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64.3% (9표)
0% (0표)
35.7% (5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0
0
0
9/14
[버프] 마나가 안닳는 에코!

- 명탐정티모(2019-10-01, 조회수: 170549)


2019. 5월 엑셀 공략 달성
정말 감사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쎄고 재밌어서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티어를 상승시켜줄 챔피언, 그리고 그 공략.

지금 시작합니다.


 BGM : Park Jong WOO!


박종우!박종우!박종우!박종우!박종우!박종우!박종우!박종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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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글 에코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2019.9.19)

그동안 정글에코는 별로라는 생각을 고수했었는데, 

이제는 생각을 바꿀때가 된 것 같습니다.

17시즌 이후 3년에 걸쳐 약 7회의 버프가 이루어 졌는데

대부분이 정글 에코의 기용을 겨냥하고 패치한 듯 합니다.



출처 : 인벤 메인 기사 

기존에 갱도 정글링도 애매하다는, 정글 에코의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여기에 미드 적폐화 현상이 맞물리면서 정글의 픽률이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미드로 못 쓸 정도라는 것은 아닙니다!

정글 에코 공략은 다른 분이 잘 써 주신 공략이 있으니

저는 미드 공략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미드 에코 유저들 화이팅 ㅠㅠ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5 (+85.0) 2030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3) 83 마법 저항력 32 (+1.25) 53.2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룬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메인룬

Electrocute(감전)

SuddenImpact(돌발 일격)

ZombieWard(좀비 와드)orGhostPoro(유령 포로)or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취향)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보조룬

마법  AbsoluteFocus(절대 집중) +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정석)

마법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 Transcendence(깨달음) AbsoluteFocus(절대 집중)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중 택1

마순팔이냐?

에코 유저분들이라면 다 느끼셨을겁니다.

게임내내 체감되는 마나 부족

물론 AbsoluteFocus(절대 집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조합이 장점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라인클리어에 큰 도움이 되는 AbsoluteFocus(절대 집중)
중후반 캐리력에 도움이 되는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이론적으로는 초중후반 모두 커버가능한 룬이죠.

그러나 부족한 마나가 발목을 잡습니다.

특히 중후반 스플릿 or 대치구도에서, 

체력은 빵빵한데 마나가 모자라서 집을 가야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미드라이너의 부재는 오브젝트 싸움이나 운영에서 큰 위험으로 작용하지요.

그래서 마나재생이 %로 달려있는 마순팔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마순팔 외에 깨달음/주문작열/폭풍의결집은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깨달음이 선택지에 있는 이유는 템트리에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가 추가되어서이며,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빌드에서 Lich Bane(리치베인)를 생략할 경우 Transcendence(깨달음)보단 AbsoluteFocus(절대 집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가 더 좋습니다.

영감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 +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취향)

결의  BonePlating(뼈 방패) + Overgrowth(과잉성장) or Revitalize(소생) (비추)


결의는 비숙련자의 경우엔 나쁘지 않습니다.



추가옵션

OFFENSE(공격)

FLEX(유연)

DEFENSE(방어)orDEFENSE(방어)orDEFENSE(방어) (상대 라이너에 맞춰서)





에코가 초반에는 Ignite(점화)없으면 마무리딜이 부족한게 확 체감됨. 

초반 교전으로 인한 스노우볼링을 위해 웬만하면 Ignite(점화)가 좋습니다


암살자/진입형 브루저류 힘들면 Exhaust(탈진) (탈론,제드,아칼리 등)

but Exhaust(탈진) 들고 솔킬따이면 의미가 없어짐. 버티기용 스펠


라인전 버티기 힘들거나 상대 로밍 백업 필요하면 Teleport(순간이동) 



리산드라일 경우 / 상대 cc가 치명적일 경우 Cleanse(정화)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8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에게는 두 배의 피해량이 적용됩니다.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60/75/90/105/12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32/39/46/53/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80/100/120/140/16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에코는 콤보가 복잡하거나 다양하지 않습니다.

