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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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 광명의 소녀
Lux, The Lady of Lumino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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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9] 서폿 럭스 연구 모든 것, GLP 럭스

- 바람냥(2019-10-02, 조회수: 225634)

+ 마법공학 GLP 트리 연구
+ 빙결 룬 연구
+ 공략 간소화
+ 빙결 럭스, 유성 럭스
+ 추가 초반 공략 약간 업뎃, 빙결트리 삭제

(럭스 장점)
- 포킹과 견제, 서포팅(Q 속박, W 실드, E 둔화)
- 우월한 사거리

(럭스 단점)
- 긴 쿨타임으로 한타에서 스킬 빗맞히면 공백이 상당히 깁니다. 
- 투사체로 인한 난이도:  럭스는 스킬이 느려서 신발만 뽑아도 스킬 다 피할 수 있음. 
- 몸이 약하고, 이속 버프나 이동기도 따로 없어 평타 패시브 활용이 어려움. 


럭스는 패치 후 공격적으로 갑니다. Q 쿨도 애매하게 초반 3초 너프먹어서 두번째 선마 꼭 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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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덴의 메아리, 모렐로노미콘 가지 않는다: 단순히 럭스가 딜을 올리지 말아야된다보다는, 럭포터에게 효율이 떨어지는 템이기 때문입니다. 가격 싸고, 럭스한테 정말 맞는 GLP 올리고, 쌍둥이 그림자, 불타는 향로를 가면 되는데 그런 템을 올릴 이유는 없습니다. 
- 루덴의 메아리를 가면 챔피언한테 딜이 더 잘 박히지 않나: GLP는 주문력 10 낮긴 하지만 가격이 무려 400G 쌉니다. 이 골드로는 주문력 20 올리기도 거의 충분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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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 서포터 평가) - 나무위키
- 서포팅에 신경쓰지 않는다: 공격, 킬딸 -> 서포팅 집중
- 보조 스킬마저 논타겟이다: (GLP, 유령) 효과로 스킬 적중률 대폭 증가
- 마나회복 수단이 제한적이다: 초반은 마나가 되게 부족한 편이라 비스킷으로 버팀.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490 (+85) 1935 마나 480 (+23.5) 879.5
공격력 53.5 (+3.3) 109.6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72 (+4) 86.72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빙결 좋긴 한데 초반에는 쓸모없는 룬인 경우가 대다수라 그냥 뺐습니다. 

왠만하면 유성을 듭니다. 딜량 면에서 콩콩이보다 2~3배 이상 이득볼 수 있습니다. 
- 콩콩이: 라인전 때 존버하면서 실드가 간절할 때만 올립니다. 다중실드 때문에 한타 때는 원하는 사람한테 실드주기 힘들어요.
- 유성: 럭스는 어차피 봇 라인전에서 일반 평타 견제 못합니다. 유성쿨도 별로 안도는줄 알았는데 패시브 터질 때, Q 맞출 때도 단일 스킬 적용이라 럭스한테 어울리는 룬입니다! (쿨감 & CC)

* 깨달음은 필수입니다. 나중에 오버쿨감 20~30%까지 넘어갈 수 있는데 주문력 40~60 줘서 좋습니다.
* 보통은 라인전 조금이라도 이기기 위해 주문 작열 들고, 어차피 불리한 조합이고 버텨야된다면 그냥 폭풍의 결집 들어도 됩니다. 

[보조 - 결의 / 상대 한방을 버텨야할 때]
- 뼈 방패
- 소생

[보조 - 영감 / 무난한 라인전]
- 마법의 신발/완벽한 타이밍
- 비스킷/우주적 통찰력

보조룬은 상황에 맞게 드시면 됩니다. 지배보단 다른 룬이 더 낫습니다. 


* 마지막 방어 능력치는 상대 서폿이 탱이거나 ad면 방어력 올리는게 좋습니다. 럭스는 초반에 방어 능력치가 정말 낮기 때문에 신경써도 좋습니다. 
- 원딜이 회복 안들면 회복 듭니다.

