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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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Kalista, the Spear of Venge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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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1] 도파님이 인정한 제일 어려운 원딜 .

- 얄밉다(2020-01-19, 조회수: 57426)




칼리스타에 대한 잘못된 상식

듀오 전용 챔피언이다?
☞아닙니다 W랑 R은 서포터랑 호흡이 안맞으면 스킬을 안찍으면 그만이고 오히려 서포터가 먼저 앞으로 나가서 상대한테 죽으면 칼리스타가 창을 더 많이 꽂을 수 있습니다. 우리팀 서포터가 못해서 칼리스타가 지는건 말이 안돼요. (W랑 R을 빼고 게임하면 너무 불리한거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Q랑 E가 스킬을 더 찍었을때 그 효율이 매우 좋아서 괜찮습니다.)

후반갈수록 다른 원딜에 비해 안좋다?
☞이것도 아닙니다. 물론 ad90%적용 같은 패널티가 걸려있어서 다른 원딜들에 비해서 후반 딜은 떨어지지만 공속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패시브를 빨리 돌려서 생존력이 올라가고 궁으로 변수 창출이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다른 원딜과는 다른 역할을 지니고 있는게 칼리스타입니다. 단순히 딜만 본다면 별로인게 맞습니다.


성능이 다른 원딜에 비해 떨어진다?
☞이것도 전혀 아닙니다. 상황마다 어떤 원딜 챔피언이 좋은지 안좋은지는 항상 다르고 역할이 다릅니다. 그리고 챔피언 자체에 티어 계수가 있어서 이 챔피언의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내지 못한다면 안좋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2020-1-03 기준 승률 통계

다이아 이하 45.46%


마스터 이상 56.06%

오히려 다른 원딜들에 비해 변수창출이 다양하고 스킬 응용이 다양하다보니 승률이 더 높은걸 보실 수 있습니다.

원딜 칼리스타의 장점
라인전이 매우 강력 / 캐리력이 매우 높음 / 갱 회피 능력이 뛰어남 / 본인이 잘한다면 티어를 매우 빠르게 올릴 수 있음 / 변수 창출 능력이 뛰어남

원딜 칼리스타의 단점
슬로우에 제일 취약한 원딜 / 후반의 딜 기대치가 낮음 / 은신에 매우 취약함 / 카운터가 명확 / 패널티가 많음 / 난이도가 매우 높음



별 보잘것없는 공략인데도 꾸준히 액셀 눌러주셔서 감사합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4 (+100.0) 2234 마나 250 (+45.0) 1015
공격력 69 (+4) 137 공격 속도 0.694 (+4%) 1.166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3 (+0.4) 13.1
방어력 23 (+4) 91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25.0 525.0
칼리스타는 Q스킬을 포킹해서 치속룬을 터트리기 쉽습니다. 라인을 밀어야 되는 상황일때 포킹해서 밀어주시면 됩니다.

승전보 / 과다치유는 취향 차이인데 킬이 많이 나오는 하위티어는 승전보 그에반해 킬이 별로 나오지 못하는 상위티어는 과다치유가 좋습니다.

칼리스타는 공속과 성능에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민첩함이 좋습니다.

최후의 일격은 창을 뽑아 찢으면서 킬을 낼 때 킬이 나지 않는 상황을 막아줍니다.

바텀 2v2는 서포터의 견제가 드물게 나오기 때문에 유지력을 위해 피의 맛, 굶사를 찍어줍니다.

우리팀 서포터가 잔나, 소라카, 나미 같은 실드와 힐을 주는 챔피언 이라면 보조룬을 뼈방패, 소생으로 찍어주시면 더 좋습니다.
D점멸은 사과드립니다 (__)

탈진 효율이 제일 좋은 챔피언은 칼리스타입니다.

칼리스타는 싸움을 길게해서 창을 많이 꽂는게 중요해서 누구한테나 싸움을 길게 유도할 수 있는 탈진이 최고입니다.

어지간하면 탈진을 드시는게 상성을 안탑니다. 암살자, 브루저 상대로 한번에 죽지않고 싸움을 해서 역관광이 가능하고 일반 메이지 챔프들 상대로도 추격이나 딜씹는거에 용이합니다. 그리고 탈진이 있어야 사이드 운영이 가능해지고 한타에도 훨씬 좋습니다!

