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81.8% (9표)
0% (0표)
18.2% (2표)
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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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시즌. 코그모 정복자. 괜찮을까?

- 살구딸기(2019-11-25, 조회수: 147654)

어찌되었든 코치를 꿈꾸고 있기 때문에 인벤을 자주 들러서 정보를 얻는데

코그모 공략이 아직까지도 없다는게 슬퍼서 이전 공략을 올려놓습니다.

커뮤 자체를 요즘은 거의 안해서 수정을 자주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자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독을 전제하에 작성되어있는 공략이기 때문에 매우 길 수 있습니다.


프리시즌이지만 코그모에게 큰 변화도 없고 서폿메타 변한것도 아니라서 큰 변경은 없습니다. 정복자 부분만 좀 추가되었습니다.




2019-02-23 : 9.4패치 적용
2019-03-06 : 9.5패치 적용
2019-03-21 : 9.6패치 적용
2019-04-04 : 9.7패치 적용
2019-04-19 : 9.8패치 적용
2019-05-01 : 9.9패치 적용
2019-05-14 : 9.10패치 적용
2019-06-17 : 9.12패치 적용
2019-10-15 : 9.21패치 임시적용
2019-11-25 : 프리시즌 적용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4 (+88) 2030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3.5) 83.5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추천 - 빨강
서브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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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hal Tempo(치명적 속도)치명적속도
 치명적속도는 코그모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정밀 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공격속도 = 데미지라는 공식을 매우 짙게 띄는 코그모의 특성상 이만한 룬이 없죠. 기민한 발놀림은 이미 극초반부터 힘든 챔피언들을 빼면 원거리 딜러들의 손을 떠난지 오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집중공격의 경우에는 라인전 견제라는 측면에서는 좋지만 치명적속도의 딜뽕에는 이기지 못합니다.

Conqueror(정복자)정복자
 선택의 여지는 확실히 있습니다. 치명적속도에 비해서 정복자의 장점이 없는것도 아닙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코그모는 6랩을 찍으면 궁극기도 있어서 스택 쌓기가 꽤 수월하다
2. 치속과 다르게 원하는 타이밍에 발동이 가능하다.
3. 코그모에게 유지력을 추가로 부여해준다.
 치명적속도의 단점을 커버해줄 수는 있지만 코그모의 최대장점인 한순간의 체력퍼댐폭딜이라는 장점은 활용이 좀 힘든게 단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룬 자체의 효율은 준수하기 때문에 연구의 필요성이 보입니다.

Triumph(승전보) 승전보 VS Overheal(과다치유) 과다치유
 승전보와 과다치유는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룬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승전보를 굉장히 선호하기 때문에 승전보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과다치유역시 상당히 매력적인 룬이고 아군 서포터가 체력회복이 가능한 경우 라인유지력을 극강으로 끌여올려준다는 점은 꽤나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취향에 맞게 드시면 됩니다.
 과다치유가 너프가 되었습니다. 다만 애초에 이 공략에서는 승전보를 추천드렸기 때문에...... 과다치유도 너프되었다고는 하나 여전히 쏠쏠히 괜찮은 룬이니까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 민첩함
 공격속도 = 데미지 라는 공식에 따라 민첩함을 무조건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버프된 핏빛 길이 있기는 하지만 3코어 내에 체력회복 아이탬이 구비되는 코그모의 특성상 굳이 핏빛 길을 들 이유가 없습니다.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최후의 일격 VS Cut Down(체력차 극복) 체력차 극복
 아주 간단합니다. 왠만하면 최후의 일격. 상대에 탱커가 많으면 체력차 극복. 그게 전부입니다.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비스킷 배달
 뭐 말할 필요가 있나요.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공략 리워크 이전에는 난입이나 기민한 발놀림 역시 소개했습니다만 큰 의미가 없다 판단하여 해당 부분을 내립니다. 난입의 카이팅 능력은 최근 메타 특성상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고 기민한 발놀림은 라인유지에 큰 역할을 해주지 못합니다.



AP
Summon Aery(콩콩이 소환) 콩콩이 VS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 신비로운 유성 VS Phase Rush(난입) 난입
 보통은 신비로운 유성을 듭니다. E스킬을 선하마는 AP코그모의 특성상 핵심 견제기에 슬로우가 붙어있고 라일라이가 핵심 아이탬에 속해있기 때문에 유성 적중이 꽤 쉽습니다.
 난입의 경우에는 서브로 선택하게 되는데 상대팀에 브루저와 같이 코그모를 노리는 챔피언이 어느정도 존재하는 경우 카이팅을 위해 갑니다. 상대적으로 발동시키기도 어렵지 않고 라일라이나 대천사를 가서 어느정도 체력이 있는 AP코그모이기 때문에 활용이 아예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콩콩이는 상대가 근거리여서 초반부터 견제를 자주해야하는 경우에만 갑니다.

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 마나순환 팔찌
 E스킬이 범위딜이기 때문에 발동시키기도 매우 쉽고 여눈을 가도 마나가 생각보다 부족한 코그모이기 때문에 마나순환 팔찌가 주는 마나 회복은 버리기 너무 아깝습니다.

Absolute Focus(절대 집중) 절대 집중
 이전에는 깨달음을 들었지만 이제는 절대 집중을 듭니다. 너프되기는 했지만 장거리에서 체력에 큰 피해를 입지않고 일방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것에 특화되어있는 AP코그모에게 절대 집중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폭풍의 결집
 AP코그모는 최소 중반은 가야하는 챔피언이며 현 메타 1티어 챔피언들을 상대로 유의미한 견제를 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문 작열보다는 후반캐리에 더욱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폭풍의 결집을 추천드립니다.



Presence of Mind(침착) 침착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최후의 일격
 침착이 변경되면서 코그모에게 훨씬 좋은룬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AP코그모라면 무조건 침착입니다.

Minion 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 미니언 해체분석기 +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우주적 통찰력
 마나소모에 대한 관리가 자신이 있고 라인에서 손해를 최소한으로 보겠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미니언 해체분석기도 상당히 선택하기 좋은 룬입니다. 특히 라인푸쉬능력을 극강으로 끌어올려 적을 라인밖에 돌아다니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주적 통찰력은 쿨타임이 짧으면 딜링에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코그모에게 좋습니다.

OFFENSE(공격)FLEX(유연)DEFENSE(방어)
원딜
Heal(회복)Flash(점멸) 고정



다만 최근 천상계에서는 원딜이 Cleanse(정화)를 들고 서폿이 Heal(회복)을 드는 모습을 자주 보여줍니다.
실제로 효율은 이쪽이 상당히 좋습니다. 물론 암살자가 있다면 탈진이 있는것이 좋습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탈진을 버리고 정화를 드는것이 한타때 생존력을 더 올려주거든요. 그러면서 아군 서포터가 힐을 들면서 맞싸움에도 그렇게 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

문제는 이러한 스펠을 들기 위해서는 서포터와의 호흡이 맞아야합니다. 다이아 1이상의 천상계유저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그게 상당히 어렵거든요. 

