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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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Mordekaiser, The Iron Reven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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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리메이크 모데카이저 가이드

- Mid소라카(2019-07-12, 조회수: 100090)

안녕하세요, 저는 모데카이저를 하는 유저중 한명입니다. 
예전 리메이크전부터 꾸준히 모데카이저를 해왔고, 챔프 자체를 좋아합니다.

공략을 쓰게 된 계기는 제가 모데카이저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글로 써서 정리하고 싶기도 했고, 이 공략을 다른 분들이 보시면서 모데카이저를 잘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리메이크 모데에 대해 조금 말해보자면, 기존 모데카이저의 유니크한 특성은 거의 남아있지 않지만, 요구되는 역할이나 플레이 스타일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구 모데의 가장 큰 특징은 피흡(쉴드)로 인한 역관광과 노예인데, 노예는 아예 사라졌고 피흡은 예전에 비하면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 이며, 쉴드도 끊임없이 차오르는 방식이 아니라 전보다 못합니다. 물론 안좋아졌다는 소리는 아닙니다.  오히려 좋아졌고, 입문하기도 전보다 편합니다.

이 때문에 예전에 얼마나 모데를 많이 했느냐 보다는, 새 모데의 스킬에 빨리 적응하고, 뚜벅이 챔프에 익숙한 사람이 더 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예전 모데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리메이크 모데에 더 빨리 적응하실 수 있겠죠.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5 (+90) 2105 마나 0 (+0) 0
공격력 65 (+4) 133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4 (+0.6) 14.2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9 (+4) 107 마법 저항력 32 (+1.5) 57.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 175
메인 룬


Conqueror(정복자)정복자는 일단 고정으로 쓰고 있습니다. 패시브와의 시너지와 지속적인 싸움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매우 잘어울립니다.

LethalTempo(치명적 속도)유명한 장인분이신 페이즈킬러님이 드시는 룬으로 유명합니다. 아직 연구중이긴 하지만, 상대가 기동성이 좋아 모데의 스킬을 하나라도 피하면 패시브를 터뜨리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그때 이 룬을 들면 빠르게 터뜨릴 수 있고, 맞다이가 강해집니다.  


하위 룬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Taste of Blood(피의 맛) 패시브와의 시너지가 매우 좋고, 역관광과 존야를 활용한 어그로 핑퐁때 큰 도움이 됩니다. 대신 이 하위룬은 Ghost(유체화)Flash(점멸)을 든 경우에만 사용하는데, 이는 스펠 설명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 하겠습니다. 


NimbusCloak(빛의 망토)Scorch(주문 작열) 평범하게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을 들고갈때 사용합니다. 이것 역시 밑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데카이저의 궁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은 갇혀있는 상대를 잡았을때 뺏은 능력치를 궁이 끝난 이후에도 지속시켜주는데, 상대 챔프가 기동성이 좋은 Vayne(베인)Fizz(피즈)Pyke(파이크) 라던가, CC기가 풍부Anivia(애니비아)Fiddlesticks(피들스틱) 일 경우 뚜벅이인 모데가 7초 안에 잡기가 쉽지 않아요. 자칫 잘못하면 제대로 딜도 못넣어 볼수도 있고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Ghost(유체화) 를들어줍니다. 또한 패시브가 터졌을때 계속 딜을 넣으면서 추노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모데의 스킬 선딜레이가 큰편이라서, 스킬 쓰다가 패시브 범위에서 금방벗어나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만일 운영상의 이유로 Teleport(순간이동)을 들어야 한다면, 룬에서 NimbusCloak(빛의 망토) 을 찍어줌으로 대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에 근접챔프만 있어서 이속 없이도 충분히 잡을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요.
암흑 탄생 (Darkness Rise)
모데카이저가 적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또는 스킬을 3회 사용한 후 주위에 초당 10~36(+0.3AP)+최대 체력의 1%~6%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5% 증가합니다.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0.4AP)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9/7.75/6.5/5.2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95/115/135/155(+0.6AP)(+5~139)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20/25/30/35/40% 증가합니다.
불멸 (Indestructible)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모데카이저가 (입히는/받는) 모든 피해의 (30%/15%)를 흡수하여 보호막을 충전합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4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죽음의 손아귀 (Death’s Grasp)
재사용 대기시간: 24/21/18/15/12초
기본 지속 효과 : 모데카이저가 5/10/15/20/25%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80/95/110/125/14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세계 (Realm of Death)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모데카이저가 대상 하나를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이 지닌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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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ness Rise(암흑 탄생) 현 모데카이저의 주딜. 예전 W와 Q의 3타 매커니즘을 차용한 패시브 입니다.  체퍼뎀이 괴랄하고, Conqueror(정복자)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를 통해 어마어마한 전투 지속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평타 혹은 스킬로 스택이 쌓이고, 여러명을 맞히면 여러개가 한꺼번에 쌓입니다. 1타와 2타는 체력바 밑에 표시되며, 2타를 때린 후에 예전 모데 Q와 비슷한 쇠두드리는 소리가 납니다. 스택은 5초간 지속되므로,한번 때리고 5초안에 한번 더 때리면 스택 유지가 됩니다. 이는 Obliterate (말살)의 쿨타임이 어느정도 짧아졌을때 Obliterate (말살) 맞혀놓고 다음 쿨때 Obliterate (말살)평 이나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Obliterate (말살)를 해도 패시브가 터질 수 있게 해줍니다. 

