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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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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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딜아무무. 롤 다시하게되면 수정

- Lunaticlulu(2019-01-24, 조회수: 283771)

안녕하세요. 다딱이5에 서식중인 아무무 유저입니다.

아무무가 생각보다 저평가 되어 있는것같아서 불쌍한 

울보를 제가 한번 살려보고 싶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은 크롬으로 작성되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킨 : 파라오 강추. 

영상이라든지 기타 세세한것들은 추후 올리겠습니다 ㅠ

왜 이런지 모르겠는데 서순이 엉터리네요 ;; 

프리시즌 끝나면 고칠예정이니 이 공략은//공사중  

 



 


*  공략에 앞서.....

모든 정글러들이 그렇지만 아무무는 카정에 취약한 정글러입니다. 바위게가 중요해진 시점에 초반싸움이 약한 아무무는 아무래도 고르기 힘든면이 있지만.

상대 정글의 동선을 읽고 철저하게 계산해 반대로 정글링을 해나가면 됩니다. 이블린 유저분들은 익숙하실듯 합니다.

초반타이밍을 넘기고 1코가 나오는순간 모든 정글러와 2ㄷ2 싸움은 질수가없는 무무가 탄생하니 

무무의 2.0AP에서 뿜어져 나오는 한방딜에 빠져보는것도 좋을거같습니다.

사실 극딜 그라가스나 탈리야가 더 쌔긴합니다.....붕대가 박히면 꼼짝을못해!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3.4 (+3.8) 118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0 (+4) 9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핵심룬 (수확패치후 작성 )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룬 세팅입니다.




Q2. 왜 여진은 가지 않나요?

A2. 무무의 씨씨기는 궁을 제외하면 한개. 그마저도 논타겟에 1초스턴이라는 짧은 시간입니다. 또한 딜 매커니즘 자체가 지속딜이 나오는 챔피언도 아니고요. 여진을 가서 탱을가봤자. 비비적거리다가 죽는 고깃덩어리에 불과하기때문입니다.


통계가 말해주는 결과입니다. 물론 무무가 상위티에서 쓰이지 않는다는점. 숙련도가 부족한 사람이 많다는점. 결정적으로 하위티어에서는 탱커보다는 딜을통한 솔랭스타일이 더 효율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결과가 나온다는건

무무는 감전이 더 좋습니다.

수확수확 op입니다. 물론 무무가 카정과 정글링 위주로 게임을 풀어나가서 다른 정글러보단 스택쌓는게 부진하긴 합니다만... 감전을 쓰는이유가 초반딜링이 좋기때문이였는데 수확이 더 쌔졌습니다... 가끔 한틱이 아쉬울땨가 있는데 수확이 커버쳐줄거 같습니다
감전쓰세요



돌발일격 마찬가지로 마관 = 딜이고 계수가 높은 무무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유령포로 시야수집과 유령포로 둘중에서 딜은 시야수집이 높습니다. 하지만 무무는 상대 정글의 동선을 완벽히 파악해야하고 초반 유령포로로 얻는 주문력이 무무의 정글링 (칼날 ,늑대 )에 높은 도움이되니 유령포로를 듭니다


끈질긴사냥꾼 이 특성또한 궁극의 사냥꾼과 고민이 되실테지만. 궁쿨을 줄이는것보다 이속50을 챙겨 뚜벅이인 무무에게 기동성을 주는게 훨씬 좋습니다.



 

기민함 솔직히 말씀드리면 깨달음과 기민함. 둘중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붕대쿨 1초가 아쉬울때가 있고 이속 5가 아쉬울때가 있습니다. 이속은 끈질긴 사냥꾼으로 커버가 되는듯 싶기도하고... 그렇다고 쿨이 차이가 막 느껴지는건 아니라...
하지만 초반이 불안정한 아무무이기도 하고 어차피 한방에 쏟는 캐릭터이니 기민함을 가는게 맞는것같습니다.
변경이후 쓰레기

절대집중쿨감 또는 절대집중 중에서 취향대로 선택해서 쓰시면 될것같습니다. 정글링이 빠르다는거는 카정방지가 된다는 소리이기도 하기때문에...저는 절대집중이 좋은것같습니다.  


물위를걷는자 대체불가 뚜벅이 무무에게 추노 , 탈출 , 바위게 싸움 , 갱 기타등등... 정글러중에 이거 안드는 챔피언은 거의 없을듯 합니다. 



Q : 무무는 궁의존도가 크시다고 하셨는데 쿨감 특성은 들지 않으시나요??