원딜이 정화를, 서폿이 힐을 드는 것은 3가지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서폿과의 합이 잘맞는다.
2. 암살자가 없어 탈진이 필요없다.
3. 굳이 탈진이나 점화가 없더라도 충분하다.

barrier(방어막)도 똑같은 맥락으로 쓰시면 되는데 이경우에는 1의 경우는 제외하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미드
Flash(점멸)고정
Ghost(유체화)Heal(회복)barrier(방어막)Exhaust(탈진)Cleanse(정화)유동

추천 Ghost(유체화)Flash(점멸)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는 죽기 직전 몸에서 화학적 연쇄 반응을 일으켜 4초 뒤에 폭발하게 됩니다. 폭발 시 주변의 적에게 100 +(25 x 레벨)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0/22/24/26/28%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80/90/100/110/12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20/28/36/42/52%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6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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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Caustic Spittle(부식성 침)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선마


AP

Void Ooze(공허의 분비물)Caustic Spittle(부식성 침)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선마




Icathian Surprise(이케시아식 마무리)패시브딜 의외로 강력합니다. 킬을 딸수있거나 교전중이라면 적에게 맞춰야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미니언을 먹는데 사용하기는것이 좋습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80/130/180/230/28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0/22/24/26/28%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코그모가 탱커를 잘잡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인 패시브로 공속증가가 붙어있어 다른 원딜에 비해 공속확보가 편합니다. 또한 8초에 쿨감40%를 맞추기 때문에 약 5초에 한번씩 한명의 상대에게 20~28%의 방어력과 마저를 깎는데 블클 6스택중첩이 30%라는걸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굉장한 수치입니다. 적이 자신을 물면 바로 Q를쓰고 딜링을하면 딜이 확연이 차이나게 박힙니다.


추가로 빠르게 초반에 찍을경우 딜이 유의미하게 변합니다. 1랩당 50씩 증가하는 수치는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니며 Q3랩 이후 W선마를 할시 아무것도 안하고 25%공속이 확보되는데 이는 단검 2개를 사고도 1%가 더들어가는 약 600원 이상의 가치를 가집니다. 또한 초반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가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코그모가 돌아왔습니다. 6프로일때도 잘만쓰다가 7프로 되면서 OP급으로 올라간거였는데 6프로로 다시 돌려줬어요. 이제 안쓸 이유가 없습니다. 다시 씁시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80/90/100/110/12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60/105/150/195/24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20/28/36/42/52%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AD코그모에게는 2%아쉬운 스킬이지만 AP코그모에겐 라인클리어의 기본이 되는 스킬입니다.

AD코그모는 사용할 상황이 많지않고 깡뎀의 너프로 스킬선마에서도 밀렸지만

AP코그모에게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사용하고 라인클리어 및 더티파밍, 카운터정글이라는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주는 스킬입니다.


AD코그모의 경우에는 상대의 이동 구간에 날려주시면 되고

AP코그모의 경우에는 맞추기만 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투사체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맞추기도 쉽습니다.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6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200/1500/1800, 범위: 200
AP코그모의 꽃. AP코그모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 그 자체. 툴팁에는 누락되어있지만 0.25의 AP계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P코그모는 계수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사거리를 이용합니다. 그래서 마관중심의 탬트리 구성이 효율적이구요.


AD코그모의 경우에는 라인전때 멀리있는 CS를 수급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을 주며

AP코그모의 경우에는 원거리 미니언을 한번에 정리하게 해주는 마법의 스킬입니다.

시작 아이탬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베인을 제외하면 라인전이 상당히 강력한 챔피언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도란방패를 1순위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베인처럼 라인전 견제가 어느정도 가능하다면 도란검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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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10패치를 기점으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가 너프되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힘못쓰면 후반을 볼 수 없는 현 메타에서 구인수는 필수적인 아이탬입니다. 여전히 갑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2코어까지 고정으로 가지만 3코어는 상황에 따라 맞춰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강력한 것만 따지면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이 압도적이지만 모든걸 코그모에게 올인하는 조합이 아닌이상 생존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고정 아이탬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가 너프되긴했지만 울며겨자먹기로 일단은 갑니다. 탬연구가 필요합니다.

선택아이탬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 코그모의 딜포텐을 극한으로 끌어올려주는 아이탬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코그모를 순간적으로 녹이거나 딜못하게 방해하는 챔피언들이 많다는 점 때문에 코그모가 쉽게 뭔가 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갈 수 있는 상황이면 무조건 가지만 생존력이 필요하다면 다른 아이탬으로 선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가게되면 3코어로 갑니다. AP챔피언들을 상대로 가기에 좋은 아이탬으로 누커가 아닌 AP딜러들을 상대로 갑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 
- 3코어로 가는 아이탬입니다. 암살자나 누커를 상대로 가기 좋은 아이탬입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 코그모를 한다면 거의 왠만하면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뚜벅이이며 도주기없는 코그모에게 CC기를 풀어줄 수 있는 아이탬의 존재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일단 원거리딜러라면 항상 선택의 여지를 두어야하는 아이탬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론 굉장히 회의적인 아이탬입니다. 코그모와 같이 한방에 딜을 쑤셔넣는 챔피언들의 경우. 그리고 생존기가 없는 챔피언의 경우 죽게되면 그 한타는 왠만하면 집니다. 계륵입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르블랑이나 말파이트와 같은 챔피언들을 상대로 갑니다. 스킬에 모두 AP계수가 있는 코그모의 특성상 충분히 선택가능한 아이탬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원거리 딜러에게 무한의 대검은 극후반에는 어찌되었든 가야하는 아이탬입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 극한의 생존과 카이팅을 원하는 경우 갑니다.

(쇼진의 창)
- 못갈껀없지만 너무비쌉니다. 초반에는 갖추기 힘들고 후반에가야 갖추게되는데 음.... 글쌔요. 몰락 구인수 루난 버서커 헤르메스..... 다음탬이 보통 가엔인데 이것까지 가야할정도로 싸움을 길게할 한타가 자주 나올지 모르겠네요

