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56.3% (9표)
12.5% (2표)
31.3% (5표)
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0
0
0
9/16
9.14 변수와 운영으로 승부하는 변칙적인 서포터

- 리쿼티(2019-08-14, 조회수: 78563)




           ( 시즌 8 )                        ( 시즌 9 )




안녕하세요 바드를 좋아하는 유저로서 바드를 많이 사용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바드를 처음 쓰시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조금 더 실력을 키울수 있게 좋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서론은 끝마치고 이제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 

2019 - 01 - 06  
배드 공략이 되었어도 열심히 수정하고 좋은 공략을 쓰겠습니다. 
2019 - 01 - 09 
엑셀 수정,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활용법과 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공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019 - 03 - 18  
룬페이지 삭제 및 추가, 대표 스펠 천둥-결의 수정 
2019 - 04 - 05 
다이아 복귀 완료
2019 - 04 - 08
팁 영상 추가, 궁극기 활용법 추가 
2019 - 04 - 13
HGT한솔로 닉네임 변경 
룬페이지 내용 수정 완료
2019 - 04 - 14
개인 매드무비 추가
2019 - 07 - 17
9.14 패치로 인해 체력 버프, 관문 수정 




- 처음 만든 매드무비 입니다 부족하지만 재미있게 봐주세요~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5 (+89.0) 2088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4) 102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룬은 대표적인 룬이 있을뿐 대부분 플레이 하시는 유저 분들의 취향에 따라 갈리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는 식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바드에게는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와 Electrocute(감전) 둘다 운용하기 좋은 룬이기에 취향따라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 지배 -





지배 - 마법 : 순간 AP 폭딜이 가능한 상대가 있을경우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로 생존성을 늘리고 바위게 싸움과 용싸움을 위해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를 들어주고 있습니다.
지배 - 결의 : 상대방이 포킹을 많이 넣는다 싶으면 자주가는 룬입니다.Revitalize(소생)로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의 효과를 증폭시켜 라인 유지력을 올리고 BonePlating(뼈 방패)으로 소규모 싸움에서도 피해를 줄여주는 룬입니다. 둘중 본인에게 어울리는 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Electrocute(감전): 바드는 패시브 후속타 때문에 패시브 활성화 시 평Q 혹은 Q평으로 빠른 시간 내에 감전을 터트릴 수 있고 Q로 CC를 넣은 뒤 패시브 평타를 때려주면 일방적인 딜 교환이 가능하기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Cheap Shot(비열한 한 방): 바드의 패시브 평타에는 슬로우가있고 Q에는 슬로우 혹은 기절 효과가 있기에 어떤 방면으로 사용해도 비열한 한방의 효과를 터트리기에 좋습니다.
 - 만약 평타를 먼저 날렸을 시에는 패시브 후속타가 들어간 뒤부터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Zombie Ward(좀비 와드) 서포터라는 특성상 상대 와드를 많이 지우실텐데 좀비와드를 활용하여 조금 더 넓은 범위의 시야를 먹어주신다면 잠깐의 시야라도 좋은 정보가 되기에 맵을 보는 연습과 같이 한다면 상대팀의 위치를 파악하기에 좋을것입니다.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 : 서폿의 아이템들을 보시면 대부분 사용아이템을 가는것을 많이 보셨을텐데 그런 측면에서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은 사용아이템을 많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룬이라고 보고 저 또한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에 대해 얘기하자면 이속 증가로 인해 로밍력이 강한 바드에게 힘을 실어주는 룬이지만 필자의 스타일과는 맞지않기에 쓰지않았습니다. 

- 마법 - 





마법 - 지배 : 강길 커버면에서도 좋은 점도 충분히 있고 라인전도 괜찮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로밍에 가장 좋은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의 이속증가와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의 이속증가등 추가 이동속도 증가가 기본적으로 많은 바드에게 활용도가 높은 룬입니다.


마법 - 결의 : 앞서 지배에서 설명했듯 라인 유지력을 올리기에 좋고 AbsoluteFocus(절대 집중)Scorch(주문 작열)으로 대미지면에서도 좋은 딜링을 뽑아내기에 좋습니다.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 평타 패시브와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에 둘다 슬로우가 있기에 거의 확정적으로 맞출수있고 근접해서 평타와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넣어야 발동되는 Electrocute(감전)보다는 안전성도 뛰어나고 누적되는 딜량이 높기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 : 상대가 AP딜러가 있다면 생존성을 위해 그냥 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상대팀에 AP계수 스킬이 하나도 없다면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를 들어주세요.

