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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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Aatrox, the Darkin Bl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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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 시즌8 미드 아트록스

- 돕돕돕(2017-12-02, 조회수: 13953)

















아트록스를 시즌4 부터 시작해서 꾸준히 사용중인 '아트갓'이라고 합니다. 

( 본계정은 '모 데 카'이며 다이아 달고 그만했어요, 아트록스를 쓰는 계정 아트갓 저겁니다. 이 계정은 시즌 말에 플레1까지 올렸다가 정지먹고 엄청 떨어지고 거의 반 버렸었지만요..)


줄이고 지금 소개드릴 공략은 '미드' 아트록스 입니다.


갑자기 뜬금없는 개소리라고 생각하실겁니다.

저는 시즌4부터 미드 아트록스 및 미드 올라프, 미드 모데를 파서 지금까지도 애용중입니다. (미드 모데는 요번 시즌과는 정말 안맞습니다.)


이 말은, 실제로 시즌별로 간접 너프와 버프를 모두 겪은 산증인이기도 합니다. (는 항상 고인)


그리고 요번 룬 개편이 아트록스의 전성기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탑에선 안써서 모르겠습니다만 미드에서는 일단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솔직히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에서 저는 아트록스가 월등히 좋아진걸 느꼈는데, 제가 탑에서 안해서 그런건지는 잘 몰라도 다른 공략에서는 부정적인 글이 많네요.

제 개인적으로는 이번 시즌이 아트(미드)가 겪은 가장 좋은것 같아요.

 

룬 개편과 동시에 아트록스 w 딜 상향, e 딜이 상향되었습니다.

이번 버프 까지 합치면 리메이크 이후에 3번이나 버프를 먹은것입니다.


아트록스는 더 이상 고인, 신챔에서 벗어낫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지금은 1:1에서 지는 챔피언이 거의 없을정도로 강력합니다.

(물론 올라프 마냥 궁쓰고 막드가도 이긴다는 말은 아닙니다. Q를 잘 맞추고 패시브가 켜져있을 때를 말하는거예요. 그것만 잘 조절해준다면 현재로써는 다리같은거는 씹어먹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인전도 굉장히 강합니다.

실제로 버프를 많이 받아서 초반에 몸도 꽤 단단해져서 예전에는 콤보 한번 제대로 맞으면 바로 즉사 했지만 지금은 누킹형 챔피언이 상대방으로 나와도 딱 그 딜 버티고 dps로 눌러서 이기더군요. 


또한, 미드 아트록스를 쓸 수 있다는건 기본 베이스가 좋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3번의 버프로 정말 강력해진것 같습니다.


이 말이 무슨말이냐면 아트가 나온 직후에 미드 아트가 잠깐 유행했었죠. 

아트의 출시 직후는 정말 말 많은 사기챔이었습니다. 

바로 너프 먹고 바로 관짝에 드갔지만요. 결국 기본 베이스가 좋으면 어디를 가든 평타는 친다는 말입니다. 

그만큼 아트록스가 현재로써는 좋은 챔피언에 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시즌7 동안에는 아트를 거의 안썻습니다.

그런데 제가 몇일 전부터 미드 아트를 다시 시작하게끔 영감을 받은 공략이 있었습니다.



1. 미드마이 공략글 - ( 엑셀이었던 글인데 글쓴이가 갑자기 글을 지웠는지 안보입니다.)

현재 프리시즌 중 미드 마이가 공략글에 올라와있더군요. 

실제로 해봤는데 나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미드 아트를 많이 했던터라 꽤 공감도 많이 갔었구요. 


그런데 문득 묵혀둔 미드 아트록스를 하고 싶더군요. 

그리고 미드 아트를 직접 다시 해봤는데 정말 물건 하나 찾은 느낌이었습니다. 

9연승에 9연승 모두 s등급을 맞을종도로요. 


미드 마이는 피지컬을 많이 요구하는데 미드 마이보다 난이도나 효율이나 모든 면에서 미드 아트록스가 앞서더군요. 

