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93.3% (14표)
0% (0표)
6.7% (1표)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0
0
0
미입력
14/15
◈GM1 600점 람머스◈ 시즌 9,10 람머스 유일 그랜드마스터 김꼬북의 1티어 정글 람머스 공략 + (10/16) 10.20패치,람머스 잡기술 추가

- 유튜브김꼬북(2020-12-01, 조회수: 184202)


+2020.12.01 프리시즌(시즌11) 람머스 정글 이 영상 하나로 해결! 









시즌 10도 2020.10.16 람머스 원챔 유일 그랜드 마스터 500점대 3달 유지 곧 탑람머스 공략도 올릴게요~



+2020.10.16 영상 끝에 람머스 정글 강의 람머스 잡기술 추가하였습니다~!







※4.28 유튜브 시작했습니다 구독하시구 질문사항 댓글로 많이 부탁드려요~~ !
※5.12 생방시작했습니다~ 관전강의랑 람머스 랭겜 진행하니 많이 와주세요~~!

아프리카tv 링크→http://bj.afreecatv.com/rlarbwls012

유튜브나 여러 플랫폼에서 방송시작할거구요 람머스혹은 정글에 대한 관전강의도 진행할 생각입니다. 티어상승을 원하시는 누구라도 부족하지만 도움드릴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ㅎ_ㅎ..

안녕하세요. 람머스를 사랑하는 많은 유저분들과 람머스를 해보려고 이 글을 보게되셨을 분들 반갑습니다.
많은 분들이 봐주실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그랜드마스터를 찍기까지에 있어서 람머스에
대한 팁을 최대한 열심히 적어보려구 합니다. 최대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람머스에 대하여..
(5월1일 기준) 9.9패치 이후 현재 람머스는 사용여하에 따라 가장 강력한 정글
챔프중 하나로 부상했다고 생각합니다. (바위게 패치,잿불버프,가갑버프,여진패치 등등)

람머스는 큰 피지컬은 필요하지않지만 람머스라는 챔프의 이해도에서 나오는 순간적인
판단력만 있다면 무조건 티어를 올릴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혹시 람머스가 한계가 있고 맞다이가 약한 초식정글러라고 생각하셨다면
저는 결단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우선 람머스를 잘사용하기 위해서는
람머스가 얼마나 강한 챔프인지를 인식하고 있어야합니다. 람머스는 초반에도
워윅이나 올라프 같은 지속 피흡이 있는 챔프가 아닌이상 거의 모든 정글러와의 교전
상황에서 이길 수 있고 어느정도의 아이템이 나온다면 어느 챔프와 교전을 하더라도
이길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나보다 성장이 잘되고 아이템이 잘 나왔다고 하여도
람머스는 챔프의 성능으로 그 차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람머스의 장점과 단점
간단하게 람머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장점
1. 기본적인 스킬 능력치가 뛰어나서 상대가 나보다 성장(레벨,아이템)상황이 좋아도
솔킬을 딸 수 있는 상황이 많이나온다.

2. 1대1 교전 상황도 강력하지만 다수의 교전 상황도 강력하다

3. 아이템을 탱키하게 올려도 딜이 굉장히 잘 나온다.

4. CC 보유가 롤에서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정상급이다.

5. 정글러중 가장 빠른 기동력을 매우 빠른 커버가 가능하다.

6. 람머스가 있음으로 조합이 좋아지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ex)우리 탑이 딜러인경우

7. 챔프가 기본적으로 귀엽다

단점
1. 초반에 말리면 다른 챔프에 비해서는 복구가 느린편이다.

2. 상대 챔피언에 따라 궁을 찍기전 초반 갱킹이 힘든 라인이 있다.

3. 상대가 cc기에 대한 대비책이 있다면 내가 원하는 딜 사이클을 돌리는 것에 숙련도가
필요하다. (정화,수은,강인함)등

4. 초반 한번의 딜 사이클이 굉장히 강력하지만 초반엔 스킬쿨이 길다는 것을 유의하지 않으면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첫 귀환 전 기준입니다)

5. 카정에 부담이 있다.

6. 혼자서 오브젝트를 챙기는 것에 큰 부담이 있다.