Celerity(기민함) -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 앞서 바위게 싸움과 용 싸움을 위해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를 들어준다고 했었는데 Celerity(기민함)는 평소 이속 증가와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의 추가 이동속도도 증가 시켜주기에 시너지면에서 좋은 룬입니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 - Scorch(주문 작열) : 위의 룬 조합이 빠른 이속을 토대로한 로밍 및 커버라면 이 조합은 딜링을 조금 더 높여 바텀 주도권을 가져오기위한 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조합이 라인주도권이 아예 없다는건 아니지만 이 룬조합에 비해서는 밀리는게 보입니다.


- 결의 -



결의 - 마법 : 필자가 2 vs 2 라인 주도권이 적을때 자주가는 룬입니다.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로 생존성을 늘리고 스킬들의 쿨을 빠르게 돌려주기 위해 Transcendence(깨달음)를 들어주고 있습니다. 
+ 유미 상대로 사용해봤는데 되게 좋습니다. 원딜이 도란방패까지 가면 거의 노딜이라 라인 버티기 가능함 

Guardian(수호자): 견제각이 나왔을때 치고 빠지기에도 좋고 다이브를 방지하기에도 꽤나 좋습니다. 

FontOfLife(생명의 샘): 슬로우 스킬이 많은 바드에게는 활용하기 좋은 룬인데다가 갱 호응시 이동 방해 회복 효과로 살아 갈때도 있기에 좋습니다. 

BonePlating(뼈 방패): 결의룬 자체가 버티기 형식을 생각하고 들기에 피가 낮을경우 스킬 하나하나 부담이 크기에 생존성을 늘려주기 위해 들어줍니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룬입니다. 은근이 몸이 약한 바드인데다가 서포팅을 위해 CC기에서 최대한 빨리 탈출하여야 하기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스펠이 쿨일때 10% 증가 = 스펠 각각 증가라서 총 20% 증가
       스펠 사용시 15% 증가 = 동시에 사용해도 15%만 증가


 

Ignite(점화): 회복 감소 효과와 지속 대미지 효과가 좋기에 웬만하면 들어주세요 

Flash(점멸): 로딩창에서 이거 없으면 트롤인가 의심부터 하는데 무조건 듭시다. 


Exhaust(탈진): 타 챔프보다 원딜 보호가 약한 바드이기에 상대팀에 암살자가 많다면 탈진도 좋습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있으면 전장에 성스러운 고대의 종이 나타납니다.

이 종을 획득하면 경험치, 마나가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하급 정령들이 바드를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고대의 종을 획득하면 정령들이 영구적으로 더 강력해집니다.

바드가 부채꼴 범위 피해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정령이 공격 대상 주위 150 유닛 반경 안에 추가로 피해를 입힙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5/170/215/260 (+0.6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30/60/90/120/150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10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70/110/150/190/23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50%의 추가 이동속도를 1.5초간 얻습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설명 & 활용

 - 2019년 9.14 패치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 바드에게 강력한 로밍력과 유지력을 부여해주고 변수를 만들어주는 패시브입니다. 패시브를 강화 시켜주는 종은 초반 20~30초에 2개가 나오고 그 후 1분 15초쯤에 1개가 더 나오게 됩니다. 초반 2개를 먹고 라인에 갈 시 상대보다 더 빨리 2렙을 찍게 되는데 바드는 타 챔프에 비해 2렙 때 다른 cc기가 생긴다거나 추가 딜링기가 생기지는 않지만 바텀 바위게 싸움 시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의 힐과 이속 증가 또는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빠른 백업을 갈 수 있기에 초반 선 2렙은 중요합니다. 종은 5개 획득 시마다 강화가 되고 습득 시 소량의 경험치, 최대 마나의 12%(1렙 기준), 비전투 시 이속 증가가 있으니 잘 활용하면 더 빠른 성장과 유지력, 그리고 로밍력까지 얻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도주시 잘 활용 한다면 이동 속도 증가로 인해 생존 할 수도 있습니다. 종은 맵에 생성된 후 10분 동안 유지됩니다. 

