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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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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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 당당한 1티어 정글 쉬바나 공략

- 비류세가(2017-12-09, 조회수: 24775)

안녕하세요 비류세가입니다. 

시즌7 쉬바나 공략으로 받은 과분한 성원에 보답하고자 

이번 시즌도 룬패치 이후 다양한 룬을 연구한 뒤 바로 공략을

작성하려 했으나 시험과 과제에 치이다보니 뒤늦게 올립니다 ㅠ


2017. 12. 08. - 강타버그 패치 적용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정밀+영감

보조특성을 영감을 쓰는 이유는 외상으로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같은 코어 아이템이 나오는 타이밍을 앞당길수 있다는 점과 기존의 쉬바나가 할수 없었던 다양한 갱각을 볼수있는 마법공학 점멸기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탱킹형 아이템 빌드를 타신다면 정밀 2티어 특성을 전설 : 강인함을 추천드립니다.

만약에 마법공학 점멸기말고 다른 특성을 쓰신다면 영감 3티어에 있는 쾌속 접근을 추천드립니다.

마법공학 점멸기을 이용한 뒤잡기

마법공학 점멸기을 이용한 땅굴파기



정밀+결의

보조빌드 결의는 기존의 딜&탱or 탱킹형 Shyvana(쉬바나)에 알맞는 특성입니다. Shyvana(쉬바나)는 cc기에 취약한 챔프이기 때문에 강인함을 올려주는 불굴의 의지를 찍어주시고 다른 특성은 초반단계에 상대 라이너와 견제를 주고 받을 일이 없는 정글러이기 때문에 10분 후 추가 방&마저를 주는 사전 준비를 찍어줍니다.



정밀+마법

마법룬의 이속특성들에 투자해서 Shyvana(쉬바나)의 맵 장악 능력을 높이는 특성입니다. 백업이 빠른 편이고 약간의 적응형 추가 공격력도 있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만약 물 위를 걷는 자 특성을 안쓰신다면 똑같은 마법룬 3티어의 주문 작열을 찍으셔서 초반 딜교를 강하게 하시거나 폭풍의 결집을 찍으셔서 후반 왕귀를 강하게 가는걸 추천 드립니다.



영감+정밀

사실 제가 프리시즌 룬 패치이후 가장 관심있게 연구해본건 빙결 강화 룬이였습니다.
CC기가 없는Shyvana(쉬바나)의 특성상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이 나오기 전까지는 갱킹이 약한 편인데요 이를 빙결 강화 룬으로 극복한다면 부담없이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Stalker's Blade(추격자의 나이프)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선템으로 올려서 공격적인 운영이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연구해본 결과 실제로 초반 갱킹이나 후반한타에도 준수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이번 시즌 최강 룬중 하나인 집중 공격Shyvana(쉬바나)와 
상성이 너무 좋기 때문에 집중 공격이 큰 하향을 먹지 않는한 쓸일은 없을 듯합니다 ㅠ

 빙결 강화의 얼음 장판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같은 아이템들의 고유사용효과에 의한 슬로우에는 발동하지만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의 평타슬로우와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의 슬로우Smite(강타)에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진리의 Smite(강타)Flash(점멸)

만약 Flash(점멸)대신에 Ghost(유체화)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등의 다른 스펠을 사용하실분들은 

영감 빌드 1티어의 마법공학 점멸기 대신 비스킷 을 쓰시거나 3티어에 있는 쾌속 접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2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60/100/140/180/220 (+0.4AD)(+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1~18레벨에)75~135(+0.3AD)(+0.3AP)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60~120(+0.1AD)(+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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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1레벨 스킬은 특별한 일이 없으시면 Flame Breath(화염 숨결)를 찍어주시고 인베이드 상황에 빠른 합류나 도주를 해야 할때는Burnout(연소)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이후 Flame Breath(화염 숨결)의 대미지가 Flame Breath(화염 숨결)의 스킬레벨이 아닌 챔피언 레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Flame Breath(화염 숨결)선마를 할 필요성이 낮습니다. 때문에 기본적으론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선마를 추천드리지만 인간 폼 일 때 Flame Breath(화염 숨결)를 잘 맞추실 자신이 없거나 정글링시 좀 더 광역 딜링을 원하시면 Flame Breath(화염 숨결)3랩 후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선마 or Flame Breath(화염 숨결)선마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킬 콤보

기본적인 쉬바나 콤보는 

Burnout(연소)-평-Flame Breath(화염 숨결)-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평

Burnout(연소)Dragon's Descent(용의 강림)-평-Flame Breath(화염 숨결)-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평

입니다.

