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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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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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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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4 딜탱마이 공략

- Bilionera(2018-07-19, 조회수: 4963)

안녕하세요.

저는 마이가 모스트인 유저입니다

현재 플래 3티어로 닉은 iovoj 입니다.



















우선 공략을 쓰기 전에 제가 마이를 이해하는 방식에 대해 써봅니다.
이 방식에 따라 템트리나 룬을 정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설명해야한다고 봅니다.

저는 마이를 이해할때 마이가 후반 챔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마이는 성장력을 바탕으로한 중반 챔프라고 봅니다.
롤에서 가장 중요한 타이밍은 초반 < 중반 < 후반 이라고 생각하며,
마스터 이는 캐리형근접ad지속딜러 이기 때문에 어떠한 룬과 템트리를 짜더라도
일정수준 이상의 딜은 항상 보장받는 캐릭터라고 봅니다.

따라서 룬을 세팅할때,
초반에 성장형정글러라 팀적으로 약점이 많은 마이에게
정글러로서 부족한 점들을 채워주는 세팅을 선호합니다.
(물론 갱킹력부족이나 벽넘기 등의 유틸이 없는 점까지 채우긴 어렵지만
집중공격과 물걷자를 통해 초반 바위게 싸움 등의 초반 교전부터 강력하게 가져가는 방식)

결국 롤은 초반에 이득이 매우 중요하며 대략 20분 2코어뽑을 무렵에 게임이 끝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2코어 타이밍에 얼마나 센가가 마이의 큰 핵심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제 플레이 방식은 백도나 스플릿보다
교전과 한타 참여를 선호하며,

한타시
진입시 빼지않고 멀티킬을 노리는것보다
어그로가 쏠린다싶으면 뒤로 한타임빼서
안정적으로 어그로핑퐁 해주는걸 선호합니다.
그러다보니 어그로핑퐁을 위해 극딜보다는 딜탱을 선호하며,
극딜 마이보다는 진입각을 조금 빨리 잡아주는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어그로핑퐁시 끊기고 멀티킬에 유리한
정복자나 구인수보다
안정적인 어그로핑퐁과 확실한 단일 끊어먹기에 유리하고
초반부터 강한 집중공격과 몰락검
저의 플레이 방식에 잘맞았습니다.

한번 진입후 어그로핑퐁도 해주고 다시 명상으로 피채우고
다시 후진입을 합니다. 
이러면 마이의 어그로핑퐁으로 중요한 스킬이 빠져서
다른 팀원이 수월하게 딜을 할 수 있으며,
마이의 특징상 진입하면 일단 상대는 마이부터 때리기 때문에 항상 먹혔습니다.
물론 아주 선진입은 딜탱이어도 불가능하고
상대 한명 딸피되면 그걸 발판삼아 진입합니다만
확실히 조금더 딜위주의 마이보다
진입각이 빨라지고 마이가 아무것도 못하고 죽어버릴 확률이
적어진다고봅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저는 마이를 암살자라기 보다는
'근접 브루징 챔프, 전사형챔프, 캐리형ad지속딜러'로 이해합니다.
(마이는 암살자 성격이 있다는 말에 기본적으로 동의하나 다른 면을 더 살리겠다는 의미)

따라서 용사는 절대 가지 않으며 피갈퀴만 갑니다.
용사 마이는 카직스의 하위호환이라고 봅니다.

Ad지속딜러이기 때문에 정밀룬을 듭니다.

이때 핵심룬으로 집중공격, 치명적속도, 정복자 가 있는데,
집중공격만 씁니다.

정복자와 치속은 맞다이 전용룬이 아니라 1대1이 약해지고,
갱에도 도움이 안되며, 소규모 교전에서 집공에 비해 안좋습니다.
하지만 정글러에게 위의 3가지(일대일 갱킹 교전)는 중요사항이고,
마스터 이 라는 챔피언이기전에 정글러이기 때문에
3가지에 유리한 집공이 제일 좋다고 봅니다.

