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4명
81.8% (36표)
0% (0표)
18.2% (8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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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4 패치이후 쉬바나의 위치, 쉬바나공략

- 파오캐해라(2018-03-21, 조회수: 713041)

녕하세요.

SEN 트와이스 입니다

시즌 5때 다이아2를 달성하고, 

군전역을 한지 5개월 현재는 다이아3 입니다.

이번에 작성할 공략은 정글쉬바나 공략인데요. 

현메타 정글챔프티어 순위와

현메타식 정글 운영법, 챔피언별 운영법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3156&vtype=pc (시즌5 정글문도공략)






조회수 10만 달성!! 감사합니다.


조회수 20만 달성!! 감사합니다.

8.4패치, 쉬바나 너프


쉬바나의 기본공격력과 퍼뎀 너프입니다. 

초반 맞다이 피지컬로 운영을 해야하는 챔피언 쉬바나의 너프.

집중공격의 상향패치가 이루어졌다고는 하나, 챔피언한정의 룬이며 정글링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실상 솔로랭크에서 쉬바나를 꺼내야 할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8.4패치 기준 더 좋은 챔피언이 많습니다.

하단의 정글챔피언 티어정리를 참조해주세요.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은 이게 제일 좋습니다.

평타기반의 브루저 쉬바나는 집중 공격으로 데미지딜링을 극대화 시킵니다.

보조 룬트리에서 딜 조금 올리겠다고 다른 룬트리를 택하시는것 보다는

갱킹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쉬바나는 빠른 백업을 가야하고, 빠른 정글링과 기동성을 바탕으로 한 카운터정글링으로

상대와 격차를 벌려야 하기 때문에 기동성에 많은 힘을 실어줍니다.
 
 

필수입니다. 다른스펠은 일절 쳐다볼 필요가 없습니다.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2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60/100/140/180/220 (+0.4AD)(+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1~18레벨에)75~135(+0.3AD)(+0.3AP)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60~120(+0.1AD)(+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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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바나의 패시브
Fury of the Dragonborn(용족의 분노)
쉬바나의 패시브는 드래곤 종류의 몬스터에게 10%의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효과가 있으며,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영구히 상승시켜줍니다.

주요 정글캠프의 리젠시간이고,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꿰고있으며, 아군 라이너의 백업이 용이할 경우 솔드래곤 플레이를 통해 이득을 가져갑니다.

주로 도주기가 생기는 6렙 이상일 때부터 하는 편입니다.

스킬 콤보
쉬바나는 마땅한 스킬 콤보가 없습니다.

교전시  E를 쓰고  W를 쓰고 쫒아가서 평Q평 해주시면

초반 거의 모든정글챔프 (Master Yi(마스터 이)제외) 의 맞다이를 이길 수 있습니다.

Q스킬은 평타강화스킬로써 평타모션 캔슬이되니 이점을 이용해서 데미지 딜링을 극대화 시킵니다.

또한 갱킹시 는 최대한 아꼈다가 나 상대의 도주기가 빠졌을때 사용합니다.


궁극기 활용 팁

궁극기는 적중한 상대를 넉백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신의 QQ를 밀어 낼 수 있습니다.

렝가의 도약을 밀어 낼 수 있습니다.

헤카림의 파멸의 돌격을 밀어 낼 수 있습니다.

니달리의 급습을 밀어 낼 수 있습니다.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 카밀의 갈고리 발사를 밀어 낼 수 있습니다.

Camille(카밀)

이들의 돌진기를 모두 궁극기로 상쇄 시킬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잘 사용하시고 궁극기로 상대방의 돌진기를 끊어낸다고 해서 

쉬바나가 그들의 카운터라는 얘기는 절대 아닙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얼어붙은 망치는 뚜벅이 쉬바나의 추노력과 부족한 탱킹력을 보완해줍니다.

상대 챔프가 Jinx(징크스)Yasuo(야스오) 등의 치명타 공격속도 위주의 챔피언 이라면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대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의 예언을 필수적으로 뽑아주고,




상대방의 CC기가 다분할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착용합니다.

