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71.4% (10표)
0% (0표)
28.6% (4표)
타릭, 발로란의 방패
Taric, The Shield of Valoran
0
0
0
10/14
[9.20] 여눈침착타릭공학의 이해

- Hsf독우님(2019-10-10, 조회수: 28426)







PC 크롬 환경에서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공략은 9.13 패치에 맞춰져 있습니다.

공략 필독 대상 : 기존 서폿 유저 중, 타릭 입문 유저

카운터 픽으로 나왔을 때 우위 상성을 가지기 쉽고 

게임 후반 승률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타릭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공략은 여신의 눈물 아이템을 어떻게 운용하는가가 중점이 되며,

룬, 스킬 활용, 아이템 트리, 상성을 참고용으로 쓸 생각입니다








6월 BGM - 이달의소녀 ODD EYE CIRCLE - Girl Front
7월 BGM - 이달의소녀 ODD EYE CIRCLE - Sweet Crazy Love
8월 BGM - 이달의소녀 / 고원 - One & Only
9월 BGM - 게임 ASTRAL CHAIN op - Savior
10월 BGM - Mike Oldfield - Nuclear


공략 수정 내역
19-01-14 - 공략 첫 작성
19-03-31 - 공략 작성 중단
19-05-20 - 공략 작성 재개
19-06-03 - 첫 버전 업로드
19-06-04 - 원딜궁합 이즈리얼, 카이사 / 상대법 쓰레쉬, 유미 ,제라스 추가
19-06-10 - 원딜궁합 징크스 / 상대법 알리스타, 파이크, 피들스틱 / 카운터픽 안내 추가 
19-06-13 - 패치 안내 추가 / 상대법 유미, 노틸러스 업데이트 / 룰루, 카르마 추가 
19-06-14 - 룬, 스펠, 스킬 설명 파트 맞춤법 및 띄어쓰기 수정
19-06-16 - 아이템,  카운터픽, 추가공략 파트 맞춤법 및 띄어쓰기 수정 / 스킨 설명 추가
19-06-18 - 룬 파트 추가 / 원딜궁합 베인 추가
19-06-21 - 스킬 파트 움짤 추가 / 원딜궁합 시비르 추가 / 상대법 소나 추가
19-06-22 - 원딜궁합 트리스타나, 트위치 추가 / 상대법 라칸, 럭스, 레오나 추가
19-06-23 - 배경음악 추가, 스킬 파트 모데카이저와의 연관성 설명 추가
19-06-25 - 제목 변경, 스킬 설명 파트 움짤 수정
19-06-28 - 9.13 패치에 따른 상대법 업데이트 소나, 카르마, 파이크
19-06-30 - 9.13 패치에 따른 원딜궁합 업데이트 시비르, 트리스타나
19-07-01 - 스탯 룬 항목 설명 추가, 배경음악 변경
19-07-11 - 소나타 조합 룬, 아이템 설명 추가
19-07-12 - 스킬 파트 모데카이저와의 연관성 움짤 추가
19-07-24 - 9.14 패치에 따른 상대법 업데이트 갈리오, 럭스, 레오나, 바드, 유미, 파이크 / 상대법 블리츠크랭크 업데이트
19-08-04 - 배경음악 변경
19-08-07 - 원딜궁합 진, 칼리스타 / 상대법 소라카 추가 / 월별 배경음악 이름 목록 추가
19-08-16 - 9.16 패치에 따른 상대법 업데이트 럭스, 유미
19-09-04 - 배경음악 변경 / 9.17 패치에 따른 상대법 업데이트 레오나, 상대법 자이라 추가
19-09-11 - 9.18패치에 따른 원딜궁합 업데이트 미스포츈, 바루스, 자야, 케이틀린 추가
19-09-29 - 9.19패치에 따른 상대법 업데이트 블리츠크랭크
19-10-10 - 9.20 패치에 따른 아이템 항목 업데이트, 배경음악 변경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5 (+90.0) 2105 마나 300 (+60.0) 1320
공격력 55 (+3.5) 114.5 공격 속도 0.625 (+2.02%)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0 (+3.4) 97.8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룬 설명 파트는 본 공략의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보통 견본대로 들고 가는 게임이 절대다수이지만,

상대에 따라 세부적인 룬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핵심 룬, 수호자와 여진

Guardian(수호자) vs Aftershock(여진)

수비형 탱커 서포터들은 공통으로 적진에 난입해 진영을 붕괴하거나 주도적인 CC 스킬로 잘라먹는 등의 플레이는 힘들지만, (ex. Braum(브라움)Tahm Kench(탐 켄치)Taric(타릭))

들어오는 적으로부터 아군을 보호하거나, 한타 시 메인 딜러의 포지셔닝을 보조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앞서 말한 진영 붕괴 등의 역할은 주로 진입형 탱커 서포터(ex. 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들이 담당합니다.

두 역할 군을 구분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명확한 방법은 바로 수호자여진입니다.

