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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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Aatrox, the Darkin Bl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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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록스 랭킹 3위 플레 장인 앙그라마이뉴의 거드라 스테락 아트록스 공략!

- 아크워커(2017-12-28, 조회수: 4598)

저는 이번시즌에만 1240판 정도를 아트록스를 플레이하고 정규 시즌 골드, 프리시즌 플레티넘을 딴 아트 유저입니다.

이번에는 다이아 아트 장인이신 Art virotoso님이 고안하신 거드라 - 스테락 아트록스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전 정규 시즌이 끝나고 프리시즌에서 실버4까지 떨어진 적이 있는데 이 템트리로 바꾸고나서 하루만에 실버4에서 골드4까지 올라오고 근 2주만에 프리시즌 플레티넘을 달성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쓰는 계정은 시즌2 레이트제였을때 mmr 150을 찍은적이 있으며 시즌 7 배치결과도 8승2패 브론즈5 였습니다.

정석적인 아트만을 사용해서 골드5를 찍었지만 중간에 한계를 느낀적이 있어서 여러 템트리를 연구해봤는데 그중 저희 아트록스 클럽원 분께서 완성형으로 만들었다는 거드라 - 스테락 - 정형 - 블클 - 가갑 - 닌신 템트리를 해본 결과 수직상승으로 자랭 플레를 찍고 솔랭 플레마저 찍어내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무려 mmr 500이하의 브론즈 계정으로 시작해서 말이죠.

판단도 하자고 맵리도 잘못하는데다 손까지 느린제가 브5에서 플5까지 올라올수 있었던 방법을 제가 지금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트록스 클럽 모집 인원이 100명으로 늘어났습니다. 골드5이상에 아트록스 모스트이신 분은 A트록스님에게 클럽 가입 문의 드리시면 됩니다.


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105.6 (+45.0) 870.6
공격력 60 (+5) 145 공격 속도 0.651 (+2.5%) 0.928
5초당 체력회복 3 (+1) 20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5) 108.6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탱커형 브루져 아트록스의 기반이 되는 착취의 손아귀 특성입니다. 다리우스나 일라오이, 오른같은 애들이 똑같이 들고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아트록스의 탑 라인전 주 상대가 되는 브루져들은 집중 공격이나 감전 룬을 들고오니, 그런 경우라면 힘들었던 적과 비등한 것 이상으로 큰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특히, 마오카이나 노틸러스같은 애들이면 쿨이 찰때마다 한 두대씩 두들겨서 착취 체력을 압도할수 있으니 여유가 될때마다 꾸준히 평 딜교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특성은 불굴의 의지나 철거를 드시는데, 포블을 빨리 가져갈수록 스볼이 터지는 아트록스의 특성상 철거를 들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철거는 내 라인말고도 다른 라인 압박을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며 2차 타워 푸시를 하는 상황에서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주니 철거를 들도록 합시다.
강철 피부는 아트와 시너지가 매우 좋으니 다른거말고 반드시 강철 피부를 들어주시고 마지막 룬에 소생을 끼워주시면 됩니다.
서브 룬에는 승전보 - 민첩함. 승전보 - 최후의 저항. 민첩함 - 최후의 저항 같은 것들이 있는데, 이건 상대에 따라서 다르게 배치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착취가 있어서 피흡이 되긴해도 애매하게 죽을 위험이 있기때문에 승전보를 찍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어차피 룬은 자기에게 맞는 걸 사용하게는게 제일 좋으니 편하신대로 하세요~ㅇㅇ 

