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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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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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실골플 다통하는 호디르.

- Kzrt(2018-01-25, 조회수: 2233)

안녕하세요
이전 공략에서 실버라고 욕먹고 말투로 욕 한번 더먹어서 슬픈

Makoto Tachibana 
라고 합니다.
저는 프리시즌부터 우디르를 돌렸구요
실버4로 시작하여 프리시즌은 골드1로 마쳤습니다.
대망의 시즌8은 현재 골드1이구요 (배치 5/5)

프리시즌 우디르 승률은 70%대였는데 사라졌고 현재는

입니다.

시즌8 룬 패치 이후의 호디르 딜은 사기입니다.
특히 집중공격룬의 3타와 호디르는 잘 맞을수밖에 없어요.
3타 떄리고 딜량 증가효과를 바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럼 우리 모두 으르렁을 외치며 호디르를 잘 쓰는 방법을 배워볼까요!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저는 다들 그렇듯이 호디르는 딜탱이라고 생각합니다.
탱커를 하기엔 CC가 부족하고, 또 뚜벅이기 때문에 한타때 스턴도 얼마 넣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탱을가서 단단해지면 가능성이 있겠지만, 그렇게 뚜까 맞아가면서 스턴 넣어봐야 1초.... 5초동안은 또 거기 스턴도 못걸어요....
그래서 탱특성은 배제하고 시작합니다.

딜러로만 가기엔 얘가 뚜벅이라 맞다가 맞다가 아파서 딜도 못넣고 죽어버립니다. 호디르 3타로 후드려까면서 감전딜까지 넣는 극딜 호디르는 쌔긴 쌘데 잘죽습니다. 한타때 죽으면 억울해도 누구한테 말하지도 못해요

그래서 저는 딜탱 호디르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럼 딜탱 호디르에게 잘 어울리는 룬은 무엇일까요.

1. 집중공격

호디르가 딜을 넣는 메카니즘은 일단 E로 선빵 -> Q 3타딜 한번 -> 평타 1대째에 집중공격이 터집니다. 이때 아까 건 Q의 지속딜은 이 집중공격 추가피해 12%로 뻥튀기가 가능해집니다. 이후 Q3타 2번째 넣을 쯤엔 이미 딸피가 되서 점멸 쓸 준비를 하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호디르의 Q는 지속딜. Q 3타 두번째에 억억하다 죽게됩니다. 이 12% 증뎀이 어마어마하게 좋은겁니다. 옛날 데파 반띵인 대신 공짜인 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집중공격을 선택하게 되면 얻는 보너스 공속 18%. 호디르에게 공속이란 밥줄과도 같지요.

2. 전설 : 민첩함
그 공속입니다. 밥줄이에요. 솔직히 전설룬의 강인함이나 핏빛길이나 후반 가면 다들 사기라고는 생각하지만, 초반의 유리함의 정점을 찍기 위해 공속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3. 최후의 일격
아까 말한 그 Q 3타 두번째. 거기서부터 최후의 일격이 터지게 될껍니다.(딜러를 문다는 가정 하에서 말이죠)
피해량 7%증가 + 12%증가. 합인지 곱인지는 모르지만 합으로 따지게 되어도 19%. 거진 20%가 추가적으로 들어간다는 뜻이지요. 그리고 적응형으로 얻는 공격력 또한 쏠쏠합니다.

4. 승전보
침착은 패스하고 과다치유냐 승전보냐인데, 딜탱호디르가 중반부에 약합니다. 초반엔 쌔고 중반에 잠깐 주춤했다가 후반에 삼위 스태락까지 딱 뽑고 나면 다시 쌔지는 거 같아요(제 느낌상). 이 초반의 유리함을 중반으로 끌고와 최대한 휴식기를 짧게 만드는 것이 승전보 룬입니다. 20골드가 쏠쏠해요. 그리고 후반에 스테락까지 가게 되면 피통만 큰 피돼지가 되는데, 잃은 체력 비례 회복 12%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부가룬으론 마법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빨강은 딜, 진한 파랑은 유틸, 초록은 탱특성이라 각각 장점이 있어요. 그 영감룬도 굉장히 메리트가 큰 룬이고요. 하지만 마법룬을 고르게 된 이유는, 초반 갱킹에 힘들 실어주고, 유틸성을 강화하여 정글링 후 갱이 아닌, 선 갱 후 정글링 호디르가 되기 위해서입니다.

