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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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Ezreal, The Prodigal Explor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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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즈리얼에게 한 줄기 희망이 될 아이템 '드락사르'

- 파개왕(2017-08-09, 조회수: 11732)

최근 꿀잼 LCK 때문에 롤로 복귀한 원딜유저입니다

 

그래서 한동안 잃은 감을 되찾기 위해 OP.GG나 여기저기서

 

원딜 메타에 대해 알아보던 와중에

 

이즈가 나락으로 떨어졌다는 소식을 접하고

 

실제로 인게임에서도 만나는 이즈리얼마다

 

고난을 피하지 못하는 상황을 보게 된지라

 

이즈가 왜 약해진걸까? 이즈가 왜 구데기가 된걸까?

 

이즈가 살아날 방법은 정녕 없는 것인가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드락사르 미포로 꿀을 빨고

 

드락사르 활용법에 대해 파던 도중에 이즈리얼이

 

드락사르를 사용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공략은 아이템 부터 자세하게 쓰여질테니

 

바쁘신 분들은 룬 특성 건너뛰고 거기서 부터 읽어주세요

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2) 2334 마나 375 (+50.0) 1225
공격력 62 (+3.11) 114.9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8.5 (+1) 25.5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현재 드락사르 미포가 쓰는 방관룬입니다

 

현재 인피+스태틱+고연포 를 가는 원딜들이

 

룬으로 공속을 챙기고 선인피를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즈는 인피스태틱고연포를 사용할 수 없는 몸이기 때문에

 

방관 셋팅으로 가줍니다

 

왕룬에 공격력을 챙기는 이유는 초반 cs 먹을때 올방관룬이면 너무 힘들기 때문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술(Sorcery) : 드락사르 이즈의 핵심은 Q포킹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속 보다는 스킬딜을 올려주는 마법이 좋습니다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 : 안 맞으면서 때리는 게 핵심이기 때문에 양날검을 찍습니다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 전투의 열광이 제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소거법으로 설명하면

 

천둥군주 : 폭딜 캐릭에게 어울리는 특성이지만 드락 이즈는 포킹캐릭입니다

죽음불꽃 손길 : 미포는 이걸 찍는데 이즈Q는 죽불이 터지지 않습니다 만약 터진다면 열광보다 이게 나을거에요

전쟁광의 환희 : 안 맞으면서 때리는 이즈의 특성상 필요가 없고

스태틱과 고연포를 쓰는 원딜들 처럼 무빙샷으로 난전에 특화된 원딜에게 잘어울리는 특성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즈는 Q를 이용해서 전투의 열광을 쌓고 유지시키기 좋습니다

원딜의 필수 소환사 스펠
끓어오르는 주문의 힘 (Rising Spell Force)
이즈리얼이 스킬을 적중시키면 공격 속도가 6초간 10%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신비한 화살 (Mystic Shot)
마나 소모: 28/31/34/37/40
재사용 대기시간: 5.5/5.25/5/4.75/4.5초
이즈리얼이 에너지 화살을 발사하여 20/45/70/95/120 (+1.3AD) (+0.1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명중 시 발생 효과 적용).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50)
정수의 흐름 (Essence Flux)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이즈리얼이 구체를 발사해 처음으로 적중한 챔피언이나 목표물에 4초 동안 남아있게 합니다.

구체에 적중된 적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하며 80/135/190/245/300(+1.0 추가AD) (+0.7/0.75/0.80/0.85/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로 구체를 폭발시키면 해당 스킬로 소모한 마나 + 6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150)
비전 이동 (Arcane Shif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3/20/17/14초
이즈리얼이 지정한 위치로 순간 이동하며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유도 화살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5 AD)(+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75 / 마법 화살 사정거리 : 375)
정조준 일격 (Trueshot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이즈리얼이 1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에너지 미사일 탄막을 발사하여 미사일에 맞는 각 유닛에게 350/525/700 (+1.0 추가AD)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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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로 적의 사거리 밖에서 포킹을 하고