 
이상이 아트록스가 가는 스펠입니다. 정화는 상대가 빅토르나 마오카이, 탑 애니, 탑 브랜드같은거 올때 들어주시면 됩니다. 중반 이후로 넘어갔을때 정화는 ㄹㅇ루다가 꿀스펠임. 다만 상대가 로밍이 좋은 챔프인데 라인전에서 승부 못봤다면 그대로 팀에 엄청난 손해가 돌아갑니다. 텔 안들었을때 당하기라도 하면 그 몫의 피해를 나중에 팀원들이 다 감당해야됨 ㅇㅇ. 이길수 있다는 확신이 들때만 텔을 빼고 라인전 스펠을 고릅시다.
그외에 야스오나 리븐, 제드같은게 탑으로 올때 탈진을 들어주시고, 문도나 스웨인, 볼리베어같은 상대일때 점화를 들어줍시다. 
유체화는 텔을 안든 상대와 반반을 가져갔을때 한타 페이즈에서 도움이 됩니다. 유체화로 일단 들어가서 탱받아주고 스테락 터트린뒤 상대가 점멸이나 도주기를 뺐을때 Q로 추노같은 상황이 나올수도 있거든여.
반대로 Q로 들어가서 딜교후 스테락이 터질때 유체화열고 추노하는 것도 가능함.

근데 이거 다 뻘소리고 그냥 텔드는게 제일입니다. 정화 유체화 ㄹㅇ 쓰잘데기 1도 없고 탈진 점화 없어도 딸거 다따고 이득볼거 다 이득봄 괜히 그런거 들었다가 로밍 손해나 CS 손실입는거 생각하면 텔을 든다는게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잘알게됨. 당장 플레 직전의 골드 구간에서도 상대가 점화 탈진들고 왔다가 라인전 개털리고 로밍 차이로 게임터져서 개망하는 걸 많이 봐왔기 때문에 탑 스펠은 무조건 텔로 고정합시다. 텔없는 탑라이너는 정말 압도적으로 게임에 악영향을 미침... 당장 봇부터 딜교를 마음대로 못하는데 어떻게 뭘하겠어요~ 
진짜 점화까지는 괜찮은데 나머지는 ㄹㅇ 재고해볼 가치도 없음.

얘는 정글 갈때만, 탑라이너로 가는걸 연구해봤는데 ㄹㅇ 개쓰레기임. 정글 할때만 갑시다.
사신 태세 (Deathbringer Stance)
재사용 대기시간: 24~12초
아트록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대상 최대 체력의 4%~12%(레벨에 따라)만큼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고, 추가 피해량의 80%만큼 아트록스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25% 회복)

아트록스가 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다르킨의 검 끝으로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두 배로 감소합니다.

다르킨의 검 (The Darkin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아트록스가 대검을 내려쳐 10/25/40/55/70 (+0.6/0.675/0.75/0.825/0.9 총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끝에 적중한 적을 잠깐 공중으로 띄워 올리고 6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두 번 재사용할 수 있으며 다시 사용할 때마다 범위 모양이 변하고 이전보다 25%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를 공중에 띄울 경우 지속시간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지옥사슬 (Infernal Chains)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트록스가 지면을 내리쳐 처음 맞힌 적에게 30/40/50/60/70 (+0.4 AD)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25/27.5/30/32.5/35%만큼 둔화시킵니다.

대상이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인 경우 1.5초 안에 해당 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다시 끌려가 피해를 받습니다.

미니언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파멸의 돌진 (Umbral Dash)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기본 지속 효과: 아트록스가 챔피언에게 가한 물리 피해의 18/19.5/21/22.5/2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세계의 종결자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파멸의 돌진 체력 회복량이 20/24/28/32/36%로 증가합니다. 사용: 아트록스가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하비낟.
세계의 종결자 (World Ender)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아트록스가 10초 동안 진정한 악마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사용 시 근처 적 미니언에게 공포를 주고 자신의 이동 속도가 60/80/100% 증가했다가 점차 감소합니다.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 동안 아트록스의 공격력이 20/30/40% 증가하고 치유 효과가 20/32.5/45% 증가합니다.

적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이 증가하고 아트록스가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부활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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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선 W 근접 상대일때 - 리븐 , 이렐리아, 피오라 , 다리우스 요즘 메타에 제일 많이 만나는 애들.