- 패시브 강화 리스트 - 
0개 : 대미지: 40 / 재생성 8초 / 최대 1마리
5개 : 대미지: 55 / 재생성 8초 / 최대 1마리 / 둔화 25%
10개 : 대미지: 70 / 재생성 8초 / 최대 2마리 / 둔화 25%
15개 : 대미지: 85 / 재생성 8초 / 최대 2마리 / 둔화 25% / 원뿔형 범위 공격
20개 : 대미지: 100 / 재생성 7초 / 최대 2마리 / 둔화 25% / 원뿔형 범위 공격
25개 : 대미지: 115 / 재생성 7초 / 최대 2마리 / 둔화 35% / 원뿔형 범위 공격
30개 : 대미지: 130 / 재생성 7초 / 최대 3마리 / 둔화 35% / 원뿔형 범위 공격
35개 : 대미지: 145 / 재생성 7초 / 최대 3마리 / 둔화 35% / 원뿔형 범위 공격
40개 : 대미지: 160 / 재생성 6초 / 최대 3마리 / 둔화 35% / 원뿔형 범위 공격
45개 : 대미지: 175 / 재생성 6초 / 최대 3마리 / 둔화 45% / 원뿔형 범위 공격
50개 : 대미지: 190 / 재생성 6초 / 최대 4마리 / 둔화 45% / 원뿔형 범위 공격
55개 : 대미지: 205 / 재생성 5초 / 최대 4마리 / 둔화 45% / 원뿔형 범위 공격
60개 : 대미지: 220 / 재생성 5초 / 최대 4마리 / 둔화 55% / 원뿔형 범위 공격
65개 : 대미지: 235 / 재생성 5초 / 최대 5마리 / 둔화 55% / 원뿔형 범위 공격
70개 : 대미지: 250 / 재생성 4초 / 최대 5마리 / 둔화 55% / 원뿔형 범위 공격
75개 : 대미지: 265 / 재생성 4초 / 최대 5마리 / 둔화 65% / 원뿔형 범위 공격
80개 : 대미지: 280 / 재생성 4초 / 최대 6마리 / 둔화 65% / 원뿔형 범위 공격
이 이상은 나올일이 드물어서 적지 않겠습니다.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바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활용방법에 따라 상대가 예상하지 못한 각도로 스턴을 넣을 수도 있고 Flash(점멸)과 같이 사용하면 더 많은 변수를 만드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유일한 딜링기이기 때문에 그만큼 실수하면 비는 대미지가 많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일단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는 신중하게 사용하여 최대한 스턴으로 연결하되 여건이 안 된다면 슬로우와 딜을 넣는 용도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바드의 콤보는 Q평(패시브) or 평타(패시브)Q 밖에 없다고 볼 정도로 딜 관련 스킬이 없기에 나머지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변수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이후 풀릴때에 타이밍을 맞춰 쏘는것에 따라 맞는 사람이 달라지니 어느정도 숙련이 된 후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1. RQ 설명 영상

2. Q플 스킬 이해 

Q 사용 시 어디에 마우스를 두고 Q플을 했느냐에 따라 Q가 나가는 방향이 달라집니다. 다들 아실 거라 생각했었는데 제가 있는 클랜 분들도 모르셨던 분들도 많아서 혹시나 도움이 되실까 올려놓습니다. 

3. Q스턴으로 인한 시간벌기와 역관광

시야가 없는 위치여서 안심하고 들어갔다가 끊길뻔한 상황에서 Q를 사용하여 시간을 끈 뒤 아군의 빠른 백업으로 오히려 따버린 상황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바드의 유일한 힐 스킬입니다. 하지만 이속 증가도 있기에 로밍을 갈 때도 도움이 되고 라인 옆에 미리 생성해놓으면 라인전에서의 유지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상대가 밟으면 사라지니 그 점을 유의해서 잘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반대로 이점을 이용해서 사라지는 순간 상대가 밟았다는 것이기에 위치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활용 방법으로 와드가 없을 때 부쉬에 생성하면 아주 잠깐 그 위치의 시야가 보이는데 찰나의 순간이지만 잘 캐치하면 갱킹도 피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찍어도 쿨타임은 줄어들지 않지만 힐량이 늘어나니 라인을 비우기 힘들때 유지력을 올려주기 위해 사용합시다.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 갱킹루트, 도주로, 유인, 오브젝트 스틸 등등 정말 사용방법에 따라 여러 용도로 쓸 수 있는 바드의 주요 스킬입니다. 9.14 패치로 인해 통과 속도 900, 아군 추가 통과 속도 30% 고정으로 바뀌었습니다. 레벨을 올려도 이점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를 쓰면서 조심해야 할 점은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를 타더라도 이동을 막는 CC기가 걸리면 관문을 타는 도중 내리게 되니 이점은 조심해야 합니다.

1. E를 쓰면서 R을 활용 하는 법 
 
E를 사용하고 도망갈 때 점화 같은 도트 뎀 스킬이 걸려있을 시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를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입구 조금 안에 두고 쓰면 같이 타려는 적은 얼어버리고 바드는 관문을 존야 상태로 지나가기에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는 상대가 추노하는 걸 막고 싶으면 입구 밖에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상대가 타더라도 앞에처럼 존야상태로 딸려오기에 도주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상대가 너무 딱 붙어 있으면 활용하기 힘드니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타고간 후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관문을 타고 오는 적에게 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E로 추적기 탈출하는 법 

