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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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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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 피지컬 아저씨도 다이아, 피들스틱 서폿

- Culpae(2018-07-22, 조회수: 18771)

저는 전 시즌에 원딜로 다이아를 달았습니다.
근데 나이 먹고 피지컬이 떨어지기도 하고
(스킬이 뭐 날라올지는 예측이 되는데 피할수가 없음)

무엇보다 CS먹기가 너무 귀찮더라구요 겜은 재밌는데
그래서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가장 쉽게 이길 수 있고, 가장 덜 피곤하면서도 캐리력이 있는
OP챔 피들스틱 서포터입니다.

핵심만 간략하게 적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짤방은 다딱이 인증입니다.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서폿 피들스틱의 룬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여진을 메인으로 드는 피들스틱
2. 콩콩이를 메인으로 드는 피들스틱

1의 장점은 생존력이 올라간다는 것 입니다.
피들스틱이 공포를 쓰면 여진이 바로 터지며

이는 물몸인 피들스틱이 궁이나 점멸공포등으로 이니시를 걸었을 때
포커싱을 통해 한번에 터지는걸 막아줍니다.

2의 장점은 당연히 초반에 e 짤짤이가 쎄진다는데에 있죠
콩콩이 + 주문작열로 초반 견제가 강력해집니다.

천상계에서는 주로 1번이 쓰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왜냐면 피들이 나타나는 순간 포커싱이 매우 빠르게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글을 쓴 저나 님들이 있는 티어는 사실 그렇게 포커싱이 바로 되는 구간이 아닙니다...
그래서 전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기 위해 그냥 콩콩이를 들었습니다.

여진은 좀 답답하더라구요

여진 들어도 피깎는건 똑같지만, 속도가 좀 느립니다

더해서 영감을 보조로 들면 초시계를 갈 수 있기 때문에
필수 코어템인 존야가 나오는 속도가 빨라지고

존야 전에도 초시계로 한번 과감하게 이니시를 열수가 있죠


1이나 2나 둘다 장단점이 있지만 본인의 티어가 천상계가 아니라면
콩콩이가 더 좋을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무조건 점화 점멸
다른 스펠은 고려할 여지가 없습니다.

점화가 상향된지도 오래고, 
탈진으로 아군을 한번 더 보호하려면 다른 서포터 쓰는게 낫습니다
애초에 공포라는 엄청 강력한 즉발 CC기가 있기도 하고요.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6/7/8/9/10%(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2/14/16/18/20%(+주문력 50당 2%)(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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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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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콤보
궁을 배운 이후 스킬콤보는 매우 간단합니다.

(점멸)+R+Q+E+(W)

W는 사실 안쓸때가 많은데
피들스틱 서포터의 특성 상 W를 가장 늦게 마스터하기 때문에

W딜이 매우 약하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도트딜이기도 하고요
오히려 W꽂고 제자리에 박혀있는 것 보다

움직이면서 조금이라도 궁딜을 누적시키는게 더 좋을때가 많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지만, W는 사실 콤보에 들어갈때가 별로 없습니다.

포인트는 궁을 쓰고 바로 공포를 거는것인데

E를 먼저 쓰시는 분들도 간혹 있더라구요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포커싱할 챔피언에게 바로 Q를 쓰는게 좋습니다

까마귀 날라갈동안 점멸쓰면 잡는걸 못잡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그래서 즉발 CC기인 공포를 궁 쓰고 바로 걸어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궁을 배우기 이전에는 사실 콤보랄게 별로 없습니다

킬각이 나오면 점멸 q e w
이게 다 입니다. 여기서도 w보다 무빙 평타하는게 더 쎈 경우가 많음

콩콩이를 들었기 때문이죠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팁은 추가 공략부분 운영법에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스타트는 주문도둑검 + 충전형 물약

일반적인 서포터는 3포션을 가는데 피들은 충전형 물약을 갈때가 많습니다.
애초에 초반 E 딜교가 거의 노 리스크이기 때문임

핵심 아이템은 당연히 존야고 1코어로 올립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얼음송곳니까지 올리고, 바로 존야트리를 타는 경우가 많음
수호자의 눈을 스킵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존야가 있고 없고 차이가 피들스틱에겐 매우 크기 때문이죠

초시계를 룬에서 확보하기 때문에, 과감하게 한번 열 수 있지만
1회용이고 존야 사기전에 생존용이든, 이니시로든 한번 쓰기 마련입니다.