얘네 상대할때는 선W 찍고 미니언 웨이브를 쳐주다가 3타 될때마다 피흡으로 딜교해주고 선 2렙을 찍거나 라인을 반반 가져 가야함. 물론 마오카이 노틸러스 문도 박사 3대 샌드백들 나올때는 W 활성화로 두들기면서 스택 3~4에서 유지하다가 아군 정글이 역갱 와줬을때, 상대 봇이나 미드에 상대 정글이 보일때, 라인이 빠져있는데 상대 시야가 없어서 정글이 가까이까지 접근할수 있을때, 다이브 쳐도 킬각을 딸수있을 것 같을때 그냥 Q-W-E로 들어가서 스택터트리고 점멸 빼고 집보내서 철거 때려넣거나 그대로 킬따버리면 됩니다.

선W는 어지간한 대부분의 상대에게 찍으면 되는 것입니다.


선 Q 원거리 상대일때 - 나르, 제이스 , 탑 퀸, 탑 베인같은 전형적인 평타 견제형 탑솔러.


선Q찍고 부시에서 대기타다 라인먹으러 왔을때 에어본 띄우고 평타 한대 친다음 부시에 들어갔다 나와서 Q쿨찰때까지 대기하다 다시 반복하면서 적을 괴롭혀줘야 합니다.

특히 이런 경우에 부시에다 와드 박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 와드 없음을 외쳐주시고 정글 부르셔도 되고, 그 상태로

딜교 이득본 상태에서 선2렙찍어서 대가리찍고 플뺴고 집보내거나 킬따주시면 됨.


선 E 개노답일때 - 티모 , 케넨 , 판테온. 그냥 아트 카운터치러 나온 개 씹쌔끼들.


개노답임. 그냥 라인 빼면서 경험치만 먹으면서 CS 30~40개 벌어져도 뒤지지만 말고 경험치 파밍하다가 정글불러서 집 보내거나 따고, 그렇게 각혈하면서 6렙까지 버텨서 상대가 실명이나 스턴기를 먼저 빼버리는 순간 들어가서 스택 깨고 궁킨다음 쪼개버리는 수밖에 없음. 그 외에는 오로지 고통의 길만이 남아있을 뿐임여... ㅇㅇ...


그 후 스킬 마스터리는 W마스터 - E마스터 - R마스터 - Q마스터로. 

어차피 아트 E가 물리피해가 되버려서 이젠 어지간하면 선마하지 않음. 천갑 덤불조끼만 입고있어도 ㄹㅇ 선마를 한다고해도 딜이 개좀만하게 들어가버림ㅇㅇ... 딴거 다 필요없고 E만 마법피해 되면 좋겠네요.


그외 테크닉이 있다고 하면 궁 - 점멸, E - 점멸 , 평타 카이팅 , 피오라 응수 보고 피하기. 도망가는 척하면서 R키고 대가리 찢어버리기 정도가 있음. 사실 챔피언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은 편이고 스킬 쿨타임이 긴 편이라 컨트롤이라 할게 카이팅과 E 맞추기, Q 정빵으로 꽂기 외에는 없음. 그냥 평타 카이팅만 연습해도 70%는 하는 겁니다. 아트록스는.







1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저도 반신반의하며 시작했던 템트리지만 딜도 딜대로 뽑아내고 탱량도 1위를 놓쳐본적이 없는 템트리입니다.
일단 2가지 루트가 있는데 거드라 - 신발 이후 스테락을 갈것이냐 블클을 갈것이냐로 분기가 나뉩니다.
탐식의 망치를 2번째 코어템 선템으로 올렸을때는 1차를 밀었고, 타 라인에 개입이 필요할 시기에 이렇게 갑니다.
탐망이 붙어있으면 바위게 먹는데도 우위를 점할수 있으며 상위 아이템이 블클이라 딜량도 괜찮게 늘어납니다.
다만 스테락을 갔을때보다 탱량이 조금 떨어지니 이 점 주의. 참고로 렌즈는 1차를 깨고 신발을 올렸을때 바로 올려줍니
다. 시야 와드는 꼭 꼭 챙겨가서 전령 밑 , 용 삼거리 부시에 하나씩 꽂아주시고 틈날때마다 계속 렌즈돌리면서 돌아다녀서 상대 시야를 끊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루트가 2코어템 스테락- 4코어템 블클입니다.
제가 이런식으로 많이가는 편인데 일단 탱량에서 2코어가 나온 시점에 체력이 2800을 육박하며 딜량도 어지간한 탑솔러들 못지않게 잘나옵니다. 거기에 스테락이 발생하면 탱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용 한타나 전령 한타, 2차 타워 싸움에서 큰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거기에 ap가 크면 정령의 형상이나 적응형 투구를, ad가 크면 가시갑옷을 간뒤에 후반 아이템으로 마법사의 최후나 망갑, 란두인을 ad, ap 분포대로 가주시면 됩니다.