바드의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은 상대방의 스킬 시간이 끝나면 바드는 관문을 타고 가는 반면 상대 챔피언은 중간에 내려오게 됩니다 이점을 활용해서 도주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E를 활용한 갱킹
첫 번째로 제어 와드로 시야를 먹어 둔 뒤 바드의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정글러의 갱킹루트를 생성해주고 들어가 킬을 따내는 장면인데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활용을 보여주기 위한 장면이기도 하지만 시야가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게 해주는 상황이라 추가했습니다.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 바드의 장점인 로밍과 변수가 많은 플레이 중 변수를 가장 많이 만들어 내는 스킬입니다.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은 활용에 따라 트롤이 될 수도 있고 캐리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점화나 카서스의 Requiem(진혼곡)제드의 Death Mark(죽음의 표식)등의 스킬에서 아군을 지켜 줄 수도 있고 상대팀에게 사용하여 강제 한타를 열 수도있는데 순간적인 판단을 잘 해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은 무조건 직접 사용하면서 감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괜히 글 읽고 아 이렇게 쓰면 되겠구나 하면서 사용하면 뜻대로 되지않아 게임을 지게 만드는 장본인이 될 수 있으니 숙련도를 올리는 게 좋습니다.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은 여러 가지 활용을 할 수 있는데 상대 딜러를 얼려서 딜로스를 만들거나 대치중 기습으로 사용한 뒤 CC기를 퍼부어서 끊거나 물려버린 아군을 구하거나 등의 방법이 있는데 하시면서 감을 익히는 게 가장 좋습니다. 
 + 정글 식물 얼릴 수 있습니다!!

1. R 활용 및 Q스턴

앞서 말했듯이 적 팀을 얼린 후 끊어먹는 방법을 사용한 상황이며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이 끝난 후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로 스턴을 넣어 팀원들이 마무리하는 장면입니다.

2. 상대 타워가 왜 얼지 않나요?  



최근 성소와 관문에 관해서                                             
( '19.04.08 )
바텀의 유지력이 중요해지면서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선마 하는 상위 티어 유저분들이 생겼는데 사용 해보았더니 확실히 라인 유지력이 매우 좋게 상승한다 생각이 듭니다. 근데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찍으란건 아니지만 조합이 상대에게 밀리고 라인을 벗어나기 껄끄럽다면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보다는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선마하여 다이브 방지 및 라인 유지력을 키우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시작 아이템
주요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핵심
아이템은 Frost Queen's Claim(수호자의 유물)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까지는 웬만하면 고정적으로 가지만 이후의 템트리는 전부 유동적으로 맞춰가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전에 일단은 가장 중요한 건 Control Ward(제어 와드)입니다. 가끔보면 돈 아깝다고 안사고 하시는데 진짜 도움 많이 됩니다. 저도 부계정하면서 골드에서도 올려보고 해봤는데 가끔씩 박아줘도 못 본다고 뭐라 하시는 분들 있는데 그러면 그냥 내가 박고 내가 보고 핑 찍어주는 연습하면 되니까 꼭 사세요 

Frost Queen's Claim(수호자의 유물): 서포터는 각자의 특성에 맞게 돈 템이 있는데 바드는 서리 돈 템의 스택을 터트리기 좋기에 이걸 사용합니다. 또한 패시브 평타의 후속타가 1스택을 더 터트려주기에 Q평(패시브)를 사용하면 3스택을 한 번에 얻어낼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아군이 없으면 돈스택은 터지지않고 추가 대미지 효과만 들어가니 손해 보는일 없도록 합시다!


Redemption(구원): 저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Frost Queen's Claim(수호자의 유물)이후 대부분 구원을 먼저 가는데 그 이유는 아군에게는 회복, 적에게는 대미지를 준다는점이 상대편 딜러의 딜계산에 방해도 주고 시야가 많이 먹혀 위험한 상황에는 시야의 용도이니시를 거는 챔피언들의 생존력 증가 혹은 상대 암살자의 진입시 아군 딜러 세이브 등 활용 방식에 따라 여러 방면으로 사용이 가능해서 입니다.  
 + 미니언에는 대미지 들어가는데 정글 몹에는 대미지 없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는 Redemption(구원)을 올린 이후에 자주 가는데 요즘은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나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를 먼저 올리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솔라리가 나쁜 단건 아니고 그렇게 급하게 솔라리를 올릴 필요는 없다 생각하기에 저는 나중에 올립니다. 물론 상대의 폭딜을 막아주기엔 솔라리가 제일 좋긴 하지만 그런 경우를 제외 하고는 끊어먹거나 유리한 상황에서 기습 한타를 거는 게 더 좋기에 4번째나 5번째로 올리고 있습니다. 핵심은 우리가 유리하면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로 기습, 짤라먹기 확률을 높이고 상대의 폭딜에 우리 원딜이 빠르게 죽어버린다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빨리 올려 원딜을 지켜주시면 됩니다.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상대팀에 뚜벅이가 많거나 상대를 짜를때 "주변의 적을 추적한다" 라는 특성을 이용해서 주변 상대팀의 거리가 어느 정도인지를 보고 백업 속도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고 바로 앞의 적에게 슬로우를 걸 수 있기에 잡을 확률을 더 높여 주기도 합니다. 저는 시야 싸움을 이기고 있을 때 Redemption(구원)이후에 올려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쌍둥이 그림자 사용 시 주의점