단, 상대팀에 아칼리가 존재한다면 탈진이 있어도 사이드 운영, 한타에도 별 기여를 못하기 때문에 힐이나 베리어가 낫습니다.
전투 태세 (Martial Poise)
기본 공격이나 꿰뚫는 창의 준비 동작을 하는 동안 이동 명령을 하면, 칼리스타가 기본 공격과 함께 해당 위치로 도약합니다.

도약 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합니다.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에는 다음과 같은 고유한 단점이 있습니다. (취소 불가 /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빗나감 / 기본 공격에 공격력의 90%만 반영)
꿰뚫는 창 (Pier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거리가 긴 가느다란 투사체를 빠르게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20/85/150/215/2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전투 태세 (P), 감시하는 혼 (W), 뽑아 찢기 (E)를 발동시킵니다.

대상을 처치하면 꿰뚫는 창이 계속 나아가서 다음 번 대상에게 뽑아 찢기 중첩이 모두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150.0)
감시하는 혼 (Sentinel)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계약자와 칼리스타가 같은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칼리스타가 대상 최대 체력의 10/12/14/16/18%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영혼을 하나 보내 보이지 않는 지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감시하는 혼에게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위치가 드러납니다. 감시하는 혼은 3바퀴 동안 유지됩니다.

칼리스타는 90/80/70/60/50초마다 감시하는 혼을 하나 충전합니다. (사정거리: 5000.0)
뽑아 찢기 (Rend)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칼리스타의 창이 대상을 꿰뚫고 4초간 그대로 유지됩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대상에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5/30/35/40/45% 늦춥니다. 창이 하나 늘어날 때마다 피해량이 늘어나지만, 둔화 비율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단일 대상을 처치 시 10/15/20/25/30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대상을 처치할 경우, 뽑아 찢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뽑아 찢기는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운명의 부름 (Fate's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0/90초
계약자를 칼리스타 옆으로 끌어옵니다. 최대 4초 동안 이 아군은 공격 받지도 않지만 스킬도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칼리스타와 계약 맺은 아군은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로 날아갈 수 있게 됩니다. 적 챔피언에게 부딪치면 멈추며, 좁은 반경 안의 모든 적들을 뒤로 밀어내고 계약자는 적의 최대 공격 사거리 끝에 위치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려면 계약자가 칼리스타로부터 1100 유닛 거리 안에 있어야 합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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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팁



평Q 모션 캔슬 가능합니다.


E로 슬로우를 먼저 묻힌 챔피언에게는 Q를 맞추기 쉬워집니다.


4렙 이후에 Q로 포킹할때는 감시하는 혼(W) 패시브 발동 이미지가 켜져있는 챔피언에게 Q를 꽂으면 좋습니다 그 대상이 탱커든 딜러든 무조건 효율이 좋습니다 퍼뎀이 10~18%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ex) 패시브를 이용해 슬로우를 묻힌 대상에게 Q를 맞추는 킬각



패시브 도약모션을 Q로 중간캔슬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E스킬은 이동 패시브 모션을 탄 상태에서 사용하게되면 중간에 끊김이 없습니다.


이 두가지 기술을 이용하면 상대와 거리를 좁히면서 CC를 박을 수 있죠 (미드 양옆 부시를 통해 깜짝 갱호응, 킬각에 유용하며 로밍갔을때도 유용합니다. 그리고 이 기술 때문에 칼리스타는 사거리가 긴 챔피언을 상대로도 라인전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


부스트 E캔슬 (2단점프 라고도 부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할때 팁은 패시브로 이동하는 발이 떨어졌을때 동시에 Q로 한번더 이동명령을 내려주셔야 땅에 발이 닿자마자 한번 더 뜁니다.




각시탈 칼리스타

이건 각시탈 기술인데 공속이 3.0이 넘어갔을때 A땅클릭을 빠르게 해주면 미끄러지듯이 비 정상적으로 빨라지는 칼리스타 기술입니다. 개싸움이 일어났을때 유용하게 쓸 수 있지만 치속이 발동되어야 쓸 수 있는 기술입니다.