1. EQ평
(Phase Dive(시간 도약)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강화평타 기본평타(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치고 패시브 이속증가로 나오기)

장점 : 슬로우를 먹이고 시작할 수 있음

단점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 터트리는게 느림 (벨트 평캔으로 커버가능),
Q가 안맞았을경우 망함


2. E평Q평
Phase Dive(시간 도약) 강화평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기본평타(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치고 패시브 이속증가로 나오기

장점 : 평타모션을 Q로 캔슬해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가 빠름

단점 : E평으로 붙었는데 Q쓰기전에 상대가 도주기쓰면 쫓아가기 힘듬




상황봐가면서 두개 유도리 있게 쓰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라인전에서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후 평타나 벨트 써줘야Electrocute(감전)터집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


1. W존야 콤보

E쓰고 적진 한가운데 들어가서 W 내위에 깔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쓰면 

존야 풀리는 타이밍 직전에 W터져서 광역스턴이 가능. 

상대가 존야를 쓰면 점사하려고 옆에서 대기하는 심리를 이용합니다.


2. 팁

W는 모션과 소리때문에 사용한 걸 상대한테 들키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부쉬 등에서 쓰고 나가면 상대팀 입장에서 W가 떨어질 때 까지

W를 썼는지 안 썼는지 알 수 없습니다.



벨트 평캔

EQ평 벨트 평 이렇게 벨트로 평캔이 가능합니다. (중요)


*참고로 에코는 W를 제외하곤 다 스마트키를 추천드립니다.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new빌드

[new 루덴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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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실험중인 빌드입니다.

안보고 어? 에알못이네 하고 비추 박지마시고,

한번 읽어라도 봐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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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루덴이냐?

1. 쿨감 40% 가능 
2. 리치베인 마나로는 부족했던 마나 보충
3. 쏠쏠한 라인클리어 + 좋은 기본옵션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Lich Bane(리치베인))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전자는 고정, 후자 4개 템 중 상황봐서 2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빌드에서 리치베인은 필수까진 아닙니다.

4코어부터는 템칸이 1~2개밖에 남지 않기 때문에 

하위템이 3개인 리치베인을 뽑기엔 하위템구간 딜로스가 클 뿐더러, 

나머지 아이템들이 워낙 딜뽕이 좋기 때문입니다.


* 리치베인이 안좋다는 뜻이 아닙니다! 타워철거에는 독보적 원탑 아이템이며,

중후반 딜량 또한 쏠쏠합니다. 다만 리치베인의 경우 하위템이 구려서 

초중반 주도권이 중요한 요즘, 벨트 후 리치베인 하위템 단계에서 느껴지는

딜로스 및 마나부족을 보완하고자 루덴을 대체제로 실험중입니다.


*신발은 마관신/헤르메스 중에 추천드립니다.



[기존 정석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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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덴 빌드 쓰시는 분들도 자세한 템 설명은

이 부분 참고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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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아이템은 크게 3가지로 갈리는데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VS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VS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 라인 유지력 면에서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첫 귀환 시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필수!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부패와 이건 취향차이.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 라인유지력이 약해서 비추천


이후의 템트리는 정형화 되어있음.

1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2 Lich Bane(리치베인) 3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or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4,5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신발 :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부가설명을 하자면 

1, 2코어까지는 고정이고


1.5코어(신발)

 
1) 상대가 하드CC(리산드라), 쎈 AP(르블랑)류일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2) 센 AD류일경우(이렐 탈론 제드 아트 등) Ninja Tabi(닌자의 신발)

3) 둘다 아닐때 or 내가 캐리하겠다 :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확실히 딜 체감은 마관신 쪽이 압도적이긴 합니다!

3코어

존야가 없으면 녹거나 상대 AD가 쎄다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치감이 필요 or 헤르메스/닌탑을 가서 딜이안나온다: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자신있을때만) 잘커서 죽을일 없다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4,5코어
위와 동일 :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위와 동일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딜 필요(상대 마방 x)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딜 필요 (상대 마방 多)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쉽게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Lich Bane(리치베인) 이후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상황봐서 올려주신다고 보면 됩니다.

