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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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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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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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원챔 다이아 4 간 기념으로 쓴 공략

- 슈슈숭(2019-05-11, 조회수: 214661)

2019-03-29일 부로 다이아 4 승급 인증샷.


예전엔 알리 모스트 였고 알리 공략도 작성한 바 있으니 궁금하시면 알리스타 공략 ㄱㄱ (영상이 풍부함)

예전 4티어일 때에 비해서 엄청 상향 시켜줘서 1티어 됬는데 사람들이 픽하고 밴하고 다들 노틸 상대법을 많이 알게 되서 오히려 꿀빨던 유저들은 꿀을 못 빨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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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노틸러스를 잡게 된 이유는 말파 서폿 이딴 거 연구하다가 우연히 노틸 서폿을 해봤는데 

그냥 ㅈㄴ 쎈거임.

알리스타,쓰레쉬,쉔,타릭,블츠,탐켄치,브라움..

이딴 탱서폿들 다 무시하고 걍 ㅈㄴ 깡패인거임.

1렙 때 그렙 평평평 하면 걍 이겨있음..

나혼자 꿀빨까 하다가 다이아4 찍은 기념으로 비법 전수함.

그리고 여기 저기 소문 퍼지면 티어 올라서 노틸 너프먹거나 공략 다 파훼되니깐 조용히 꿀빠셈.

.
.
.

일단 다4 찍고 감상을 얘기해 보자면..

다4까지 올라오기까지 정말 험난한 멘탈 수련이 있었지만.. 

결국 꾹꾹 참고 인내하면서 판수 채우다 보면 승급전 몇번 떨어진다 해도 결국 올라가짐.

티어 올릴 때 중요한 건 걍 멘탈임.

지금부터 가장 중요한 멘탈을 기준으로

1) 멘탈

2) 팀운

3) 실력

으로 티어 올리는 방법을 한번 전수해 주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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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멘탈.

서폿을 하던 원딜을 하던 멀 하건 자신이 봇을 터트리든 우리편이 버스를 타던 

가장 중요한건 멘탈임.

티어 못올리는 현지인들의 공통점은 멘탈이 너무 그지 같다는 거임.

뭐만 하면 싸우고, 픽밴에서부터 입털고, 시작하면서 입털고, 죽으면 입털고

멘탈 바스래기들 밖에 없음.

특히 멘탈이 안좋은 애들은 이상한 픽을 즐겨 하거나 닉네임부터 이상함.

실력?

그냥 좀 사리면서 안죽고 하면 서로 같은 티어 실력대이기 때문에 별반 차이 안남.

결국 50:50의 싸움에서 누가 더 안죽고 잘 사리는가임.

근데 대부분 가만히 포탑에 서있는 탈주닌자만도 못함.

그냥 한번 죽으면 계속 죽으면서 0/4/0 이렇게 데쓰하고 상대방 졸라 키워줌.

그러고선 "ㅈㄱ차이 지리네" 라면서 정치질함.

그리고 초반에 킬 먹는 애들은 꼭 후반에 계속 짤리고 적팀 클 시간 돈 다 퍼줌.

그러고선 자신은 잘하는데 팀원이 못한다 면서 입털음.

엔터키 절대 누르지 말고 제발 가만히 좀 있으셈. 그러면 티어 자동으로 올라감.

난 입털고 멘탈 안 좋은 애들 보면서 쟤네 보단 위에 올라갈 수 있겠구나 하면서 자신감을 얻었음.

그리고 플레 상위권 가보면 느끼겠지만 다4도 멘탈 안좋은 애들 ㅈㄴ게 많음.

그래서 그런 애들보면서 자신감을 얻었지. 다4도 별거 아니구나.

어쨋든 멘탈이 중요하다~

너가 채팅을 치면서 들뜨면 아군도 들떠서 같이 던지고,

너가 팀원을 욕하면서 던지면 아군도 빡쳐서 같이 던지고

채팅은 그런데 쓰라고 만들어 논게 아님.

"상대 정글 봇이니 지금 바론 먹으면 될듯"

"이거 탑 스플릿 라인 기다렸다가 미드 압박하면 될듯"

이런 식으로 간단간단하게 아군한테 멀 할지 멀 하면 좋을지 인지만 시켜주는 용도로 쓰면 되는 거임.