싸울때 패시브를 얼마나 빨리 터뜨리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므로, 스킬샷을 꽤나 신중하게 맞혀야 합니다. 딜 스킬이 Obliterate (말살)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밖에 없기 때문에 평타 무시가 가능한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Counter Strike(반격) 혹은 스킬을 쉽게 피하게 해주는 Lunge(찌르기) 를 상대로 맞다이가 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을 가면 평타 한방으로 패시브 2스택이 쌓이는 버그가 있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Obliterate (말살) 주 견제기 및 2번째 딜링기 입니다. 예전 모데의 E와 비슷하지만 선딜 모션이 매우 큰 편이라 기동성이 좋은 적이라면 맞추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스킬 판정이 이펙트랑 꽤나 차이가 있는편입니다. 



보시면 모데의 무기 모양이 크리스마스 트리를 거꾸로 해놓은것 같이 바깥쪽으로 갈수록 커지는 모양이지만, 실제로는 스킬 적용 범위는 뽀삐의 Hammer Shock(망치 강타)처럼 직사각형 모양이라서 가장 바깥쪽의 넓은 부분이나 좌우에 삐죽삐죽하게 튀어나온 부분은 이펙트가 있어도 맞지 않고, 반대로 자루쪽(모데와 가까운 쪽)은 매우 좁게 이펙트가 나타나 안맞을것 같지만 실제론 맞습니다.


단일 대상 (미니언도 없어야됨) 상대로는 딜이 더 많이 들어가는데, 라인을 밀어넣었을때나 정글싸움, 혹은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안에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Obliterate (말살)+Flash(점멸) 이 가능하고, 쓸일이 생각보다 많으니 익혀두시면 좋습니다.



Indestructible(불멸)  라인 유지력딜흡수를 담당하는 스킬. 한번쓰면 쉴드, 두번쓰면 회복합니다. 탐켄치랑 반대라고 볼수 있습니다. 저절로, 끊임없이 차오르던 예전과 다르게 쿨타임이 존재하므로, 상대의 딜이 들어올때 맞춰 사용해야 합니다. 실드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줄어들고, 쿨일땐 아무 의미가 없으니 상대와 싸움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바로바로 힐을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힐 시전시 가슴을 두드리는 모션이 있는데 이때 평타를 치면 휘두르는 모션이 보이지 않습니다.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 유일한 CC기. 드디어 생긴 모데의 CC기로, 마관을 주고 끌어온다는 점에서 다리우스의 Apprehend(포획)와 비슷합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파이크의 Bone Skewer(뼈 작살)처럼 무조건 일정거리를 끌어오기 때문에, 쓰는 위치에 따라서 상대를 내 뒤로 보내거나, 혹은 상대를 밀쳐내는데 쓸수도 있습니다. 밀쳐낼때 방향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와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판정이 매우 정직하고 선딜이 꽤 있어 "이게 안끌리네" 가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모데카이저의 꽃. 진실의 방으로 상대를 데려가서 1대 1을 시킬 수 있습니다. 상대의 스탯 일부를 뺏고, 궁 지속시간동안 죽이면 그 스탯을 나와서도 상대가 부활할때까지 유지시킵니다. 