Guardian(수호자)수호자는 부가적인 보호막을 제공하는 룬으로 아군 대상 지정 스킬이 있고, 포지션 또한 원딜을 가까이서 보호하는 수비형 탱커 서포터들에게 적합하도록 설계되어있는 반면

Aftershock(여진)여진적진에 진입해 난동부릴 수 있는 다수의 CC 스킬을 가진 진입형 탱커 서포터들에게 유용한 방마저 증가 효과와 추가 데미지를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이동기가 없고 주도적인 CC 스킬이 없어 포지셔닝 자체가 수비형 탱커 서포터인 타릭에겐 여진보다 수호자가 더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Guardian(수호자)


정밀과 침착

Presence of Mind(침착)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

타릭에게 공격속도마나 능력치는 탱커 본연의 체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더불어 매우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Q 스킬 '별빛 손길'과 패시브 '담대함'의 시너지 때문입니다.

Starlight's Touch(별빛 손길)Bravado(담대함)

'얼마나 많이 시브를 이용하느냐'는 공격속도가 중요한 이유이고

'얼마나 많이 Q를 사용하느냐'는 최대마나량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패시브를 발동시킨 횟수만큼 Q 스킬의 스택이 쌓이고, Q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체력을 회복하는데

마나를 사용하는 흡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나 = 체력이 성립하는 관계입니다.

결론적으로, 타릭의 입장에서 공격속도와 마나는 필수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둘 다 적절히 확보할 수 있는 정밀을 선택하였습니다.

침착킬 관여 시 최대 마나에 비례해 마나를 회복시켜주고, 깨알 같은 궁극기 쿨타임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전설:민첩함각종 처치 관여 시 추가 공격속도를 주는 룬으로, 스탯 룬의 공격속도 룬과 더불어 체감효과가 꽤 큰 룬 입니다.

다른 마나 룬은 왜 안 들까? 공격속도 확보에 집착하는 이유는 뭘까? 에 대한 답변은 이후 설명하겠습니다.


고려할만한 보조룬들

Demolish(철거)철거 - 포탑 골드 패치와 덩달아 가치가 상승한 룬 입니다. 타릭이 라인전 주도권을 쥐고 포탑을 때리는 광경이 흔하지는 않지만 두세번만 터뜨려도 이득이 큰 룬 입니다.

Shield Bash(보호막 강타)보호막 강타 - 다른 서폿과 달리 유독 평타에 호환되는 능력이 많은 타릭에게 좋은 룬 입니다. 초반 2:2 싸움부터 보태지는 딜량과 방마저가 쏠쏠한 편입니다.

Second Wind(재생의 바람)재생의 바람 - 라인전에서 견제당할 일이 많은 타릭에게 안성맞춤입니다.

Bone Plating(뼈 방패)뼈방패 - 한 번에 스킬이 쏟아지는 싸움에 강한 룬 입니다. 자이라나 브랜드 같은 다단 히트 계열의 짤챔에게도 좋습니다.

Revitalize(소생)소생 - 타릭은 회복과 보호막을 일반 스킬로 보유한 몇 안 되는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소생의 효율이 굉장한 편입니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불굴의 의지 - 전설:강인함과 더불어 상대의 CC 스킬이 강력할때 듭니다.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전설:강인함 - 정밀 룬에서 안정성을 추구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룬 입니다.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최후의 일격 - 무난한 룬입니다. 본인은 체감이 잘 안 되어들지않니다.


다른 룬을 쓰지 않는 이유

Summon Aery(콩콩이 소환)콩콩이 - 룬 패치 초기에 몇 번 고려해봤으나, 안정성 면을 더 중시한 수호자가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세부룬의 효율도 타릭이 탱커인 만큼 결의 쪽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집중 공격 - 공격적 타릭의 정점입니다. 마음 놓고 팰 수 있는 상대면 꺼낼 만하지만, 현 메타에서 타릭에게 그런 상대 챔피언은 없습니다.

Font of Life(생명의 샘)생명의 샘 -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위주로 템 세팅을 하고, CC기도 하나뿐인 타릭은 별로 재미를 볼 수 없는 룬 입니다.

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마나 순환 팔찌 - 주기마다 터뜨릴 수 있는 챔프가 사용해야 효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타릭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Biscuit 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배달 - 최대 마나량과 인스턴트 적인 라인 유지력을 주는 좋은 룬이지만, 침착이 좀 더 게임 내에서 범용적으로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스탯룬

앞서 말했듯이 타릭에게 필수적인 능력치 중 하나인 공격속도를 선택하였습니다.

타릭의 기본 공격속도는 0.625로, 공격속도 스탯 룬과 전설:민첩함을 장착하면 0.706까지 상승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지만, 타릭의 패시브 담대함은 스킬을 사용한 뒤 두 대의 평타 동안 공격속도를 두배 상승시킵니다.





공격속도 룬을 꼈을 때와 안꼈을 때의 차이입니다.

패시브로 인해 룬으로 벌어진 공격속도 격차가 더욱 크게 벌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설:민첩함으로 인해 이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크게 벌어집니다. 난전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영향력의 차이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이 공격속도는 사실 타릭 말고도 다른 서포터들에게 또한 꽤 쓸모가 있는 능력치입니다.

와드를 빨리 부수거나, 평타와 상호작용하는 스킬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발동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공격속도는 서포터라는 포지션 적인 한계 때문에 확보할 만한 수단이 룬 이외에 딱히 있지 않습니다.

향로 정도가 있지만, 그마저도 제한적입니다.

