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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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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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분석공략- 갱과 운영, 꿀팁.

- 조옹민이(2017-11-14, 조회수: 9674)

샤코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너무 자세하게 잘 써주셨기 때문에 저의 개인적인 팁과 의견, 판정등을 담아 써보려 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샤코가 어떤 챔피언인지 부터 알아봅시다.

기본적으로 암살자라 쓰여있지만 여타 암살자에 비해 "챔피언"이 낼 수 있는 암살 특성이 많지 않습니다.

고작해야 패시브 추딜뿐이죠. 나머지는 스킬딜조차 여타암살자에 비해 매우 약한 편이어서, 템에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암살을 위해 은신을 활용한 드락사르의 추가딜과 감전, 패시브를 최대로 활용해야 하는 챔피언이죠

무엇보다 샤코는 좋다고 말할 수 있는 챔피언이 절대 아닙니다. 솔직히 저도 샤코를 많이 했지만 뭐 이딴 구데기가 다있냐

는 생각을 매우 많이 했죠. 다른 암살자를 보면 제드-q딜이 강력하고 약자멸시와 궁으로 마무리가 확실한 편입니다. 피즈-생존기와 추노의 적절한 조화와 궁을 맞췄을시 암살력은 폭발합니다. 르블랑-터지는 딜이 미쳤습니다. 

하지만, 상대의 멘탈을 흔들고, 적에게 언제 나올지 모르는 공포감을 주어 소극적인 플레이를 이끌어내며, 빠른 정글 컨트롤로 상대 정글을 말릴 수 있는 꽤나 다재다능한 챔피언입니다.

자, 샤코 공략 시작합니다. (바쁘면 빨간색만 보세요)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입니다.

지배 마법을 주로 이용하며, 지배 정밀을 써봤지만, 샤코에게 그나마 어울린다고 할 공속증가와 40퍼이하에게 추가딜은 마법에 비해 그리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감전: 3타딜이 쌥니다. 초반부터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룬이고, 후반에도 감전딜이 터지면 상당히 아픕니다.

어둠의 수확과 비교하시는 분들이 많고, 저또한 외국 유튜브도 보고 실험도 하며 수확을 써봤습니다.

후반에 운영을 통해 암살, 정글링, 스플릿 하다보면 수확스택이 200이 넘어 있는걸 보시게 되는데, q-뒤통수평에 50프로 이상이 까이시는 진풍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후반 샤코의 암살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룬입니다 

하지만 샤코는 초반이 매우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초반에 말리거나, 준수하다고 할 성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암살도 되지 않고, 오브젝트 관리와 스플릿을 해야하는데 그것조차 상대정글에게 위협받는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되거든요.

전 그래서 샤코일때 상대가 매우 만만하거나 (내정글도 내꺼 상대껏도 내꺼) 양팀이 후반을 바라보는 조합이거나, 상대 라이너가 라인푸쉬가 안좋고 우리팀은 라인푸쉬가 좋아서 갱을 갈 타이밍이 많이나오지 않을때 수확을 듭니다.

그게 아니라면 열심히 갱다니면서 감전들고 커야죠.


마법

마법입니다. 샤코가 마나가 꽤나 딸립니다. 그래서저도 다른분의 공략을 보고 마나를 들어봤는데, 저에게는 쿨감이 맞는것 같아 쓰고있습니다. 

후반 궁쿨이 40초대로 줄어드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물론 궁뿐이 아니라 샤코에게 쿨감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죠. 

후반 궁쿨 40초에 메리트---패시브가 분신에도 터져서 암살, 생존이 용이하고, 맞다이능력이  증가합니다. 용관리가 쉬워집니다. 

마나관리가 너무 어렵거나 안돼시면 궁극의모자 대신에 마나반지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에겐 아무리 생각해도 점화가 좋아보입니다.

말머리에서 말했듯이, 여타 암살자에 비해 암살력이 좋은편이 아닙니다.

점화를 들었을시 힐을 드는 원딜 암살이 좋아지고, 암살력이 증가합니다.

점멸은 나쁘지 않은 스펠이고, 상대가 매우 좋은 도주기가 있을때 따라붙거나, 암살후 도망갈때 좋습니다. 

하지만 전 차라리 암살이나 제대로 하는 샤코가 더 맘에 들더군요.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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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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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랄게 샤코가....


q로 들어가서 퇴로에 박스를 깔고 뒤통수에 대로 평e 평평평평평평...쿨돌면 e 평평평...



스킬 활용 팁

 제목에 자랑해놨던 꿀팁들입니다. 


솔직히 아시는 분도 많을거고 모르시는 분도 많을거 같습니다.


1. 궁은 스킬을 씹을 수 있다.


샤코한다하면 다아는 팁이죠. 가렌궁부터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드궁은 표식자체를 안남길 수 있습니다.  궁 그림자가 모여들때 r 잘 쓰면 표식이 남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상대 암살할땐 어떤 스킬을 씹어야겠다를 잘 생각해두고 가는게 좋습니다.