탈진은 상대 원딜 야스오 같은거 아니라면 절대 들지 마세요. 쓸모없습니다. 
럭스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방어막을 가야 합니다. 
광채 (Illumination)
럭스의 공격 스킬은 6초 동안 적을 빛의 에너지로 가득 채웁니다. 럭스의 기본 공격으로 이 에너지를 불태우면 적은 18~190(+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빛의 속박 (Light Binding)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지정한 위치에 빛의 구체를 발사하여 최대 2명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70/115/160/205/2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동안 속박당합니다. (사정거리: 1000)
프리즘 보호막 (Prismatic Barrier)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럭스가 지정한 위치에 부메랑처럼 돌아오는 마법봉을 던져 자신과 봉에 맞은 아군 챔피언을 2.5초 동안 50/75/100/125/150(+0.3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합니다. (사정거리: 1000)
광휘의 특이점 (Lucent Singularity)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초
적 유닛의 속도를 25/30/35/40/45% 느리게 하는 지역을 조성합니다(지속 시간 5초). 스킬을 다시 사용하여 적에게 60/105/150/195/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즉시 입힐 수도 있습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310)
최후의 섬광 (Final Spar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60/40초
눈부신 광선을 소환하여 일직선 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300/400/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최후의 섬광은 광채 효과를 점화시키며 재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334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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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에서는 E 찍고, 라인전 끝나면 E말고 W 찍습니다. 

기본적으로 EWQ 선마입니다. 


스킬 콤보

- QR/QER: 넓은 사거리를 활용한 콤보

- EQ(E): 넓은 사거리와 E 둔화로 Q 적중률을 약간이라도 높일 수 있는 콤보

- QER평(E)평: 패시브 3번을 활용할 수 있는 평타 콤보

- ER: 라인 클리어할 때 간단하게 사용하는 콤보


- GLP는 Q와 사거리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GLP 사용하고 Q 맞추는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 럭스 콤보가 성립하려면 일단 Q를 맞춰야 됩니다. 

- Q 맞은거 보고 스킬 씁시다. 만약 안맞았는데 콤보대로 E, R 스킬 썼다면 스킬 쿨이 긴 럭스에게 큰 손해입니다.

- QR, QER 콤보는 오브젝트 스틸에도 유용합니다. 강타보다 높은 딜이 들어갑니다. 

스킬 활용 팁

Light Binding(빛의 속박) Q 빛의 속박


- Q 속박 그렇게 신뢰하지 맙시다. 스킬이 느려 맞추기 힘들뿐더러 점멸을 포함한 상대 이동기로 가볍게 피해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 Q 날릴 타이밍: 대포 미니언 먹으려할 때, 미니언 한마리를 통과시켜 상대를 맞출 수 있을 때, 상대가 벽이나 포탑 옆에 있을 때, 상대가 둔화, 기절 CC에 걸릴 때(+빙결 강화 평타), 상대 이동기가 빠졌을 때, 상대 시야 내에서 럭스가 안보일 때(부쉬에서 잠깐 안보일 때 날려도 Q 맞출 확률 올라감 - 모션 못봄), 자신을 포함한 아군을 노리고 쫓아올 때 / GLP 이외 Q 타이밍은 이정도 됩니다. 하지만 GLP를 올리고부터는 GLP만 맞출 수 있는 타이밍이면 언제든지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 한타 때는 그래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때문에 2인 속박 각을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 W 프리즘 보호막


- E 두번 맞았을 때 220+0.6ap라는 큰 보호량을 제공해줍니다. 

- 시야 밝히기 안됩니다. 

- 이 W 실드가 최고 효율이 발휘되는데는 약 2초가 걸립니다.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E 광휘의 특이점


- 포킹
- 길 막기용 / 브루저 막기 (어두운 곳에 놔도 근처 시야가 보인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 둔화로 뚜벅이들을 고통스럽게! E를 무조건 바로 터트리지 마세요. 어차피 쿨은 E 시전할 때부터 돕니다. 

- 시야 밝히기 가능합니다. 시야 범위도 은근 넓어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시야 장악, 부쉬 한타)

- E는 스킬 시전할 때부터 쿨타임이 돕니다. 그래서 활용도가 정말 큽니다. 

- E 날라갈 때 E 쓰면 예약 시전되서 바로 터지니 평타 콤보 넣을 때 주의 - QER평(E)평


Final Spark(최후의 섬광) R 최후의 섬광


- 왠만하면 CC와 섞어서 쓰셔야 됩니다. 
- 오브젝트 스틸에 좋은 스킬
- 이 스킬도 시야 밝히기가 가능은 합니다.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마법공학 GLP-800

- 럭스 콤보 시작의 핵심 스킬인 Q를 맞추기 위해 사용합니다. 
1. GLP-Q 바로 쓰면 이펙트에 Q가 안보이는게 있습니다. 
2. 상대가 이동기가 있다면 GLP-E로 이동기를 빼고 Q를 맞춥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고려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충전형 물약: 서폿한테 정말 가성비 높은 회복 템입니다. 