그 종도로 좋았습니다.



2. 삼검술사님 아트록스 공략글 -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8554

아트록스로 마스터를 찍으신 이 분을 보고 또 한번 영감을 얻게 됐지요. 

아트를 잠깐 접었던터라 룬은 이분껄 보고 다시 했습니다. 


참고로 제 글의 템트리나 룬은 이 분을 토대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효율 짱이네요.




서론이 길었는데 사실 서론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제가 쓴 이전 미드올라프, 미드아트공략에서는 별다른 관심을 못 받았습니다. 
그 만큼 너무 뜬금없는 포지션이라 이번 공략에서는 설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나보네요.


공략 자체보다는 보는 관객에게 신용을 얻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이 렇 게 

말해도 분명히 제드처럼 근접 암살챔도 아닌, 근접 평타 기반 챔피언으로 미드간다는것에 대한 말 자체가 납득이 안되는 분들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트록스는 다른 평타기반 챔피언과는 조금 다른 메커니즘을 갖고 있습니다.

Q의 에어본인데요. 근접챔중에 이렇게 쉬운 메커니즘을 갖으면서 강한 CC기를 가진 챔피언이 별로 없습니다. 도약 + CC를 함께 쓸 수 있다는거죠.

예를 들어 트린의 E나 마이의 알파는 도약자체는 있지만 CC는 없는것 처럼요.








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105.6 (+45.0) 870.6
공격력 60 (+5) 145 공격 속도 0.651 (+2.5%) 0.928
5초당 체력회복 3 (+1) 20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5) 108.6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집중공격 - 미드마이 공략봤을때 이 룬을 들고 사용하는게 정말 강하길래 아트한테도 적용될것 같아 써봤는데, 딜이 정말 어마 어마 어마합니다.

W딜과 함께 순간 누킹이 가능해집니다.



승전보 - 아트 패시브랑 가장 어울립니다. 

한타구도에서 부활패시브로 다시 살아나는 타이밍에 아군이 커버쳐줘서 어시스트 하나라도 먹으면 다시 살아날 때 피 빵빵하게 채워집니다. 
(살아나면 거의 반피 채워져있습니다;)



전설: 민첩함 - 미드에서 킬 먹고 스노우 굴리기 딱 좋습니다.



최후의 저항 - 템트리나 W나 세가지 중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법의 신발 - 아트의 지속된 버프로 굳이 초반 라인전 생각하는 룬 안들어도 충분히 강합니다. 

그리고 이 룬의 효울 자체도 깡패급입니다.



쾌속 접근 - Q나 E나, 몰락검과 정말 어울립니다. 

아트의 궁극기 사거리 증가도 있어서 정말 막타 하나가 안 닿을것 같은것도 이 룬 때문에 킬을 내고 못내고가 느껴질 종도입니다. 

필수룬이라고 생각합니다.


탑에선 텔일지 몰라도 미드에선 점화입니다.

초반 라인전에 엄청난 영향을 주며, 
버프받은 놀라운 W딜과 함께 Q 한대만 맞춰도 웬만하면 킬각이 생길 종도입니다.


웬만하면 피의샘 3~4칸은 채우고 싸우게 되면 부활까지 있어서 

초반교전에서 다이브해서 점화걸고 상대는 죽고 나는 부활했다고 치면, 

원래는 타워 1방 맞고 바로 죽겠지만, 승전보로 피 차서 포탑 1대 맞아도 살아납니다. 


아트 자체가 부활 패시브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점화를 들어주면 초반중반후반 모두 효율이 좋아요.
사신 태세 (Deathbringer Stance)
재사용 대기시간: 24~12초
아트록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대상 최대 체력의 4%~12%(레벨에 따라)만큼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고, 추가 피해량의 80%만큼 아트록스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25% 회복)

아트록스가 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다르킨의 검 끝으로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두 배로 감소합니다.

