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68.8% (11표)
6.3% (1표)
25% (4표)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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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6
☆시즌 8 ☆ 새시즌 시작 ! DIAMOND 4 정글 니달리 공략

- 티루루티(2018-04-07, 조회수: 347318)

안녕하세요
시즌6때 니달리에 매력을 느껴 그때부터  정글 니달리를
플레이 하고 있는입니다.
사실 시즌7때 공략을 쓰고 싶어 글 대부분을 완성했었으나
여러 상황이 있어작성을 그만 두었습니다.
시즌8에 앞서 공략을 쓰고자 하는 이유는 개편된 룬에 힘입어
신규유저와 함께 니달리를 플레이 하시고자하는 초보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써보려 합니다.



☆새 시즌 시작후 다이아 입성 !!☆ (부계정입니다  본계정은 아직 플2입니다)

공략은 매일 매일 업뎃 , 보완 하고 있습니다! 

- 공략글을 쓴 목적은 많은 분들에게 플레이를 해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것이기에 많이 질문 해주세요!!! 항시 확인 합니다 ^~^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카운터 픽에 챔피언별 대응법을 간단하게 올려 놓았습니다. 찾기 기능으로 챔피언 이름 검색후 확인 해주세요!

유투브 활동도 할 예정입니다 (방송말고 영상만) 편집 알려주시거나 편집 도와주실분 구해요!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9) 2463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0 525.0

주특성 ㅡ 지배



대부분의 육식정글러들은 감전을 드는데요, 니달리도 예외는 아닙니다.



감전 : 니달리 기본콤보인  인간폼 q(창) - 쿠거폼 w(도약) -쿠거폼q(물어뜯기)와 함께 터지게 될경우 폭발절인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사용과 함께 평타도 많이 사용하는 니달리에게  3회적중시 터지는 감전효과는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돌발일격 : 니달리 w(도약)Pounce(급습 / 매복 덫)스킬과 잘맞는 특성입니다



좀비와드 : 카정이 중요한 니달리에게 설치한 와드의 시간이 종료되고도 수정구슬 처럼 보여주는 효과덕분에 상대 정글위치 라이너들  위치등이 파악이 되어 더 쉽게 카정이나 교전에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특성입니다



끈질긴 사냥꾼 : 기동력이 좋은 니달리가 추노나 갱킹적인 면에서 이득을 볼수 있게 만들어주는 룬입니다




부특성 : 마법


기민함 :  기동성이 좋은 니달리에게 추가 이속을 부여 함으로써 갱킹과 빠른 카정을 위한 특성입니다.


주문작열 :  20초마다 예전의 죽불 효과를 부여하는 특성입니다. 딜적인 면에서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or 

무효화 구체 : 부정한 아테나의 성배와 더불어 2AP 이상일때 가면 효율이 좋은 룬입니다. 특히 정글과 딜러진이 AP이면 꼭 들어줍니다.


( 기민함은 무조건 들어주고 주문작열과 무효화 구체중에서 상황에 맞게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정글러들의 국민 스펠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60/110/160/21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35/50/65/80/95(+0.275AP)(+잃은 체력 1%당 1%)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80/140/200/260 (+0.4 추가 AD)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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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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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상대가 도주기가 없을시 : 인간폼 q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쿠거폼 wPounce(급습 / 매복 덫) - 쿠거폼 e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  - 쿠거폼 q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 인간폼 평타

☆상대가 도주기가 있을시 : 인간폼 q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 쿠거폼 wPounce(급습 / 매복 덫)- 쿠거폼 q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 쿠거폼 e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


쿠거폼 e스킬의 경우에는 사정거리가 의외로 깁니다. 그렇기에 상대가 점멸을 쓰거나 이동기를 사용 했을시에 마무리 스킬로 사용 가능합니다

스킬 활용 팁
니달리를 잘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니달리는 스킬사용 중간중간에 평타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폼과 쿠거폼의 활용은 직접 플레이를 해보시면서 감을 익히시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창 날리는 팁: 저같은 경우는 거의 모든 포킹 스킬을 정면보다 약간 사선으로 날리는 스타일입니다 
만약 정면으로 날린다면 약간의 무빙을 하여 피할순 있지만 스킬에는 스킬범위라는것이 있기 때문에 약간 사선으로 날리시게 되면 더 잘맞는 느낌이 드실겁니다 (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초보자 분들의 경우 창을 바로 맞추기가 어려우실 겁니다. 그렇기에 원거리에서 맞추려는 시도보다는 레드버프가 있을시엔 평타로 슬로우를 묻혀놓고 창을 날린다든지 근거리까지 접근하고 가까이에서 창을 맞추는 식으로 연습을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이크 끄는걸 깜빡했네요 ㅠㅜ 나중에 다시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정글 아이템◇