2. q 쓴 상태에서 궁쓰면 궁만 덩그러니 나온다


이러면 그냥 실수로 나온줄알고 궁먼저 치더라고요. 그냥 그렇다고요.


3. 궁으로 벽 넘을 수 있다.


이거 용벽도 넘을 수 있습니다. 내가 보는 방향은 그대로고 분신은 다른 방향으로 나오는데 이게 랜덤이라 의도적으로 넘기는 힘들어요. 쨋든 됩니다. 정말 할게 없을때 벽에 붙어서 궁써보시면 운좋게 탈출 가능합니다


4. 궁도 추가효과 다 터짐.


리볼버부터 패시브까지 다터져요. 근데 스태틱같은건 궁도 모아야합니다.


5. 샤코 w, 궁 어그로 판정.


다들 정글링하다가 치라고 박스깔았는데 나만쳐서 도망갔다온적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궁쓰고 용먹을때도 분신때리지 나만때리는 야속한 용을 볼 때도 있다고 믿습니다. (아니면 팁이 쓸모가 없잖아)


몹이 때리는 판정은 간단합니다. 가까이 있는놈 패요. 그래서 용먹을때도 분신을 먼저 가까이 보내서 용에 딱붙여두고 난 뒤통수만 열심히 갈기면 안맞습니다. 박스도 마찬가지고요


6. 궁으로 용이 밀쳐내는것도 씹힙니다. 근데 하지 마세요 그냥. 


용이 처음 때리면 화나서 미는거 궁으로 씹히긴 하는데 하지 마요. 안쪽(벽쪽)에서 하다가 이거 타이밍 정말 정말 조금만 어긋나도 용 밖으로 분신이나 본체 탈출합니다. 이건 진짜 탈출 잘해요.


이걸로 도망갈 수도 있습니다. 용이 밀때 타이밍 맞춰 궁쓰면 잘넘어가지더라고요. 근데 성공한적은 별로 없습니다.

이것도 빼박 죽는거면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해보세요 (우리 궁쿨은 40초대니까!)


7. e 사용 가능할때 평타에 슬로우 묻어요.


이건 당연한데 왜 써놨냐? 모르는 사람 많아서요. 저도 샤코 시작하고 1시즌동안 모른 상태에서 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써둡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빌드입니다.

여러분 템은 유동적이에요!!! 

집어치우고 드락사르인피는 안가면 안돼요. 걍 가세요.

티아멧은 정글링 용이 (이거 없으면 칼날부리한테 뚜까맞습니다) 

신발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에서 나중에 조합에 따라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샤코의 암살력은 드락에서 시작되어 인피에서 폭발합니다.

드락이 없으면 딜이 약해서 암살을 하지 못합니다. 꼴에 상대 서폿도 있는데 나는 암살자다! 들어갔다가 하나도 반피깎고 죽지 마세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이건 추노에 좋고, 물관을 더해주어 강려크한 암살이 가능해지며, 샤코가 가장 멋져보일때인 쨀때도 빛을 발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패시브 딜뻥용.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궁이 때릴때 발동되어 좋습니다. 훨씬 멋져보이고요.
그리고 체력도 없으면서 왠 거드라? 하실거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체력이 없어서 가는겁니다.

막템이 비는데요, 막템 후보 나열해보겠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무난하고 q평이 강력해지며, 수확을 들었을시 이거까지 나오면 원딜 q평에 홍콩보낼 수 있습니다.

소소하게 체력도 붙어있어 거드라와 함께 나오면 샤코도 한타에서 할게 생깁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삼위보다 딜이 안나오지만, 좋아요. 샤코가 점화라는 메리트를 포기하고점멸을 드는 이유는 암살하고 뒤지면 너무 슬프니까입니다. 근데 이거들고 한타하면 원딜을 암살하거나 아군이 마무리만 하면 되는 상태로 만들어두고 난 다시 태어나 살아나가거나, 싸울 수 있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ap계수도 있고 쿨감도 달렸으며, 사용효과또한 생존에 좋습니다. 이걸 갖추게 되면 샤코는 상대의 스킬을 씹을 수 있는 스킬이 두개네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나쁘지 않습니다. ad가 강력해서 힘을 쓰기가 어렵거나, 암살이고 뭐고 걍 내가 먼저 죽어버린다면 가주시면 좋아요. 추딜도 나름 붙어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개새끼

드럽게 쌥니다. 정글링도 좋고, 만나면 뭐 하기전에 터질 수 있습니다.

역갱을 치기보다 루트를 확인하고 라이너가 절대 갱을 당하지 않게 하는게 좋습니다.

역갱을 쳐도 어렵습니다.
렝가
나쁜새끼

궁땜시 짜증납니다.

그래도 렝가가 궁을 키고 따라오면 점프날아올때 궁으로 한번 씹어주시고, q로 도망가거나 싸우시면 됩니다.

템 똑같이 나왔다고 덤볐다가는 홍콩갑니다.
렉사이
제일 싫은새끼

은신감지에다가 걍 샤코보다 안좋은게 딱히 없습니다.