AP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를 기본으로 완성합니다. 신발은 마관신을 추천드립니다.
 모렐로의 효과가 변경되면서 더이상 모렐로는 적합한 아이템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AP 코그모의 경우 모렐로를 치감보단 쿨감과 마나회복때문에 갔었는데 그게 사라진이상 더이상은 빠르게 갖출 아이템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에비해 대천사는 기본 스텟이 전체적으로 버프를 받았고 심지어 마나까지 채워줍니다. 쿨감도 갖추고 있어서 코그모에겐 굉장히 적합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포킹이 가능한 챔피언은 선 루덴도 좋다고 생각하지만 코그모는 마나소모를 감당하는게 힘들어서 루덴을 추가로 가는 것은 고려해봄직하지만 선탬으로 갈만한 아이템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적어도 코그모에게는요.
 라일라이의 경우 가격은 그대로면서 주문력이 상승했기 때문에 더더욱 갈만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리안드리의 경우 마관이 삭제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체력퍼댐은 존재하고 전투시 최대 10%의 추가피해가 존재하기 때문에 변함없이 선택할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아이템을 셋팅한 다음 선택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탱커가 있을경우 왠만해선 가주는게 좋습니다. 코그모의 경우 E나 R모두 AP계수가 높은편이 아닙니다. 물론 적의 체력이 낮다면 생각보다 높은 계수를 가지지만 그건 낮은 경우이지 높은 경우에는 무용지물입니다. 따라서 마관의 중요도가 상당히 큰편이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할만 합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8.4패치에서 하위탬이 간단해지고 추가 주문력이 40%가되는 버프를 받으므로써 기본적으로 계수가 낮은 코그모에게도 충분히 갈만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스킬샷등에 자신이 있다면 빠르게 올려도 되고 그렇지 않다면 막템으로 가셔도 충분합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이동속도는 삭제되었지만 추가적으로 마나확보가 가능하고 쿨감 10%(고유지속효과는 대천사와 겹쳐서 발동안합니다)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E를 좀더 자주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포킹하는 챔피언이라면 굉장히 선호할만하다고 봅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즐겜 하이브리드 코그모를 하려는게 아니라면 가지 않습니다. 물론 W를 활용가능하다는 점과 주문력이 상당히 높다는 점에서는 매력적인 선택지로 보일 수 있겠습니다만 실상 까보면 쿨감은 오버쿨감을 유도하게되고 딜량 상승도 타 아이템에 비하여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선택의 이유가 없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는 왠만하면 가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코그모는 후반에 가면 갈수록 적 챔피언이 물지 못하는 포지션을 잡게되고 한타로 들어가더라도 적 챔피언이 점멸과 이동기를 동시에 사용하고도 추가적인 아이템을 활용하지 않는이상 접근이 불가능한 포지셔닝을 하게됩니다. 따라서 존야는 제드나 녹턴처럼 아무리 먼 거리라도 충분히 접근이 가능한 챔피언이 있고 이 챔피언이 나를 노렸을때 아군이 서포팅을 해주기 힘들어서 결국 자력으로 살아야하는 상황이라면 선택의 여지가 있습니다. 다만 그렇게 추천은 드리지 않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존야보다 더 코그모의 입장에서 활용하기 좋은 아이탬입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마관을 갖추는 것이 상당히 필요하고 적에 체력을 쉽게 회복하는 챔피언이 있어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를 활용하기 좋은 상황에는 가기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주문력도 높고 체력이 붙어있어 어느정도 생존력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는 점에서 생각보다 매력적인 아이템인건 맞습니다. 다만 이전처럼 필수적인 아이템은 아니며 선택의 여지로써만 존재합니다.




가장 추천하는 풀탬기준 탬은

탱커가 많을 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리안드리의 고통)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마관을 대거 채용하므로써 탱커에게 데미지를 더욱 쑤셔넣기 좋음.
- 딜러들에게도 트루뎀급으로 데미지를 가할 수 있음

탱커가 적거나 없을 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리안드리의 고통)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기본적인 마관을 챙겨 딜러들에게 위협적으로 딜링이 가능
- 루덴을 통한 추가적인 딜링 생산이 가능함
- 버프된 라바돈을 이용하여 다량의 주문력 확보가 가능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버프먹은 제드 상대가 아예 안됩니다. 라클로 존버도 이제는 안됩니다. 그림자 버프로 다이브를 좀 무리하게쳐도 안전하게 빠져나갈 수 있게 되어서 더더욱 힘들어졌습니다.
애쉬
사거리가 길고 견제력이 뛰어난데 같은 선몰왕이라 초반싸움도 꽤 준수하고 궁을통한 CC기나 꽤 괜찮은 철거능력. 같은 뚜벅이인것 빼고는 최악의 상대입니다.
알리스타
코그모가 유이하게 상대하기 어려운 탱서폿입니다. 최근 딜포터가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에따라 탱커, 유틸성 서폿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 단연 알리는 강력하며 코그모는 강력한 딜을 가졌지만 그 딜 자체를 감소시키는 궁극기를 가진데다가 코그모를 한타에서 아예 분리시켜버리는 CC기까지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정말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미드에 등장하는 럭스의 경우에는 Q만 맞지않으면 딱히 무서울건 없습니다.
순간적인 폭딜이 상당히 무서운 챔피언인 것은 사실이지만 라인클리어가 밀리는 이상 코그모입장에선 상당히 할만합니다.
이즈리얼
루덴을 가는 등으로 포킹하는 능력이나 이런건 확실히 좋아졌고 3코어 이후에는 EWQ로 챔피언하나 빈사상태로 만들기 굉장히 쉽습니다.
하지만 결국 한타페이즈에선 코그모의 딜링을 감당하기 힘듭니다. 특히 이는 라인전에서 더욱 부각되죠.
요즘 서폿들이 너무 아픕니다. 상대하기 다 힘듭니다.
미드
기본적으로 타워를 끼고 파밍위주로 한다. 가 전제입니다. 과도한 딜교시도는 코그모에게 최악의 상황을 연출시켜줍니다. 단 근접챔피언을 만날경우 초반견재를 통해 최대한 이기고 시작해야합니다. 상대가 폭딜챔피언일경우에도 역시 라인클리어에 집중해야합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
버프먹은 이후로 도발점멸만 없어졌지 다른 부분은 이전보다 낫습니다. 라인클리어 능력도 꽤 괜찮구요. 가장 중요한 갈리오의 도발을 끊을 스킬이 없습니다. 약세입니다.

Nocturne(녹턴)녹턴()
라인클리어능력도 어느정도 갖춘데다가 6랩이후 궁을통한 암살이 정말 무섭습니다. 게다가 코그모의 장점은 한타때 뒤에서 안전하게 딜링이 가능한건데 녹턴상대로는 그게 무효화되기 때문에 매우 어렵습니다. 존야를 꼭 가는게 좋습니다.

Neeko(니코)니코(★)
상대하기 정말 껄끄럽습니다. 같이 성장한다면 라인클리어 능력이 그렇게 큰 차이를 보여주지 않고 오히려 초반 견제 능력은 니코쪽이 더 강력합니다. 게다가 E스킬은 미니언을 2마리만 넘겨도 투사체 속도가 빨라지고 속박시간이 증가하기 때문에 뚜벅이인 코그모는 맞기 정말 쉽습니다. 게다가 강화E를 맞은 후 바로 니코가 궁극기를 사용하면 즉시 궁극기까지 맞으면서 풀히트가 되기 때문에 상당히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6랩이전에는 매우 쉽게 이기지만 그 이후에는 상당히 상대하기 힘듭니다. Q한방 맞으면 바로 죽음으로 귀결되는 데미지를 입기 때문이죠. 그나마 라인클리어 능력을 가지고 버티는건 가능하지만 애초에 돌진기있는 챔피언 상대로 미드 코그모는 미친짓입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리워크된 라이즈의 경우에는 생각보다 힘듭니다. 라이즈가 라인클리어 능력이 코그모에게 심각하게 밀린다는 느낌도 아니고 딜포텐도 준수합니다. 다만 6랩이 찍히면 라인클리어 능력은 미세하게 앞서니 타워에 쑤셔넣어놔야 좀 편합니다.

Lux(럭스)럭스()
라인푸쉬력에서 럭스가 압도적으로 딸립니다. 이 라인푸쉬력이 딸리면서 럭스는 라인클리어에만 급급해져서 정작 로밍을 다니거나 하는게 불가능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럭스의 풀콤보는 물론 언제나 위협적이지만 아무런 제약없이 코그모처럼 장거리에서 스킬을 쓰는 챔피언이 럭스의 Q를 맞을 정도의 피지컬이라면 미드를 하면 안되겠죠.