☆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사냥꾼의 마체테 : 2초동안 추가 공속이 15프로가 추가 되어 정글 속도를 좀더 빠르게 돌 수 있습니다.

Skirmisher's Sabre: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척후병의 사브르 (빨강 강타) : 저는 대체적으로 빨강 강타를 선호하는데요, 그 이유는 빨강 강타를 적 챔피언에게 쓸 경우 수풀속에 들어가도 위치가 보이며 고정피해를 입힘과 동시에 자기한테는 피해감소가 20프로나 되기 때문인데요. 카정이나 1대1 교전 혹은 2대2 교전이 많이 일어나는 니달리의 경우 필수 아이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추격자의 검 (파랑 강타) : 간단히 말하면 적에게 뎀지를 줌과 동시에 슬로우를 묻힐 수 있는 강타인데요, 저는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육식형 ad 정글러 같은 경우에는 근접하는 챔프가 많은데 ( 자르반 리신 카직스 렝가 등등) 슬로우를 건다고 완전히 도망갈수 있지 않을뿐더러 상대방이 빨강 강타를 들고 올경우에 3초동안 고정피해를 입히고 받는 데미지 20프로 감소인 빨강 강타보다 지속면에서 효율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Stalker's Blade: Runic Echoes(추격자의 나이프: 룬의 메아리)추격자의 나이프 (초록강타) : 우리팀의 라이너들이 생존 스킬이 없는 챔피언들이거나 상대 정글러가 람머스 세주아니 등 카정으로 말리기 쉬운 챔프거나 카직스 렝가 처럼 1대1이 힘든 챔프일 경우에는 초록강타를 가끔 듭니다. 그렇게 하여 시야 확보를 함과 동시에 좀비 와드 특성까지 활용하여 보다 넓게 시야 확보를 해주어 라이너들에게 갱킹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필수 아이템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우리팀에 딜러가 많을때 보조 아이템으로 올려주세요! 정글템뽑고 바로 가도 좋습니다. 힐량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나기 때문에 좋습니다. (쿨감도 붙어 있습니다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상대 라이너 혹은 정글러가 딜이 강한 ad딜러일 경우에는 팔목보호대부터 올리고 존야를 올린후 리치베인을 가는 템트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대가 폭딜이 많다면 빠르게 존야를 올리시는것도 나쁘지 읺습니다.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 스킬 사용 중간에 평타를 많이 사용하는 니달리의 경우 스킬사용후 다음 평타가 마법력의 50프로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는 리치베인은 필수템이라고 할정도로 효율이 좋은 아이템 입니다.

선 존야 선 리치베인 정답은 없습니다. 존야 먼저가도 딜 어느정도 나옵니다. 상황에 맞춰 가주세요!
◇이후 아이템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의 수정홀 :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아이템입니다. 너프후 선호하지 않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물몸인 니달리에게 체력 300을주고 추노가 좋은 니달리에게 스킬적중시 이속20프로 감소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매우 효율이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상대편에 녹이기 어려운 탱커가 있을때는 가는 ap챔프들의 공용 아이템입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의 죽음모자 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장막 or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헤르메스의 시미터: 라바돈의 경우 딜이 부족하다 싶으시면 가주시면 되고 밴시의 경우 존야를 이미 사용하였거나 존야가 있지만 순간폭딜이 강할 경우 가주시면 좋습니다. cc기가 너무 많다 싶으면 시미터를 올려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신발 ◇