롤은 후반보단 중반이, 중반보단 초반이 중요하기 때문에
집공은 초반에 좋기 때문에 충분한 가치가 있는 룬입니다.


마법룬은 기민함이 너프먹어도 여전히 좋은 룬입니다.

2코어 몰락을 가기 때문에 몰락엑티브로
이동속도는 충당되기 때문에 빛의망토를 안갑니다.

대신 초반부터 계속 바위게 획득에 도움이되는
정글러에게 좋은 물걷자를 듭니다. 
물걷자는 갱킹시 강가를 경유할때도 발동되고
강가교전에 유리해지는 등 장점이 많습니다.


cf) 이외에는 보조룬으로 영감룬이 조금 쓸만한데,
마법의신발+외상이 무조건 좋으며, 외상대신 시간왜곡물약은 별로입니다.
영감룬을 드는 목표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전투방식 중에 스노우볼링 가속화가 목표인데,
시간왜곡물약은 이동속도라는 유틸면에서 고려하여 든다는 것은 너무 뜬끔없는 설명입니다.
이동속도 유틸면으로 영감룬을 따질거면 마법보조룬이 제아무리 기민함이 너프먹어도
영감보조룬보다는 훨씬 나은 성능입니다.
외상과 마법의신발로 들어주는게 영감보조룬을 들어주는 컨셉에도 맞습니다.

cf) 유체화를 드는것을 연구하려면 치명적속도와 함께 연구하면 됩니다. 물론 점멸이 왠만하면 낫습니다.

cf2) 텔마이를 드는것을 연구하려면 '초반 텔카정법'과 '사이드푸쉬후 텔포합류' 2가지를 연구하면 됩니다.
물론 저는 초반 텔카정은 불안정하다고 보기 때문에 안정적인 플레이를 선호하는 제 성향과 맞지 않으며,
사이드 푸쉬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저에게 안맞습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스킬 콤보

마이는 무조건 Q선마가 맞습니다.

Q 1렙당 얻는 데미지 증가량이 E 1렙당 얻는 데미지 증가량보다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Q는 한번에 들어가는 데미지이고 광역딜인데

E는 평타한대한대마다 들어가는 데미지이고 단일딜이라

Q가 소규모교전에서 무조건 더 효율적입니다.


게다가 6렙이후에는 킬어시시 Q를 2번이상 쓴다고 쳤을때

Q선마의 효율을 E선마가 절대로 못 따라옵니다.


E선마의 유일한 장점은 1:1맞다이가 좀 더 세진다는 점인데

어차피 척후병의 샤브르 + 피갈퀴손가 1:1 맞다이에 최적화된 아이템들이고,

마이 챔프 자체가 1:1이 세기 때문에 굳이 E선마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진입각 어그로핑퐁 기습하기 명캔 4가지가 마이에게 중요합니다.

일단 간단한 설명을 해두었지만 이 4가지는 사실상 노하우의 영역이라

말로 설명을 들었다고해서 곧장 플레이로 이어지는 부분이 아닙니다.

꾸준히 마이를 많이하면 4가지가 자연스럽게 되니

설명만 적당히 듣고 부담가지지 말고 그냥 마이를 재밌게 플레이 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명캔이 아주 중요하지는 않고 차라리 진입각 잘잡는게 중요하니,

마이 초보분들은 진입각 잘잡는것부터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진입각

기본적으로 마이의 진입각은 누군가가 이니시를 걸고

한명이 우리팀의 공격을 받고 딸피가 되거나

한명이 팀의 본대와 떨어졌을때(꼭 떨어진 놈이 딜러가 아니어도 되고 하드탱커여도 됨)입니다.

바로 궁켜고 알파를 그어서 킬어시로 궁을 연장시키고 시작합니다.


