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9명
89.5% (17표)
0% (0표)
10.5% (2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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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17/19
D1)정복자 쉬바나 최신 초반 동선 수정

- 니들러스(2019-11-08, 조회수: 102489)







 

시즌 6

>다이아 5 마감


 

시즌 7

>최고티어 다이아3 , 군입대로 인한 휴먼강등 플레2 마감

>시즌 7 처음으로 삼위일체 쉬바나 엑셀 공략작성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6196


 


 



시즌 8

> 최고티어 다이아 3



시즌 9 


> 19.1.8 공략 초본 작성
> 19.1.20 시작아이템/초반동선 업데이트
> 19.03.01 다이아 달성
> 19.03.18 공략 리메이크
> 19.05.08 9,9 패치적용
> 19.05 14 엑셀달성






AD정글 쉬바나 랭킹 1위/전체장인랭킹4위


공략읽어주신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엑셀받은만큼 더 열심히 작성 하겟습니다


위 공략은 크롬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요즘들어 쉬바나 ad가 좋은지 ap가 좋은지 물어보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생각할떄 쉬바나는 ad/ap를 상대나 아군 조합에따라 유동적으로 둘다 다루는게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은 AD 쉬바나 공략이며 AP 공략은

붉은용님의 공략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1등급 마체테 친추주세요!

쉬바나 클럽 가입 받습니다.

인원은 별로없지만 와주시면 감사합니다!



1 0 만 조 회 수 달 성 감 사 합 니 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6 (+95.0) 2209.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4) 123.8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3.35) 94.95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정 밀 고 정

집공>상대방 탱커위주
정복>상대방 딜러/무난하게 성장가능할거 같은판

요즘 메타에선 정복자가 좋은거같습니다

전설은 핏빛길(리신,카직스,자르반등 딜러) / 강인함(엘리스,람머스,자크등) 상대 보고찍습니다 민첩함 찍지마세요 안좋아요

부특성은 취향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특성은 

영감 마법의신발 / 우주적통찰력 or 쾌속접근
     쾌속접근은 레드/파란강타/몰왕같이 슬로우에 적용됨
     
지배 좀비 와드  / 굶주린 사냥꾼

마법 빛의 망토  / 물위걷 or 기민함 

저는 무난할시 영감 극상성 하드카운터 일시 마법사용합니다. 

 
          

고 정

'바이' 상대면 탈진드세요
상성이 바뀌는 마법~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두 번째 공격 시 20/35/50/65/8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두 번 물어뜯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적들을 베어 가릅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3/45/58/7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8/11/14/18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교화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60/100/140/180/220 (+0.3AD)(+0.7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2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0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1~18레벨에)100~160(+0.3AD)(+0.3AP)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60~120(+0.1AD)(+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선마는 고정입니다


 선마 이후   /  두 스킬 모두 메리트 있습니다만 

저는 경우는 초반 공속템 위주 빌드로 템을 올려  마스터를 선호합니다.


 마스터 같은경우는 쿨감세팅이 잘 이루워진다면 좋은 빌드가 될거 같습니다.


다만 진입전 의 적중여부가 딜링부분에서 엄청난 차이를 줄수있습니다


그리고 절~대 두스킬 번갈아 가면서 찍지는 마세요 어중간해집니다!



 스킬은 리신의 Q   , 헤카림의 E   , 카밀의 E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 같이 들어오는 스킬을 상쇄시킬수 있으며 이동방해 스킬들을 무시합니다 


다만 스킬효과나 데미지는 들어오니 유의 하시기바랍니다


또한 마지막 착륙 지점에 에어본 판정이 있어 야스오에  연계가 가능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피갈퀴/쇼진 or 용사/쇼진 템트리 갈시 선마


  얼망/피갈퀴 템트리 갈시 선마


E선마는 정말 쿨감에 영향을 많이받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작 아이템  


              사냥꾼의 부적 
                           첫버프 레드스타트일시 구매합니다 대부분 판에서 선템으로 이용합니다.
                           