기본적으론 아이오니아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지만 상대 ap딜러가 강하거나 cc기가 많을 경우 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가주고 반대로 ad딜러가 강할경우닌자의 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렝가
렝가의 경우 전반적으로 정글 주도권을 잡아야하는 니달리가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피언 입니다. 부쉬에서 이속이 증가하는 니달리가 부쉬속을 누비며 다녀도 렝가의 패시브인 점프로 정글에서의 추노는 한수 위인것 같습니다(벽으로 넘어가는것 빼고). 전체적으로 딜이 강하고 지속싸움에서도 니달리가 우위를 점하기는 매우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랭크게임에서는 무조건 벤을 합니다.
( 유일하게 이득을 볼 수 있는 타이밍은 3렙후 바위게쪽에서의 교전인것 같습니다)
카직스
고립이라는 패시브로 1대1이 강한 챔프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에는 누가 먼저 상대 정글을 말리게 하느냐가 중요한데 후반가서 템이 나오면 가면갈수록 힘이 빠지는 니달리와 다르게 강력해지는 챔피언입니다.
초반 정글 싸움이 중요한데 되도록이면 초반 1대1 싸움을 안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2대2 교전 ,3대3 교전에서 초반 이득을 봤다면 라이너들의 주도권을 바탕으로 카정으로 말릴 수도 있는 챔피언입니다.
신 짜오
신짜오는 개인적으로 최근에 만나보면서 싫어진 챔프중 하나입니다. 창을 맞추고 들어가도 제가 먼저 빈사 상태가 되는경우가 많더군요 . 신짜오의 경우도 카직스와 마찬가지로 1대1 싸움보단 교전에서 이득을 보고 카정을 가는식으로 성장을 방해하면 쉬운 챔피언이 될수 도 있는 챔피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세주아니
무한 카정이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1대1 교잔에선 니달리가 지속면에서도 우위라고 생각하며 정글을 순간적으로 빼먹을 수 있을정도의 기동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자크
자크의 경우도 세주아니와 마찬가지로 무한카정이 가능한 챔피언중 하나인데요. 이경우에는 초록강타를 구입하셔서 라이너들의 주도권을 잡이주고 시야 확보후 빠르게 카정을 치고 빠지는식으로 플레이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리 신
리신의 경우 니달리의 숙련도 차이를 확연히 알 수 있게 해주는 챔피언인데요.
니달리의 숙련도가 높으신분들은 리신이 편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음파만 피하면 그 후의 추가딜이나 추노면에서 훨씬 좋기 때문인데요. 창을 먼저 맞추고 들어간가면 초반부터 정글 주도권을 꽉 잡을 수 있는 챔피언 입니다
난이도별 상 중 하 로 나누어 봤습니다!
(기본적인 정글 챔프들을 다뤄 보았습니다)
※ 약간의 팁입니다. 모든 정글 챔프를 해보진 않았기에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난이도 下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기본적으로 상대하기 제일 편한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창을 맞춘후 급습Pounce(급습 / 매복 덫)으로 시작되는 콤보가 그라가스 Body Slam(몸통 박치기)에 막혀버리기 때문에  교전시에는 바로 들어가기보다, 지속전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1대1 상황에서는 Pounce(급습 / 매복 덫)으로  거리를 좁힌후 딜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Rammus(람머스)람머스 난이도 中에 넣으려다가 초반 우위때문에 下로 넣었습니다. 초반 3렙 싸움이나 교전에서는 니달리가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아닌이상 카정을 들어가셔서 충분히 이 콩벌레를 말려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후반가면 갈수록 탱탱해지고 탱템을 갔는데도 딜이 무시할게 안됩니다....ㅠ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 이 같은 경우는 같은 템일시 6렙이후로는 니달리가 이길수가 없는챔프입니다만, 그 이전에는 니달리가 압도히기 때문에 카정이나 교마이보다 빠른 갱킹을 봄으로써 레벨링이나 템등 성장면에서 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초반만 말려 놓는다면 성장형 챔프인 마이는 성장이 늦어질 수 밖에 없고 전체적으로 게임이 쉽게 풀릴 것입니다.
Shyvana(쉬바나)쉬바나는 요새 강력한 챔프중 하나인데요. 이 용의 경우는 지속적인 치고 빠지기가 능한 니달리가 상대하기 편한 챔피언입니다. 물론 템이 나올스록 괴물 같이 강해지기 때문에 완벽히 이득을 볼 수 있는 3렙 4렙 5렙 때 이득을 보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 타이밍때는 창을 맞춘다는 가정하에 니달리가 훨씬 쌥니다)
Amumu(아무무)아무무는 예전부터 니달리에겐 카정치기 제일 쉬운 친구 였는데요. 아무리 니달리가 너프를 먹었다 한들 이 사실은 달라지지 않는것 같습니다. 다만 아무무의 스킬에는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라는 cc기가 있기 때문에 상대 백업이 빠른 경우나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궁을 배운 타이밍에는 교전을 하시지 않는것을 추천드리고 계속 아무무랑 반대 정글을 돌면서 우리 정글 -> 상대 정글을 시야 잡으면서 왔다갔다 하시면 되겠습니다.