A : 네, 물론 쿨감이 있으면 매우 좋습니다. 아무무는 궁 의존도가 매우 큰 챔프인데, 궁극의 사냥꾼과 깨달음을 가게되면 체감상 엄청나게 빠릅니다.

하지만... 정글러의 특성 그리고 라인에 있지않고 부쉬나 옆구리에서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이니시에이팅 캐릭터의 특성상 쿨감보다는 이속의 중요성의 훨씬 크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속이 부족하면 적재적소에 궁을 쓸수 없기때문에 이속 > 궁쿨이라고 생각합니다





만고불면의 진리  강타 점멸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나중에 정글링 파트에서 설명드리겠지만. 리쉬받을때는 W 칼날부리먹을때는 E를 찍습니다.


무무는 딱히 스킬 콤보랄께 없습니다..

기본콤보 : Q평 E 강타 추노 이후 궁 



필킬콤보 : Q 궁 평 E 강타 추노 


그냥 상대방이 생존기가 뛰어나지 않는이상 평타 섞어주셔야지 고정데미지가 들어가니 유의해주세요!! 


스킬 활용 팁
별거 없습니다... 무무의 스킬 기술은 단 한가지!


Q 플 이후 윗 콤보와 동일 


흐음~~ 넘나 쉬운것; 


Q1. 왜 Q 이후 궁을 바로 안쓰시나요?? 

A1. 무무의 딜링은 생각보다 굉장합니다. Q는 280이라는 높은깡딜 0.7P라는 준수한 계수에 감전까지! 

더구나 파란강타를 쓰기때문에 굳이 궁을 안쓰고도 비비적거리면서 잡을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  QR 콤보는 상대방이 점멸,스킬을 쓰지못하고 죽이는 반면 Q평E는 상대가 점멸을 쓸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Q평ER 을 쓰게되면 상대방이 점멸을빼도 궁을쓰면 맞기때문에 점멸도빼고~ 킬도먹고~ 일석이조! 

반면, 큐 이후 바로 궁을쓰는것은 주면에 지형지물이 있어 넘어갈수있는경우에 그렇게 합니다. 물론 궁 데미지가 패시브 영향을 못받으니 조금 부족하겠지만요.


딜무무의 단점 :  무무의 스킬계수가 괴랄한 편은 아니며 깡딜도 엄청나게 높은편은 아닙니다. 그렇기때문에 파란강타 , 감전을 쓰더라도 

1틱이 부족해서 못잡는경우가 많습니다 ㅠㅠ 그렇기 때문에 아군과 연계해서 싸우는 2ㄷ2 이상의 전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항상 고정입니다. 단지 올리는 순서만 변경될뿐

핵심아이템에서 공허냐 메자이냐 그 차이뿐이 없습니다 .

이거 말고 마테체 사는분은 없을거라 믿습니다 ..... 

대충 첫 캠프를 돌면 이걸 살수 있습니다. 갱각보다 실패하면 핑와살돈 정도? 핑와 꼭사세여;; 

빨간색을 사지않고 파란색을 가는이유 : 무무는 붕대의 적중률의 갱의 성공률를 좌우합니다. 강타로 슬로우를 먹이고 최대한 붙어서 붕대를 맞출수 있도록 합시다! 그외에도 추노비비기 궁아끼기등 빨간색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이건 사실 취향입니다. 내가 갱각이 잘 나오고 킬을 먹을것같으면 가는게 좋고, 아니면 그냥 포션업글을 통해 안정적인 정글링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무무가 마나도 부족하고 체력관리도 포션업글 없이 쉬운편은 아니라.. 

왠만하면 가는 편입니다. 집갔는데 정글템 뽑을돈이 애매하면 과감하게 파셔도 무방합니다.



돈이 600원 : 포션업글 + 암흑의 인장 

돈이 700원 : 증폭의 고서 + 암흑의 인장 

돈이 1000원 : 증폭 + 암흑  + 포션업글

돈이 1150원 : 악마의 마법서 + 포션업글

아무무는 포션업글하는것이 사실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팀 미드 봇이 압박하고있어서 갱각이 안나오고  바위게 주도권이 있는것이 아니면 포션가는 판단이 좋습니다 .




2코어 신발입니다. 뚜벅이 아무무에게 날개를 달아주고 깡딜이 높은 아무무에게 폭딜을 선사해줄친구 

다른신발 안갑니다. 아군이 4AP에 어떤씨씨기가 있어도 우리는 자폭병이기때문에 안가요. 애초에 그런조합에 무무를 뽑지 않겠지만요




 3코어 모렐로 입니다. 1500이 모이면 망각의구 그렇지 않다면 방출봉-고서-망각의구-모렐로 순으로 올려주세요. 마관 + 체력 + 주문력!! 들어가는 무무에게 생존성과 엄청난 딜링을 선사해줍니다.