핵심을 짚기에 앞서
람머스를 플레이하는 사람에 따라 굉장히 자기의 주관이 많이 들어가는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스킬의 선마 아이템트리 등등 많은 람머스 장인들도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그런 부분이 오직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하며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방식에 따라서 자기한테 더 맞는 방식이 있다면 그것을 선택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보다 낮은 티어를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배울것이 있다면 고민하고 연구해본 다음 그것을 수용하고 응용하는 편입니다. 제가 아래에 적을 내용들은 제가 람머스로 그랜드마스터 티어를 찍기까지에 있어서 최고의 효율이라 생각되는 부분과 
람머스라는 챔프로 게임을 풀어나갈때 제가 생각하는 방식 그리고 저만의 노하우 입니다.

★가장 중요★ 람머스가 꼭 알아야 하는 핵심과 꿀팁 그리고 유의사항
핵심
1. 초반 교전은 양날의 검이다.
 람머스는 초반교전에 대부분 이길 수 있지만 초반 교전에 있어서 신중하여야 합니다. 초반 스킬쿨이 매우 길기 때문입니다. 초반에 상대 정글러를 만난 상황에서 한 번의 풀콤보를 돌리면 대부분 상대정글러는 람머스보다 피 상황이 좋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람머스의 초반 딜교는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양날의 검입니다. 람머스 Q는 진입기인 동시에 도주기인데 만약 교전이 길어지고 상대 라이너가 먼저 백업을 오게 되는 상황이라면 람머스는 q가 쿨이라 도망을 가기도 힘들지만 e스킬도 쿨이라 2:2 교전에서도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즉 한 번의 딜 사이클이 강하다는 장점과 스킬 쿨이 길어서 초반 교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불리해지는 단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초반 상대 정글러와 만나면 상대 정글러에게 풀콤보를 돌려 상대 정글러를 빈사상태로 만들고 싸움이 종료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핵심2. 첫 귀환전에 최소 900원을 목표로하자.
첫 귀환에 어떤 템을사던 똥신 천갑옷 마체테 루비수정 등의 하위템중 하나만 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온다면 초반은 안좋게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핵심3. 게임을 시작하기 전 갱이 쉬운 라인과 갱이 어려운 라인을 생각하자.
챔프마다 상성과 라인구도가 달라서 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만약 우리라이너가 cc기가 부족하고 상대라이너가 람머스의 갱을 피하기 쉬운 챔프거나 우리 라이너가 라인을 밀고 있는 구도라면 그쪽은 시야를 잡아주고 상대 정글러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후에 갱가기 쉬운 라인을 갱가주시고 정글루트도 최대한 갱가기 쉬운 라인을 생각하며 짜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핵심4. 초반이 크게 망하지 않는다면 1~2코어가 나온 시점에서 어떤챔프보다 강력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플레이한다. 

핵심5. 람머스의 숙련도는 Q스킬을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달려있다. 

중요한것은
람머스는 대부분 교전에서 지는 구도가 나오지 않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강함에 취해서 너무 깊은곳까지 빨려들어가면 핵심1에서 말했다시피 안좋은 구도가 나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항상 우리팀의 위치와 상대팀으 위치를 확인하면서 상대와 싸운다면 람머스의 강함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스킬이 모두 있을때는 공격적으로 내 스킬이 쿨일때는 상대가 나보다 피상황이 좋지 않아도 한 발 물러나는 시야를 가집시다. 이 조건만 충족 된다면 람머스는 말도 안된다고 생각될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본인 취향에 맞게 들어주시면 되지만 저는 많은 플레이결과 지금 룬이 람머한테 가장 적합한 룬인 것 같아서 이렇게
고정적으로 드는편입니다.