Evelynn(이블린)이블린의 경우 예전 이블린보다 편해진 느낌이 듭니다... 스킬은 궁이나 매혹같은것을 보면 현재가 더 좋은 느낌입니다만, 매혹의 경우는 시전 시간이 니달리의 풀콤보보다 약간 늦은 타이밍입니다. Dark Frenzy(황홀한 저주)이 스킬이 먼저 차징이 안된 상태에서 니달리가 창을 맞추고 들어간다면 니달리의 풀콤보로 순식간에 폭딜이 가능합니다.이 챔피언의 경우에는 계속 정글에서 1대1을 해서 갱킹각을 안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난이도 中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의 경우는 예전보다는 상대하기 편해진 느낌이 있습니다. 다만 그브의 경우 Pounce(급습 / 매복 덫)를 씹는 Quickdraw(빨리 뽑기)스킬이 있기 때문에 급습으로 들어갓을때 추가 이득을 보지 못한다면 다소 위험해지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Nocturne(녹턴)녹턴의 경우는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막을 수 있는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스킬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챔프이긴 합니다만 , 추노가 좋은 니달리는 계속 추노를 하면서 딜을 해주시면 되고 6렙 이전에 충분히 말려 주시길 바랍니다.
Vi(바이)바이는 들어오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을 Pounce(급습 / 매복 덫)로 씹는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근접전에서는 피하기가 어렵고  이어지는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3타나Excessive Force(과도한 힘)가 물몸인 니달리에게는 딜이 강하게 들어옵니다. 또한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궁으로 멀리서 날아오는 경우 추가 스킬을 피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한타페이지에 들어서는 존야나 그 이전이라면 초시계 정도는 선으로 올리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Shaco(샤코)샤코의 경우 굉장히 싫어하는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를 날려도 은신으로 씹을 뿐더러 추노를 하려고 하면 Jack In The Box(깜짝 상자)스킬로 막혀 버립니다. 이 경우에는 샤코와 반댓동선을 잡으면서 그 정글에 시야장악을 해주고 상대 정글 -> 우리정글 왔다갔다 하시면 되겠습니다.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의 경우 Arctic Assault(혹한의 맹습)스킬로 Pounce(급습 / 매복 덫)스킬이 막히고  교전시Permafrost(만년 서리)에 걸린다면 상대 라이너들 스킬은 물론 평타로 추가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교전 보다는 1대1, 혹은 카정으로 인한 성장 차이를 벌여야 합니다. 성당 차이가 벌어진다면 교잔시에도 이득을 볼 확룰이 높아집니다.
Skarner(스카너)스카너의 경우도 스턴이 있고 슬로우가 있어서 근접시에는 매우 상대가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니달리가 비교적 강한 타이밍인 3렙때나 정글템이 나왓을때도 근접으로는 절대 이길 수가 없습니다. 다만 매우 뜨벅이인 챔프 이기 때문에 카정이나 한발 빠른 갱킹 타이밍을 잡는것이 좋습니다
Udyr(우디르)우디르 숨은 고수 챔피언입니다. 창을 맞추고 들어가도 역관광 당하는 경우나 딜에 깜짝놀라서 빼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느정도 템이 나오고 나야 이길 수 있는 챔피언 이기 때문에 성장차이를 낼것과 역갱을 날 쳐줄것 이 두가지만 하시면 충분히 승산있는 게임이 될 것입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은 요새 딜 자르반으로 핫한데요 일단 템이 나오기 시작하면 헤카림과 더불이 아무리 말려놔도 1대1로 이득을 보기가 어려운 챔피언입니다..또한 딜이 쌔서 교전시에도 이득을 보기 어렵기 때문에 이 경우는 니달리 혼자만의 성장이 아니고 역갱이나 갱킹등으로 자르반이 마음대로 돌아다닐수 없는 타이밍에 라이너들을 최대한 유리하게 만들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Kayn(케인)케인은 다르킨으로 가나 그림자 암살자로 가나 둘다 까다로운 존재입니다. 다르킨으로 갈지 딜도 쌔고 탱도 됨과 동시에 w스킬에 cc기가 붙어 있기 때문에 교전에서 잘못 들어갔을시에 위험한 상황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림자 암살자같은 경우에는 왠만하면 니달리가 원콤이 나기 때문에 좀 짜증나는 존재이긴 합니다. 다만 케인은 초반 1대1이나 교전에선 니달리가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초반을 말려놓거나 역갱, 카정 위주로 플레이하시는게 좋습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 스틱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창을 맞추고 들어가도 공포 때문에 날아감과 동시에 빠른 콤보가 불가합니다. 또한 교전이 일어났을시에 공포에 걸린 물몸 니달리는 표적이 되기 쉬운 상태 입니다. 피들의 경우는 특히 6렙이후에 상대 정글 시야와 중립지역(용앞 혹은 바론 앞)쪽 시야를 꼭 잡아주는 시야 싸움이 매우 중요합니다. 6렙이전에 충분히 갱을 안당하고 카정을 통해 이득을 챙겨 누신다면 충분히 말릴 수 있는 상대입니다.
Hecarim(헤카림)헤카림은 자르반과 마찬가지로 초반에 아무리 말려놔도 템이 나오기 시작하면 1대1을 이기기가 힘든 챔프입니다. 자르반 과 똑같이 초반에 최대한 말려놓고 라인이 이득을 볼 수 있게 시야 장악이나 오브젝트를 챙겨놔야 합니다.


