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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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Aatrox, the Darkin Bl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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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와 딜량과 탱을 한번에 즐기는 망갑 아트록스!

- 아크워커(2017-10-23, 조회수: 2770)

저는 시즌 3부터 꾸준히 아트록스만을 파온 사람이며 랭겜 1300판가량을 아트록스만을 사용해왔습니다. 
부활과 피흡 강력한 딜과 버스트 데미지를 터트릴수있는 궁극기를 보유한 아트록스,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시작하면 한타를 파괴하며 적을 절멸시키는 이 챔피언은 간지나는 외형과 비주류 챔피언을 숙달할때 느끼는 오묘한 쾌감을 선사하는데요. 
서론을 접어두고 이 챔피언의 주목할만한 특징에 대해 논해보겠습니다. 


1. 난이도가 쉽다!
나쁘게 말하면 스킬구성과 공격방식이 평이하단 겁니다

진입방식이 E 평 q 와 Q평 E밖에없고 스킬 쿨타임이 길어 평캔 활용이 어려우며 딜의 대부분이 기본공격에서 나오기때문에 열댓판만 해도 커맨드에 쉽게 익숙해지게 됩니다.

렝가나 이렐리아처럼 현란한 키보드 연타 없이도 스킬 두개만 사용하고 나면 마우스 카이팅으로 주딜을 넣기때문에 손을 바쁘게 쓸일이 없다는 겁니다. 나름대로 장점이라면 장점인거죠.

2. 밀리캐리와 탱커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이 챔피언의 특이한 점은 근접 딜러와 탱커의 특징을 섞어놓았다는 겁니다. 

40퍼의 둔화와 1초 에어본을 갖고있으며 한타에서 딜을 흡수하고 다시 살아날수있는 부활! 
그리고 강력한 카이팅 데미지를 먹일수있는 W와 DPS를 극도로 높여주는 궁극기까지! 

마치 말파이트와 마스터이를 섞어놓은 모습인데요. 이렇게 좋은 챔피언이 어째서 고인 취급받으며 탑 티어 하위권에 머물고있냐하면.. 바로 컨셉의 애매함 때문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탱커의 하위호환, 딜러의 하위호환을 믹스한거라고 볼수있겠는데요.
딜로는 제이스나 리븐, 다리우스에게 밀리고 탱과 유틸성에는 쉔과 말파이트, 레넥톤같은 챔피언들에게 상대가 안됩니다

탱만 가면 한타때 1초 에어본한번쓰고 아무것도 못하는 잉여챔이 되버리고 딜만 가면 cc걸리자마자 바로 녹아버리는 무용지물이 되버립니다.

때문에 이 챔피언을 사용할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딜과 탱의 밸런스를 어떻게 맞추냐에 달렸다고 볼수있는데 이번 공략에서는 그 문제의 해답을 내놓고자 합니다. 바로 룬 세팅부터 알아보러가시죠




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105.6 (+45.0) 870.6
공격력 60 (+5) 145 공격 속도 0.651 (+2.5%) 0.928
5초당 체력회복 3 (+1) 20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5) 108.6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8
  • 치명타 피해 +2.23%
    x1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7.6
  • 치명타 피해
    +2.2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7,474 IP
기본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아트는 라인전의 대부분을 평타로 해결하기 때문에 응당 공격력 룬을 가며 공속룬은 막타먹기가 너무 힘들고 정수로 보충할거기 때문에 가지 않습니다. 방관도 cs를 먹는데 크게 도움이 되진않습니다. 다만 상대가 방어템으로 일관하게 될 챔피언을 골랐다면 방관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진않습니다. 전 예전에 쌍관룬을 썼었습니다만 이젠 e가 물리피해가 되서 쌍관은 전혀 쓸일이 없는 룬이 됬구요.
방어 부분에선 아트가 성장 방어율이 높은 챔프기 때문에 고정 방어를 선택했고 파랑룬은 올에이디가 아닌 이상 마저항을 올리는게 기본입니다. 마지막으로 모자란 공속을 메우기위해 공속 정수를 박아줍니다.