쌍둥이 그림자 사용 시 두 개의 유령이 나오게 되는데 유령이 지나갈 때 챔피언 하나당 유령하나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챔피언에 길이 막히면 두 개의 유령 모두 하나의 챔프에 들어가 버려 유령이 다 사라지기도 하니 주의하십쇼



Knight's Vow(기사의 맹세): 딜러가 잘 커서 그 사람만 지키면 이길 확률이 올라갈 때 사용합니다. 그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최근 가장 애용하고 있는 아이템 입니다. 이니시가 별로 좋지 않아서 짤라먹은 이후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와 같이 기습적으로 이니시를 할 때에 사용하면 좋고 우리 팀에 뚜벅이가 많을 때에도 활용도가 좋습니다. 혹은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 이후 거리가 멀다면 접근 용으로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상대팀에 CC기가 많으면 웬만해서는 올리는 편입니다.
미카엘 반응 속도에 따라 다음 연계 cc를 피할 수있을지 없을지 결정 될 때도 있습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 얘가 제일 핵심입니다. 돈 아끼지 말고 제발 사세요. 

★ 패치로 제어 와드의 최대 갯수가 2개로 바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파이크
9.14 수당 패치로 인해 성장력이 어마무시해진 파이크는 궁극기의 시전 속도가 바드의 궁보다 빠르기에 카운터를 쉽게 당하며 그랩스킬과 돌진기까지 보유하고 있어 매우 힘든 서폿입니다.
모르가나
블랙쉴드로 인해서 Q스킬과 R스킬 모두 카운터 당하기에 많이 힘듭니다.
카르마
바드의 R도 카르마의 RE의 이속증가로 피하기 쉽고 다이브 받아치기도 괜찮아서 은근 귀찮습니다. 무엇보다도 붙어서 싸워주질 않아서 잡기가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타릭
바드의 궁은 타릭 궁을 카운터 치기도 좋고 타릭은 뚜벅이 챔피언이기에 슬로우만 들어가도 치명적이라 상대하기가 편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견제를 하다 플E기습을 당하면
죽을 수도있으니 조심해서 해야 합니다.
- 챔피언별 대응법 - 

Yummi(유미)Bop ‘n’ Block(퐁퐁방울)의 너프로 이젠 더이상 마나 회복이 되질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라인 유지력이 너프 된건데 아군 원딜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가고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선마하면 대미지가 거의 안들어 와서 버티기가 가능하고 공격적으로 가고싶다면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최대한 평타를 먼저 때려서 유미가 내리는 타이밍을 보고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Lux(럭스)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의 쉴드량 너프, Final Spark(최후의 섬광)의 대미지 버프로 다시 딜링면으로 가시는 분들도 스물스물 올라오는 럭스는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Illumination(광채)으로 인한 지속 견제가 심하고 Light Binding(빛의 속박)가 걸렸을때 나오는 폭딜이 원콤이 나기 쉬우니 조심해주시고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관문갱을 유도하거나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을 선으로가서 카운터 치는 방식도 좋습니다. 


Alistar(알리스타): 알리는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흔히 말하는 쿵쾅콤보 이후 Trample(짓밟기)로 스턴을 넣는등의 콤보가 있는데 3렙 때 몸이 약한 바드는 저 콤보와 Ignite(점화)가 같이 들어오면 순식간에 원콤이 나니 최대한 Headbutt(박치기)거리를 주지말고 라인전을 해야합니다. 만약 우리 원딜이 물리면 알리를 노리기 보다는 상대 원딜에게 스턴을 넣어 딜을 못넣게 해줍시다.


Fiddlesticks(피들스틱): 피들의 Terrify(공포)를 조심하면서 싸우시길 바랍니다 피들에게 스턴을 건다면 물몸이기에 빠르게 잡을수 있으며 라인전에서 시야가 없는 곳에서의 Crowstorm(까마귀 폭풍)기습을 항상 조심하시기만 하면 쉬운 챔프입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는 강력한 CC 연계로 인해 물몸인 바드를 순식간에 녹여버릴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항상 기습을 들어올 수 있기에 플체크를 항상 하시면서 플레이를 하시면 조금이나마 기습 확률이 줄어들기에 꼭 체크해주시고 레오나가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쓰면서 들어올 때 뒤에 CS나 벽이 있다면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써주시면 스턴이 걸리니 판단을 잘해서 쏘시길 바라고 만약 원딜이 물렸다면 상대 원딜에게 최대한 CC기를 넣고 이후 체력을 보고 같이 물어주는 게 좋습니다. 