워낙 중요한 스킬이고, 처음 생긴 매커니즘으로 설명할게 여러가지가 있는데, 정리해보면

1.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Prophet of an elder god(고대신의 예언자)Shepherd of Souls(영혼의 길잡이)Eulogy of the Isles(군도의 장송곡) 등의 소환수가 따라올 수 없습니다.

2. Yummi(유미)도 못따라옵니다.

3. Crystallize(결정화)Cataclysm(대격변)Dark Procession(망자의 진) 등의 지형지물Lamb's Respite(양의 안식처)Vanguard's Edge(선봉진격검)Nature's Grasp(대자연의 마수) 등의 판형 스킬시전되고 있던 스킬모두가 남겨집니다. 이는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들어갈때 나갈때 모두 동일하며,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의 경우 카운터 치기 매우 좋습니다. 반대로 Obliterate (말살)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시전중 시야에서 사라지면 시전이 안되고 쿨만 도는 버그가 있으나, 쿨이 돈다고 뜨지만 실제로는 재시전이 가능합니다.

5. 궁 안이나 밖에서는 도깨비불로 우리팀과 상대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제압과 같은 판정으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 혹은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Ragnarok(라그나로크) 등의 CC 면역 스킬 시전중에는 궁이 캔슬됩니다.  

7. 유일하게 포탑은 궁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때문에 내가 궁안에 있는동안 밖에서 포탑을 부숴줄 수도 있고, 반대로 내가 안에서 포탑을 부쉈다면 밖에서도 적용됩니다.
8. Sylas(사일러스)한테 궁을 뺏기면 같은 세계를 공유합니다. 즉 둘이 같이 궁을 쓰면 진실의 방에서 2대 2를 합니다. 하지만 시전 위치에 따라 갈수 있는 영역의 차이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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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법

- 자신이 충분히 성장하지 못했거나 혹은 극후반에 와서 상대 딜러를 이길 수 없다면, 가장 잘큰 딜러를 데려와 한타에서 강제로 이탈시키거나, 그 딜러를 서포팅 해주는 Lulu(룰루)Yummi(유미)Soraka(소라카) 등을 데려오기, 또는 우리 딜러진을 물려고 하는 Zed(제드)Fizz(피즈)Akali(아칼리)등의 암살자를 데려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을 쓸때 주의해야 할 점은, 상대팀 뿐만 아니라 우리팀도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잘못쓰면 오히려 살려주는 용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팀이 상대를 잘 물어서 딜집중이 되고 있는데 궁을 써버리면? 상대 원딜은 살아버리고 스킬을 소모한 우리팀은 4대4로 져버리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정글과 커뮤니케이션이 되는 상황이라면 근처에 정글이 있을때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미리 걸고 정글을 밖에다 대기시켜놓으면 갱 성공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꼭 상대를 잡는 용도가 아니라도, 한타에서 깽판치기 좋은 챔피언들을 궁으로 끌고가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쓴 Fiddlesticks(피들스틱)Kennen(케넨)이라던가, 킬어시로 스킬을 초기화 시키는 Katarina(카타리나)Pyke(파이크)Aatrox(아트록스) 라던가, 5인궁을 맞춘 Irelia(이렐리아)가 들어오려 한다던가...  1대1을 이기는것 보다 이런 활용이 훨씬 승리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한타에서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쓴 상대를 쉽게 이길수 있다면 Indestructible(불멸)를 아껴놓는 것이 좋습니다. 궁에서 나온 순간 모데에게 화력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때 Indestructible(불멸)의 쉴드로 버텨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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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렙때는 Obliterate (말살)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Indestructible(불멸) 순으로 찍어주시면 되고, 이후 같은 순서로 선마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무난한 선템입니다. 

