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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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데마시아의 힘
Garen, The Might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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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가렌의 방향] 정복자 트포 가렌 (트포 vs 블클)

- 손이브론즈라(2018-04-13, 조회수: 16807)

 이 글은 다소 위험한 약을 포함하고 있으니
알아서 가려들으시길 바랍니다. 

 블클은 좋기도하지만 정말 아쉬운부분도 많은 아이템입니다. 

머리말에서 왜 블클을 안 가고 트포를 올리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블클을 가는 이유에 대해서

현 기준 블클 효율이 좋아 1코어 혹은 필수적으로 올리는 챔프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나르 (이속 증가로 견제에 힘을 실어줌)
리븐 (지속적인 스킬 피해로 스택을 유지하며 딜을 뽑아냄)
클레드 ( Q견제기보유, 리븐과 동일 )

모두 접근기와 도주기를 갖고있으며 라인전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챔프이고 풀스택 이후 
데미지를 주어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챔프들입니다.

근데 가렌은? 
예전 가렌은 준수한 탱킹력의 아이템을 기반으로 비벼서 딜링을 하는 챔프였고 또 그게 가능했습니다.
 
 BUT 지금은 가렌은? 

몇차례 시즌을 걸쳐 탱킹 아이템을 대대적으로 너프시키고 탱커챔프의 고유 특성을 살리겠다는 패치를 계속 시행하여 현재는 탱템을 둘러도 탱을 할 수 없는 위치에 이르렀습니다.

그를 방증하기라도 하듯.  현재 사이온, 마오카이 일부 탱킹효율이 좋은 챔프를 제외하고 모두 사장되었습니다.
심지어 탱킹 스텟으로 먹고살았던 챔피언들도 자체적 칼질 혹은 공격 아이템의 개편으로 설 자리를 잃어갑니다. - 람머스, 말파이트

후반에 마오카이처럼 오래도록 살아남아 상대 딜러진을 괴롭히는 역할은 이제 기대할 수 없으며 앞라인에서 어느정도 비빌 수 있게 탱을짜고 블클을 가서 방어력을 깎는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 E 에 방어력 감소 효과 부여 패치 이후 두드러진 블클선택)   

- 앞에서 말했듯 탱챔들은 이미 방어력 스텟에서 많이 칼질을 당하게 되었음에도 불구.

많은 가렌 유저들은 오늘도 더이상 탱커들이 탑에 출현하지 않음에도 
 정복자로 무장한 1:1이 강력한 브루저들을 상대로 굳이 좋지도 않은 블클을 올리고 있습니다.

블클을 올리지 않고 탱템을 올려도 정복자로 무장한 브루저딜은 여전히 아프며 고기방패로는 게임을 이길 수 없는 메타가 되었습니다.  

 현재 탑라인은 정복자를 기반으로한 브루저들이 대거 등장하는데 가렌보다 초반에 비교적 약한 챔프들 (ex.잭스) 을 제외하고 이길 수 있는 상대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심지어 잭스등 약한 챔프들도 적 정글러의 케어가 이루어지고 동성장을 하게 되면 못 이기죠. 

이러한 탱메타의 하락세, 정복자 특성으로 무장하여 탱커들을 도륙하는 브루저들의 출현으로

가렌유저인 저는 골머리를 앓았으며 블클에서 트포로의 전환은 이러한 의문점을 시작으로 시도 되었습니다.      

 










가렌, 데마시아의 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0 (+98) 2356 마나 0 (+0.0) 0
공격력 69 (+4.5) 145.5 공격 속도 0.625 (+3.65%) 1.013
5초당 체력회복 8 (+0.5) 16.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2) 109.4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정밀 특성

1. 정복자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상대가 정복자를 들고오니 별 수 없습니다. 우리도 정복자를 들어 적 브루저의 뚝배기를 깨버립니다.

2. 침착
8.7패치로 침착 특성에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10% 감소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가렌은 궁쿨이 길어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전설:강인함  (기본5% - 최대 30%) 
불굴의 의지 특성과 더불어 적의 cc로부터 자유를 가져옵니다.

제 공략은 템특성을 우선하여 올리지 않기 때문에 cc 한 두대 맞아주다가는 골로 가버릴 수 있습니다.

4. 최후의 일격 (체력이 40%이하인 적에게 7% 피해량) 
궁극기로 뚝배기를 부술 때 힘을 실어줍니다.

결의 특성

1.뼈 방패
 착취를 들지 않아 생존력이 약해졌습니다. 초반을 버티기에 용이하게 해줍니다.

*철거, 사전준비는 가렌과 효율이 잘 맞아 뼈 방패를 들지 않고도 초반 라인전을 이끌어 갈 수 있을 때 혹은 전략적으로 고려할만한 특성입니다.