Thresh(쓰레쉬): 항상 인기있는 챔피언인 쓰레쉬입니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가 쿨이 많이 짧아져 조금 껄끄럽긴해도 할만한 챔프입니다.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를 활용한 갱킹을 조심하시고 라인전에서 딜교환을 할 시 Flay(사슬 채찍)의 사정거리를 최대한 주지않게 조심하시고 아군 원딜이 끌렸다면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을 상대 원딜에게만 맞춰서 쓰레쉬를 잡거나 우리 원딜과 쓰레쉬를 얼려서 세이브 혹은 상대 원딜 킬각을 봐줍시다. 슬로우가 걸렸을 시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로 이속을 올려주는것도 좋습니다.


Pyke(파이크): 파이크는 대체적으로 힘든 편이라 생각합니다. 딜 교환을 하고 나면 Gift of the Drowned Ones(가라앉은 자들의 축복)로 인한 스탯 증가가 시간이 지날수록 어느 정도 체감이 되고 Bone Skewer(뼈 작살)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 또는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이후 뒤의 분신이 당겨올때Flash(점멸)을 써서 확정 스턴을 먹이는 등 파이크도 쓰는 사람에 따라 스킬 활용도가 많이 달라지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의 속도가 바드의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보다 빠르기에 궁으로 카운터 치기도 어려우니 정글 도움을 받는 게 가장 좋습니다. 파이크는 도망갔다 오면 피가 차있으니 웬만하면 한 번에 잡는 게 중요합니다. 


Rakan(라칸): 라칸은 Yasuo(야스오)나 Xayah(자야)와 같이 바텀을 올 때가 많은데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나 Battle Dance(전쟁무도)The Quickness(매혹의 질주)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혹은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Flash(점멸)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등 기습적인 cc연계가 많기에 스킬체크, 스펠체크를 잘해 주시고 초반 주도권을 잡았다면 크게 걱정 할 것 없이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를 던져서 한 턴을 무마 시킨다음 싸우면 되고 만약 주도권이 빼앗긴 상태라면 최대한 견제를 줄여 각을 주지 말고 정글과 같이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우리 원딜이 걸렸다면 최대한 상대방 원딜을 얼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 카이사와 조합이 좋아서 카이사와 잘 나오고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그리고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까지 강력한 CC기를 많이 가지고 있는 노틸러스입니다. 초반에는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가질 수 있기에 견제를 많이 해주시고 Depth Charge(폭뢰)을 배우는 6부터는 거리 조절해가시면서 하시는 게 좋고 만약 아군 원딜이 대상이 되었다면 당황하지 말고 상대 원딜이 딜을 못 넣게 물어주시면 충분히 역관광 가능합니다. 


Zyra(자이라): 자이라는 Garden of Thorns(가시 정원)을 자주 밟아 없애 주시되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의 속박을 최대한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싸움이 일어나면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을 피했다고 안심 하기보단 꽃을 빨리 제거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자이라는 몸이 약하기에 스턴을 넣어준 뒤 싸움을 걸면 충분히 죽이고 나올 수 있으니 스턴 각을 잘봐주시면 할만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그랩 형 서폿의 대표적인 챔피언인 블츠는 Rocket Grab(로켓 손)를 피해주시기만 한다면 매우 쉬워지니 집중해서 Rocket Grab(로켓 손)만 피해주시면 됩니다. 쓰레쉬와 달리 Power Fist(강철 주먹)도 근접 평타이기에 거리 조절하면서 평타를 넣어주시면 그냥 깡똥이 되어버리니 잡으시면 되고 만약 Rocket Grab(로켓 손)에 끌려갔다면 스턴각을 잘만봐주시면 오히려 딸 수도 있으니 기회를 잘 잡으시면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 9.14패치로 인해 Static Field(정전기장)에 쉴드제거가 생겼으니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사용 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Soraka(소라카): 힐량이 뛰어난 소라카는 견제를 해도 피를 채우기에 힘들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Starcall(별부름)를 최대한 피해주면서 피수급을 줄이고 견제를 한다면 충분히 쉽게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잡으려고 싸울 때는 항상 Ignite(점화)를 먼저 걸어주셔야 치유감소 효과가 붙어 잡을 수 있으니 선으로 거는 거 잊지 말아 주세요