다르킨의 검 (The Darkin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아트록스가 대검을 내려쳐 10/25/40/55/70 (+0.6/0.675/0.75/0.825/0.9 총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끝에 적중한 적을 잠깐 공중으로 띄워 올리고 6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두 번 재사용할 수 있으며 다시 사용할 때마다 범위 모양이 변하고 이전보다 25%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를 공중에 띄울 경우 지속시간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지옥사슬 (Infernal Chains)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트록스가 지면을 내리쳐 처음 맞힌 적에게 30/40/50/60/70 (+0.4 AD)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25/27.5/30/32.5/35%만큼 둔화시킵니다.

대상이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인 경우 1.5초 안에 해당 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다시 끌려가 피해를 받습니다.

미니언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파멸의 돌진 (Umbral Dash)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기본 지속 효과: 아트록스가 챔피언에게 가한 물리 피해의 18/19.5/21/22.5/2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세계의 종결자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파멸의 돌진 체력 회복량이 20/24/28/32/36%로 증가합니다. 사용: 아트록스가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하비낟.
세계의 종결자 (World Ender)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아트록스가 10초 동안 진정한 악마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사용 시 근처 적 미니언에게 공포를 주고 자신의 이동 속도가 60/80/100% 증가했다가 점차 감소합니다.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 동안 아트록스의 공격력이 20/30/40% 증가하고 치유 효과가 20/32.5/45% 증가합니다.

적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이 증가하고 아트록스가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부활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123렙에 QWE 다 찍어줍시다. 피의샘이 항상 빨리 찰 수 있는 상태가 좋은겁니다.


웬만하면 3렙 전에 킬각 나옵니다.


미드라이너는 몸이 약해서 Q한대만 맞춰서 에어본 걸리면 상대 플 무조껀 빠져요.

(피의 샘 5칸 다 차있는 상태면 거의 무조껀 킬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선마순서 : R>W>E>Q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삼검님의 템트리를 대거 유입했기 때문에 부가 설명만 간단하게 붙이겠습니다.

시작템은 무조껀 도란검 가주세요.

최종 아이템란의 3번쨰 코어 까지는 웬만하면 순서대로 꼭 가줍시다. 

상대방이 AP가 없다면 멜모 대신 스테락 가주시면 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 - 아트와 완벽하게 맞는 아이템. 생략. 그냥 이건 무조껀 첫코어로 가야합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유령무희 - 아트와 완벽하게 맞는 아이템2. 기본 능력치는 생략하고 일단 패시브 자체가 맞다이에 최적화 되어 있고, 출혈 전환 이 효과도 엄청나게 꿀입니다. 

어느종도 딜 상쇄시키고 흡혈로 피 채우면 돼요.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멜모 - 아트와 완벽에 가깝게 맞는 아이템3. 이것도 패시브가 아트랑 굉장히 효율이 좋습니다.

 중후반 되면 상대 AP누킹에 살살녹는 아트를 크게 보완해주고 패시브 한번 켜지면 한타에서 정말로 잘 안죽어요. 

딜은 말할것도 없습니다.



4코어부터는 

Zz'Rot Portal(즈롯 차원문)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에서 골라주세요.

개인적으로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아니면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많이 쓰게 되더군요. 

이 두 개의 아이템 중에 상황에 따라 가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후반에 마지막 템으로 탱보다 딜이 중요할것 같다 싶을땐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가주세요.
마지막 템으로 효율 많이 좋습니다.

(+평타기반 챔이라고 해도 후반에 쿨감소가 한타에서 상당히 크게 적용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얘 가끔 미드로 오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후반에는 1:1 이겨도 그 전에 겜 터질 확률이 극히 높습니다.
카시오페아
얘는 그냥 근접챔 상대로 항상 강한 모습을 보여주더군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CS견제하기 정말 좋은 챔피언.

 미드 아트록스를 하기에 앞서 지켜야할 마음가짐.



굳이 앞에 미드를 붙인 이유는 사실 플레이 자체에는 별차이는 없을지 몰라도 포지션이 미드이기 때문에 탑이랑은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1.잘 컷다고 들이대지 말것.