2.불굴의 의지 강인함과 더불어 NO스펠 기준으로 최대 40%의 강인함
강인함과 동일 







  
 상대 정글러가 강해서 적 탑과 함께 강제 갱킹, 다이브가 이루어질거 같은 상황이 예견된다면 텔포를 들어주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내심 (Perseverance)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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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국민 스킬 마스터리

RQEW

재스기식 스킬 마스터리

QWE 이후 W에 중점을 두며 딜링기 E를 그다음 선마하고 Q를 나중에 마스터하는 방법

[참고]
Q는 스킬렙이 증가할 수록 이속증가의 유지시간이 0.5초씩 늘어남. 1.5 ~ 3.5초

W는 1초씩 피해감소 시간이 늘어남.  2 ~ 6초

E는 틱당 깡뎀 4씩 그리고 계수는 0.01씩 증가. 
 (!) 회전수는 챔프의 레벨에 영향을 받음.
 1렙을 기준으로 3업당 1번씩 증가. 
 1/4/7/10/13/16    5 ~ 10 번

딜링을 위해 E를 선마하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듯 합니다만

 Q는 상대가 견제챔프일 경우 접근을 용이하게함을 목적으로 3렙정도 찍어주는 플레이도 좋다.

스킬 활용 팁
악당궁 잘 써주면 됩니다. 

E사용시 단일 대상에게 33% 추가피해 들어가고

악당인 적에게 평타, 심판 사용시 최대체력 1%의 고정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궁극기에 정복자 특성이 적용되는지 잘 모르겠는데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악당이 아닌 적에게 R 뎀의 20%가 트루뎀으로 박히는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길지만 머리말을 읽고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결론은, 라인전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정복자 브루저를 상대로 트포를 간다는것.

 탱커가 오더라도 정복자를 들었기때문에 블클을 가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한타를 위해 블클을 갈 필요도 없습니다. 
탱템은 이미 너프를 먹어 블클을 굳이 가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되었고
(룬패치를 통해 기본 방어력이 낮아진것도 원인)
 가렌은 원래 한타와 썩 어울리지 않는 챔프입니다. ->마오카이, 사이온처럼 뚜두려패는만큼 다 받아내는 한타에서 제 역할을 하기 힘들다는 말입니다.
 소규모 한타에서의 탱킹과 대규모 한타 때 팀원과 합류를 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라이엇이 버프해준 기존 E 의 방어력 감소효과 만으로도 충분)

정복자와 트포의 시너지
 여타 정복자와 트포를 올리는 브루저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밀 특성과 더불어 트포의 공속과 이속옵션은 정복자를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정복자를 통해 증가한 AD는 전체AD계수로 들어가는 E딜에 날개를 달아줍니다

트포를 뽑을 시에 

1. 상대가 짤챔일경우 탐망 - 광휘순으로 하위템 올려준 후 선 트포를 올립니다.
      

선 탐망을 가준 후

2. 상대가 근접에서 강한 정복자 챔일경우
      

바미를 뽑아 비비기딜에 힘을 실어주고.
상대가 딜이 강력해서 버틸 수 없을 때 하위 방어템을 섞어준 후에 트포를 갑니다.

(쓰리컨드님 템트리를 참조하였습니다.) -> 바미만 올리고 태불망까지 안 올리는 템트리.

태불망을 가면 공템, 란두인 모두 늦게 나오기 때문에 최대의 효율인 바미까지만 올립니다.

이때 바미는 후반 쯤에 템창이 부족해지면 팔고 다른 방어템으로 갑니다.




  신발 트포 이후  2코어~ 3코어로 권장.
슈렐은 제가 파는 위험한 약입니다.
시즌7에 승천의부적 가렌으로 꿀을 빨았던 저이기에 한번 소개해봅니다.
현 슈렐엔 골드 수급 효과가 사라졌으며 주문력40이라는 리스크도 떠 안아야합니다.
 올릴때는 점화석(800) 이후 일시불로 구입하는것을 권장.

점화석까지만 올렸을 때 총 쿨감이 30%로 
 W 의 재사용대기시간이 빨리 돌아 탱템의 부재를 조금 메워줍니다.

 이속8%와 고유 사용효과 (3초 동안 자신을 비롯한 아군 이속 40% 증가) 는 트포로 무장한 강력한 스플릿 푸쉬와 적의 진형을 교란.
  
 -중반시점 팀이 전반적으로 유리할 경우 강제이니시를 열어 후반상 불리한 가렌에게 게임시간을 단축.

기회비용계산
단순히 스텟만으로 그 효용을 비교할 수 없는건 알지만 참고용입니다.

