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90.9% (10표)
0% (0표)
9.1% (1표)
오리아나, 시계태엽 소녀
Orianna, The Lady of Clock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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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
[D2]프리시즌 오리아나는 이거 보고 하시면 됩니다(수정중)

- 애은(2020-11-26, 조회수: 159607)

 무상성의 오리아나는 언제나 거론되는 미드 정통 메이지 챔프중 하나인데요.

사실상 다른 공략글들을 봐도 이 챔프를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한 공략이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 시간 내어 공략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챔프 자체의 난이도는 낮은편이 아니긴 하나 조금만 숙련된다면 왜 사람들이

라인전 무상성이라고 하는지 잘 알려주는 좋은 챔피언임과 동시에

페이커, 도파 등의 유명한 플레이어도 즐겨쓰는 챔프입니다.


또한 33살의 적은 나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 챔프하나로 다이아 2까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올라갈 수 있게 된 이유 등을 짧은 영상 및 강의 영상과 함께 올려두니
보시고 도움이 되셔서 많은분들이 오리아나라는 챔프를 좋아하시게 되면 좋겠습니다

보시고 꼭 오리아나를 처음 접하시거나 하고 계셨던분들께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24 룬 수정

10/4 기타 내용등 추가

10/16 각종 라인전 영상들을 첨부했습니다!

10/16 카운터픽 수정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91) 2077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40.4 (+2.6) 84.6 공격 속도 0.658 (+3.5%) 1.05
5초당 체력회복 6.87 (+0.55) 16.2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7.04 (+3) 68.04 마법 저항력 26 (+0.5) 34.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25.0 525.0
사실상 저는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를 잴 많이 쓰고 있습니다.
라인전만 놓고 봤을때 오리아나는 절대 라인전이 약한편은 아닙니다.
그리하여 저는 라인전에서 공격적으로 게임하는 편이다보니 확실히 콩콩이로 빡견제를 할때와
안할때의 딜차이가 조금 있는 편이다보니 콩콩이를 주로 쓰게 되네요.
콩콩이는 쉴드를 줄때 1랩 쉴드량에서만 40이 차이가 나서 3랩 바위게 싸움할때 등등
전반적으로 팀에 도움이 됩니다.
1랩 쉴드량이 60+@ 라고 가정했을때 추가로 40이 들어가니 확실히 좋습니다만
다만 확인하셔야할게 자기스스로에게는 콩콩이 쉴드량이 추가 되지는 않는다는 점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그외 PhaseRush(난입)난입을 드는 경우는 상대 정글이 그브, 카직스 등 cc기가 없는 챔프 및 미드가 cc가 없을때 주로 들거나
혹은 라인전이 힘든 챔프 상대로 딜교를 소극적으로 하겠다 싶으면 추천드립니다.
스펠을 빼지 않고 qwe 혹은 qw평타 만으로 살아간다는 강점은 오리아나를 더욱 더 라인전 무상성으로 만들어주는
좋은 룬이라고 생각 합니다.
다만 아무래도 라인전에서 소모되는 마나대비 딜이 살짝 아쉬운점은 체감이 됩니다 (잡을걸 못잡는 식의)
하지만 난 라인전 능력을 끌어올리기보다 한타에 집중하고자 하시는분들은 난입 또한 많이들
사용하고 있으니 상황에 따라 각각의 룬을 사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8/24 수정

룬에서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 대신 PhaseRush(난입)난입을 그리고 능력치란에서 OFFENSE(공격)공속을 하나씩 변경했습니다.
먼저 OFFENSE(공격)공속 룬의 경우 가성비가 매우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사용해봤는데 확실히 오리아나 패시브
(평타딜에 추가딜) 와 잘맞아서 평타 견제와 더불어 미니언을 먹는부분에 있어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기존에 평타견제 후 미니언을 때리면 공속이 느려 간혹 미니언을 놓치는 경우가 생겼는데
근래들어 공속룬 하나를 더 들어보니 확실히 평타견제도 수월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가 여전히 초중반 소규모 교전이나 라인전 압박 및 딜교등에서는
정말 좋은 룬이라는건 변함 없는 생각입니다.
다만 후반에 확실히 PhaseRush(난입)난입 룬에 비해서는 존재감이 미미한것 같아
저는 요즘 PhaseRush(난입)난입도 많이 사용중에 있습니다.
어차피 초반에 킬각을 보는게 쉽지 않을 뿐더러 빡딜교하는것보다는 안전하게 양피지 및 코어를
뽑으면서 성장하여 1코어 이후에 킬각을 잡는게 더 쉽기때문에 PhaseRush(난입)난입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렇지만 확실한건 상황에 따라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와PhaseRush(난입) 난입을 같이 써주시는게 좋다고 생각 됩니다.


