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71.4% (15표)
4.8% (1표)
23.8% (5표)
애쉬, 서리 궁수
Ashe, The Frost Archer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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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15/21
[9.13] 골드3 > 다이아3 수직상승 DPS 최강자 애쉬(Ashe)

- 바부팅이라(2019-07-06, 조회수: 417451)

애쉬 공략글이 없길레 써보는 9.7 기준 원딜 애쉬
현재 티어 : D3(솔랭) P1(자유랭)
플레이 수 : 199 게임
승률 : 58.29%
KDA : 2.58
여러분의 응원에 힘입어 다이아를 달았습니다!

애쉬라는 챔피언이 요새 메타에 맞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생존기 부제 , 그로인한 딜로스 발생)
하지만 생각보다 간단한 스킬 매커니즘과 지속적으로 넣을 수 있는 슬로우.
그리고 유일하게 원거리 CC 궁극기를 가진 원딜 챔프이기 때문에 
입문으로 들어가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시즌이 끝나기 직전부터 애쉬를 시작하면서 원딜에 대한 재미를 가지게 되었고

애쉬를 파기 시작하면서 패치 이후 인벤 공략글이 올라오기를 바랬지만...
올라오지 않는 공략글에 낮은 티어지만... 결국에 직접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뚜벅이라는 사실에서 걸리지는 원딜...
2월 12일 애쉬 원딜 공략글 작성 시작.Ashe(애쉬)
2월 17일 아이템 테스트 시작. 3코어 수정.
2월 17일. 가독성을 위한 3줄 요약 추가
3월 2일. 할거 없어서 패치된 정복자에 대한 짧은 이야기
3월 27일 천상계의 애쉬들과 추천하는 템트리가 다른 이유
7월 26일 정수트포 애쉬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찾기 귀찮으신분들을 위한 찾아가는 방법.
[컨트롤 + F후 검색]
1. 아이템 요약
2. 템트리가 다른 이유
3. 정수/트포  > (비추천 글입니다.)


애쉬는 이런분에게 추천드립니다.
1. 나는 포지션을 잘 잡는 기본적인 포지셔닝이 되어있다.
2. 내 머리가 약간 좋아서 예측을 잘 할 수가 있다.(E와 R에 활용)
3. 원딜을 배워보고 싶다. : 스킬이 간단하고 라인전이 강한편이라 입문하기 좋음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9.72 (+85.0) 1984.72 마나 280 (+32.0) 824
공격력 61 (+2.96) 111.3 공격 속도 0.658 (+3.34%) 1.032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3.4) 83.8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공략글을 처음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 실험은 아직 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랬기에 정확한 공략글이 아님을 미리 밝히며 후에 계속 연구하여 업그레이드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메인룬은 '정밀'입니다.
포킹형 원딜을 제외한 대부분의 원딜은 정밀을 들게 되는데 제가 추천해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치명적 속도'입니다.

애쉬의 메인딜은 바로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 Q 스킬 (궁사의 집중) 입니다.
Frost Shot(서리 화살)패시브 (서리화살)로 공격 대상에게 둔화CC를 입히고 추격or 뒤로 살살 빠지는 카이팅을 하면서 적 챔피언을 농락하는 것이지요.
가끔가다 여러 유저들의 , 혹은 프로분의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 (신비로운 유성)을 이용한 라인전을 강하게 나가는 속칭 '포킹애쉬'
가 있지만 포킹애쉬는 한타 단계로 넘어가면... 생각보다 크게 활약하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Lethal Tempo(치명적 속도)(치명적인 속도)는 공격 후 1.5초 후에 발동되는데 그 1.5초 동안 기본 평타를 치면서 예열된 엔진이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을 통하여 미친듯이 딜을 넣게 되는 것입니다.

평타 한대 한대에 적의 체력이 확 줄어드는 치명타 원딜과 달리 애쉬는 사르르르 녹는 아이스크림처럼 딜이 들어간다는 느낌입니다.