패시브 이동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하기 때문에 신발이 업그레이드 된 상태라면 니달리 쿠거폼 W로 넘을 수 있는 벽들을 다 넘을 수 있습니다. (평타 패시브가 아닌 Q로도 넘을 수 있습니다)


응용ex)




W는 바위게가 살아있으면 바위게 쪽으로, 레드나 블루가 살아있으면 그쪽으로, 두개다 없으면 두꺼비나 돌거북한테 보내시면 됩니다. 정글몹의 생존 여부로 상대 정글위치를 대충 예상할 수 있고 마나도 20밖에 들지 않습니다.

저는 Q스킬을 마지막 마무리 용으로 쓰는데 그 이유가 쿨이 길어서 싸우는 도중에 스킬을 두번 돌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평타평타  E → Q를 동시에 쓰시면 E로인해 슬로우가 묻은 적은 Q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피하려면 플래시 써야합니다) 그리고 E와 Q를 거의 동시에 누르게 되시면 Q가 E스킬 이후에 뒤늦게 날아간다 하더라도 Q가 뽑아 찢깁니다. (이건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E스킬 판정이 정말 좋습니다.)

마나 버프를 먹고 상대에게 Q를 박고 굳이 미니언과 창을 같이 뽑아찢지 않고 Q포킹과 함께 그냥 뽑아찢는 딜교가 가능해졌습니다. 어지간한 챔피언 포킹딜 보다 강합니다.

평타나 Q가 날아가는 도중에 E를 눌러도 날아간 평타 뽑아 찢깁니다. (대신에 미니언이든 챔피언이든 어딘가에 창이 하나 이상은 꽂혀 있어야 합니다)




Q로 미니언이나 챔피언 등등 무엇이든간에 원콤을 낸다면 관통이 되어서 그 대상이 꽂혀있던 창들이 전부 뒤에 있는 대상에게 옮겨붙게됩니다. 이걸 이용해서 라인전 단계때 예상치 못한 킬각이나 폭딜을 넣어줄 수 있죠 



관통함과 동시에 뽑아 찢기를 눌러주시면 E스킬 쿨타임도 초기화 되면서 뒷 대상에게 뽑아찢겨집니다!


R은 팀원의 정신집중 스킬을 끊지 못합니다. ex) 잔나 궁, 말자하 궁, 누누 궁 (해당 플레이어가 궁을 끊거나 궁이 끝나고 칼리스타 궁이 시전됩니다)


E를 이용해 미니언과 상대 챔피언을 같이 뽑아 찢으면서 추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미니언이 죽어야 E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장로용의 처형은 E쿨 초기화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슬로우 묻었을때 공속 저하 안받는 카이팅 (패시브 강제 취소)

공속 저하가 패시브가 이동방해 받아서 생기는거라서 말뚝딜을 박는게 공속 저하 안받는 공격 방법 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 뒤 멀리있는 미니언이나 챔피언이나 에픽 몬스터를 어택명령 내리면 패시브가 안터지는데 이걸 이용해서 공속 저하 안받고 카이팅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상대를 추격하고 있는데 슬로우를 먹었다면 추격하는 상대 챔피언을 커서 흘리지 말고 정확하게 우클릭 하면 됩니다. (내가 쓰면서도 챔피언 난이도 미친 것 같음)

(제가 발견한건데요 와드 설치 스마트키로 해놓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제어와드도 가능해요!!!!!!!!!!!!)

이걸 이용해서 카시 궁도 피할 수 있겠죠?

ex)



A카이팅은 공속저하 있습니다



슬로우 무시 기술을 응용해서 라인전 단계에서 포물선 카이팅이 가능합니다. 대각선, 일자로 휘는 카이팅이 아니고 포물선을 그리면서 칼리스타가 카이팅을 합니다. 한타에서도 쓸 수 있지만 삐끗하면 망하기 때문에 쓰기 쉬운 라인전 단계에서 쓸 수 있으면 써주세요 (숙련도 요구) 상대 스킬쓰는 서포터가 스킬 맞추기도 까다롭고 상대 원딜이 칼리스타한테 커서 올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약간 내 커서를 정신없게 움직임으로써 상대에게도 커서 움직임을 요구하는 느낌이죠 강제로 컨트롤 싸움 여는거에요.


