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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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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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itchTV 프아] 미드 소나 공략 | 2단 승급만 3번!

- 애쉬방송국장(2017-10-31, 조회수: 3499)

시즌7 미드 소나 빌드 저장용으로 끄적여봅니다.












트위치TV 소나 방송

유튜브 소나 영상






미드소나 전적짤입니다.




미드 소나로만 골5>골3>골1>플5>플3 2단 승급 3번 했다가 삭제하고 다시 키우는 중입니다.
(삭제된 계정 닉은 55002127del, 다시 키우는 계정 닉도 DJ Sona)

일반게임에서 고승률을 기록했더니 아래 일반게임MMR 보시면 2200~2300인데
아는 분들만 아는 솔랭 다마챌 유저들의 일반겜 구간입니다.

뭐... 이런 꿀잼 매치도 나오는 곳이죠. 프로게이머 룰러님도 만나봤습니다!
(BJ Sona에서 DJ Sona로 닉변했을 뿐, 본인 맞습니다!)

해당 게임 영상 (35분 영상이지만, 편집을 안한 탓이므로 27분까지만 보시면 됩니다.)




저는 소나를 엄청 오래 전부터 한 유저는 아니고,
소나 궁이 리메이크 된 이후부터 미드 소나를 시작한 유저입니다.
크레센도 패시브로 모든 스킬 쿨타임이 20/30/40% 감소하도록 변경된 이후부터 말이죠!
(6.14패치 / 2016-07-13... 벌써 1년은 됐네요.)

이 패치를 보자마자, 여눈만 사면 URF급 소나가 가능하겠다 싶어서 바로 시작했죠.
(6.16패치 / 2016-08-10 에서 바로 너프되서 현재는 10/25/40% 감소지만, 여전히 마음에 듭니다.)
그렇게 여눈사고 쿨감 45%를 맞춘 미드 소나를 해봤더니, 굉장히 잘 되고 좋더군요.
그 이후로 수백판 연습하고, 소나만 하기 위한 계정을 새로 파서 키우고 있습니다.

제 미드 소나의 컨셉은 딜에만 치중하지도, 힐에만 치중하지도 않는 "밸런스형"입니다.
일반적으로 미드 소나라고 하면 높은 주문력과 마관으로 RQ평에 적을 녹여버리는 빌드를 생각하실텐데,
제 빌드는 상대를 바로 원콤내지는 못해도, 안정적인 한타 승리를 이끌어내는 빌드입니다.
(사실 극딜 원콤소나도 마저 조금만 두르면 원콤을 못 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느낌인지는 아래 영상으로 확인하시죠!
플5에서 플3으로 2단승급한 경기의 마지막 부분 영상입니다. (01분 30초)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217 IP
공격력룬?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미드 소나는 라인을 밀 수 없을 뿐더러, cs 챙기기도 굉장히 힘듭니다.
라인이 당겨진 상태에서 적 근접 미니언이 포탑 2대 + 소나 평타에 죽느냐 안 죽느냐를 가르는 룬입니다.
그리고 소나의 스킬 콤보에는 항상 평타가 들어가며, 초반 평타짤은 굉장히 중요하므로 꿀같은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나의 초반 콤보인 파워코드 2스택 상태에서의 평Q평을 하면, 8.55의 물리피해가 2번 들어간다는 거죠.
주문력/마관 박는 것보다 좀 더 아픕니다.


방/마저룬은 무난하게 넣었습니다.
굳이 설명을 더 하자면, 방어력은 초반에 낮고 성장방어력이 꽤 있으므로 고정 방어력을 들었고
마법 저항력은 초반에 높고 성장 마저력이 거의 없으므로 성장 마저력을 들었습니다.


주문력룬!
소나의 핵심 능력치는 "주문력"입니다.
왜냐하면 당연히 PQWER 다섯 스킬 모두에 주문력 계수가 있기 때문이죠.
마관룬은 어떤가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적어도 제 밸런스형 빌드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라고 대답해드리겠습니다.
마관은 딜에만 중요한 요소지만, 주문력은 모든 스킬에 골고루 영향을 주는 능력치기 때문이죠.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쯤되서 제 빌드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치들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핵심 개념이므로 꼭 기억해주세요.