두번째로 드는 정밀 룬은
 과다치유과다치유입니다.

브루저가 미쳐 날뛰는 소환사의 협곡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이동기' 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애쉬는... 이동기 없는 뚜벅이죠...
딜템을 가야되는 원딜의 숙명상 뚜벅이 애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금의 체력이라도 더 필요하게 됩니다.
과다치유를 선택한다면 브루저에게 한번에 터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Triumph(승전보)일명 갓전보라고 불리는 승전보 또한 선택하기에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플레이하면서 과다치유로 이득본 체력이 1.0이 넘는(10,000) 판이 많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과다치유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과다치유가 레벨당 총 얼마가 증가하는지는 후에 연구를 통해 서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번째로 드는 정밀 룬은
Legend: Bloodline(전설: 핏빛 길)전설 : 핏빛길 입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원딜의 템은 모두 격변하였습니다.
원래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루난의 허리케인)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무한의 대검) 일명 '몰루인' 순서대로 가던 애쉬의 템트리도 변경되었는데요.

저는 현재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Vampiric Scepter(흡혈의 낫)Phantom Dancer(유령 무희) 순으로 가고있습니다.
무한의 대검으로 패시브로 볼 수 있는 이득을 극대화 시키고 부족한 공격속도는 '치명적인 속도'로 해결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템트리를 가면 초반 유지력이 너무 부족한데요?"
네. 그렇기 때문에 핏빛길 룬을 들어 총 12%의 체력 흡혈을 가져 유지력을 보강합니다.
초반에는 1~2%에 불구한 룬이지만 5~6레벨을 찍을 때 쯤에는 유지력에 많은 도움을 주는 룬이 되게 됩니다.

마지막 룬은 일단 최후의 일격을 보여드렸지만 상황에 따라 다른 룬을 들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대가 문도같은 하드탱커가 있다면 체력차 극복을 , 유지력이 자신이 없어 항상 자신의 체력이 부족할 것 같다고 생각되면 , 혹은 적에 나를 물 챔피언이 많아 체력을 유지하기 힘들것 같다고 생각된다면 최후의 저항을 들어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보조룬은 개인 차가 있습니다만 저는 일단 영감을 들고 있습니다.

마법의 신발 : 뚜벅이 원딜 애쉬의 이동속도를 조금이라도 더 증가시켜 무빙과 카이팅이 더 원할하게 만들어줌.
               (이동속도 10이 무시할만한 것은 아닙니다..)
쾌속접근 : 이거시 말이여.. 몸에 아주 좋은것인디.. 애쉬의 모든 스킬 구성은 슬로우가 있습니다.
            쾌속접근을 사용하신다면 뚜벅이 적 챔피언들을 추노하는데에도 매우 도움이 되고
            또한 이동기가 있는 챔피언이라고하더라도 , 나에게 둔화효과를 넣고 도망간다고 하더라도
            W를 한대 맞은 챔피언은 딜도 떄문에 힘이 빠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둔화효과와
            애쉬의 증가한 이동속도 떄문에 도망갈 수가 없습니다.
            마법의 '기민함'은 추가 이동속도의 10%이지만 이 룬은 모든 이동속도의 15%입니다.

3월 2일 추가

정복자가 개편되었습니다.
허수아비에게 실험해본 결과 딜은 부족하지만 부족한 피흡력을 당겨올 수 있다는 점에서 약간 끌렸지만.......
정복자가 너프먹은 이후로 그냥 거르기로 결정했습니다.

3월 3일 추가설명

애쉬의 메인 딜은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궁사의 집중)을 마스터 했을 시에 늘어나는 공격속도와 추가 AD에서 나옵니다.
치명적 속도는 궁사의 집중의 활용도를 최대로 올려주고 DPS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해줍니다.