인벤이나 op.gg에는 명시가 되어있지 않거나 정확한 표시가 안되어 있는데 E 스킬은 처음 꽂은 창 데미지와 추가로 들어가는 창을 뽑는 데미지랑 차이가 확연하게 있어서 미니언과 같이 뽑아찢으면서 단일 뽑아찢기 데미지를 터트리는게 더 강합니다. 추가 창 데미지가 약하다는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효율이 별로 좋지않은 칼날비룬을 선택하는 칼리스타 유저들이 너무 많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상대에게 창을 세개 빠르게 꽂는다고 해서 트리스타나 같은 챔피언처럼 딜이 확 늘어나는게 아니란 말입니다.. ㅠㅅㅠ



추가 창은 10/14/19/25/32(+0.2AD/0.3AD/0.4AD/0.5AD/0.6AD) 입니다. E스킬을 마스터 하지 않았다면 초반 단계에서는 딜 차이가 큽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단일로 뽑아찢는게 가능한 상황이라면 단일로 뽑아 찢으세요...

시작 아이템
필수
3코어 선택
칼리스타는 딜템도 딜템이지만 탱템도 어울리는 몇 안되는 원거리 딜러 챔피언 입니다.

오래 싸울수록 유리한 칼리스타에겐 오래 싸우게끔 도와주는 탱템도 잘 맞습니다. 상대 DPS가 쌔거나 CC가 강력할때 탱템을 둘러주세요.

탱템은 따로 제시하지 않으니 상황에 맞춰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적팀에게 방템이 많으면 칼리스타에게 별로 좋지는 않습니다. 광전사 몰락 루난 까지는 무조건 강제해야하는 챔피언 이기 때문에 라위가 너무 늦게나와서 딜로스가 생기고 라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팀이 올AD일경우 초반에 터트릴 자신이 없으시다면 픽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방템이 많을때 해결방법이 없는건 아닙니다 3코어로 칼리스타한테 효율이 좋으면서도 최후의 속삭임 효과가 붙어있고 창이 두개씩 박히고 공속이 올라가는 효율이 좋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의 격노검을 가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상대가 가시갑옷같은 치감이 들어있는 방템이 있다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의 격노검보다는 반사 데미지를 최소화 시키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도 괜찮습니다. 체력이 절반 이하일때 추가로 입힌 피해의 33%를 회복, 근접 챔피언일 경우 100%까지 회복하는 옵션이 붙어있는데 이또한 칼리스타와 잘 맞습니다. 절반 이하일때 꽂아놓은 창들을 뽑으면 피가 쭉 들어오거든요. 대신에 평타의 일부가 마법 데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뽑아찢기 데미지 계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통 뽑아찢기 데미지 계산은 평타 데미지로 계산을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쉬
슬로우에 취약한 칼리스타에게 라인전이 살짝 힘들 수도 있습니다. 대신에 애쉬도 뚜벅이기 때문에 6렙에 싸움을 잘 걸거나 거리만 좁힐 수 있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파이크
은신때문에 창이 빗나가서 힘듭니다.
세나
은신때문에 창이 빗나가서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갈리오
도발이 걸린 상태에서 꽂힌 창을 뽑아찢기만 해도 갈리오는 빈사상태가 됩니다.
소라카
소라카를 포함한 물몸 서포터는 뽑아찢기 쿨타임을 빠르게 돌릴 수 있기에 상대하기 편합니다.
시비르
시비르는 사거리가 칼리스타보다 짧고 뽑아찢기를 스펠실드로 반응하는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상대하기 쉽습니다.
같이 있을때 좋은 서포터
1
Rakan(라칸)Janna(잔나)Nami(나미)Lulu(룰루)Taric(타릭) (라칸, 타릭을 제외한 챔피언들은 향로를 가야합니다)

2
Sona(소나)Soraka(소라카)Thresh(쓰레쉬)Braum(브라움)Morgana(모르가나) (향로와 궁 효율이 잘 맞는 챔피언들)

3
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Volibear(볼리베어)Zilean(질리언)Shaco(샤코)Shen(쉔)

4
Yummi(유미)Alistar(알리스타)Pyke(파이크)Tahm Kench(탐 켄치) (칼리스타와 파이크는 서로 킬을 먹어야 스킬쿨이 돌아가서 잘 맞지 않습니다.)

향로가는 서포터가 굉장히 좋은게 향로가 칼리스타에게 제일 잘 맞는 서폿 아이템입니다. AD계수 효율을 받지 않는 칼리스타에게 공속과 추가뎀을 주고, 오래살게해서 창을 많이 꽂게해주며 칼리스타는 공속이 생존이고 딜이고 공격인거 아시죠? 향로 무조건 가달라고 하세요!