정글템 - 마관신 - 모렐로 이 3가지 핵심템을 최대한 빨리 올리도록 노력합니다.




Q.  는 안가시나요???

A. :  물론 체력, 주문력 , 쿨감에 저렴한 가격까지.. 완소템이지만, 어차피 쓰고 후딜있어서 붕대도 못날리고, 붕대맞추면 궁까지 확정타라 차라리 저는 모렐로가 나은것 같아요. 무엇보다 하위템이 맘에 안드는지라...

붕대를 맞추고 벨트를 타이밍 맞춰서 쓰면 풀히트가 가능하긴합니다. 취향이시지만....점화석VS 방출봉 구도와 쿨타임일때 데미지가 낮은점때문에 저는 가지 않습니다.

요즘 호박도 고민중입니다. 흥했을때는 가지않고 좀 지지부진할때 스턴셔틇 혹은 앨리스나 파이크같이 스킬하나가 위협적인애들 나올때..쓰는것도 ㄱㅊ



4코어 데캡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고민을 조금 해야합니다. 저는 대부분의 경우 데캡을 올리는 편이지만 

상대방 조합에 물몸이 없어서 내가 이니쉬를 걸어도 효과가 미약하다 혹은.. 아군이 정말 잘커서 내가 그리 쌜필요가 없다! 

그런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존야를 갑니다. 




5코어 존야입니다. 뭐...준수한 주문력과 방어력 2.5초간 무적으로인한 쿨돌리기 및 어그로핑퐁.. 

딱히 드릴 말씀이없네요. 후반필수템 




제일 처음 인트로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우리는 뭐다?? 딜러를 물고 산화하는 챔프입니다. 

강력한광역딜과 하드씨씨 그리고 존야를 통해 어그로 핑퐁을하는 그런 역활이기때문에 공허가 필요합니다.

이걸가면 원딜이 멜모셔스 + 헤르메스 조합을 가더라도 녹일수 있습니다.





Q : 쿨감템은 안가세요? 

A : 네, 가고싶어도 솔직히 갈 템도 없어요.






Q : 리안드리는 안가시나요??? 


A : 네, 가지 않습니다. 고유지속효과인 비례데미지는 무무 W 및 패시브와 굉장한 시너지가 있지만. 탱무무도 아닌 종잇장 

딜무무 이기때문에 오랜시간 비비적거리지못합니다. 또한 지속효과 광기는 무무가 스킬을 다 쓴후에 적용이 되기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영약입니다. 제 템트리의 핵심이 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영약을 가는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영약을 가는 타밍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1. 모렐로 이후 햇바론이 나와서 각을잴때 ( 게임이 유리하게 돌아갈때)

2. 쓸데없이 큰 지팡이 1개를 뽑은후 돈이 애매할때 입니다.

3. 바론을 먹었을때

제가 계속 말씀드렸다시피 제 무무는 한방딜입니다. 실제로 쿨감도 존야가 나와야 겨우 20%센트이기 때문에 

궁이 한번 삐끗하면 굉장히 난처하게됩니다. 반면 제대로 들어간다면 그 효과는 발군이겠죠? ^^ 

그렇기 때문에 저는 영약에 굉장히 의존하는편입니다. 



모렐로 이후 바로 영약을 사는장면..... 은 없지만 보시는것처럼 쓸큰지 이후에 영약을 사는 편입니다




Q : 초시계는 언제 가야하나요?

A :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바론을 먹은직후 

2. 데캡을뽑은 이후 

2번은 존야를 가기위한 길이니 따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무무는 바론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가장 강할때 이기때문에 딜러들을 녹이기 가장 좋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바론싸움을 할때 영약을 먹고 , 바론을 먹은후 초시계를 사는게 가장 안성맞춤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필벤입니다. 하루종일 우리 정글에 살면서 괴롭히는 챔피언...

한타때도 대박궁을 터트려도 킨드레드 궁으로 커버를 치기때문에 어떻게 할수도 없습니다.

무무는 누누히 말씀드리다시피 한방에 모든걸 쏟아붇기때문에

킨드레드 궁이 끝난이후 할수있는게 아무것도없습니다.
니달리
아군이 벤해주면 솔직히 좋습니다.

니달리랑 킨드의 공통점은 정글링이 말도 안되게 빠르고 니정글도 내꺼 내정글도 내꺼인

카정위주의 챔피언이라는 점입니다. 최대한 적 정글과 만나지 않고 피해다녀야 하는 아무무에게 가장 힘든 챔피언이 아닐수 없습니다.

