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1명
98% (50표)
0% (0표)
2% (1표)
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Mordekaiser, The Iron Revenant
0
0
0
50/51
시즌11 모데카이저 가이드

- Mid소라카(2021-02-04, 조회수: 690113)

모데카이저는 흔히 국밥챔프라 일컬어지는 챔프인데,  가장 큰 특징은 카운터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라인전 승리 여부와 관계없이 한타 혹은 교전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잘 크면 더 좋고요. 이때문에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아 입문하시기 좋습니다.

요즘 모데가 3티어 - 4티어정도에 머무르고 있다보니, 밴 당할일도 없고 해서 하기 좋더라고요. 그래서 열심히 겜 하면서 연구중이니, 조금씩 다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 시즌은 지금 마스터까지 복구했습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5 (+90) 2105 마나 0 (+0) 0
공격력 61 (+4) 129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4 (+0.6) 14.2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7 (+3) 88 마법 저항력 32 (+1.25) 53.2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 175
메인 룬


Conqueror(정복자)정복자는 일단 고정으로 쓰고 있습니다. 패시브와의 시너지와 지속적인 싸움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매우 잘어울립니다. 현재는 정복자가 너무 좋은 룬이라 거의 정복자 고정입니다.

LethalTempo(치명적 속도) 맞다이가 매우 강해지는 룬인데, 정복자가 너무 좋아서 요즘은 잘 안듭니다.


하위 룬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상대에 CC기가 많다면 강인함을 들고, 아니면 공속을 듭니다.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Taste of Blood(피의 맛) 패시브와의 시너지가 매우 좋고, 역관광과 존야를 활용한 어그로 핑퐁때 큰 도움이 됩니다.  


NimbusCloak(빛의 망토)Scorch(주문 작열)  Ignite(점화)Ghost(유체화)Flash(점멸)이랑 같이 드는 것도 괜찮습니다. NimbusCloak(빛의 망토)이 현재 워낙 좋은 스펠이라서 킬각 잡을때 참 좋습니다.


SecondWind(재생의 바람) 짤챔 상대로 버틸때 듭니다. 

BonePlating(뼈 방패) 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상대로 맞다이 이기기 위해 듭니다.



적응형
상대가 근접챔이고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를 들어야 한다면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대신  OFFENSE(공격)을 하나 넣어서 공속을 보강하는게 패시브 활용하기 좋습니다.  원거리 상대면 OFFENSE(공격) 두개 드는게 
나을때도 있습니다. Riven(리븐)Renekton(레넥톤)Kled(클레드) 상대로 DEFENSE(방어) 두개 드는것도 좋습니다.


빡캐리 하고 싶을때나 Gangplank(갱플랭크)Neeko(니코)Kennen(케넨)Ryze(라이즈) 이런 짤챔을 확실히 조지고 싶을때 Ghost(유체화)Flash(점멸) 듭니다.
암흑 탄생 (Darkness Rise)
모데카이저가 적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또는 스킬을 3회 사용한 후 주위에 4초 동안 초당 4.4~14.6(+0.3AP)+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 증가합니다.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9/7.75/6.5/5.2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95/115/135/155(+0.6AP)(+5~139)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30/35/40/45/50% 증가합니다.
불멸 (Indestructible)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모데카이저가 (입히는/받는) 모든 피해의 (35%/15%)를 흡수하여 보호막을 충전합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40/42.5/45/47.5/5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죽음의 손아귀 (Death’s Grasp)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기본 지속 효과 : 모데카이저가 5/7.5/10/12.5/15%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80/95/110/125/14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세계 (Realm of Death)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모데카이저가 대상 하나를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이 지닌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Darkness Rise(암흑 탄생)  모데카이저의 주딜 1. 예전 W와 Q의 3타 매커니즘을 차용한 패시브 입니다.  체퍼뎀이 괴랄하고, Conqueror(정복자)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를 통해 어마어마한 전투 지속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평타 혹은 스킬로 스택이 쌓이고, 여러명을 맞히면 여러개가 한꺼번에 쌓입니다. 1타와 2타는 체력바 밑에 표시되며, 2타를 때린 후에 예전 모데 Q와 비슷한 쇠두드리는 소리가 납니다. 스택은 4초간 지속되므로,한번 때리고 4초안에 한번 더 때리면 스택 유지가 됩니다. 이는 Obliterate (말살)를 레벨이 오르고 Kindlegem(점화석)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등의 추가 쿨감이 있다면, Obliterate (말살) 맞혀놓고 다음 쿨때 Obliterate (말살)평 이나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Obliterate (말살)를 해도 패시브가 터질 수 있게 해줍니다. 