1. 마나/마나 재생
쿨다운이 짧아 qwe를 막 쓰다보면 금방 마나 부족합니다.
마나가 넉넉하면, 라인 유지력이 좋아질 뿐 아니라, 한타 지속성이 좋아져 한타를 캐리하게 됩니다.
그러면 스킬을 막 안 쓰면 되는게 아니냐... 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마나를 올리고 스킬을 막 쓰는게 훨씬 강력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그렇게 큰 투자를 하는 것도 아니고요. (아이템 쪽에서 설명)

2.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한 방에 스킬을 꽂아넣고 빼는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스킬을 계속 사용해주는 스타일이므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3. 주문력
P/Q/R로 딜을 넣기에도 도움이 되고, W로 힐/보호막 씌우기에도 도움이 되고, E로 소나와 아군의 기동성을 높이기에도 도움이 되는 핵심 요소입니다.



새로운 피 / 포식
평타짤을 잘 넣을 수 있다면 새로운 피, 딜교환 밀린다면 포식
큰 차이 없어서 웬만하면 안 바꾸고 새로운 피 사용합니다.

정확성 / 지능
무조건 추가 쿨감 5%인 지능을 찍습니다.

Q. 무자비? 천둥군주? 밸런스형이라면서 왜 딜에 더 치중하는 것 같죠?
A. 소나 챔프 자체가 딜보다는 힐/보호막/이속이 더 강력하므로 딜을 의도적으로 올려서 밸런스를 맞추는 겁니다.
아까도 설명했지만, 소나는 챔프 자체가 딜이 부족합니다.

부족한 딜을 보충해서 킬각을 만들어주는 점화를 사용합니다.

요렇게 킬을 따주시면 됩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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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딜교환
1. 마법공학 리볼버가 없는 경우
파워코드 2스택 상태에서 평Q평(파워코드) -> 천둥군주
※Q를 사용해 파워코드가 충전이 되면, 평타 딜레이가 캔슬되고 바로 평타를 쏠 수 있습니다.

파워코드 1스택 상태에서 Q평W평(파워코드) -> 천둥군주
※평Q평 콤보보다 사거리 조절이 쉽고, 상대의 반격 피해량을 줄여 딜교환에서 이득을 챙기는 콤보입니다.

2. 마법공학 리볼버가 있는 경우
파워코드 2스택 이상인 상태에서 Q평 -> 천둥군주
※리볼버는 천둥군주 활용에 의의가 있습니다.


킬각
R평Q평 + 점화
특히 초반일수록, 평타를 최대한 섞어주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평타 2대만 더 쳐도 공격력룬의 힘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초반 소나는 파워코드 2스택일 때 가장 강력합니다.
상대가 소나가 파워코드를 갖고 있는지 모를 뿐더러, 평Q평을 통해 바로 파워코드와 천둥군주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게임 시작하자마자 미리 Q를 2번 사용한 후 라인전을 시작해서 뜬금없이 평Q평 콤보를 꽂고 시작하면 훨씬 더 수월합니다.
라인전에서 딜교환을 하면서 적 챔피언에게 평타를 칠 때에는, 적 미니언을 반드시 조심해주세요!
소나 몸이 약해서 미니언에도 살살 녹습니다.

파워코드를 사용할 때, W 파워코드와 E 파워코드를 잘 활용해주셔야 합니다.
파워코드 활용을 위해 허공에 Q를 쓰는 플레이도 종종 나옵니다.

갱 호응할 때 : E 파워코드
상대 암살자가 들어왔거나, 아군이 죽으려할 때 : W 파워코드 (물론 상대가 Q파워코드로 바로 죽을 각이라면 Q파코)
상대 딜러에게: Q 파워코드에 죽는게 아니라면 W나 E 파워코드로 딜을 줄이거나 잡기 쉽도록 만들어줍니다.
상대 딜탱/탱커에게 : E 파워코드

뭐... 하나하나 다 설명할 순 없고, 주어진 상황에 어떤 파워코드가 필요한지 빠르게 판단해서 파워코드를 돌리는 플레이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파워코드 + 리치베인으로 타워를 빠르게 부술 수 있다는 소소한 팁 정도...?
시작 아이템
초반 아이템
중반 아이템
후반 아이템
마나 보충을 위해 여신의 눈물을 사놓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딜을 커버하기 위해 마법공학 리볼버를 구매합니다.

소나의 딜은 이제 리볼버에게 맡기고, 카탈리스트를 올리고 영겁으로 올려줍니다.