[1코어: 마법공학 GLP-800] - 둔화(스킬 적중), 럭스에게 하나빠질 것 없이 소중한 능력치들(주문력, 마나, 쿨감)
- 루덴의 메아리의 장점은 [라인 클리어력, 스킬딜 증가]지만, 마법공학 GLP는 400G 싸며 [짧은 둔화 스킬 적중률 증가, 스킬딜 증가]라 서폿 럭스에게 정말 잘 어울리는 템입니다. 
- 럭스와 가성비가 좋은 템인데 빙결 강화까지 들게 되면 Q를 무조건 맞출 수 있습니다. 럭스 존재 자체만으로 예전 럭스와는 다른 변수력을 만들어냅니다. 
- 이 템을 올리면 딜로스가 생긴다는데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주문력 자체는 10 차이나면서 400G 싸기 때문에 가성비가 정말 좋습니다. 액티브 데미지도 루덴 패시브의 약 두배로 되있습니다. 

[2코어: 수호자의 유물]
- 업그레이드 가성비가 550G에 주문력 15, 시야와드 +1 밖에 얻을게 없어 별로긴 하지만.. 체력 올릴겸 시야 장악겸 먼저 올려줍시다. 

[3코어: 불타는 향로] - 스킬 한번으로 2번을 터트리는 광역 실드를 통한 향로의 큰 효율, 무난한 능력치
- 럭스한테 정말 어울리는 서폿템입니다. 광역 실드라 향로 패시브 사용하기에도 유용합니다. 이 아이템을 뽑을 때쯤 W선마가 되기에 타이밍도 맞습니다. 

[4코어: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2100G 주제 옵션이 잘 붙어있어서 룬 효과보면서 주문력 90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패시브 자체도 상당히 어울립니다. 
- 만약 게임이 극후반일 상황에는 이 템 팔고 라바돈의 죽음모자 가시는게 좋습니다. 

- 라바돈의 죽음모자: 럭스가 굉장히 잘 컸을 때. 
- 존야의 모래시계: 무난하게 큰 상대 암살자가 있을 때. 
- 밴시의 장막: 상대 AP가 특히 강할 때.
- 미카엘의 도가니: 상대 cc가 많을 때. 


- 암흑의 인장,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이 두템은 서폿에게 가성비가 정말 괜찮은 템이지만 이 럭스 빌드에선 GLP를 빨리 뽑는 것이 중요하고, GLP만 뽑으면 마나 문제가 커버되기에 가성비가 더욱 떨어집니다. 충전형 물약정도만 삽시다. 
- 모렐로노미콘: 서포터가 굳이 이런 템을 갈 필요가 없습니다. E 둔화도 최대한 활용해서 바리게이트치는 것도 중요한데 서포터 럭스가 모렐로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을리가요. 게다가 주문력도 10 너프먹어서 살 필요가 없습니다. 가격도 비싸고요. 
- 쌍둥이 그림자: 좋은 템이지만 E로 시야 밝히면 되고, 쌍둥이 그림자 쓰면서 궁을 맞춰야 할 상황도 없기에 가지 않습니다. 
라인전 되게 불리한 구도에선 빙결 럭스가 정말 쓸모없습니다. 때문에 라인전 압박이 중심되야 합니다. 
[초반]

- 3~6분 구간엔 럭스가 많이 약한 편입니다. E 마나소모량도 높은 편이고 서폿이라 패시브 평타 활용도 어렵습니다. 때문에 이 초반 타이밍에는 E는 마나순환팔찌 터트린다는 마음으로 15초 간격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중후반]

- 럭스는 GLP-Q가 핵심입니다. 
- 딜러한테 GLP-Q 각 나오는거 아니면 계속 뒤포지션 잡아주세요. 
- 특별한 생존기가 없는 럭스는 특히 시야잡을 때 조심해주세요.  
(아군과 함께 | 쌍둥이 그림자 | 상대 챔피언 위치 모두 파악)


+ 꿀팁: 럭스할 땐 '즉시 시전시 사거리 표시' 쓰는게 좋습니다. 처음에 풀면 진짜로 이상하고 짜증나는데 진짜 잘못된 습관들 고쳐주면서 스킬 적중률 두배 이상 상승시켜줍니다. 

- 스킬 쓰기 전에 취소할 수 있음. 
- 사거리를 잘못 조절해서 걸을 일이 없음.
- 어떤 방향, 어느정도 범위가 스킬 적중 범위인지 알기에 심리전 계산에 엄청난 도움이 된다. 

눌렀다 떼는거니까 스킬 늦게 쓰는거 아니냐 하지만, 익숙해지면 정말 좋습니다. 꼭 필요할 때는 바로 쓰도록 테크닉이 생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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