싸울때 패시브를 얼마나 빨리 터뜨리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므로, 스킬샷을 꽤나 신중하게 맞혀야 합니다. 딜 스킬이 Obliterate (말살)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밖에 없기 때문에 평타 무시가 가능한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Counter Strike(반격)혹은 스킬을 쉽게 피하게 해주는 Lunge(찌르기) 를 상대로 맞다이가 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Obliterate (말살)  2번째 주딜  견제기입니다. 예전 모데의 E와 비슷하지만 선딜 모션이 매우 큰 편이라 기동성이 좋은 적이라면 맞추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스킬 판정이 이펙트랑 꽤나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보시면 모데의 무기 모양이 크리스마스 트리를 거꾸로 해놓은것 같이 바깥쪽으로 갈수록 커지는 모양이지만, 실제로는 스킬 적용 범위는 뽀삐의 Hammer Shock(망치 강타)처럼 직사각형 모양이라서 가장 바깥쪽의 넓은 부분이나 좌우에 삐죽삐죽하게 튀어나온 부분은 이펙트가 있어도 맞지 않고, 반대로 자루쪽(모데와 가까운 쪽)은 매우 좁게 이펙트가 나타나 안맞을것 같지만 실제론 맞습니다. 좌우 범위는 꽤 후한 편입니다.


단일 대상 (미니언도 없어야됨) 상대로는 딜이 더 많이 들어가는데, 라인을 밀어넣었을때나 정글싸움, 혹은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안에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Obliterate (말살)+Flash(점멸) 이 가능하고, 쓸일이 생각보다 많으니 익혀두시면 좋습니다.



Indestructible(불멸)  라인 유지력딜흡수를 담당하는 스킬. 한번쓰면 쉴드, 두번쓰면 회복합니다. 탐켄치랑 반대라고 볼수 있습니다. 저절로, 끊임없이 차오르던 예전과 다르게 쿨타임이 존재하므로, 상대의 딜이 들어올때 맞춰 사용해야 합니다. 실드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줄어들고, 쿨일땐 아무 의미가 없으니 상대와 싸움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바로바로 힐을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힐 시전시 가슴을 두드리는 모션이 있는데 이때 평타를 치면 휘두르는 모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유일한 CC기. 드디어 생긴 모데의 CC기로, 마관을 주고 끌어온다는 점에서 다리우스의 Apprehend(포획)와 비슷합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파이크의 Bone Skewer(뼈 작살)처럼 무조건 일정거리를 끌어오기 때문에, 쓰는 위치에 따라서 상대를 내 뒤로 보내거나, 혹은 상대를 밀쳐내는데 쓸수도 있습니다. 밀쳐낼때 방향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와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판정이 매우 정직하고 선딜이 꽤 있어 "이게 안끌리네" 가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모데카이저의 꽃. 진실의 방으로 상대를 데려가서 1대 1을 시킬 수 있습니다. 상대의 스탯 일부를 뺏고, 궁 지속시간동안 죽이면 그 스탯을 나와서도 상대가 부활할때까지 유지시킵니다. 

워낙 중요한 스킬이고, 처음 생긴 매커니즘으로 설명할게 여러가지가 있는데, 정리해보면

1.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 등의 소환수가 따라올 수 없습니다.

2. Yummi(유미)도 못따라옵니다.

3. Crystallize(결정화)Cataclysm(대격변)Dark Procession(망자의 진) 등의 지형지물Lamb's Respite(양의 안식처)Vanguard's Edge(선봉진격검)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 등의 판형 스킬시전되고 있던 스킬모두가 남겨집니다. 이는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들어갈때 나갈때 모두 동일하며,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의 경우 카운터 치기 매우 좋습니다. 

4. 시전중 시야에서 사라지면 시전이 안되고 쿨만 도는 버그가 있으나, 쿨이 돈다고 뜨지만 실제로는 재시전이 가능합니다.

5. 궁 안이나 밖에서는 도깨비불로 우리팀과 상대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제압과 같은 판정으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 혹은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agnarok(라그나로크) 등의 CC 면역 스킬 시전중에는 궁이 캔슬됩니다.  

7. 유일하게 포탑은 궁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때문에 내가 궁안에 있는동안 밖에서 포탑을 부숴줄 수도 있고, 반대로 내가 안에서 포탑을 부쉈다면 밖에서도 적용됩니다.
8. Sylas(사일러스)한테 궁을 뺏기면 같은 세계를 공유합니다. 즉 둘이 같이 궁을 쓰면 진실의 방에서 2대 2를 합니다. 하지만 시전 위치에 따라 갈수 있는 영역의 차이는 있습니다. 