우월한 생존기인 E로 살아남으면서 딜을 하는 이즈리얼이기 때문에

Q->E->R->W 순으로 마스터 해줍니다

사실상 W는 없는 스킬로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아이템 항목에서 후술할 거긴 하지만

톱날단검의 지속효과를 라인전에서 터트릴때는 W를 쓰셔야되요

 

드락사르 이즈에서 중요한건 'Q 적중률' 단 한가지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일단 저는 빠른 드락사르 완성을 위해서

롱소드 3포 시작을 해야된다고 생각하는데요

흡혈과 체력이 없어서 부담되시는 분들은

도란검 1포 시작도 크게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빌드의 핵심은 삼위일체의 약한 타이밍을

드락사르로 넘기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이즈만큼 삼위일체가 어울리는 챔프는

코르키 정도밖에 없지만 그 코르키가 어째서

원딜로는 전혀 나오지 못하고

미드에서 밖에 나오지 않는가에 대해 먼저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코르키는 삼위일체의 여러 능력치를 골고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도움이 되는 체력부터

마나 소모에 부담을 덜어주는 마나

지속딜링을 도와주는 공속

스킬쿨을 줄여주는 쿨감에 추가로 이속까지

그렇지만 그러한 아이템 스펙으로 어째서 봇은 설 수 없는가 하면

동일 가격아이템에 동일 레벨로는

인피를 사오는 원딜러들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추가로 솔로라인을 서서 레벨을 앞서나가야 이길 수 있어요

루시안도 비슷한 이유로 미드에 갑니다

같은 레벨로는 현재 잘나가는 평타기반 원딜들을 이길 수 없습니다

 

그러면 이즈도 미드로 가면 되지 않는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불가능합니다

라인클리어가 너무 후져서 미드를 갈 수가 없어요

 

그렇다면 그 다음 의문점 '왜 선 삼위일체를 포기하고 드락사르를 가야하는가?' 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현재 이즈에게 선 삼위일체는 독입니다 이걸로는 무슨 수를 써도 인피를 든 원딜을 이길 수가 없어요

일단은 낮은 공격력이 발목을 잡습니다 지금 메타에서 공격력 25는 너무 빈약합니다

두번째로는 너무 이른 타이밍에 얻는 쿨감 20%가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물론 좋은 능력치지만 이즈가 쿨감으로 포텐이 터지는 시점은 Q5레벨 부터인데

너무 이른 시점에 골드를 지불하고 얻기에는 애매한 능력치라고 생각합니다 AD가 올라가는게 더 좋아요

 

마나 또한 비슷합니다 이즈가 마나를 많이 잡아먹는 챔프중에 하나지만

케이틀린, 자야, 칼리스타 이런 애들은 마나템 절대 안삽니다 그냥 마나관리를 하죠

(자야의 경우는 정수약탈자를 가긴하지만)

 

삼위일체를 들고 봇에서 이즈와 코르키가 날뛰던 때에는

BF를 산 평타기반 챔프들이 상위템으로 완성을 못시켰어요 상위템이 너무 구려서

그래서 BF와 공속템을 들고 삼위코르키와 삼위이즈와 싸웠기 때문에

그때는 삼위일체 챔프들이 이겼습니다 근데 지금은 반대에요

삼위일체가 변경되지 않는 이상은 원딜이 선템으로 들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어쨌든 이정도면 왜 삼위일체가 첫 코어가 되어선 안되는가 에 대한 설명은 충분했다고 생각하고

그렇다면 왜 대용품이 드락사르인가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일단 이즈의 장점은 고효율 포킹스킬인 Q신비한 화살입니다 평타판정도 가지고 있죠