에코는 템트리가 정형화 되어 있기에 효율성이 좋은

저 아이템들 외에는 거의 가지 않습니다.




*그 외에 고려할 만한 템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 게임이 많이 (유리한 쪽으로) 터졌을때 3~4코어로 갈 만 합니다. 
다만 스택 유지를 위해 (초시계 키트)혹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같이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ap 및 하드 cc 비중이 많다면 존야 대신 고려할 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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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렸을때 : 4드론 빌드]

에코는 순수 템빨로 딜을 뽑는 챔피언입니다.

잘 컸을때는 리치베인이 유틸적으로 정말 좋지만,

못 컸을때는 4드론 빌드를 올려서 순수 깡딜로

적을 제압하고 내 손으로 역전하겠다는 마인드로 게임하셔야 합니다.

1.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Oblivion Orb(망각의 구)

2.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둘다 엄청 쎕니다. 다만 게임을 뒤집지 못할 경우

중후반으로 갔을때 유통기한이 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명심하세요!


말렸을 수록 극딜을 가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라인전 개호구 카사딘인데 에코한정 강캐
라인전 / 스플릿 / 성장기대치 모두 에코보다 위입니다.
야스오
라인전 / 스플릿 구도에서 전 구간 못이깁니다.
충챔소리 들어도 사람들이 괜히 하는게 아닙니다.
르블랑
위에 두개 다음으로 힘듭니다.
(라인전은 제일 어려우나 에코가 비빌 여지가 있음)
사슬(e) 때문에 궁 쓰기도 전에 순삭 될 수 있으며
초반 라인푸쉬 외에 모든 면에서 에코보다 뛰어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이가
초반에 쎄지 않은 뚜벅이 메이지들은 쉽습니다. 이하 동일
빅토르
신드라

픽창 Tip

저는 항상 야스오를 고정 밴 하고,

팀에게 "밴할거 없으시면 oo 밴해주세요"라고 부탁합니다.

이거 은근 꿀팁인데, 하위티어에서는 생각없이 아무챔프나
 
밴하는 사람이 꼭 한팀에 한두명씩 있습니다.

대부분 밴해달라 하면 팀에 한두명 정도는 해주니까 

자기가 상대하기 껄끄러운 챔프를 밴으로 자르고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카사딘은 제이스 제드 판테온 탈론등을 할 줄 안다면

굳이 밴 안하시고 이런걸로 카운터 쳐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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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 픽에 관해

카운터픽 개념은 상대법을 정확히 알고 경험이 쌓였을때나 

의미가 있는거라서 오피지지 승률 매치업만 보고 막 픽하면 안됩니다.

특히 제드가 대표적인데, 

궁 상성만 보고 쉬울거라 생각해서 픽했다가

제드가 잘하는 유저일경우 솔킬 여러번 따이고 로밍으로 게임 끝납니다.

카운터 픽은 동실력 기준임을 감안하고 보셔야 합니다.
 
+궁금한 챔피언 상대법은 댓글로 적어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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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움
Pantheon(판테온)Fizz(피즈)Talon(탈론)Jayce(제이스)Aatrox(아트록스)Sylas(사일러스)Kassadin(카사딘)Yasuo(야스오)Wukong(오공)Akali(아칼리)Morgana(모르가나)

반반(손싸움)
Katarina(카타리나)Zed(제드)Taliyah(탈리야)Ahri(아리)Azir(아지르)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Ryze(라이즈)Vladimir(블라디미르)Zilean(질리언)Irelia(이렐리아)

쉬움
Ziggs(직스)Zoe(조이)Syndra(신드라)Orianna(오리아나)Swain(스웨인)Viktor(빅토르)Brand(브랜드)Vel'Koz(벨코즈)Lux(럭스)Xerath(제라스)
Lissandra(리산드라)Galio(갈리오)Malzahar(말자하)Veigar(베이가)

막상 나열해보니깐 쉬움 챔프들도 많은데 쟤네는 거의 다 비주류^^
주류픽들은 대부분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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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요청시 추가)

ctrl + F 후 챔피언명으로 검색!

