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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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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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바이 공략 (No 트포 공략) (챔피언별 공략 완벽 有)

- Cantabilea(2018-01-26, 조회수: 4090)

안녕하세요


바이공략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짧고 굵게 설명하고 꺼질꺼니까 엑셀만 박고 님들도 꺼져주세욧!




바이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단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높은 리스크를 가지고 돌진하여 성공한다면 높은 확률로 이득을 챙길수 있는 그런 챔피언 입니다

바이의 매력이라면 아무래도 한 방으로 터트려버리는 핵펀치에 있을 것인데요

모두들 바이의 매력속으로 빠져보시죠??



P.s 저의 바이 공략은 다른 분들 공략과는 완전 다른 공략이 될 것 이고 완전 다른 바이를 공략할 것 입니다
    기존의 바이는 용사 - 트포 를 올려줌으로써 리스크를 더욱 가지고 가는 것이 일반적인데
    저는 과감히 트포를 버리는 바이를 선택했음을 유의해주시고 트포 바이를 원하신다면 다른공략을 봐주세요!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룬입니다


별거 없습니다


이렇게 찍어주세요



질문 ) 센세!!!! 왜 바이 집공 안드나요?? 호구세요 ?? 집공 완전 좋은데
 
답 ) 바이라는 챔피언은 순간적인 딜링이 강하고 접근을 하여야만 딜을 넣을 수 있는 스킬셋을 가지고 있기에 사실상 감전이 훨씬 좋은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바이를 하다보면 간혹 한 틱이 부족한 경우가 정말 많은데 감전이 그 부족한 딜을 매꿔주니 최고의 룬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집공이 좋아보이지만 사실상 바이는 암살자 역활에 가까운 챔피언이라서 집공이 그렇게 효율이 좋지는 않습니다
다른거 그냥 트롤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2%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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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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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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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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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찍는 순서에서 먼저 차별성을 둡니다


제가 공략하는 바이는 아무래도 트포를 가지않기 때문에 초반 공속이 부족해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R - Q 를 선 마스터 해준 뒤




EW 순으로 번갈아가면서 마스터를 해주시는 것이 특징입니다


W ( 5렙기준 공속 50% 증가)


딜이 부족한거 아닐까요??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사실상 딜이 부족하다면 그건 그냥 손가락이 부족한 것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가장 중요한 아이템 빌드입니다

제가 공략할 바이의 템트리는 이렇게 고정입니다


용사 - 블클(칠흑의 양날 도끼) - 스테락


이 순서를 고정적으로 올려줍니다

그리고 신발은 용사 - 블클을 올리기전 탐식의 망치를 올리고 2티어 신발을 올려주는데 상황에 맞게 헤르메스나 닌탑을 올려줍니다 (저는 닌탑을 선호하고 상대 CC가 강하다면 헤르메스를 가는편 입니다)

아이템은 왠만하면 고정으로 가줍니다

상대 AP가 잘크건 AD가 잘크건 말이죠

왜냐! 바로 바이는 사실상 방어나 마방계수보다 체력이 중요합니다

바로 패시브 때문인데요. 

현재 체력의 10%를 보호막으로 만들어주는 패시브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력과 공격력, 쿨감, 공격시 이속, 방깍 등 바이에게 필요한 옵션들이 모두 모여있는 블클을 첫번째 코어로 그리고 스테락을 두번째로 추가적인 탱템을 맞춰주면 바이가 가장 강한 구간이옵니다

사실 용사가 나온 구간부터는 왠만한 챔피언들은 1:1을 그냥 스킬 콤보 한방이면 순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남는 2자리 아이템은 상황에 맞게 올리시면 되는데

추천 아이템은 

AD : 가시갑옷, 망자의 갑옷, 강철의 솔라리,  AP 정령의 형상, 멜모셔스
공통 : 가고일, 밤의끝자락, 얼어붙은 망치

이정도를 추천해드리고싶네요



아이템에 관한 설명입니다


1. 용사 (파랑색)

용사의 경우 저는 파랑색 아이템을 올립니다

왜 파랑색을 올리나요 ??