어그로핑퐁

마이는 한번 진입후 빼지않고 멀티킬을 하며 싹쓸이 하는 구도가 마이에게 가장 좋습니다만,

항상 그게 가능한게 아니라 상황에 맞춰 어그로핑퐁을 해주는 일종의 팀적으로 희생하는 플레이를

하는것이 좋을때가 있습니다.


기습하기

미드마이 정글타릭 조합이 많이 쓰던 방식인데 아주 현명한 플레이 방식입니다.

시야를 지워두고 숨어있다가 아무놈이나 한놈 지나가면 기습,

궁켜고 겁나패서 죽인후

백업오는 적들을 최대한 때려잡아 멀티킬을 노리는 방식입니다.

마이는 그래도 암살자 성격이 있는 챔프라 꽤 효율적인 성과를 내는 경우가 많으나

당연히 이기고 있는 경우엔 굳이 도박적인 기습하기를 할 필요없고

안정적으로 팀원의 이니시후에 진입해서 이기는게 낫습니다.

주로 지는 경우에 어떻게든 역전을 노려보기 위해 하는 방식입니다.


명캔

명캔은 평타를 친후 명상(W스킬)을 사용한후 명상을 바로 취소하고 평타를 치는 기술입니다.

'평타-명상-평타'를 빠르게해서 순간적으로 평타2대를 빠른시간안에 우겨넣는겁니다.

명캔은 신지드로 설명하는게 가장 깔끔합니다.

신지드의 패시브가 터질정도로 아슬아슬하게 닿는 수준의 거리에서는 명캔이 안되고,

신지드의 독이 묻을정도로 아주 가깝게 착 달라붙은 거리여야 명캔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6렙이전에 맞다이시 명캔하는 것과 알파 이후 명캔하는 것

2가지가 가장 중요한 명캔타이밍입니다.

어떻게 명캔을 잘하냐? 그냥 마이 많이하면 어느순간 자연스럽게 조금씩 명캔실력이 늡니다.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2코어까지 빌드순서
3코어이후
2번째빌드
첫귀환  타이밍에 950골드 이상 모아야 합니다
650골드로 척후병샤브르를 사고 300골드로 장화를 삽니다.
(300골드로 단검사는것보다 장화사는게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도 골드가 남으면 핑와부터 사고 단검을 삽니다.

이후 1코어로 피갈퀴뽑고,
눈치껏 상대 암살자처럼 마이를 원콤낼만한 위협이 있으면
천갑옷 하나만 구매합니다.
천갑옷을 구매하면 기본방어력이 아니라 쉽게 원콤이 안납니다.

닌탑의 방어력이 20 인데 천갑옷 하나 방어력이 15 나 
무시할만한 방어력 수치가 아닙니다.
천갑옷은 나중에 2코어 이후 닌자의신발로 올려줍니다.
 
2코어 몰락을 갑니다.
구인수에 비해 슬로우효과와 피흡이 있고 공격력도 높아 매우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며,
2코어 몰락이 마이에게 필요한 모든 옵션을 가지고 있는 가장 무난한 빌드입니다.

... 보통 게임은 2코어 내에서 사실상 끝납니다.
따라서 2코어까지는 빌드순서까지 철저히 분석해서
가장 최적화된 빌드순서를 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코어 이후부터는 그냥 적당히 가면 됩니다.
이 시점 이후는 게임이 언제 끝나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꼭 모든게임이 풀템까지 진행되는게 아님을 생각하고
각각의 시점에 순간순간마다 가장 효율적인 템인게 좋습니다.

3코어는 변경후 마이에게 사기템이된 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4코어는 체력과 공격력을 주는 아이템으로 칠흑의 양날도끼를 갑니다.
추가체력이 스테락과 시너지가 나며,
3000골드밖에 안해서 좋습니다.
양날도끼가 좋은 템이 될수는 없는 메타이지만
그래도 체력과 공격력을 주니까 가장 무난합니다.