자힐기도 있기때문에 안그래도 한틱이 부족한 아무무가 이길수가 없습니다.
뽀삐
잘하는 뽀삐가 걸리면 힘듭니다.

붕대를 맞춰도 장막으로 팅겨내기때문에

뻘궁이 나갈수도 있어서....

니달랑 킨드레드 말고는 딱히 카운터는 없는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몸이약하고
미스 포츈
생존기가 부실하며
카직스
정글링이 느린 친구들 ^^
솔직히 무무같이 정글링도 애매~ 딜도 애매~한

챔피언이 쉬운 챔프가 어디있겠습니까?? 

1ㄷ1은 그냥 전부 힘들다고 보시면됩니다. 우리는 붕대,궁을통한 3초씨씨기를 이용해 아군과 함께 싸우는 정글러이지

리신 , 카직스 ,킨드레드같은 깡패마냥 싸우는 캐릭터가 아닙니다 

우리는 전.략.가 입니다. 만약 궁금하신 챔피언이 있으시다면 상대법을 적어드리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용앞 , 바론앞 부쉬에 와드 제발!!!!! 박고 시작하세요

상대정글러는 육식이니까 박으면 좋고 안막으면 아쉬운거지만

우리는 상대정글 피해 다녀야 하는 아무무니까 제발...라이너들에게 사정사정해서 바론쪽 시야만큼은 먹으세요ㅠㅠ


그리고 유령포로는 탑 양옆 부쉬에 박는게 제일 좋아요. 바위게 먹고 탑찌르는걸 방지할수 있기 때문





상대 정글이 바위게먹을때 상대정글 씨에스 체크하세요!!! 

이거 꼭 체크하세요////  한 캠프를 다 먹을시에  4개입니다.

따라서 상대가 바위게를 먹을때 몇개인지 파악하시면 됩니다.

EX) CS가 4개 = 버프  , CS가 8개 = 상대가 쌍법인지 아닌지 확인한후 버프버프인지 아닌지...

이걸 알아야 카정동선 안꼬입니다




ver. 아랫동네

cs가 4개 일때 : 레드 

cs가 8개 일때 : 레드 , 칼날 ( 버프확인하세요 버프 먹었으면 버프버프)



근데 이럴일 거의 없어요 니달리 정도나 칼날먹고 오지. 나머지는 그냥 레드먹고 바위게 달립니다.



Q : 근데 왜 칼날이에요? 늑대먹을수도 있잖아요??? 

A : 경험상 안그래요. 99% 칼날부리 입니다 안그러면 동선 꼬이거든요. 설명해드리기전에 한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윗쪽 바위게를 먹는 챔피언들은 70%의 카정챔과 30%의 탑갱챔으로 나뉘어 집니다. 빠꾸없어요 둘중하나는 무조건해요





1. 레벨링과 돈이 부족하다 : 칼날부리 먹을시 : 버프 - 칼날 - 바위게 - 카정OR갱 - 블루 -두꺼비 - 늑대 

                                늑대를   먹을시 : 버프 - 늑대 - 바위게 - 카정OR갱 - 블루 - 두꺼비 

자 이제 무엇이 문제인지 아시겠나요 ?? 같은 루트를 돌아도 캠프를 하나 덜먹어요. 이러면 레벨링 , 돈 모두 손해죠?

하지만 문제는 더 많습니다. 


2. 몬스터 젠시간의 꼬임 : 위에 칼날부리 정글링트리를 타셨다면 귀환하면 칼날부리가 자연스럽게 생성됩니다.

하지만 늑대를 먹으면 그렇지 않겠죠?? 결과적으로 단지 칼날대신 늑대를 먹었을뿐인데 1캠프를 카정당한겁니다.


3. 카정의 위험성 : 위쪽바위게를 달리는 캐릭터들은 항상 칼날부리 카정의 위험성을 안고 있습니다. 