바이의 경우 돌진기인 Q, R 스킬을 사용하면 사실상 빠져나올 스킬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상대가 혹시나 Q, R 스킬을 맞았으나 실피로 점멸로 살아나가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상황을 파랑색 강타가 해결해주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바이 Q의 경우 사실 무빙이 조금 좋은 유저들을 상대로는 조금 맞추기가 힘든 순간이 있는데

이속 저하를 걸어두고 Q를 꼽으면 확정적으로 들어가는 느낌 또한 있기에 저는 무조건적으로 파랑색을 선호합니다



2. 블클

왜 트포 안가고 블클가나요?

제가 묻고 싶네요... 왜 블클 안가고 트포가나요 ?

저는 시즌 4부터 바이를 해왔지만 바이는 언제나 블클이 좋습니다

트포도 사실 많이 좋아졌다는거 저도 지금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블클을 버리면서까지 트포를 올릴 메리트를 저는 알지 못하겠습니다

유일하게 트포가 좋은점이라면 순간적인 딜링이 엄청쌔다는 것과 이속이 증가한다는 것인데

700원 더주면서 딜로스를 유발시키면서 트포를 갈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데 트포를 가버리는 그 리스크를 더 안고 가는 상황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블클이 좋은 점-

1) 방깍

-6번 타격시 방어력 24%이 낮아집니다. 더군다나 바이는 W 3타시 상대 방어력을 20%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효과는 중첩이 됩니다

중첩이 안되냐고요? 그래서 실험해봤습니다

블클 미적용 W 만렙 방깍 (기본 방어력 100)


정확하게 W 만렙 20% 의 방깍을 받아서 100이였던 방어력의 20%가 깍여 80이 되었습니다


블클 적용 W 만렙 방깍 (기본 방어력 100)


선생님. 블클 6대 24%가 깍여야하는데 왜 61이죠? 역시 사기셨네요 ??!!

이건 롤 계산법에 따른 계산에 따르면 61%가 맞습니다

롤은 이번에 알았지만 기본적으로 스킬을 먼저로 적용시키고 그 다음 아이템을 적용시키는 듯 합니다

그렇기에 W 만렙에 의해 20%가 깍인 방어력 80

80에서 24% = 61!! (어떤 공식이냐면 80 * 100/24 입니다. 즉 80 * 24 = 1920 에서 1920 / 100 = 19.2 입니다 원래 소수점은 반올림 형식으로 하시는거 아시죠?)

즉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블클과 W 만렙 효과로 의해서 총 39%의 방깍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더군다나 우리팀원들 또한 그 깍인 방어력의 상대를 칠 수 있기때문에 2배로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죠


이 뿐만이 아니라 더 좋은 장점들이 많은데요


바이가 가장 암흑기였던 R스킬 쿨타임 증가 부분을 최대한 매꿔주기위해서 블클을 선택합니다

왜냐하면 트포와 마찬가지로 블클 또한 쿨감이 20%가 달려있기 때문이죠

트포를 처음 선택하게 된 바이 유저들의 대부분도 쿨감 면에서 좋은 효율과 딜링이 겸비되기 때문이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탐식의 망치 효과에 의해서 공격시 20% 이속증가 또한 바이에게는 빠질 수 없는 꿀 옵션입니다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체력의 10% 보호막 때문에 체력과 공격력을 동시에 챙기면 쉴드는 쉴드대로 공격력은 공격력대로 챙길 수 있기에 블클은 가장 핵심 코어템이 되겠습니다



3. 스테락

스테락의 경우 3코어로 올릴타이밍 이기때문에 원래라면 방템을 올려야할 시기입니다만 스테락을 올려줌으로써 방템보다 더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먼저 체력 + 450 으로 인해서 쉴드 45추가

기본 공격력 + 50%

18렙 기준 1800 쉴드 

까지 한타 때 순간적으로 녹아서 딜을 아예 못넣는 리스크를 완전히 무마시킬 수 있는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용사 블클 스테락만 나오셔도 충분히 상대 원딜 정도는 암살이 가능해지며

