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57.1% (8표)
0% (0표)
42.9% (6표)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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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4
동영상추가 미드니달리 공략!!

- 프로카인(2017-12-13, 조회수: 160962)



2014년 시즌4 니달리 323판 GOLD

2015년 시즌5 니달리 498판 PLATINUM

2016년 시즌6 니달리 323판 PLATINUM

2017년 시즌7 니달리 630판 DIAMOND








이 니달리 공략은 크롬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 본캐


↑ 부캐1

↑ 부캐2 (니달리로만 게임)


↑ 현재 니달리 숙련도


↑ 박재용 니달리 숙련도 전세계 25위

그동안 롤 한지는 꽤 오래되었지만, 공략을 작성한건 이번이 처음이네요.

제가 공략을 적는 이유는 미드니달리가 트롤픽이 아니라는 걸 알리고 싶기도 했고,

제 저번시즌 목표인 니달리숙련도 100만, 자유랭크 다이아, 솔로랭크 다이아를 했을때

공략을 쓴다고 약속한다고 해서 작성하게 되었으니.. 아마 많이 미숙할거같네요.

지적 많이 부탁드립니다.



니달리 하이라이트나 영상을 제작한게 거의 없어서.. 예전에 만든거 하나 올립니다.
(사실.. 상대편에서도 실수가 많이 나왔고.. 블리츠가 겁나 잘하긴했음..)


↑제가 감전을 찍는 이유고, 니달리가 벽을 넘을 수 있는 공간을 파악해서 도주경로를 잡는게 중요합니다.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9) 2463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룬 같은 경우는 트리가 정해진 건 없습니다.
다만, 핵심적인 룬은 몇개 있습니다. (제가생각했을때 필수)



프리시즌 패치전까지 사용했던 룬이 마관 방 주문 주문 으로 초반 데미지를
많이 올리는 트리였는데, 감전과 돌발일격으로 그걸 채울 수 있어요.

사실 창던질때 마관이 적용이 안되기때문에 예전만큼 포킹데미지는 안나올거에요.
대신에 창이나 덫을 밟은 상대에게 (표식이 떠있는상대) 길게 점프할때만 저 돌발일격이
적용이 되요. 

다시한번 연습모드에서 확인해 본 결과, 니달리 점프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는
순간부터 돌발일격이 적용이 됩니다. 그말은 상대에게 공격 해 들어갈 시 창 Q데미지와
쿠거 W 점프 데미지가 관통력이 적용이 안된다는거죠.

그래도 평타도 많이 치는 니달리 특성상 쌍관이 동시에 올라가는 돌발일격은 좋은 룬임에 틀림이 없죠.

뒤에서 더 자세하게 얘기 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두개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어요.
하지만 전 선택지 중에서는 저게 가장 좋아보였어요. 실제로 사용하고 있기도하구요.
니달리 추노와 도주에 이속은 중요해요. 수풀 패시브까지 활용하면 더더욱 !!
끈질긴 사냥꾼대신에 굶주린사냥꾼도 쓸 수 있고, 시야수집 대신에 좀비와드도 괜찮아요.



마법란에 있는 건데 마법으로 갔다면 주문작열은 고정이구요, Ap냐 Ad냐에 따라
무효화구체는 바꾸는게 좋아요. Ad나 쉬운 ap면 무효화대신에 절대집중 찍으시면됩니다.

 
이렇게 가도 괜찮아요.  핵심은 감전과 돌발일격이에요.
스펠은 사실 전 항상 점화가 좋다고 보는 주의입니다.

텔포는 복귀용말고 한타중에 합류용으로 사용하기엔 니달리가 대놓고 보였을때
존재감이 거의 없다시피하니까 좋은 스펠이 아니고,

정화나 배리어 혹은 힐은 미드라인을 버티면서 커가기에 좋은 스펠인데..
초중반에 유리하게 끌고가야하는 니달리 특성상 좋은스펠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끔 탈진은 드는이유가, 상대 미드가 망할 피즈인경우에 가~끔 들어요.

거의 95프로는 점화 가 좋아요.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60/110/160/21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35/50/65/80/95(+0.275AP)(+잃은 체력 1%당 1%)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80/140/200/260 (+0.4 추가 AD)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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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콤보

스킬은 항상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가장 중요해요. 창 잘 맞추는 방법은 마지막에 정리해서 쓸게요.

모든 스킬은 창을 맞췄거나 Bushwhack(매복 덫 / 급습)으로 Prowl(수풀 배회)표식이 발동되었을때를 가정해서 쓸게요.