생명의샘 대신 철거를 찍거나 부특성에 지배를 들고 비열한 한 방과 굶주린 사냥꾼을 들어도 나쁘진 않습니다
추가 룬은 방어2개를 드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지만 상대가 ap정글과 미드라면 마법저항력도 가끔 들어주는 편 입니다.
더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이나 유튜브 질문으로 남겨주세요 ~.~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제가 생샘을 선호하는 이유를 정리해보자면
1. 정글 특히 람머스를 할 때 라이너에 비해 철거를 활용할 기회가 적다. 철거는 라이너가 라인 밀어놓고 다이브 하기 애매할 때 터트리는 게 최적이라고 생각한다.
2. 교전에서 이기면 철거 없이도 포탑 방패를 금방 부술 수 있으니 교전에 힘을 주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3. q선마를 할 경우 생명의 샘이 무한으로 터진다.
4. 게임 후 결과를 보면 교전이 거의 없던 경기 제외 20~30분 기준 생샘힐량이 1000 이상은 되는데 특히 3랩 전 탑 2대2 같은 경우 10판 중 1~2판은 생샘 힐량차이로 아군이 살아가는 경우가 있다. 생샘 회복 효과가 크지 않은 것도 사실이지만 보통 소규모 교전 상황만의 치유랑이라는 면에서 적지는 않은 편이다.

물론 이건 생샘만의 장점을 적은 거고 철거도 장점이 많은 좋은 선택지 같아요~ 저의 경우에는 철거보다 생샘을 든 게 승률이 더 잘 나온 것 같아서 생샘을 듭니다~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6/13.5/11/8.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선마? e선마?

 많은 람머스 유저분들이 고민하는 부분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고정적으로 q선마를 합니다. 이유를 간단히 정리하면


1. 상대가 강인함,정화,수은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 E선마의 메리트가 크게 저하된다.


2. q스킬의 레벨업당 효율 증가가 e스킬보다 훨씬 좋다.

 ※q스킬 1레벨업당 쿨타임 2.5초감소 데미지 35증가 슬로우 10퍼 증가

 ※e스킬 1레벨업당 도발 지속0.25초증가 공격속도5%증가


3. 한번의 갱이라도 q스킬 선마시 q를 2번 돌리게 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4. 람머스는 갱킹시 도발도 중요하지만 슬로우를 잘 활용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도발선마를 하셔도 괜찮은 상황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w는 w레벨업당 고정수치가 오르는게 아니라서 템이나오기전 초반에 w스킬을 찍어도 효율이 높지 않습니다. w는 마지막에 찍는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Q선마와 E선마를 고민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아서 추가합니다~~*************
람머스 Q스킬 선마의 장점으로는 빠른 정글링,빠른 기동력을 통한 백업의 속도,상대와 한 번의 교전을 할 때 E선마보다 더욱 강력함,정글링 할 때 Q스킬사용에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등이 있으며 E스킬 선마의 장점으로는 한 번의 갱킹시 갱킹성공률이 더욱 높아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E스킬 선마가 좋은 상황은 우리 팀 라이너가 강력한 딜을 가지고 있고 상대방 라이너가 람머스의 갱에 취약한 경우입니다. (EX우리 팀 라이너 피오라 상대팀 라이너 야스오 등등)
티어가 높을수록 상대방이 정화, 헤르매스 신발 혹은 람머스가 갱킹하기 힘든 챔피언등을 픽하는데 이럴때는 Q선마를 하여 꾸준히 정글링을 해주면서 갱킹각을 봐주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보통 스킬 가성비적으로 Q선마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1렙업당기준으로 Q는 슬로우10%,데미지35,쿨타임감소2.5초가 있으나 도발은 공속5%,도발 지속0.25초증가이므로 Q스킬 레벨업이 벨류가 더 높다고 판단합니다) 저는 Q선마가 좋은 상황이 더 많다고 생각하지만 Q선마를 하기에는 9렙까지 도발이 1~2렙인게 찝찝하거나 어떤 상황에 어떤 스킬을 찍는게 더 좋은지 판단하기 어렵다 할 때는 5레벨까지 Q3랩을주고 E선마를하거나 E3랩을 주고 Q선마를 하는 것도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 좋으니 W선마만 하지맙시다...~~ㅎㅎ
스킬 활용 팁
★★★중요합니다★★★
람머스는 Q스킬의 판정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그라가스 e (무조건 그라가스승) , 알리스타w (알리반대방향으로 구를시 알리승 아닐시 람머승) 리신Q (람머스가 구르고있을시 무조건 날라오는Q데미지 안받음)  등등 람머스 q와 부딪히면 어떤 스킬들에 이길 수 있고 어떤 스킬에 지게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바텀갱을 갔는데 쓰레쉬가 원딜에게 렌턴을 던지고 타워쪽으로 도망간다면 대회전을 렌턴과 쓰레쉬사이에 사용하여 렌턴을 끊어주는등의 센스 플레이로 갱의 성공 유무 한타의 승패여부가 달라집니다. 람머스의 판정은 상황과 스킬마다 너무 다양하고 저도 모르는 것이 많아서 궁금한 판정이 있거나 알아낸 것이 있다면 유튜브 혹은 댓글로 질문해주시거나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템을 사는 보편적 기준입니다
※기동신은 모든라인이 갱가기 힘들 것 같은 경우가 아닌 이상 첫템 고정
※상대정글이 ad이고 상대챔프들이 피흡이 좋다면 바미의불씨와 사브르 대신 덤불조끼 먼저 구매
※가갑과 덤불조끼의 성능차이는 가격차이에 비해 크지않다 굳이 가시갑옷을 빠르게 올릴 생각을 하지 않아도 된다.
※잿불거인은 최대한 빠르게 올리는게 좋다
※망자의 갑옷이 정당한 영광보다 좋은 상황이 대체적으로 많다