하위는 마나가 부족한 오리아나에게 유용한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순팔 (거의 필수죠)
공굴리기가 딜에 기여를 많이 하는 만큼 꼭 필요한 쿨감인 Transcendence(깨달음)깨달음 (이것도 거의 필수입니다)
그 외에는 Scorch(주문 작열)주문 작열이나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 결집에서 저는 상황에 따라 채택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라인전부터 딜 넣으면서 라인전을 강하게 가고싶다 한다면 Scorch(주문 작열)주문 작열
라인전 딜교 힘드니까 난 한타를 보겠다 싶으면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 결집 가면 됩니다.
전체 룬중 후반 효율이 가장 좋다고 평가되는건 폭풍의 결집입니다.
무엇보다 오리아나는 모든 스킬이 다 광역기다보니 라인전에서부터 굴릴게 아니라면
주문력 자체가 오르는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폭풍의 결집 효율이 결국 더 좋습니다.
보통 Scorch(주문 작열)의 경우 콩콩이와 잘 어울리고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의 경우 난입이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보조는 정말 취향에 따라 많은분들이 지배, 영감, 결의 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상황에 따라서 각각의 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영감을 채택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보시고 각자 취향에 맞게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쪽에 풀기 전에 짧게 설명 드리자면
1. 지배 : 스텟 이득, 라인 유지력
2. 결의 : 암살자등의 한방이 쎈 (라인전이 힘든) 챔프 상대
3. 영감 : 초반 압박시 마나 부족을 비스킷으로 해결 

아래는 각각의 보조룬의 장점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지배
지배를 드는 가장 큰 이유는 스텟과 TasteOfBlood(피의 맛)피의맛,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 유지력때문인것 같습니다.
10스텍을 다 올릴시 30의 주문력 확보가 가능하며 약 6~700 골드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고랭크 티어에서 스텟을 챙기기 위해 반반챔프 상대로 가곤 합니다. 
TasteOfBlood(피의 맛) 피의맛의 경우 라인 유지력을 위해 사용하거나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중반 이후부터 사이드를 돌때에 피흡 유지력을 위해 사용합니다.
그외 GhostPoro(유령 포로) 이나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으로 스텟을 챙기면 됩니다.


10/4 수정
요새는 지배를 드는 경우가 거의 없어보이므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2. 결의
물몸이고 뚜벅이인 오리아나는 라인전이 힘든 케릭Yasuo(야스오)Irelia(이렐리아)Talon(탈론)Zed(제드)Jayce(제이스) 등의 원콤낼만한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는 애들한테 딜교환을 한번만 잘못 당해도 라인전이 매우 힘들어지기때문에BonePlating(뼈 방패)뼈방패가 매우
좋은 보조룬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오리아나 초심자 유저분들이 라인전을 힘든 상대를 만난다면 들어도 괜찮은 룬입니다.

BonePlating(뼈 방패) 뼈방패는 메인이자 필수입니다.
그 외엔 오리아나에게 e스킬에 활용 가능한 ShieldBash(보호막 강타)보호막강타가 가장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3. 영감
저는 영감을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초시계 등의 활용으로 인해 채택하였으나
요즘에는 초반에 더 힘을 실어주기 위한 비스킷을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초시계도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존야 쿨감 및 초반 라인전때 Zed(제드)제드Fizz(피즈)피즈Karthus(카서스)카서스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이 챔프들 궁을 한번 씹는게
효율이 매우 좋은것 같아 사용하곤 합니다.
또한 존야가 선택지가 아닌 필수라면 위에 언급 드렸듯이 존야 쿨감 및 존야 구매 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 라인전에 마나 수급을 위해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비스킷을 거의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그 외 초시계를 활용하지 않을 시 저는 주로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적 통찰력으로 쿨감을 챙겨줍니다.


그외 방마저는 라인전 상대에 따라 선택입니다.

11월 23일 프리시즌 추가


정밀의 PresenceOfMind(침착)침착 / CoupDe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이나 탱커가 많을시 CutDown(체력차 극복)체력차 극복도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CutDown(체력차 극복) 이게 요즘 탱커시대에 딜이 진짜 잘들어갑니다. 오리아나는 체력이 매우 낮은편이며
추가 체력으로 올라가는것도 거의 없기때문에 대부분 브루저나 탱커에게 CutDown(체력차 극복)체력차 극복이 해당되는데
이게 은근 꿀입니다.
그리고 PresenceOfMind(침착)침착이 기존에 라인전 단계에서 오리아나에게 항상 부족했던 마나 부족도 어느정도 해결이 되며
킬 어시때 마나 회복도 같이 하게 되니 좋은 것 같습니다.
솔직히 무엇보다 영감에서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적 통찰력이 이제 스킬 쿨감을 줄여주지 않아
Flash(점멸)점멸 Teleport(순간이동)텔을 들지 않으면 존야빼곤 달리 쓸일이 없다보니 좋은지를 모르겠네요.
프리시즌이다보니 아직은 이것저것 해보고 있습니다. 변경사항이 있으면 또 적어드리겠습니다.
스펠은 다양하게 사용할 여지가 있습니다만 제 기준에서 저는 오리아나를 공격적으로 사용하는
편이지만 오리아나가 몸이 좋은 편은 아니다보니 barrier(방어막) 배리어를 많이 드는 편인것 같습니다.
우선은 쿨이 짧으며 역관광을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는 배리어도 꼭 좋은 선택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Cleanse(정화)정화의 경우 리산드라, 트페 등 확정 cc가 가능한 친구들일때 주로 들곤 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텔포의 경우 많은 오리아나 유저분들이 사용하시기도 하는데 제 주관적인 기준에서
저는 텔포보다는 확실히 배리어가 사이드에서도 더 좋고 유용하게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레벨이 올라간다고 하여 챔프의 사이드 능력이 확 좋아지는게 아니고 사이드 플레이를 쉽게 할 수 있는 챔프가
아니다보니 텔포는 잘 선택하지 않는데요. 이것도 정말 취향이 많이 갈릴 것 같습니다만
저는 쿨이 짧은 배리어를 주로 더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정답은 없고 많은 다른 고수 유저분들께서는 텔레포트를 많이 활용하기도 합니다.