탱커들 또한 W와 블클의 방깍 효과, 패시브 쉴드로 인해서 바이를 이기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저는 이러한 이유들로 트포를 가지 않습니다

부족한 공격속도는 스킬 트리에서 EW를 번갈아가면서 찍어주면서 메꿔주기에 사실 공격속도 또한 부족하지않습니다


마지막 방템들의 선택은 자신이 유동적으로 판단해서 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마이나 잭스 같은 챔피언이 나왔거나 상대 평타 기반의 챔피언이 나온경우 선 가시갑옷도 생각해볼 가치는 충분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쉬바나
현재 최상위 티어에 있는 쉬바나의 경우 정글링을 꾸준히 해주면서 빠른성장력을 기반으로 커가는 챔피언입니다

근접해서 공격을 해야만 하는 바이의 특성상 쉬바나를 막는 것은 사실 굉장히 힘들기에 저는 개인적으로 쉬바나가 선픽으로 상대에게 나온다면 바이는 피해줍니다

어렵다는거지 불가능한것은 아닙니다
리 신
저는 바이할때 리신의 경우 필밴을 하는 편 입니다

먼저 Q를 맞추고 싸워도 리신에게는 지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스킬셋에서부터 밀리는 구도이기에 저는 맘편하게 밴을 하고 가는 편입니다

리신을 제외한 정글러들은 대부분 바이를 이기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꼭 밴하고 싶은것이 없으신분들은 리신 밴도 좋은 방법입니다
엘리스
예쩐 여왕이였던 엘리스입니다

엘리스의 경우 요즘 잘 나오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바이에게는 하드카운터 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나머지 정글러는 사실상 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바이를 할 때 사실상 유의해야할 것은 상대 정글보다는 상대 서폿과 미드라이너 를 신경써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바이라는 챔피언의 특성상 돌진을 하고 난 뒤 뒤가 없는 것이 특징인데

아이템에서 그러한 점을 최대한 커버하려고 해도 버틸 수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유의 해야할 챔피언

모르가나, 룰루, 잔나, 람머스, 브라움, 알리스타 정도는 조금의 주의가 필요하고 우리팀에 바이와 함께 들어가줄 확실한 이니쉬에이터가 없다면 저는 다른 픽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특히, 모르가나, 브라움이 나오는 판은 팀 조합이 확실하게 갖춰지지 않는다면 저는 바이 픽은 하지 않습니다

너무 변수가 많고 사실상 1:1 케어가 가능해지기에 바이가 힘을 쓰지 못하는 구도가 굉장히 많이나오기 때문이죠




정글별 운영법 (난이도 5개 ★ 기준)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 그라가스의 경우 사실 별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많은픽이 없을 뿐더러 나와도 바이를 막을 수 없습니다. 단지 조금 주의해야할 것은 그라가스가 킬을 먹어버리면 이니쉬, 세이브 등 다양한 것이 가능해 지니 초반에 게임을 터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Graves(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 그브의 경우  CC기가 없고 예전 딜량이 아니기에 그냥 두들겨 패면 죽습니다, E로 Q를 피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조금 유의해주시면 좋습니다

Nocturne(녹턴) 녹턴(★) : 녹턴은 조금 어려운 상대입니다. W로 Q를 씹어버리고 E로 재워버리니 답이없죠. 녹턴이 나올 경우 2:2 상황과 역갱에는 꼭 유의해주셔야 하며 선 Q 보다는 녹턴이 접근하기를 기다린 후 바이의 무적 콤보 R Q평 E로 녹여버리셔야합니다. 선 Q를 W에 막히면 필패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역갱을 칠시 무조건 승리하니 와드를 잘박는것도 중요해요!