공격속도가 특히 더 중요한 타릭이기 때문에 룬에서 공격속도를 확보할 가치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나머지 유연과 방어 룬 항목에선 상대 조합을 보고 AD견제가 더 강할땐 방어/방어를, AP견제가 더 강할땐 마저/마저를 드는것이 좋습니다.

체력 스탯룬은 고정 스탯이 아닌 성장스탯이기 때문에, 고정적인 방어력을 주는것이 초반부를 버티는데 더 도움이 되고

타릭은 고정힐량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방마저의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FLEX(유연)DEFENSE(방어) DEFENSE(방어)DEFENSE(방어)






소나타릭(소나타) 조합의 룬과 특성


침착을 위시로 한 전투 유지력이 강점인 일반 타릭의 특성과 다르게, 소나타 조합의 중점은 비스킷을 위시로 한 '라인 유지력'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지력의 종류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전투중에 특히 도움을 주는 전투 유지력으로 라칸의 패시브, 침착 룬, 대부분의 보호막 스킬등이 해당됩니다.

Fey Feathers(요술 망토)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Inspire(고무) PresenceOfMind(침착)

다른 하나는 라인전 상황에서 특히 도움이 되는 라인 유지력입니다. 파이크의 패시브, 비스킷 룬, 대부분의 힐 스킬등이 해당됩니다.

Gift of the Drowned Ones(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이 분류는 본 공략 작성의 편의성을 위한 분류일 뿐이니, 상기한 스킬들이 반드시 전투 유지력이나 라인 유지력에만 도움을 주는 스킬인것은 아닙니다.

타릭의 Q 스킬은 힐 스킬이지만 앞서 설명한 특이한 메커니즘 때문에 전투 유지력 스킬에 더 가깝습니다.

매우 약한 초반 라인전 수행 능력이 단점인 소나타에서의 타릭은, 초반 교전을 회피해야 하기 때문에 Q스킬을 라인 유지력에 사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초반 전투를 피하기 때문에 소모되는 마나량이 감소하고 침착의 효용성이 떨어지는 것이 있습니다.

요구되는 마나량이 적어지면 여신의 눈물을 올려야하는 필요성이 줄어들고, 비스킷의 인스턴트 마나 회복만으로 마나 갈증이 느껴지지 않게 됩니다.

침착 대신에 비스킷을 쓰는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Ignite(점화) 
거의 모든 상황에서 드는 스펠입니다. 탈진이 따로 버프를 먹지 않으면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haust(탈진) - 적의 강력한 브루저, 암살자, 광역 딜러를 견제하기 위한 스펠입니다. 점화와 탈진은 보통 대세에 따라 바꿔 드는 편입니다.

Heal(회복) - 아군 원딜이 정화나 텔을 선택했을 때 드는 스펠입니다. 
담대함 (Bravado)
스킬 시전이 타릭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 18(+레벨당 4)(+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기본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만큼 감소시키며, 재빨리 연이어 공격합니다.
별빛 손길 (Starlight's Touch)
마나 소모: 60/80/100/120/140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모든 충전량을 소모하여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충전량 당 30(+0.2AP)(+타릭 최대 체력의 1%)만큼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레벨마다 최대 충전량이 1 증가합니다.

담대함으로 강화된 공격 시 별빛 손길이 1회 충전됩니다.
수호의 고리 (Basti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수호의 고리가 대상의 방어력을 타릭 방어력의 10/12.5/15/17.5/20% 만큼 올려줍니다.

사용 시: 아군 한 명에게 수호의 고리의 축복을 베출고,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8/9/10/11/12%만큼 보호막을 씌웁니다. 수호의 고리는 새로운 대상이 선택될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황홀한 강타 (Dazzl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타릭이 별빛 광선을 준비합니다. 1초 후, 90/130/170/210/250(+0.5AP)(+50% 추가 방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1.75초 동안 적들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75)
우주의 광휘 (Cosmic Radi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타릭이 우주의 광휘를 시전하면, 2.5초의 지연 시간 이후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우주의 에너지를 흘려보냅니다. 범위 내에 있는 아군들을 2.5초동안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을 찍는 순서

Starlight's Touch(별빛 손길)Starlight's Touch(별빛 손길) Dazzle(황홀한 강타) Bastion(수호의 고리) Starlight's Touch(별빛 손길)

Q2 > E > W > Q를 베이스로, 바뀔 일이 정말 손에 꼽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의 무조건적인 스킬 트리이니 레벨에 따라 설명하겠습니다.

1레벨 - Dazzle(황홀한 강타) 타릭의 유일한 딜 스킬이자 CC 스킬인 E를 찍어줍니다. E의 발동 모션으로 평타 동작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평E평평으로 빠른 리쉬가 가능합니다.

2레벨 - Bastion(수호의 고리) 필수적으로 필요한 스킬인 데다, 깨알 같은 보호막도 달린 W를 찍어줍니다. 중요한 스킬이지만, 아무 스킬이 없는 1레벨에 찍으면 초반 싸움에서 무력해지기 때문에 2레벨에 찍어줍니다.

3~4레벨 - Starlight's Touch(별빛 손길) 남은 스킬인 Q를 2개까지만 찍는 것이 핵심인데, 패시브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함입니다.

Q는 레벨을 올렸을 때 바뀌는 것이 최대스택 수(이론상최대힐량)마나 소모량(전투유지력)뿐인데요.