Burnout(연소)는 발동시 평타에 연소피해량의25%+(0.025ap)의 추가 피해가 있고 Flame Breath(화염 숨결)는 적중이후 평타마다 상대 최대 체력의2.5% 추가 피해를 주기 때문에 꼭 사용하면서 딜교를 하셔야 합니다.


스킬 활용 팁

Shyvana(쉬바나)의 궁극기인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은 날아가는동안 군중제어효과의 면역이 있기 때문에 Azir(아지르)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이나 Nami(나미)Tidal Wave(해일)


같은 강력한 CC기를 무시하고 들어가서 상대 딜러를 공격하는게 가능합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에 추가 체력이 붙기 때문에(거대한 히드라)의 액티브 효과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을 쓰고 난 뒤에 사용하셔야 더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는 1000이라는 상당히 먼 거리를 도약하기 때문에 내가 상대보다 압도적으로 강한 상황이면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사용하지 마시고 Burnout(연소)만으로 접근해서 딜을 넣으시다가 상대가Flash(점멸)이나 Rocket Jump(로켓 점프)같은 도주기를 사용하면 그때Dragon's Descent(용의 강림)로 붙으셔야 확실한 킬각을 잡으실수있습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을 사용하고 나면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가 광역딜링스킬로 변하기 때문에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이 있으시면 한타시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진입 후 재빠르게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를 써주면 더 많은 적에게 슬로우를 걸 수 있습니다.





Burnout(연소)의 이동속도 증가효과는 서서히 줄어드는데 평타를 치면서 Burnout(연소)지속시간이 늘어날때마다 이속 증가 효과의 감소량도 초기화 되서 다시 빨라집니다. 상대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슬로우로 붙잡아주기만해도 잡을수 있는 상황이면 무작정 평타를 치기보다 Burnout(연소)의 기본지속이 끝나갈 때 마다 한대씩 처서 이속증가효과를 극대화하시면 좋습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은 적중시 상대 챔프를 밀어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너무 멀리쓰면 상대의 도주를 도와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Ahri(아리)Annie(애니)Morgana(모르가나)같은 논타케팅 씨씨기를 가진 아군과 함께 적 챔프를 추적중이라면 아군이 스킬을 쓰고 난 다음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반적인 버프 리쉬 스타트를 하실 경우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가 더 체력관리가 좋습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Flame Breath(화염 숨결) /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Flame Breath(화염 숨결) /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Burnout(연소) 상태에서 Smite(강타)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없이 레드를 잡았을 때의 체력 입니다. 각각 순서대로 체력이 377 / 249 / 138 이 남기 때문에 버프 리쉬 스타트의 경우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Flame Breath(화염 숨결) 조합이 가장 좋습니다.