브실골은 자기가 잘난줄 알고 정치하기 때문에 그런 말이 안통한다고?

그럼 애초에 채팅을 하면 안되는 거임.

채팅은 티어 올리는 데 가장 방해되는 쓰잘데기 없는 기능임.

핑도 왠만하면 찍지말고. 핑은 라이너 사라졌을 때나 정글러 갱킹 위험 있을 때 위험핑 찍는 용도로만 쓰면 되는데

그냥 핑으로 아군 성질이나 돋구는데 쓰잖슴.

어쨋든 아무것도 하지 말라.

일단 안죽는 법부터 배워라.

자신이 포탑에 가만히 자동공격으로 CS 받아먹는 탈주닌자보다 잘하고 있는지 생각해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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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팀운

멘탈 다음으로 중요한건 팀운이라 생각함.

롤 자체가 팀 게임이기 때문에,

자신이 프로게이머와 같이 현재 티어에서 5단계 이상 차이 나지 않는 이상은

매우매우 팀운이 중요함.

팀운 그런거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ㄹㅇ 제대로 된 애들 안만나본 애들임

그냥 봇듀끼리 싸우더니 0/25/0 하는 피들스틱 봄?

난 봄



참고로 저 피들 다딱이임. 브실골플 아님.

너가 이 팀에 있어도 과연 팀운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을까?

롤은 자신의 실력과 상관없이 ㅈㄴ 티어올리기 힘든 시스템임.

나무위키에 "라이엇이 당신한테만 팀운 안좋게 매칭시켜줄 이유는 전혀 없기 때문이다" 라고 누가 써놨는데

완전 말도 안되는 소리임.

잘하면 잘할수록 점점 티어 올리기 어렵게 이상한 애들 매칭시켜줌.

얘를 들면 승률이 나쁘다거나,

한번도 솔랭을 최근에 안돌렸다거나,

탑 라이너 챔프만 위주로 했는데 갑자기 베인 원딜을 한다거나

다 그런식으로 팀운 안좋게 매칭시켜 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연승하면 그다음부터는 연패 구간이 있음.

롤러코스터 마냥 연승 쭉 하다가 다시 연패 쭉 하는 구간이 있단 소리임.

그래서 연패를 계속하다 보면 MMR이 낮아지면서 다시 팀운이 좋아지는데

이걸 잘 이용해야함.

첫째. 연승할 때는 질때까지 빡시게 올려놓는다.

둘째. 연패할 때는 잠시 쉬었다가 다른 시간대를 노린다.

내가 추천하는 시간대는 밤 10시 이후부터로 급식들 잘 안들어오는 시간대를 추천함.

일반인들도 잘 안하는 오전 시간대에 해가지고 괜히 멘탈 깨지지 말길.

그래서 결론적으로 연승할 때는 빡시게 올려놓고, 연패하는 걸 최대한 줄여야함.

특히 플레이 시간대가 중요하다는 거.

자신이 딱 첫판 해봤는데 팀원들 상태가 안좋아. 그리고 졌어.

그러면 그 다음판도 그럴 확률이 매우 높음.

그러면 그 시간대에 또 하지말고 다른 시간대에 다시 랭겜 돌리는게 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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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력

실력은 솔직히 같은 티어에서 그놈이 그놈이기 때문에 셋 중에서 가장 필요없는 거임.

멘탈이 곧 실력이기 때문에 뭐..말할게 딱히 없지만

굳이 말한다면 실수를 줄이는 게 실력임.

피지컬이 실력이다? NO!

피지컬은 실력의 1% 만 차지할 뿐임.

1:1 르블랑 vs 제드 누가 더 잘하냐 피지컬 싸움 이딴 거 서로 캐삭빵할 때나 중요함

윗 티어로 올라갈 수록 라인전에서 서로가 서로를 잘 알기 때문에 잘 사리기도 하고 솔킬이 잘 안남.

결국 정글의 영향력이 커짐.

그래서 상대편 정글러를 "인지" 하는 능력이 중요함.

예를 들어 아군 정글러가 탑리쉬로 시작했고 상대편 정글러는 아랫 동선부터 시작했으면

봇 라인전이 아무리 유리해도 좀 사려야 한다는 소리임.