스킬레벨을 올린다고 해서 스택당 힐량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대부분의 평범한 교전에서 타릭은 E평평W평평Q평평Q평평... 콤보를 사용합니다.

Q를 3레벨 이상 찍으면 이 콤보의 힐량은 그대로지만 마나 소모량은 그만큼 늘어나고,
그렇다고 1레벨만 찍어두면 같은 시간에 들어가는 힐량, HPS가 반 토막 나게 됩니다.

패시브의 효율은 그대로 유지하지만, 과한 마나 소모를 방지하기 위해 2레벨까지만 찍는 것입니다.

5레벨부터 18레벨까진 EWQ 순서로 마스터하면 됩니다.

Dazzle(황홀한 강타)Bastion(수호의 고리)Starlight's Touch(별빛 손길)




W스킬의 중요성

Bastion(수호의 고리)

언뜻 보면 계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 최대 체력 기반의 평범한 보호막 스킬같지만,

걸어준 대상에게도 타릭의 스킬이 발동된다는 효과 때문에 W는 챔프 운용의 핵심 스킬입니다.

이 스킬 덕분에 타릭은 뚜벅이지만 뚜벅이를 넘어선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기본지속효과 또한 방어력이 낮은 원딜들에게 타릭의 방어력 일부를 제공해주며,

암살자들의 주 스탯인 고정방관을 어느 정도 카운터 쳐줄 수 있다는 점에서 우수합니다.









모데카이저와의 연관성

Mordekaiser(모데카이저)

일단 사용된 궁극기는 대상을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로 끌고 가도 시전됩니다. 다만 이미 끌고 간 이후에 시전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모데카이저의 궁극기에 끌려갔던 아군은 타릭과의 연결이 해제되기 때문에 W를 사용해서 다시 연결해줘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상 초반에 베인과 타릭이 연결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데카이저의 궁극기가 시전된 이후, 타릭에게 시전된 궁극기가 베인에겐 시전되지 않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궁극기 팁?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

리그 오브 레전드 안에서 경험과 감이 가장 많이 필요한 궁극기라고 생각됩니다.

한 가지 그럴듯한 조언은 대치상황에서 궁을 먼저 썼다고 해서, 그게 반드시 뻘궁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적 세주아니의 궁극기를 맞은 아군을 지키기 위해 궁을 썼는데, 들어오려던 적들이 타릭의 궁을 보고 다시 뺀 상황을 가정해봤을 때

얼핏 보면 호들갑 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적의 이니시에이팅을 완전히 차단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타릭의 궁극기는 이미 이기고 있을 때 변수를 완전히 차단하는 용도로도 매우 우수합니다.











E를 잘 맞추는 법

시전 방향과 타릭의 진행 방향을 다르게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움짤과 두 번째 움짤을 간략하게 그림으로 설명했습니다.

이런 식의 조준이 필요한 이유는, 사람은 본능적으로 투사체를 보면 90도 방향으로 피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Dazzle(황홀한 강타)Flash(점멸)

사거리가 짧아서 갱 호응을 하거나 기습적으로 스턴을 걸 때는 E 점멸을 활용합니다.

E의 대기시간을 이용하여 방심시켰다가 점멸로 스턴을 거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소리를 기준으로, 짤그락 - 쩡! 하는 소리가 나는데

타이밍을 잘 익혀주시고 쩡! 소리가 나기 직전에 플을 쓰면 대부분 성공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빌드 순서

타릭에게 필요한 아이템 옵션

아이템을 설명하기 앞서, 타릭이 우선으로 장만해야 하는 아이템의 옵션이 뭔지 알아야 합니다.

타릭은 탱커이면서 무한자힐과 자기보호막, 무적까지 가지고 있는 '안 아프게 맞기'에 특화된 챔피언입니다.

적 원딜과 서포터로부터 날아오는 수많은 견제들을 '안 아프게 맞고' 회복하며 라인전을 버텨야 합니다.

스킬 항목에서 설명했듯이 타릭은 마나공격속도가 곧 힐량과 탱킹입니다.

공격속도는 정밀 룬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전설:민첩함OFFENSE(공격)공격속도 스탯 룬으로 보충했으니,

태생적으로 부족한 마나를 메꾸기 위한 아이템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타릭과 여신의 눈물, 침착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먼저 설명한 타릭의 힐링 메커니즘 특성상, 적지 않은 마나를 교전 내내 지속해서 소모해야하기 때문에

타릭은 마나 회복 옵션보단 최대 마나량이 더 중요합니다.



더군다나 타릭의 최대 마나량은 서폿 챔피언중 최하위로, 마나 소모량을 고려하면 전혀 좋지 않은 마나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포터들이 갈만한 마나 보조 템들로는 대표적으로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Forbidden Idol(금지된 우상)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등이 있지만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 Forbidden Idol(금지된 우상) 성배와 우상은 타릭보단 잔나나 나미같은 쿨타임이 긴 유틸 스킬을 사용하는 챔피언에게 어울리는 마나 재생 위주의 아이템이고,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 빙하의 장막은 타릭에게 필요한 최대 마나를 주긴 하지만 타릭의 마나 소모량 전체를 보완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저는 타릭이 라인전에서 무한대로 지속되는 강력한 힐량을 퍼붓기위해선, 비록 나중에가서 팔아버리더라도, 마르지않는 마나의 샘인 여신의 눈물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여신의 눈물은 구매 시 850원, 팔때 595원으로 사실상 255원에 마나걱정을 해결시켜줍니다.