Shyvana(쉬바나)에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추적자의 검)(추격자의 나이프)(척후병의 사브르)3가지 중에 뭘 가야할지 고민이 많으실꺼라 생각됩니다. 
그럴 때 이 공략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적자의 검)은 Shyvana(쉬바나)의 부족한 갱킹능력을 보완해주는 마체테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이 나오기전까지 씨씨기가 전무한 Shyvana(쉬바나)한테는 
매우 쓸만한 강타효과를 가진 마체테입니다. 지난 시즌에는 Shyvana(쉬바나)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추적자의 검)보다 (척후병의 사브르)(추격자의 나이프)
추천드렸지만 이번 프리시즌에는 공격적인 룬 패치로 인해 게임의 템포가 빨라져서 초반갱의 중요도가 더욱 상승했기 때문에 갱킹이 강력한 (추적자의 검)을 통해 초반 이득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척후병의 사브르)은 아군 라이너들이 Renekton(레넥톤)Zed(제드)Tristana(트리스타나)Leona(레오나)이런식으로 2라인 이상이 강한 CC기를 가지고 있어서 갱 호흥이 좋을 때 적극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척후병의 사브르)의 기본공격을 맞을수록 강타 추가 대미지가 상승하는특성과 집중 공격의 3타 추가딜+이후 딜량증가 특성이 Shyvana(쉬바나) 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평 과 매우 좋은 시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 챔피언을 터트려버리는 식의 공격적인 플레이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추격자의 나이프)은 와드 2개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갱킹 능력이 낮은 Shyvana(쉬바나)의 단점을 아군 라이너 주변 시야 확보를 통한 역갱으로 상쇄 할 수 있으며 특유의 빠른 정글링으로 상대정글에 들어갈 일이 많은 Shyvana(쉬바나)에게 안전한 카정환경을 만들어 주고 후반으로 가게 되면Shyvana(쉬바나)는 주로 외각 라인을 밀면서 상대 챔프들의 어그로를 끄는 스플릿 운영을 담당하는데 이때 시야확보를 통한 생존력 향상을 노릴수 있습니다.  Shyvana(쉬바나)플레이에 익숙한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단, 이번 프리 시즌은 공격적인 룬특성으로 인해 초반에 정글 개입없이 
라이너끼리 싸우다 솔킬을 따이고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에 시야를 잡아서 갱킹방지&역갱을 해주려고
라인이 터져있으면 답이 없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은 (추적자의 검)로 자체 갱킹을 강하게 가는게 좋습니다.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이 두가지 중 뭘로 업그레이드를 할 지 고민하시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우선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입니다.
Shyvana(쉬바나)를 플레이하면 거의 80%이상 올리게 되는 템으로 빠른 솔용과 전령을 도와주는 강력한 딜템입니다. 또한 중 후반에 상대 딜러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으로 물고 늘어질때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이 있다면 무시못할 딜량이 나와서 상대 딜러의 어그로를 완벽하게 잡아 둘 수 있습니다.

다음으론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입니다.
주로 아군 유저들이 믿을 수 있는 유저들이거나 딜량이 강한 챔프 위주로 픽을해서 Shyvana(쉬바나)하드탱커 역할을 해줘야 할 때 올리게 됩니다.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만큼 강하진 않지만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Burnout(연소)의 2중 비비기 딜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등의 체력템을 많이 올리는 Shyvana(쉬바나)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추가 체력 20% 옵션으로 (거대한 히드라)의 기본&고유 사용효과의 딜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탱템만 올려도 함부로 무시 못할 딜량이 나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Shyvana(쉬바나)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은 씨씨기가 없다는 Shyvana(쉬바나)단점을 얼음(기본 공격시 슬로우 40%적용)이라는 고유 지속효과로 상쇄시켜주는 매우 좋은 아이템 입니다. 체력+700이라는 준수한 옵션으로 강력한 탱킹 능력도 보장해주기 때문에 딜탱or탱Shyvana(쉬바나)를 하실 경우 필수적으로 올려주셔야 합니다.