존야가 있으면 궁을 쓸때 선택지가 매우 넓어집니다.

과감하게 타워 다이브를 할 수 도 있고, 진영을 화끈하게 붕괴시킬수도 있죠
존야가 없으면 터질상황이 많은데 존야는 그것을 방지해줍니다.

존야는 단언컨데 피들의 알파이자 오메가고 언제 나오느냐가 승률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존야 이후엔 올 ad가 아니라면 대부분 밴시를 갑니다
밴시를 가는 이유는, 궁을 쓰고 CC를 한번 막기위해서인데요.

피들은 궁을 쓰고 궁딜로 상대를 녹이거나 진영을 가르기 위해, 혹은 뭐 어떠한 이유든
궁 쓰고 난 뒤 무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상대방의 CC에 집중 타겟이 되죠
그리고 밴쉬는 이 CC를 한번 막아줌으로서 좋은 자리를 잡을 확률을 높여줍니다.

물마방을 적절히 확보해서 한번에 터지는걸 막는건 보너스 효과이기도 합니다.



올 ad일때는 밴시대신에 라일라이를 갑니다
궁을 썼을때 광역 슬로우로 진형 붕괴효과와 더불어 아군 보호효과를 같이 챙길 수 있습니다.


요즘 메타에 90%정도의 게임은 대부분 존야 혹은 밴쉬타이밍, 즉 2코어 정도에 게임이 끝나며
장기전으로 흘러갈 경우 상대 마방템을 보고 마저가 많다면 공허를

진형붕괴 효과를 극대화 하고 싶다면 라일라이를

깡딜을 올려야겠다면 데캡을 가시면 됩니다.




포인트로 핵심 아이템에 제어와드가 있는데요
전 초반 라인전단계가 끝나면 항상 제어와드를 템창에 2개 내지 3개를 갖고 다닙니다.

이건 다른 서포터도 마찬가지겠지만 피들스틱은 제어와드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왜냐면 피들스틱이 보이는데서 궁을 쓰는데 당해줄 바보는 세상 천지에 없기 때문이죠
피들스틱의 무서움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니시를 걸 수 있다는데에 있습니다.

따라서 자리를 잡고, 렌즈 또는 제어와드로 시야를 장악하는 것은 매우 매우 매우...
뭐 말할것도 없이 중요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도 제어와드는 중요하지만




라인전 단계가 끝나면 템창에 2개이상을 쟁여두고 다니세요
특히 증폭의고서 살 돈 있다고 템창에 제어와드 대신 책넣어두고 다니는 분들 계시는데

그거 살 돈 있어도
심지어 방출봉 살 돈이 있어도

무조건
제어와드 갖고다니는게 모든 상황에서 이득입니다.

칸이 없다면 포션을 파세요
라인전 끝나면 포션은 별로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레오나의 E는 미니언을 관통하고,
맞으면 Q가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공포 걸 시간도 없이
원콤으로 2~3랩부터 킬각이 나옵니다.

그랩류 챔피언(블리츠,쓰레쉬)와 다르게 미니언 뒤에서 숨어있을수도 없으며

파훼법은 1랩부터 까마귀로 원딜과 함께 각을 안주기 위해
(부쉬에 못들어가게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푸쉬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놈 상대로 주도권을 한번 주면 라인에서 피들은 자판기가 됩니다
계속 푸쉬하는게 답임

단 이러면 당연히 정글의 갱에 취약해 지니
정글 위치를 보면서 푸쉬를 하셔야 합니다.