이즈의 단점은 평타시너지가 나는게 패시브로 인한 공속증가 뿐이라는 겁니다

이즈에게는 케이틀린의 헤드샷도, 칼리스타의 뽑아찢기도, 자야의 깃털도 없습니다

일반적인 원딜의 공격력X치명타X공속 이라는 공식이 전혀 적용이 안되요

그렇기 때문에 단점을 이겨내려하기 보다는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빌드를 타야됩니다

 

이제 거기서 Q를 강화하기에 좋은 아이템을 골라야 할텐데요

일단 Q의 영원한 친구같던 삼위일체는 지금 메타에서는 쓸수가 없다고 앞에서 서술했기에 제외시키겠습니다

BF대검의 상위아이템 인피, 정수는 치명타 아이템이니까 제외시킵니다

피바라기는 눈에 들어오긴 하지만 초반부터 흡혈옵션은 필요없습니다

위에서 말한 삼위일체의 무쓸모랑 비슷한거에요 골드를 버리는거나 다름없습니다 피바라기도 제외시킵니다

그러고나면 남는게 톱날단검과 콜필드의전투망치 상위템 밖에 없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일단 여기까지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1. 현재 삼위일체로는 인피/정수+공속템 빌드의 원딜들을 이길 수 없다

2. 그렇다고 이즈가 치명타x공속 템을 갈 수도 없다

3. 그렇기 때문에 Q포킹 특화 빌드를 타야한다

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 각 타이밍에 따른 운영법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첫 귀환에서는 Serrated Dirk(톱날 단검)톱날 단검을 사옵니다 돈이남는다면 롱소드 한두개정도 더 사세요

톱날 단검을 사오는 이유는 상대 원딜의 B. F. Sword(B.F. 대검)BF 대검에 대항할 유일한 아이템이기 때문이죠

방관과 25AD면 BF에 맞먹는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톱날 단검이 라인전에서 중요한 이유는 톱날 단검의 고유효과 때문인데요

미니언 막타를 먹으면 다음 스킬에 적들이 40의 추가물리데미지를 입습니다

근데 이즈는 이게 Q로 발동이 안되요

W랑 E로만 발동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챔피언 같은 경우는 톱날 단검의 효과를

CS 수급에 사용해버리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는데

이즈같은 경우는 W를 상대 원딜과 서포터를 맞추는 것으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 데미지가 미니언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뎀 40은 낮아보이지만 생각보다 라인전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특히 방관룬을 꼈기 때문에 고정수치인 추가물리데미지가 더 아프게 박힙니다

 

* 첫 귀환에 절대로 Sheen(광휘의 검)광휘의 검이나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신의 눈물은 사지마세요

하위템들의 좋은 성능 때문에 귀환할때마다 강해지는 상대원딜 상대로 절대 못이깁니다

 

 

다음 귀환이나 다다음 귀환 쯤에는 드락사르가 완성될 겁니다

라인전이 무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면 라인전이 계속되는 상황이겠죠

여기서부터 라인의 부쉬를 이용해서 드락사르의 고유효과를 써먹어야됩니다

실제로 부시에서 드락Q를 맞춰보면 삼위일체 하위템을 들고 쏘는 Q보다 훨씬 강하다는걸 체감하실거에요

 

이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건 드락사르 효과의 활성화/비활성화 조건에 익숙해지는 겁니다

활성화 조건은 적 시야(와드, 미니언, 포탑, 챔피언 모두)에서 1초간 보이지 않는 것 이고

비활성화 조건은 적 챔피언 시야에 들어가고 나서 5초 후 입니다

일단 드락사르 효과 아이콘이 활성화되고 나면 미니언 시야에 들어가도 꺼지지 않는다는 말이죠

이를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부시를 들락날락 거리면서 활성화 시키셔야됩니다

특이사항은 와드로 적 시야가 확보되어 있을 때도 활성화가 되지 않는데요

드락사르의 다른 고유효과로 지워주시거나 귀환때마다 핑와를 하나씩 사서 와드를 지워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라인전이 끝나고 난 다음에는 여러 지형물과 Q의 1100이라는 사거리를 이용해서