이전에,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의 격노검에 대해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현재 암살자 챔프가 활개를 치는 메타인데,

2번째 버프 뜨기 전에 4킬이상 먹지않는이상, 가면 자살행위입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많은분들이 거드라에 대해 언급하셔서, 사용을 해보았지만 체감상 이 아이템도 탱로스가 심하더군요.

딜적으로도 그렇게 만족을 하지 못했습니다. 별로인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렝가
정글링이 빠르고 언제 어디서 부쉬에서 튀어나올지 모르는 렝가의 압박감 때문에 쉽사리 상대 정글에 들어가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격차를 벌리기 매우 힘든 챔프입니다. 잘하는 렝가는 상대방에게 동선노출을 쉽사리 하지 않죠. 그래서 더욱 무섭습니다.

초반 맞다이는 쉬바나가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렝가는 킬을 먹으면 먹을수록

쉬바나보다 강력한 누킹력으로 아군라이너를 제압할것입니다.
리 신
빠른 정글링과 기동력을 기반으로 캐리를 하는 챔프 리신 입니다.

쉬바나가 리신을 맞다이로 이긴다고 하나 리신이 상대를 해주지 않으면 그만이고

팀파이트시 궁으로 날라가는 쉬바나를 멀리 차버립니다.

정글링도 빠른데 갱킹도 무지막지하게 강력합니다.

그러나 추가공략에 서술한것을 기반으로 열심히 카운터 정글을 친다면

리신은 쉬바나에게 그냥 먹잇감이 될 것입니다.
베인
쉬바나가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미친새X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솔직히 현 정글메타에서 쉬바나가 어려운 챔프는 있어도 쉬운 챔프는 없는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쉬바나는 강력합니다. 이것은 확실합니다.



정글 운영법

 기존에 LOL을 꾸준히 플레이 하셨던 분들이라면 현메타에 적응을 쉽게 하셨겠지만


전역한지 2달밖에 되지 않은 저는 현 정글메타에 적응하기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시즌5때의 정글메타는 이러한 챔피언들이 빠른 정글링을 기반으로 상대 정글러와 2렙차이 이상을 꾸준히 벌리면서


정글러가 혼자 캐리가 가능한 메타였습니다.


그가 가능했던 이유는 빠른 정글리젠속도와 캠프별 고른 획득경험치량 분배 덕분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메타는 느려진 정글리젠속도와 칼날부리와 돌거북에 몰아진 경험치량 때문에 


정글러에게 일말의 동선낭비를 허락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갱킹과 정글링의 적절한 조화가 이루어진 플레이가 아니면


상대방과의 격차를 쉽게 벌릴 수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쉬바나가 강한 이유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챔프는 초반에 CC기가 전혀 없습니다. 갱킹이 약한 대신 강력한 데미지 딜링과


빠른 정글링 능력을 보유했죠.


우리는 이것을 바르게 운용해야합니다.


현 솔로랭크 정글메타는 3캠프후 라인갱킹을 하는것이 유행입니다.


상대 정글러는 갱킹으로 게임을 풀어가야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쉬바나는 정글속도가 아주 빠르기때문에 단순 정글링만으로는 쉬바나를 이길 수 없습니다.


이 때 라이너와 쉬바나를 플레이하는 본인의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무기력하게 상대 정글러에게 아군 라이너가 갱킹을 당하게 된다면 그대로 손해로 돌아가게 됩니다.


아군 라이너가 갱킹을 당할 것 같다 싶으면 


역갱을 보는게 아니라


빽핑을 한번이 아닌 여러번을 찍습니다. 


그러면 정신병자가 아닌 이상 어지간히 알아 듣습니다. 


그것을 역갱을 봤을때,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오지 않으면?


만약 그시간에 상대 정글러가 계속 정글링을 돌고 있다면?


아군라이너가 먹는 경험치손해, 동선낭비 시간손해 입니다.


백업을 가서 이득을 볼 수 있는 각일때만 가줍니다.