(거대한 히드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뿐이라면 단순히 딜러를 느리게해서 귀찮을 뿐인Shyvana(쉬바나)를 말도안되는 폭딜을 지닌 딜탱챔으로 바꿔주는 완소 아이템입니다. 또한 (티아맷)종류의 광역딜효과는 빠른 정글링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해줍니다. 후반 스플릿 운영시에 라인클리어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선 (거대한 히드라)트리를 타실꺼면 (사냥꾼의 마체테)-(티아맷)-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거대한 히드라) 이런식으로 빌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Shyvana(쉬바나)는 챔프 특성상 Jaurim's Fist(요림의 주먹)상위템들과의 상성이 매우 좋습니다. 추가 공격력 및 생명선 효과로 Shyvana(쉬바나)가 상대 딜러에게 진입해서 빠르게 잡아버리고 살아 돌아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다만 3요림을 갈 경우 너무 체력에 편향된 템트리라 탱킹이 미묘하기 때문에 아군에 Maokai(마오카이)Nautilus(노틸러스)같은 하드 탱커가 있어서 탱커 역활을 할 필요가 없을때만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40%라는 높은 공속+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의 짧은 쿨타임으로 고효율을 자랑하는 주문 검효과+추노를 돕는 격분효과+스킬 쿨감20%까지 Shyvana(쉬바나)완소 옵션들을 다 모와뒀지만 너무 비싼 가격과 올려버리면 Shyvana(쉬바나)가 물몸이 되버리는 단점으로 인해 정말 극딜 쉬바나를 갈때가 아니면 안쓰는 아이템입니다. 성능은 매우 좋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올리시거나 극 후반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orNinja Tabi(닌자의 신발))팔고 올리시면 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한때 Shyvana(쉬바나)의 대명사였던 아이템입니다. 흡혈효과에 Flame Breath(화염 숨결)와 상성이 좋은 공속과 체력%댐 추노를 돕는 액티브 효과까지 겸비했지만 극딜 or 빙결 강화 Shyvana(쉬바나)를 할 때가 아니라면 잘 안쓰는 아이템입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Shyvana(쉬바나)의 최종병기입니다. 극딜 빌드를 할때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과 함께 사용하며 구인수의 격노효과가 뜨면 Shyvana(쉬바나)딜을 막을 챔프가 없습니다. 다만 쓸때 없이 높은 가격대인데 비슷한 가격대인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쓸모있는 아이템 3개를 합쳐서 더 좋은 템을 만든다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는 답도없는 쓰레기 3개를 섞었더니 뭔가 개쩌는게 나왔다; 라는 느낌이라서 올릴때 딜로스가 엄청 심합니다. 꼭 올리실꺼라면 3~4코어로 추천드립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상대 조합에 Zyra(자이라)Karma(카르마)같은 서폿이지만 딜이 강한 Ap챔프가 있을때 딜탱을 다 잡고 싶을때 가줍니다. 옵션 자체는 공속+평타에추가 마댐+마저에다가 마법저항력 스틸로 Burnout(연소)Flame Breath(화염 숨결)의 딜량을 더욱 높혀주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Shyvana(쉬바나)입장에서는 완소템이지만 딜탱이 어중간한 물건이라 위 상황이나 극딜템트리를 갈때만 올려주심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고유지속효과에 치유력 감소 효과인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와 피격시 상대 공격속도를15% 줄여주는 차가운 강철효과 있는 완소템 입니다. 옛날에는 Yasuo(야스오)Ezreal(이즈리얼)같은 평타 기반 챔프나Jhin(진)같은 평타댐지가 높은 챔프가 있을때 만 가주면 높은 효율을 보여줬지만 지금은 공속감소+회복량감소+평타반사라는 준수한 옵션으로 어느 상황에 올려도 고효율을 보여줍니다. 평소에도 거의 필수로 빌드해 주시고 상대팀에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Dr. Mundo(문도 박사)같은 피차는게 장점인 챔프가 있다면 하위템인 (덤불 조끼)라도 먼저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방어60, 체력+425의 준수한 탱킹능력에 이동속도 상승+추가 대미지가 있는 완소템입니다. 가격도 2900골드로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가성비 성능 뭐하나 흠잡을곳이 없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에 Vayne(베인)Yasuo(야스오)같은 치명타 위주 챔프나Jhin(진)Caitlyn(케이틀린)같은 한방 치명타 댐지가 높은 챔프가 있다면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나Thornmail(가시 갑옷)대신에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스텟 이나 옵션자체는 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에 꿀릴것이 하나도 없으나 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의 유틸성이Shyvana(쉬바나)에게 더 잘 맞기 때문에 별은 4개만 줬습니다. 상황에 따라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보다 더 좋을 수 있기 때문에 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셋 중에 상황에 따라 올리시면 됩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이후 Shyvana(쉬바나)의 공격성을 강화해준다면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는 탱킹능력을 극대화 해주는 아이템 입니다. +800 이라는 높은 체력 옵션과 10%의 쿨타임감소로 인해 자체적으로도 준수한 탱킹 아이템이며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의 기본 체력재생+200%와 고유 지속효과인 워모그의 심장을 통해 체력 회복 능력이 약한 Shyvana(쉬바나)의 약점을 극복하고 한타 이후 바로 바론이나 드래곤 같은 강력한 오브잭트 사냥이나 스플릿 운영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기본체력이 높기 때문에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의 고유 지속 효과&고유 사용 효과와의 상성도 아주 좋습니다.