              사냥꾼의 마체테 
                            첫버프 블루스타트 3캡후 집가서 부적구매할떄 사용합니다


             
※ 신 발 


 닌자의 신발<br />
AD가 잘큰 경우 올려줍니다.

신속의 장화<br /> 

생각보다 신속신 안좋게 보시는분들이 많은데
일단 삼위w와 엄청 어울리며 둔화효과 감소는 한타페이지에서 쉬바나에 딜링과 생존에 큰영향을 미칩니다.
안좋아요 안씁니다 가지마세요

 헤르메스의 발걸음<br /> 
상대AP가 잘 컷을경우 올려줍니다. 
적 조합이 CC기가 많을 경우에는 신속을 올리고 
수은을 올리는것이 좋습니다.
         
아이템은 언제나 유동적으로


-1-

故삼위 쉬바나
>라인전 단계에서 2킬 이상 먹었을시 고려(캐리가능할시)
>내가 딜을가도 아군이 문제가 없을 경우 
>팀 딜링구조상 내가 딜지분을 잡아줘야만 하는 경우

템트리 추천
피갈퀴>삼위>스태락>상대조합상필요한방템>수호천사

언젠가...빛을 볼 그날이 오기를....


-2-

얼망 쉬바나

>대부분의 상황에서 구비
>쉬바나에게 매우 어울리는 템

템트리 추천
피갈퀴>얼망>스태락>상대조합상필요한방템>퀵실버

-TIP-
제가 얼망가면 주로가는 '얼망떙가고일'빌드인데
저희 쉬바나클럽 장인분이 공유하신 내용입니다.
효율도 좋고 약파는거아니니 한번 사용해보시는거 추천드려요
요림의 주먹>초시계(이티이밍에 적극적인교전)>얼망>가고일
정말 이니시각보기가 훠어어어얼씬 편해집니다

-3-

마최 쉬바나

>상대 엘리스 / 이블린 / 상대팀 AP위주의 조합
>깨알같은 흡혈능력까지....
>괜히 OPGG AP 상대 엘리스, 이블린 52% 사일,니달리54퍼가 나오는게 아님..
정말 극 하드카운터임 상대방 입장에서


템트리 추천
피갈퀴>마최>얼망>상대조합상필요한방템>수호천사

-TIP-

탱로스가 있으므로
 필요시 루비수정이나 요림의 주먹까지 섞어주는 플레이가 필요

-4-

쇼진 쉬바나



>라인전 단계에서 2킬 이상 먹었을시 고려(캐리가능할시)
>내가 딜을가도 아군이 초반에 문제가 없을 경우 
>궁없으면 구데기 궁있으면 미친존재감....
>E선마 필수 유사 AP쉬바나 체험가능

템트리 추천
피갈퀴>쇼진>얼망>상대조합상필요한방템>수호천사

-TIP-

쇼진 쉬바나는 정말 템트리에 있어서 매우 유동적으로 해야합니다
저같은경우는 피갈퀴 이후 BF가 나오더라도 2티어신발과 롱소드 루비수정으로
한텀 쇼진 쉬바나각을 본 이후 확실하다 싶으면 쇼진으로 넘어가고 그렇지 않을 상황이 발생할시 바로 얼망으로 템을 변경해줍니다







※ 3코어 ~ 아이템은 상황에 맞춰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수은 장식띠<br />  헤르메스의 시미터<br />  
퀵실버 

상대방의 CC가 많으면 수은까지 올리고
극후반 마지막템으로 헤르메스로 업그레이드 해주시면 됩니다.
의외로 막템으로 좋습니다



정령의 형상<br />/적응형 투구<br />  

                  정령의 형상/적응형 투구

마저템은 자주가는 편이 아닙니다
보통 상대 AP비중이 높을경우 피갈퀴 마최 빌드로 AP잡아준후
그럼에도 AP딜이 썌다 싶으면 저는 시미터를 올리는편이라 위 두템은 자주가지않습니다
그래도 체력과 마저를 동시에 올려주는 선택지 또한 나쁘지않다 생각합니다