Nidalee(니달리) 니달리(★) : 니달리는 그냥 개 밥입니다. Q맞아도 이깁니다. 단. 갱킹면에서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기에 바이는 따라다니는 플레이 혹은 자신도 라인을 터트려야합니다. 속도면에서 져버리면 노답됨. 니달리를 만나면 그냥 Q평ER평E하면 원콤나니까 점멸 아끼지말고 킬각 제세요

Rammus(람머스) 람머스(★) : 나름 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사기적이죠. 람머스가 나오면 저는 팀 조합이 좋지 않은 이상 픽을 피하는 녀석입니다. 람머스의 경우 초반 단계에서 이득을 취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고 팀에게 업혀가는 람머스 특성상 갱킹을 최대한 성공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Rek'Sai(렉사이) 렉사이(★) : 요즘 잘 안나오네요. 렉사이의 경우 반반 입니다. 먼저 스킬을 Q를 맞추면 이기고 맞춰도 질 수도 있습니다 . 순간적인 센스가 중요하고 6렙부터는 템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Rengar(렝가) 렝가(★) : 우리 귀여미 고양이. 커버리면 답없지만 동등한 상황이라면 그냥 대가리 부셔버리면 됩니다

Lee Sin(리 신) 리신(★) : 필밴합시다. 바이로 리신을 이기는 것은 정말 힘듭니다. 물론 잘하는 리신 상대로요. 못하는 리신이라면 그냥 대가리가 부셔집니다만. 바이의 콤보를 넣기도 전에 QRQ로 순간적인 딜링 및 거리를 벌려버리기에 힘든 상대입니다 저는 팀원을 위해서도 있꼬 변수도 너무나 많기에 리신은 밴하는 편입니다

Master Yi(마스터 이) 마이(★ or ★) : 마이의 경우 저는 개인적으로 조금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잘하는 마이의 경우 바이의 Q를 무조건 피해버리는데 이건 정말로 답이없습니다. 잘하는 마이라면 바이가 이기는것은 절대적으로 불가능 하기에 저는 팀 조합을 보고 뽑겠네요 (EX. 마이에게 CC를 확정적으로 먹일 수 있는 챔피언이 있으면 픽합니다)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 콜라마시러 갔데요

Dr. Mundo(문도 박사) 문도박사(★) : 문도... 던진다!!

Poppy(뽀삐) 뽀삐(★) : 뽀삐의 경우 아는 분들만 아는 꿀픽입니다. W로 돌진기가 막아지는데 요즘 1티어 정글들 스킬을 대부분 1개에서 2개 씹을 수 있는 OP픽이죠. 바이의 경우에도 Q가 막힙니다. 뽀삐가 잘나오지는 않지만 뽀삐의 경우 후반 한타도 나쁘지 않아서 힘든픽입니다. 딜면에서는 지지 않으니 쫄지는 마세요 단. Q를 무조건 쓰는 판단은 NO 입니다

Sejuani(세주아니) 세주아니(★) : 1티어 세주아니 입니다. 탱커들중 발군의 기량을 보여주는데 바이에게 상대하기 조금 힘든 픽입니다. 세주를 이기기위해서는 바이 특유의 빠른 템포를 활용해 궁극기마다 킬을 만들어주며 갱킹을 성공시켜 라이너를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QR 콤보에 바이는 녹어버리는 CC셔틀이기에 주의 바랍니다

Shyvana(쉬바나) 쉬바나(★) : 날아오른 용 처녀입니다. 쉬바나의 경우 정글링을 통한 빠른 성장력을 기반으로 하는데 조금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초반 8렙전 단계에 라인들의 우세를 가져오지 못한다면 사실상 진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빠른 템포를 활용해서 갱킹을 성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Xin Zhao(신 짜오) 신짜오(★) : 그냥 대가리 두들겨패면 됩니다. 조금 유의해야할것은 2:2 싸움은 질수도 있으니 역갱에는 조금 유의해줘야 합니다

Amumu(아무무) 아무무(★) : 친구...가 되어줄래??...