-------------------------------------------------------------------------------------------

활용법

- 자신이 충분히 성장하지 못했거나 혹은 극후반에 와서 상대 딜러를 이길 수 없다면, 가장 잘큰 딜러를 데려와 한타에서 강제로 이탈시키거나, 그 딜러를 서포팅 해주는 Lulu(룰루)Yummi(유미)Soraka(소라카) 등을 데려오기, 또는 우리 딜러진을 물려고 하는 Zed(제드)Fizz(피즈)Akali(아칼리)등의 암살자를 데려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밑에서 좀 더 자세히 적겠습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을 쓸때 주의해야 할 점은, 상대팀 뿐만 아니라 우리팀도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잘못쓰면 오히려 살려주는 용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팀이 상대를 잘 물어서 딜집중이 되고 있는데 궁을 써버리면? 상대 원딜은 살아버리고 스킬을 소모한 우리팀은 4대4로 져버리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정글과 커뮤니케이션이 되는 상황이라면 근처에 정글이 있을때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미리 걸고 정글을 밖에다 대기시켜놓으면 갱 성공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꼭 상대를 잡는 용도가 아니라도, 한타에서 깽판치기 좋은 챔피언들을 궁으로 끌고가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쓴 Fiddlesticks(피들스틱)Kennen(케넨)이라던가, 킬어시로 스킬을 초기화 시키는 Katarina(카타리나)Pyke(파이크)Aatrox(아트록스) 라던가, 5인궁을 맞춘 Irelia(이렐리아)가 들어오려 한다던가...  1대1을 이기는것 보다 이런 활용이 훨씬 승리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한타에서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쓴 상대를 쉽게 이길수 있다면 Indestructible(불멸)를 아껴놓는 것이 좋습니다. 궁에서 나온 순간 모데에게 화력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때 Indestructible(불멸)의 쉴드로 버텨내기 위함입니다. 


--------------------------------------------------------------------------------------------
기타 알아두실 점으로는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는 모데 패시브 발동을 못 막습니다. 물론 Counter Strike(반격)는 정상적으로 막습니다. 이유는 저도 잘 모릅니다.

Void Shift(공허 태세)가 씌워진 상태에서도 모데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쓸수 있습니다. 이유는 저도 잘 모릅니다.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는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에도 따라옵니다. 이유는 저도 잘 모릅니다.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Death Mark(죽음의 표식) 도 따라옵니다. 이유는 저도 잘 모릅니다.


시작 아이템
필수템
기타 선택지
빌드업
시작템

Doran's Ring(도란의 반지)상대와의 맞다이를 이기고 싶거나, 쉽게 이기는 경우.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상대가 맞다이를 안 해주거나, 안 하고 싶을 때.



첫 귀환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대가 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Riven(리븐)Sett(세트)Aatrox(아트록스)Wukong(오공) 같은  AD면 올림.

(흡수의 시선) 첫 코어 하위템. 무난할 때

Bramble Vest(덤불 조끼) Fiora(피오라)Illaoi(일라오이)Urgot(우르곳) 처럼 방어력과 치감을 동시에 챙겨야 할때

신화템 시너지가 존재하긴 하지만, Bramble Vest(덤불 조끼)과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모두 싸지고 효율도 매우 좋아서 상대에 따라 중간에 올리는게 더 맞다이가 쌔집니다.



코어템

(균열 생성기) 별 말이 필요없는 코어템. 피해흡혈까지 붙어있어서 모데와 잘어울림. 99% 1코어로 올립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것도 거의 무조건 가야 하는템. 방에서 나왔을때의 집중포화 당하기 쉬울때 어그로 빼기 좋음. 또한 사용 중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균열 생성기) 피흡이 되서 역관광에도 좋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균열 생성기)Darkness Rise(암흑 탄생)(악마의 포옹) 와의 시너지 및 위로 갈수록 스킬을 잘 안 맞아주기 때문에 왠만하면 올리는 편.



상황에 따라 가는 템들

Oblivion Orb(망각의 구)Vladimir(블라디미르)Seraphine(세라핀)Cassiopeia(카시오페아) 처럼 치감은 필요하지만 ad가 아닌 챔프가 있다면 올림. 예외로 Aatrox(아트록스) 상대로도 올림. 보통 콤보에서 평타를 가장 마지막에 넣기 때문에 Bramble Vest(덤불 조끼)의 효율을 보기 어렵기 때문.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럼위와 같은 상황. 하지만 템 가성비가 별로 좋지 않아서 업그레이드는 최대한 늦게 하는게 좋음. 내가 망했을 경우 치감셔틀을 하기 위해 업그레이드함.