마법룬은 세트로 설명할게요

5. 기민함 + 물 위를 걷는 자
이속 증가 + 이속으로 공격력 증가 + 강 위에서 공격력 증가
일단 탬 설명을 먼저 하겠습니다. 제 호디르는 기동신을 갑니다. 갱킹빠워를 극대화하는 신발이지요. 이 신발을 가고 나서 E로 첫타를 때려보시면 E딜이 Q첫타딜과 엇비슷한 개꿀잼몰카를 보실 수 있어요. 또한, 기동신 특성 상 강을 건너는 일이 많습니다 (탑갱 -> 강 -> 미드갱) 특히 이동기 없는 뚜벅이 우디르는 이런 갱을 많이 다니게 되는데, 물 위를 걷는 자는 그 시간을 단축시켜 깜짝 갱을 성사시켜줍니다. 플러스로 얻는 공격력은 용/바론한타때 유용할꺼에요.
딴거....드시려구요?
우디르의 점멸 E 갱은 초반에 점멸 빠진 라인에 빅엿을 선사하는 최강 갱입니다. 유령쪽에서 갑툭튀한 우디르가 스턴걸면 다들 울어요.
혹시 다른 스펠을 드시고 싶으시다면 유체화 추천합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E와 W 번갈아서 패시브 유지하며 접근 -> E로 스턴 -> Q로 후드려패기 시작 -> 상황에 따라 피없으면 W, 추노가 필요하면 E. 유령 먹으려고 R을 찍으려 해봤으나, 그리 효율이 좋진 못해서 찍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핵심아이템에 이상한게 들어있습니다. 신발과 물약이지요. 우디르의 초반 정글링은 마나가 매우매우매우매우 부족합니다. Q와 W를 번갈아 쓰다보면 피는 차 있는데 마나가 항상 없어요. 물약을 사는 이유는 피가 아닌, 마나때문입니다. 한타때 마나없어서 죽으면 얼마나 서러운데요....
신발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기동신을 가게 됩니다.
탬올리는 순서가 중요한데, 900원 넘게 있으시면 일단 무조건 신발부터 사고 보셔요. 그 신발로 갱킹을 가서 900원어치를 하시면 됩니다. 물약은 빨리 가시면 좋지만, 신발이 항상 먼저입니다. 1150원이면 이 두 개 다 삽니다.

하나 더 추가하자면, 1200원을 모아서 히드라를 가도 됩니다. 그러나 히드라를 가는건 조건이 있습니다.
1. 정글이 망해서 정글링을 더 해야 갱이고 뭐고 갈 수 있다.
2. 모든 라인이 망해서 갱을 가지 못한다.
이 두 상황때는 히드라를 올려서 정글링을 빠르게 하시고, 남는 시간에 다른 일을 하시면 됩니다. (갱이라던가 와딩)

강타는 빨강/파랑 둘 중 하나인데요, 상대중에 한명만 엄청 커서 걔만 막으면 되는 상황일때는 빨강, 아닐때는 항상 파랑을 올립니다. 빨강을 가셨다면 그 잘 큰 캐리와 1:1을 떠서 이길 자신이 있으셔야 되요.(왠만해선 2랩차이까진 이깁니다) 이 강타는 용사로 올립니다. 아무리 호디르가 공속이 중요하다지만, 피갈퀴손까지 가면서 공속을 챙겨야 하는 것도 아닐뿐더러, 용사에 붙어있는 쿨감 10%는 삼위일체를 통해 30%로 딱 채워 줄 것입니다. 하위탬인 콜필드도 상당히 좋은 편이구요.

이후 탬은 삼위일체를 택합니다. 삼위일체는 1:1을 도와줄 뿐 아니라 추노때 이속, 우디르에게 꼭 필요한 쿨감 30% 보장. 이렇게 여러가지 역활을 하는 탬입니다. 우디르에게 쿨감 30%가 필요한 이유는, 패시브 3스택이 쿨감 20%때는 아슬아슬하게 하나의 스킬로 유지가 되고, 30%일 때는 넉넉하게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에는 초반에는 마나소모량이 크고, 갱킹 시 이속이 중요하기 떄문에 왠만하면 저는 선탬을 탐식의 망치를 올리고 나서 나머지 두개중 하나를 올립니다.

삼위일체 다음은 스테락입니다. 스테락은 한타 때 유지력을 도와주게 됩니다. 특히 잘 크셨다면 스테락이 더욱 더 필요한데, 상대가 우디르 하나만 보고 들어올 가능성이 커지기 떄문입니다. 스태락 쉴드가 딱 켜지며 사신다면 상대팀의 갑분싸와 함께 한타를 이길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 혹시 위에서 히드라를 가신 분은, 스테락 전에 거드라를 먼저 가셔야 합니다. 거드라를 가도 스테락과 같은 피 450에 더 높은 공격력, E평타-Q평타-(캔슬로)거드라평타 라는 희대의 사기 기술로 집중공격이 바로 켜지는 마술을 부릴 수 있기 때문에, 거드라를 먼저 가시는게 이롭습니다.