Ekko(에코) 에코 정글(★) : 그냥 패면 됩니다.. 절대 안짐

Elise(엘리스) 엘리스(★) : 엘리스 정글입니다. E , 거미 E 등으로 바이 스킬을 씹을 수 있기에 사실상 정말 힘든 상대입니다만 한타에 가면 바이가 압도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라이너들을 위해서 조금 와드를 많이 박아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언제나 파랑 정글템을 선호하지만 엘리스가 나올떄는 간혹 초록템을 가기도 합니다. 엘리스의 경우 E를 맞아버리면 바이라도 끔살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Wukong(오공) 오공(★) : 우끼끼 ?? (그만 때려... 앜)

Olaf(올라프) 올라프(★) : 절대 나오지 않겠지만 나오면 굉장히 힘든... 아니 절대 못이기는 픽입니다. 1:1 싸움을 이길 수 없는 유일한 픽이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요. 안나오겠지만... 갱킹력은 바이가 훨씬 우세하니 초반에 이득을 챙깁시다

Udyr(우디르) 우디르(★) : 최근 우디르는 만나본 적이 없지만. 지금 우디르의 기세라면 충분히 바이가 우디르에게 질거라고 생각됩니다. 동일 템 기준으로는 바이가 이깁니다. 쫄지 않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Warwick(워윅) 워윅(★) : 워윅의 경우 2:2 싸움에서 순간적으로 들어오는 궁극기로 녹아버릴 수 있으니 주의해주셔야합니다. 지속싸움이 될 경우 바이가 필승하니 쫄지 마세요

Evelynn(이블린) 이블린(★) : 이블린의 경우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데. 주문 포식자를 빠르게 올려주시면 그렇게 힘든상대가 아닙니다. 이블린의 경우 물몸의 대명사이고 R로 이블린의 궁극기를 쫓아 갈 수 있기에 절대적으로 우세한 상황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 자르반(★) : 자르반의 경우 조금 힘든 모습을 보여줍니다. EQR 까지 바이의 리스크를 극대화 시켜주는 스킬들로 무장하고 있기에 조금은 주의가 필요한 녀석입니다. 단지 지속딜이 그다지 좋지 않기에 바이에게 2코어가 나온 시점부터는 주도권이 완전히 넘어가게됩니다. 초반단계에서는 역갱을 당하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Zac(자크) 자크(★) : 생각보다 힘든 픽입니다. 죽여도 죽지않는 픽이고. 초반 단계에서 생각보다 깜짝갱도 가능하기에 까다로운 픽일수 있습니다. 단지 노딜이고, 정글링이 굉장히 약하니 초반 단계에서 승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Jax(잭스) 잭스(★) : 잭스의 경우 E에 바이의 Q만 씹히지 않으면 개 바릅니다. 단 , 잭스가 E를 돌릴때 제발 때리지말고 뒤로 빠져주세요 ...

Cho'Gath(초가스) 초가스(★) : 안나오겠지만 조금 까다로운 픽입니다. R스킬의 순간적인 딜링으로 바이가 순삭당하니 조심해야합니다 6렙전에 승부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Camille(카밀) 카밀(★) : 요즘 꿀픽으로 올라오는 카밀입니다만. 침착하게 카밀의 E가 빠진후 Q를 맞춰주면 그냥 이깁니다. 바이의 WE 스킬로 인해 지속싸움도 지지 않으니 쫄지마세요!! 바이는 생각보다 쌥니다

Khazix(카직스) 카직스(★) : 손싸움 입니다. 생각보다 쉽지도 어렵지도 않습니다. 먼저 스킬을 맞추는 쪽이 이기는 편이고 바이가 조금은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카직스의 경우 드락사르가 나온 시점부터 엄청난 힘이 발휘되는데 이구간만 주의하면 무난한 승리가 가능해집니다

Kayn(케인) 케인(★) : 변신전에 조져야합니다. 안그러면 진짜 난리납니다. 요즘은 그림자를 대부분 가는데 그림자의 경우 순간적인 CC연계 혹은 RQ평E를 사용해서 순식간에 죽여야합니다 아니면 WR 2개만으로 바이가 녹아버리는 기적을 보실 겁니다. 그렇다고 어려운 상대는 아니고 바이가 훨씬 유리합니다