라인전 뿐만 아니라 한타든 뭐든 싸운다고 했을 때

적팀과 우리팀 중 누가 더 합류를 빨리 할 수 있는지, 싸우면 인원수가 어떻게 되는지

인원수 맞추는 게임임.

피지컬 별로 안 중요함.

피지컬보다 오히려 멘탈적인 부분, 

예를 들면 아군 원딜이 짜증 안나게 잘 맞춰주는 것도 실력이고

아군들이 서렌 안치게 다독이거나 뭉치게 만드는 것도 실력이고

라인전이 유리함에도 일부러 사리거나 반대로 일부러 나댐으로써 정글 동선 낭비하게 만드는 것도 실력이고

일부러 합류 안함으로써 아군 전체가 우르르 합류지 않게 해서 더 큰 피해를 보지 않게 만드는 것도 실력임.

심지어 채팅 안치는 것도 실력이고 닉네임 잘 짓는 것도 실력임.

그냥 생각이란 것을 좀 하는 것이 중요하달까.

뭐 이것저것 따질 필요 없이 일단 1) 정글 위치 2) 인원수 이것만 인지하면 됨.

롤은 팀플레이 게임이기 때문에 팀이 이기는 것을 고려할 때 개인 피지컬 외적인 부분이 너무나 많음.

다만 실력을 올리고 싶다면 한 챔프만 파는걸 추천함.

한 챔프로도 제대로 티어 못올리면서 이것 저것 처음 해보는거 솔랭에서 꺼낸다든지

서폿하다가 정글하다가 미드했다가 

혹은 칼바람 나락 우르프 돌리다가 갑자기 솔랭한다거나

이렇게 하니까 당연히 티어를 올리기가 힘든거임.

한 챔프만 계속해도 배울점이 정말 많음.

가렌 같은 챔을 해도 제대로 파면 다이아4 찍을 수 있음.

노틸? 노틸 현재 2019-03-30 기준으로 버프 먹었지만 여전히 4티어임.



특히 쎄고 단단한 챔프 위주로 파면 쉽게 티어 올릴 수 있음

뭐 서폿 럭스 탑 티모 

이런 아군 멘탈 깨지는 걸로 티어 올리려고 하니까 못 올리는 거

미드 가렌 이런걸로 장인할 생각 말고 정상적인거를 하자

괜히 프로게이머들이 그런 픽 안하는 게 아님.

라인전을 이기고 잘컷다 해도 후반이나 한타 등에 명확한 한계가 있기 때문임.

그 말은 즉슨 상대방에게 얼마든지 뒤집을 기회를 준다는 거지.

이상한 픽으로 조합도 안좋게 만들면서 티어 올리겠다는 건 욕심임.

탑 : 이렐리아 블라디 우르곳

정글 : 렉사이 자르반

미드 : 제드 사일러스 리산드라

원딜 : 카이사 시비르 루시안

서폿 : 쓰레쉬 알리스타 소라카 모르가나

좋은 챔프들 많잖아?

OP챔이라고 해도 조이, 르블랑, 이런 본인도 까다롭고 어려운 챔 말고
단순하고 쉬운 OP챔들 하면 됨. 아님 그냥 ㅈㄴ 단단한거.

어쨋든 중요한건 한 챔프만 파라.

그리고 못 올라가는 데는 피지컬 외적인 다른 이유가 있다. 피지컬은 전혀 중요치 않다.

못하는 애들은 닉네임부터 이상하고 픽도 이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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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다시 정리 하자면

가장 중요한 건 멘탈이다.

멘탈 = 실력이다. 그냥 채팅 봉인하고 묵묵히 자기 할꺼만 해라 그럼 티어 올린다.

본인이 채팅치고 싶어서 못 참는 거 자체가 현지인 인증이다.

꼭 보면 막 화내면서 자긴 잘하는데 팀원들은 쓰레기라고 채팅치는 애들 있잖아? 그런 애들 진짜 잘해봐야 다이아4 예티 못 벗어나는 애임.

진짜 잘하는 사람들은 아랫 티어 생태계를 위의 시선에서 내려다보기 때문에 얘네가 못하든 잘하든 관심도 없고 신경도 안쓴다.