결론은 거드라 - 스테락 - 닌신 - 블클 - 정령의 형상 - 가시 갑옷입니다. 이렇게 가면 영약까지 빨았을때 체력이 5000에 육박하며 ad는 300을 넘고 방어력 200이상 마저항 120을 찍는 매우 강력한 탑급 탱커형 브루져가 탄생합니다.
마지막에 템을 하나 더 살 여유가 생기면 닌신 팔고 망갑가세요. 탱과 딜이 1.2배 정도 더 강해집니다.

또, 이 템트리의 묘미는 요림의 주먹 선템을 간다는 것인데요. 요림의 주먹 - 루비 수정 - 롱소드 2개 - 신발을 무난하게 가져가면 상대 체력들이 1000언저리일때 체력 1900을 찍으며 압도적인 체력량으로 다이브나 용싸움, 타 라인 개입시에 우위권을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티아멧가시면 라인을 많이 밀게되니 선템은 롱소드 2개까지 가고 나중에 1200원을 모아서 거드라로 바꿔주신후 닌신을 가고 탐망이나, 스테락을 가기위한 요림의 주먹을 하나 더 사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일라오이
최근 탑 강캐로 탑 라인전 승률 1위를 찍는 기염을 토해내며 탑 라인을 정☆복중인
일라오이 입니다.
얘는 cs 포기하고 라인을 뺀뒤 정글러를 부른다는 기존의 상성 대처법을 부숴버리는 미친
괴물로써 밀린다고 갱을 부르면 탑에서 더블킬, 트리플킬을 따내며 미친듯이 커버리는
챔피언입니다. 조만간에 너프 예정이라니 그때를 기대해보면 되겠네요.
저는 무조건 밴하는 편입니다. 님들도 아트록스 제대로 해보고싶으시면 밴하세요.
정신 건강에 해롭습니다.
레넥톤
전통적인 탑 강캐 네네통입니다.
일단 기본적인 스킬 셋 자체가 아트의 w와 q 딜교를 봉쇄합니다. 스킬로 피하면 그만인데다 적중시켜도 그 자리에서 맞딜하면 아트가 압도적으로 개발립니다. w로 미니언 평타 후 딜교만 해주시고 스킬을 다빼면서 맞싸움하는 일은 정글이 왔을때 빼고 있어서는 안됩니다.
일단 반반만 가져가면 한타싸움인데 제 템트리로 가는 아트록스는 충분히 한타시에 레넥톤보다 높은 탱량을 뽑을수 있기 때문에 한타 개시전까지 버티면 어떻게든 됩니다.
나서스
개노답. 4~5번을 죽여놔도 17분만 지나면 프하 하나만으로도 아트 1:1를 개발라버립니다.
아예 시작할때부터 정글을 탑에 붙여서 꾸준히 2:2싸움을 열어 정글까지 같이 말리게 해버려야 합니다.
한타시에는 상대 진영을 치는것보다 나서스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q - e 둔화로 계속 아군 원딜이 나서스와의 거리를 벌리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서스 cc가 아트 cc보다 길기 때문에 아트가 나서스처럼 상대 진영 딜을 먹으면서 게임하면 아군들이 나서스에게 썰려나가고 나는 스테락 터트렸다가 패시브까지빼고 같이 죽을수도 있음 ㅇㅇ. 그런 경우 최소 바론, 최악에는 써렌이나 그대로 나서스가 몸들이받고 타워밀어버려서 넥서스 깨는 경우가 생기니 확실하게 죽여놓을 조합을 만들어놔야 합니다.
나서스는 절대로 탑 솔라인 혼자서 감당하는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서폿에게도 점화를 들것을 종용해야함 ㅇㅇ.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그냥 샌드백, 도주기도 없고, 맞다이 능력도 후진주제에 라인은 오질라게 밀어대는 챔프라 갱부르기도 쉽고 1:1로는 포복전진으로 기어가면서 카이팅해도 아트가 개바릅니다.
그냥 초반에 스택 관리 해주시다가 딜교 몇번해주고 역갱불러서 상대정글 체크하고 다이브쳐서 죽이시면 됩니다. 어지간하면 지기 힘든 상대. 한타 역시 아트가 훨~씬 우월하고 좋습니다. 제 아트는 체력 4000 후반대인 아트기 때문에 갱플이 트리니티,스태틱같은걸 들고와도 뭘 어떻게 할방법이 없어요~ ㅎㅎ
마오카이
목각 샌드백, 마오카이 상대로라면 조합봐서 집중공격 아트록스 고르고 몰왕 - 펜덴 - 멜모셔스 - 헤르메스 테크가도 됩니다.
시야만 잘먹으면 상대가 갱와도 오히려 2:1로 더블킬 따버리는 경우가 많이 나오는 편임.
한타 페이즈때는 궁 w로 아군물리면 마찬가지로 q-r-평-e 카이팅으로 상대 진영을 파헤쳐 줘야합니다.
마오카이는 아군을 쓸어버릴 능력이 없지만, 아트록스는 거리만 잘잡히면 충분히 상대를 전부다 쓸어먹어 버릴수 있어요.
갱오는 것만 조심해서 상대합시다.
노틸러스
강철 샌드백. ㄹㅇ 아트 상대로 할수있는게 아무것도 없음. 유일하게 가능한게 갱호응인데 그것마저도 시야먹고 역갱부르면 해결됩니다.
아트 상대로 킬따이고나면 무조건 덤불조끼를 꺼내입는데 그럴땐 템트리를 블클 하위템을 올린뒤 스테락을 가거나 그대로 블클을 올ㄱ려 방깎으로 조져버려야합니다.
얘 역시 한타에서 어그로 2~3초끄는게 전부입니다. 아군에 잘큰 야스오가 있다면 모르지만 챔프 개개인으로 봤을때 노틸러스는 아트록스에게 300원 셔틀일 뿐입니다.
그외에는 질문해주시면 대답해드리겠습니다. ㄹㅇ 아트하면서 만나볼 상대는 다 만나봤으니 나중에 여유될때마다 상대법 추가할께요 ㅇㅇ