5월 2일 추가설명
이번 패치로 신발이 너프 되었습니다.(10분 후 획득 > 12분 후 획득) 
저의 템트리는 선 인피임으로 공격속도 35%를 증가시켜주는 광전사가 중요하긴 하지만...
사고가 없는 한 인피가 뜨는 타이밍이 10분 ~ 13분인것을 생각해보아 그냥 유지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모든 공략은 후에 연구후에 다시 서술하거나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비판은 받습니다만 비난은 받지 않습니다.

7월 6일 추가 - 정수/트포 유성 애쉬
정말 오랜만에 공략글을 수정해보았습니다.
애쉬의 W의 쿨타임이 버프되면서 정수/트포 애쉬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정수/트포 애쉬가 유행한 이유는 2.4초의 W쿨타임을 이용, 무한 포킹 후 적의 체력이 빠졋을 때 싸움을 건다. 라는 이유가 있었는데요
애쉬의 W가 라인전 압박을 하기 좋다는 근거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린 템트리와 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 여기서부터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일단 제가 몰락한 왕의 검을 가지 않는 이유는 초반부터 엄청난 인파이팅을 끌어내기 위함입니다.
이 때문에 라인 유지력이 매우 떨어지지만 초반부터 DPS를 매우 높일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죠

제가 정수/트포/유성애쉬를 해본 결과 포킹에는 유리하지만 그것이 전부였습니다.
정작 포킹하기 전 갱킹이 와 인파이팅이 일어나면 매우 약하다라는 느낌을 받게 되었고 또한 제 플레이 스타일이 인파이팅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포킹애쉬는 생각보다 제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모든 원딜의 국민스펠 '힐'과 '점멸'입니다.

힐의 순간적 체력회복은 상대의 딜 계산을 가볍게(?) 망치게 만들 수 있고
또한 순간적 이동속도 30%증가는 무빙능력을 올려주어 적의 스킬을 피할 수 있게 만듭니다.
다만...





상대 서포터가 Leona(레오나),Nautilus(노틸러스),Thresh(쓰레쉬) 일시 개인적으로 Cleanse(정화) 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무빙이 자신있는 여러분들께서는 힐이 더 좋으실 수도 있지만요!

Ignite(점화)를 가볍게 풀어버리는 Cleanse(정화)이기 때문에 피지컬만 좋다면 정화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적의 챔피언들 구성이 순간적인 폭딜이 많은 챔피언으로 되어있다 : Heal(회복)
적의 챔피언들 구성이 하드CC가 많은 챔피언으로 구성되어있다.Cleanse(정화)

애쉬 공략글을 쓰는 많은 분들이 그랩류 챔피언들은 슬로우가 있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쉽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제 공략글은 티어가 낮은분도 읽을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에 정화도 넣게 되었습니다.

화려한 무빙이 누구나 가능한 것은 아니니까요.
서리 화살 (Frost Shot)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 대상이 2초간 20~30% (1~18레벨에 적용)씩 둔화됩니다.

서리 화살로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치명타 능력치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를 2배로 중폭시켜주며 시간이 지나면 기본 둔화 비율로 감소합니다.
궁사의 집중 (Ranger's Focus)
마나 소모: 50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시 4초 동안 집중이 올라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중첩을 사용해 궁사의 집중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집중 중첩은 4초 후 한 번에 하나씩 사라집니다.

사용 효과: 4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제 사격 (Volley)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4/11.5/9/6.5/4초
애쉬가 원뿔 형태로 9개의 화살을 발사하여 20/35/50/65/8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매 날리기 (Hawkshot)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60/50초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며 그 일대를 밝혀줍니다. 밝혀진 시야는 5초간 유지됩니다.