망자의 갑옷<br />

망자의 갑옷 

이속이 중요한 쉬바나를 위한 템입니다. 
가성비도 좋은편이고 깨알같은 데미지까지... 완소템입니다


란두인의 예언<br /> 
란두인의 갑옷

한타떄 쉬바나가 들어가서 비벼줄떄 정말 좋은 템입니다
또한 징크스나 베인,야스오같은 치명위주에 빌드를짜는 챔프 상대로는 꼭올려줍니다



가고일 돌갑옷<br />수호 천사<br />

가고일/수호천사

 조합상 이니시가 필요하거나 어그로 핑퐁이 필요할떄 가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수호천사가 쉬바나에게 더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워모그의 갑옷<br />스테락의 도전<br />

워모그의 갑옷 /스태락의 도전

두 템 모두 쉬바나에게 좋은 템입니다 체력이 필요할떄 가주세요


구인수의 격노검<br />

구인수

극후반에 피갈퀴손 팔고 올리는 템입니다


엿던 템이지만 선 쇼진의 등장으로 인해 재발견..막템으로 좋아졋습니다
생각보다 많이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


 몰왕검가는 흑우 없제?




시야 장악은 카운터 정글와 게임승리의 필수요건입니다
정말 쉬바나로 30분게임 기준 
시야점수 30점이하면 반성해야합니다

아래 챔프별 상성 및 상대법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부터 천천히 업데이트할 예정이지만
상성이 궁금한 챔프 댓글에 달아주시면 우선적으로 올리겟습니다

OP.GG 매치업은 AP쉬바나 역시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상성비는

쉬바나 : 상대탬
입니다


Vi(바이)

바이
OP.GG 매치업 49.5
개인적인 상성비 3 : 7

개인적으로 상대 AD누커로 나올시 가장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4렙전 딜교가 까다롭고 그렇다고 6렙 이후에도 확실하게 이기는 챔프가 아닙며
제일 무서운점은 3렙 카정인데 Q를 맞을시 아예 맞딜이 성립이 안됩니다.
상대법은 강타 탈진 들고 Q 박는 순간에 탈진넣고 딜교각 보시면됩니다.
이 챔이 맞딜이 썌지 도주가 좋은게 아니라 한틱만 버티면 이깁니다.

KEY POINT

Exhaust(탈진)


Elise(엘리스)

거미

OP.GG 매치업 51.3
개인적인 상성비 4 : 6

현 정글 랭킹 1위 평균 승률 52퍼에 말도안되는 엘리스입니다
자타공인 인정하는 3렙 다이브 / 중.소규모 한타 패왕 / 말도안되는 어그로핑퐁 너프
일반적으로 엘리스는 선 정글템 / 선모빌 빌드로 갈리는데 
두 챔프가 선템만 다를뿐인데 아예 운영법이 달라집니다

 첫번쨰 경우는 선 정글템을 올릴경우인데 이경우는 쉽습니다
 맞정글링 봐주면서 다이브각만 봐주시면 됩니다 그러면서 카정들어가서 적 정글에 와드하나씩 박으며
동선 예측해주는 보통의 정글러 상대법과 동일하게 운영해주시면됩니다

두번쨰 경우가 문제인데 선 모빌테크입니다.
보통 엘리스가 첫갱성공/퍼블먹을시 보통 이테크 바로 넘어가는데 정말 스노우볼링이 미칩니다..
절대 맞정글링 하면 안됩니다 라인터져요.
 상대 갱킹시 반대 동선 정글시야 먹으면서 정글털고 잡몹남기고
내 정글을 우선적으로 돌기보다는 상대의 룬메 타이밍을 최대한 늦추며
역갱보다는 최대한 동선예측해서 그쪽라인 빽핑 계속 찍어서 애매한라인이면 집보내게 시켜야합니다 
그러면서 아군 다이브각은 무조권 봐줘야합니다.. 
이러면서 초중반 12~15분 타이밍까지만 넘겨주면 알아서 2~3렙 차이나고 코어템 차이나기 시작합니다

솔찍히 많이 어려워요..엘리스상대는 많이 해봐야 는다고 생각해봅니다



 KEY POINT

Control Ward(제어 와드)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


Karthus(카서스) Gragas(그라가스) Sylas(사일러스)
  