이상 아트 랭킹 3위 플레 아트 장인 앙그라 마이뉴의 아트 공략이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드리고싶은 말씀이 따로 있는데, 누구나 자기가 애정이 가는 방향을 선택하고 싶어하고, 그걸로 만족감을 

얻을수 있으면 그것에 대해서는 간섭받지 않는게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트록스를 부캐, 일반까지 포함해 2000판 가까이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 그딴 고인챔 왜하세요? "


" 님 그거 할 시간에 다른거 했으면 벌써 다이아갔어요. "


"  와 신챔 언제나옴? "


대강 그런것이었습니다만, 누구나 좋아하는 취향이 다를수도 있고 저나 저희 클럽원분들 같은 경우엔 아트록스라는 

챔피언에 끌려서 아트를 해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든지 좋아하는 게임이나 캐릭터를 자기자유로 할수 있는 권리가 있지않을까요? 다만 저는 그것을 이해해주기 바랄 뿐입니다. 

이 챔피언은 충분히 좋은 점이 많으며, 강하고, 멋있는데다, 희소가치까지 있는 ㄹㅇ 장인챔이며 이걸로 마스터까지 가신분이 있다는걸 알아주셨으면 감사하겠네요.

한해 마무리 잘하시고, 저는 이만 물러나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안녕!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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