Garen(가렌)
Galio(갈리오)
Nautilus(노틸러스)
Nocturne(녹턴)
Neeko(니코)
Diana(다이애나)
Ryze(라이즈)
Lux(럭스)
Lucian(루시안)
Lulu(룰루)
LeBlanc(르블랑)
Riven(리븐)
Lissandra(리산드라)
Malzahar(말자하)
Mordekaiser(모데카이저)
Morgana(모르가나)
Varus(바루스)
Veigar(베이가)
Vel'Koz(벨코즈)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난이도 : 중

스펠 : Ignite(점화)Flash(점멸)

라인전에선 에코가 더 유리합니다. 

라인클리어 / 맞딜에서 에코가 더 우위에 서있습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 때문에 블라디가 에코를 솔킬따기는 힘들고,

에코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잘 맞춘다면 솔킬 딸 여지가 많습니다. 

스플릿 구도에서도 마찬가지구요.

라인전에서 강화큐는 너무 많이 맞지 마시고, EQ평평으로 감전터트리고

짧게 짧게 딜교하시면 딜교 이득 보실 수 있습니다.

팁 한가지 드리면, 우리 미니언이 더 많을때 블라디가 강화큐를 나한테

빨러 온다? 그 타이밍에 일부러 강화큐 맞아주시고 풀콤박고 나오시면

딜교 더 이득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진 1대1일때 상황이고, 어려운 점도 존재합니다.

블라디의 독보적인 후반 한타 존재감.

에코는 사실상 블라디가 우리 딜러진에게 광역딜박고 어그로 끄는걸

막을 수단이 없습니다. 중후반 한타가서는 상대 원딜을 물기 보다는,

우리 원딜 물러 들어오는 블라디에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CC기로 잘 견제하여

원딜을 지키는 편이 좋습니다. Ignite(점화)는 꼭 블라디한테!





Viktor(빅토르)
Sion(사이온)


Sylas(사일러스) 사일러스

난이도 : 극악 

얘도 카운턴데 자리 없어서 못넣음.

스펠 : Ignite(점화)or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에코 상위호환입니다. 맞딜 성립 안되구요, 저는 밴하는 편입니다. 

항상 밴해서 자주 만나보지는 않았는데 

맞딜교는 최대한 피하고 라인관리에 집중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라인은 확실히 밀 수 있는게 아니면, 어정쩡하게 80:20 정도로 밀다간 

갱 당하기 쉬우니 최대한 50:50으로 반반라인 만드는게 좋습니다.


+ 라인클리어 사지절단 수준으로 너프먹었습니다.

이제 라인클리어는 에코가 확실히 우위에 서 있고

E 실드 또한 챔프 적중 시 발동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맞딜 or 라인클리어 후 로밍이 더 수월해졌습니다!

Swain(스웨인)
Syndra(신드라)


Ahri(아리) 아리

난이도 : 상

스펠 : Ignite(점화)Cleanse(정화)+Flash(점멸)

솔킬로 조지겠다 Ignite(점화)
안정적으로 하겠다 + 상대 CC가 위협적이다 Cleanse(정화)


아리는 준 카운터 급으로 분류할 만 합니다.

1.  이속증가와 Spirit Rush(혼령 질주)로 인해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맞추기가 불가능 수준

2. 한번 붙어도 Charm(매혹)로 저지당하거나 Spirit Rush(혼령 질주)로 다시 빠져 카이팅함

딜교 매커니즘 상 매우 까다롭죠.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건 Charm(매혹)를 맞지 않는것입니다.

특히 상대 정글이 안 보일경우, 막 들어갔다간 풀콤보맞고 

죽을 수 있기 때문에 근거없는 딜교보단 라인푸쉬 위주로 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아리가 Spirit Rush(혼령 질주)을 찍기 전에는 W를 맞춰볼 만 하니, 정글을 불러서 6렙 전에 

 한번 딴다면 은근 해볼 만 할 겁니다.