(저는 개취로 치명룬을 한개 갑니다. 10판중에 한번꼴로 초반 라인전에 터지기때문에 만약 터진다면 망설이지말고 q e w로 찢어발겨줍시다 )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생흡과 양날검, 전투의 열광을 가며 이는 라인전 피흡과 카이팅을 위한 최선의 선택입니다. 예전엔 착취의 손아귀를 썼었는데 패시브 변경으로 전쟁광과 패시브의 시너지 효과를 봐서 그 특성은 과감히 버리는 편을 선택했습니다. 다른 아트 장인 분들도 그렇게하시는 편이구요.

결의는 방어력과 체력 체재생을 보완하는걸로 마무리해주구여. 개취지만 저 특성 외에는 딱히 효율적일게 보이진않습니다.
스펠은 점멸 텔로 고정합니다. 문도나 나서스같은 경우 다른 라이너들이 개입으로 밀릴 상성이 아닌 선에 한해서 점화를 들기도합니다만 그 경우 텔이 없는 경우가 뼈아프게 다가올수도 있습니다. ( ex 용 한타 참여 못함. 후반에 스플릿당해서 타워 밀리고 동선꼬임. 4:5 한타 발생으로 바론 뺏기고 엘더 드래곤 뺏김. )
만약에 갱을 당해 킬도 못내고 죽어버리면 아트록스를 플레이하면서 겪을수 있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구요. 딜도 안되고 탱도 안되고 레벨링도 밀리며 코어 차이가 1개 반 이상 차이나는 상황말입니다.
그 경우가 되버리면 팀원들이 악성능을 보유하고있는 챔피언을 부담해가며 게임을 진행하게 되며 그 게임을 지게 만든 가장 큰 이유가 아트록스가 되게됩니다. 그러니 어지간하면 점멸 텔을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점화없어도 딸건 다따요ㅇㅇ.
사신 태세 (Deathbringer Stance)
재사용 대기시간: 24~12초
아트록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대상 최대 체력의 4%~12%(레벨에 따라)만큼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고, 추가 피해량의 80%만큼 아트록스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25% 회복)

아트록스가 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다르킨의 검 끝으로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두 배로 감소합니다.

다르킨의 검 (The Darkin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아트록스가 대검을 내려쳐 10/25/40/55/70 (+0.6/0.675/0.75/0.825/0.9 총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끝에 적중한 적을 잠깐 공중으로 띄워 올리고 6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두 번 재사용할 수 있으며 다시 사용할 때마다 범위 모양이 변하고 이전보다 25%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를 공중에 띄울 경우 지속시간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지옥사슬 (Infernal Chains)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트록스가 지면을 내리쳐 처음 맞힌 적에게 30/40/50/60/70 (+0.4 AD)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25/27.5/30/32.5/35%만큼 둔화시킵니다.

대상이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인 경우 1.5초 안에 해당 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다시 끌려가 피해를 받습니다.

미니언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파멸의 돌진 (Umbral Dash)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기본 지속 효과: 아트록스가 챔피언에게 가한 물리 피해의 18/19.5/21/22.5/2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세계의 종결자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파멸의 돌진 체력 회복량이 20/24/28/32/36%로 증가합니다. 사용: 아트록스가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하비낟.
세계의 종결자 (World Ender)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아트록스가 10초 동안 진정한 악마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사용 시 근처 적 미니언에게 공포를 주고 자신의 이동 속도가 60/80/100% 증가했다가 점차 감소합니다.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 동안 아트록스의 공격력이 20/30/40% 증가하고 치유 효과가 20/32.5/45% 증가합니다.

적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이 증가하고 아트록스가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부활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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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은 기본적으로 W선마와 E선마로 나눕니다.