Ignite(점화)점화는 초반에는 도움이 될수 있을지 모르나 솔직히 라인전에서 압도할 실력 아니면 1코어 이전에 킬각도 잘 안나올 뿐더러 1코어 이후에는 점화가 없어도 솔킬각이 나오니 굳이 필요하지 않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물론 양학할때는 닥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입니다 ^^
시계태엽 감기 (Clockwork Windup)
오리아나는 자신의 구체를 주문과 공격의 매개체로 사용합니다.
오리아나와 구체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구체는 오리아나에게로 되돌아갑니다.

오리아나의 기본 공격이 10/18/26/34/42/50(1/4/7/10/13/16레벨)만큼의 피해에 주문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4초 안에 같은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는 경우 20%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추가 피해는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주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러 대상을 공격 시 매 타격마다 10%만큼 적은 피해를 줍니다.(최저 40%)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명령: 불협화음 (Command: Dissonanc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에너지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주변에 있는 적에게 60/105/150/195/240(+0.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30/35/40/45/5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명령: 보호 (Command: Protec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본 지속 효과: 구체가 보호하는 아군 챔피언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25/30만큼 증가합니다.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2.5초 동안 60/100/140/180/220(+0.5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60/90/120/150/180(+0.3AP))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명령: 충격파 (Command: Shock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충격파를 방출하도록 명령하여 근처에 있는 적에게 200/275/350(+0.8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잠시 뒤 적을 구체 쪽으로 잡아당깁니다. (범위: 41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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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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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기본적으로 저는 1랩에는 Command: Attack(명령: 공격)q 를 찍어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순팔을 주로 돌리고 2랩에 상황에 따라

eCommand: Protect(명령: 보호) 혹은 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를 찍는데요 이부분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라인전이 힘들다 싶으면 eCommand: Protect(명령: 보호)를 찍어

안정적으로 하셔도 좋고 리치가 짧고 내가 딜교를 쎄게 하고 싶다 싶으면 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를 찍으시면 됩니다.

그래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분들은 제 기준에서 10번 라인전하면 9번은 2랩에 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를 찍는것 같습니다.
그 후 3랩에 eCommand: Protect(명령: 보호)를 찍고 선마는 qCommand: Attack(명령: 공격) 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 eCommand: Protect(명령: 보호) 순입니다.



*w선마는 왜 안하나요?
오리아나는 공으로써 딜교를 하는 챔프입니다. w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가 딜은 확실히 강력하나 qCommand: Attack(명령: 공격)쿨이 길다보니 그만큼 신중하게 날려야할 뿐더러 qCommand: Attack(명령: 공격)가 빗나가게 되면 리스크가 매우 커지므로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스킬 콤보

오리아나의 콤보는 아주 쉽습니다.

Command: Attack(명령: 공격)q 를 상대방을 지나치거나 혹은 상대방에게 보낸 후 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를 펼쳐 딜을 넣는 방식인데요.


거기에 Command: Protect(명령: 보호)e를 추가하여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Command: Protect(명령: 보호)e 콤보가 맞기 위해서는

상대방 챔프보다 챔프 하나정도 더 멀리 Command: Attack(명령: 공격)q를 보내야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 후 Command: Protect(명령: 보호)e로 되돌아와

PhaseRush(난입)난입도 터뜨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Command: Attack(명령: 공격)q의 경우에는 상대에게 보내기만 해도 딜링이 들어가지만

Command: Protect(명령: 보호)e의 경우에는 상대를 무조건 스쳐지나가야하기때문에

PhaseRush(난입)난입 사용시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 평 으로 난입을 터뜨리는 경우가 가장 흔하죠.




6랩 이후에 궁콤보는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 로 견제하다가 킬각이 나오면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r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평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Protect(명령: 보호)e평 정도겠네요.




스킬 활용 팁

 많은분들이 오리아나를 하실때 간과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꿀팁)

오리아나의 Command: Attack(명령: 공격)q는 챔프든 미니언이든 통과할때마다 데미지가 10%씩 감소합니다.

이말인즉슨 100데미지가 자기 몸에서 구체를 날려 미니언 5마리를 통과해 챔피언에 닿으면

데미지가 50%밖에 적용되지 않는다는거죠.

제드의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표창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표창도 첫 대상에게 100% 나머지에게 60% 모르시는분 없으시겠죠?)

명령: 공격
(Command: Att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라고 명령하여 구체가 대상 지점으로 가는 동안 마치는 대상에게 60/90/120/150/180(+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여러 대상을 공격 시 매 타격마다 10%만큼 적은 피해를 줍니다.(최저 40%)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보시다시피 무려 40% 까지 내려갑니다.