Janna(잔나): 잔나는Tailwind(순풍)인한 이속 증가 때문에 스킬을 맞추기가 힘들 수도 있는데 침착하게 쏘시면 잘 맞출 수 있으니 급하게 쏘지 말고 평타 슬로우 이후 천천히 쓰는 게 좋습니다. 또한 잔나는 원딜을 보호하기에 적합한 캐릭이라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와 Monsoon(계절풍)로 밀쳐내거나 살려낼 수도 있는데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는 대미지도 올려주기에 빨리 부수고 잡을 수 없다면 조심해 주시고 킬각에서Monsoon(계절풍)때문에 딸피를 놓친다면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를 써서 바로 얼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Nami(나미): 나미도 잔나처럼 아군을 보호하고 지원하기에 특화된 캐릭이라 스킬 대부분이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것들이고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로 인해 Tidal Wave(해일)사이를 지나가기만 해도 이속이 증가해서 스킬샷을 맞추기 힘들 수도 있으니 평타(패시브)를 먼저 날려 슬로우를 걸어준 뒤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쓰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지력 면에서 많이 밀리기에 스턴이 걸리지 않는다면 힘들 수도 있습니다.


Zilean(질리언): 질리언은 Time in a Bottle(시간의 유리병)로 인해서 원딜을 선 3렙으로 만들어 라인 주도권을 가져 갈려 하거나 Time Bomb(시한 폭탄)Rewind(되감기)Time Bomb(시한 폭탄)등의 스킬로 스턴, Chrono Shift(시간 역행)으로 세이브를 하는 등의 플레이를 하는데 적군 딸피가 Chrono Shift(시간 역행)를 받았다면 딸피인 대상을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얼려서 뒤의 다른 사람을 먼저 잡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고 진입 중이라면 Chrono Shift(시간 역행)를 쓰지 못하게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질리언을 얼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질리언 또한 몸이 약하기에 스턴 콤보를 이용하면 쉽게 잡으실 수 있습니다


Morgana(모르가나): 바드의 카운터라고 할 수도 있는 모르가나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바드의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스턴을 막아버리고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도 무효화시켜버리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지 않더라도 스킬 자체가 통하지 않기에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이후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선마로 라인 유지력을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은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거리나 Winter's Bite(동상)Glacial Fissure(빙하 균열)둘 중에 하나라도 맞으면 그냥 죽으니 최대한 거리를 벌려놓고 대치를 하시는 게 좋고 만약 상대 원딜이 Lucian(루시안)Draven(드레이븐)이런 애들이면 2:2 싸움보단 정글을 불러서 잡아서 풀어가시는 게 좋습니다. 


Lulu(룰루): 룰루는 Wild Growth(급성장)로 역관광을 시키려는 것과 Whimsy(변덕쟁이)만 조심해주시면 크게 문제 될 게 없습니다. 예전만큼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의 딜이 나오지는 않기에 충분히 바드의 딜로 압살할 수 있습니다. 


Brand(브랜드): 바텀 라인전에서 견제가 정말 심한듯한 챔피언입니다 스턴도 보유하고 있기에 원콤이 쉽게 날 수 있으니 조심해서 싸워야 하고 최대한 부쉬 시야를 먹어서 먼저 스턴을 넣거나 갱을 불러서 잡는 등의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먼저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으로 얼린 뒤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써서 잡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인전은 브랜드가 좀 더 유리합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는 진짜 웬만해선 라인전 주도권을 가져올 수 없다고 보는 게 좋습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으로 인한 견제력과 Inspire(고무)의 쉴드와 이속이 바드의 스킬을 피하기에 좋아서 잘 맞아주질 않습니다 카르마와 라인전을 할 때에는 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최대한 피해주시고 라인전 킬보다는 로밍력으로 승부하시는 게 좋습니다. 


Xerath(제라스): 제라스는 몇 판 안 만나 봤지만 대부분 쉽게 이겼던 판들뿐이였던거 같습니다. 라인전 도중Arcanopulse(비전 파동)를 조심하고 Shocking Orb(충격 구체)는 안 맞아야겠다고 생각하시면서 딜 교환을 해주시면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고 이후 정글이 왔을 때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얼린 후 잡으면 뚜벅이라 잘 잡아지니 할만하다 생각합니다.


Taric(타릭): 타릭은 Dazzle(황홀한 강타)사용 후 기습Flash(점멸)로 스턴을 걸거나 다이브를 치기 위해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를 쓰면서 타워로 다가올 때 두 가지의 경우를 제외하면 바드가 우위를 점하고 있으니 겁먹지 마시고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타릭은 꽤나 단단하니 원딜을 물어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Sona(소나)Sona(소나)Tahm Kench(탐 켄치)혹은 Sona(소나)Taric(타릭)등의 조합으로 많이 나오던 소나는 탐켄치 너프 이후 믿을껀Taric(타릭)뿐인데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사리는걸 다이브를 친다던지 카운터 칠 방법이 많아서 매우 쉽습니다.