늑대는 너무 깊숙해서 오지 못하지만 몸이약한 칼날부리는 순식간에 먹고 도망치기가 가능합니다. 만약 버늑바를 시도 

했는데 칼날부리가 카정당했다...? 이건 2캠프를 손해보는 짓입니다


물론 제 아무무 공략에서는 카정하는 쪽이니 상관은 없지만 다른 챔피언을 하실떄는 염두에 두고 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이런저런 이유때문에 상대방이 CS를 8개 먹으면 칼날부리가 없다는걸 설명하는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참고로 칼날부리를 먹고 위쪽바윅게 가는 챔피언은 녹턴,니달리 정도입니다)




ver. 윗동네



이건 딱히 설명해 드릴께 없습니다. 원래 정상적인 정글러들끼리의 싸움 육식 VS 육식 같은경우는 

레드쪽은 위쪽바위게 블루쪽은 아랫바위게 먹는게 정석입니다 ( 레드가 블루보다 쌔기때문에 교전을 안해줌)

하지만 우리는 아무무라 상대가 만만하게 볼 수도 있으니 이점 항상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CS : 8개 = 버프 + 두꺼비 .... 왜냐 버프 늑대는 동선이 멀거든요 이게 다에요.

Q: 왜 씨에스 4개는 설명이 없나요? 블루먹고 두꺼비먹으면 딱 바위게 젠이여서요




CS : 12개 = 버프 + 두꺼비 OR 늑대 + 레드

모든 정글러는 레드VS블루 싸움을 싫어합니다. 블루가 당연히 지거든요. 그래서 윗쪽팀은 이런 동선을 거의 필수적으로 밟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마세요. 상대가이런 동선을 밟는다? 아무무로선 땡큐니까 그냥 카정가세요 자세한건

밑에서 아랫동네 상황1 에서 말씁드리겠습니다.










1.정버프 (미드 봇 상성이 유리해서 일방적 딜교가 가능하며 상대정글이 칼날부리를 먹지않는경우)

봇듀오에게 리쉬를 받는 기본적인 루트입니다.



(상황 1)


정글루트 : 블루 ㅡ 늑대(강타) ㅡ 바위게 ㅡ 상대칼날부리돌거북(상황 2)

상대루트 : 레드 ㅡ 바위게 ㅡ 카정OR갱 ㅡ 블루 ㅡ 두꺼비 ㅡ 늑대 

정글을 도시다보면 감이 오실겁니다. 어떤 정글이 칼날부리를 먹고 용앞바위게를 먹는지 그렇지 않은지...


칼날부리를 먹는 챔프면 역버프를 하세요


이 루트의 특징은 상대 칼날부리에 있습니다. 늑대에 강타를 쓰고 바위게 칼날부리를 먹으면 풀피 상태의 3렙이됩니다.
(바위게를 다 먹을시점에는 와드가 지워지기 때문에 카정이 들킬 이유는 거의 없습니다)


여기서 상대 미드라이너의 피가 반피 이하면 갱을가서 킬을따고. 아군 미드와 함께 본인의 레드를 지키러 갑니다 또한 이 정글링 루트의 장점은 버늑바칼을 먹은나는 3렙 버버바를 먹은 상대는 2렙 카정을가서 미드 커버올수도 없지만 와도 이깁니다.


그냥 내 정글먹으러 가면됩니다. 나는 내꺼 다먹고 상대 칼날도 먹었기때문에 여기서 성장차가 벌어지는것이죠 ^^

심지어 아군 미드 경험치까지;;; 개꿀띠;;


(상황 2)


미드가 각이 안나온다?? 그러면 방향을 틀어 상대 돌거북을 먹습니다. 그러면서 봇각을 보시면 됩니다

봇 라인이 당겨져있고 상대의 피가 적다면 돌거북에 강타를써 피를 채운후 갱을갑니다 


*주의점 - 우리 레드,칼날부리는 확정으로 카정당합니다. 그러니 킬 못딸것같으면 가지마세요.

근데  상대정글이 내 정글 들어온거 알면 그냥 봇갱 찌르세요. 어차피 늦었어요 봇갱이라도 가봐야죠

물론, 상대정글이 카정안오고 봇각도 안나온다면 집가서 레드 챙겨야죠 ㅎㅎㅎ 






(상황 1-1)


블루 - 늑대(강타)를  먹고 칼날로 가는데 상대도 칼날을 먹고 바위게를 온다! 예상했던 일이 깨져서 

블루 - 늑대 - 바위게 - 상대칼날이 불가능해진 경우입니다.

이럴때는 그냥 우리 미드를 지나쳐서 칼날부리를 먹으러 빤스런합니다. 경험치갱 필수

바위게를 먹습니다. 그러면 3렙입니다

이때 중요한점! 우리는 버늑바 경험치갱 으로 3레벨 중반이고 상대정글은 버칼바버을 먹고있는 상태이므로 2레벨입니다

물론 상대가 미드를 찌른다면 똑같은 3렙이 되겠지만요..

그리고 아주아주아주~~~~ 중요한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갱 주도권을 우리가 잡았다는거죠!