(기사의 맹세)(☆)
주로 Ezreal(이즈리얼)Caitlyn(케이틀린)Jhin(진)Ashe(애쉬)같은 아군딜러들이 왕귀해서 지켜주기만 하면 이길 수 있는 경우나 Katarina(카타리나)Akali(아칼리)처럼 몸은 약하지만 적 진영에 진입 시 무시무시한 폭딜로 적을 녹이는 챔프가 있을때 올려주시고 해당 챔프에게 걸어주시면 됩니다. 아군 수호&보조에 있어서는 확실히 좋은 아이템이지만 근처에 해당 아군이 없으면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함부로 올리기엔 아쉬운 아이템 입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한 때 Shyvana(쉬바나)+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진리 였을정도로 쉬바나랑 잘 어울렸던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입니다. 하지만 제 정글 Shyvana(쉬바나)의 빌드 특성상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이후 4코어에 탱탬을 올리게 되는데 가성비 대비 초반 맞다이 능력과 라인클리어가 강력하다는 장점이 있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의 경우 효율을 초반에 올렸을 때 만큼의 효율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에게 유틸성으로도 밀리기 때문에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는 그냥 안 올리시거나 올리시고 싶으시면 차라리 첫 코어를(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로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킹고일의 갓갑옷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이 딜템이 되버린 이후 그 빈자리를 채워주기 위해 혜성같이 등장한 탱템입니다. 2500골드라는 저렴한 가격에 적진한복판에 뛰어 들어가야하는 Shyvana(쉬바나)를 위한 적챔프 3명 이상일때 방&마저+80 이라는 준수한 가성비와 상대 딜러 암살후 탈출이나 다이브시 포탑 어그로 끌어줄때 매우 유용한 액티브효과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Shyvana(쉬바나)에게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대가 올 AD이거나 딜 Shyvana(쉬바나)를 하는 경우에는 부활 패시브를 통한 어그로 관리가 아주 좋습니다. 상황봐서는 가끔 가주는것도 좋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준수한 마방과 쿨감 높은 체력으로 Shyvana(쉬바나)(거대한 히드라)와 상성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상대 Ap가 한방이 강할때 가주면 됩니다.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지속적인 마법피해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Morgana(모르가나)Brand(브랜드)처럼 한방보다는 지속적인 딜이 누적되면 더럽게 아픈경우에 가주시면 됩니다.



(즈롯 차원문)(★★★★★)
숨은 꿀템입니다. 공허 생물을 부르는 액티브 효과와 포탑주변에서 이속이 빨라지는 기복지속효과로 인해 스플릿 운영시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군 억제기가 밀렸을때 사서 억제기가 뚫린 라인에 설치해주면 라인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액티브 효과의 쉴드량이 추가체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을 필수로 올리는 제 템트리와 상성이 좋습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쓰고 상대 진형 한복판에 진입했을때 켜주면 Shyvana(쉬바나)의 생존률을 대폭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Katarina(카타리나)Zed(제드)Talon(탈론)등의 암살자 챔프들로부터 아군 딜러 및 Shyvana(쉬바나)자신을 지키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암살자류 챔프가 나왔다면 필수적으로 올려줍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별롭니다. 슬로우 탱 모두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의 하위호환입니다. 그나마 좋은건 주문검 딜인데 이것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이 조합에 한참 뒤쳐집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얼어붙은 건틀릿)보다는 좋습니다. 사실 준수한 공격력&체력+방어력감소효과+격분 효과 모두 Shyvana(쉬바나)에게 좋은 옵션이지만 올릴경우 딜탱이 다 어중간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극딜 Shyvana(쉬바나)를 할때는 상위 템인Trinity Force(삼위일체)한테 밀려서 빛을 못보는 비운의 아이템입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
주로 Shyvana(쉬바나)의 플레이는 탱커(or서브탱커)역활을 수행게되는데 싼값으로 고효율을 볼 수 있는 2차 신발들 입니다. Shyvana(쉬바나)플레이의 주된 역할은 스플릿 운영이나 한타시 상대 원딜에게 진입하는 것 인데 둘다 AD챔프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로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올려줍니다. 하지만 상대 조합에Leona(레오나)Rammus(람머스)Maokai(마오카이)등의 챔프들이 많아서 CC기가 강력할 경우에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올려줍니다.