스킬을 2레벨로 올리면 2번까지 충전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맵 전체)
마법의 수정화살 (Enchanted Crystal Arr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커다란 화살을 일직선으로 발사하여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200/400/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화살 발사 거리에 따라 해당 챔피언을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킵니다.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순서는 1렙 W입니다.
일제 사격
(Volley)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5/12.5/10/7.5/5초
애쉬가 원뿔 형태로 9개의 화살을 발사하여 20/35/50/65/8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애쉬의 라인전을 강하게 도와주는 W입니다. 1.0AD 계수와 W후 적중하는 평타가 치명타로 들어가기 때문에 1렙때는 W를 찍어주도록 합시다.
매 날리기
(Hawkshot)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60/50초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며 그 일대를 밝혀줍니다. 밝혀진 시야는 5초간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맵 전체
레벨 2가 되면 E를 찍어줍니다.                                     금방이라도 싸울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Q를 찍어셔도 무관합니다만.... 리그오브레전드는 5:5싸움이기 때문에 적 정글러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고로 E를 찍고 적 정글이 있을 법한 위치(버프 위치에 매를 날려 적 정글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사의 집중
(Ranger's Focus)
마나 소모: 50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시 4초 동안 집중이 올라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중첩을 사용해 궁사의 집중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집중 중첩은 4초 후 한 번에 하나씩 사라집니다.

사용 효과: 4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그 다음 Q를 찍어 라인 교전에 힘을 실어주도록 합니다.

스킬 콤보
애쉬의 스킬 콤보는 매우 간단합니다. Volley(일제 사격) 쓴다음 평타 열심히 떄리다가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를 키는겁니다.
다만 주의 사항은

평타를 먼저 때린 후에 Volley(일제 사격) 를 쓰고 다음 평타를 때리면 오히려 손해입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다른 원딜과 달리 100 , 160, 160 , 160 이 들어갑니다. 총 : 580
                   다른 원딜의 경우 100, 200, 100, 200 이 들어갑니다. 총 : 600 (이게 맞겠죠..?)
하여튼 애쉬의 패시브는  Frost Shot(서리 화살)가 적용되어있는 적에게 추가피해를 주는 것인데 치명타 100%를 기준으로 하였을때
W를 먼저 쓴다면 W > 210 > 210 > 210 이지만
W를 늦게 쓴다면 100 > W > 210 > 210 이 되는겁니다. 이게 은근 딜로스가 강합니다.

자 이제 6렙이 되었고 우리에게는 나로호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가 생겼습니다.
자신의 뇌지컬이 매우매우 강력하다면 먼저 사용해도되고 다른 라인 지원을 하는데에 사용해도 되지만
자신의 뇌지컬이 부족하다면 먼저 Frost Shot(서리 화살)라던가 Volley(일제 사격) 를 사용하여 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만든다음에 확실하게 맞추도록 합시다.

"그러면 딜로스 발생하는데요?"
뇌지컬이 부족해서 못맞추는 것 보다 차라리 딜로스를 발생시키는게 낫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애쉬의 궁극기는 '이니시'로 사용할 수 있는 궁극기입니다. 막타용이 아니고 나로호도 아니고 
그저 누가 나 물러왔다고 도망가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적의 갱킹을 막는 스킬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적 정글러가 갱킹을 왔다면 궁극기를 정글러에게 사용하여 적의 진입을 막아야합니다.
스킬 활용 팁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패시브를 잘 활용하도록 합시다.
또한 적에게서 도망치고 있을때 그냥 도망치는 것이 아닌 평타 한대 한대를 적절히 섞어가며 도망가는 것이 좋습니다.
Frost Shot(서리 화살)의 슬로우는 생각보다 무시할 수준은 아니고 좋은 편이기 때문에 적의 추격의지를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공략은 연구 후 다시 작성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자 드디어 공략의 끝이 보입니다. 아이템트리입니다.
노란색 : 공격력 , 초록색 : 공격속도 , 하얀색 : 관통력 , 빨간색 : 치유 보라색 : 방어

위 색깔로 한눈에 구별이 쉽게 만들겠습니다.

일단 선템은 원딜의 국민템이라고 할 수 있는 Doran's Blade(도란의 검) 도란검입니다.

도란검은 초반 체력 , 공격력 , 체력흡혈까지 가진 원딜들의 매우 소중한 템입니다.