물론 라인전에서 850원 정도의 가치를 언젠가 팔아버릴 템에 쓰는건 조금 아쉽지만, 그정도로 여눈은 타릭의 전투 포텐셜을 최대로 끌어올리는데 필수적인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여신의 눈물은 룬 항목에서 강추한 PresenceOfMind(침착) 침착과의 시너지도 상당합니다.




본 동영상 속 타릭의 마나량에 주목해보면,

여신의 눈물로 늘어난 마나량이 침착의 마나회복에 적용되므로서, 타 아이템을 간 타릭보다 훨씬 많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신의 눈물을 올리는 타이밍

보통 타릭 특유의 라인 유지력을 이용해 850원 이상이 모일 때까지 버티다가 첫 귀환에 여신의 눈물을 장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게임 극 초반에 싸움이 나버려서 일찍 귀환하거나 죽었을 경우,

예를 들어 650원이나 350원 정도만 모여있으면 무슨 아이템을 선택해야 할지 애매한데,

이 경우 전 여신의 눈물 하위 템인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 마나 수정을 우선 구입하는 편입니다.

여눈 침착 타릭에게 있어 여신의 눈물은 극단적으로 빠르게 올려야만 하는 아이템입니다.

다른 아이템을 먼저 구비했다가, 여눈 타이밍이 늦춰진다면 라인전 내내 힘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흘러, 타 서폿아이템들이 구비된 이후엔 아주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팔아버리되, 여눈을 팔자마자 다른 아이템을 살 수 있을 상황에 팝니다.


추천 아이템들

여타 서포터 챔피언들과 크게 다른 것은 없습니다만,

타릭은 탱커 서포터와 유틸 서포터의 역할 모두를 겸할 수 있기 때문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지크의 융합과 향로를 모두 자유롭게 갈 수 있습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 타릭은 알리스타나 레오나같은 진입형 탱커 서포터는 아니지만, 최근방에서 원딜을 보조해야 하는 타릭에게도 지크는 좋은 선택입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적의 광역 데미지를 방어하거나, 타릭의 궁극기가 발동하기 전에 한타임 지켜 줄 수 있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9.20패치로 큰 버프를 받아 쓰기 좋아졌습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 : 아군 대상 한명을 정말 확실하게 지켜야 하는 상황에 가는 아이템입니다. 대인 시팅에 탁월한 타릭에게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타릭은 손쉽게 광역 향로 버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 치명적인 CC스킬로부터 아군을 보호해야할때 갑니다. 보통 리산드라나 피들스틱, 람머스등이 나오면 필수적입니다.

Redemption(구원) : 더할나위없이 좋은 템이긴 하지만, 타 서폿들처럼 빠르게 올리진 않습니다. 여눈을 팔아야하는 타이밍에 구매합니다.

Manamune(마나무네) : 정말로 특별하게 잘 컸을 때만 실험용으로 가보는 편이지만, 타릭은 여눈 스택보단 여눈의 존재 자체가 중요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보통 올리지 않습니다.


소나타 조합의 아이템

기본적으로 타릭이 CS를 먹기 때문에, 서폿 포지션의 단점인 골드 수급량 부족에서 어느정도 해방됩니다.

또한 룬 설명 파트에서 상기했듯이, 여눈의 필요성이 감소하여 타릭과 궁합은 좋지만 비싸서 가지 못했던 아이템들이 주류가 됩니다.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 : 소나타에서의 타릭에게 여눈의 역할을 담당하는 아이템입니다. 체력과 마나 모두 가지고 있으므로 라인 유지력이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 : 카탈리스트와 더불어 방어력과 마나, 쿨감을 챙겨주어 타릭의 라인 유지력을 보탬해주는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 : 일반적으로는 선택적으로 가는 아이템이지만, 소나타 조합에 한정하여 필수적으로 올리게 됩니다. 소나가 받는 피해를 줄여 생존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 : 카탈리스트의 상위 아이템입니다. 소나타의 타릭은 파밍을 하기 때문에 라이너와 준하는 골드 수급력을 지니게 되어서, 쉽게 구비할 수 있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빙하의 장막의 상위 아이템입니다. 적의 공격속도를 늦추고, 적당한 가격에 마나와 방어력, 쿨감이라는 타릭과 떼어 놓을 수 없는 옵션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 일반 타릭에서의 마나무네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아이템입니다. 타릭은 의외로 주문검과 좋은 시너지를 가졌습니다.