아이템에 있어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유튜브에 질문 부탁드립니다. ~_~

시즌10VER
상대 AD정글러일 경우 = 부특 정밀(승전보,민첩함) 
첫템 빨간스마 똥신 or 바미의불씨(첫 귀환 후 정글몹이 많이 남아 정글링이 필요한경우) 그 후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잿불거인 - 덤불조끼 - 망자의 갑옷or 정당한영광- 가시갑옷 - (여기서부터는 선택) 보편적으로는 워모그
*필요할 경우 잿불 올리기 전 덤불조끼를 먼저 올림)

상대 AP정글일 경우 = 부특 마법(빛망,기민함) 첫템 파란스마 똥신or 바미의불씨
그 후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잿불거인 - 덤불조끼 - 망령의두건 - 적응형투구 - 가시갑옷 - 워모그 
*상대 AP 정글이 잘 컸으면 잿불거인 덤불조끼 보다 망령의 두건 빨리 올리기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람머스의 유일한 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무조건 베인을 벤합니다.
세주아니
진짜 안나오는 챔프이지만 전체적으로 많이 힘듭니다.. 특히 정글에서 만났을때 도망치기도 힘들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보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많지만 모르가나가 카운터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아서 올렸습니다. 상대법을 알면 다른 서폿들 보단 갱가기 쉬운편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천상계 몇몇유저는 람머스보고 초반에 e스킬3개이상 찍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런 경우 아니고선..)
니달리
람머스가 AP정글러에 약할거라고 생각하지만 몸이약한 AP 정글러같은 경우는 템트리와 상대법을 알면 오히려 다른 정글보다 상대하기 훨씬 쉽습니다.
리 신
얘만 나왔으면 좋겠어요..

+시즌 10ver 정글 강의

람머스 잡기술

















+5.8 바위게 패치 후 정글 동선 강의

유튜브로 물어보신 Q&A
Q1:저는 첫템으로 가갑가는데 가갑은 별로 안좋을까요?
A1:상대ad가 과하게 많다면 첫템 덤불조끼까지는 괜찮은 것 같지만 가갑은 별로라고 생각해요~ 람머스의 최고효율 아이템은 가시갑옷보다 덤불조끼라고 생각해서요~ 이유를 생각해 보자면
1.가시갑옷에 붙은 파수꾼의 갑옷 효과가 (상대 공속저하) 공격적인 상황에서 조금 아쉽다 (물론 가갑이 덤불조끼보다 반사뎀 22가 더 높기는 합니다)
2.가갑을 맞추기전까지 하위템을 모을때 체력이 낮아 탱킹이 조금 아쉽다 (기본 방마저 스펙이 높아서 체력 높은게 오래버티기에 더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3.상대가 람머스를 보고 ap를 픽하거나 아니면 요즘 메타에 ap 한 둘은 나오기 때문에 마저가 필요한 상황이 많은 편이다 이런 경우 템을 완성 시키는 것보다 마저와 체력을 조금씩이라도 봐주는게 훨씬 효율적이다.
4. 람머스에게 좋은 아이템이 너무 많다. 같은 방템이더라도 망자의 갑옷 같은 아이템이 가시갑옷보다 람머스에게 더 고효율적이다.
5.덤불조끼가 너무 좋은 아이템이라 덤불조끼 만으로도 충분히 가갑에 준하는 스펙을 뽑는다.
등이 있겠네요..~~
 