하지만 일반 저티어분들 및 오리아나 초심자분들께서는 이런부분을 전혀 생각지 않고

구체로 딜을 한 이후 구체를 다시 불러와서 딜하는 모습등이 많이 보이는데

라인전에서는 가급적이면 구체는 한번 보내면 다시 되부르지 않고 그 자리에서 살짝살짝씩 옮겨가면서

미니언을 건드리지 않고 챔피언한테 딜을 넣어야 데미지가 100% 들어갑니다.

(기회가 되면 나중에 영상을 첨부해 보겠습니다)

오리아나 q 데미지 잘 활용하시면 정말 아픈데 이 부분에서 초심자와 오리아나 고수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구체가 강제로 돌아오는 범위도 꽤 멀기때문에 거리를 잘 활용하시면 구체를 둔 상태로 거리 유지하시면서 오리아나로 딜을 잘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또한 맞다이를 하게 될 경우 팁이 있다면 Command: Protect(명령: 보호)e스킬의 경우 1랩기준 방어력 + 마저 10 효과가 있으니

Command: Protect(명령: 보호)e를 먼저 쓰시지마시구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로 딜을 다 넣은 후에 Command: Protect(명령: 보호)e로 구체를 불러와

보호막 및 방마저를 챙겨서 평타딜을 하게 되면 훨씬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템은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도란 + 2포 혹은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부패로 시작합니다.
도란은 마나재생 및 평타 딜 데미지가 매우 낮은 오리아나가 미니언을 조금이나마 먹기 쉽게 미니언 딜 +5를 해줍니다.

그 외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부패를 가는 경우는 특별히 없으나 라인전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Teleport(순간이동)텔포를 들고
부패 스타트를 하여서 6랩전에 집탐을 빠르게 한번 잡아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라인전이 자신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안정적으로 부패 스타트를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오리아나의 핵심아이템은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의 메아리입니다.
1코어 이후부터 라인 클리어가 매우 준수해지며 소규모 교전에서 엄청난 포텐셜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른 타이밍에 내가 조금 잘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Oblivion Orb(망각의 구) 이정도의 템이 나온다면
qw 만으로 바텀, 정글 반피를 날릴 수 있으며
못큰 Lux(럭스)Janna(잔나)Sona(소나)등의 유틸 서폿일 경우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r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Command: Protect(명령: 보호)e 콤보만으로 솔킬 각을 볼 수 있습니다.
(대략 2랩차가 날 경우)

*** 요즘 대회에서 오리아나가 나오는 경우에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눈 이후 Archangel's Staff (Quick Charge)(대천사의 지팡이 (급속 충전))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대천사를 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만
솔직히 저는 솔랭에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일단 초반에 매우 딜이 안나올뿐더러 후반 포텐이 좋다한들
보통 솔랭 기준으로 게임이 20분 내외로 끝나는데 그 과정의 시작은 20분에 딱 게임이 끝나는게 아닌
5분 10분부터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극 후반을 바라보고 안정적으로 간다면 좋은 선택지가 될수도 있으나
위에 풀템 기준으로 했을때 솔직히 극후반 오리아나의 딜이 부족함을 저는 아직까지 전혀 느껴본적이 없습니다.


ap 기반 챔프일 경우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양피지 이후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
(Fizz(피즈)피즈의 경우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양피지 이후 원콤 방지를 위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선존야를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말씀 드릴 수 있는 건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으로!

ad 기반 챔프
1. 자기가 유리하다 : 선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팔목보호대 이후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양피지 ->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
2. 자기가 반반 혹은 불리하다 : 선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팔목보호대 이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오리아나의 핵심은 1코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입니다.
루덴이 있고 없고의 딜링 기대치가 차이가 매우 높게 나타나기때문에 루덴은 필수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만
Orianna(오리아나)우리가 사랑하는 오리아나는 챔프 자체가 매우매우매우매우 물몸이고 또 갱에 취약한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선존야는 꼭 염두에 두시고 플레이 하셔야합니다.

딜링도 중요하지만 오리아나는 무조건 안죽고 커야 포텐셜이 나오는 챔프이기 때문에
무리하여 루덴을 올리다가는 트롤Trundle(트런들)(?)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를 올리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그 외의 경우 일반적으로 1코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을 빠르게 올려 딜교를 하게 될 경우 솔킬각도 나오고
오리아나가 매우 강해지는 타이밍은 루덴이 얼마나 빨리 나오느냐에 달렸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ad 기반일때를 제외하고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을 뽑으시길 바랍니다.


신발은 어느 공략이건 동일하게 얘기하는 부분이지만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1. cc가 많거나
2. 적팀 미드 정글이 ap 이거나 혹은 탑까지 3ap 그리고 서폿까지 4ap 면 그냥 고정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3. 미드가 말자하거나 Malzahar(말자하)Malzahar(말자하)Malzahar(말자하)Malzahar(말자하)Malzahar(말자하)Malzahar(말자하)Malzahar(말자하)
4. 미드가 매우 강력한(누킹 or 한방콤) Kassadin(카사딘)Fizz(피즈)LeBlanc(르블랑)Annie(애니)Zoe(조이)Azir(아지르) 일시

이렇게 얘기하면 남는게 없으니 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를 가야한다고 하시겠지만
상대가 못하면 굳이 헤르메스를 갈 필요가 없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법사 신발로 딜교를 해도 됩니다.
저도 저 위에 챔프들중에 실상 헤르메스를 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페이커피셜 '안맞고 딜교 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신발이후 2코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까지 올리고 난다면 일반적으로
몸이 약한 시팅 서폿 (대표적으로 소라카, 잔나 등) 은 위에 언급한대로 한방에 터지기도 합니다.