아래도 쉬운거 아니라 어려운겁니다. 참고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여기도 어려운 얘들입니다.

여진이 너무 사기입니다.

람머스가 죽진 않고 딜도 좋아진거에 더불어

갱도 훨씬 좋습니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느린 정글링이 있는데요,

처음에 블루시작으로 레드 빼먹어도 힘듭니다.

제일 중요한건, 상대 정글에 와드 하셔서 어디에 있는지, 어느라인 갱갈거 같은지 무조건 파악하시고 알려줘야합니다.
마스터 이
나중에 가면 그냥 뭐 여포라... 최대한 정글을 말아서 성장을 늦춰야합니다.
세주아니
전처럼 좆밥이 아닙니다. 샤코가 치는순간 거의 무적에 가까운 탱킹력이 나오며 죽이는건 꿈도 꾸지 말고, 정글을 말아서 기여도를 낮추는게 답입니다.
샤코는 챔피언별 상대법이 딱히 막 하나하나마다 쓸 필요는 없어요. 정글에서 많이 만나기보단 라이너와 많이 만나야하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상대라면 무조건 상대 정글에 와드와 박스를 많이 깔아서 동선을 파악하고 가까운 라이너에게 갱 조심하라고 알려주는게 최고입니다.

무조건 동선파악해서 크는걸 막는게 수인 정글러: Graves(그레이브즈)Rammus(람머스)Rengar(렝가)Master Yi(마스터 이)Khazix(카직스)Rek'Sai(렉사이)등등 (사실 전부 다 해주면 좋음)

내가 상대정글에서 못크게막으며 갱다닐 수 있는 정글러: Shen(쉔)Elise(엘리스)Gragas(그라가스)Volibear(볼리베어)Sejuani(세주아니)


easy: 쉽다할 챔피언은 없습니다. 무조건 신중하게 플레이하세요. 다른 정글러 공략에도 카운터가 샤코인 얘들은 없잖아요 ㅋ

normalNidalee(니달리)Volibear(볼리베어)Xin Zhao(신 짜오)Skarner(스카너)Amumu(아무무)Aatrox(아트록스)Elise(엘리스)Udyr(우디르)Nunu(누누)Master Yi(마스터 이)

hardGraves(그레이브즈)Rammus(람머스)Rek'Sai(렉사이)Rengar(렝가)Lee Sin(리 신)Vi(바이)Jarvan IV(자르반 4세)Cho'Gath(초가스)


나머지 궁금하신 챔피언이나 상대는 댓글로 물어봐주시기 바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파랑팀: 칼날부리 3개 먼저 깔고 레드에 1개 멀찍이 깔고 칼날부리 시작-레드 위에꺼


퍼플팀: 늑대 2개 먼저 깔고 블루 하나 멀찍이 깔고 두꺼비 하나 멀찍이 깜- 늑대-블루-두꺼비


순서 중요합니다. 두꺼비 먼저깔면 블루먹다 두꺼비꺼 사라져요. 


꼭 저게 아니더라도, 상대 레드 빼먹어야겠다 싶으면 파랑팀에서 블루시작-레드먹고 오셔도 됩니다. 다만 아군 분노한 상대 정글러가 미쳐가지고 우리 레드 바로 올 수도 있으니 봇한테 그러면 와달라 말해두시고요.



초반 운영법

어느 팀이든  아래꺼 먹고 올라간다는 가정하에 탑 라인댕겨지면 상대 정글러 역갱 대비로 길목에 와드 하나 박고 탑갱- 아니면 알아서 댕겨진 라인. 


 

중반 운영법

 중반에 6렙 찍혀지면 와드 바꾸고 상대 정글위치 파악후 용트라이- 솔용 가능. 분신용에 더 가까이 두고 용 뒤통수만 치면 잘먹음. 뒷통수 치고 살짝 가까이 붙어서 치며 분신도 통수 한번 치게 하는 고오급 컨트롤이 가능하다면 해도좋지만 안해도 걍 잘 먹음

 

후반 운영법

 원딜 컷이 좋지만, 상대 원딜이 룰루나 소라카같은 나쁜놈들에 붙어다닌다면 아군이랑 같이 다른 얘들 잡거나 빈라인 가면서 운영해주는게 좋음. 한타도 솔직히 "샤코는 한타가 병신이니까 걍 빽도함 ㅎㅎ" 하지말고 해야할땐 하는게 좋음. 샤코 한타 안좋은거 맞긴 한데, 원딜 못잡더라도 딸피만 만들어도 아군이 마무리하기 편함.


그리고 그러라고 존야나 수호천사 막템 추천 넣은거잖앙?


 

팀파이트시 역할
또 그렇다고 잘 크지도 않은 원딜 죽이고 죽기는 손해니까 "아군이 가장 껄끄러워할 주요 딜러" 를 죽이거나 깎아야함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 픽 아래 써둠 ♥ 다른거 궁금하면 댓글로

 

마치며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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