매혹 피하는 팁 하나 드리자면

아리쪽으로 일자로 Phase Dive(시간 도약)를 쓰지 마시고 

살짝 비스듬하게 대각선으로 써 주시면 매혹을 피할 확률이 높습니다.

근데 이타이밍에 매혹을 안썼다? 

E 2타로 붙었을때 Charm(매혹)를 쓰겠다는 건데,

이 경우에는 

1) 살짝 들어가려는 모션 취하면서 매혹을 뺀 후 들어가는 방법이 있고,

2) E 2타로 붙은 후, 에코가 아리를 바라보는 방향에서 

살짝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써 주어 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여드리면 쉬울텐데 제가 영상을 다룰 줄 몰라서 ㅠㅠ 죄송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그림으로라도 올려드리겠습니다.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


Azir(아지르) 아지르

난이도 : 중상

스펠 :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솔킬 보려면 Ignite(점화)
초반에 짤짤이 버틸자신 없으면 Teleport(순간이동)


초반 병사견제가 아픈 아지르입니다. 

장인챔인지라 하위티어 구간에서는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잘하는 아지르는 많이 아픕니다. 

CS 버릴거 버리면서 반반라인 Q파밍 하다가, 

Q 한방에 라인 클리어 될 타이밍에 Q로 라인밀고 로밍각 보셔도 좋습니다. 

벨트가 뜨면 솔킬이 가능하긴 한데, 

아지르 E 빠진상태에서 W맞추는게 아닌 이상 쉽지는 않습니다. 

래도 중반타이밍엔 에코가 게임 만들어가기 쉬우니 

갱콜로 잡든 솔킬을 보든 로밍을 가든, 스노우볼 굴리는 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아지르가 e 쓰는 방향에 서 있으면 아지르 날라가다 끊깁니다!

퇴로 차단할때 쓰시면 되겠습니다.



Akali(아칼리) 아칼리

난이도 : 극악

카운턴데 자리없어서 못넣음 22
얜 매커니즘상 카운터라기보단 딜교성립이 안되서 카운터입니다.


스펠 : Ignite(점화)Flash(점멸)


잘 못하는 아칼리는 많이 이겨봤는데, 잘하는 아칼리는 진짜 답이 없습니다.

아칼리 궁2타를 Chronobreak(시공간 붕괴) 로 잘 씹어주는 수 밖에요..

라인전에서 그나마 팁아닌 팁을 좀 드리면,

아칼리의 라인전 딜교는 Five Point Strike(오연투척검) 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 (Q평) 으로 피를 빼놓다가 킬각을 보는

식인데, 아칼리랑 거리 유지하면서 Q를 안맞는다는 마인드로 라인전

하셔야 됩니다. 특히 강화평타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가 매우 아프니 맞으면 안됩니다.

아칼리가 기력이 빠진 시점에는 짧게 EQ평 딜교 해주셔도 괜찮고,

웬만하면 딜교 피해주시고 킬만 안주겠다는 마인드로 게임하셔야됩니다.

미아핑 잘 찍으시구요! 

한타때 원딜지킬 챔피언이 없다면 원딜옆에 붙어서 

지키는 식으로 게임하셔도 좋습니다.




Aatrox(아트록스)
Annie(애니)


Anivia(애니비아) 애니비아

난이도 : 중상~상

스펠 :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Flash(점멸)
초반 정글교전에 힘 실어주겠다 Ignite(점화)
상대 정글이 Sejuani(세주아니)Elise(엘리스)같은 CC맞으면 가는챔프다 Cleanse(정화)
초반 라인CS 안놓치면서 중후반 보겠다 Teleport(순간이동)

메타가 메타인지라 저는 점화를 자주 듭니다.


구조적으로 불리합니다. 스킬 구성 및 Rebirth(환생)때문에 솔킬은 거의 못낸다고 

보시면 되고, 후반을 가더라도 애니비아가 꿀리지 않습니다. 