(사냥꾼의 물약)(☆)
안갑니다. Shyvana(쉬바나)는 (충전형 물약)만으로도 체력관리가 여유롭게 됩니다. 



(제어 와드)(★★★★★★★★★★★★★★★★★★★★★★★★★★★★★★★★★★★)
Shyvana(쉬바나)가 아니라 정글러라면 정글러가 아니라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이길 마음이 있는 유저라면 당연히 사고 깔고 해야되는 아이템입니다. 항상 사서 박아주세요 초반에는 잘 봐주기 힘든 라인주변에 박아줘서 시야를 밝혀주면 라이너가 좋아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4세
요즘 감전 뽕으로 초반에 겜 터트리고 다니는 왕자님입니다. 챔프대 챔프로 계급장 때고 한판 붙으면 쉬바나가 이기지만 왕자님 께서 초반갱으로 아군 라이너를 터트려버리면 겜이 터지기 때문에 힘듭니다.
람머스
이번 프리시즌에 급 부상해버린 람머르기니입니다. 이속기반 갱킹이라 보고도 피하기가 힘들어서 갱킹이 강한편이고 템나오면 겁나 단단해서 잘 뒤지지도 않습니다. 정글에서 1대1로 만나도 쉬바나보다 못컸으면 작정하고 도망쳐서 잡기힘들고 똑같이 크거나 잘컸으면 잡을수가 없기때문에 답이 없습니다.
베인
집중 공격 뽕을 제대로 받고 딜량이 장난이 아닌 콩벌레입니다. 상대법이라곤 한방에 녹여버리는거 뿐인데 E로 밀쳐지는것때문에 어려울뿐더러 궁키고 구르면 은신이라 포커싱하기도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요즘 핫한데 뚜벅이입니다. 얼망없어도 갱가기쉽고 얼망있으면 만나면 필킬 후반 한타에 포지션 잘잡고 궁 프리딜하면 아군이 전멸해버리는데 이것만 잘 끊어주면 됩니다.
킨드레드
킨드레드의 경우 제가 모스트2로 애용중이고 군생활 중에는 킨드를 주로 해서 이해도가 높은 편이라 쉬운거 같기도한데 일단은 챔프 자체가 심각한 물몸이라 얼굴 보였을때 E평Q해주면 바로 양의 안식처 쓰거나 점멸빼거나 죽거나 셋중 하나입니다. 쉬바나가 정글링&기동력이 킨드보다 좋기 때문에 스텍이 찍히면 킨드보다 먼저가서 먹기도 쉽습니다. 아군 정글에 스텍이 찍힐경우 먹는것도 좋지만 그 캠프앞에 와드를 깔아두고 킨드레드를 유인하면 10중8정도는 먹으로 오기때문에 이때 라이너랑 보쌈싸서 잡으면 됩니다.

단. 초반에 서로 템 없을때 싸우면 E 3타에 터질수도있습니다. 초반 1대1은 피해주세요
핫한 유성진이지만 뚜벅이 입니다. 미포는 E슬로우 깔고 빠른 기본이속으로 도망칠수라도 있는데 진은 살상연희만 피하면 도망칠 수단이 없습니다. 또한 총알 4발에 고정공격속도 라는 매커니즘 때문에 짧은시간에 빠르게 딜넣는 챔프한테 엄청 약해서 진이 풀템이 나와서 AD가 엄청 높아도 잡기는 쉽습니다.
사실Shyvana(쉬바나)의 경우 빠른속도로 정글을 먹으면서 갱킹은 가끔가주고 주로 역갱을 주로봐주는 스타일로 플레이 하게 되는데
상대가Nidalee(니달리)Lee Sin(리 신)Kayn(케인)처럼 정글링도 빠르고 벽도 휙휙 넘어다녀서 정글 동선 이동하는게 빠른 챔프일 경우 자칫 말릴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챔프들도 (와드 토템 (장신구))(제어 와드)(탐지용 렌즈 (장신구))을 이용해 시야 장악을 해 두시면 피해를 최소화 하거나 빠른 역갱으로 승기를 잡아 올 수 있습니다. 