☆난이도 上
Rek'Sai(렉사이)렉사이는 강한 데미지와 함께 w 스킬로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을 막아버릴 수 있습니다. 그럴기 때문에 시야 장악이 매우 중요하고 w스킬이 빠진후 딜교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니달리의 성장은 빠른 우리 진영 정글링과 함께 카정과 갱킹으로 이루어집니다. 같은 말만 반복하는 챔피언 벌 대처법일수도 있지만, 니달리 만큼 이득을 보는 시간에 성장을 벌려놓을수 있는 챔피언이 별로 없습니다. 추후에 다이아 랭게임에서 성장과 라인 이득을 어떻게 가져 올 수 있는지 영상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전체적인 니달리의 운영법은 카정과 갱킹을 바탕으로한 성장속도가 빠르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플레이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초반갱킹에 성공하여 라이너들의 주도권을 잡아준다면 상대 정글에 들어가더라도 빠른 커버를 받을 수 있고 또 손 쉽게 카정을 치고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 운영법

 대체적으로 니달리는 정글링이 빠른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3렙후 바위게 교전으로 이득을 보거나 한타임 빠른 갱킹으로 이득을 취하는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중반 운영법
니달리는 후반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급격히 힘이 빠지는 챔피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의 이득을 바탕으로 오브젝트나 갱킹 카정등으로 상대 정글러와의 성장차이를 벌려 놓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가면 니달리는 힘이 매우 빠진 상태입니다. 정글을 빠르게 돌고 시야 장악을 해주면서 오브젝트를 챙겨야하는 필요성이 증가합니다.
또한 니달리의 경우 혼자서 라인을 미는 속도나 포탑 철거 속도가 빠른편이기 때문에 오브젝트 싸움이 일어나지 않을법한 범위내에서 양 사이드를 돌면서 라인을 밀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페이지에서 니달리가 할 수 있는 플레이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포킹을 하거나 상대 딜러진을 잘라 먹는것인데요. 여기서 시야 장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포터와 함께 시야장악을 하면서 딜러진을 잘라먹는 플레이를 하면 좋겠습니다. 초보분들의 경우에는 포킹을 하면서 합류만 하는것도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 페이지를 봐주세요! 그외 궁금한점은 물어보시면 성실히 답하겠습니다!

마치며
아직 실력이 많이 부족하여 놓치고 있는 부분이나 틀린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다만 입문하기에는 충분한 공략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부족한 점은 지적 부탁드리며 더 연구하여 좋은 모습, 좋은 공략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초반 블루팀 레드팀 진영 정글링영상 등은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 영상은 유투브나 공략글에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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