기본콤보 :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 > Pounce(급습 / 매복 덫) > 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 >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Q(인간폼) > R(쿠거변신) > W > E > Q


상대가 도주 스킬이 있거나 점멸이 온일때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 > Pounce(급습 / 매복 덫) >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 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 Q(인간폼) > R(쿠거변신) > W > Q > E


기본콤보와 마지막 Q와 E가 바뀐것 뿐이지만 니달리 쿠거 E는 판정이 너무 좋아서

플을 쓴다음에 E가 나가더라도 타이밍에 따라서 플쓰고 죽는경우도 많아요.

물론 데미지는 기본콤보가 더 잘 나와요. (상대가 플쓰고도 E맞는 건 동영상찾아볼게요.)


사실 제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저 콤보로 죽는경우는 엄청 잘 흥했을때고.. 보통은

초반에 노귀환상태에서 3~4렙 상태 풀피에서는 저걸로 대략 60% 정도 깍을수 있어요.

저기서 다시 R인간폼 평 Q  R쿠거폼 W Q E 이런식으로 계속 이어가요.


정리하면 중요한건 반복이고, 니달리의 짧은 스킬 쿨타임을 쿠거폼과 인간폼을 번갈아서

사용하면서 데미지를 주는게 가장 중요해요.


그리고 위엔 기본콤보라서 스킬만 있지만 정식으로 제가 사용하는 콤보는 중간중간에

평타를 섞어줘요.

기본콤보(평타) :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 > Pounce(급습 / 매복 덫) > 평> 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 > 평 >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스킬 활용 팁

활용팁은 모든 스킬은 다 사용하라는 거에요. 쿠거폼 인간폼을 번갈아가면서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바꾸면서 평타를 섞으면서 데미지를 주면 됩니다.


위 콤보가 얼마나 중요한지 영상 몇개를 첨부하겠습니다.


↑이즈는 플이 있음에도 본인이 비전이 있기때문에 안죽을거라 생각하고 비전을 사용했는데, 저정도 타이밍이면 플을 써도 죽어요.


↑사실 탈론은 본인이 살았다고 생각했겠죠, 하지만 E스킬은 판정이 사기입니다. (사실 W패시브점프 못해서 못잡는줄)


↑이게 아마 판정중에 가장 끝에 걸린 동영상일거같은데.. 타워때문에 콤보를 다 못넣고 움찔하다가 다시 돌아서 E를
썼는데 끝에 걸렸죠, 저런상황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위 모든영상이 어제 랭겜에서 나온 거에요.


↑이건 트페가 방심한것도 있는데, 2렙에 Q와E를 찍어서 대쉬기가 없는상태 각을보다가 플점화q 상대가 맞플을
사용했지만 이미 쿠거Q가 발동에 들어가있기 때문에 판정온힛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을 갈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건 쿨감이에요.

니달리는 짧은 스킬들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냐에 따라 데미지가 20%에서 100%까지 차이가 날정도로 쿨타임감소에 많은 영향을 받아요.

상대방이 올 Ad거나 엘리스같이 ap강한애가 없다면 벤시는 패스합니다.

마관신은 상대방이 cc기가 정말 말도안되게 쎄다면 헤르메스로 선회합니다 (ex.말자하)

만약에 상대가 제드나 탈론일경우에는 선존야를 갑니다 (보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전 아직까지도 카사딘은 고정벤을 하는편입니다.

전형적인 ap딜러 카운터고, 6렙을 찍고나서는 이동기가 좋아서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초반에 뭔가 해보려고 해도 Q짤때문에 사실상 어렵고 사실상 동실력이라면 절대 못이깁니다.
카타리나
카타는 조금 특이한데..

일단 스킬이 다 있는상태에서는 죽었다 깨어나도 못잡습니다.

순보로 피할 수가 있어서 사실상 라인전은 서로 안죽고 안죽이면서 6렙을찍으면

상황이 반대로 내가 위험해지는 그런 챔피언이라서 두번째로 넣었습니다.
신드라
신드라는 이동기는 없지만, 전형적인 돌진스킬을 가진 챔피언 카운터로

E스킬을 정말 아무생각없이 쓰지 않는이상은 절대로 못이깁니다.

얘 상대법은 밑에도 적겠지만, 창을 맞추고 페이크를 줘서 E를 쓰게한 뒤에 뛰어들어가서

내가 원콤나기전에 상대를 원콤낸다. 뿐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우렐리온 솔
아우솔 잘 나오진 않지만, 아우솔한테 져본적은 여태까지 한두번뿐입니다.