역으로 상대 라이너중에Ashe(애쉬)Jinx(징크스)같은 뚜벅이 챔프들이 있다면 씨씨기가 없는 Shyvana(쉬바나)도 빠른 이속을 통해 적극적인 갱킹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상대 챔프에 따라선 역갱만 봐주는것이아니라 적극적으로 자주 갱킹을 가서 멘탈을 터르려 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아군 라이너 주변의 시야를 바위게  (와드 토템 (장신구))(예언자형 개조)(제어 와드)로 밝혀주며 정글 캠프 및 오브젝트를 빠르게 먹어줍니다. 



쉬바나는 6랩 전후에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Dagger(단검)Dagger(단검)(충전형 물약)(제어 와드)정도의 아이템만 가지고 있어줘도 빠르게 솔용을 할 수 있고 패치 후에는 Fury of the Dragonborn(용족의 분노)에 드래곤에게 10%의 추가 피해가 생기기 때문에 눈치봐서 재빨리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중반에는 (와드 토템 (장신구))(예언자형 개조)(제어 와드)등으로 장악해둔 시야를 바탕으로 상대 탑or미드 라이너가 로밍을 갈 경우 빠르게 라인에 합류에서 포탑을 철거해주면 좋습니다.



후반에 진입하면 (거대한 히드라)Burnout(연소)를 통한 빠른 푸쉬력을 기반으로 1:4 or 1:3:1 운영시 1을 담당하셔서 외각 라인을 쭉 밀어주시면서 상대 챔프들의 어그로를 끄시다가 한타에 합류해주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정글 먹고 레벨링 하는일에 집중해 줍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의 슬로우가 없는 쉬바나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있고 없고 갱킹 능력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아군 라이너들의 시야를 (와드 토템 (장신구))(제어 와드) 밝혀준뒤 언제든 역갱을 칠 수 있게 준비 해두고 레벨링에 집중해줍니다.



첫 블루 버프의 경우 노코스트 챔피언인 Shyvana(쉬바나)는 안먹어도 정글링에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아군 미드라이너가 믿을만 한 유저면 양보하는것도 좋습니다. 블루 버프가 쫄몹이 삭제되면서 단일골드와 경험치량이 증가해서 줄 경우 상대 정글에 비해 Shyvana(쉬바나)가 말릴 듯 하지만 그만큼 아군 미드라이너가 큰 이득을 봅니다. 또한 이 경우 상대 미드가 정글 콜을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미리(와드 토템 (장신구))(제어 와드)로 시야를 확보해 뒀다가 역갱을 치시거나 상대 정글에 카정을 들어가셔서 블루 버프를 양보한 손해를 매꾸시면 됩니다.




5~6레벨 타이밍에 Shyvana(쉬바나)는 빠른 솔용이 되기 때문에 바위게를 드신 후 (제어 와드)를 통해 상대 와드의 유무를 확인하고 없다면 빠르게 솔용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와드 토템 (장신구))(예언자형 개조)(제어 와드)을 통해 상대 정글 주요지점의 시아를 계속 잡아주시는게 좋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이 나오면서 전투력이 급 상승할 타이밍입니다. 적극적으로 상대 라인에 개입해 주시는게 좋으며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or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거대한 히드라)정도만 나왔어도 정글에서 1대1로 꿀릴 챔프가 없기때문에 상대 정글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들어가서 카정을 해줘야합니다. 아군 정글을 먹으면 자신에게 +1 일 뿐이지만 상대 정글을먹으면 자신은+1 상대는-1이됩니다.

이 차이가 누적되면 상대 정글과의 1대1은 절대 질수 없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Control Ward(제어 와드)정도의 아이템만 있어도 8랩쯤부터는 쉽게 솔전령이 됩니다. 이 이전에도 잘컸으면 매우 쉽게 솔전령이 되시기 때문에 꼭 드시고 전령을 이용해 포탑을 압박해서 승리를 쟁취하시길 바랍니다!