하지만 적 원딜이 Caitlyn(케이틀린) ,Lucian(루시안) , 등등 나를 자주 견제할 수 있는 챔피언이라던가
적 서폿이 Lulu(룰루) ,Brand(브랜드) , Morgana(모르가나) 등등 견제를 할 수 있는 챔피언이라면 도란검이 아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도란 방패가 유지력을 관리하게 해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단점은 제가 설명해드린 룬은 바로 전설 : 핏빛 길인데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먼저간다면 핏빛길의 효능을 볼 수가 없습니다.

현재 애쉬의 템트리는 여러가지로 연구가 되고 있습니다.

옛날 템트리 그대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을 고수하시는 분들도 많은 편입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은 라인 유지력을 매우 강하게 만들어주며 후에 사용효과로 적 뚜벅이 챔피언 , 혹은 나에게 들어오는 적의 딜러 챔피언에게서 도망가는 데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공속템이 강제되고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가 강제되어 템트리가 부족해진 현재 상황에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으로는 마무리까지 유지력을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를 가지 않고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먼저 갑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먼저간다면 초반 1.0계수의 강한 W와 공격력으로 적의 원딜을 압도할 수가 있으며
부족한 공격속도는 룬 '치명적인 속도'로 끌어오고 유지력은 '전설 : 핏빛길' 로 끌어옵니다.
게다가 아이템 효과 때문에 패시브 효과가 25%가 아닌 31%로 증가하기 때문에 더 더욱 아픕니다!

두번째 템은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입니다.
두번째 템이 나오는 순간부터 이제 소규모 교전이라든가 한타를 하게 되는데 그때 최대한 다수의 적에게 딜을 넣기 위해서는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가 참 좋은것 같습니다.

세번째 아이템은 바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입니다.

치명타 개선전에는 무한의 대검에 고정딜이 있었기 때문에 가지 않았지만 이제는 고정딜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허수아비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공격은 10초간. 허수아비 물리방어력 100)

무한의대검 + 루난의 허리케인 + 최후의 속삭임 = 3711 , 초당 428

무한의대검 + 루난의 허리케인 + 열정의 검 = 3688 , 초당 381 

그렇기 때문에 최후의 속삭임을 갑니다.

*주의 : 도미닉경의 인사나 필멸자의 운명이 아닌 최후의 속삭임 입니다.

네번째부터는 유동적으로 가시면 되는데 일단 공격속도 아이템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유령무희) : 이동속도 7%추가 증가와 체력이 감소됬을 시 250~600의 방어막을 주는 생명선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 챔파언 중 암살자나 적 브루저가 잘 컷을때 가주도록 합시다.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고속연사포) : 사거리를 35%(최대 150)을 늘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외로 추노에 매우 도움이 되며 쾌속접근과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스태틱의 단검) : 유일하게 40%의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4명의 대상까지 맞추는 번개는 다수를 상대하는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줍니다.

템트리는 상황에 따라 매우 유동적으로 바뀌지만 저는 일단 저 4개의 템은 꼭가는 편입니다.