아이템을 올리는 순서는 우선 카탈리스트, 그 다음 기사의 맹세를 가고 이후 적들의 AD, AP비중에 따라 심연과 프하를 올리면 됩니다.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 > Knight's Vow(기사의 맹세) > Abyssal Mask(심연의 가면) or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비단 제라스 뿐 아니라, 벨코즈나 브랜드같은 라인전 짤짤이에 치중되어있는 챔피언은 모두 타릭의 숙적입니다. 하지만 잔나나 바드류와 다르게 후반까지 버틸 수 만 있다면 시간은 타릭의 편입니다. 후반까지 카운터 칠 수 있는 저 둘에 비해서는 승률이 높은편이지만 추천드리는 매치업은 아닙니다.
잔나
제라스나 자이라같은 라인전 짤짤이에 극대화된 챔프들은 타릭의 약점을 파고드는 카운터라고 할 수 있으면, 잔나와 바드같은 챔피언들은 타릭의 장점을 무마시키는 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 초반부터 일방적인 짤짤이, 게임 후반엔 진영붕괴등으로 타릭의 궁극기각을 망쳐놓는 주범입니다.
바드
숙련도가 크게 차이나는게 아닌 이상, 되도록이면 타릭을 꺼내는것이 추천되지 않는 매치업입니다. 라인전 최약체인 타릭은 바드의 견제에 매우 취약하며, 궁극기의 무적시간도 바드궁의 존야 효과에 완전히 무마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노틸러스 같은 진입형 탱커 챔피언들을 상대할 땐 항상 먼저 E를 쓰지 않는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상대가 진입에 성공하든 실패하든, 일단 스킬을 사용한 것을 확인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데미지가 엄청난 챔피언이기 때문에 순삭당할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9.12
노틸러스의 Q 데미지가 너프먹었기 때문에, 순삭당할 일이 줄어들어 더더욱 좋은 상대가 되었습니다. 고로 별을 한 개 추가했습니다.
레오나
라인전에서 스턴을 아무도 맞추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는 이상, 선진입하는 레오나에게 타릭이 질 일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잘못해서 킬을 몇번 헌납하면 원딜 상성에 따라 매우 힘든 라인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은 타릭의 편이니 시간을 가지고 급하지 않게 플레이하면 됩니다.
알리스타
알리스타는 너프를 많이 먹고 3 티어 정도에 머물러있는 서폿입니다. 쿵쾅 콤보를 타릭과 원딜 둘 다 맞지 않는 이상 지속 싸움에서 타릭을 이길 순 없으니 먼저 들어오기를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루시안 같은 호응력 좋은 원딜이 알리스타와 함께 있다면 우리 원딜이 오히려 삭제당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타릭을 픽 해야 하는 상황, 원딜과의 궁합, 상성을 전반적으로 알아봅시다.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타릭은 절대로 선픽하는 챔피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적 봇듀의 라인전 능력, 아군 원딜의 종류뿐만 아니라 적팀 광역 딜러 비율, 아군 조합,

극단적으로 킨드레드나 바드처럼 특수한 챔피언의 유무를 확인한 다음 픽해야만 비로소 빛을 발하는 챔피언입니다.

단순히 그 챔피언의 조작을 마스터했다고 잘하는 것이 아니라, 그 챔프를 해야만 하는 상황을 잘 찾아 픽하는 것도 잘하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타릭을 픽 해야 하는 상황

1 - 가장 우선으로 봐야 할 것은 아군 원딜과의 궁합입니다.

WE 연계를 이용하기 쉬운 이동기 소지 원딜과도 잘 어울리지만,

Lucian(루시안) Ezreal(이즈리얼) Vayne(베인)

타릭의 부족한 라인전 능력을 보완할 수 있으면서, 이동기가 없어 하드 시팅이 필요한 원딜에게 든든한 아군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Ashe(애쉬) Varus(바루스) Jinx(징크스)


2 - 두 번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아군 조합의 컨셉입니다.

보통 원딜을 제외하고, 돌진 성향의 챔피언이 둘 이상 있느냐를 보게 됩니다.

타릭은 돌진하는 상대를 카운터 치기에도 좋지만, 그 이상으로 돌진하는 아군을 보조하기도 좋은 픽입니다.

정글러로 예를 들자면 리신, 람머스, 자르반 등이 있고

Lee Sin(리 신) Rammus(람머스) Jarvan IV(자르반 4세) 

미드라이너로 예를 들자면 이렐리아, 카사딘, 사일러스 등이 있습니다.

Irelia(이렐리아) Kassadin(카사딘) Sylas(사일러스)


3 - 세번째는 적 팀의 조합입니다.

타릭이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챔피언은, 대표적으로 세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광역 무적 궁극기로 카운터 칠 수 있는 광역딜을 가진 유형

Vladimir(블라디미르) Rumble(럼블) Kennen(케넨)

돌진형 이니시에이팅 스킬을 가진 유형

Amumu(아무무) Wukong(오공) Rakan(라칸)

한 번 돌진하면, 뒤가 없는 유형

Irelia(이렐리아) Xin Zhao(신 짜오) Kled(클레드)


4 - 마지막으로 기피해야할 상대 챔피언입니다.

타릭은 의외로 암살형 챔피언들을 상대에 꽤나 취약한 편입니다.

암살자들을 직접 떼어놓을 다수의 CC기도 없을 뿐더러, 궁극기는 2.5초라는 긴 대기시간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Zed(제드) Talon(탈론) Rengar(렝가)

또한, 적 바텀듀오의 라인전 능력도 확인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릭은 라인전이 약하다 못해 덜 아프게 맞는 것이 최대목표인 챔피언입니다.

Xerath(제라스) Brand(브랜드) Zyra(자이라)

딱히 위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특별히 기피해야 하는 챔피언도 몇 있습니다.

Kindred(킨드레드) Bard(바드) Janna(잔나)

이유는 챔피언별 상대법에서 서술하겠습니다.