Fury of the Dragonborn(용족의 분노)의 추가 방&마저는 드래곤 스텍에 영향을 받습니다. 아군 봇라인이 주도권을 잡고있는 상황이라면 드래곤이

나올 때 마다 빠르게 용을 챙겨주셔야합니다.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나온 이후의 Shyvana(쉬바나)한테 솔용은 매우 간단한 일이기 때문에 한타가 끝난 상황이 아니라면 아군을 우르르 끌고가서 먹는것보다 혼자 몰래 먹는게 더 안전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아무리 망했어도 Stalker's Blade: Bloodrazor(추적자의 검: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핵심코어 3개는 나왔을 타이밍입니다. 아이템이 1코어씩 차이나는 상황이 아니라면 1대1 맞다이로 꿀릴 챔프가 거의 없습니다. 이때부터는 외각라인을 계속 밀어주며 상대 어그로를 계속 끌어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라인을 계속 민다고해서 상대 챔프의 위치가 안보이는데 시야가 없는곳 까지 무리하게 들어가시면 절대 안되고 (와드 토템 (장신구))(예언자형 개조)(제어 와드)로 시야를 확보 해 두거나 아군 서포터가 시야를 밝혀둔 곳 까지만 라인을 밀어줍니다.




후반이되면 상대조합에 따라서 상대가 바론을 버스트해서 먹어버릴수 있기때문에 가능하면 탑 라인을 밀어주시는게 좋으며 용앞or바론앞 바위게는 항상 먹어두셔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서 Shyvana(쉬바나)에게는 2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우선 딜탱위주로 빌드를 올리셨을때의 역할 입니다. 이 경우 Shyvana(쉬바나)는 Dragon's Descent(용의 강림)를 통해 상대 진형을 뚫고 들어가서 자신이 확실하게 물수있는 상대 딜러를 계속 물고 늘어지면 됩니다. Shyvana(쉬바나)는 (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거대한 히드라)3코어가 갖춰지면 딜탱치곤 딜이 아주 잘 나오기 때문에 빠르게 물고늘어지던 상대 딜러를 자르고 다음 위험순위에 따라서 상대 챔프를 계속 덮쳐나가시면 됩니다.




두번째론 아군 딜러 수호역할입니다. 이 역할은 주로 하드탱커 빌드를 올리시거나 아군이 불리할때 자주 수행하게 되는 역할로 아군 딜러를 자르로 들어오는 상대 탑or미드 라이너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으로 물고 늘어지면서 딜러에게 접근을 못 하도록 계속 방해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이 역할을 수행하실때는 (기사의 맹세)를 구입하셔서 지키고자하는 아군 딜러한테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번외. 기초 운영법

1. 미드 억제기를 밀었으면 미드말고 탑이나 바텀에 모여서 안밀린 억제기를 미세요


2. 스플릿은 상대 챔피언 1~2명 상대로 생존이 가능할때 하셔야 됩니다. 1대1도 안되는데 스플릿가는건

   그냥 죽어주로가는거에요


3. 바론&장로를 먹었으면 정글몹&CS먹지 말고 억제기 안밀린 라인을 미세요 그러려고 먹는 버프입니다. 


4. 억제기 밀었을때도 정글몹&CS먹으면서 성장하지 말고 다른라인 억제기를 미세요


5. 승기를 잡았으면 시간끌지말고 이기세요 자신이랑 게임이 잡혔으면 상대가 아무리 못하는거 같아도

   자기랑 같은 티어 같은 수준인겁니다. 괜히 무슨템만 사본다 뭐만 실험해본다 이러다가 역전당하지말고

   넥서스밀고 이기세요

마치며

(와드 토템 (장신구))(제어 와드)(예언자형 개조)을 통한 시야 장악은 승리에 큰 열쇠가 됩니다. 아군 서폿만 닥달 할게 아니라 자신이 먼저 나서시 시야 장악을 하시고 항상 아군에게도 (제어 와드) 계속 사서 시야를 밝혀달라고 어필하셔야 합니다. 꼭 (제어 와드)를 멀리 설치하는게 아니라 아군 정글쪽 시야만 밝혀줘도 카정&적 라이너의 로밍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제어 와드)박으세요 (제어 와드)(제어 와드)두번 박으세요!






이상으로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부족한점이나 궁금한 점을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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