모렐로에 대해 추가로 조금 더 얘기를 하자면 요즘 피흡이나 굶사로 피를 채우는 케릭들이 매우 많다보니
솔직히 모렐로가 가성비가 좋은 템은 아니지만 피흡을 절반으로 줄여준다는걸 생각해보시면
피차는게 절반이 되는거니 어떻게보면 그걸 데미지로 계산해본다면 반대로 매우 가성비가 높은
아이템이 될 수도 있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게다가 원딜들이 보통 코어가 나오기 전 치감을 많이 안가기때문에.. 어쩔수 없는 선택지이기도 하니
왠만하면 가주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2코어로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리지 않는 이상 거의 100% 모렐로를 올립니다.


그 후 3코어는 유동적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 셋중에 올리면 됩니다.
1. 정말 잘커서 돈이 많다 싶으면 라바돈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2. 상대가 마저를 많이 둘렀다 싶으면 공허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3. 생존이 꼭 필요하다 하면 존야 혹은 벤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후 4코어부터는 라바돈 이후 공허 공허 이후 라바돈 등을 올리시고
최종 풀템의 경우 위에 언급 드렸듯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or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게 가장 이상적인 템트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프리시즌 개편 템트리

프리시즌에 템이 많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오리아나가 갈수 있는건 현재로써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요

(루덴의 폭풍) 루덴과
(리안드리의 고뇌) 리안드리가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때 이제 각각의 템을 상황에 맞춰서 가야한다고 봅니다.
각각의 빌드는 장단점이 있고 어느걸 쓰시든 상관은 없지만
중요한건 적 챔프와 팀 상황에 맞춰서 가셔야 한다는 겁니다.

일단은 각각의 장단점부터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루덴의 폭풍)루덴 빌드

저번 시즌 내내 질리도록 썼던 친숙한 루덴입니다.
이번시즌 루덴은 말그대로 딜뽕입니다.
풀템 기준으로 왠만한 물몸들은 싹다 qrw에 터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딜 + 추뎀 + 유틸로 이속이 붙어있으며 각 전설템마다 마관을 추가로 올려줍니다. 
딜이 매우 강력하지만 제가 생각할때 정말 큰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쿨감이 너무 없다는겁니다.
풀템 기준 존야를 세팅한다고 하면 쿨이 약 20%내외로 나오고 블루버프를 먹을시
30%정도인데 제 기준에서는 이게 공굴리기가 빠르게 되지 않아 세상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궁극기 한번 잘들어가면 한방에 다 터져나가고 적팀에 탱커가 없다 하면 확실히 좋습니다.

2. (리안드리의 고뇌)리안드리 빌드

확실히 이번시즌 오리아나에 가장 최적화될 세팅은 리안드리라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루덴에 비해 DPS가 밀리지도 않으며 대 탱커시대에서 탱커상대로는 오히려 루덴보다 딜도 잘나오고
벌써 너프를 한번 먹을정도로 리안드리가 정말 좋습니다.
무엇보다 템이 나올때마다 쿨감이 줄어드는데 기존 오리아나의 풀쿨감인 45% 만큼 나오거나 그 이상 나오다보니
공굴리기가 너무 좋아 리안드리 패시브를 계속 쓸수가 있습니다.
단점이라고까지 하긴 뭐하지만 확실히 루덴이 누커한테 딜이 쭉 빠지는걸 본다면 리안드리는 딜러에게
그만큼의 딜링 기대치가 안나온다는 점이지만 정말 요즘같이 원딜러가 탱커를 못잡는 메타에서는
리안드리가 정말 효율이 좋다는 점 다시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신화템을 말씀드렸고 이제 하위템에 관한 내용인데요
각각의 템 특성 및 가야할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지평선의 초점)지평선의 초점
정말 오리아나한테 딱맞고 좋은 템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살짝 실험해본 결과로는 지금 현재 대천사와도 딜이 전혀 부족하지가 않구요
조건부로 추가딜이 들어가긴 하지만 솔직히 오리아나는 정말 사거리때문에 터뜨리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발동 조건에 있어서 알아두셔야 할 점
1. Command: Attack(명령: 공격)Q로는 750사거리가 넘어서면 무조건 발동됩니다.
(발동된거는 상대방이 시야가 생겨서 챔피언 위에 뭐가 뜹니다 나중에 스샷으로 한번 찍어 올리겠습니다)
2. 750사거리밖에서 구체가 멈춘상태일때 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 충격파로 챔피언을 맞춰도 발동되지 않습니다.
3. 750사거리밖에서 구체가 멈춘상태일때 Command: Protect(명령: 보호) E로 구체를 되돌리기 하는 상황에서
챔피언을 지나쳐도 발동되지 않습니다.

발동조건을 꼭 확인하시어 Q로 맞추거나 궁으로 맞추시기 바랍니다.