정글링을 계속 하다가 주요 상대 갱킹루트에 와드를 박아주고,


4렙전 상대 정글러의 위치가 발견이 됐다 싶으면


바로 상대의 칼날부리와 돌거북으로 뛰어서 상대방의 정글몹을 싹 빼먹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정글레벨링의 핵심은 칼날부리와 돌거북에 있습니다.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실패해서 허탕을 치고 돌아가는것을 아주 큰 손해로 만들어 스노우볼을 굴리실 줄 아셔야합니다.


여기서 대칭의 법칙 이라는것을 아셔야 합니다.


소환사의 협곡은 강을 중심으로 좌우대칭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칼날부리와 돌거북은 상대적으로 반대방향에 위치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정글동선을 꼬지 않는 이상 상대 정글러가 본인과 반대 위치에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그것을 이용해서 상대 주요 동선위치에 와딩을 철저히 함으로써 빠르게 카운터정글링을 하고 빠르게 백업을 치고 갱킹을 가고 함으로써 상대방과 차이를 벌려야 쉬바나 정글로 캐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꼭 유효한 법칙은 아닙니다. 아군 라이너의 체력상황, 스펠여부에 따라 바뀌는것이지요.


상대 정글러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 봅시다. 아군 라이너가 피가 없는데 그냥 내버려두어 죽게 만드는것 또한 정글러의 역량이라고 생각합시다.


위 플레이만 성공적으로 해내신다면 간단하게 상대방과 레벨격차를 벌릴 수 있을것입니다.

*요약


1. 빠른 기동력을 기반으로 상대 정글러의 동선체킹 후 카운터정글로 상대와의 격차를 벌린다.


2. 대칭의 법칙을 생각하여 아군라이너가 갱킹을 당하지 않게끔 유의하며 신경쓴다.


3.어중간한 갱킹은 커다란 손해를 일으킨다. 이것 또한 이용을 한다.



정글챔피언 티어정리 (솔로랭크 기준, 2018-02-28 업데이트 8.4패치기준)


카밀(↑) 니달리(-) 카직스(-)


A+스카너(자크() 자르반 4세(-) 세주아니(


A 엘리스(-) 케인(-) 신짜오(-) 잭스(-) 이블린(-) 쉬바나()

B  렉사이(-) 람머스(-) 워윅(-) 그레이브즈(-) 리신() 헤카림(렝가()

C 그라가스(-)

현메타 기준 위 명시된 챔프 제외 솔로랭크에서 탱커초식정글챔프는 C급입니다.

카운터를 치는것이 아니라면, 별로 좋지 않습니다.

탱커초식정글챔프의 등급은, 고티어일수록 올라갑니다.

정글 챔피언별 운영법

2017-11-29 업데이트

궁금하신 챔피언에 대해서는 추가서술 하도록 하겠습니다.


Nidalee(니달리)
니달리
정글속도도 쉬바나만큼 빠르고 기동성이 발군인 니달리 입니다.

니달리가 나오면 애초에 쉬바나를 픽을 하지 않지만, 
불가피하게 니달리와 만났을 경우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결론적으로는 초반 정글 싸움에서 니달리가 8:2정도로 유리합니다. 
쉬바나는 피관리가 잘 되지 않는 반면, 니달리의 숙련자는 마체테로 풀피 풀캠프를 돕니다.
갱킹력은 말할것도 없이 싸움이 되질 않습니다.

유일하게 이기는것이 맞다이인데, 창을 맞고 니달리가 들어왔을때 그냥 Flame Breath(화염 숨결)E를 맞추고 평타 살살 때려주면
알아서 도망갑니다. 그런데 카정을 들어왔을때는 얘기가 또 다릅니다.

체력과 모든 스킬이 빠진 상태에서 니달리한테 창을 맞으면 끔살을 면하지 못할것입니다.
아군라이너가 갱킹을 당하지 않게끔, 카정을 당하지 않게끔 주요 니달리 동선루트에 수비적 와딩을 해줍니다.
그러면서 자기 정글만 잘 챙기고 6렙 이후의 싸움을 보면 됩니다. 니달리가 6렙이전 2~3킬 이상 먹지 않는 이상,
쉬바나가 유리할것입니다.