과거에는 e선마가 대세였지만 물리피해로 바뀐후부턴 W선마로 바뀌게 되었구요.  상대가 판테온이나 하이머딩거, 스왑한 봇듀오인 경우에는 선 e를 찍고 막타만 먹으면서 버티시고 그외 무난한 상황에는 W를 선마하는걸로 아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6렙전 Q 평 e 평 W 카이팅 - E 평 Q 평 W 카이팅 혹은 E Q 평 W 카이팅. 기본적으로 뚜벅이기 때문에 평타를 넣기 어려운 상대는 E를 맞추고 바로 Q로 들어갑니다. 상대가 평타 견제가 가능한 경우에는 평 e 평 W 카이팅으로 중간에 e를 섞어서 평캔 카이팅을 해주세요.

그외엔 상황이 다 비슷비슷합니다. 또한 2렙이 됬을때 레벨 1짜리 W는 딜이 안되기 때문에 선 2렙을 확실하게 찍는게 아닌이상 4렙까지 라인전을 무난하게 가져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세가지 스킬을 다찍고 W가 2렙이 되는 타이밍에 아트는 굉장히 강해지며 패시브를 쉽게 터트리기 때문에 이경우에는 적극적으로 딜교해주셔도 됩니다.

패시브가 터지면 1:2 싸움도 이기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며 2:2 싸움은 일라오이나 다리우스를 제외한 모든 챔피언중에 탑급이라 보시면 됩니다. 


6렙 이후 Q 궁 평 e 평 w 카이팅 - E Q 평 궁 평 W 카이팅 -

궁 평 e 평 e W 카이팅

아트록스의 꽃인 궁극기는 사용하는 방법이 다양한데 일단 진입궁이 가장 흔하게 쓰이는 경우고 그외에 도망치는 도중에 맞받아치는 용도로 쓸때도 있습니다. 애매한 거리에서 도망칠바엔 바로 궁키고 싸우는게 훨씬 유리하고 패시브가 터질때 공속 + 공격력 강화까지 합치면 어지간한 탑챔피언은 다 씹어먹습니다.