(악마의 포옹)  (균열 생성기)Darkness Rise(암흑 탄생)와 시너지가 좋고, 방마저 올려주는거나 체력 옵션도 잘 어울림.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잘컸을때 사이드나 맞다이를 무조건 이기기 위해 가는템. 하위템은 구리지만 나오기만 하면 좋음. 위로 올라갈수록 모데의 느린 스킬은 잘 안 맞아줘서 올릴 수 있으면 올리는 편.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모데가 극딜을 가는건 난이도도 어려워 꽤 잘 큰 상황에서만 가능한데,  템 가성비가 미친 수준이라 충분히 고려할만 합니다. 나오기만 하면 딜은 정말 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 탱킹력 보완할때 상대 AP AD 비중에 따라 골라가면 됩니다.



기타 템들에 관한 의견

(우주의 추진력) 이것까지 올릴 타이밍이 잘 안나옴. 보통 중요한 템들이 너무 많아서 막템으로 올려야 할텐데, 나혼자 잘커서 풀템이 일찍 나온거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로 딜찍누하는게 낫고, 다같이 풀템전을 하는 상황이라면 탱템을 올려서 1초라도 버텨주는게 나아서.. 더 연구가 필요한 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 너프를 먹어서 별로인 것 같음.


(밤의 수확자) 이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긴 한데, 아직 연구 중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뽕맛은 있는데 너무 물몸이고, 정작 딜 차이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와 거의 안나서 안올림.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에 비해 너무 비쌈. 상대가 탱커가 많아서 흡혈 효과를 잘 활용 할 수 있다고 해도, 그냥 딜을 더 올리는 쪽이 효율적이기 때문.


 
-------------------------------------------------------------------------------------------
공략을 보면 항상 있는 말이지만, 템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야 합니다. 여기에 자신의 취향이나 플레이 스타일을 반영하면서 자신만의 템트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게임을 몇천판씩 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공략에 작성한 것은 지금까지의 경험 + 나라면 이렇게 가겠다 라는 템트리입니다. 즉, 자신에게 안맞는다고 생각하면 마음대로 순서를 바꿀수도, 조합을 다르게 해도 문제 없다는 말입니다. 예를들어 나는 벨트 + 내셔를 같이가는게 좋더라 라고 생각하신다면 그렇게 해도 문제될 건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이 플레이 하는게 아니니까요. 

또한 중간에 상대 조합에 따라 치감템을 올려준다거나, 팽팽한 상태에서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 한타를 할 것 같다면 (초시계)를 산다던지, 혹은 코어템을 올릴때도 비슷한 가격인 Ruby Crystal(루비 수정)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둘중 뭘 먼저 올릴지... 

여러가지 상황이 있고, 이런건 그때그때 혹은 자신이 생각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어떻게 할지 정해야 합니다. 제가 일일이 정해드릴 수도 없고, 정해드린다고 해서 모두에게 맞는것도 아니니까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르마
하이머딩거
베인
잘못된 정보로 혼란을 드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아직 충분히 상대해보지 못한 챔프는 적지 않았습니다. 

----------------------------------------------------------------------------------

챔프별 난이도 나눈 기준은 라인전 기준이며 (후반가면 이김 or 짐 이런건 고려 안함) , 상대가 모데 스킬이 뭔지정도는 알고 있고, 모데가 최선의 플레이를 했다는 가정으로, ★, ★, ★ 는 사람에 따라 의견차도 생길 수 있고, 티어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도 있으니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닷지. 걍 닷지 하는게 편함. 정글이 3번 정도 따주면 반반은 될듯?
Karma(카르마)Heimerdinger(하이머딩거)Vayne(베인)


 - 어려움. 1대1은 못 이기고, 실력 차가 나거나, 상대가 모데 이해도가 충분치 않거나,  2번 정도 따주면 이길 수 있음. 
Jax(잭스)Olaf(올라프)Volibear(볼리베어)Fiora(피오라)Tahm Kench(탐 켄치)Tryndamere(트린다미어)Kennen(케넨)


  손싸움. 말그대로 누가 잘하냐의 싸움. 한번 따거나 따이더라도 따라갈 만 함. 
Rumble(럼블)Renekton(레넥톤)Riven(리븐)Aatrox(아트록스)Yasuo(야스오)Urgot(우르곳)Irelia(이렐리아)Darius(다리우스)Kled(클레드)Pantheon(판테온)
 쉬움. 1대 1로 이기는 상성. 한두번 손해봐도 충분히 이길수 있지만, 너무 무리해서  손해를 보면 질 수도 있음. 파일럿 기량과 상황에 따라 2대 1 각이 나올 수도 있음.
Illaoi(일라오이)Diana(다이애나)Hecarim(헤카림)Sylas(사일러스)Shen(쉔)


  매우 쉬움. 정글이 와도 2대 1로 싸우면 됨.
Malphite(말파이트)Sion(사이온)Poppy(뽀삐)Maokai(마오카이)


*현재 웬만한 근접챔프들은 손과 갱빨로 커버 가능합니다. 
--------------------------------------------------------------------------------

리메이크 후에도 모데의 라인전 스타일이나 뚜벅이라는 점 자체는 변하지 않았기에, 예전과 카운터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스킬 매커니즘의 변경으로 인해 몇몇 챔프 상대로 유의해야 할 점이 조금 달라졌을 뿐.