타릭은 이러한 까다로운 픽 과정을 통해야만 비로소 빛을 발하는 챔피언입니다.

저는 최소한 위 조건 중 2가지를 만족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선픽은 별로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원딜별 궁합

☆☆☆☆☆ ~ ★★★★★

별의 개수는 난이도가 아닌 타릭을 꺼낼만한 상황인지를 표시한 척도입니다.

별이 많을수록 타릭이 나오기 좋은 상황입니다.

Ctrl + F로 챔피언을 찾아봅시다.
현재 루시안 / 미스포츈 / 바루스 / 베인 / 시비르 / 애쉬 / 이즈리얼 / 자야 / 진 / 징크스 / 카이사 / 칼리스타 / 케이틀린 / 트리스타나 / 트위치 까지 작성되어있습니다.

Lucian(루시안) 루시안
- ★★★★☆
이동기를 보유했고, 폭딜이 강력한 원딜입니다. 하지만 자체적인 라인전 견제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방 싸움으로 밀어붙여야 합니다. 상대에 따라 라인전 난이도가 급변합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포츈
- ★☆☆☆☆
미스포츈의 룬과 아이템 트리에 따라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스킬 데미지 위주의 원딜인 만큼 하드캐리형 평타원딜과 더 어울리는 타릭과 궁합이 좋진 않습니다.

Varus(바루스) 바루스
- ★★★★★
기본적으로 뛰어난 라인전 능력, 타릭에게 부족한 이니시에이팅 스킬을 가졌지만 이동기가 없어 서포터에게 많이 의지하는등 서로에게 부족함이 없는 듀오입니다.

Vayne(베인) 베인
- ★★★★☆
타릭의 E를 보조할 수 있는 이동기, 하드 시팅이 필요한 하드 캐리 원딜이라는 조건에 부합하는 원딜입니다. 허나 상대에 따라 라인전의 난이도가 급변할 뿐만 아니라 메타 자체에도 영향을 크게 받는 원딜이기 때문에, 베스트 커플이라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Sivir(시비르) 시비르
- ★★★★☆
타릭의 라인전을 라인 푸쉬나 부메랑 등으로 보조해 줄 수 있고, 후반 한타에서 두 챔피언의 궁극기 조합이 공격적으로나 방어적으로나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시비르가 치명적인 너프를 먹지 않는 한 좋은 조합입니다.
+ 9.13
정수의 하위템이 변경되었고 시비르 자체의 마나소모량도 늘어났으나 메커니즘적으로 잘 어울리는 챔피언들이라서 시너지 자체에 큰 타격은 없습니다.

Ashe(애쉬) 애쉬
- ★★★★☆
라인전 견제 능력이 강력하지만, 뚜벅이라서 하드 시팅이 필요한 원딜의 대표 주자입니다. 라인전에서 궁을 통한 갱 호응이나 교전 이니시에이팅도 가능해 타릭에게 부족한 능력을 채워주는 좋은 원딜 파트너입니다.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
- ★★☆☆☆
워낙 이즈리얼의 유연성이 뛰어난 데다, 적절한 라인전 견제 능력에 더해 이동기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난한 원딜 파트너입니다.

Xayah(자야) 자야
-★★★☆☆
들어오는것을 받아치는데 능한 자야는 타릭과 주특기가 동일하기 때문에 장점을 강화시켜줄 순 있지만, 라칸처럼 공수전환이 좋은 듀오는 아닙니다.

Jhin(진) 진
- ★☆☆☆☆
진은 라인전이 강한 챔피언이지만, 인파이팅 형식이 아닌 포킹 스타일 챔피언이고 공격적인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타릭이 진의 라인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크게 없습니다. 타릭은 또한 향로와 지크를 모두 갈 수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이 두 아이템에 크게 효율을 받지 못하는 진은 타릭과의 시너지가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Jinx(징크스) 징크스
- ★★★★★
애쉬와 마찬가지로 준수한 라인전 수행능력을 지니고 캐리력도 강력하지만 뚜벅이라서 하드 시팅이 필요한 징크스입니다. 징크스는 자신에게 붙는 브루저나 암살자를 떼어줄 수 있는 서포터가 필요한 원딜이니, 타릭과의 궁합이 좋습니다.

Kai’Sa(카이사) 카이사
- ★★★☆☆
이즈리얼과 비슷하게 무난한 캐릭터지만 캐리력이 한 층 더 강화되어있습니다. 타릭과도 좋은 원딜 캐릭터이지만 훨씬 공격적인 돌진형 탱커 서포터들이 많기 때문에 최고라고 할 정도는 아닙니다.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
- ★★★★☆
주도적인 이니시에이팅이 불가능하다는 타릭의 큰 단점을 보완시켜주는 챔피언입니다. 칼리스타 특유의 공격적인 라인전 또한 타릭이 힘을 실어주기 좋습니다.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
- ★★★☆☆
공수 밸런스가 좋은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이틀린은 기본적으로 라인전 수행 능력이 뛰어나고, 들어오는 적을 상대로 취약하기 때문에 타릭은 좋은 서폿이긴 하다만 모르가나처럼 공격적이게 운용하는건 힘든 편입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
- ★★★★☆
트타릭이라고 불리는 조합입니다. 이동기가 있고, 폭딜이 강한 원딜이긴 하지만, 듀오가 아닌 이상에야 딜레이가 심한 트타의 이동기로는 타릭의 E스킬을 의도하고 맞추기가 힘드니 주의해야합니다. 이 외에 유의미한 시너지라고 하면 궁을 이용한 다이브가 강력한것 정도가 있습니다.
+ 9.13
트리스타나가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에서 좋은 활약을 보이도록 W의 데미지가 향상되었습니다. 딜레이는 여전하지만 E를 맞추기 위한 앞점프가 버프되어서 소소한 이점이 생겼습니다.