바위게는 꾸준히 먹어주는것이 좋습니다. 특성에 물 위를 걷는자 를 올렸기 때문에 바위게 싸움에서 크게 지는일은 없을것입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4세 -
요즘 새로운 OP로 떠오르고 있는 자르반 4세 입니다. 
그 이유는 괴랄한 한타 파괴력과 이전에는 없던 누킹력 때문인데요.

정글속도를 쉬바나가 압살하기 때문에 자르반의 동선을 수시로 체킹해주시고, 
갱킹을 당할것 같은 라인에 빽핑과 백업동선을 취해주시면 자르반은 아무것도 할수 있는것이 없을겁니다.
딜을가면 쉬바나한테 녹고
탱을가면 쉬바나한테 녹습니다.

Khazix(카직스)카직스 -
밴이 심심치않게 나오는 AD 암살자 챔프 카직스 입니다.
이챔프 역시 정글링만으로는 쉬바나를 이길 수 없기 때문에
갱킹으로 게임을 풀려고 하겠지만, 애석하게도 갱킹력도 다른챔프만 못한 챔프입니다.

아군라이너가 카직스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하고 무리하게 딜교만 하지 않는 이상,
궁진화를 하고 들어오는 카직스도 쉬바나가 먼저 녹입니다.

점프를 찍고 들어오는 2렙 카정을 조심합시다. 그리고, 6렙이후 동선체킹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칼날부리나, 블루 앞에 상시로 와딩을 하며 칼날부리 근처에 보이지 않을시 탑에 백핑을,
블루 앞에 보이지 않을시 바텀에 백핑을 수시로 찍으며 미드 백업동선을 취하면 
게임을 초반부터 끝까지 쥐고 들어갈 것입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
쉬바나 바보 만드는 챔프중 하나입니다.
적버프 시작을 해서 3버프 컨트롤 운영을 하는 경우가 잦은데, 탑라이너에게 반대버프 체킹을 부탁하고,
1버프 - 2버프 - 칼날부리 or 두꺼비 동선을 짭니다.

미니언은 1분 15초에 나오고, 버프는 1분 30초에 나옵니다. 
탑라이너가 1분 30초까지 버프체킹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1분 20초쯤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부쉬에 숨어있다가
정확히 1분30초에 그브가 들어가 먹고 빠질수가 있어서, 버프를 2연속 챙기는 동선을 취하는 것입니다.

만약 1버프를 먹고 2버프를 먹으러 갔는데 2버프가 없다면 바로 상대 반대버프를 챙기러 뜁니다.
그리하면 그레이브즈와 똑같이 동선을 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칭의 법칙에 유의하여 운영합시다.

웬만하면 그레이브즈 나오면 쉬바나를 픽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가 그브가 정글속도도 빠를뿐더러
궁극기도 Quickdraw(빨리 뽑기)빨리뽑기로 가볍게 피해주면서 멀찌감치 카이팅을 하는데

계속 때리면 쉬바나가 이길 수 있겠지만, 그레이브즈가 엄청 오래버티기 때문에 적라이너의 백업이 들어오게되면

쉬바나는 뚜벅대다가 죽습니다. 이것이 근접챔프와 원거리챔프의 차이점입니다. 근접챔프는 한번 들어가면 쉽게 못빠져 나가는 반면, 원거리챔프는 멀찌감치 카이팅을 하면 되니까, 쉬바나가 뭘 할수가 없겠습니다.

마치며
쉬바나는 뚜벅이챔프입니다. 

날고 기는 기동성이 뛰어난 챔프들 상대로는 픽을 하시면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그러니 적절한 타이밍에 픽을 하셔서 이번시즌 원하는 티어에 오르시길 바라면서 공략을 마칩니다.

궁금한것에 대한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수정 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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