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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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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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워보자 프리시즌 OP 도벽 소나

- Gestalt(2017-11-16, 조회수: 10758)

보면 아시겠지만 저는 시즌 3부터 다이아5~플레 사이를 왔다갔다 하다 플레로 마감해온 현지인입니다.
프리시즌 이후 연구를 거듭했고 여러 챔프를 시도해보다가 소나가 사기라는 것을 깨달아 알려드리러 왔습니다.





총 승률은 68%대이지만 연구가 끝나고 콩콩이가 아닌 도벽 소나로 정착한 이후 11전 10승 1패 상태입니다.
단 이것은 라인전이 빡세지 않을 때만 써야 합니다.
라인전이 빡세다 싶으면 콩콩이를 들어 라인전 맞다이 능력을 늘이도록 합시다.
도벽 소나는 콩콩이 소나만큼 좋은 거지 콩콩이보다 좋은 건 아니에요.






원래라면 당장 너프를 먹어야 정상이겠지만
워낙 격변기에 OP가 많아 당분간 밴픽률도 그렇고 소리 소문 없이 강한 맛집 챔프가 될 것 같습니다.

도벽 소나 하세요.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현재 봇라인 소나의 승률이 무상성으로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프리시즌은 너도 나도 한방 죽창 메타고 소나가 가장 큰 수혜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스킷 + 마나순환 팔찌를 통한 라인전의 마르지 않는 마나수급과 견제능력으로 2~3레벨 이후 패왕급의 견제력과 딜교 능력을 보여줍니다.

팁을 드리자면 비스킷은 최대한 마나가 적을 때 먹는 것이 좋으며,
또한 마나순환 팔찌는 마나소모가 큰 W를 돌릴 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기민함의 경우 10레벨 이후 쿨감10%를 주는 깨달음과 고민을 하시는 경우도 있겠으나 극초반 짤짤이를 위해서는 깨닮음보다는 기민함 쪽이 실제 사례에서 승률이 높은 것으로 통계에 잡히고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요.

마지막으로 외상은 50원의 패널티가 있으므로 초반 애매하게 죽었을 때 얼음송곳니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아닌 이상 사용하지 않으며, 매 코어템이 나올 때마다 당겨 쓰는 용도로 사용해주시면 상당한 이득을 보게 됩니다.


콩콩이와 고민을 해볼 수도 있겠으나 소나의 딜은 이미 충분하며 도벽으로 얻는 골드의 이득이 2~3코어 시점에서 이미 1000골드에 육박하므로 현재는 도벽을 사용하는 것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격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나는 수비형이 아니라 공격형 챔프입니다. 극초반 라인전 상황에서 플+Q+3스텍 평타+점화 를 이용하면 킬각 잡기가 매우 좋은 챔프이며 실제로 그것이 가능할 때 스노우볼의의 단초가 됩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마스터 순서는  입니다.


 

스킬 콤보

초반 우물에서 1초에 마나순환 팔찌를 한 번 Q로 돌려주는 것이 필수며.

15초가 지나 중앙으로 달려가 첫 대면을 하기 전에 3스텍을 맞춰놓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이후 만났을 경우 짤짤이를 넣어주면 상대챔프의 체력이 1/3이 빠지는 졸렬딜교가 가능해집니다.


라인전에서는 선제  를 사용하여 상대의 포킹을 씹어주는 플레이가 중요하며.

물몸 서풋인 만큼 딜교는 하되 죽을 각은 들어가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평 ㅌㅌㅌ 하거나 아주 가끔 마나 여유 있을 때  평 ㅌㅌㅌ 해서 상대의 피통을 갉아먹어 줍니다.

또한 도벽이라 아이템이 나올 텐데 마나물약을 제외한 일체는 상점에 갖다 파는 용도입니다.

먹지 맙시다.


예외적으로 골드뭉치는 쓰나 파나 비슷하기 때문에 템창 때문에 그냥 쓰며,

스킬 추가 포션은 가격은 적혀있으나 상점에 팔리지 않기 때문에 그냥 먹어도 됩니다.


스킬 활용 

소나는 특히 을 잘 써야합니다.