그 한두번도 라인전은 이겼고 (솔킬) 운영에 말려서 진 판이고, 유리합니다.

상대가 이동기가 거의 없고, 스킬이 복싱으로 비유하자면 아웃복서지만 니달리는 인파이트

복서기 때문에 근접했을시에 너무 쉽죠.
럭스
럭스도 마찬가지로 이동기가 없고, 다만 한방 딜은 쎄지만 (Q속박을 맞았을시에)

창 맞추고 무빙치면 잘하는 럭스는 q를 아낄것이고, 못하는 럭스는 q를 쓸건데

쓴다면 피하고 w로 들어가면되고, 아끼면 타이밍 보다가 순삭을 노리면됩니다.

정말쉬워요.
제드
제드를 상대하기 쉬운 챔이라고? 라는 분들이 많겠지만 전 개인적으로 쉬운거같습니다.

제드 상대법은 깡 q짤은 거의 피해주시고, 그림자를 활용해서 q짤을 할때가 있는데 그거만

피해주신다면 킬각은 절대 없고, 역으로 3렙이후 창을 맞추면 역킬각이 나오기때문에

잘피하고 잘 맞추면됩니다.. (뻔뻔)

다만 ! 6렙직후엔 조심해야되요. 상대법은 따로 적어놓을게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미드니달리는 점프했을때 이동기가 없는챔피언은 쉽고,
이동기가 있는챔피언은 어렵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쉽게 설명하면 상대스킬피하고 내 스킬 맞추자 인데 그게 쉬운건 아니잖아요.

상대에 따라 다르지만 cs 잘 먹으면서 상대가 cs 막타를 먹을 때 평타 한대씩 쳐주는거 되게 좋아요.


초반 운영법

 초반에 3렙이 되면 니달리는 인간폼 Q(포킹) W(덫) E(힐) 쿠거폼 Q(체력비례뎀) W(이동기점프) E(광역뎀)

이렇게 6가지 스킬을 쓸 수 있어요. 거기에다가 평캔까지, 그러니 3렙이 되는게 중요하고 창을 맞췄을때는 과감하게

들어가서 딜교를 하고 빠져나오면됩니다.

기본적으로 q창을 맞춰 표식상태에서 강화점프를 할 경우엔 패시브때문에 쿨이 줄어요. 그래서 기본콤보를 맞추고나면

다시 빠져나올 수 있는 쿠거w 가 온상태일거에요 그럼 딜교하고 빠지면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의 개념이 만약에 1코어반에서 2코어쯤 나왔을때라고 가정한다면 니달리가 가장 강한 타이밍이에요.

쿨감이 블루포함 30이 맞춰지는 타이밍이고 쿨감30이 됬을때 니달리는 창을 맞춘다음 점프로 시작되는 콤보이후

다시 q와 쿠거쿨이 돌아오기때문에 데미지를 지속적이고 강하게 줄 수 있어요.

중반되면 맵을 보면서 상대위치를 파악하고 W 덫으로 상대 지역 입구 부쉬들에 덫을 깔아두면 정찰 효과도 좋고,

소소한 데미지도 줄 수 있으며, 근방에 있을시에 기습하기도 좋습니다. (w덫 패시브효과)



후반 운영법

 후반에 템이 모렐 벤시 존야 리안드리 정도 나오면 상대 원딜 혹은 딜서폿을 창으로 시작되는 콤보로 한방에 죽일만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그때되면 대치상황에서 사이드 부쉬쪽에서 창을 맞추면서 들어가 존야로 어그로핑퐁을 하는

플레이로 한타 승리를 노립니다.


후반에 니달리 역할은 사실상 지속데미지보다는 상대 주요딜러 암살이 주된 역할이라서 그거에 치중한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솔직히 후반이나 극후반가면 게임자체가 쉽진 않아요. 그전에 미리 유리하게 만들어야해요!)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 적어놨습니다.

하나 덧붙이자면 니달리 힐량도 무시못할뿐더러, 힐에 달려있는 마스터시 공속 60% 증가라서 우리편 원딜에게

걸어주는것도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는 확정 cc인 골카와 안정적인 라인클리어, 그리고 궁으로인한 로밍력으로 꽤 까다로운 챔프지만

라인에서의 트페는 사실 골카빠지면 쉬운 상대입니다.


초반에 트페 Pick a Card(카드 뽑기)레드카드 스플리쉬데미지 맞지마시고, Wild Cards(와일드 카드)Q 스킬도 무빙으로 충분히 피할 수있어요.

상대에게 들어가는 조건은 골카가 빠진 직후가 가장 베스트며 상대법은 짤짤이를 최대한 맞지않고 버티면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각을 보는것입니다.