순서에 따라 다르지만 유동적으로 가는 템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음의 무도) : 적 챔피언 중에 암살자가 많다.
          죽음의무도의 효과중에는 받은 피해를 지속피해로 일부 변환시켜주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에 터지는 것을 그나마 방지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헤르메스의 시미터) : 적 챔피언 중에 CC기를 가진 이들이 많다. (예시 : 세주아니 , 조이 , 자크 등등 너무많음)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체력흡혈이 있어 유지력을 늘려줄 뿐더러 사용시 이동속도도 증가시켜줍니다.
          게다가 현재 받은 CC기를 불어주기 때문에 적에게 CC가 많다면 가주도록 합시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 천사) : 난 저거 누를 피지컬도 되지않고 적 암살자가 너무 컸고 그냥 난 무조건 죽을 것 같다.
          수호천사는 초시계 , 존야보다 오랜 시간 무적으로 지속됩니다.
          물론 쿨타임도 길기는 하지만....
          그리고 수호천사는 적 딜러들에게 '왜인지 부활해서 물기 싫은 놈' 이라는 칭호를 얻게해줍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의 격노검) : 별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만 내가 너무나도 잘컸을 때에는 갈만합니다.
         안그래도 적을 사르르 녹이는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 인데 구인수까지 겹치면... (기관총을 준비하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뚜벅이 애쉬에게 이동속도를 제공하고 체력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Q를 사용한다면 5스택을 따란~ 쌓을 수가            있습니다. 전 극후반까지 갔을때 신발을 팔고 이 템을 가곤합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피바라기): 체력흡혈을 땡겨올때 주로 사용합니다. 
          게다가 이 아이템은 최대 체력에서 더 흡혈을 했을 때에 방어막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과다치유와 피바라기만 있다면 생각보다 많은 체력을 증가시켜줍니다.
          상대 미드가 '제드'일 경우 궁극기 카운팅으로 딱 좋습니다.
          (제드 궁극기는 상대방의 '체력'을 깍은 만큼 추가딜입니다. 보호막은 제외됩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적 챔피언이 하드 CC 및 CC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 혹은 AP 적 챔피언이 잘 성장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 적 챔피언에게 암살자 챔피언(AD)가 있다. 레넥톤같은 무서운 아저씨들이 많이 컸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나는 적의 공격을 모두 회피할 자신이 있으며 받아낼 자신이 있다. 그렇기에 적을 더 몰아치겠다.

추가 : 2019년 2월 13일 LCK에 상윤님의 애쉬가 등장했습니다.

상윤님의 애쉬의 템트리 순서는 몰락한 왕의 검 > 루난의 허리케인 > 순서였습니다.
그렇기에 몰루인이 템트리가 맞다고 말하실 분들에게 미리 말씀드립니다.

제 생각이지만 프로리그에서는 킬각을 주지않고 , 또한 킬각을 보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포킹이 난무하고 중간 교전이 매우매우 많은 것 같습니다.

제 템트리인 무한의 대검 > 루난 순서는 솔직히 말씀드려서 유지력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룬으로 체력흡혈을 땡겨온다고 하지만 저 룬이 초반부터 좋은 것도 아니구요.

그래서 두가지로 나눠봤습니다.

라인전 압박을 잘 넣고 있으며 아군의 정글러의 실력이 적군보다 우월하다
만일 이렇다면 무한의 대검을 추천드립니다. 선템으로 무한의 대검을 갔을 시에
W딜도 강하고 평타 연계를 했을 시에 적 원딜이 아파 죽습니다.

라인전은 반반이나 적군 정글러가 봇을 자주 온다.
이렇다면 몰락한 왕의 검을 추천드립니다. 몰락한 왕의검 피흡 12퍼센트에
룬으로 보는 피흡(그쯤에는 4~5%)면 유지력이 정말 압도적으로 늘어납니다.

라인전이 밀리고 있다. 노답이다.
이것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을 추천드립니다.
유지력을 최대한 끌어모아 CS수급을 하시고 궁으로 변수를 창출해내야합니다.


장글이 싫으신분을 위한 요약입니다.