2.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의 포옹
요즘 버그네 주문력이 재대로 안올라가네 실용성이 떨어지네 말이 많은 대천사입니다.
실험해본결과 대천사를 갈거면 차라리 지평선을 가시는데 정말 열배는 더 도움됩니다.
대천사가 개편이 되지 않는이상 잠시 넣어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나는 분명 많이 쓸수 있지만 가성비로는 글쎄요...
중후반을 바라보는 템인데 액티브 효과도 없고 딜은 지평선과 DPS가 정말 똑같습니다.
(직접 실험해본 결과입니다)
쓰신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이전만큼의 영광스런 템은 아닌것 같습니다.

3. (악마의 포옹)악마의 포옹
리안드리랑 어떻게보면 찰떡과도 같은 템입니다.
정말 탑정글서폿이 다 탱커 브루저이다 싶으면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같이 갈 템은 아니라고봅니다.


이 외 템은 이전 시즌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

특히 요즘 모렐로 하위템인Oblivion Orb(망각의 구)망각의 구 가격이 매우 싸져서
치감이 필요하다면 이제는 하위템만 빨리 올리고 기존 템들을 다 올리시면 됩니다.

또한 신화 완성템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사랑하는 오리아나는 여전히 매우매우 물몸이므로
암살자들 상대로는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팔목보호대를 먼저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이 역시 가격이 싸져서 이제는 생각보다 갈만합니다.



프리시즌 10.24 패치가 되면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눈이 선템으로 이제 갈만해진 상황입니다.
(루덴의 폭풍)루덴이 너프가 되었고 여눈을 선템으로 써서 다른 템트리를 고민하던중 (밤의 수확자)밤의 수확자가 눈에보여
(밤의 수확자)밤수 +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 템트리를 타봤습니다.
신화템 쿨감 + 딜 + 체력까지 2코어 대천사까지만 바라본다면 템구성이 오리아나에게 이상적일 것 같아 써봤지만
결과만 말씀드리면 (밤의 수확자)밤수가 뜰 타이밍에 딜은 나쁘지 않으나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 이전까지 마나가 너무 부족하고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가 뜨고 나면 또 쓸만해지지만
요즘 게임 흐름이 되게 빨라서 1코어 신화템때 마나 부족으로 활약하지 못하는게 너무 큰것같습니다.
정말 잘커서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까지 쭉쭉 나오면 모르겠으나 솔직히 그정도 잘컸다면 (루덴의 폭풍)루덴 + (지평선의 초점)지평선은
더더욱 좋은 포텐을 보여줄것이기때문에 뭔가 애매해보이더군요.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대천사가 가격이 너무 비싼감도 한몫하는거 같습니다.
이 템트리가 나쁘다는건 아니지만 굳이? 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코어가 많이 올라가서 3~4코어 템이 나올수록 더 좋은건 맞습니다만
솔랭에서 약한 타이밍을 굳이 안고 가야할 리스크를 일부러 만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쿨감은 진짜 오리아나랑 찰떡인데 말이죠 체력도 그렇고..)

아직은 오리아나가 루덴(루덴의 폭풍) 리안드리(리안드리의 고뇌) 의 하위템인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 양피지를 벗어날수는 없는것 같네요.

추가로 아이템은 변경되는대로 다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요즘 정말 많이 등장하는 챔프죠 미드루시안 탑루시안
이챔프 역시 라인전을 무난하게 넘길수만 있다면 한타 포텐은 오리아나가 훨씬 좋습니다만
라인전이 매우 힘듭니다. 리치 자체는 짧지만 q사거리 버프 이후에 q를 피하는게 정말 힘들고 조금이라도 거리를 주면 딜교 e평평 + q평평 + 집공에 피가 너덜너덜해집니다.
하지만 이 친구 역시 작정하고 거리를 안주려고 마음 먹는다면 리치가 긴 오리아나로써는
안전하게 플레이가 가능하니 천천히 하여 1코어 2코어가 나오는 시점부터는 충분히 할만해지니 천천히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제드
이 역시 대표적인 암살자 챔프중 하나입니다.
오리아나의 경우 뚜벅이이다보니 암살자들의 카운터가 되기 쉬운데요
제드, 탈론, 피즈, 르블랑 등에게 쉽지는 않습니다.
라인전 자체로만 놓고 보면 평타강화가 있는 오리아나이기 때문에
근접챔프 상대로 라인전이 매우 쉬운편이나 6랩 이후 혹은 정글 갱에
당하는 순간 몸이 약하다보니 거리를 주면 순간적으로 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1데스를 한 이후부터는 성장 차이로 인해 게임이 갈수록 힘들어지기때문에
절대 데스를 하지 않는게 중요하며 cs 견제를 통한
성장 차이를 조금씩 벌리다보면 어차피 2코어 이후에는 압도적으로
기여도 차이가 나니 조급해하며 라인을 밀지 마시고
조금씩만 차이를 벌려 나가시기 바랍니다.
***** 보조에 초시계 혹은 결의에 뼈방패를 꼭 드시길 바랍니다.
이렐리아
하드카운터격인 이렐리아 입니다.
개인적으로 저한테는 이렐리아가 너무 어렵습니다.
아무리 딜교를 잘해놓고 말려놔도 6랩에 궁각 딱 한번 잘못 주면 바로 솔킬각이
나오기때문에 매우 힘든 케이스라고 보이며
스킬이 미니언을 타고 치고 빠지는데에 최적화가 되어있어
공이 따라가질 못해 한번이라도 공을 잘못 굴리면 일방적으로 얻어맞게 됩니다.