카서스 / 그라가스 / 사일러스

OP.GG 매치업 53.5 / 52.1 / 52.9
개인적인 상성비  8.5 : 1.5 / 7 : 3  / 9 : 1

마최 쉬바나 못이겨요 그냥 맞파밍하다가 6찍고 카정들어가세요


Rammus(람머스)


구른다

OP.GG 매치업 48.11
개인적인 상성비  4 : 6

AD 누커 , AD 캐리 하튼 AD들어간 모든 챔프의 카운터 구른다입니다... 
OP.GG 상성비가 말해줍니다 이친구는 쉬바나의 카운터라고
짜증나죠 Q 박히면 착잡하죠 수은올려야하나 고민 많이되죠... W 여진 가갑올려지면 내가 떄리는데 내가 더아프죠
많은분들이 쉬바나 카운터라고 생각하고 람머상대 나오면 닷지하거나 AP 쉬바나로 전향해서 템트리 타시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립니다
그.러.지.마.세.요


람머스 상대에 필요한건 자신감 그리고 람머스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저도 람머스를 다루지만 상대가 AD정글이면 너무 소극적으로 플레이해요
람머스 굴러오면 우선 피하고 보고 W키면 때리기 싫고...아니 카운터인데 당연한거 아니냐
맞습니다 근데 맞으면서도 아니에요 쉬바나가 역으로 카운터가 될수도 있어요

이걸 알려면 일단 람머스에 특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3렙전 정글링이 너~~~어어어어무 느리고 피관리가 너어어어어어무 안되요
그래서 보통 람머스는 반대편 버프에 도착햇을떄 피상황이 2/3~에 포션이 없는 상황이에요

근데 쉬바나는 부적들면 2캠돌고 풀피에요
즉 레드 칼날 적블루카정이면 상대 4캠프 동선 확실하게 카운터 칠수 있어요

안타깝게도 킬이나 이득을 못보셧다고요?

괜찮습니다. 라인개입 최대한 하지않으며 카정위주로 플레이 해주세요 와드 꼭꼭해주면서요.
람머스 특성상 카정플레이에 약하며 상대방진영 카정도 좋지않아 공격적인 운영을 해주시면되요.
다만! 마최가 나오기 전까지 교전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람머스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구간에서 람머스의 강력한 2대2교전으로
게임이터져 힘들다 느끼시는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어쩔수없습니다 람머스의 존재 이유니까요.
람머스도먹고살아야죠...

멀고도 험한 중반타이밍을 넘겼습니다

슬슬 한타각을 재야하는데 람머스가 굴러오는게 너무무섭습니다
템트리는 빨강피갈퀴 마최 방템을 올려주며 이타이밍떄 초시계>가고일을 준비해줍니다

가고일이 뜨면
람머스가 굴러오는것이 보일시 바로 궁으로 람머스에게 박으시면됩니다
단 점멸과 상황을 꼭 보고 박아주세요



람머스가 무서운게 후반 빠른 이동속도를 통한 짤라먹기식 운영인데
쉬바나가 이런 플레이를 최대한막아주는 운영이 필요합니다


한타의 중점은 람머스의 도발과 여진이 쉬바나에게 들어가게 함에 있습니다
즉 아군에게 프리딜 상황을 억지로 만들어줘 최대한 딜할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것이
 람머스상대에 핵심이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어차피 람머스한데 도발여진터져도 마최있으면 무조건 한턴은 버팁니다 정말
1대1은 무조건이기고요





 KEY POINT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 Wit's End(마법사의 최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생존과 상대보다 빠른이니시를 위한 템트리

Control Ward(제어 와드)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중반 시야확보를 통한 적의 라인개입 최소화 / 소규모 국지전 회피


무엇보다 자신감



Lee Sin(리 신)



리 신

OP.GG 매치업 54.35

개인적인 상성비 
4렙전 5 : 5
리신 용사 4 : 6
2코어타이밍이후 8 : 2


리신의 6렙 용사타이밍떄는 리신이 조금 더 쌔나
그 이후부터는 쉬바나가 상성상 질수가 없습니다.
리신전에서는 이것만 생각하시면됩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 > Dragon's Rage(용의 분노)