킬주기 딱 좋은 자세입니다. 


예를들어 자신이 혼자 미드 앞쪽에 있고 상대는 2명종도가 같은 라인에 대치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옆에 강이나 벽 넘어 정글에는 와드가 안되어있구요. 


상대 2명 중 한명은 럭스같은 챔이고 얼떨결에 속박에 맞았다고 친다면, 어두운곳에서 언제 다른 적들이 튀어나와서 CC연계 맞고 죽을지 모릅니다.


아트록스의 유일한 도주기가 Q인데 판정이 안좋아 한번이라도 끊기면 바로 죽습니다.


이렇게 되면 본인 기분도 나쁠 뿐더러 아군한테도 피해입니다. 


크게 보면 잘 되고 있던 승기마저도 크게 기울어질 수 있습니다.




2. 이니쉬는 아군에게 맡길것.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후반진입이 좋습니다.


이유는 역시나 Q의 판정이 구려서 선진입했다가 CC한번 맞고 피의샘도 못 채우고 즉사할 수 있습니다.


잘 컷다고 해도 미드 아트는 탱보다는 딜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막상 집중공격 당하면 금방 녹습니다. 


이니쉬는 되도록 아군 탑라이너나 탱커 포지션에게 맡기는게 스스로에게도 최선, 아군에게도 최선입니다.




3. 선진입 해야할 상황을 잘 판단.


항상 아트가 후진입 하는게 좋은건 아닙니다. 


예시 상황을 들어보자면, 당신이 블루 진영이고 강 쪽에 있다고 가정하죠. 


아군 몇명이 뒤쪽 주변에 있고, 상대는 벽 넘어에 3~4명이 모여있습니다. 


벽넘어의 상대는 당신의 위치를 알 수도 있고 모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에 패시브가 있다는 가정하에 피의 샘이 하나도 안채워져 있다고 해도 Q로 진입하면서 1칸, 궁을 쓰면서 2~3칸, E로 다시 1칸, W평으로 1칸을 채울 수 있습니다. 


거의 항상 채울 수 있다는 말입니다. 


드가자마자 후다닥 스킬 퍼붓고 부활 무적 상태에들어가 있는 사이 나머지 아군이 와서 다 딸수도 있다는거죠.


그리고 이런 판단력 하나가 게임의 승패를 뒤집어 놓을수도 있습니다.




4. 항상 죽음을 최소화 하라. 


아트록스는 DPS가 매우 높은 챔피언에 속합니다. 


상황이 잘 안만들어져서 그럴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타때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야 게임이 이길확률이 크게 높아집니다. 


부활까지 쓰며 딸피로 패기있게 딜 넣고 W 잘 조절해서 피흡하고, 상대 CC 잘 파악해서 잠시 빠졌다가 Q로 후진입을 하던가, 


피가 적으면 근처 미니언이나 정글몹 잡고 피 좀 채우고 빠르게 다시 합류를 하던, 


그럴 상황이 안되면 뒤에서 와리가리 치다가 드가도 안죽을 것 같다 싶을때 교전중인 탱커 뒤에서 다시 합류해서 Q로 CC를 넣고 바로 W로 피흡을 하던 여러 상황에 잘 대처하면서 끝까지 살아남아야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살아남을수록 게임은 이길 확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혼자 살아남고 상대는 다 죽어있던가, 몇명은 살아서 집을 가도, 바로 오브젝트로 피흡하면서 그 타이밍에 운영을해서 타워를 깎던 여러가지로 이득을 볼 수가 있죠.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이런건 말로 들어서 이해를 해도 상황이 너무 많아서 직접 경험해보면서 대처를 잘 하는 능력을 키우는게 답입니다.



마치며

지금 당장 시간이 부족해서 내용이 많이 부실한 공략인데


그래도 여러분에게 미드 아트록스가 현재로써 정말 좋은 챔피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직접 한번 해보세요. 그리고 평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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