1. 탑을간다? 상대는 블루 먹고있는 2레벨 커버 불가능 

2. 미드를간다? 강타쓰고 먹었다고 해도 루트가 길어서 커버 불가능 

이렇듯 아무무로 정글 주도권을 잡게 되는 기이한 일을 보실수 있습니다.

*주의점 : 미드갱 실패는 동선이 짧아서 아군 레드를 먹을수 있지만 탑갱 실패는 상대 정글이 블루를 먹은 상황이기 때문에 레드가 위험해 질 수도 있습니다



2.역버프 (봇듀보고 연기 해달라고 해야합니다 꼭!!)
미드탑이 초반에 약해서 카정커버가 어려울경우

칼날부리 - 레드(강타)포션1 - 늑대 - 바위게 - 블루 -  상대칼날 - 상대 돌거북 - 집

남 잘되는 꼴을 못봐서 반드시 카정을오는 가증스러운 니달리, 킨드레드를 만날때는 필수적으로 하는 행동입니다.
더러운 것들;;; 

칼날 - 레드 -늑대를 다먹으면 레드먹은 킨드 , 니달리가 바론앞 바위게를 먹고 있을겁니다. 그럼 저도 용앞 바위게를 먹습니다.

(상황 1)

무무니까 상대는 카정을 오지만 이미 다 털려있으니 우리 돌거북을 털겁니다. 그러니 탑한테 빽핑 오질나게 찍으세요

상대가 바위게를 먹고 어디로 가는지 확인해여합니다. 내가 늑대를 거의다 먹을때쯤 상대방도 바위게를 거의다 먹을텐데, 상대가 카정을 들어오면 바위게를 먹고 456 순서대로 턴뒤 집으로 귀환 그리고 789를 터시면됩니다.

상대가 그상태에서 만약 미드를 찌른다면 바위게만 먹고 블루 두꺼비 먹은후 귀환합니다.


1. 123456루트를 밟으면 귀환후 789를 간다 

2. 1234 이후 78을 먹고 귀환하면 9로가서 정글링을 한다.


이 루트의 장점은 두가지입니다. 

첫째 : 상대 정글과 만나지 않고 상대정글은 전부 털어서 엄청난 성장차이

둘째 :********* 나는 탑동선 밞으면서 젠되는 칼날부리와 돌거북을 먹고 탑갱을 가지만 상대 정글은 먹을것도 없고 

미드 혹은 봇갱을 가야되기 때문에 역갱맞을일이 없습니다******************* 매우 중요!!

초반이 약한 아무무에게 빠른성장과 안정성을 둘다 가져다줌

심지어 칼날을 먹고 와드를 해주었기 때문에 칼날을 먹으러온 상대정글이 바로 미드를 찌르는걸 방지 할수 있습니다.



(상황 2)

앗;;; 상대 정글이 예상을 뒤엎고 칼날부리를 먹고 용앞바위게를 먹으러 왔습니다! (주로 녹턴, 탈리야 ,그라정글이 이런식으로 플레이 합니다) 그러면 그냥 우리는 바론쪽 바위게 먹고 

늑대 , 블루 , 두꺼비 순으로 먹고 귀환한후 상황보고 정글링을할지 부족한 라인 갱을갈지 결정하면 됩니다.

무난한 정글링의 정석이죠.


 (상황 2-1)


물론 저렇게 반반 양분하는 상황이 되면 좋겠지만.. 상대도 와드를 할테니 울블루로 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차분하게 우리도 반대쪽을 먹으면 됩니다. 


역버프는 없습니다.


(상황 1)


레드 ㅡ 칼날부리1포션 - 용앞 바위게 - 상대 정글 씨에스확인 - 두꺼비 or 늑대 카정 (둘다가능하면 둘다) - 빠른귀환

혹은 미드 or 봇갱 - 늑대 - 블루 - 두꺼비 - 갱 


레드먹은 아무무는 W를 지속적으로 비빌수 있기 때문에 싸움도 할만합니다. 그래도 만나면 빤스런하세요.

................

두꺼비 혹은 늑대를 챙기신후에 각을 빠르게 봅니다 미드를 갈지 봇을갈지 집을갈지... 빠르게 판단하세요.

마찬가지로 우리는 버칼바늑 or 두 3렙 상대는 버늑바or버두바 2렙입니다

*********주의점(봇갱을 갈 시 )***********

봇갱을 갈시에는 윗동네,정버프,상황2 처럼 블루,두꺼비,늑대 싹다 털리니 킬을 딴다는 확실한 보장이 없으면 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실패하면 정글터져요


*********주의점(미드갱을 갈 시)***********

윗동네,정버프,상황1과는 다릅니다. 똑같이 카정가는데 레드냐 블루냐 차이아닌가요??