Kindred(킨드레드) 킨드레드(★) : 잘나오지는 않습니다만. 킨드는 확실히 잘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굉장히 쉽습니다. 킨드의 Q의 경우 이동량이 그렇게 많지 않기에 사실 조금만 유의해서 Q를 사용하면 충분히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잘하는 킨드의 경우 역관광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킨드가 나온다면 6렙전에 승부를 봅시다. 6렙전 1:1은 절대 지지 않으니 카정을 들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Hecarim(헤카림) 헤카림(★) : 300골드 달려갑니다!! 슛 #!!! 골~~

그외 300골드들 그냥
마치며

 바이 정글의 경우 저는 굉장히 좋은 픽이고 1티어 정글들을 부술 수 있는 챔피언 이라고 생각합니다.


현 메타에서 가장 중요한 속도감과 딜링, 탱킹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좋은 픽입니다


거기에 블클 , W 스킬을 활용하여 상대 탱커를 녹일 수도 있으며 딜링또한 굉장하니 미친 픽이죠.




바이의 운영법과 스킬 콤보, 꿀팁 정도를 알려드리고 마쳐볼까 합니다





1) 운영법



바이의 경우 언제나 강합니다


왠만큼 망하지 않은 이상 딜로스가 나오는 구간은 없으며 절대로 쫄지 않는 운영이 중요합니다


초반 버프 늑대 버프를 달리고 난 뒤 확정적으로 바로 달려서 3렙 미드 탑 킬이 나오지 않는 다면 돌거북을 빠르게 먹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정글의 위치를 알아야 2 : 2 역갱 구도도 볼 수 있고 갱킹을 가야할 라인도 정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난 뒤에는 보통은 탑을 갑니다만, 이동기가 없는 미드라면 미드를 찌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바이의 경우 많은 분들이 [Q 점멸]을 사용하실 수도 있는데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바이의 경우 플 Q가 조금도 유동적이며 순간적으로 거리를 계산하지 못하게 하는데 더 유용하다고 생각됩니다



플 Q 순서 : 게이지 채우기 플 Q 사용



점멸을 한 번 미드에서 빼주면 그 다음부터는 플 시간을 계산한 뒤 미드 쪽 핑와를 박아 시야 파악하고 미드만 찌르는 플레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다른라인 플을 뺏다면 다른라인을 풀어야 겠죠??



그리고 난 뒤에는 2번째 버프 시간 쯤에는 6렙을 찍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번째 레드 타이밍에 무조건 킬을 킬을 내주어야 스노우볼링이 굴러갑니다.


6렙구간 주의해야할 것은 R의 경우 상대를 끝까지 따라가는데 바이를 상대 할 줄 아는 상대라면 R로 따라오는 바이를 점멸을 사용해서 포탑까지 끌어당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무조건 죽어버리니, 상대가 점멸을 써도 R 거리가 포탑에 다이지 않는 경우, 혹은 Q를 무조건 맞추고 순간적인 CC연계로 잡을 수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6렙부터는 봇라인 갱킹을 선호합니다


봇라인에 가면 기본적으로 1킬 + 잘하면 2킬 정글오면 3킬까지도 가능해집니다


바이의 경우 소규모 전투에서 엄청나게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쫄지 마세요!



중반이 넘어가면 정글링이 굉장히 빠른 바이이기에 용 트라이를 주도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고 바론의 경우에는 확실한 경우에만 먹어줍니다




한타 구간



많은 분들이 바이에게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한타 고자, 들어가면 절대로 못살아나옴. 구대기 등


나쁜 말들을 많이하시는데요. 이건 인식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그런 말 하기전에 트포를 먼저 버리세요. 비싸기만하고 블클보다 그렇게 좋은 효율성을 보여주지도 않습니다


스테락과 블클, 그리고 추가 방템을 활용해서 녹지 않는 것이 1순위로 중요합니다


그리고 2순위는 절대 먼저 이니쉬를 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이로 많은 분들이 원딜잡아야지 하면서 이니쉬를 거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러면 당연히 한타는 대패, 무조건 집니다