기본적으로 헤카림 카직스 등의 들어오는 챔프를 받아치기에 좋으나,

그렇다고 소나가 물려 한콤에 터지면 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연습을 통해서 익혀야 하며 자르반 등이 진입하면 R플 연계를 통해 묶고 뒷플로 빠져나간 다음에 점화걸고 원딜과 함께 잡아내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챔프의 유형에 따라서 닌탑or헤르메스 를 올려주는 센스.

그리고 헤르메스와 성배로 커버가 불가능한 AD데미지의 경우 4코어 이후 존야나 얼심까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향로 성배 나온 소나가 계속 살아만 있으면 한타에서 2인분을 하기 때문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유동적입니다.

하지만 신발 제외  이 세가지는 무조건 고정입니다.

신발의 경우 1코어~3코어 사이에 여유 될 때 한타 혹은 교전시 소나에게 위협이 되는 챔프의 유형에 따라 닌탑과 헤르메스 중에서 골라서 업그레이드를 하시면 되며.

극초반 라인전 귀환 단계에서 여유가 있다면 속도의 장화<br /> 정도는 올리시는 것이 딜교와 회피에 좋습니다.

이후 남은 2칸의 선택지가 갈리는데.
상대 브루저가 너무 컸다 싶으면 최악의 경우 4코어 얼심까지 고려하게 되며.

AP가 컸다면 그냥 무난하게 솔라리와 구원을 차례로 올려 한타 시너지를 내주시면 됩니다.





현재 OPGG 통계를 살펴보면 소나는 사실상 무상성 상태입니다.
상대 전적 50%를 밑도는 챔프가 단 4개에 불과하며 그마저도 근소하게 열세한 수준에 불과합니다.
시즌7까지의 상식이 배제되는 모습입니다.
극상성이라고 알고있던 블리츠, 레오나, 알리스타마저 사실상 압도하고 있으니까요.

실제로 아직 바뀐 현실을 못 깨닫고 소나 나오면 레오나로 죽이면 된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건 프리시즌의 생리를 모르는 사람의 말이며, 괜히 서포터 승률 1위인 챔프가 아니겠죠.

일단 현재 소나를 카운터 칠 정석형 서포터 챔프가 없습니다.
차라리 미스포춘 서포터 등의 딜 서포터가 대안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소나가 강한 것은 힐을 배운 2렙부터입니다.
1렙 단계에서 무리한 딜교는 지양해야 하며 특히 너도나도 한방 죽창 메타에서 순간의 실수가 곧바로 킬로 연결되기 쉬우므로 죽지 않을 선에서만 Q평 혹은 Q짤만 안전하게 날려주는 각도기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도벽으로 돈과 아이템 모아 집에다 팔고 갱오면 E로 회피하고,

원딜의 상태가 좋을 경우 도둑검을 송곳니로 업글 후 바로 향로를 올려 당겨 쓰시면 됩니다.
상당히 빠른 시점에 향로를 올릴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시야를 먹어주되 잘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잘릴 것이 겁나 시야를 먹지 않는 행위를 해서도 안 됩니다.

노 리스크 노 리턴.

E와 W와 기본적으로 방 마저를 올리는 챔프인 만큼 상대의 동선을 최대한 읽되 약간의 리스크는 감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최선은 애초에 잘리지 않게 와드를 항상 유지하는 쪽입니다.

후반 운영법
죽지 않고 살아남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아서 스킬만 돌리면 아군이 알아서 상대를 정리해줄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플레시와 R이 존재한다면 한타때 역이니시나 깜짝 이니시를 걸기에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모두를 케어하되 특히 원딜을 살려서 향로를 묻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브루저가 잘 컸고 힐쉴드와 솔라리로 감당이 안 될 정도라면 원딜에게 생존 위주의 템 셋팅도 요청해봅니다.

마치며
서풋의 기본은 핑크와드를 통한 시야 싸움입니다.
중반 이후 2~3개씩 들고 다니면서 체크된 1개의 와드를 위해서도 유의미한 길목이라면 사용해서 지우기를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핑크와드는 수풀에 박아놓는 피동적인 와드가 아니라 시야 싸움을 위한 능동적인 싸움 도구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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