드락사르를 활성화 시키면서 포킹해주시면 됩니다

드락사르의 딜에 의존하는 정도가 크기 때문에 포킹을 해서 피를 깎아놓는게 아니면

전투능력은 상당히 떨어진다는 걸 명심하셔야 됩니다

 

 

어쨌든 드락사르 다음아이템으로는 요우무를 가는데 그 사이에

여눈과 광휘의 검을 적당한 타이밍에 하나씩 사주세요

분명히 앞에서 두 아이템이 딜로스를 유발하며 구리다는 것을 어필 했는데 왜 사야되는가 하면

어쨌든 포킹이즈를 하면 마나가 모자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라인전에서는 딜로스 때문에 사지 못하지만 레벨이 오르고 본격적으로 포킹을 할 시점이 되면

마나가 모자라기 때문이죠

 

가장 괜찮아 보이는 순서로는

Serrated Dirk(톱날 단검) 후에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를 완성 시키고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사서 마나 스택을 쌓으면서

Sheen(광휘의 검)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를 사서 쿨감을 30%를 맞추고 콜필드를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로 완성시킨 다음

여눈 스택에 맞춰서 Muramana(무라마나) 완성을 시키시면 됩니다

 

즉,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Muramana(무라마나)Sheen(광휘의 검)가 3.5코어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쿨감 10%는 광휘의 검을 삼위일체나 얼건으로 완성시키면서 채울거니까

신발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중에 상황에 따라 사시면 됩니다

어차피 포킹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도 그렇게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광휘의 검은 딜링 최적화를 위해서는 삼위일체Trinity Force(삼위일체)를,

CC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얼건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근데 어차피 둘다 업그레이드 하는 비용에 비해서 데미지 증가는 크지 않기 때문에 제일 마지막에 하셔야됩니다

(레벨이 높을 수록 삼위일체로 업그레이드 했을때 데미지 증가치가 높긴하지만)

 

 

 

마지막 6번째 아이템은 유동적인 대처를 위해 남겨놨습니다

AP폭딜이 염려된다면 주문포식자Hexdrinker(주문포식자)와 멜모셔스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를,

어떻게 해도 죽는다면 수호천사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흡혈이 필요하다면 피바라기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사주시면 됩니다

적 탱커가 성장을 잘했다면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를 사야겠죠?

 

 

 

일반적인 원딜들이 인피x스태틱x고연포 정도의 3가지 아이템으로 딜 시너지가 잘 나오는 것에 비해서

이즈리얼은 드락사르x요우무x무라마나x광휘 4가지 아이템을 필수적으로 가야되기 때문에

유동적인 대처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에 압도적인 포킹으로 찍어누르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셔야 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가장 중요하면서 유일한 장점인 Mystic Shot(신비한 화살)를 맞추셔야 됩니다

중후반 한타에서는 R보다 Q가 더 중요해요 물론 R도 적재적소에 맞추면 좋지만요

방관 셋팅이기 때문에 마법데미지인 WER는 데미지가 크지 않습니다 Q가 제일 중요해요

 

 

솔랭에서 포킹챔피언들의 공통점이겠지만

일반 원딜 처럼 개싸움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포킹으로 이득을 보고 싸워야 한타를 이길 수 있습니다

 

비슷한 챔프로는 전성기 포킹Q미드 바루스랑 비슷하게 플레이하시면 되요

오브젝트 대치에서는 일방적인 포킹으로 적을 물러나게 만들고

라인푸시 할때도 일방적인 포킹으로 체력을 깎아 싸울 수 없게 만들어야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건 어디까지나 현재 구데기 성능의 이즈리얼이

일반 원딜들과 제대로 싸우기 위한 최소조건이지 이걸 간다고 적 원딜을 찍어 누른다는 건 아닙니다

이렇게 플레이하면 반반 정도는 할 수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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