바이가 먼저들어가면 생각외로 물몸이고 CC에 굉장히 약한 바이로써는 녹아버릴 수 밖에 없습니다


바이로 이니쉬를 걸 수 있는 순간은 점멸 Q 혹은 Q를 사용해서 상대 서폿  혹은 원딜은 짜를 수 있을 경우 (물론 콤보를 사용해서) 아니면 걸지 않습니다. 절대로. 절대로, 물론 팀이 굉장히 유리한 상황에서 나 하나 죽고 한타를 이길 수 있다는 판단이 있다면 걸어도 됩니다


한타 구간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죽더라도 팀이 승리하는 구도입니다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스킬콤보




6렙 전


 1. Q 평 E

  - 가장 무난한 콤보 입니다. Q 평 E를 사용해서 W를 터트려주는 국민 콤보입니다


 2. 플 Q 평 E

  - 바이를 하면서 익숙해져야할 가장 중요한 콤보입니다. 플래쉬를 쓰면서  Q를 풀어야 순간적으로 상대가 

    대응하지 못합니다



6렙 후


  1. R Q 평 E

  - 궁극기를 배운 후 가장 좋은 콤보입니다. R이 끝나는 순간 아무 조작없이 Q를 사용하면 R의 구도 상 상대의 뒤쪽에

    떨어지게 되는데 Q를 사용하면 조금이라도 우리팀 쪽으로 밀어주게 됩니다. 그리고 W를 위해서 평 E


  2. R 평 E 평 Q 평 E

  - 이건 탱커를 상대로 쓰는 콤보인데요. 저는 탱커를 상대로 제가 딜이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얼망을 가는데

    그때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얼망효과와 블클의 이속효과로 인해서 평타를 계속 섞고 E가 2충전 되어있는 것을

    이용해서 R 평 E 평 Q 평 E를 사용하는 것이죠







3) 꿀팁



1. E 활용법


E의 경우 때리는 뒤쪽의 부채 꼴로 상대를 타격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라인 클리어 및 한 틱 부족한 상대를 포탑 및 미니언을 사용해서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2. E 평타 캔슬


E의 경우 평타 캔슬이 되는데요. 이 템포를 몸에 익혀두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야만이 순간적으로 딜링을 구겨넣을 수 있습니다. Q평 E가 마치 하나의 스킬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제가 가는 템트리에서도 트포를 가지 않아도 공속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평 E 평 E 캔슬을 몸에 익혀주세요



3. Q의 사용법


Q의 경우 많은 분들이 무빙을 하는 상대를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Q를 충전하면서 파랑 강타를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건 조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사람마다 무빙을 하는 습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무조건 처음 갱을 갈 때는 상대의 무빙 따위는 생각하지 않고 Q를 씁니다. 만약 바로 Q를 쓰지 않아도 충전을 조금 하면서 무빙을 볼 거리가 된다면 충전을 지속하며 무빙을 보고 난 뒤 Q를 쓰는 편입니다. 상대의 무빙이 뒤로 빼는 무빙이라면 그것을 인지 한후 충전을 하며 시간을 끌어 상대의 무빙을 뺀 후에나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그리고 Q 를 꼭 먼저 써서 갱을 갈 필요는 없습니다. 파랑강타를 사용해서 상대에게 붙고 난 뒤에 Q를 써서 추가 딜리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바이를 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지만 조금이라도 꿀팁을 공유해보자 글을 썼습니다.


구지 트포를 가면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바이를


메가리스크 메가리턴으로 만들 필요는 없지요.


블클 스테락이면 딜도 충분합니다


트포 뽕에 빠지지 마세요!!



구럼 이만!


궁금하신것 댓글 주세요~!







현 티어는 골드 5이고


이번 시즌 다이아를 가볼까합니다


티어 낮다고 까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시즌 6부터는 롤을 거의 접고 오버워치, 배그류의 게임을 했었습니다



과거 티어





다이아 시즌4 승률 65% (판수 약 200판) 





현재 배치 이후 승률







1 / 26일 현재 승률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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