라인전을 푸쉬만 하면서 반반가고 

다른곳을 터트린다는 마인드로 하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애니비아를 상대할땐 Phase Dive(시간 도약)를 아끼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애니비아가 6렙 이후 Crystallize(결정화)Glacial Storm(얼음 폭풍)Flash Frost(냉기 폭발)Frostbite(동상) 콤보를 꽂으려 할텐데, 

저거 다 맞는 순간 솔킬이기 때문에 

무조건 벽이 깔리자 마자 Phase Dive(시간 도약)로 넘어서 튀어야 합니다. 

애니비아가 6렙 전엔 라인클리어 안되는 똥챔이기 때문에 

Flash Frost(냉기 폭발)적당히 피해주시면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라인 쭉쭉 밀어주시고 

정글쌈 합류를 해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6렙을 찍었더라도, 마찬가지로 절대 먼저 Phase Dive(시간 도약)딜교를 거시면 안됩니다. 

애니비아가 라인클리어가 워낙빠르기때문에 

라인을 오래비우는 로밍은 확실한 각 아니면 가시면 안됩니다.

상대법이라 하기도 뭣하지만, 그나마 한가지 알려드리면

애니비아 6렙 전에 갱으로 조져놓아서 여눈타이밍을 꼬아놓는게 베스트.

다만 애니비아가 에코보다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챔프라 

판을 만드는 변수창출력은 에코가 더 뛰어나니, 

교전이득을 바탕으로 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Yasuo(야스오) 야스오

난이도 : 극악

스펠 : Ignite(점화)+Flash(점멸)

카운터입니다. 장막으로 Q가 막혀 3타를 터트리기 힘들고, 

노코스트 챔프 주제에 라인클리어가 더럽게 빨라서 

항상 에코 마나가 먼저 닳아 집탐을 잡아야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라인주도권의 부재는 곧 야스오의 로밍으로 인한 다른라인 폭파로 

이어지구요. 물론 맞딜도 성립하지 않습니다.

스플릿단계로 가면 더 심각합니다. 

역시 라인클리어에서 밀릴뿐더러 스플릿 구도의 특성상 

차례로 줄서서오는 우리 미니언에 Sweeping Blade(질풍검)를 타고 딜교를 거는 야스오한테 

죽기 십상입니다. 

야스오한테 이기는 방법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변수를 믿는 수 밖에 없습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맞췄고 체력상황이 좋다면 솔킬도 노려볼 만 하며, 

상대에 Gragas(그라가스)Malphite(말파이트)같은 챔피언이 없다면 에코가 한타 변수창출은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잘 맞춘다는 가정하에..

그러나 야스오 자체가 말려도 한타한번으로 게임터트릴 파괴력을 가진 

챔피언이고, 워낙 신경써서 게임해야되서 피곤한 상대다 보니

 저는 야스오는 무조건 밴하고 게임하는 편입니다.












Wukong(오공)
Orianna(오리아나)
Irelia(이렐리아)


Zed(제드) 제드

난이도 : 하 ~ 상

스펠 : Ignite(점화)Exhaust(탈진)+Flash(점멸)

자신있다 Ignite(점화)
자신없다 Exhaust(탈진)


제드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1. 절대 죽어주지 말기

2. 우리 바텀이 제드로밍에 안 터지도록 도와주기


제드의 난이도는 상대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일반적으로 에코의 궁이 제드의 궁을 무력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에코가 제드 카운터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게 항상 통하는 공식은

아닙니다. 잘하는 제드는 지속적인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hadow Slash(그림자 베기)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 로 피를 빼 놓은 후 

에코가 어쩔수 없이 궁을 쓸 수 밖에 없이 만든 후, 에코 궁이 빠지면

 Death Mark(죽음의 표식)를 사용하여 킬을 냅니다. 에코가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표창을 무빙으로 얼마나 피하냐에

따라 상성이 갈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사실 제드가 1대1보다 무서운 것이 로밍입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의 특성상 

로밍속도가 더럽게 빠르고, 에코가 조금이라도 라인주도권이 없을경우

우리바텀의 대가리가 터져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특히 솔랭의 특성상 간다고 핑을 오지게 찍어줘도 봇이 잘 빼지 않고,

빼더라도 초반 물몸인 바텀 듀오로서는 Exhaust(탈진)이 있지 않은 이상 

딜로 찍어누르는 제드를 버티기 힘듭니다. 