그냥 조용히 묵묵하게 빠르게 티어 올려서 벗어난다.

알리 공략 때도 말했지만, 그 팀에서 제일 못하는 사람 = 제일 채팅 많이 친 사람이다.

페이커 성님의 명언을 들어보자. 12:42 부분


다4 이상은 아직 안해봐서 모르겠다

그럼 서문이 길었고 공략 시작할께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6.48 (+86.0) 2038.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3.75) 102.75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딱히 이견이 없는 룬 세팅임.

불굴의 의지대신 한번 소생을 들어보면 어떨까 한데, 굳이 실험해보긴 귀찮음. 

초시계는 타워 다이브할 때 특히 유용하게 쓰이니깐 초시계를 강추함.

그리고 한타가 벌어졌을 때 어그로 끌었다가 딸피로 살아가는 용도로도 유용하게 쓰인다.

다만 갱이 왔을 때 쓰면 오히려 상대방한테 일점사할 기회를 주는거니 갱왔을 때는 쓰지 말것 (걍 죽는게 나음)

우주적 통찰력은 일반 쿨감도 줄여주지만 특히 점화 쿨감을 줄여주는게 꿀이다.

점화를 쓰고 라인전 한번 복귀하면 또 쓸 수 있음.

나머지 미니 룬은

적응형 능력치 2개로 주문력 올려서 스킬 쎄게 만들어주고

공격속도 10% 껴보니까 매우 체감이 좋습니다. 공속 끼세요.

스킬에 체력 계수 있으니까 체력 들어주면 됨.

설명 끝
점화가 쿨타임이 짧아서 효율적임.

한번 쓴 후 집으로 복귀했다가 좀 있으면 또 쓸 수 있음.

-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2 +(6 x 레벨)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80/130/180/230/28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60/70/80/90/100 +(최대 체력의 9/10/11/12/13%)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85/115/145/175 (+0.3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Q E선마 W선마

스킬 콤보

Q로 끌었으면 키보드에서 잠시 손 떼셈. 가만히 있으면 자동으로 알아서 평타가 나감.


평타 나가서 속박이 된 후에 스킬을 써야됨.


스킬부터 쓰려고 하면 상대편이 평타 속박을 피해버림.


스킬 활용 팁

궁극기 R을 피할 수 없는 몸 약한 놈한테 쓸 것. 원딜, 미드 등


상황이 급박하면 그냥 탱커든 뭐든 아무한테나 쓰셈. 데미지라도 넣는 것이 낫다.

제드나 시비르, 같이 궁 씹을 수 있는 애들한텐 쓰지 말 것. 수은, 존야 들고 있는 애도 마찬가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노틸은 ㅈㄴ 느리니깐 기동신 사는 게 좋음.

그렇다고 기동신부터 무조건 사진 말고 신발, 천갑옷, 루비 수정 등으로 어느정도 몸을 단단하게 만든 다음 기동신 가는 거 추천.

빙하의 장막은 꼭 가셈. 마나 ㅈㄴ 부족함.

적 AP 강하다면 망령 두건 가고,

올 AD 면 덤불 조끼 가셈.

기맹 나올 시점이면 겜 끝나 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우리팀 원딜이면 라인전이 약하고

상대팀 원딜이면 죽이기가 어렵고

노틸은 얘만 밴하면 됨.
자르반 4세
그 외에는 정글차이임.
자크
정글차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인베만 조심하면 라인전은 이긴다
미스 포츈
뭐 이정도가 있지 않을까?
소나
이정도?
Q는 꼭 원딜만 노리지 말고

쓰레쉬 같은 애들 고대주화 사기 때문에 은근 물몸인데 1렙 때 앞에서 나대는 경우가 있음.

그럴 땐 서폿 먼저 노려도 됨.

나미 같이 수호자 룬 들고 오는 경우 수호자 쉴드 먼저 빼놓은 다음 딜교해야함.

드레이븐이면 드레이븐 부터 노려야함.

조합상 상대방이 ㅈㄴ 쎈 경우가 있음

Draven(드레이븐)Leona(레오나)Lucian(루시안)Rakan(라칸)Morgana(모르가나)Braum(브라움)Alistar(알리스타)Xayah(자야)Kai’Sa(카이사)Kalista(칼리스타)Thresh(쓰레쉬)
뭔가 싸우면 질거 같은 느낌이 든다 -> 걍 반반 파밍 ㄱㄱ

티어별 차이 설명.