-------------------------------------------------------------------------------

 Garen(가렌) 가렌 
중후반에 활약하는 뚜벅이 브루저라는 점에서 모데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서로 무난하게 컸을경우 모데는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의 강력한 유틸성으로 한타에서 더 큰 활약을 할 수 있으니 조급하게 안하셔도 됩니다.  Obliterate (말살)짤로 계속 괴롭혀주시다가 Decisive Strike(결정타)로 달려오실때 밀쳐내면 라인전은 무난합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가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풀 수 있다는 점때문에 후픽으로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큰 카운터까진 아니고 약간 힘든 정도입니다. 일단 챔피언이 많이 어려워서 천상계가 아니면 잘 다루는 사람이 드문데, 이러면 생각보다  스킬을 잘맞아줘서  유지력 싸움으로 가면 할만한 그림이 나옵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먼저 올려서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없이도 킬각을 만들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장인분들이 잡으면 상당히 힘들긴 합니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다리우스가 너프 먹고 생각보다 쉬워졌습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들고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첫템 가면 의외로 맞다이를 이깁니다.  Ignite(점화)만 Decimate(학살)타이밍에 써주시면 됩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Gangplank(갱플랭크)와 비슷한 라인전 양상입니다. 첫귀환 전에는 라이즈가 견제를 심하게 할정도로 마나가 충분치 않아 버틸만 하고, 그후에도 뚜벅이라는 특성상 한번이라도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맞추면 크게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MMR계수 챔프라는 별명답게 위로 갈수록 딜을 야무지게 넣고 무빙도 잘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힘들어지긴 합니다.


Renekton(레넥톤) 레넥톤
원래는 모데가 약간 유리한 느낌이었는데 분노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에 쉴드 파괴가 붙으면서 모데가 약간 불리한 것 같습니다. 가렌이 Courage(용기)로 레넥톤이 들어오는 순간 딜감소 시키듯이 Indestructible(불멸)를 쓰면 됬엇는데, 지금은 그렇게 하면 크게 손해보니,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로 들어오는 순간 Obliterate (말살)를 한대 맞춰 주시고, 풀콤 넣고 다시 나갈때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평타로 패시브 발동시키면서 쫒아가면 됩니다. 여기서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무조건 맞춰야 손해를 안보기 때문에, 집중해서 쓰셔야 합니다. 무난무난 하게 갔다면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찍은 이후부터는 모데쪽이 조금 유리하고, 1코어 후부턴 모데가 이깁니다. 


Riven(리븐) 리븐
기동성이 매우 좋아서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는 물론이고 Obliterate (말살)조차도 잘피하기 때문에 패시브 터뜨리기가 힘들수도 있습니다. 보통 딜교를 할때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3타는 꼭 맞추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모션이 다른 스킬에 비해 큰 편이므로 이때 스킬을 써주면 잘 맞습니다. LethalTempo(치명적 속도)을 드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지금은 너프를 많이 먹어서 5대5 정도 인것 같고, 예전처럼 다시 좋아지면 조금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상대하기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블라디도 뚜벅이라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맞는 각은 나올수 밖에 없고, 사거리가 짧아서  Obliterate (말살)도 꽤나 맞출 수 있습니다. 한타때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으로 데려가기만 해도 블라디의 픽 이유가 거의 사라져 버리는데다가 AP챔프라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올리기도 애매하죠. 아무리 라인전에서 망했어도 블라디가 한타 쓸어버리는 그림만은 막을 수 있습니다.


Sylas(사일러스) 사일러스
위에도 써놨듯이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공유하는 점을 유의하시고, 근접챔프 상대론 보통 Conqueror(정복자)을 들고 올텐데, 극초반에 Abscond / Abduct(도주 / 억압)로 스킬 하나를 피하고  Conqueror(정복자)풀스택 + Kingslayer(국왕시해자)를 맞으면 질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때만 지나면 왠만하면 맞다이는 이깁니다. 픽 자체가 궁 변수를 위함이니 라인전을 쉽게 이겨도 상당히 짜증나므로 궁콜은 항상 해줍시다.