Cloth Armor(천 갑옷)  맞다이가 강한 AD 챔피언 상대많은 포션높은 방어력으로 초반을 버티기 위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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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기동성 강화 +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쓴동안 빠른 마무리를 위해 듭니다. 또는 Flash(점멸)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로 빠르게 접근해서 원하는 대상에게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쓸때도 용이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로 인한 슬로우는 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 패시브와의 시너가 매우 좋고, 체력도 제공하여 모데가 좀더 잘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에서 나왔을때 모데에게 포커스가 집중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패시브 활성화 상태로 존야를 쓰면 어그로 분산 및 쏠쏠한 광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버그로 인해 망자의 갑옷 효과가 적용된 평타는 패시브를 2스택 올려줍니다. 즉 Obliterate (말살)평 이나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평 으로도 패시브 발동이 되고, 이는 패시브가 딜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모데에게 매우 좋습니다. 이동속도로 뚜벅이인 점을 약간이나마 보완할 수 있는것은 덤이고요.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 상대가 흡혈이 많은 경우 치감을 위해서 갑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상대에 AP가 많은경우 가면 좋습니다. Indestructible(불멸) 회복량도 증가시켜주고, 예전 모데와는 다르게 탱템을 좀 많이 섞어도 Darkness Rise(암흑 탄생) 딜이 워낙 쏠쏠해서 괜찮습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 LethalTempo(치명적 속도)을 갔을때 시너지를 위해 올립니다. 


Bramble Vest(덤불 조끼) - Illaoi(일라오이)Fiora(피오라) 등의 맞다이시 피흡이 엄청난 챔피언 상대로 쓸만합니다. 후반에는 우리팀이 치감을 올려줄 것이고, 아니라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로 대체해줍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예전 모데와 달리 딜탱의 면모가 더 부각되어 vs AD AP 에 따라 맞춰서 둘중 하나를 올려줍니다. 하지만 모데의 뚜벅이로서의 단점을 조금이라도 상쇄시키기 위해 상대가 AD라도 CC가 위협적이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갈때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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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템

평범한 경우 (1AP 이거나 AP딜이 위협적이지 않은 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ALL AD 상대
Ninja Tabi(닌자의 신발)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상대 AP 누커 多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원딜 말고 딜이 없는 조합 상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or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이 경우 보통 Morgana(모르가나)Karma(카르마)Zilean(질리언)가 라인을 섰거나, 혹은 Dr. Mundo(문도 박사)Ornn(오른)Sejuani(세주아니)Galio(갈리오)등의 마딜 기반 탱커들이 많으므로, 상황에 따라 치감이 필요하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를, 아니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가시면 됩니다.  어느쪽이던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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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을 보면 항상 있는 말이지만, 템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야 합니다. 여기에 자신의 취향이나 플레이 스타일을 반영하면서 자신만의 템트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팀 미드가 터져서 AP딜을 감당 못하겠다 싶으면 중간에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 을 섞는다던지, 팽팽한 상태에서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 한타를 할 것 같다면 (초시계)를 산다던지, 혹은 코어템을 올릴때도 비슷한 가격인 Ruby Crystal(루비 수정)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둘중 뭘 올릴지... 