아닙니다, 우선 늑대 OR 두꺼비를 먹은후 미드갱까지의 동선이 굉장히 깁니다. 또한 각보고 이럴 시간이면

상대 정글은 레드를 먹고 막 3렙이 될 타이밍입니다.

이게 무슨뜻이냐, 윗동네,정버프,상황1 과는 달리 굉장히 위험하다는겁니다. 윗동네,정버프,상황1 은 레벨링 동선

커버가능성 이 모든것에서 우위를 점했지만,  지금의 상황은 같은레벨, 비슷한목적 혹은 상대 정글의 빠른커버가

가능하다는 점이 큽니다. 상대 정글은 나의 동선을 모르지만 나는 아는 그런 상황이니,윗동네,정버프,상황1 가 슬쩍 

미드를 찔러 미드에 힘을 실어주는것이 리스크없이 메리트만 있다면 아랫동네에서는 큰 리스크를 안고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실수해 킬을주게되면

정글은 끝난겁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거듭 말씀드린것 처럼 상대 두꺼비 혹은 늑대를 터신후 블루를 먹게되면 상대 정글이랑 동선이 또 반대입니다.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뜻이죠 ㅎ 



(상황 2)


상대가 레드 스타트시는 칼날부리가 까다로워서 어느정도 정글루트가 제한되만. 늑대랑 두꺼비는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리신,신짜오,니달리,녹턴등등 많은 캐릭터들이 용앞 바위게를 먹으려고 하는경우도 많습니다.

빤쓰런하세요.

우리팀 커버가 얼마나 빠를지도 모르고, Q를찍지않아서 아무래도 팀파이트시 약한면모가 있습니다.




도망가실때 미드에서 경험치 한두개 먹는거 잊지마세요!!! 욕먹어도 상모돌리기 하세요 가다가..

자, 이제 상대정글은 용앞 바위를 먹고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상대 칼날부리를 카정하면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레칼칼 미니언 3렙 상대 버늑바 2렙 빠른 3렙으로 미드를 찌르시던지 바위게를 드시면됩니다. 


*주의점 : 우리가 선 3렙이 되어 미드갱킹 주도권을 가져왔지만, 미드갱을 갈시 상대 정글도 커버를 오면서 미니언을 먹기때문에 3렙이되서 역갱을 맞을수도 있습니다.




미드를 가지 않고 바위게를 드셨으면 빠르게 맵리를 하시면됩니다. 상대는 레드먹으러 갔고....미드커버는 느리며

탑커버는 아예 올 수 없다..라는 판단이 되실겁니다. 갱을 가시던지 아니면 무난하게 블루,두꺼비,늑대를 먹고

귀환후 칼날부리 + 를 드시면 됩니다.

그런데 칼날부리를 털리면 상대 정글은 버-두-바-버-작골 이렇게 먹는데

작골을 먹는시간은 우리가 버-칼-칼-바-버-두-늑을 먹는시간이랑 비슷합니다.(강타 아끼지마세요)

따라서 우리가 집을바로가고 상대가 탑에서 얼굴을 보였다???

게임 끝났습니다...귀환후 미친듯이 달려서 상대 늑대를 카정합니다. 그리고 늑대-블루-두꺼비를 이어주는3거리에

와드를 합니다. 만약 상대 정글이 탑에서 시간을 오래끌면 두꺼비까지 드세요.

그리고 돌아와서 그냥 내 칼날부리 먹고 갱각한번보고~ 작골먹고~ 바위게 나오면 바위게 드시러가세요

어차피 레벨링 내가 앞서고 템더 잘나왔어요 안집니다.

이렇게 스무스하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하위티에어서는 얼마든지 가능한일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정글차이로 이기잖아요? 우리가 잘한게 아니라 상대방이 할 줄 모르는겁니다.
 

모든 정글동선은 제 경험과 많은 프로들의 루트를 보고 어느정도 평균값을 낸 것입니다. 이 루트가 양쪽다 이득을 많이보고 손해가 적은 루트임에는 확신합니다

단지 때때로 이블린으로 카정을간다든지 짜오로 풀캠을 돈다든지 이런식의 플레이를 하시는 분을 만나실 수도 있으니 언제나 유동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하시기 바랍니다.
초반 운영법
위에서 초반 1캠프~2캠프에서 일어날수 있는 대부분의 일들을 적어 드렸습니다.