Q2:꼬북님 람머스 갱각 안나올때
역갱,카정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A2:음.. 갱각이 안나온다는건 우리팀이 푸쉬를 하고 있다는 건데 푸쉬를 한다는건 보통 라이너끼리의 싸움에선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에요. 갱킹각이 잘 나오는 판은 단순히 갱을 노려주면 되서 쉬운 것 같지만.. 오히려 갱각이 잘 안나오는 판이 정글이 뭘 해야하는지 이해하고 있다면 게임을 더 쉽게 풀 수 있어요..~~
우선 우리팀이 푸쉬를 하는 상황이라면 상대정글은 카정이나 바위게를 시도할때 부담을 가지게되고 카정을 당해도 백업을 받기 힘들어 (라이너가 라인을 푸쉬당할때 백업을 가면 라인손해를 보기 때문에) 압박감을 느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팀 라이너는 상대 정글의 갱킹을 당할 위험이 높겠죠.. 이럴때는 상대 정글의 위치를 찾아주고 살짝살짝 압박을 넣어주는 것만으로도 구조적으로 정글과 라인의 우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 잊지않고 의도적으로 이런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어도 100% 실력이 있는 상위티어의 정글러가 될 수 있을거에요~~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역갱이라는건 100% 확률로 나올 수 있는건 아니고 오히려 감으로만 역갱을 노리다가 동선낭비를 하는건 성공했을때 얻는것에비해 리스크가 큰 행위라고 생각해서 싫어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이런 생각을 기반으로 플레이한다면 어느새 역갱도 카정도 능숙하게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용 ㅎㅎ..~~



Q3:질문이 있어요..!
1.람머스를 픽했는데 상대쪽에서 ap위주의 cc기로 중무장해서 나올땐 어떻게 해야좋을지 모르겠어요!
2. 1번과 유사한데 피들이 나오더라구요..굴러가다가도 이니시때도 q로 끊기고 e로 끊기고 뭐랄까.. 엄청 답이 없던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A3:안녕하세요 ㅎㅎ
1.CC기 많은 AP위주의 챔피언들은 대게 스킬 쿨이 길어서 스킬을 사용하고 스킬이 쿨일때 딜로스가 생깁니다~ 원딜처럼 지속적인 딜을 유지할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람머스가 상대의 스킬만 받아줘도 한타에서 좋은 구도가 자연스럽게 나올거예요~~... 물론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서 최대한 논타겟 스킬들은 피해 주어야 하고 헤르메스 신발이나 적응형 투구를 구비하여 피해를 최소화시켜주면 좋을 것 같네요 ㅎㅎ
2.피들은 람머스가 상대하기 귀찮은 챔프중 하나죠 ㅠ 공포를 피할 수도 없으니.. 대신 피들과 거리를 좁히는게 힘든 만큼 점멸등이 있거나 피들이 스킬쿨인 타이밍에 기습적인 CC기를 건다면 피들도 몸이 약한만큼 원콤을 낼 수 있겠네요. 피들이 강한 확정CC기를 가지고 있지만 자주 나오지 않는 이유가 몸이 약할뿐더러 이동기도 없고 스킬 쿨이 짧은 것도 아니기 때문이니까 그런점을 잘 노려야 할 것 같네요 사실 상대하기 쉬운챔프가 있는만큼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프가 있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3.결론은 김꼬북 영상을 자주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도움됐다면 람머스로 티어쭉쭉오르시기를...!!