이런건 그때그때 자신이 정해야 합니다. 제가 일일이 정해드릴 수도 없고, 정해드린다고 해서 모두에게 맞는것도 아니니까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르마
하이머딩거
베인
리메이크 이후 밴이 너무 되서 판수가 적어 상대해보지 못한 챔프가 너무 많아 자세하게 적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판수를 늘려가면서 차차 추가할 생각이니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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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프별 난이도 나눈 기준은 라인전 기준이며 (후반가면 이김 or 짐 이런건 고려 안함) , 상대가 모데 스킬이 뭔지정도는 알고 있고, 모데가 최선의 플레이를 했다는 가정으로, ★, ★, ★ 는 사람에 따라 의견차도 생길 수 있고, 티어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도 있으니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닷지. 걍 닷지 하는게 편함. 정글이 3-4번 정도 따주면 반반은 될듯?
Karma(카르마)Heimerdinger(하이머딩거)Vayne(베인)


 - 어려움. 1대1은 못 이기고, 실력 차가 나거나, 상대가 모데 이해도가 충분치 않거나, 갱으로 2번 정도 따주면 이길 수 있음. 
Darius(다리우스)Jax(잭스)Olaf(올라프)Volibear(볼리베어)Fiora(피오라)Tahm Kench(탐 켄치)


  손싸움. 말그대로 누가 잘하냐의 싸움. 한번 따거나 따이더라도 따라갈 만 함. 
Nasus(나서스)Rumble(럼블)Renekton(레넥톤)Riven(리븐)Aatrox(아트록스)Yasuo(야스오)Urgot(우르곳)Irelia(이렐리아)Kled(클레드)
 쉬움. 1대 1로 이기는 상성. 한두번 손해봐도 충분히 이길수 있지만, 너무 무리해서  손해를 보면 질 수도 있음. 파일럿 기량과 상황에 따라 2대 1 각이 나올 수도 있음.
Illaoi(일라오이)Diana(다이애나)Hecarim(헤카림)Yorick(요릭)


  매우 쉬움. 정글이 와도 2대 1로 싸우면 됨.
Malphite(말파이트)Poppy(뽀삐)Maokai(마오카이)


*현재 웬만한 근접챔프들은 손과 갱빨로 커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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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후에도 모데의 라인전 스타일이나 뚜벅이라는 점 자체는 변하지 않았기에, 예전과 카운터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스킬 매커니즘의 변경으로 인해 몇몇 챔프 상대로 유의해야 할 점이 조금 달라졌을 뿐.































라인전

6렙 전에는 뚜벅이라는 특성상 라인을 무작정 밀면 갱에 매우매우 취약합니다. 킬각을 잡든 뭘 하든 당긴 상태가 훨씬 좋습니다. 상대의 스킬을 피하고 Darkness Rise(암흑 탄생)를 발동시켰다면 왠만하면 킬각이니 Ghost(유체화)를 켜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6렙 후에는 내가 1대1을 이길 수 있는 상대라면 라인을 쭉쭉 푸쉬합시다.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 으로 인해 정글 갱 or 로밍이 와도 강제적 1대1 상황을 만들어 따고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대신 갱이 왔다고 바로 궁을 쓰기보다는 궁쓸 상대에게 딜을 넣다가  상대가 딜이 한꺼번에 들어오는 타이밍에 써주는게 좋습니다. 챔프에 따라 다르지만 풀피 킬각은 잘 안나오는 경우가 많고, 못잡고 궁 지속시간이 끝나면 뚜벅이인 모데가 따라가기 힘듭니다.

라인을 쭉쭉 밀어서 상대가 포탑밑에서 받아먹으려고 할때는  Obliterate (말살) 단일 각이 자주 나오는데요. 보통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같이 써서 무빙을 강제하면 더 쉽게 맞힐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보시면 제가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약간 오른쪽으로 써서 상대가 백무빙을 하게 강제했고, 반대로 Obliterate (말살)는 왼쪽으로 써서 갱플랭크가 둘중 하나는 무조건 맞도록 했습니다. 만약 갱플이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못피했다면 끌려오면서 Obliterate (말살)마저 맞았을 것이고, 피했지만 단일 Obliterate (말살)를 맞아버렸죠.
주의하실 점은 자신이 라인 푸쉬 주도권이 있고, 상대가 덤비지 못할때 해야지 Olaf(올라프)Darius(다리우스)Tryndamere(트린다미어) 이런애들이랑 반반가는 중에 하시면 대가리 깨집니다. 