과거에는 부활후 패시브가 떨어질때 공속 보충용으로 부활 궁을 쓰는 경우도 있었는데 지금은 부활 후에도 패시브가 유지되기때문에 딜교를 시작할때 바로 켜주시는게 좋습니다. 피가 떨어졌을때 썼다가 부활하면 몇초정도 궁 공속 효과를 놓치기 때문에 늦궁은 효율이 떨어집니다. 한타 시에는 되는한 2~3명만 궁을 맞춰도 패시브가 바로 터지니 굳이 5명을 다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5명을 다 맞힐 위치면 바로 포커싱당해 CC맞고 뻗을 가능성이 있으니 상황에 맞춰 유동성있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다른 챔피언과 비슷하게 아트도 궁 점멸이 됩니다. 순간적으로 들어가고 싶거나 cc를 덜맞으면서 들어가고 싶을때 활용해보세요. 쓰는 요령은 궁을 쓰고 0.5초내에 점멸을 쓰는겁니다. 동시에 누르되 궁은 꾸욱 점멸은 살짝 누르는 느낌으로 하시면 되구요. 실수하면 헛궁에 사지로 들어가서 패시브도 못켜고 죽을수 있으니 일반이나 사용자 설정게임에서 충분히 연습해보고 사용하도록 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몰왕 팬덴 스태틱 망갑까지가 기본 코어이며 이 공략의 핵심입니다.
팬덴 스태틱이 나온시점에서 이속은 380~400사이에 놓이는데 여기서 포인트는 신발을 업글하지않고 기다렸다가 돈이 됬을때 팔고 망갑을 가는 겁니다. 기본 이속만 460을 찍으며 딜템 일관에 체템을 섞어 밸런싱이 맞춰지게 되는데. 상대가 3코어 1신발일 경우 이 트리는 매우 컴팩트한 선택이 되게됩니다. 생각보다 오래살며 빠르고 강해지죠. 보통 이 코어가 됬을때 싸움은 중후반을 넘어가게 되며 이때 AD가 강한 경우에 가갑을 AP가 강한 경우에 비사지를 갑니다.
보통은 AD상대할때 가갑가는 경우가 더 좋긴합니다. 기본 방어력과 체력이 시너지가 맞으니까요. 이경우 아트의 체력은 2500을 넘게되며 기본 방어력은 250~ 280사이에 놓이게 되는데 아트의 치명타 데미지가 800에서 900을 호가하게됩니다.
어지간한 메이지나 원딜을 없애는데 3초도 들지않죠. 이는 실제 게임을 하면서 체감을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아트의 컨셉인 딜러와 탱커의균형점을 확실하게 잡아줄수있죠. 그리고 게임이 끝날때까지 돈이 모인다면 무대를 가주도록 합시다. 이경우 치명타 데미지가 1800을 넘으며 궁 패시브를 합쳐 공속 2.5를 찍는 완전한 학살자 아트록스가 탄생하게 됩니다. 이때 터지는 스태틱도 장난이 아니죠. 저는 이 템트리를 쓰고난후 펜타킬을 두번했습니다. 여러분들도 망설이지말고 아트록스로 한타를 파 괴 해버리시는걸 저는 강력히 추천드리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명실상부 AD카운터의 명수입니다.
이 친구를 상대할땐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봇스왑이고 다른 하나는 선E를 찍고 막타만 먹으며 버티는겁니다. 도주기가 궁밖에 없기때문에 라인빼고 갱받아서 두어번 따고 6렙까지 무난하게가면 알아서 자멸합니다. 라인전 솔킬 안당하게 조심만 하세요. 스팩만 보면 아트보다 더 쓰레기인게 판테임 ㅇㅇ 궁으로 날라갈때 잘봐주시다가 텔로 커버가주시던가 6렙후에 라인밀고 용한타하러 내려가주시면 게임 알아서 굴러갑니다.
일라오이
신세대 탑패왕의 자리에 등극하려하고있는 핫한 탑챔피언입니다. 킬을 두세번내도 템올리고 6렙찍으면 3:1도 무쌍해내며 라인전을 폭발시켜버립니다. 라인빼고 갱부른다는 선택지도 얘한텐 허락되지가 않음:: 영혼 빼먹히고 촉수 피하느라 무빙밣고있으면 체력 다 갉아먹히고 궁다이브당하거나 울며겨자먹기로 들어갔다가 패시브빼고 개털리는 망할 상황이 나옵니다. 밴하기도 애매해서 얘 나오면 닷지치는중ㅇㅇ
유일한 상대법은 라인전 초반에 갱불러서 열심히따고 타워 빨리깬다음에 한타페이즈를 빨리 잡는것 외엔 없습니다. 키우면 안되는 탑솔러 랭킹 0위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듯싶네요.
다리우스
현재 탑패왕의 자리에 올라와있는 전통적인 탑강캐입니다.
초반에 딜교라도 당하면 패시브도 못터트리고 죽으니 최대한 공격스킬을 피하고 절대 끌리지 말것이며 6렙전까지 착실하고 얌전하게 버티다가 정글불러서 따버리는 수밖엔 없습니다.