그리고 6렙이후에 로밍을 간다면 미아핑 찍어주시고 맵을 보면서 따라가는게 아니라 미드를 압박해줍니다.

상대 트페가 궁을 2번정도 썼다면 미드타워가 거의 20%이하정도 되도록 하면 전략적으로 더 이득이기도하고,

애초에 궁으로 로밍을 가는 챔프를 따라가면 이미 늦어있습니다.

최대한 트페 궁을 우리편한테 인식시키고 미드라인을 압박을 줘서 로밍을 못가게 하는게 핵심입니다.


↑상대 트페와 제가 같이 점멸이 빠진 상황이고, 상대 트페는 라인을 밀고 집을 한번 갔다온상태입니다.
 골카가 빠진 걸 확인하고 들어가서 q r w 평e평q(점화) 입니다.


↑ 라인전에서 창 맞추는게 힘들긴하죠. 하지만 맞추기 힘든만큼 그만큼에 가치가 있습니다.
콤보 : 인간폼 Q 쿠거폼W 점화 평타 E Q




Zed(제드)제드

제드는 일단 기본적으로 라인전시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Q 스킬을 피하는게 가장 중요하고, 사실상 기력챔프기 때문에 q를 맞는순간 사실 라인전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그냥 q 한번씩 던지는건 무빙으로 피하시고 중요한건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W 그림자 스킬을 통해서
WQ 로 딜교할때인데 여러번 상대하다보면 역무빙을 통해서 피할 수 있어요.
사실 제드입장에서 WQ로 딜교하는건 부담감이 있을수 있는게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W 스킬은 쿨타임이 1레벨 22초 이기때문에
빠진다면 정글 갱각이나 솔킬각을 줄 수 있어서 만약에 그걸 피한다면 라인전 주도권이 반대로 니달리에게 온다고
보시면됩니다. W 스킬로 그림자를 깔아놓은곳은 Shadow Slash(그림자 베기)E 스킬을 사용하거나 이동해서 킬각을 잡을 수 있어서,
근처에는 가지않고 제드가 평타로 cs먹을때 평타로 한대씩 견제를 해줍시다.

6렙이후에는 제드 궁을 의식하면서 플레이를 하고, 제드도 풀피인상태에서 q를 맞추지 않은상태로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안정적으로 파밍하면서 플레이 합니다.

6렙이후에도 내가 창을 맞췄을시에만 들어가서 딜교를 하며, 만약에 제드궁이 있는상태라면 들어가서 바로 eq를 하지않고, 점프해서 들어가면 제드는 궁을 바로 사용하는걸 보고나서 eq데미지 넣고 인간폼 E힐 하고 q 창 맞추고 다시
쿠거폼콤보로 이어갑니다. ( 인간폼Q > 쿠거W > 대기(제드궁) > EQ쿠거 > 인간폼E힐 > 인간폼Q > 쿠거콤보 )

설명하기가 참 애매하긴한데 가장 중요한건 제드유저들은 킬각을 대부분 알기 때문에 Q를 되도록 안맞는다면 상대도
무리하게 들어와서 킬각 잡기가 참 애매합니다. 게다가 근접챔이라서 CS를 디나이시키지도 못하고 존야만 나온다면
상성상 우위에 서기 때문에 좋습니다.
다만 !!! 제드가 미드에서 킬각이 안나온다고 판단하면 보통 바텀로밍을 통해서 킬을 보충하고 올 때도 있는데
그럴땐 미아핑 찍어주고 미드 타워 압박을 해줍시다. 따라가봤자 늦고 호응도 하기 힘들어요.

↑ 상대 제드한테 1킬을 따인상태에서 복귀한 다음 라인전 상황인데, 제드 궁극기는 쿨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쓰고 난 다음에 체크하고 과감하게 들어가도 됩니다. 상대가 창각을 안줘서 도주경로에 W 덫을 깔아서 킬각잡음.



 직장인이라서.. 시간이 많지 않기때문에, 천천히 추가해 나가겠습니다.

자주만나는 챔피언위주로 쓸건데 혹시나 이 챔피언 상대법 궁금하신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말해주시면 그 챔피언부터 정리해서 작성 하겠습니다.


마치며

 공략을 처음 써보고, 써야할 게 아직 많지만.. 미드니달리를 시즌 4부터 3년간 해오면서 느낀점을 하나하나

다 적을테니 궁금한 점 이나 알고싶으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이나 게임상에서 연락 주세요.


늦더라도 꼭 답변 해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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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1% (8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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