Q4:람머스한테 빨강강타가 파랑강타보다 더 좋나요??
A4:OP.GG 9월3일 기준으로 (파란스마 픽률:14.79% 승률:50.94%) (레드스마 픽률:3.04% 승률:52.54%
) 보통 파란스마를 많이 가지만 레드스마가 승률은 더 높은 편이더라고요..!! 가장 좋은건 상황마다 다르게 들어주고 자기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들어주는 겁니다~ 강력한 1대1 교전능력과 솔킬을 노리는 플레이를 자주 하신다면 빨강스마를, 빠른 기동력을 이용하여 갱킹등으로 아군과 다구리를 칠때 더 좋은 상황을 만들고 싶다면 파랑스마를 들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람머스는 Q와R에 강력한 슬로우가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박치기를 하고 상대가 비전이동 같은 이동기를 사용한 직후가 파란스마를 사용하기 가장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에게 굴러가는 타이밍에 박는걸 더 확실하게 하기위해 파란스마를 사용하면 기동력의 신발 효과가 끊기기 때문에 독이 될 수도 있기도 하구요..ㅎㅎ 그래서 개인적으로 제가 파란스마를 들때는 상대팀에 슬로우CC기가 많을 때 신속신과 파란스마를 들어서 상대방에게 비비는 그림을 그리곤 합니다~~~


Q5:
전적보니까 다르던데빨간강타랑 파란강타 어떨때 가는거죠?
A5:
원래 빨간 강타를 고정으로 가다가 요즘 파란 강타를 섞어서 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미세하게 차이가 있지만 보편적인 상황을 설명드리자면

빨간강타 >> 파란강타인 상황
1. 상대 정글이 AD 근접 딜러라 맞다이에서 우위를 점해야 할 때 (EX. 리신,그브,카직스 등등)
2. 첫 귀환에 양 팀 라이너가 딸피거나 스펠이 빠져서 빠른 갱킹과 커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혹은 첫 귀환에 거의 풀캠을 돌아서 남은 정글이 없을 때) 기동신을 삽니다. 기동신을 사면 파란 스마보다는 빨간스마가 더 좋습니다~ (파란스마는 기동신보다 신속신이나 헤르메스 신발과 시너지가 더 좋기 때문입니다)
3. 팀과 같이 킬을 노리기보다는 솔로킬 각을 많이 보는 스타일이라면 레드스마를 추천합니다!

파란강타 >> 빨간강타인 상황
1. 상대 정글이 AP인 경우 AP정글은 거의 카이팅 챔프이기 때문에 파란 스마로 빠르게 붙어서 CC를 걸어줍시다 (EX.탈리아,카서스,니달리 등등)
2. 상대방에 AP가 많고 CC기가 많아서 2티어 신발로 기동력보다는 탱키함과 교전 우위를 챙기고 싶을 때 (대부분은 헤르메스 신발이 필요한 경우)
3. 초반갱으로 게임을 터트리기보다는 성장위주로 게임을 진행하고 싶을 때 (이럴때는 2티어 신발을 조금 늦게 올려주고 잿불거인을 먼저 뛰우는게 좋습니다)


Q6:혹시 람머스로 다이브각은 어떻게 재는지 알수 있을까요?
A6:
다이브는 상황이 너무 다양해서 설명하기가 힘드네요ㅜ.. 보통 다이브각은 무조건 미니언이 많이 박히는 상황일때가 좋구요 (특히 람머스는 도발을 해서 미니언이랑 같이 상대를 팰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아요) 초반엔 라이너가 타워 어그로를 , 1~2코어가 나온후로는 람머스가 타워 어그로를 맞는게 좋아요. 상대라이너가 텔이 없고 라인이 크게 박히는 상황일때는 내가 죽어서 1:1 킬교환이 날 것 같아도 다이브를 쳐주는 편입니당
대체적으로 람머스는 초반 다이브는 다른 정글보다 힘들어요 하지만 1~2코어가 나온 이후로는 다이브를 해도 W를 키면 포탑을 어느정도 버틸 수 있기 때문에 2코어정도가 나오면 미니언이 없어도 억지 강제 다이브 각을 봐도 괜찮습니다~~


Q&A는 자주하는 질문을 상시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꼬튜브 많은 사랑과 댓글 부탁드려요 ㅎㅎ~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93.3% (14표)
0% (0표)
6.7%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