아무무가 가져야할 마음가짐!! 아군이 갱당해서 죽던말던 도움핑을 찍던말던. 내 생각에 확킬이 안나오면 가지말고

6렙전에 역갱느낌나면 가지말고 반대동선돌고 카정쳐서 성장에만 힘쓰세요.

4인다이브가 아닌이상 핑찍어줬는데 죽으면 그건 우리탓이 아닌 못난 라이너 탓입니다. 솔킬도 마찬가지고요.

아무무는 상대와 반대 동선을 돌며 카정과 기회주의자식 갱킹으로 성장차를 벌려 빠른6렙으로 역갱 OR 다이브각을 노리는 챔피언입니다.

아, 그리고 킬딴후에 라인밀어주면서 cs양보하지마세요 솔랭은뭐다??

나 자신만 믿어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아무무의 마음가짐!!! 궁없이 무리하지 않는다. 특히, 반피 이하가 아닌이상 궁없이 봇갱은 절때! NAVER 가지 않는다! 

가능하면 탑,미드 위주로 푸세요. 몸도 약하고 도주기도 없는 아무무는 아무래도 씨씨가 많은 봇은...피합시다.

어쨋든 여자저차해 우리도 1코어 정글루덴이 나왔습니다. 이제 아무무의 시대입니다. 붕대가 박히면 꼼짝을 못해!

1ㄷ1은 여전히 한틱이 부족해서 애매하지만 2ㄷ2싸움은 붕대를 맞춘다는 가정하에 절때 지지 않습니다.

또한 아무무는 전령,용먹는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특히 전령)

아무무의 스킬중 W장판딜이 상상을 초월하는 효율을 가집니다 전령잡을때 한 4천딜 정도 들어갈껄요?

전령으로 오브젝트컨해서 빠른 타워를 가져간후 갱각을보시면 됩니다. 핑크와드는 필수!! 아끼지말고 유리하면 공격적으로 불리하면 수비적으로 2개씩 소비창에 들고다니세요.

*******20~21분 햇바론기준 / 아이템 정글템,마관신,모렐로기준 서폿이랑도 2인바론이 가능합니다!*******

시야를 미리잡고 라이너들은 전부 라인보내고 몰래바론을 하면 꽤 높은 확률로 잡을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원딜없이도 바론이 가능하니 이점 유의해서 플레이하시면 좋겠습니다.


후반 운영법
당신의 궁 한방에 게임이 뒤집혀집니다.

쿨감을 가지 않는 제 아무무의 특성상 궁삑살은 정말 엄청난 타격을 가져옵니다...

아무무는 Q점멸판정이 굉장히 좋습니다. 딩거 수류탄 플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그것처럼 예상하지못하게 붕대가 날아오기때문에 깜짝! 이니쉬를 하기 좋습니다.



후반에는 사방에 와드를 깔아높고 정글 들락날락거리면서 궁각을 보시면됩니다. 2~3인궁 걸면 아무무의 딜 특성상 그 한타는 이긴겁니다.


**********필수*************

궁 시간초 계속 알려주세요 그리고 채팅도 치세요 

아무무 : 님들 저 궁 찰때까지만 싸우지 말죠 

이건 그냥 겜 시작부터 겜 끝날때까지 수십번 찍어주세요.

그래도 물리거나 싸움거니까요... 
팀파이트시 역할
가장 좋은방법은 그냥 딜러한테 붕대맞추고 짤라주시면됩니다. 

내가 이니쉬를 걸게되면 3인궁 이상을 목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내가 이니쉬를 걸지 않게되면 후진입을 통해 딜러들을 잘라주시면 됩니다.

말은 참 쉬운데 실제로는 어렵죠??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궁으로 이득을 보지 못하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우리는 상대 정글을 피해다니며 틈을 찌르는
전.략.가 입니다. 만약 궁금하신 챔피언이 있으시다면 상대법을 적어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제가 거의 첫 공략이기도 하고... 영상을 녹화 및 편집 방법을 몰라 올리지 못하였습니다.

나중에 숙련되면 하나씩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정글운영법은 주저리주저리 써 놓았지만 정글을 하시다보면 저절로 습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냥 생각없이 하면 얻을수 없는것이기도 해서 무무에 맞게 변형시켜서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당부의 말씀.

정글은 그냥 도시는게 아니라 전략적으로 도셔야해요 상대 정글의 위치도 계속 브리핑 해주시고 길목마다 와드를 통해 아군 라이너가 위험을 알아차릴수 있도록요.

아군 라이너들이 선수라면 우리 정글러는 코치에요.

그점 유의하셔서 심리싸움에서 이기시면 좋겠습니다.

두서없는 공략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타지적,여러분의 생각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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