Shen(쉔) 쉔
쉔 자체가 라인전이 강한 픽은 아닙니다. 극 초반에 강화Twilight Assault(황혼 강습)는 안맞도록 하고, 포탑 밑에서Shadow Dash(그림자 돌진)를 맞으면 크게 손해보니 견제할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이하게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를 써도 패시브는 터뜨릴 수 있습니다.


Sett(세트) 세트
탱으로 가는경우는 미드만 가니 논외로 하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가는경우 맞다이는 조금 불리한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못이길 정도는 아니고, Haymaker(강펀치) 고뎀을 피하냐 못피하냐의 싸움같습니다. 못피할것 같다면 Indestructible(불멸)로 상쇄해야 합니다. Renekton(레넥톤)과 비슷한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
모데가 유리한 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Riven(리븐)과 다르게 모션이 크고 시전중에 제자리에 멈추므로, 스킬 맞추기가 매우 쉬우며, 잘컸어도 World Ender(세계의 종결자)을 썻을때 데려가 버리면 한타 영향력이 크게 줄어듭니다.딜교 혹은 맞다이시 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3타를 쓸때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로 밀쳐버리거나 Infernal Chains(지옥사슬)를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써서 없애버리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Akali(아칼리)아칼리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를 쓸때 Darkness Rise(암흑 탄생)를 터뜨리냐 못터뜨리냐의 싸움인데, 보통 이걸 위해서는 장막 안에 있는 아칼리를 스킬 하나를 예측해서 맞춰야 합니다. 워낙 기동성이 좋은 챔피언이고, 위로갈수록 잘다루는 사람이 많고, 반대로 밑에서는 쉽게 Darkness Rise(암흑 탄생) 터지는 각을 내주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때문에 하위티어에서는 6대4 정도로 유리, 상위티어에서는 4대6 정도로 불리라고 생각합니다.


Yasuo(야스오) 야스오
1,2렙때 매우매우 강하므로 덤비지 마시고,  Sweeping Blade(질풍검)로 요리조리 스킬을 잘 피하기 때문에 LethalTempo(치명적 속도)을 들어줍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쓰면 미니언이 없어 Sweeping Blade(질풍검)를 못타서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6렙 후부터 수은 나오기 전까지는 무조건 맞다이를 이기니 이때를 잘 이용해서 이득을 봐줍시다.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쓰면 미니언들이 모두 사라져서 이렐리아의 장점인 기동성과 Ionian Fervor(아이오니아의 열정)가 크게 퇴색됩니다. 한타에서 Vanguard's Edge(선봉진격검)을 아무리 이쁘게 깔아도 모데가 데려갈 수 있다는 점도 이렐 입장에선 큰 부담이 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빌드의 발견 이후 맞다이가 상당히 빡세졌습니다. 대신 한타에서도 잘 터지긴 하지만 2코어 이후 사이드에서는 이렐은 못이긴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갈수록 이렐 잘하는 사람은 정말 어마무시해서 상위티어로 갈수록 이렐 상대가 꽤 빡세다고 느끼는 중입니다. 하위티어라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Urgot(우르곳) 우르곳 
모데와 비슷한 왕귀형 브루저로, Garen(가렌)와는 다르게 Fear Beyond Death(불사의 공포)의 광역공포로 인한 한타력은 모데 궁에 충분히 비할 수 있고, Echoing Flames(화염의 메아리)Purge(심판의 원)로 인해 지속딜도 모데에게 꿀리지 않습니다. 13렙 전에는 모데가 약간 유리하고, 13렙 후에는 우르곳이 약간 유리한것 같습니다. 크게 유의할점은 없고, 잘하는쪽이나 갱 먼저 온쪽이 이깁니다. 팀이  Fear Beyond Death(불사의 공포)에 끌려갈때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쓰면 어떻게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요즘 워낙 우르곳도 안나와서... 혹시 해본분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llaoi(일라오이) 일라오이
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 특히 Leap of faith(믿음의 도약)을 썼을때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으로 카운터 칠수 있어서 일라오이 하시는 분들이 모데를 많이 밴합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을 쓰면 된다지만, 선템 혹은 빠르게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을 올리면 오히려 템차이로 모데가 싸움을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에 싸우려는데 '이건 내가 진다' 라는 생각이 들면  Leap of faith(믿음의 도약)을 썼을때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로 밀쳐버리면 cc기가 빈약한 일라오이는 모데를 못 쫒아오고, 분신과 같이 안맞을 가능성이 높아져 딜도 적게 들어옵니다.