트페 상대법과 마찬가지로, 6렙 이후로는 라인을 갱 당하지 않는 선에서

항상 먼저 밀어 제드의 로밍을 방지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1대1에서 한번이라도 뒤지는 순간 Zed(제드)의 유통기한 쿨타임이 초기화되어 

우리바텀은 1+1로 뒤지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Xerath(제라스)
Jayce(제이스)
Zoe(조이)
Ziggs(직스)
Zilean(질리언)
Karma(카르마)
Kassadin(카사딘)
Karthus(카서스)
Cassiopeia(카시오페아)
Katarina(카타리나)
Corki(코르키)
Kled(클레드)


Talon(탈론) 탈론

난이도 :중~중상

스펠 : Ignite(점화)Flash(점멸)

(이잉~ 앗쌀라말라이꿈~)

탈론을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 2렙 솔킬 조심.

알면서도 당하는게 탈론 2렙 킬입니다. 

특히 상대 2렙찍기 직전에 Rake(갈퀴손)맞으시면 안됩니다.

Rake(갈퀴손)를 먼저 긁는 애들은 보고 빼면 되는데,

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로 붙어서 Rake(갈퀴손)평하는애들은 반응 못하실 수 있으니 좀 주의하셔야 합니다.

6을 찍고 나서도 계속 집중하셔야 합니다. 

탈론이 티아멧이 나왔을경우 라인클리어에서 밀리게 되는데요, 

탈론이 로밍가는 척 부쉬에 숨어 킬각을 노리거나 할 수 있으니 조심

그리고 탈론 궁을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씹었더라도,
 Blade's End(검의 최후)패시브3타를 맞으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교전해야 합니다.

사실 솔킬만 안 당해주면 어렵지 않은 상대입니다. 

다만 Assassin's Path(암살자의 길)로밍으로 우리 봇이 터지지 않도록 핑,채팅 잘 찍어주셔야 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한타에서 에코가 훨씬 영향력이 크므로 

초중반에 게임이 터지지만 않는다면 수월하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Taliyah(탈리야)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난이도 : 중

스펠 :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초중반에 조지겠다 Ignite(점화)

맞로밍 및 중후반 사이드 운영을 안정적으로 하겠다 Teleport(순간이동)

많은 미드라이너 분들이 트페상대로 어떤챔프든 Cleanse(정화)를 많이 드시는데,

저는 지양하는 편입니다. (상대에 세주 피들같은거 있으면 듭니다)

트페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 떴다면 은근 단단하기 때문에

점화가 없으면 딜로스로 따기가 힘들고, Teleport(순간이동)의 이점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지에서 밀려난 편입니다. 

트페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라인을 쭉쭉 밀어서 로밍 방지하기.

트페가 조금이라도 안보이면 미아핑과 백핑을 오지게 찍어주기.

1대1에선 에코가 밀리지 않지만, 확정 타겟팅인 골카의 변수와 

CC 연계로 에코가 한번에 터질 수 있는건 조심하셔야 합니다.

상대가 트페일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벨트보다 먼저 뽑는 편입니다.

여기까진 일반 트페빌드의 상대법이었고, 다음은 도벽 AS트페입니다.

기본적인 틀은 동일합니다. 라인밀고 로밍 방지하기.

다만 이 트페의 경우 카이팅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트페가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를 뽑는 순간 1대1은 이기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한타 또한 AS 트페가 에코에 밀리지 않구요.

이 빌드 상대로는 정글을 적극적으로 불러 초반에 조지는게 중요하고,

다만 트페입장에서도 난이도가 매우 어려운 빌드이니

 트페가 못하길 기도합시다.

Pyke(파이크)
Pantheon(판테온)
Fizz(피즈)
Heimerdinger(하이머딩거)





기본 운영법

초반 라인전 Q파밍하면서 버티고
중후반에 캐리한다는 마인드로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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