쿨감신 올리고, 리치베인을 올려서 딜을 더 올려줍니다.

여눈이 다 차있거나 거의 다 찼을텐데, 대천사를 올려서 액티브 효과를 써먹읍시다.

아직 쿨감이 25% 뿐이므로, 모렐로를 올려 45%를 맞춰줍니다.

막템은 라바돈으로 주문력을 뻥튀기하면 끝!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소나는 Q랑 W를 써야하는데 빅토르는 Q 한 방에 딜과 보호막을... ㅂㄷㅂㄷ
레이저도 사거리가 길어서 딜교환이 굉장히 불리합니다.

후반에도 강력한 딜러라 소나나 팀원이 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도 이동기가 없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갱을 부르면 됩니다!
스웨인
강력한 딜탱이므로 그냥 집니다.

얘도 이동기가 없으므로 갱을 부르세요!
카사딘
갓사딘... Q 때문에 딜교환도 까다로운데 로밍력, 누킹이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동등하게 커서 한타하면 충분히 이기므로 라인 잘 받아먹고, 미아핑 잘 쳐주고, 커버하러 열심히 돌아다닙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 상대로는 갱만 안 당하고, 트페 로밍이 지나치게 흥하지 않는 이상 쉽게 이깁니다.

왜냐하면 라인전에서부터 강력하게 압박할 수 있고,
챔피언 파워가 소나가 훨씬 위라서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한타에서 이깁니다.
루시안
리볼버 이후 E로 다가가서 Q평! 하면 ㅂㄷㅂㄷ하면서 딜교환할텐데,
사거리가 짧은 친구라서 W켜고 뒤로 빼면 됩니다.

다시 리볼버 쿨 돌면 똑같이 하고요.

이거 2~4번 반복하면 킬각이 나오니, 따면 됩니다.
뭐... 딱히 뭘 넣어야할지 몰라서 넣었어요.
미드 진 쉬운 것도 맞고요.

아무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들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동성 부족하고 스킬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들이 상대하기 쉽습니다.

반대로 (소나에 비해)사거리가 긴 챔피언들 상대로는 살짝 압박당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 그리 많지 않아요... 이따 운영법에서 설명하겠지만, 사실 적 미드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딜교환해서 딸만한 상대가 아니라면, 무리하지 말고 cs만 먹으세요.
어차피 후반으로 갈수록 소나가 유리합니다.
E스킬을 사용해 기동성이 꽤 좋으므로 로밍각이 잘 나옵니다.
로밍으로 이득을 챙기면 더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소나는 아군이 많을수록 강력한 챔피언이므로, 다대다 교전에 자주 참여하세요.
로밍다닐 때, 봇 위주로 가면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한타합시다, 한타!
상대팀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한타는 소나팀의 승리입니다.
소나는 용, 바론 먹기에도 크게 도움이 되므로 각을 잘 봅시다.
(바론을 모든 아군이 풀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16레벨이 된 순간, 소나의 세상입니다.
주문력도 높아서 스킬 하나하나가 강력한데, 스킬 쿨타임이 기존의 33%밖에 되지 않습니다!
QWEQWEQWEQWEQWEQWEQWEQWEQWEQEQWEQWEQWE 이러고 있으면 한타 이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R은 거들 뿐이니 대박 안 나더라도 침착하세요.
Q로 딜넣고, W로 힐/보호막 주고, E로 기동성을 높여주세요.
오오라를 팀원들에게 최대한 비벼주는게 중요합니다.
파워코드도 적절하게 사용해주시면 완벽합니다!
소나가 오래 살면 한타를 이기므로, 최대한 오래 살도록 노력하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상대 챔피언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후반가면 소나가 왕귀해서 게임 이긴다!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팀에 탱커가 있다면 탱+힐 시너지로 좀 더 쉽게 이기실 수 있으므로, 팀원에게 탱커를 요청해봅시다.

마치며
미드 소나는 초반에 약하다는 점과 라인을 못 민다는 점만 제외하면 모든 면에서 강력합니다.
중반까지 잘 버티기만 해도 게임은 이기고, 터진 게임도 후반까지 비비면 이길 수 있으니
자신과 팀원들의 멘탈을 잘 챙기며 플레이해보세요. :)

제 트위치 방송에 놀러오시거나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미드 소나 플레이에 도움이 될 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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