다만 못하는 다리의 경우에는 스킬을 막빼고 마나빠져서 빌빌 거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때 패시브 키고 궁 터트리면서 딜교하면 드문 경우에 아트가 이길 확률이 있습니다. 글구 한타로 넘어가면 아트가 더 좋아요. 동 코어나 1코어 앞설때는 카운터 픽인 다리를 무릎꿇리는 쾌감을 느껴볼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동실력인 경우에는 다리가 훨 유리하긴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문도 박사
거의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0위가 아닐까싶은데 일단 스킬구성부터가 미니언 웨이브에 막히는 주딜 스킬 Q에 비해 아트는 웨이브에 영향을 받는 스킬이없습니다. 싸울때 미니언에 묻어가면서 W 카이팅만 해줘도 알아서 피빼고 플빼죠. 오히려 상대 갱이 왔을때 킬각을 내는 경우가 빈번하며 2렙 5렙 6렙때 킬각이 한번씩 보입니다. 잘하는 문도는 거리안주고 Q로 막타만 빼먹다가 갱불러서 궁 W키고 들어오기도 하는데 롤하면서 아트로 문도한테 킬따여본 기억이 없는걸로 보아 이 챔피언은 아트의 300원 자판기가 아닐까싶습니다. 생각보다 매우 쉬워서 당황하실수도 있겠네요.
가렌
데마시아의 용사 가렌입니다. 일단 뚜벅이인데다가 침묵외에는 cc가 없고 딜교하는 방식이 단조로워서 상대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초반에 W로 피흡하며 간간히 평타넣고 패시브 채우다가 4렙 되면 Q로 들어가서 찢어발겨주시면됩니다. 다만 갱호흥이 나쁘지않은 친구기때문에 항시 와딩으로 주면 체크를 해주셔야하며 탱템이 올라가고있는중에는 혼자잡기가 힘드니 정글을 불러서 처리하면 되겠습니다.
야스오
의문이라고 보실수도 있겠지만 동실력의 아트와 야스오의 싸움은 단연 아트가 유리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Q로 들어가서 실드걷고 e 묻힌다음에 카이팅 - 궁 키면 죽습니다.
6렙전에는 조금 힘드실수도있고 솔킬도 당할수있지만 6렙이후에 야스오는 아트에게 전혀 상대가 되지않습니다. 그냥 궁만 키고 평타만 때려줘도 알아서 죽어요.
기본적으로 물몸 밀리캐리라 아트에게는 쉬운상대가 아닐수 없습니다. 야스오나오면 아트로 찢어발겨 보세요! 글구 Q상향때문에 야스오 Q를 아트 Q가 씹기때문에 타이밍만 잘맞추면 정말 무서운 구석이 하나도 없습니다. 정말 쉬운 친구임.
그외 챔피언 상대법은 댓글로 물어보시면 적어드리겠습니다만 아직 상대해볼게 너무많고 연구가 안된게 많아서 그점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글고 필자가 골드라 기복이 너무 심해서 제가 말씀드리는게 무조건 옳은거라고 말씀드리기도 애매합니다. 그점도 양해부탁드릴께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초반에는 미니언 막타만 먹으며 라인을 유지할것이냐. 무조건 밀어서 선2렙찍고 킬딸것이냐로 분기가 갈립니다. 후자에 경우엔 딸피로 상대를 놓치고 라인을 밀어서 갱맞고 죽거나 cs놓쳐서 라인전 밀릴 상황이 올수도있으니 점화를 들고있으며 상대가 잡기 쉬운 상대라는 상황이거나 상대가 거리를 잘줘서 타이밍안에 잡을수있다는 계산이 서지않는한 4렙까지 반반가져가는게 좋습니다. 와딩 꼭 하시구여. 그후 6렙찍고 솔킬 몇번딴뒤엔 텔로 봇합류해서 용먹고 스플릿 합류 스플릿 합류 반복하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아트록스로써 가장 좋은 한타는 원딜이나 메이지를 자르고 시작하는 한타입니다. 단일 cc로는 조금 애매하니 서폿과 정글이 판을 깔면 점멸 Q로 급습하거나 궁 점멸로 딜넣고 들어가서 찢어주는 등 유동성있는 한타를 열어주세요. 평시에는 스플릿을 병행하면서 상대 진영을 흩어지게 해놓는게 좋고 용이나 바론같은 경우에는 정방향으로 들어가서 이니시 역할을 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아트는 거리를 잘맞춰서 들어가면 충분히 적 2~3명에게 치명상을 입히고 조져버리는 특기가 있는 친구기 때문에 망설임을 놓고 게임하시는걸 추천합니다.본인도 항상 입버릇처럼 망설임은 죽음이라고 말하고다님 ㅇㅇ

 


 

 

마치며
이상 골드 아트 공략이었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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