실버 : 걍 즐겜 그 자체다.

이건 뭐 실력이고 뭐고 트롤이 없는 팀이 이기는 티어다.

트롤이 적은 팀이 이긴다.

또한 골드로 올라가기 위한 지옥같은 승급전이 기다리고 있다. 트롤이 없기를 기도해야 할 것이다.

서로 욕하고 헐뜯고 잘난체 하지만 결국 다 실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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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 : 약간 할 줄 아는 애들이 있다. 실버보다는 좀 더 집중하는 분위기다.

어찌보면 브실골플다에서 그나마 멘탈이 가장 좋은것 같기도 하다.

실버와 마찬가지로 골드에서 플레가는 승급전은 지옥이라 팀운이 좋길 바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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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 : 어찌보면 브실골 보다 티어 올리기 쉽다. 트롤을 만날 확률이 아랫 티어보단 적기 때문이다.

운이 좋으면 버스를 받으며 연승을 할 수도 있다.

이전 티어와 확연한 차이점은 채팅이 줄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멘탈 안좋은 애들은 플레티넘이 가장 많은 것 같다.

본인들이 실력이 좀 된다고 생각하니까 자만하고 존심도 장난 아니게 쎄기 때문이다.

브실골은 Trundle(트런들)Teemo(티모)Yasuo(야스오)Lux(럭스)Master Yi(마스터 이)Blitzcrank(블리츠크랭크)Vayne(베인) 그저 첨부터 끝까지 못하면서 히히헤헿 이런 느낌이라면, 

플레는 Graves(그레이브즈)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Riven(리븐)Urgot(우르곳)Kayn(케인)Talon(탈론)Jayce(제이스) 약간 독고다이 챔프를 하는 것 같으면서 처음엔 잘해도 약간만 수틀리면 인성 폭팔해 버리면서 던지는 스타일이다.

던지는 건 브실골보다 더하다.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는데도 자신의 맘에 안들면 우물로 가서 여신의 눈물을 사고 짱박혀 있는건 다반사이며,

아주 잠깐이라도 서폿이 맘에 안들면 15 GG 라고 하면서 점멸 힐을 써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현실에서 맞고 살았는지 되게 공격적인 경우가 많다.

보고 있으면 브실골이 착해보일 정도다.


어쨌든 자신이 플3까지 왔다면 슬슬 한계점이 보일 수 있다.

기존에 막무가내로 치고박고 하면서 올라왔다면, 플레 상위부터는 그 플레이가 안 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브실골 까지는 그냥 노틸로 그랩만 맞추면 라인전을 터트리면서 올라올 수 있지만,

플레 상위부터는 쇼부볼라고 하면 꼭 정글이 온다.

그리고 상대팀의 실력과 나의 실력이 점점 비슷해진다.

이 말은 라인전을 터트리는 경우보다 반반 파밍가는 경우가 많아진다는 얘기이다.


그리고 공격적인 플레이보다는 수비적인 플레이가 중요해진다.

자신이 플2 이상 올라가고 싶다면 기존에 던지던 요소들을 줄여야 한다.


다이아로 가는 승급전은 운이 좋았는지 나는 한방에 통과해서 오히려 실버에서 골드 가는 승급전이 지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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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4 : 올라왔다는 기쁨도 잠시, 대부분 0LP 의 예티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왜냐하면 한번 이기면 15LP 인가 받게 되는데 한번 지면 20LP가 깎인다. 

따라서 전과 다르게 굉장히 LP를 올리기 힘들어진다.

라이엇이 무슨 생각으로 다이아 티어를 이딴식으로 만들었는진 모르겠는데, 

한번 이기고 한번진다해도 MMR이 떨어지며 주는 LP도 작아지며 나중엔 9~10LP 정도 밖에 주지 않는다.

(더욱 놀라운건 깎이는 LP는 고정되 있지 않고 더 늘어난다!!! 9LP 줄 때 한번지면 25LP가 깎인다!!!!!)