분명 중후반 포텐이나 한타는 압도적으로 오리아나가 더 좋습니다만
라인전에서 터져서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시작하면 무한 솔킬나는 답없는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cs등의 차이가 조금은 생기더라도 안전하게 플레이하시기 바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항상 오피지지 순위권에서 빠지지 않는 미드라이너 트페입니다.
라인전은 매우 쉽습니다. 오리아나의 qw 리치가 매우 길고
트페의 스킬은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정글 갱만 조심하시면 오리아나가 압도적인 상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요즘 포탑골드가 생겨 트페가 로밍을 가더라도 포탑을 빠르게 밀면 후반 기여도
밀리지 않으므로 극카운터급 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갱호응을 위한 플 골카를 대비 정화를 꼭 들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르키
요즘 떠오르는 챔프죠. 오리아나는 이즈, 코르키 등의 원딜형 변칙 미드라이너한테 매우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 챔프들 특징은 평타를 섞지 않고 스킬만으로 딜하기에는 딜이 부족하고 특히 코르키는 삼위일체를 통한 평타딜이 꼭 수반되어야하기때문에 qw로 딜 이후 살짝 빠져주면 슬로우때문에 평타딜을 아예 하지 못해서 일방적 딜교가 가능합니다.
라이즈
라이즈가 나오면 정화를 들고 오리아나를 하시면 됩니다.
리치가 짧은 라이즈는 오리아나를 절대 이길수가 없을뿐더러
라인클리어도 오리아나와 비슷한 수준이기때문에
초중후반 어느 상황에서도 라이즈가 오리아나를 압도하는 모습은 보이기 힘듭니다.
다만 이친구도 플 ew의 갱호응이 좋기때문에 정화를 추천드립니다.
모든 챔프의 상대법을 일일이 알려드리고 싶으나 사실 오리아나가 라인전 무상성이라고 하는데에는
라인전에서 오리아나가 강하기도 하지만 오리아나를 픽해서 욕심 안내고 파밍만 할시
오리아나를 라인전에서 잡을 수 있는 케릭터가 얼마 없기 때문입니다.
의외로 리치가 긴 Command: Attack(명령: 공격)q 사거리와(825) 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슬로우를 통한 견제는 딜교를 하러 접근하면
되려 일방적으로 얻어맞고 딜교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라인전시 항상 유의해야할 점은 초반 마나관리가 힘들기때문에 Command: Attack(명령: 공격)q를 잘 사용하는 방법(앞에서 알려드렸습니다)
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를 사용하기보단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Attack(명령: 공격)q를 두번 맞추는게 더 좋기때문에 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를 아낄 것.
그리고 Command: Protect(명령: 보호)e는 항상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 이후에 빠르게 불러와서 방마저 및 쉴드를 챙길 것.

이후 한타때 필요한 궁 팁을 알려드리자면 오리아나를 거의 매 시즌마다 100판 이상씩 해왔지만
솔큐에서 만난 팀원은 합이 맞지 않기 때문에 Command: Protect(명령: 보호)e를 주고 아군이 진입한 이후 그대로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궁호응을 하는건
매우 좋지 않습니다. 10판하면 8판은 뻘궁이 된달까요.
구체는 일정 거리를 벗어나면 바로 오리아나에게 돌아오기때문에 셀프 공기팡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만에하나 돌진하던 팀원이 구체를 보내는 동안 죽어버리면 구체는 그자리에서 공기팡이 되버립니다.
가급적이면 Command: Attack(명령: 공격)q를 적에게 직접 던져 궁을 사용하고 팀원에게 구체가 달려있다고 하더라도
그 옆에 Command: Attack(명령: 공격)q를 써서 궁을 사용하시는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자 초심자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이후 오리아나를 자유자재로 다루시게 되면 eCommand: Protect(명령: 보호)가 걸려있는 팀원에게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궁각을 볼수 있기도 하니

이건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 운영법은 위에 글들 읽어보시면 차근차근 설명 드렸지만 오리아나는 정통 메이지 챔프중 하나이며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플레이메이커가 될 수도 있고 한타에서 힘을 발휘할 수도 있으며 다재다능한 챔프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은 강력한 편이지만 생존기의 부재로 정글갱에 매우 취약하기때문에 가급적 정글러 위치가 확인될 때에만

딜교를 하고 상대팀 포탑앞에서의 농성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포탑 골드에 굳이 욕심내지 않고 라인전 cs 잘 챙기고 갱킹에 대한 호응도 나름 좋은편이다보니
킬각때 킬캐치만 잘해주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는 적 챔프의 로밍을 따라가다가 적정글과 함께 돌아오는길에 눈마주쳐 수없이 당한 경험으로 말씀 드리자면