쉬바나 궁 날라가는동안(약1~2초) 리신이 궁을쓸시 리신궁 효과가 적용되지않습니다
딜만들어갑니다 그마저도 궁체력때문에 거의 무시되는수준입니다; 

Khazix(카직스)

카직스

OP.GG 매치업 49.96

개인적인 상성비 
2렙 8 : 2
4렙전 5 : 5
 카직스 6렙 q진화 용사뜬 타이밍 2  : 8
쉬바나 2코어 방템 완성시 8  : 2
카직스 용사 / 드락 vs 쉬바나 피갈퀴 1방템 3 : 7
2코어타이밍이후 6 : 4
쉬바나 방템완성 9 : 1
 
저의 모스트 1픽 카직스입니다...

본캐 / 부캐 합치면 숙련도만 130만점이네요...
숙련도시스템이전부터 한 애정챔이라 ..그전까지 합치면 한 200만될껍니다..

일단 카직스와 쉬바나의 상성은 AD쉬바나 기준 쉬바나가 좋습니다.
AP쉬바나는 카직스가 더 좋아요

카직스가 가장 강한 타이밍이 있는데

바로
용사 6-7렙 타이밍
드락사르 용사 타이밍

요 두타이밍인데

첫번쨰로
용사 6-7렙
제가 상성비를 2대8로 봣는데 1로 봐도 무관할정도로
매우 위험한 타이밍입니다

쉬바나 입장에서 피갈퀴손 하나 들고있는 타이밍인데
이타이밍떄 카직스는 지 극하드카운터도 솔킬따는 미친놈이라....
궁쓰고 극한의 컨트롤을 해도...집니다.
애초에 카직스가 평타기반형 챔프상대로 엄청 강해요 궁과 패시브떄문에..
상대말리려고 적정글들어가도 고립떄문에 많이 부담됩니다 ㅠ
요타이밍을 무사이넘겨도...

드락 / 용사 타이밍입니다...
좀 하는 카직스면 용사타이밍떄 이득볼만큼 굴려서  
빠르면 15분~에도 뛰우는 미친놈들이있어요
잘컷을떄 성장력은 마치 구 니달리를 보는듯한...
진짜 이렇게 나오면 이기기 힘들어요...

근데 이후 방템 올려질수록 카직스는 쉬바나를 절대 못이깁니다
극단적으로 카직스 상대할떈 선가갑도 고려해볼만해요 가갑은 오바다 싶으면 망갑이라도요

즉 카직스가 방관을 올리든말든 체력과 약간의 방어력만 구비되 맞딜이 밀리지않는순간

카직스는 람머스보다도 더한 하드카운터를 만나게 되는겁니다

카직스는 그타이밍이 오지않게 앞서 소개한 2타이밍동안 최대한 성장차이를 벌리고
쉬바나는 그타이밍을 최대한 앞당기는게 중요한 것이 상대법이라 말할수 있을거 같네요

알기 쉽게


쉬바나 입장에서 어느정도 실수를 하더라도 커버가 가능하지만
카직스는 실수 한번 하는순간 그대로 게임 오버가 되버립니다
마치.... 고층빌딩에서 외줄타기를 하는듯한...
그래서 사람들이 카직스카운터가 쉬바나라고 말하는거 같습니다.



카직스 상대법은...

싸울떄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요거만 잘켜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야가없는 부시쪽 가면 패시브떄문에 추가딜 슬로우들어가니 먼저
Control Ward(제어 와드)
로 시야 밝히고 싸우세용...개인적으로 카직스 장인 판단은 패시브 활용으로 생각해서..



 KEY POINT

Thornmail(가시 갑옷)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싸울떄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안보이는 부시들어가면 Unseen Threat(보이지 않는 위협)조심!