칼리스타 기타 카운터
GlacialAugment(빙결 강화)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Volley(일제 사격)Glacial Storm(얼음 폭풍)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Miasma(독기의 늪)Snowball Barrage(눈덩이 팡팡팡)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Shadow Assault(그림자 공격)Blinding Dart(실명 다트)Noxious Trap(유독성 함정)Final Hour(결전의 시간)Time Warp(시간 왜곡)Void Assault(공허의 습격)Brushmaker(수풀 가꾸기)Ghostwater Dive(유령 잠수)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라인전이 매우 강력하며 미드로 사용할때와는 다르게 원딜은 W추가 데미지를 서포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서 W스킬을 저렙에 찍고 상대 정글몹 위치에 보내고 동선파악이 가능해서 갱 회피에 매우 좋고 라인전 우위를 한 번 가져오게 된다면 계속 안정적으로 채굴이나 킬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갱 호응도 매우 좋기 때문에 라인전이 지고있는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우리팀 정글로 인해 풀릴 수 있습니다. 한 번 풀리면 계속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칼리스타가 W랑 R을 혼자 있을때 사용이 불가능하고 딜이 다른 원딜 챔피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해서 사이드 운영이 별로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탈진과 패시브가 있는 칼리스타는 생각보다 사이드에서 1대1로 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루난으로 인한 라인 클리어도 빠른 편이라서 이득볼게 정 없다면 사이드를 푸시하시는게 베스트입니다. 사이드에서 1대1을 이길 자신이 없다면 상대가 사이드로 빠졌을때 궁으로 5대4 싸움을 강제로 여시는것도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사이드 운영도 잘했고 5대4 싸움도 잘 열었고 잘했지만 게임이 길어졌을 경우나 혹은 말려서 게임이 길어졌을 경우 칼리스타는 W로 시야를 먹으면서 궁을 이용해서 상대를 잘라먹고 바론이나 장로같은 오브젝트를 먼저 쳐서 뽑아찢기를 통해 안전하게 먹고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후반에는 W를 이용한 시야싸움의 우위점을 가져와서 궁으로 변수 창출하시는게 제일 중요하고 후반에는 일반적인 5대5 한타로는 살짝 힘들 수도 있어서 이렇게 하는게 제일 좋다는거고 진다는건 아닙니다 패시브와 궁이 한타에 매우 좋거든요.

팀파이트시 역할
물린 우리팀 서폿을 궁으로 세이브하고 싸움을 열면 대부분 이깁니다. 상대가 스킬을 퍼부은 대상을 궁으로 한턴 빼고 CC를 달고와서 싸우는 거기 때문이죠. 선궁은 5대4나 상대 딜러가 앞포지션을 잡았을때 이니시 거시면 이깁니다. 칼리스타의 포지션은 최대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포지션이 좋습니다. 딜을 쏟아붓고 죽는건 창을 쌓고 딜하는 칼리스타에게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패시브를 이용한 챔피언별 상대 무빙

Pyke(파이크)파이크


파이크 궁은 X자로 발동되기 때문에 딸피이실때 90도로 꺾으시는게 중요해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Pyke(파이크)Nautilus(노틸러스) 그랩류 서포터


그랩류 서포터가 눈 앞에 있다면 그랩 유효범위에 있는 빨간선보단 노란선으로 뒷무빙이 아닌 옆무빙을 해주시면 됩니다.


-칼리스타 버그 패치좀-





정확하게 마우스 커서를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평타가 사라지거나 딴데 박히는 버그 있습니다. 이거 한 판에 많게는 10번 까지 걸립니다 ㅡㅡ



평타 치다가 갑자기 돌 되버리는 버그 있습니다 땅 클릭 한 번 해주면 풀리긴 하는데 중요할때 이 버그 걸리면 엄청 짜증나요. 이 버그도 한 판에 1~5번씩 걸립니다



W에 장님 버그 있고 W버그 또있는데 W스킬 감시하는 혼 앞에다 썼는데 뒤로 써지는 버그는 10번쓰면 1번은 걸립니다


마치며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g1Ki2vxA3V2mh2SXq7xEX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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