Shen(쉔): 요즘은 다시 잘 안 보이는 쉔은 솔직히 Shadow Dash(그림자 돌진)Flash(점멸)과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를 제외하면 신경 쓰이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를 써서 안에 모여있다면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날려 스턴을 날려주시면 되고 라인전에서 견제를 넣기 편하기에 돈템 스택을 빨리 쌓아서 와드를 빨리 올려주고 시야를 먹은 후 로밍과 갱을 불러 잡아주시면 됩니다. 쉽다 하더라도 탱커이기에 잘 죽지는 않기도 하고 갑작 스런 기습을 당하면 바드는 죽기 쉽기에 거리 유지만 잘 하시면 됩니다.


Tahm Kench(탐 켄치)약간은 귀찮은 탐 켄치는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스택이 쌓여서 먹힌다면 대부분 죽었다 보시면 됩니다 만약 원딜이 먹혔다면 뱉어 낼 타이밍 조금전에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를 써주시면 존야상태에서 뱉어내서 도망을 가거나 역으로 딸 수 있기에 잘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라인전에선 Tongue Lash(혀 채찍)를 조심해주시고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를 활용한 갱을 할 수  있기에 상대 정글 쪽에 와드를 박아두시면 방지할 수 있습니다.
+ 9.14 패치로 Tongue Lash(혀 채찍)가 이제 스택이 쌓이지 않는 너프를 먹어서 그런지 거의 안나옵니다.




정글 리쉬후 와드 박는 위치



게임 시작후 1분 10~20초때에 표시해둔 두곳중 한곳에 와드를 박아주시고 리쉬후 라인으로 내려가주시면 게 싸움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1. 벽 너머 와드 하는 방법

안전하게 와드를 박고 빠질 수 가 있어서 좋은 방법인데 이게 확실히 힘들긴 해서 
사실 저도 힘들어서 연습중입니다.. ㅠㅠ

초반 운영법 ( 라인 & 로밍 )
8.23패치 이후 초반 드래곤과 싸움이 잦아져서 스턴각이 나오지 않는 이상 초반 라인전이 약한 바드에게는 많이 힘들어졌다고 봅니다. 하지만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인한 변수 싸움은 여전히 크게 작용하기에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라인전을 할 때에는 최대한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로 스턴각을 보되 너무 무리해서 안쪽으로 들어가 스킬 싸움을 당하지는말아야 하고 바드는 2렙이 그렇게 쌔지는 않지만 초반 싸움을 걸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2렙을 먼저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갱 호응은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를 열어 각을 만들어주고 로밍 시에는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깔아두고 바텀 시야를 먹어둔 뒤 올라가야 아군 원딜이 죽지 않고 안전하게 파밍을 할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 한타 )
한타 시의 바드의 역할은 쿨이 짧아진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로 딜링을 방해하고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상대의 흐름을 끊어내는것이라 보면 됩니다. 


Q. 궁 활용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이 안잡혀요.

 저도 초반에는 잘 큰 상대를 얼리기만 하면 캐리 한거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이제 와서 돌이켜 보면 진짜 트롤짓 많이 했습니다. 한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건 자유랭과 솔랭은 다릅니다. 아는 사람들과 말하면서 하는 자유랭에서는 " 내가 탱커 얼릴게 그러니 딜러 부터 물자 " 이런 식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솔랭에서는 매판마다 그렇게 채팅을 치기도 힘들 뿐더러 올 차단을 하고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많이 힘듭니다. 
그러니 그냥 최대한 팀원들 한타 스타일에 맞춰주세요.

라인전에서나 로밍 시에는 상대의 이동 스킬이 빠졌을때 사용해서 잡아내면 되는거라 Flash(점멸)같은 스펠은 체크 잘 해주시는게 좋고 못맞추더라도 상대의 무빙을 잠시나마 멈출 수 있기에 거리가 더 좁혀지니 퇴로 차단용으로 사용한다면 그것 또한 센스있는 플레이겠죠?
한타시 에는 만약 상대 딜러가 잘컸는데 아무도 물러가지 않는다? 그러면 그 딜러를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얼려서 딜로스를 만들어서 앞라인의 피를 깎은 뒤 수월하게 잡으세요 반대로 우리팀이 그 딜러만 물러 간다? 그러면 그 딜러를 지켜주는 챔피언을 중심으로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얼려주세요 그럼 주 딜러를 잃은 적팀은 수월하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항상 명심하세요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한번의 실수로 한타를 지고 게임도 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가볍게 생각하고 던질 스킬이 아닙니다.

마치며
처음 써보는 공략글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았을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많은 분들이 바드를 사용하시면서 재밌게 즐겨주시거나 혹은 열심히 상황을 보고 감각을 익혀서 티어를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56.3% (9표)
12.5% (2표)
31.3% (5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