자나꺠나 고립조심

6렙 - 11렙 사이 드락 용사 타이밍 잘 구분해서 싸움걸기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정글의 초반스타트와 리콜여부 확인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9.9패치이후 초반스타트확인은 절대적입니다


상황이 된다면 아군 미드라이너에게 섬부쉬 와딩부탁하는것도 방법입니다 특히 쉬바나같이 풀캠을 돌 경우에는 

상대방에 버프카정에 매우 취약합니다


초반 적 정글의 CS를 통한 정글루트 예상하여 카정이나 역갱을 치는것은 초반 정글 주도권의 핵심입니다

 

노 CC기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 갱킹 취약 및 초반 교전(6렙전)은 최소한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피갈퀴손이 나오기 전까지는 상대방에 동선이 체크되지 않았을떄 무턱대고 카정가는것 또한 위험합니다 


동선은 바위게를 우선으로 해서 짜는것이 좋습니다만, 극초반에 무리하게 바위게싸움을 벌리는것 또한 위험합니다


갱킹은 최소한으로 효율적으로 하되 성공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대신 죽어서 동선 꼬이는것은 피해야합니다 

역갱을 보는것이 베스트지만  초반에 무턱대고 갱킹을가기보단 아예 노갱킹에 위헙핑을 찍어줌으로 최대한 교전없이 

성장하는것이 게임에 득이된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롤은 팀게임입니다. 초반에 챔프의 특성상 갱이 없다는것을 팀원에게 인지시키고 팀원 멘탈건들지 않는것이 가장중요합니다.

쉬바나는 혼자서 캐리되는 챔프이지만  성장시간이 걸립니다 버텨줄 팀원이 없다면 게임도 없다는것을 명심해야합니다



초반 운영법
피갈퀴손이 나오기 전까지는 무리하게 게임운영하기보다는 성장에 중점을 두는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7분전 1용+피갈퀴손 업그레이드를 목표로 플레이해주세요 


기본적으로 초반 구간에는 상대정글과의 교전을 회피를 베이스로 하여 성장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역동선을 잡아주는것이 베스트이지만 바텀주도권이 상대팀에게 넘어갈수 있으니 고려하며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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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동선 
사이사이 갱킹껴주는것은 재량껏 하시면됩니다

블루팀


노리쉬
블루>껍스>늑대>귀환(380G)>마체테구입 > 레드 > 바위게>칼날>돌거북



노리시 3캠귀환 1렙W
칼날>레드>작골>귀환(450G)>마체테/핑와구입>바위게>블루>껍스>늑대
※ 상대가 블루스타트일시 바위게에서 마주치는동선입니다




레드팀


노리쉬 > 리쉬받으셔도 상관X
블루>껍스>늑대>귀환(380G)>마체테구입 > 레드 > 바위게>칼날>돌거북




피갈퀴손 / 1티어신발 
카정 다니시면 됩니다 이떄부터 정글간 레벨차가 나기 시작하며,

신발은 나오자마자 바로 2티어로 업그레이드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교전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유도함으로 오브젝트에서 우위를 차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피갈퀴손 / 2코어 / 2티어신발
쉬바나가 가장 강한 타이밍입니다
바론이나 용싸움을 유도하여 한타이득을 보며 게임을 굳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11렙 삼위 피갈퀴손으로 2인바론이 가능하니 최대한 스노우볼을 굴려주는것이 좋습니다



3~4코어 구간
이떄부터 쉬바나의 역할은 진입해서 짜르는것이 아닌 팀원을 서포팅해주는 포지션을 잡는것이 좋습니다

스플릿 > 스플릿 속도도 준수하며 도주능력도 좋기떄문에 나쁘지 않은 판단입니다 다만 아군 라이너에 성장이 말리게          되니 밀려진 라인은 라이너에게 주고 미는것이 좋으며 정글캠프를 아군라이너에게 줘야합니다

아군 보호 (원딜 미드) > 베스트입니다 쉬바나 특성상 탱커를 녹이기 쉬운 챔피언이기 떄문에 원딜이나 미드 옆에서
                        들어오는 탱커를 짜른후 바로 후진입각을 보는것이 좋습니다

선 궁 진입 > 아군에 이니시가 없거나 피치 못할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진입을 하더라도 w 진입후 궁             으로 빠지는 각을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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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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