수다. 바미의 불씨가 상향되었으니 티아맷은 버린다. 버려라.


향로메타다. 아직도 향로 메타다. 힐이 매 판 있다. 뭐겠냐 치유감소 필수다. 처형인은 쉔한테 쓰레기니까


가시갑옷(덤불조끼)도 필수다. 심지어 라인미는데도 도움된다.




내가 왜 티아맷(거드라)를 가지 않는지 대충 써놨으니 시간나면 읽어라.



1. 바미의 불씨 상향


더 이상 티아맷(거드라)을 가지 않아도 됩니다.


거드라에 대해서 잠시 이야기 하자면 "딜템도 아니고, 탱템도 아니고, 그저 라인 푸쉬용 템" 입니다.


이것을 갖춘다고 탱킹이 잘되는 것도 아니며 상성을 뒤집을 수도, 게임을 캐리할 수도 없습니다.


거드라는 "태불망과 비슷하면서도 다소 다른 템"에 불과한 존재입니다. 쉔한테는. 왜냐고? 쉔이 ad계수가 없잖아.


태불망을 가면 거드라를 갈 필요가 없고, 반대로 거드라를 가면 태불망을 갈 필요가 없는겁니다.


최근 패치로 태불망의 라인 푸쉬 효과가 매우 좋아졌기 때문에 거드라는 더 더욱 가지 않습니다.


또한 라인 푸쉬를 위한 템은 당연히 라인 푸쉬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왔을때에 맞춰 가는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바미를 무조건적으로 1코어로 가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레넥톤을 상대로 극초반부터 이기기는 힘듭니다.


그런데 첫템으로 바미를 샀다? 타워 허그가 불가능해집니다. 밀기 싫어도 라인을 밀게되서 스스로 무덤을 파는것. 


즉 불리한 라인전을 자초하게되는거죠. 이럴땐 루비와 닌탑, 혹은 천갑을 사오는게 현명한 선택입니다.


이후에 템과 q의 레벨을 갖추게되면 레넥톤을 1:1로 개털수 있기 때문에 라인을 미는게 유리해지는겁니다.




2. 가갑의 변화


쉔에게 가장 중요한 핵심 스탯이 무엇인가


체력입니다. 체력이 증가하면 쉔은 패시브의 쉴드랑이 증가하고, 도발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기본적으로 체력이 붙어있는 모든 템은 쉔이 가도 괜찮은 템입니다.


반면에 체력이 전혀 없는 템이라면 꼭 가야하는가 한번 더 생각하고 신중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력이 안붙어있는것 중 살만한 템은 지휘관, 즈롯, 가고일 돌갑옷 3가지 정도


최근 패치로 가갑에 체력이 붙었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탱커가 가질 수 없는 능력이었던 "고통스러운 상처"가


추가되면서 대부분의 경우 반드시 가야하는 템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라인푸쉬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의 두가지 변화로 탱커인 쉔이 사실상 딜템을 갈 필요가 없는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패치 이전에는 어지간하면 트포 or 얼망 둘중에 하나정도는 꼭 가는 편이었으나 이제 트포는 아예 가지 않습니다.





대중적이지 않지만 써보면 쉔에게 좋은 아이템



1. 얼망


몇달 전 패치로 공격력이 줄어들고 체력이 늘었습니다. 얼망은 딜템이 아닙니다.


체력 700짜리 템은 딜템이 아니죠. cc가 도발뿐인 쉔에게 효율좋은 둔화를 제공합니다.


이는 쉔의 q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매우 좋은 효과입니다. q를 백발 백중 스친다는 것은 바람술사로 10% 증가된


고 효율의 패시브 쉴드를 계속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쉔의 q가 둔화를 걸긴하지만 연속적으로 걸 수 없는 경우가 태반이기에 맞딜로 갖고 노는 상대조차 따라 잡지 못하거나


q 스치기가 빗나가서 판을 망치는 등 복장 터지는 상황을 뚫어주는 사이다가 되어줍니다.