적 챔프가 로밍에 능하거나 라인전을 풀기 힘들어 로밍을 다닌다면 따라가는것보단

핑으로 아군의 회피를 유도하여 미드 포탑을 철거하는 방향이 현재로써는

가장 오리아나에게 이상적이며 정 로밍이 필요하다 생각이 들면 텔포를 드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바위게의 경우 e의 효율이 좋고 사거리가 길기때문에 가급적이면 먼저 움직이시는게 좋습니다만 말씀 드렸듯이 상대 챔프가 먼저 움직이고 그걸 따라가게 된다면 부쉬에 숨어있는 적군 미드라이너한테 당하는 경우가 많으니 꼭 먼저 움직이시거나 매우 조심해서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초반 운영법

 딜은 qCommand: Attack(명령: 공격)와 평타로 견제를 하며 상대 스킬을 빼고 내 구체가 맞았을 경우에는 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를 펼쳐 이속 둔화를 시키고 Command: Protect(명령: 보호)쉴드를 두른 후 평평평 이 가장 이상적인 딜교입니다. Command: Attack(명령: 공격)q는 앞서 말했듯이 구체가 지나가는동안 미니언을 맞지 않아야 딜이 100% 다 들어간다는점 가장 중요하기때문에 꼭꼭 기억해두셨다가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오리아나의 경우 마나통이 매우 부족하기때문에 qw 로 지속적인 딜교를 하기보단

q를 많이 사용하시고 패시브 평타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패시브 평타에 대한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오리아나의 패시브는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 평타에 + ap 딜이 추가로 들어가는건데

1타 이후 동일한 상대를 또 때릴시 데미지가 추가로 더 들어갑니다.

즉 평타를 때려도 1대를 때리는거면 큰 의미가 없지만 2타 이상부터는 아프다는 점입니다.

(카사딘을 상대할때 e를 2개 찍고 평타 딜교하면 카사딘이 매우 힘들어하는게 이부분입니다)



중반 운영법

 오리아나는 사이드 운영이 힘든 챔프이다보니 바텀을 탑으로 보내는 등 하여 가급적이면 미드에 오래 남아 클수 있는게 좋습니다. 플레이메이커든 한타든 궁활용이 매우 중요하며 궁활용에 따라 뒤처지던 게임도 단순에 역전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마음이 앞서 앞무빙을 하게 된다면 쉽사리 죽기때문에 아군 cc가 많아 궁각이 잘 나오는 경우가 아닌 이상 저는 원딜 옆에서 원딜에게 Command: Protect(명령: 보호)e를 씌우고

원딜을 지키며 같이 플레이하는 경우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 풀템 오리아나는 매우 강력합니다. 마저를 두르지 않은 ap, ad, 딜폿 등은

거의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r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로 원콤이 가능하며 압박시 포탑주변에서 공을 앞에 세워두고 조금씩 영역만

확장해가도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압박이 되며 최대 사거리에서의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를 통한 딜러 견제 한번이면

딜러의 피가 약 2/3이 깎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Command: Attack(명령: 공격)q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w하나로 전장이탈인 셈이죠.

다만 앞서 말씀 드렸듯이 오리아나는 생존기의 부재 및 몸이 타 챔프에 비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앞서 나가는건 좋지 않으며 가급적이면 원딜과 함께 싸우길 권장 드립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궁 한번 잘들어가면 게임이 끝납니다. 진짜 끝납니다.

페이커의 2017년 롤드컵 오리아나 한타를 보시면 알겠지만 어려운 상황에서

단 한방으로 언제든 경기를 뒤집을 수 있으니 궁각을 잘 보시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2016년 롤드컵 페이커 오리아나 역전 영상입니다.

당시 킬스코어 1 : 12 에 만골드 이상 차이 + 바론버프를 단한방에 역전 시켰었죠.



짧은 영상이니 모르시는분들은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각종 공략 영상
오리아나 솔킬 영상등과 더불어 라인전을 어떻게 이끌어나가는지
조금은 길지만 알차게 만든 영상들을 첨부해드리니 참고 바랍니다
짧은 솔킬 영상 및 강의영상 있어요!



루시안 솔킬 영상






요네 솔킬 영상






조이 솔킬 영상






vs 카사딘
오리아나 기본 라인전 강의(꼭! 잘하고 싶으시면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카사딘 상대로 게임을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보여드리는 영상입니다.
다들 카사딘을 많이 어려워하시는데
카사딘 상대로 반반만 가도 충분히 오리아나가 유리한 고지를 잡아가실수 있습니다.
영상은 대략 15분정도 됩니다.
홍보나 그런 기타 목적은 없으니 보시고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vs 탈론 
이 역시 영상은 약 15분가량 됩니다!
이편에서 탈론은 로밍의 정석을 보여줍니다.
그러한 탈론을 상대로 어떻게 풀어나가야하는지 보여드리고 있는 게임입니다.
보시고 도움 되시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많이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차차 수정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오리아나라는 챔프를 알게 되고 나서부터 다이아를 가게 되었는데요.

메타가 사실 오리아나에게 쉬운 메타는 아니지만 요즘 미드 메타가 조금씩 변화하고 있는걸 보면

곧 오리아나에게 좋은 메타가 다시 한번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추천 후 댓글로 질문 주시면 시간 날때마다 틈틈히 답변하러 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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