Jax(잭스) 잭스
다들 아시다시피 Counter Strike(반격)때문에 패시브를 빠르게 터뜨릴 수 없고, 맞다이가 매우 강해서 힘든 카운터픽입니다.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쓰실때 라인이 밀려있을때는 거꾸로 써섯 밀어내고, 당겨져 있을때는 당기는 방향으로 쓰시는 게 좋은데, 유의하실 점은 스킬을 짧게 써서 최대한 멀리 밀어 내야 한다는 겁니다. 즉 , 마우스를 모데쪽에 놓고 쓰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잭스는 평타 딜러이기 때문에 멀리 밀쳐내야 잭스가 다시 다가오는 동안  Obliterate (말살)로 딜을 넣을수 있고, 또한 당기는 경우엔 우리 미니언 한테도 맞게 할 수 있습니다.  Obliterate (말살)로 견제를 많이 해주시고, 긴 싸움은 피하시며 초반에 최대한 이득을 봐야합니다. 잭스는 유지력이 부족하고, 견제기가 없어 싸우려면  Leap Strike(도약 공격)를 써야 하는데, 이때문에 정글러를 자주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나오기 전까지는 해볼만 하지만, 나오고 부터는 힘듭니다.  Grandmaster's Might(달인의 저력)을 쓴 후에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쓰면 더 이득입니다.   


Kennen(케넨) 케넨
AP 케넨일 경우 Vladimir(블라디미르)와 마찬가지로 Slicing Maelstorm(날카로운 소용돌이)을 쓰자마자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으로 데려가면 한타 존재감이 0이 됩니다. 하지만 모데 상대로 픽했다면 AD 케넨일 가능성이 높고, 이러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까지 올릴 수 있어서... 상당히 괴로운 게임이 됩니다. 


Kled(클레드) 클레드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로 자기가 원할때 싸움을 쉽게 걸어 버리는 점이 뚜벅이인 모데한테는 꽤나 뼈아프고,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에 치감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지속딜을 넣는 모데 특성상 스칼 재탑승을 막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CHAAAAAAARGE!!!(돌겨어어억!!!)이 맞다이에는 큰 도움이 안되고, 클레드는 지속싸움이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5대5 정도의 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6렙 후부터 유리해지니 그 전에 클레드가 딜교를 걸어오면 두번째 돌진 Jousting(이랴!)를 쓰면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로 밀쳐주세요. 한번 스칼에서 내리면 원콤각이 아닌 이상 싸워주지 마시고 재탑승하게 놔둔 뒤, 바로 싸우면 이깁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으로 데려가도 맞다이가 너무쌔서 지고, 라인유지력마저 좋아서 못이깁니다.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는 트린이 먼저 들어올때까지 무조건 아낍시다.


Pantheon(판테온) 판테온
6렙전에 꽤나 강력한데, Cloth Armor(천 갑옷)과 DEFENSE(방어)DEFENSE(방어) 세팅, 혹은 SecondWind(재생의 바람)을 들어주면 버틸 수 있습니다. 6렙 후에는 판테는 공격스킬이 하나 없는것이나 다름없어 이기기 쉽습니다. Aegis Assault(방패 돌격)를 썼을때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로 뒤로 보내서 때리면 딜 들어갑니다. 


Fiora(피오라) 피오라

Jax(잭스)와 비슷한 왕귀형 챔프인데, Fiora(피오라)는 견제기도 있고 피흡도 있습니다. 게다가 Riposte(응수)로 모션이 큰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막는것도 쉬워서... 하지만 잭스의  Counter Strike(반격)처럼 평타를 다 무시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LethalTempo(치명적 속도)을 들고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아껴주시면, 2코어까지는 이길 수 있습니다. Grand Challenge(대결투) 썼을때 벽에 붙는 것 중요합니다. 약점 위치를 보고 예측해서 Obliterate (말살)를 쓰시면 잘 맞습니다.  저는 맞다이를 확실하게 이기기 위해 Bramble Vest(덤불 조끼) 하나 섞는걸 선호합니다. 





















라인전

6렙 전에는 뚜벅이라는 특성상 라인을 무작정 밀면 갱에 매우매우 취약합니다. 킬각을 잡든 뭘 하든 당긴 상태가 훨씬 좋습니다. 상대의 스킬을 피하고 Darkness Rise(암흑 탄생)를 발동시켰다면 거의 딜교 이득이라고 보면 됩니다.

6렙 후에는 내가 1대1을 이길 수 있는 상대라면 라인을 쭉쭉 푸쉬합시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으로 인해 정글 갱 or 로밍이 와도 강제적 1대1 상황을 만들어 따고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대신 갱이 왔다고 바로 궁을 쓰기보다는 궁쓸 상대에게 딜을 넣다가  상대가 딜이 한꺼번에 들어오는 타이밍에 써주는게 좋습니다. 챔프에 따라 다르지만 풀피 킬각은 잘 안나오는 경우가 많고, 못잡고 궁 지속시간이 끝나면 뚜벅이인 모데가 따라가기 힘듭니다.