스테락 이후는 자유입니다. 정당한 영광이나 망자의 갑옷을 가서 추노력을 향상시켜도 좋고, 가시 갑옷이나 적응형 투구로 상대 잘 큰 딜러 하나를 저격하셔도 됩니다. 혹은 수호천사를 가서 극캐리하셔도 좋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하나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3랩때 쫄지 마세요. 상대 정글러랑 1:1 왠만해서 랩차 안나면 이깁니다. 잭스여도 이깁니다. 쫄지 마시고 E 넣고 침착하게 Q 키고 싸우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디르 정글링이 느려보이지만, 굉장히 빠른 편이에요. 유령을 못먹어서 우리는 빠르게 3랩노선을 돌게 될텐데 그럼 거의 대부분 상대 정글러보단 빨리 먹습니다.

초반 운영법
이 때 레드 선이시면 패시브 유지는 마나가 부족해 불가능 하니까 레드에서 Q 최대 3번, 늑대에서 QWQ 이렇게 3번만 쓰시고 블루를 QWQ 스마로 드시는게 빠르고, 블루 선이시면 QW 찍고 나서 QWQW로 패시브 유지 하시고 도는게 더 빠릅니다. 

참고로 1랩때 Q 미리찍고, 본진에서 Q를 쓰시고 나가시면 첫버프 드실때 Q3타에 Q한번 더 써서 한번에 Q 2번 먹이고 빠르게 돌 수 있습니다.

*심화 과정
작은 늑대는 Q 큰거 한대, 평타 두대 or Q 큰거 두대로 죽습니다.
블루를 먼저 드셨으면 레드는 Q로 3타 두번, W로 3타 두번, Q로 3타 두번째에 스마쓰시면 Q 잔여딜로 잡아지고요
레드를 먼저 드셨으면 블루는 늑대에서 가져온 Q로 한번 + Q로 3타 두번, W로 3타 두번, Q로 3타 두번쨰에 스마쓰시면 잡아집니다. 만약 늑대에서 스택을 못쌓고 1개 가져오셨으면 Q 새로 쓰시고 도는게 더 빠르구요, 이때는 Q 잔여딜로도 안잡아질 경우가 있으니 평타 한대를 더 치고 스마를 쓰셔야 될껍니다.

초중반 운영법

초중반 기동력이 나온 우디르는 대미지가 상당합니다. 왜인지는 저도 모릅니다. 신발을 갔는데 딜이 나와요... 가서 E 한대 박고 Q 4대면 빈사상태가 됩니다. 최대한 라인을 돌아다니면서 갱찌르고, 역갱 봐주고, 시간 남으면 정글링 하시면 됩니다. 기동력을 갔으면 이 때 뽕을 뽑으셔야 합니다. 특히 우리팀 라인이 나서스와 같이 하드캐리가 가능한 챔프면 그 라인 주변 정글을 먹으며 항시 그 라인을 봐주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잘못 들어가면 짤리신다는 생각을 항시 가지고 계셔요. 여기서 짤리면 게임이 터집니다. 특히 용/전령/바론 나와있을 때 짤리시면 그대로 서렌치시게 될꺼에요. 부쉬에 숨어서 상대를 노리시거나, 한타가 터지면 후진입을 하셔야합니다. 기동력의 장점이 여기서도 나오는데요, 항상 보면 미드 모여서 라인 밀다가 딜러 한명쯤은 살짝 앞포지션 잡고, 라인밀다가 늦게 뺍니다. 그 때를 기회로 삼아 한타를 여셔도 무방합니다. 우리팀의 호응이 확실하다면 점멸 E로 스턴을 걸어버리면서 이니시를 거세요.

후반 운영법
이제 후반 템은 탱커처럼 샀기 때문에 원딜을 지키거나, 원딜을 도와 스턴 먹이는게 우디르의 역활입니다. 물론 잘 큰 캐리를 물어도 되지만, 뚜벅이 특성 상 원딜 물러 다가간다면 우디르한테 모든 CC기를 걸어버리고 끔살시킬겁니다. 중반처럼 기회를 잘 노리시거나, 시즌8의 원딜 오브 레전드를 활용해 우리팀 원딜만 지킨다면 승리는 당신의 것입니다!


마치며
이상, Makoto Tachibana 였습니다. 친추창 비어있으니 질문 있으면 환영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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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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