Obliterate (말살)쿨이 짧아지면 Obliterate (말살)를 맞추고 Obliterate (말살)평만 해도 패시브가 터져서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추노할때나 딜교를 강제로 끝낼때를 위해 아낄 수 있습니다. 상대가 맞다이 특화 챔프가 아니라면, Obliterate (말살)를 맞추고 상대 스킬을 하나 빠진 타이밍에 들어가면 유리한 딜교 혹은 킬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래싸웠을때 모데가 지는 챔피언이라면, 싸우다가  Death’s Grasp(죽음의 손아귀)를 반대로 써서 밀쳐내딜교를 강제로 끝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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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후반

- 상대 조합에 탱커 혹은 근거리가 많은 조합일 경우, 모데는 정말정말 강합니다. 물론 원거리가 많은 조합일 경우가 더 많지만요. 


- 상대의 잘큰 딜러를 내가 잡을 자신이 있다면 무조건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으로 데려가는게 좋습니다. 거리가 안나오면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와 Flash(점멸)을 이용해 순식간에 거리를 좁힐 수 있습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여부는 꼭 확인해 줍시다.


- 상대에 Amumu(아무무)Vladimir(블라디미르)Twitch(트위치)등의 한타용 궁극기를 가진 챔프가 있다면 다른 딜러보다 우선해서 궁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잘큰 딜러는 40-50분의 극후반 게임이 아니라면 우리팀이 물어서 죽일 수 있지만, 저런 챔프들의 궁은 못컸어도 한타를 파괴해버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에 갇힌 챔프는 자신들의 궁을 아껴야할지 써야할지 양자택일에 빠지게 되는데, 어느쪽이든 모데쪽이 이득입니다. 아낀다면 한타가 이미 기울었거나 자기가 죽을 가능성이 높고, 써버리면 한타에서 큰 이점을 못살리게 되니까요. 물론 절대라는 것은 없기에 판단력이 중요합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Kennen(케넨) Swain(스웨인)등의 장판형 궁극기라면 궁극기를 쓰고 들어오는 중에 Realm of Death(죽음의 세계)을 써주는게 더 효과가 좋습니다. 상대팀이 여기에 호응하려고 들어오는데, 얘네가 갑자기 사라져버리면 저희 쪽에 유리한 한타 구도가 형성되기 때문이죠.  



- 보통 모데카이저의 이상적인 한타구도는 
   
한명을 데려감 -> 상대를 잡음 or 딸피가 됨 -> 궁에서 나온 후 쉴드로 한턴 버팀 -> 딜집중이 계속 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패시브 광역 딜과 자신에게 집중된 어그로 때문에 한타 승리



- 후반이거나 못커서 상대 딜러를 1대 1 로 이길수 없게 된다면 몇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1. 우리팀 암살자나 브루저가 상대 딜러를 잡아줄 수 있을 것 같다면, 그 딜러를 보호하는 Janna(잔나)Zilean(질리언)Sona(소나)Lulu(룰루) 등을 데려가 줍니다. 만약 탱커 서폿이라면 암살자를 방해하는 CC기를 가진 챔프를 데려가주면 됩니다.  
2. 우리팀 딜러가 상대방 딜러보다 강하다면, 그 원딜이 딜을 넣을때 껄끄러워 하는 Yasuo(야스오)Zed(제드)Nocturne(녹턴) 등의 챔피언을 데려가줍니다.
   
3. 나 아니면 잘큰 딜러를 물 사람이 없다면, 한타에서 상대가 딜을 퍼부으려는 타이밍에 데려가서  최대한 피를 빼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버티면서 우리팀이 4 vs 4 를 이기도록 기도해줍니다. 지면 어쩔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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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리메이크 된지 얼마 안되기도 했고, 현재 너무 밴이 많이 되어 저도 숙련도가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고, 내용도 부실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 게임하면서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고칠점이나 질문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확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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