그리고 MMR이 낮아지면 티어도 낮게 잡히게 되는데, 그럼 더더욱 이기기 힘들어진다.

왜냐하면 다4 인원이 별로 없어서 10명중에 자신만 혼자 다4로 잡히는 경우가 많고, 

그러면 우리팀 플레들 MMR 보다 상대팀 플레 MMR이 높게 잡히기 때문이다.

그 말은 즉슨 다른 라인이 터질 확률이 굉장히 높아진다는 말이며, 플레 때와 다르게 팀운이 항상 안좋다는 말이 된다.



울팀 티어가 높아보여도, KDA를 보면 알겠지만 상대방 대비 동실력은 매우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건 계속 되풀이 되면서 연패하게 되는 악순환이 된다.


예전과 똑같이 플레들을 만나지만, 게임 수준이 엄청 상승했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그건 같은 플레지만 상대팀 플레가 더 잘하는 플레로 매칭되기 때문이다.

이 말은 즉슨 당신은 항상 게임할 때마다 4명의 멱살을 잡고 끌어야 되며,

한치의 실수도 용납하면 안된다.


그렇게 해도 이길 확률이 기껏해야 4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만약에 한 두번 정도 이겨서 다4 10LP 20LP 정도 됬다?


그럼 더더욱 상대팀 플레의 MMR이 높게 잡힌다 (...)

다이아부터는 라 이 엇 이 절 대 로 당 신 이 올 라 갈 틈 을 주 지 않 는 다


그래서 다이아 부터는 굉장히 사리는게 중요해진다.


자신이 죽으면 게임이 터지기 때문이다.


그냥 먼저 뭘 하려 하지 말고 받아치는게 나은 경우가 많다.


여러분이 만일 다이아 4에서 다이아 3으로 가고 싶다고 했을 때 넉넉잡아 3번만 진다고 치면 몇번을 이겨야 하는 지 아는가?


한번 지는데 깎이는 LP = 25LP

3* 25LP = 75LP


0LP 부터 승급전 2번 이기는데 까지 드는 총 LP = 120LP


= 120 + 75  = 195LP 


여러분이 3번 지면 다3으로 올라가기 위해서 20번을 이겨야 한다!!!!!!


총 23판 중 대략 7연승을 3번 하면 된다 (...)


만일 다이아4를 만났다면 동경의 대상으로 쳐다볼게 아니라 동정의 대상으로 쳐다봐야 한다 (...)


0LP 다딱이4 예티들의 피지컬은 솔직히 플레와 별반 차이가 없다.

결국 플레에서 다이아4를 찍게 해주는 요소는 멘탈 뿐이다.

플레에서도 채팅치는 애들이 많은데 그런 애들 다이아 못찍는다.

(물론 다이아 달고 입터는 애들도 있지만)

입터는 애들은 결국 현재 티어를 계속 멤돈다.

상위 티어로 올라가기 위해선 결국 보이지 않는 벽을 깨부셔야 한다. 이건 멘탈적인 부분인데, 입터는 애들은 그 벽이 있다는걸 느끼지도 못하며 이해할 수도 없다.


여기까진 다4 얘기고, 다4 이상은 안가봐서 모르겠다. 그리고 참고로 다4 0LP는 플레랑 매칭되지 다3이랑 매칭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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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티어를 위로 올리면 올릴 수록, 하위 티어와 상위 티어의 차이를 얘기해보자면,

1) 공격적인 플레이보다 안죽는 플레이, 수비적인 플레이, 실수 안하는 플레이, 받아치는 플레이가 중요해진다.

2) 라인전을 터뜨리기가 어려워지며 반반 파밍 구도가 나오는 경우가 많아진다.

3) 채팅을 하지 않는다

4) 정글러가 중요해진다

5) 합류가 중요해진다

6) 불리할 땐 존버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유리하든 불리하든


갱을 조심한다.


1렙에도 갱을 조심하고


2렙에도 갱을 조심하고


3렙에도 갱을 조심한다


4렙에도 갱을 조심하며


5렙에도 갱을 조심하고


6렙에도 갱을 조심한다.


그 외에 조심할 건 원딜을 비롯한 팀원들의 지랄맞은 성격이다. (물론 당신도 포함되있다)


초반 운영법
인베를 조심한다.