Lulu(룰루)룰루(★)
서로 못땁니다. 룰루는 코그모를 원콤낼 딜량이 나오지 않으며 코그모역시 룰루를 때려잡을 딜량이 나오지 않습니다. 서포팅형 미드라이너이기 때문에 상대하기 정말 쉽습니다. 라인푸쉬력에서 룰루가 밀리는 편이기 때문이죠. 다만 EQ라는 노양심딜교와 갱호응이 매우 좋은점때문에 상대하기 꺼림칙합니다. 챔피언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LeBlanc(르블랑)르블랑(★)
사람들의 숙련도가 올라감에 따라 점점더 어려운픽이 되었습니다. 특히 WRW의 경우에는 자신이 이동하는게 그대로라 WRWQE할때 E가 터지면 코그모도 같이 터집니다. 생각보다 강력한 상대가 되었으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Riven(리븐)리븐(★~)
생각보다 쉬워보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 숙련도에따라 극과극을 달하는 상대입니다. 상대 숙련도가 낮으면 E깔면 허우적대다가 W킨 코그모에게 일방적으로 딜교를 당하지만 잘하는 리븐의 경우 적당한 타이밍에 들어와서 코그모를 폭사시키고 빠집니다. 직접 상대해보고 잘한다면 파밍을 못한다면 어느정도의 딜교를 하시면됩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라인전단계에서 크게 힘들진 않습니다. Q너프 이후 라인푸쉬능력이 줄었으니까요. 다만 갱호응이 너무 좋은게 문젭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
말자하가 별 4개인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로는 라인푸쉬력이 절대로 코그모에게 밀리지 않으며 둘째로는 갱호응이 심각한 수준으로 강력합니다. 후반가면 갈수록 말자하 궁사거리가 코그모에게 닿을수 없는 거리에서 딜을 하기 때문에 무섭지는 않지만 말자하를 라인전에서 상대할경우 갱온걸 보고도 말자하 궁때문에 죽어야하는 상황이 많이 연출되더라구요. 정말 귀찮은 챔피언입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6랩이후 궁을 통한 원콤이 강력하지만 그것빼면 사실 시체입니다. 그것만 보고 픽하는 챔피언이기도 하구요. 라인전을 말려놔야 먼저 6랩을찍어 싸움을 회피할수있습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모르가나가 잘 나오지는 않지만 나올경우 코그모는 생각보다 고전합니다. 모르가나의 경우 W가 3랩이 되면 원거리미니언이 한번에 정리가 되기 때문에 코그모 입장에서는 라인클리어가 확실해지지 않은때부터 라인에서 밀립니다. 게다가 모르가나의 엄청난 지속시간의 속박은 한번 걸리면 훅갈수도있지만 갱이 오면 폭파당하기때문에 정말 힘든상대입니다.
6랩 이전에는 생각보다 고통받을 확률이 커요. 안나오는게 다행인수준

Veigar(베이가)베이가()
코그모는 베이가와 필연적으로 같이 성장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베이가는 그러한 상황에서 굉장한 성능을 발휘하는 챔피언이죠. 심지어 베이가가 마음먹고 딜교를 시도하고 콤보를 때리려고할 경우 잘못하면 순식간에 당합니다. 라인전 상대하기 쉬운데? 하다가 훅갑니다.

Vel'Koz(벨코즈)벨코즈(★)
라인클리어능력이 생각보다 약한편에 속합니다만 고각도Q를 지속적으로 맞을경우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그것만빼면 상대하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Brand(브랜드)브랜드(★)
조건부로 폭딜을 넣는 챔피언인데 코그모는 그걸 회피할 수단이 많아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이건 라인전 한정으로 한타때 궁이 붙는순간 한틱딜만으로도 순식간에 피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라인전은 괜찮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애매합니다. 블라디는 라인클리어 능력이 취약하고 따라서 강제적으로 라인을 받아먹는 입장이 됩니다. 문제는 그렇게 라인전은 잘풀렸는데 한타페이즈에서 블라디나 미쳐 날뛰면 코그모는 그걸 억제할 수단이 전혀 없습니다. 물론 초반에 포킹으로 체력을 빼놓는 방법도 있지만 블라디의 유지력은 세계 제일이죠.

Viktor(빅토르)빅토르(★)
빅토르 W 진화가 변경된 이후 조금 입장이 달라졌습니다. E로 서로 라인클리어를 하는건 좋은데 몇번 본 W를 두번째로 강화하는 걸 보니까 갱호응 면에서 괜찮더군요. 물론 그것만 조심하면 될것같습니다.

Syndra(신드라)신드라(★)
극악의 상성입니다. 신드라는 죽어도 못이겨요. 후반가면 갈수록 코그모가 더 낫기도 하지만 라인전에서 신드라를 만나는건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신드라가 QE를 쓰면 라인전에서 스턴을 안맞기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QE에 맞는순간 WQRQ에 순삭당해요. 타워를 끼고 파밍해도 신드라는 충분히 킬각을 낼수있습니다. 신드라가 나왔는데 선픽으로 코그모를 했다면 포기하세요. 닷지를 추천드립니다.

Ahri(아리)아리(★)
의외로 거슬립니다. 라인클리어 능력이 강하다거나 딜교가 노양심이라거나 이런게 아니라 타워를 끼고있어도 6랩때 궁으로 날라오는걸 피하기 정말 힘들어요. 바로 유체화키고 무빙으로 매혹피해야지 안그러면 최소 귀환 최대 사망입니다.
라인전을 못할만큼은 아니고 궁이후 매혹만 조심하면 순삭당하는것도 아니지만 상대하기 껄끄럽습니다.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아우렐리온 솔(★)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라인클리어위주로 플레이를 하면 솔입장에선 할게없어요. 다만 가끔씩 솔하시는 분들이 라인 밀려도 그냥 로밍으로 풀어버리는 플레이를 하기도 하는데 그럴경우가 정말 귀찮습니다. 분명 CS는 이기고 있는데 다른라인이 터져버리는 상황이 간혹 연출되요. 와딩잘하시고 솔위치 계속 파악해주셔야 합니다. 라인전만 넘기면 정말 쉬워요

Azir(아지르)아지르()
라인전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아지르의 Q가 조금 길었을때는 상대하기 조금 어려웠지만 플레이 스타일이 바뀐 다음부터 라인전에서 아무리 Q를 날려도 코그모에게 맞추기 힘들어졌습니다. 물론 극초반에는 코그모역시 라인클리어가 안되서 힘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아지르의 포킹능력보다 코그모의 포킹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생각보다 상대하기 편합니다.

Akali(아칼리)아칼리()
리메이크 되면서 악몽같은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논타겟스킬이 핵심딜이기 때문에 장막안에 숨어도 딜자체를 넣을 수는 있다는 거지만 왠만하면 아칼리 궁 돌아올때마다 1데스입니다.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신드라가 원거리 챔피언중 카운터라면 아트록스는 근거리 챔피언중 카운터입니다. 너프이후 라인클리어는 밀리지 않지만 한타능력도 조금 밀리며 솔킬도 밥먹듯이 당하고 성장력도 부족합니다. 밴하던지 닷지하세요.

Annie(애니)애니()
라인클리어가 좋은것도 아니고 한타때 코그모를 물수있고 이런건 아닌데 풀피에도 애니 풀콤보에 순삭당하는 그림이 자주 연출됩니다. 그것만 조심하면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애니비아 상대로 갱한번만 당하면 이후부턴 고통의 시작입니다. 2랩에는 유리하지만 3랩부턴 살짝 불리합니다.