5코어 풀템은 수호천사를 갑니다.
마이의 전성기는 2코어부터 4코어이며
풀템이되는 5코어는 마이가 살짝 쇠퇴하는 시기 입니다
이때까지 게임이 끌렸다면 후반 한방싸움이므로 수호천사로 
변수를 만드는게 좋습니다.

영약은 분노의 영약을 갑니다
4.5코어부터 영약을 먹기 시작합니다.
알파에도 피흡이 생겨 마이에게 아주 좋으니 쿨마다 먹어줍니다.

수호천사는 엑티브가 있을때만 좋은 아이템입니다.
엑티브가 없으면 수호천사는 템효율면에서 안좋습니다.
1) 수호천사 엑티브가 빠지면 거드라로 교체합니다.
거드라를 쓰다가 수호천사 5분쿨타임을 계산하여 쿨타임이 돌면 다시 수호천사로 바꿉니다.
2) 골드가 더욱 남아도는 경우엔 수호천사 엑티브가 빠진경우에 치명타 세팅으로 교체합니다.
피갈퀴손과 수호천사를 팔고, 유령무희와 무한의 대검을 구매합니다.
치명타로 교체한후 가능하다면 딜러위주로 노리는게 좋습니다.
치명타 세팅은 딜러 잡을때 특히 가장 좋은 세팅이라
상대가 딜러가 풀피여서 안잡힐것같아도 보통 치명타라 잡힙니다.



시야에 대하여
라인전이 끝나기 전까지는 1분와드가 낫고,
라인전이 끝나면(=상대나 우리의 1차타워가 나간이후) 1분와드를 렌즈로 교체하는고 좋습니다.
렌즈 교체후에는 눈치껏 와드 지우면 됩니다.
핑와는 확실히 게임이 굳혀지기 전까지는 항상 사셔야 합니다.


2번째빌드는 칠흑의양날도끼가 메타에 안맞고 계륵템인거 같아서 쓰게된 빌드 입니다.
최소한의 방어력, 마저, 추가체력을 모두 챙길수있고
망자의 갑옷이 추가이속과 첫타슬로우 등 마이에게 매우 잘맞는 방템이기 때문에
망자의 갑옷을 포함한 아주 좋은 아이템 빌드라고 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를 선호하지 않거나 더 단단한 딜탱을 원할때 이렇게 가주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잡기 힘든 챔피언들(주로 미드ap메이지챔프)

르블랑, 아리
잭스
서로 때리면 마이가 지는 챔피언들

잭스, 우디르, 워윅, 렉사이
알리스타
마이 막기 좋은 하드 cc 가진 챔피언들(주로 서포터)

알리스타, 브라움
룰루, 잔나

cf) 최근 출시된 파이크는 마이로 상대하기 매우 쉽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원딜 느낌의 정글 챔피언들

킨드레드, 트위치, 탈리야, 그브, 니달리
아트록스
서로 때리면 마이가 이기는 챔피언들(주로 ad딜탱챔프들)

아트록스, 이렐리아, 야스오, 피오라
제드
올ad가 될 여지가 있는 미드 챔피언들(주로 ad암살자챔프들)

탈론, 제드, (야스오, 이렐리아, 아트록스)
마이의 아군 상성에 대해서

마이는 아군 조합을 타는 편인데, 마이를 받쳐주는 조합일수록 팀적으로도 유리해지긴 합니다.
왜냐하면 마이자체가 캐리형 챔프라 같은 캐리형 챔프보다 보조형 챔프가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아군 서폿과 미드가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서폿은 누가뭐래도 쓰레쉬이며, 안 좋은 서폿은 딜포터가 안좋습니다.
아군 미드는 마이가 기본적으로 정글러이기 때문에 미드빨을 좀 탑니다.

아군 탑은 탱커에 가까운 챔프일수록 좋으며 이니시 가능하거나 하드cc있으면 유리해지고,
피오라 등의 스플릿 딜챔프면 자기혼자 라인전하고 사이드 막게두게 버려두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궁금한점이나 반박사항 있다면 댓글써두면 아는선에서 답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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