만약 라인전에서 킬이 나면 라인전이 끝났다는 소리이다.

킬을 냈다면 계속 킬을 내거나 로밍을 다니면 되고

킬을 따였다면 상대방이 실수하지 않는 이상 존버해야 한다.

그 외엔 정글러가 잘해야 한다.

중반 운영법

용먹고 탑 가고 전령 먹고 포탑 다 부시고 바론 먹고 이기면 된다


불리하다면 아군에 후반 왕귀챔이 있나 눈여겨보고 존버해야 한다

후반 운영법

인원수 딸리는데 한타하지 말기

유리하다고 무리한 다이브 하지 말기

후반엔 한번 짤리면 게임이 끝나기 때문에 죽이는 것보다 안죽는 게 중요하다


팀파이트시 역할

몸 약한 애한테 들러붙되 나머지는 팀원이 잘해주길 바랄 수 밖에 없다.


상대편한테 붙느냐 아군한테 붙느냐의 차이인데

적팀 딜러를 한번에 터뜨릴 수 있다면 적팀 딜러한테 붙는게 좋고

그 외엔 아군 원딜 옆에 붙어 있는게 좋다

솔직히 한타는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 아군이 이기길 기도하는 수 밖에 없다.


챔피언별 대응법

나미 : 수호자 쉴드 빠져야 함

드레이븐 : 드레이븐 먼저 노려야 함 


솔직히 챔피언별로 대응법을 알아야 한다기 보다는,


낮은 티어일 때는 노틸은 엄청 쎄고 좋은 캐릭이다.


그냥 맞붙으면 이긴다.


하지만 티어가 올라갈 수록 반반 파밍을 해야 되는 경우가 많아진다.


맞붙었을 때 이길지 질지 모르겠다면 그냥 반반 가는게 맞다.


마치며
롤은 결국 포탑 미는 게임이다.

라인전 이기고 오브젝트 먹고 한타 이기고 이런 모든게 다 결국 포탑을 밀기 위해서다.

그냥 포탑 더 많이 밀은 팀이 짱인거다.

상대팀이 전령 같은거 미드에 소환했을 때 괜히 한발짝 늦게 가다가 억제기 까지 뚤릴 수도 있다.

아군 포탑이 무너지는 걸 절대 방치하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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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아랫 티어에서 많이들 착각하는 경우가 KDA 4/5/0 이 0/4/0 보다 잘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본인 KDA 높다고 잘하는 줄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꼭 후반에 짤리고 팀탓 하는 애들이다.

킬 잘 먹은 애들이 꼭 후반에 역전의 빌미를 준다.

킬 먹었으면 먹은 거 그대로 캐리를 해야 되는데, 초반에 4/0/0 하는 애들 보면 꼭 신나서 덤벙대다가 후반에 계속 짤리고 4/5/0 이런식으로 되고 상대팀 크고 역전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놓고선 팀이 못한다고 하는데..

초반에는 아무리 짤려도 게임이 끝나진 않지만 후반에는 한번 짤리면 게임이 끝난다.

진정 티어 올리고 싶다면 첨부터 끝까지 안죽겠다는 생각으로 해야 한다.

소라카 같은 챔프가 티어 올리기 쉬운 것도 이런 점이다.

소라카라는 챔프 자체가 사려야 되는 챔프이기 때문이다.

위로 올라가려면 사릴 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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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는 팀(애들) 특징

1) 픽이 구리기 때문에 조합 또한 이상하게 맞춰진다.
2) 유리하면 신이나서 인원수 안따지고 포탑 있는데도 혼자 여포마냥 막 들어간다. 그리고 죽는다.
3) 닉네임이 구리다
4) 근본없는 카정을 간다. 그리고 죽는다.
5) 졸라 잘 죽는다. 뒤지는 것에 대한 아무런 마음속 안전장치가 없다. 7데스 10데스는 기본이다.
6) 동선이 이상하다. 불용이나 대지용이 나왔는데 정글러는 저 멀리 탑쪽 정글을 돈다거나 그런식이다.
7) 이길 마음이 없다. 후반에 계속 짤리고 죽어서 결국 패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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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공략 봐줘서 감사하고 계속 되는 대로 업데이트 할께.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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