Yasuo(야스오)야이언스야스오(★)
어렵지는 않습니다. 절대로 1:1싸움을 할 일이 없으니까요. 문제는 그겁니다. W......
코그모가 라인을 밀려고 E를 썼는데 거따가 W를 써서 막혀버리면 눈물이납니다. 문제는 그게 너무거슬려요. 코그모입장에서 E가 막혀버리면 라인클리어하는데 정말 많은 자원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물론 솔킬당한 염려는 없습니다.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생각보다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QW를 통한 딜교가 생각보다 강력하고 대처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반피라면 오리아나의 QWR의 폭딜에 죽을수도 있어서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라인클리어가 느린것도 아니라서 더더욱 껄끄러운 상대에 속합니다.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이렐리아는 기본적으로 원거리 뚜벅이 챔피언 상대로 강합니다. 특히 CC기가 약하거나 없다면 더더욱요. 특히 대 AP전에서 선 마최를 가게된 이후로 이렐리아는 항상 까다로운 상대였습니다.

Zed(제드)제드()
라클해서 존버한다. 라는게 이제는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자체적인 딜도 강력해졌고 그림자 버프로 무리해보이는 다이브도 안전하게 빠져나갈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아졌습니다.

Xerath(제라스)제라스(★)
빅토르와 똑같은 맥락입니다만 바루스처럼 일방적으로 딜교를 당하기 쉽습니다. 어려운편이지만 궁저격만 잘피하면 솔킬은 안납니다.

Jayce(제이스)제이스(★)
포킹이 딸리는것도 아니고 라인전도 무난한편에 속하며 최근 탬트리때문에 암살자보다 더 암살자같습니다. 정말 상대하기 힘듭니다. 진짜 열심히 사려야되는데 사리면서 포킹맞으면 쭉쭉달아요.

Zoe(조이)조이(★) / 중반이후(★)
라인전만 본다면 굉장히 쉽습니다. 조이는 코그모급의 라인푸쉬력을 가지기 매우 힘든 챔피언이며 라인푸쉬의 주도권을 가지는 코그모 쪽이 조금 더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이는 그걸 위한 챔피언이 아니라는게 문제죠. 코그모의 최고장점은 상대 딜러를 매우 쉽게 노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조이 역시 코그모를 노리기 정말 쉽습니다. 게다가 E스킬을 적중시킨 조이가 Q까지 히트시키면 바로 귀환을 해야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정말 힘듭니다.

Ziggs(직스)직스(★)
빅토르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다만 직스의 궁극기를 통한 로밍능력이 관건입니다. 와딩을 잘해주셔야합니다.

Karma(카르마)카르마()
라인클리어도 강력한편에 킬을 내기도 쉽지않고 갱을불러도 따기 힘듭니다. 다만 솔킬을 안따이려고 작정하면 솔킬을 따이지는 않습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Q선마 유성카시가 식으면서 이전처럼 상대적으로 할만한 픽이 되었습니다.

Kassadin(카사딘)카사딘()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민한 발놀림 룬을 든 카사딘은 생각보다 라인전을 잘버티고 코그모가 감당하기 힘듭니다. 캐리력을 막기 힘들다는게 큰 단점입니다.

Karthus(카서스)카서스(★)
맞파밍구도가 지속됩니다. 다만 선공권이 카서스에게 있으며 궁을 통한 지원이 가능하단 점때문에 상대적으로 불리한편에 속합니다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진짜 적 플레이어의 수준에 따라 천차만별을 달합니다. 할만하기도 하고 일방적으로 털리기도 하고 솔킬을 따기도 하고 솔킬을 따이기도하고....... 진짜 겪어보고 대처하는게 유일한 답같아요.

Kayle(케일)케일()
상대하기 생각보다 힘듭니다. 라인클리어가 초반부터 좋은편에 속하는 케일이기 때문에 초반에 CS를 놓치기 쉽습니다. 솔킬은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이구요. 다만 초반 케일의 경우 갱 회피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갱을 적극적으로 부르면 충분히 6랩전에 말리는게 '가능은 합니다' 이론적으론요. 현실적으론 매우 힘드니 역시 파밍체재가 편합니다

Corki(코르키)코르키(★)
AD코그모라면 모를까 AP코그모라면 코르키를 상대하기 매우 쉽습니다. 코르키도 6랩때 조건부로 원거리 미니언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코그모는 확정입니다. 코르키한테 라인전을 꿀릴건 없어요. 다만 미사일을 들고온다면 이야기가 살짝 달라집니다. 코르키의 W사거리는 심각할 수준으로 길어지기 때문에 폭딜에 순삭당할 위험도 있고 로밍력도 상당해집니다. 다만 그런 상황이 아닐경우 코르키가 코그모를 이기긴 힘듭니다.

Talon(탈론)탈론()
라인전만 본다면 탈론은 아주 쉬운 상대에 속합니다. 그 어떤 스킬도 코그모의 사거리에 닿지 않으며 6랩이전에는 코그모를 이길 딜도 나오지 않고 1랩 W를 찍고 견재할경우 오히려 탈론이 눈물흘리며 숨어지내게 됩니다. 다만 로밍체크를 자주해줘야하고 한타페이즈때 순삭당할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리메이크가 되었음에도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면 딱하나에요 ER만으로 라인을 클리어할경우 탈론은 절대로 붙지 못합니다. Q의 사거리가 550이기 때문에 일반 평타로 라인을 먹는중인 코그모는 쉽게 노출되겠지만요. 상대법만 알면 대처하기 쉬워졌습니다. 다만 난이도를 높인이유는 패시브가 터질경우 코그모가 왠만해선 죽기 때문이고 궁쓰고 근접해서 Q쓰고 딜교하기 시작하면 매우 힘들어집니다. 특히 탈론의 E와 더불어서요. 라인전에서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페(★)
탬이 나오기 전까지는 코그모의 라인클리어능력을 절대로 따라가지 못하며 솔킬내기도 매우 힘듭니다. 다만 로밍으로 풀어가는 트페의 방식을 따라가기는 코그모 역시 힘들기 때문에 라인을 계속 밀어주며 압박해줘야합니다. 로밍갈 기회만 주지않는다면 압살할수있습니다.

Fizz(피즈)피즈()
이전에 패시브에 버프를 받은 이후 딜도 꽤 안들어가는데 다이브당하기도 쉬운 기묘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하이머딩거()
초반 라인푸쉬력을 감당을 못합니다 코그모가. 원래 안티성장형 챔피언이기도 하지만..... 6랩만찍으면 좀 쉽게 포탑제거가 가능해서 편해지지만 그전에 CS먹기가 정말 힘듭니다

원딜

원딜의 경우에는 아군조합 적군조합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모든 조합을 다루는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딜챔피언을 공략하고 그중에서 그 원딜이 같이 대려오면 매우 어려운 서포터(B)와 같이하면 상대하기 좋은 아군 서포터(G)를 적어드리겠습니다.

Draven(드레이븐)드레이븐(★~★)
상대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초반부터 딜량도 쌔고 1:1상대로 이기기도 힘들고.... 아군 서폿을 믿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만 만약 아군이 유틸형이라면......