1300원 단순 스텟 비교
  BF 한개 AD40 
 방어력 55~60 (템창 감안)  X4

 마저 55~60 (템창 감안) 

스테락
성장 공격력이 좋은 가렌에게 효율이 좋고 W 와 더불어순간 탱킹력 UP
AP딜러가 성장하며 딜을 넣을수 없는 환경이라면 적응형 투구
적 원딜이 빠르게 성장하며 치명타딜이 아프다면 란두인을.

전라인이 골고루 터져 상대 딜러 전체가 크게 성장 하여 소위 팀차이가 날 경우에는 

즈롯을 통한 운영으로 아군성장의 시간을 버는것 외에

 항복을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그게 그건가...?)

나와 상대방의 티어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한, 전 라인이 터진 게임에서 가렌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많지 않습니다.


템트리 정리)

0순위 2티어 신발


1순위 트포


2순위 방어아이템 순간탱킹- 스테락 


                    치명타- 란두인 


                    마저템- 적응형 투구 


                          전라인이 흥했을 때 스노우볼링 - 

3순위 2위 방어아이템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티모
나르
대표적인 카운터 챔과 덜 어려운 챔으로 나뉩니다.

쉬운챔이란 없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가렌이 초반에 라인 주도권을 쥐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피아 정글러가 모여 2:2를 하게되더라도 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니 초반엔 그냥 갱을 말아달라는 코멘트와 함께 많이 사려야합니다.

 맵리딩으로 상대 정글의 동선을 파악하고 정글에게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6렙 이후 킬, 다이브각이 확실 할 때 정글러를 불러서 땁니다.


중반 운영법

 트포와 더불어 슈렐을 갔다면 스플릿 푸시로 상대를 압박하고 슈렐을 이용한 깜짝 한타로 이득을 봅니다.


탑 주도권에서 밀렸고 딜과 탱이 전혀 안되는 시점에서 슈렐을 올리지 마세요 리폿의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 전에 터트려야 의미가 있는 공략이긴 한데 후반에 이길라면 방템을 어느정도 둘러 줘야합니다.

풀코어템 상황에서 슈렐이 더이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되는 경우 과감히 팔고 다른템을 가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악당의 뚝배기를 깨부수는것이 1차적 목표입니다. 

상대의 주된 캐리어 A가 악당이 아닌경우 다음으로 A가 악당이 될 것을 예상해 팀원에게 현 악당 B에게 포커싱을 부탁하여 궁을 스킵했다가 특정 캐리어 A가 악당이 되었을때 써줍니다. B악 - B킬- A악 - A악궁킬 
악당 효과를 쓰는것도 중요하지만 적재에 쓰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상대 챔프가 치고 (칠때 쏟아부으며) 빠지는 챔프인데 예상 딜교 시간에 따라 W를 1레벨만찍냐 2레벨만 찍냐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가렌 VS 블라디 처럼 딜교 사이클이 길어지고 유지력이라는 조건이 붙을경우 W을 1레벨 이상 찍는것은 라인전에서 손해입니다.  즉, 예상 딜교 시간에 상대의 딜링시간은 물론이고 내가 팰 수 있는 시간도 고려해야합니다.

마치며.
솔랭가렌유저에게 가장 중요한것은 전장의 흐름판단과 경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플릿과 한타진입 상대진형을 교란하는것 모두 팀원과의 소통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렌은 노코스트 와 패시브라는 장점 때문에 라이엇에서 그 역할과 쓰임새를 한정시켜버려 하위티어를 벗어나게 되면 모두 간파되어 너무나도 단순하기 그지 없습니다.

상대가 나서스고 우리 정글이 카정에 강한 정글러일 경우 정글러에게 부탁하여 
가렌이 1렙부터 라인을 밀어 선 2렙을 빠르게 찍고 더 밀다가( 대부분의 나서스는 어? 라인 미네? 개꿀 이러면서 오히려 당기려듭니다.) 아군 정글러와 함께 카정을 가서 버프를 뺏어준다던가 이득을 봐주는 등 변칙적인 플레이를 유도해야합니다.

(이때 상대 미드의 합류가 보인다거나 아군미드가 상대미드의 합류를 막지 못할 픽이라면 중간에 빠져야합니다) 
태생적으로 단순한 스킬셋이라고 게임도 단순히하면 당연히 이길 수 없습니다. 

 크고작은 상향과 패치로 가렌은 그 쓸모가 한정되어있긴하지만 장점이 명확해진 챔프입니다. (장점이 명확하여 아군의 시너지가 더해지면 폭발력을 갖게됩니다.)
  맵리딩을 하는 도중에 공격을 받는경우 W만 제때쓰고 Q로 빠져도 죽을일이 없죠. 

가렌은 혼자 이길 수 있는 챔으로 설계된 피지컬 챔프가 아니라는것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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