애매하게 라인 조절하면 라인 프리징되서 우리 원딜 CS 못먹어요
라칸
피들도 줫사기챔이지만 이놈도 줫사기챔입니다

6이후 점멸 궁 콤보는 피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심지어 딜까지 쎕니다

6이전에도 피들의 주된 딜교인 까마귀 짤짤이를 보호막으로 원딜과 함께 씹는
매우 짜증나는 놈임

심지어 숙련도가 좀 있다면 까마귀 날리는 순간 Q를 던져서
피흡으로 딜을 무효시키기도 합니다

단 숙련도가 필요한 챔프라 자주 나오진 않습니다

6이후에는 점멸 거리까지 생각하면서, 거리 자체를 안주는 것을 추천

그나마 6 이전엔 호구라 계속 푸쉬하면서 이득보긴 편한 편입니다.

궁없는 라칸 w는 거리만 생각하면 쉽게 피할 수 있음
모르가나
카운터라기보단 좀 짜증나는 픽인데

블랙쉴드로 공포를 무효화하는 것도 매우 짜증나지만
더 짜증나는건 피들보다 푸쉬가 빠르다는 겁니다.

W로 라인 밀면서 부쉬에서 큐각을 보는데

큐 지속시간이 매우 길기때문에 로또를 바라면서 한번이라도 맞으면
피들에겐 치명타고 바로 사망으로 이어질수도 있음

사실 큐는 부쉬에서 시야잡고 날리는거 아니면 잘 안맞지만

푸쉬속도와 블랙쉴드때문에 전 사실 얘를 가장 많이 밴합니다.
더해서 어려운 챔프로는 쓰레쉬가 있습니다

쓰레쉬가 열받는 이유는 갱호응이 매우 좋기 때문이며
잘하는 쓰레쉬는 초반에 라인을 당기고, 점멸 마당쓸기 랜턴으로 정글을 부르는데

항상 이 점을 염두하면서 점멸 까지 계산하여 거리를 안주는게 중요합니다

한번 당하면 정글 계속불러서 봇 맛집되는건 순식간임


그 이외의 챔프는 대부분 쉽거나 반반 이상 가져갈 수 있습니다.

피들 스틱 서포터의 장점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초반 단계의 노 리스크 딜교

까마귀를 통한 노 리스크 딜교가 가능합니다.
챔프에게 까마귀를 안써도, 대부분의 경우에 미니언에 까마귀를 날리면

서폿이나 원딜에게 까마귀가 튕기고 딜을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상대 입장에선 매우 빡치는 플레이며 빡친단 얘기는 매우 효과적인 플레이란것과 같습니다

거의 타게팅수준으로 들어가기때문에 피할수도 없고

더불어 라인푸쉬가 빠르다는 장점도 있음



2. 즉발 하드 CC인 공포

마스터시 타게팅으로 2.25초 동안 상대를 바보로 만드는 공포는 정말 강력한 CC기입니다.
가장 무서운점은 타게팅이란 것으로, 하나의 상대를 완전히 무력화시키기에 충분한 스킬이죠

숨어있다가 상대편을 짤라먹는 플레이에도 좋고, 아군을 보호하는 플레이에도 좋습니다.
항상 공포를 누구에게 걸어야 할지를 생각하세요

승률을 10%는 올려줄겁니다.



3. 이니시와 진형붕괴가 가능한 궁극기

서폿중에 이니시가 되는 서폿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론 알리스타, 레오나 등이 떠오르네요

피들은 보이지 않는 먼 거리에서 확실하게 이니시를 열 수 있는 챔프이며
이는 유리할시 우세를 확실하게 굳힐 수 있고
불리할때도 일발 역전의 기회를 노릴 수 있게 만듭니다.

꼭 딜을 우겨넣기 위해 궁극기를 쓰는 경우만 있는것은 아니며

적 진형을 나눌때 쓰기도 합니다
존야까지 생각하면 최소 3초이상 적 진형을 둘로 가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한타의 승패를 가르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피들스틱이 캐리형 서포터인 가장 큰 이유입니다.


초반 운영법
1. 리쉬를 안한다면(우리 정글 역버프) 상대 타워쪽 3거리 부쉬에서 대기를 타다,
E짤짤이를 리쉬하고 오는 봇듀에게 날려주세요
우리 봇이 집공 루시안같이 1랩부터 강력한 원딜이라면 킬각을 볼 수 있을정도로 강력합니다.