Nami(나미)Leona(레오나)Braum(브라움)
Braum(브라움)Thresh(쓰레쉬)Tahm Kench(탐 켄치)

Lucian(루시안)루시안()
생각보다 힘이 많이 빠졌습니다. 여전히 라인전은 무서우나 루시안은 라인전에서 흥하지 못하면 망하는것이나 다름없지만 코그모는 라인전이 좀 힘들어도 상관이 없을 정도로 후반 캐리력이 압도적입니다.

Nami(나미)Leona(레오나)Braum(브라움)
Braum(브라움)Karma(카르마)Tahm Kench(탐 켄치)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춘()
미스포춘의 탬트리가 다시 이전의 방관으로 가면서 어렵다면 어려워졌습니다. Q2타만 맞지 맙시다. 물론 ER로 인한 폭사도 주의해야 겠지만요.

Morgana(모르가나)Bard(바드)Sona(소나)
Braum(브라움)Nami(나미)Soraka(소라카)

Varus(바루스)바루스()
바루스가 공격력과 마나재생에 버프를 받은 이후로 상당히 까다로워진 상태입니다. 견제력도 뛰어나고 애초에 라인전 자체도 준수한 챔피언이기 때문이죠.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Alistar(알리스타)
Tahm Kench(탐 켄치)Taric(타릭)Zilean(질리언)

Vayne(베인)베인(~)
상대의 실력에 따라 극을 달리합니다. 일방적으로 딜교를 할수있는 상대지만 꾸준한 베인의 Q평을 계속 맞으면서 생각보다 어려워질수도 있습니다. 다만 확실한건 그 어느 구간에서도 맞싸움은 왠만하면 집니다. 나는 파밍하고 서폿은 견제해주는 플레이가 가장 좋습니다. 
최근에는 후반가면 지는 상황이 됬습니다. 개인적으론 루시안보다 이녀석이 더 무섭습니다. 밴합시다.

Alistar(알리스타)Taric(타릭)Thresh(쓰레쉬)
Annie(애니)Zyra(자이라)Karma(카르마)

Sivir(시비르)시비르(★)
한때는 메타에서 정점을 찍었던 챔피언이지만 여러 너프를 먹은 이후로는 상당히 할만해졌습니다. 시비르의 핵심은 강력한 라인클리어 능력을 활용한 푸쉬 혹은 수성인데 라인전 단계에서는 이게 효과를 보기 어려워졌거든요. 사거리도 W안키면 비슷하고 키면 더 기니 좀 더 편합니다.

Zyra(자이라)Sona(소나)Yummi(유미)
Soraka(소라카)Zyra(자이라)Karma(카르마)

Ashe(애쉬)애쉬(★)
최악의 상성입니다. 사거리가 그 어려운 바루스보다 긴데 기본적으로 슬로우가 달려 뚜벅이에겐 쥐약이고 심지어 스턴도 있습니다. 선 몰왕으로 라인유지력도 준수하고 견제력도 뛰어나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 애쉬는 코그모에게 너무나도 큰 산입니다. 뛰어난 견재력으로 애쉬가 코그모를 못건들게 하는 서폿이 중요한데 그런 서폿들이 그랩폿에게 너무 취약한게 문제입니다. 아예 맞그랩으로 상대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Nautilus(노틸러스)Pyke(파이크)
Zyra(자이라)Karma(카르마)Blitzcrank(블리츠크랭크)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라인전 능력은 여전히 약하고 맞딜도 코그모가 유리합니다. 다만 이즈리얼의 3코어 타이밍에 스킬콤보 한번에 즉사 내지는 빈사상태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Leona(레오나)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
Nami(나미)Thresh(쓰레쉬)Taric(타릭)

Xayah(자야)자야(★)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맞싸움도 자야의 E스킬의 폭딜때문에 생각보다 싸움이 힘들고 W때문에 1:1싸움도 굉장히 강력하며 궁이 딜링을 한번 넘긴다는 점에서 매우 안정적입니다. 특히 라칸과 함께라면 시너지가 배가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틸형 서폿을 대리고 같이 후반가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코그모가 더 쌥니다.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Rakan(라칸)
Nami(나미)Sona(소나)Braum(브라움)

Jhin(진)진()
적 서폿빨을 많이 탑니다. 적 서폿에 따라서 진을 상대하기 쉽냐 어렵냐가 결정되죠. 특히 제라스와 함께하는 진이라면......

Leona(레오나)Thresh(쓰레쉬)Rakan(라칸)
Soraka(소라카)Braum(브라움)Alistar(알리스타)

Jinx(징크스)징크스(★~)
극히 어려울수도 정말 쉬울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맞딜에서 꿀리는것도 아니고 Q로 사정거리를 늘려도 마나소모가 있기 때문에 계속되는 견재를 하는건 힘들거든요. 즉, 상대의 조합과 아군의 조합, 그리고 정글러에 따라 극히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물론 견재형 서포터가 적팀에 있다면 매우 힘듭니다만 그보다 더 어려운건 CC연계가 쉬운 챔피언입니다. 레오나, 알리스타, 블리츠크랭크처럼 말이죠. 물론 공격적인 딜서폿도 무섭지만 그런 딜서폿은 징크스의 딜을 무마하는게 가능한 똑같은 강력한 서폿을 뽑는것으로 가능하지만 CC연계가 강력하면서 폭딜이 되는 위 챔피언들은 코그모입장에선 답도 없거든요. 게다가 일방적인 이니시까지 가능하다보니...... 딜서폿과 함께해서 징크스를 무용지물로 만드는게 베스트이긴합니다만 상대 조합에 따라 수비적인 서폿도 좋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
Zyra(자이라)Karma(카르마)Thresh(쓰레쉬)

Kai’Sa(카이사)카이사(★~)
정말 서폿빨을 많이타는 상대입니다.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카이사는 라인전을 압살하거나 유리하게 가져가는게 목적인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성장을 도모하는 상태가 되고 이럴경우 후반에 아군 팀원에 많이 기대게 됩니다. 라인전 상성은 코그모가 불리하지않습니다. 후반 캐리력도 불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 서폿이던 뭐던 뒷라인에있던 코그모가 카이사의 궁극기에 의해 맞게 된다면 그때는 장담하기 힘듭니다.

라인전이 어려운 상대라기보단 두 챔피언을 픽하는 목적(적절한 라인전 + 강력한 캐리력)이 같기 때문에 유불리를 따지기 힘든 챔피언입니다. 물론 베인이나 트위치도 후반캐리력을 보고 뽑는 픽은 맞지만 트위치는 라인전을 압살하는게 가능하고 베인은 사거리로 극복하는게 가능합니다. 그에비해 카이사는 사거리는 짧지만 궁극기를 통해 뒷라인으로 순식간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때문에 팀빨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다만 최근 무라마나 카이사가 유행하면서 상당히 귀찮아졌습니다. 빠른 Q진화로 라인클리어도 준수하고 맞딜능력도 좋아져서......

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Rakan(라칸)
Alistar(알리스타)Leona(레오나)Lulu(룰루)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최근에 버프를 받기는 했지만 여전히 상대할만한 적인건 여전합니다.

Rakan(라칸)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
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견제력을 못이깁니다. 궁딜날리는것도 은근 아파졌습니다....