얼망은 라인푸쉬에 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1코어로 가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아래에 경우 가기도 합니다.



- 내가 탑을 압도해야하는 경우 = 방템을 가도 이기는 상성이지만 둔화로 킬을 적극적으로 낼 수 있는 경우


 ex) 레넥톤, 자르반, 나서스, 이렐리아, 노틸러스, 마오카이, 사이온, 뽀삐, 가렌, 쉬바나, 신지드 등



- 탑 상성을 뒤엎지 않으면 게임을 이길 수 없다고 판단 되는 경우 = 맞딜을 감수해야하는 경우

 

 ex) 다리우스, 제이스, 리븐 등은 방템을 가서는 "절대" 못 이기지만 얼망을 갖추면 이길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늦게라도 꼭 얼망을 가는 경우


- 팀에 cc가 너무 부족한 경우




2. 스테락


체력 3천은 기본, 4천도 종종 넘기는 쉔에게 스테락은 수호천사같은 템입니다.


특히 cc에 걸려서 w나 e를 제때쓰지 못하고 한 순간에 폭사당하는 최악의 경우를 면할 수 있다.





3. 지휘관 or 즈롯


한타보다 스플릿에서 이득을 봐야하는 게임에서 갑니다. 그리고 아무때나 꺼내지 않는다.


한타가 발생하면 즈롯이나 지휘관을 써두고 궁을 탄다.


이게 무슨 의미를 갖는지 혹여 또 모르는 바보들이 있을까봐 설명해준다.


궁쓰고 한타를 이길 경우 -> 즈롯이나 지휘관이 데려오는 미니언과 함께 타워를 깨면된다.


궁쓰고 한타를 질 경우   -> 즈롯이나 지휘관이 데려오는 미니언을 막아야하기때문에 타워나 바론을 노리기 힘들다.

                                      무리해서 오브젝트를 노릴경우 타워가 날아간다.


즉 라인관리를 잘 하면 이득을 볼때 크게 보고 손해를 볼때 적게본다. 탑 라이너, 정글러는 특히 공부해라 이부분


# 지휘관의 경우 안티ap 템인듯 하지만 실제로는 마방이 낮고 방어력이 높은 템이라는걸 착각하면 안됩니다.




그 밖에 일반적으로 용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템으로 적응형 투구가 있는데 이는


신드라, 티모, 신지드, 갈리오, 애니비아, 카서스, 카시오페아, 케일, 벨코즈, 럼블, 말자하, 이블린, 카타리나, 탈리야


처럼 하나의 마법 데미지 스킬을 여러대로 나눠서, 혹은 연속적으로 쓰는 챔프들을 상대로만


정령의 형상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렝가
근접 케릭중에 타워를 끼지 않으면 힘든 챔프들입니다.

타워끼고 파밍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리븐
다리우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갈리오
극초반을 제외하면 쉔이 언제나 이길 수 있는 챔프들입니다.
뽀삐
마오카이





마치며

 특성이나 룬, 아이템 등 "왜 그걸 쓰죠?" 라고 물었을때 "프로들도 다 이렇게 쓴다" 라는 대답을 들을때가 많습니다.


프로들이 쓰는게 무조건 정답이 아닙니다. 프로들을 무작정 따라하는것은 생각하기를 포기한 바보나 하는짓입니다.



"오 저걸 쓰는구나" "왜 저걸 쓸까?" "제게 정말 이것보다 좋은가?" "이럴 땐 저게 더 낫지 않나?"


"아 이래서 이걸 쓰는구나" "아 이럴때는 이게 확실히 좋구나" "그래도 이럴땐 저게 낫네"



정도의 과정을 거쳐야 자기 자신의 플레이에 맞게 활용 할 수 있는 좋은 참고거리가 되는겁니다.


의구심을 갖고 조금 깊게 생각을 해보세요. 여러분 중 이 정도도 못할 바보 멍청이는 없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구하세요. 그게 정답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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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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