1. 아이템 요약
노란색 : 치명타 , 초록색 : 공격속도 , 하얀색 : 관통력 , 빨간색 : 치유

무한의 대검 > 신발 > 루난의 허리케인 > 최후의 속삭임 > 유령무희 > 필멸자의 운명 > 헤르메스의 시미터

3월 27일 추가 : 천상계 애쉬들과 템트리가 다른 이유
천상계를 비롯한 대부분의 애쉬의 템트리는 몰락한 왕의검 > 루난의 허리케인 > 무한의 대검
이 순서로 3코어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라인 유지력 증가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사용효과를 통한 이동속도 , 루난의 허리케인의 시너지 등등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저는 이 순서로 갈 경우 2~3코어 넘어가는 과정에서 애쉬 급격히 약해짐을 느꼈습니다.
(이유 : 적 상체가 잘 큰다면 선 몰왕으로는 딜이 안박힙니다....ㅠ)
천상계는 모르겠지만 하위티어는 초 중반 성장차가 게임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약해지면 큰일이죠...
그래서 BF나온 순간부터 강한 무한의 대검 > 루난의 허리케인 순으로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애쉬가 아무리 잘 컸다고 하더라도 쓰레쉬의 그랩을 당하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거기다가 쓰레쉬의 Q스킬을 맞는다면 그 순간만 무력화 되는것이 아닌 쓰레쉬가 두번끄는동안 + E스킬 연계할 동안 무력화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적 원딜에게 두들겨 맞기 좋습니다.
그랩을 잘 피하신다면 쓰레쉬는 상대하기 쉬우나 이 공략글은 모두에게 읽혀졌으며 하는 바람으로 쓰는 것이라 카운터 픽에 넣었습니다.
마스터 이
마스터이의 궁극기는 애쉬의 최대 장점인 슬로우를 무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뚜벅이인 애쉬에게 마이에 대한 저항력은 거의 없죠.
이 챔피언을 상대하는 방법은 아군과 함께 있거나 궁극기를 최대한 아꼈다가 마스터이의 Q스킬이 빠지는 순간 궁극기를 발사해 CC를 먹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마이를 상대하는 최고의 방법은 침착함을 유지하시는 것입니다.
카시오페아
요새 유사원딜로 많이 오는 친구입니다.
이 친구를 만났을때 애쉬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맞딜이 강한 것도 아니고 포킹력도 이 친구가 강하기 때문이죠

깜짝 카시를 조심하세요 여러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이사
대표적인 후반 캐리 원딜입니다.
그래서인지 초반에 겁나게 약합니다.
W와 평타짤로 계속 이친구를 괴롭혀주어 성장을 할 수 없게 만듭시다.

다만 서포터의 기량차이가 심하면 이 친구가 무섭게 성장할 수도 있으니 아군서포터가 많이 못한다고 생각되시면 그렇게 무리하실 필요 없습니다. 적어도 중반까지는 반반갑니다.

이와 비슷한 원딜로는 이즈리얼 , 베인이 있습니다.
루시안
현재 초중반 깡패라고 불리고 있는 루시안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애쉬한테는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군 서포터와 연계하여 잘싸우셔야되는데 만일 초반에 너무 앞무빙을 친다면 루시안한테
뚜까맞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월한 사거리로 사거리 짧은 총기덕후에게 주몽의 후예의 힘을 보여줍시다.
다리우스
다리우스는 대표적으로 설정해둔 것이고요.
이동기 없는 탱커 , 부르저들이 마지막 대미를 장식했습니다.
애쉬의 슬로우로 이들을 농락하도록 합시다.
다리우스를 상대항때 주의할 점을 말씀드리면 만일 다리를 만나면 어떻게든 공격하려고 다가올껍니다.
그 때 무리하게 카이팅을 했다가 E로 끌리는 순간 세상과 작별인사를 해야하니 거리조절이 안된다 싶으면 그냥 W쏘고 도망가시면됩니다.

-- 이동기 있는 브루저는... ㅈ망입니다. 대표적으로 이x리아 , 야x오

 

 

라인 / 정글 운영법

애쉬의 이미지는 종합적으로 약한 캐릭터 입니다.

생긴거 때문인지... 예전 튜토리얼 챔피언이라서 그런건지 몰라도 인식이 매우 약한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여러분 잊지 마십시요. 여러분이 숙련도만 높다면

애쉬는 라인전이 매우 강력한 챔피언에 속하고

애쉬는 원딜 챔피언들 중 유일하게(맞나?) 원거리 기절 스킬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아몰랑 애쉬찬양

 

초반 운영법

 

애쉬의 초반 운영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Volley(일제 사격) 를 지속적으로 사용해주며 적 라이너들을 압박하고 Hawkshot(매 날리기)를 날려 적 정글의 위치를 찾습니다.