B 전부
Soraka(소라카)Braum(브라움)Alistar(알리스타)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진과 비슷하게 적 서폿빨을 굉장히 많이 탑니다. 상대가 강제적으로 싸우기에 좋은 챔피언들. 쓰레쉬, 블리츠, 노틸러스와 같은 경우에는 끌리면 잘못하면 죽는 상황이 빈번하지만 그렇지 않은 서포터와 함께라면 생각보다 그럴일이 적습니다.

Zyra(자이라)Janna(잔나)Karma(카르마)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Nautilus(노틸러스)

Twitch(트위치)트위치()
트위치의 경우 라인전이 강력한편에 속하는 챔피언은 아닙니다만 막상 한타페이지에서 나오는 무지막지한 딜을 버텨내기 매우 힘듭니다. 정말 강력해요. 하지만 라인전은 강제로 싸움거는 챔피언이 아닌이상 상대하기 쉽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Leona(레오나)

Bard(바드)Thresh(쓰레쉬)Tahm Kench(탐 켄치)

서폿

이번에 코그모의 패치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서폿관련 코멘트를 추가합니다. 상대 적 조합에 따라 달라지지만 베인이 약한 라인전을 보완하기위해 공격형 서폿을 기용하려 하는것과 비슷하게 코그모도 똑같이 적용이 가능하지만 코그모는 베인과 달리 도주등에 취약해서 공수전환이 좋은 서포터가 어울립니다. 아군일때/적일때 로 추천도 적어드리겠습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 ★/
 최근 조금씩 나오고있는 갈리오 서폿입니다. 자체 데미지도 괜찮고 CC기도 있긴한데 아군일때는 뭔가 애매합니다. 몇번 플레이해본 결과 갈리오의 딜 + 원딜딜로 한번에 녹이는것이 장점인 픽인데 코그모는 그게 안됩니다. 문제는 상대일때는 돌진기 + CC가 다있다는 점이 상당히 거슬립니다. 상대 원딜과 1:1상황인줄 알았더니 갑자기 날라오거나 다른라인으로 날라가는 등의 일도 비일비재하구요.
 도발 점멸이 삭제된 이후로는 거의 안나오다가 딜적으로 버프가 되니 다시 나오는게 어찌되었든 CC기가 있고 마뎀쉴드때문에 W스킬의 데미지가 깎이고 시작한다는 점은 큰 까다로움으로 다가옵니다.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
 가끔씩 나옵니다. 특히 알리스타 카운터로요. 일단 어떤 상황이던 최악입니다. 원딜지키는게 아예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하고 막상 상대로 만나면 토스당할 위험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상당히 거슬립니다. 왠만하면 탱을가지만 가끔 AP가는 그라가스 만나면 하...... 은근 아픕니다.

Nami(나미)나미 ★/
공수전환이 능하며 혼자서도 딜교가 가능한 서포터에 속하기 때문에 코그모와 함께하기도 매우좋지만 반대로 상대하기도 쉽지 않은 원딜에 속합니다. 특히 천둥군주를 든 적 나미는 초반에는 코그모의 딜을 압살하는 딜을 내기도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
아군일때는 CC기가 많고 코그모를 지켜주기에 좋은 챔피언으로 보이지만 힐같은 코그모의 유지력을 향상시켜주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살짝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상대로 만났을때 이만한 지옥이 없습니다. 레오나를 능가하는 CC기 때문에 노틸러스 Q에 걸리는 순간 적의 원딜이 누구던 왠만하면 회색화면을 봐야합니다.

Neeko(니코)니코 ★/
아군으로는 애매합니다. 그렇게 코그모에게 도움줄 것이 딱히 없습니다. 하지만 적일때는 상당히 거슬리는게 궁극기를 사용하면 점멸안쓰면 왠만하면 맞고 적의 강력한 견제나 E스킬에도 꼼짝없이 노출되기 너무 쉽습니다.

Rakan(라칸)라칸 ★/
적당한 2회의 쉴드와 힐 그리고 CC기를 갖췄습니다. 빠른 이니시가 너프먹은 이후로 역이니시나 아군을 지키는 용도로도 매우 좋은 챔피언입니다. 

Lux(럭스)럭스 /
W의 너프 이후로 보기 힘듭니다. W선마를 통한 쉴드보다는 아예 딜로가는 경우가 많으니 Q만 피해주면됩니다.

Leona(레오나)레오나 ★/
경우에 따라선 알리보다 더 짜증나는 서포터가 되었습니다. 후반 Q쿨은 증가지만 초반 Q쿨은 매우 많이 감소되어 초반 맞다이때 상당히 밀립니다. 햇빛의 지속시간은 짧아졌지만 그대신 데미지가 증가했죠. 아군일 때도 좋지만 적으로 만난다면 아무힘도 못쓰게 됩니다.

Lulu(룰루)룰루 ★/
미드에서는 룰루를 쉽게 상대할수 있지만 바텀에선 아닙니다. 아군일경우 살려줄수 있는 스킬이 두가지(E,R)나 있고 W를 통한 이속및 공속증가나 코그모를 무는 적딜러를 무력화시켜줄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강력한 스킬 깡딜때문에 아군일때 매우 좋습니다만. 아군일때 좋으면 적일때는 안좋은법입니다. 모든게 역으로 돌아옵니다. 적도 못잡게하고 딜도 못넣게하고 딜교는 일방적이고.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말파이트가 아군이라면 끝까지 두들겨 맞다가 라인전 끝납니다. Q를 통한 일방적 딜교말곤 볼게 없는 챔피언이고 6랩이 궁이 있고 궁딜이 상당하다고 하더라도 코그모의 딜을 합쳐도 적딜러를 잡는게 불가능합니다. 코그모는 강력하지 않고 폭딜도 아니거든요. 이는 상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방적으로 Q로 딜교를 당하긴 하겠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적 원딜이 폭딜(루시안, 코르키 등)을 보유했다면 6랩이후 말파이트 궁쿨마다 집가야될수도 있습니다. 적 원딜조합에따라 상황이 극명하게 갈립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
아군일때는 좋습니다. 코그모가 헤르메스를 가는 이유는 강력한 CC기를 풀기위해서입니다. 그런것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요. 하지만 모르가나가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매우 편해요. 모르가나의 숙련도에 따라서는 헤르메스를 넘기고 다른탬을 가도 될정도입니다. 게다가 부족한 라인클리어를 보충해줄수있고 강력한 CC기를 보유하고 있어서 좋습니다. 상대일때는 Q에만 안맞으면 괜찮지만 그 느린 투사체 속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잘맞기 때문에 맞으면 훅갈수도 있습니다.

Bard(바드)바드 ★~★/★~
바드의 실력에 따라 극명하게 갈립니다 적이던 아군이던. 일방적인 딜교를 하면서 회복을 꾸준히 시켜주고 궁을 통한 슈퍼세이브도 가능하고 Q를 통한 스턴으로 딜을 끊는게 가능해요. 하지만 그게 안되는 바드유저가 상당합니다. 고티어에 갈수록 믿을만하지만 음......ㅠㅠ

Vel'Koz(벨코즈)벨코즈 /
매우 어려운편에 속합니다. 깡딜이 너무 쌘데다가 6랩싸움때는 벨코즈 궁을 끊지못하면 왠만하면 풀타를 다맞아야되서 아픕니다. 아군일때도 딜이 쌔니 좋다고 볼수있지만 한타때 지켜주는게 불가능해서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Braum(브라움)브라움 ★/
은근 거슬립니다. 뇌진탕 펀치자체도 굉장히 상대하기 힘들지만 E때문에 한타때 생각보다 딜이 많이 감소당합니다. 트위치가 브라움서폿을 상대하기 귀찮은 이유와 비슷해요. 물론 아군일때는 투사체스킬을 막아준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코그모지키기 조합에서 상당히 많이 나오는 서폿중 하나입니다.