단 이때 상대 정글 백업을 생각해서 적당히 하고 빠지셔야 함
짤짤이만 넣고 빠져도 포션은 빼기때문에, 성공하면 라인전 단계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 무난한 스타트라면 초반부터 E를 날려 푸쉬와 함께 딜을 박아주세요
포인트는 위에도 서술했지만 무리해서 챔프에게 까마귀를 날릴 필요가 없다는 점 입니다.

미니언에 박아도 적 원딜이나 서폿 둘중의 하나에겐 까마귀가 박히며
콩콩이를 들면 딜은 한번만 박혀도 누적해서 킬각을 보기에 충분한 딜이 나옵니다.

선 2랩은 대부분의 경우 가져올 수 있으며
이 말은 라인 주도권도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3. 주의할점은 까마귀로 딜과 푸시를 챙길때 항상 상대 정글 위치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특히 상대 서폿이 초반부터 호응이 강력한 쓰레쉬등일 경우엔 더욱더 그렇습니다.

어짜피 E날리는덴 컨트롤도 생각도 필요없습니다
대충 날리고 상대 정글 동선을 생각하세요. 얼추 3랩~4랩부터는 상대가 정버프 동선이라도
봇을 찌를 충분한 시간이 나옵니다

와드를 박아 갱을 방지하거나, 라인을 밀어넣고 빽핑과 "상대 정글 올 수 있음"이란 말과 함께 
원딜과 뒤로 빠지세요


4. 까마귀로 딜교를 하다보면 킬각이 보일때가 많습니다
킬각이 보인다면 상대 라이너를 핑을 졸라게 찍고

점멸 공포 E 점화로 킬을 따보도록 하세요.
우리 원딜의 호응을 위해 핑을 먼저 찍는게 매우 중요함




중반 운영법
타워가 부숴지고 라인전이 끝나면 중반단계에 도달합니다.

이때쯤이면 대부분 궁을 배웠을것이고
렌즈로 장신구를 바꾸고 항상 제어와드를 템창에 2개이상 쟁여놓고 다니세요.

피들의 이니시는 매우 강력하지만
단 하나의 전제조건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걸었을 때 입니다.

모든 부쉬에서 대기를 탈때 제어와드와 렌즈로 시야를 차단하고
핑을 통해 팀원과 의사소통 후 이니시를 걸도록 하세요

렌즈와 제어와드도 중요하지만 핑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과 제가 있는곳은 핑을 백번찍어도 모자란 티어니까요..



후반 운영법
중반과 크게 달라진점은 없습니다.

항상 생각할점 두개

1. 여기 시야가 있는가 없는가
2. 이니시를 걸면 우리팀이 호응을 해줄수 있나 없나

이 두개를 명심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크게 두가지입니다.

1. 진형붕괴

궁을 써서 딜을 우겨넣거나 상대 진형을 깡그리 부술 수 있습니다.
이건 그때그때 달라지기때문에 뭐라고 설명하기가 애매하네요..

2. 공포걸기

공포를 누구에게 거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짜피 침묵은 다단히트이기도 하고.. 제일 중요한건 공포를 누구에게 거느냐 일 것입니다.

베스트는 상대 주요딜러를 궁으로 무는것과 동시에 공포를 걸어 무력화시키는 것이고

군 딜러가 잘컸는데 물리고있다면,
궁으로 진형을 가르는것과 동시에 브루저에게 공포를 걸어 아군 딜러를 보호 해 줄수도 있을겁니다.

공포를 누구에게 거느냐, 이 센스가 피들의 실력을 가른다고 생각합니다.

탭키 누르면서 수은여부를 확인하고
누구에게 공포를 걸어야 할지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에 써놓았기때문에 따로 쓰지 않겠습니다.

마치며
피들은 정말 쉽고 (판단은 필요하지만)

피지컬이 전혀 필요가 없으며

캐리가 가능한 서포터입니다.



29세 아저씨에 cs먹기도 귀찮은 제가 솔랭 서폿으로 다이아를 찍었다는게 이를 증명합니다

여러분 누구나 다 할 수 있어요


질문은 리플로 해주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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