Hawkshot(매 날리기)는 무조건 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 정글이 있을만한 곳에 사용합니다.

만일 적 정글이 탑에 얼굴을 비춘 직후라면 이미 팀원들은 적 정글이 탑근처에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적 정글이 집을 간 이후라던가 , 혹은 갱을 실패하고 돌아간 후라던가 

봇 라인전 때에 같은 경우에는

내가 적 봇을 타워로 밀어넣고 있는 상황일때 써주도록 합시다.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를 배운 순간부터 애쉬는 생존기와 이니시에이팅을 동시에 가진 챔피언이 됩니다.

아군 정글러가 갱을 온다면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를 아끼지말고 사용하여 적에게 이니시를 걸도록 합시다.

폭발적인 뇌지컬을 가지고 있다면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를 미드나 탑으로 발사하여 아군의 킬각을 보게 만들어줍시다.

궁극기는 대각선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직선으로 사용하면 피하기 아주 쉽기 때문이죠.



중반 운영법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로 이니시를 걸어주는 아름다운 원딜이 되도록 합시다.

만약에 솔랭일 경우에는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를 사용하기 전에 적을 지목하여 아군이 호응을 할 준비를 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냅다 궁극기를 사용하고 아군이 호응안한다고 '아 뭐함?' 이라고 하는것은.... 아니에요 여러분


또한 한타가 시작되었을때 최대한 뒷 포지션을 잡도록 합니다.


다른 원딜들은 생존기를 가지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애쉬는 한번 물리기 시작하면 답이 없습니다.


아군의 뒤쪽에서 아군과 함께하여 적을 공격해야지 내가 잘컸다고 앞으로 나서는 순간 그대로 회색화면이 찾아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으로 들어오면 매날리기의 쿨타임이 생각보다 짧아졌습니다.

극 후반으로 온다면 애쉬의 기관총도 강하지만 적들 부르저도 강해졌기 때문에 너도한방 나도 한방이 됩니다.


매날리기를 지속적으로 오브젝트(바론 , 용)쪽에 사용해 시야체크를 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절대로 앞으로 나서지말고 아군하고 같이다니셔야하며

상황에 따라 궁극기로 이니시에이팅을 하셔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애쉬라는 챔피언은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자면

아이돌이 아닙니다.(앞에서 나서지 말라는 뜻입니다.)

애쉬는 백댄서로써 자신의 팀을 보좌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상황이 딱 만들어지면 궁극기로 이니시를 걸어버리십시요.

그렇게 한다면 아이돌이라고 할 수 있는 다른 친구들이 혼잡하게 싸우며 판을 깔아줄 것이고 뒤에 있던 애쉬는 앞에서부터 하나하나 정리하며 나아가며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입문에서 고수까지

입문 : 원딜을 입문할때 애쉬로 입문하면 정말 쉽습니다.

       지속적인 둔화효과를 걸면서 적을 추노하거나 도망가기에 좋기 때문입니다.

 

하수 : 입문으로 시작했지만 애쉬에 재미들린 여러분! 환영합니다.

       다른거 다 필요없이 일단 포지셔닝부터 연습하도록 합시다.

       한타때 애쉬의 위치는 어디있어야하는지 , 라인정리할때 얼만큼이 안전한지 등등

       기본적인 정보만 있으면 됩니다.


중수 : 이제 카이팅을 연습할 시간입니다. 애쉬는 치명적인 속도 + Q스킬을 통한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는데요.

       카이팅을 연습하면서 적 브루저들을 띠어내고 내가 더 안전하게 , 오래딜할 수 있는 포지션을 찾아야합니다.


고수 : 이제 마지막으로 궁극기와 E를 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마치며

 솔직히 비판은 성장에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른 분들의 다른 의견또한 보고 필요한 것이라면 제가 배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유없는 비난은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임시적으로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제가 연구를 통해서 더욱 더 세부적으로 공략글을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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