Brand(브랜드)브랜드 ★/
CC기도 있고 딜량도 좋고 광역으로 딜도 들어가고 여러모로 괜찮은 서폿임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적일때도 마찬가지고 일부 챔피언과함께라면 답도없는 광역폭딜로 코그모를 폭파시킵니다. 게다가 뚜벅이라 QE콤보에 맞으면 쉽게 스턴당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
블리츠크랭크가 끌었을때 코그모딜로 잡기는 힘들지만 적 블리츠가 끌면...... 펑!
모든 원딜이 그렇지만 아군이면 꺼림칙하고 적군이면 극혐스럽습니다.

Sion(사이온)사이온 ★/
솔직히 너무 애매하더라구요. 싸움걸기 좋고 그런건 알겠는데 코그모한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적이면 쉬워요. 체력퍼댐있는 W때문에 살살녹습니다.

Sona(소나)소나 ★/
생각보다 딜도쌔고 CC기도 괜찮고 힐에 이속증가도 있어서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상대일때는 그게 2배로 다가와서 더 아프고 잡기도 힘듭니다. 물론 그랩폿이 주류인 지금은 별로입니다.

Soraka(소라카)소라카 ★/
요즘 소라카가 겁나 쌥니다. 예전처럼 만만한 상대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몇안남은 만만한 서포터가 사라지면서 코그모가 상대하기 쉬운 서포터는 사라졌습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 ★/
아군으로 있을때는 애매합니다. 전처럼 라인전이 좋은것도 아니고 생존이나 이런 측면에서는 도움이 되는건 사실이지만 차라리 딜서폿이 나은것같기도 하고..... 뭐랄까. 좋기는 좋은데 확실히 더 좋은게 있는 그런느낌이죠. 상대일때는 그랩류 서폿이라서 당연하게도 힘듭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
코그모와 정말 잘 어울리는 서포터임과 동시에 코그모의 슈퍼하드카운터입니다. 코그모를 순식간에 전장에서 이탈하게 만들수 있으면서도 반대로 코그모를 프리딜하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패시브때문에 라인유지력도 좋은편이며 다이브도 가능하는 등 팔방미인입니다.

Yummi(유미)유미 ★/★ (적이 시비르일 경우 ★)
코그모와의 조합은 좋지 않습니다. 코그모는 기본적으로 라인클리어 능력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 유틸서포터들과 궁합이 좋습니다. 하지만 유미는 이에 해당되지 않죠. Q견제가 나쁘지는 않고 궁극기로 적이 코그모를 녹이려할때 방지해 줄 수 있다고는 하나 애초에 코그모가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줄 수 없는 챔피언입니다. 상대일때는 반대로 뚜벅이인 코그모이기 때문에 Q견제에 쉽게 당하고 딜링하려는 타이밍을 궁극기로 끊어줄 수 있죠.
특히 이는 시비르와 함께할때 극에 달합니다. 시비르는 라인클리어 능력이 매우 뛰어나 유미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어 장점만 사실상 남기 때문입니다.

Zyra(자이라)자이라 /
7.3패치 이후 몇번 경험해보니까 많이 쉬워졌습니다. Q나 E를 안맞으면 절대로 저를 때리지 않습니다. 정말 상대하기 쉬워진 픽으로 전락했습니다. 그래도 아군일때는 코그모의 초반딜량을 커버해준다는점때문에 조금 높게 쳐줍니다.

Janna(잔나)잔나 ★/
아군을 지키는데 탁월한 잔나이기 때문에 케어가 필요한 코그모에겐 아주 잘맞는편에 속합니다. 딜링에도 도움되구요. 적일때는 마땅한 견재기가 없어서 쉽긴합니다만 루시안같은 인파이터와 함께할때는 조금 무섭습니다.

Zilean(질리언)질리언 ★~★/★~
질리언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Q맞추는 질리언, 못맞추는 질리언. 맞추는 질리언이면 어렵지만 못맞춘다면...... 물론 슬로우나 부활이 있습니다만 그것도 재대로 못쓰면 무용지물이라 손많이탑니다 생각보다.

Karma(카르마)카르마 ★/
9.12패치로 카르마가 버프되면서 적과 아군 가리지않고 좋은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아군일때는 강력한 라인클리어 및 쉴드, 딜링능력으로 코그모를 상당히 편하게 만들어주지만 적일때는 이게 역으로 돌아오죠. 럭스와함께 지금 메타에서 가장 잘맞는 서포터입니다. 

Taric(타릭)타릭 ★~★/
무적도 무적인데 생각보다 E가 애매하더라구요. 잘맞추면 굉장히 편합니다만 보통 E를 못맞추면 궁타이밍도 못맞추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숙련도가 많이 갈리네요. 반대로 뚜벅이이기 때문에 타릭의 E를 잘맞아서 힘듭니다.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
탐켄치의 먹기가 정말 짜증납니다. 아군일때는 마치 야동볼때 누르는 알트 F4처럼 구세주가 되지만 적군일때는 안그대로 뚜벅이인 코그모를 먹어버리는 바람에 진짜 지겹습니다. 게다가 아군일때는 잘못먹으면 오히려 딜로스가생기기 때문에 더 힘들어요.

Pyke(파이크)파이크 ★/
9.21패치에 너프가 예정되어는 있으나 그 전까지는 너프전 최강의 서포터급이라고 보는게 합당한 수준같습니다. 특히 코그모의 성장력을 뻠삥해주는게 가능하다라는 것 하나만으로도 가치는 충분하죠.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다르지만 지키는것도 어느정도 가능하니까요.
프리시즌 코멘트리

프리시즌입니다.


일단 코그모에게 좋은 소식은 딱히 없습니다.

룰루가 버프먹으면서 승률이 높아지기는 했지만 큰 의미는 없었어요.


반대로 말하면 룰루와 함께하지 못하는 코그모에겐 큰 변화가 없다는 소리였으니까요.


그나마 유의미한 변화라고는 정복자 하나뿐이네요. 방관탬을 가는 챔피언도 아니라서.


정복자...... 연구의 가치는 충분합니다.

코그모입장에서 정밀 핵심룬들을 생각해보면

집중공격은 라인전 단계에서는 쓸만한데 코그모라는 챔피언에게 맞는다고 보기는 어렵고

치명적속도는 뭐 다 좋지만 마음대로 못터뜨린다는게 정말크죠. 한타대치구도때 아무것도 못하니까요.

기민한 발놀림은 선몰왕가는 입장에서도 애매하지만 글쌔요..... 딱히 효율적이라고는....

정복자는 딜포텐은 치속보단 낮지만 유지력을 얻을 수 있고 마음대로 터뜨릴 수도 있습니다.

장점은 충분하니 연구를 계속 해볼 가치는 있어보입니다. 통계도 확인해보구요.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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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한 고생이고 짧은 시간일지 모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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