라인을 쭉쭉 밀어서 상대가 포탑밑에서 받아먹으려고 할때는  Obliterate (말살) 단일 각이 자주 나오는데요. 보통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같이 써서 무빙을 강제하면 더 쉽게 맞힐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보시면 제가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약간 오른쪽으로 써서 상대가 백무빙을 하게 강제했고, 반대로 Obliterate (말살)는 왼쪽으로 써서 갱플랭크가 둘중 하나는 무조건 맞도록 했습니다. 만약 갱플이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못피했다면 끌려오면서 Obliterate (말살)마저 맞았을 것이고, 피했지만 단일 Obliterate (말살)를 맞아버렸죠.
주의하실 점은 자신이 라인 푸쉬 주도권이 있고, 상대가 덤비지 못할때 해야지 Olaf(올라프)Darius(다리우스)Tryndamere(트린다미어) 이런애들이랑 반반가는 중에 하시면 대가리 깨집니다. 



평타로 스택관리를 할수 있는 근접챔프 상대라면 Obliterate (말살)와 평타를 이용해 패시브를 발동시키고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추노할때나 딜교를 강제로 끝낼때를 위해 아낄 수 있습니다.  오래싸웠을때 모데가 지는 챔피언이라면, 싸우다가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반대로 써서 밀쳐내딜교를 강제로 끝내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내가 이기는 각이라면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상대가 도주기를 쓸때까지 아껴놓을 수 있겠죠.






----------------------------------------------------------------------------------


중후반

- 상대 조합에 탱커 혹은 근거리가 많은 조합일 경우, 모데는 정말정말 강합니다. 물론 원거리가 많은 조합일 경우가 더 많지만요. 


- 상대의 잘큰 딜러를 내가 잡을 자신이 있다면 무조건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으로 데려가는게 좋습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여부는 꼭 확인해 줍시다.


- 상대에 Amumu(아무무)Vladimir(블라디미르)Twitch(트위치)등의 한타용 궁극기를 가진 챔프가 있다면 다른 딜러보다 우선해서 궁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잘큰 딜러는 40-50분의 극후반 게임이 아니라면 우리팀이 물어서 죽일 수 있지만, 저런 챔프들의 궁은 못컸어도 한타를 파괴해버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에 갇힌 챔프는 자신들의 궁을 아껴야할지 써야할지 양자택일에 빠지게 되는데, 어느쪽이든 모데쪽이 이득입니다. 아낀다면 한타가 이미 기울었거나 자기가 죽을 가능성이 높고, 써버리면 한타에서 큰 이점을 못살리게 되니까요. 물론 절대라는 것은 없기에 판단력이 중요합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Kennen(케넨) Swain(스웨인)등의 장판형 궁극기라면 궁극기를 쓰고 들어오는 중에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써주는게 더 효과가 좋습니다. 상대팀이 여기에 호응하려고 들어오는데, 얘네가 갑자기 사라져버리면 저희 쪽에 유리한 한타 구도가 형성되기 때문이죠.  



- 보통 모데카이저의 이상적인 한타구도는 
   
한명을 데려감 -> 상대를 잡음 or 딸피가 됨 -> 궁에서 나온 후 쉴드로 한턴 버팀 -> 딜집중이 계속 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패시브 광역 딜과 자신에게 집중된 어그로 때문에 한타 승리



- 후반이거나 못커서 상대 딜러를 1대 1 로 이길수 없게 된다면 몇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1. 우리팀 암살자나 브루저가 상대 딜러를 잡아줄 수 있을 것 같다면, 그 딜러를 보호하는 Janna(잔나)Zilean(질리언)Sona(소나)Lulu(룰루) 등을 데려가 줍니다. 만약 탱커 서폿이라면 암살자를 방해하는 CC기를 가진 챔프를 데려가주면 됩니다.  
2. 우리팀 딜러가 상대방 딜러보다 강하다면, 그 원딜이 딜을 넣을때 껄끄러워 하는 Yasuo(야스오)Zed(제드)Nocturne(녹턴) 등의 챔피언을 데려가줍니다.
   
3. 나 아니면 잘큰 딜러를 물 사람이 없다면, 한타에서 상대가 딜을 퍼부으려는 타이밍에 데려가서  최대한 피를 빼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버티면서 우리팀이 4 vs 4를 이기도록 기도해줍니다. 지면 어쩔 수 없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고칠 점이나 질문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확인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1명
98% (50표)
0% (0표)
2%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