Twitch(트위치) 트위치
- ★★☆☆☆
특수한 조합입니다. 은신한 트위치에게 씌워준 W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합을 맞출 수 있는 듀오에서 적합한 픽이지만, 솔로 랭크에선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없고 라인전이 매우 약해지기 때문에 비추천드리는 조합입니다.

점차 추가 예정입니다.


챔피언 별 상대법

☆☆☆☆☆ ~ ★★★★★

별의 개수는 난이도가 아닌 타릭을 꺼낼만한 상황인지를 표시한 척도입니다.

별이 많을수록 타릭이 나오기 좋은 상황입니다.

Ctrl + F로 챔피언을 찾아봅시다.
현재 갈리오 / 노틸러스 / 라칸 / 럭스 / 레오나 / 룰루 / 바드 / 블리츠크랭크 / 소나 / 소라카 / 쓰레쉬 / 알리스타 / 유미 / 자이라 / 잔나 / 제라스 / 카르마 / 파이크 / 피들스틱 까지 작성되어있습니다.

패치 내역에 따라 별의 개수와 상대법, 평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파란색 글씨로 표시해둔 부분은 패치로 인해 달라진 부분입니다.

Galio(갈리오) 갈리오
- ★★★★☆
9.11패치에서 너프를 먹어 한풀 꺾인 갈리오입니다. 라인전에서의 교전이나 풀어나가는 방식에선 여타 진입형 탱커 챔피언들과 다르지 않으나, 궁극기를 통한 합류 플레이에선 타릭이 한 발짝 느리기 때문에 바텀 교전을 유도해서 풀어나가야 합니다.
+ 9.14
점멸 도발이 너프당한 이후 서폿으로서의 정체성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도발을 보고 막을 수 있게 되어서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
노틸러스 같은 진입형 탱커 챔피언들을 상대할 땐 항상 먼저 E를 쓰지 않는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상대가 진입에 성공하든 실패하든, 일단 스킬을 사용한 것을 확인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데미지가 엄청난 챔피언이기 때문에 순삭당할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9.12
노틸러스의 Q 데미지가 너프먹었기 때문에, 순삭당할 일이 줄어들어 더더욱 좋은 상대가 되었습니다. 고로 별을 한 개 추가했습니다.

Rakan(라칸) 라칸
☆☆
여타 진입형 서폿들과는 다르게, 라칸은 타릭에게 매우 어려운 상대로 후반에도 승리를 보장하기 힘든 편입니다. 진입기와 퇴각기가 구별되어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스턴을 맞추기 매우 힘든 편으로, 라칸보단 원딜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Lux(럭스) 럭스
☆☆
여진으로 인해 티어가 상승한 럭스입니다. 타릭에게 매우 강한 브랜드나 자이라를 상회하는 스킬 사거리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까다로운 편이며, 뚜벅이인 타릭은 럭스의 속박을 지근거리에서 피하기 힘들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 9.14
패치로 보호막 부분이 큰 너프를 먹음과 동시에 딜적인 부분이 상승했습니다. 전체적인 럭스의 티어가 떨어졌기 때문에 패치전보단 나은 상황이지만, 사거리가 길다는 장점은 여전하기 때문에 그리 좋은 상대는 아닙니다.
+ 9.16
보호막이 다시 버프를 받았습니다. 버프 전에도 좋은 상대가 아니었기 때문에 평가는 여전합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
라인전에서 스턴을 아무도 맞추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는 이상, 선진입하는 레오나에게 타릭이 질 일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잘못해서 킬을 몇번 헌납하면 원딜 상성에 따라 매우 힘든 라인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은 타릭의 편이니 시간을 가지고 급하지 않게 플레이하면 됩니다. 궁극기 쿨타임의 격차를 주의하며 플레이합시다.
+ 9.14
레오나의 W효과가 고정 피해량 감소로 바뀐 덕에, Q평평 콤보로 소량의 데미지를 많이 넣는 형태의 타릭에게 버티기 좋아졌습니다. 다만 궁극기의 평타 강화 또한 사라졌기 때문에 타릭의 궁극기 대기시간 동안 삭제시키는것이 힘들어졌고, W버프도 지속 싸움에 강한 타릭 상대로는 큰 의미가 있는 버프가 아니라서 결과적으로 여전히 타릭을 뽑기 좋은 상대입니다.
+ 9.17
Q쿨이 짧아지는 버프를 받아 예전이었다면 Q를 두 번 쓸 상황에 세 번까지 쓸 수 있게되었습니다. 챔프가 크게 바뀐것은 아니기때문에, 항상 상대했던것처럼 상대하시면 됩니다.

Lulu(룰루) 룰루
☆☆
보통 룰루와 잔나같은 라인전 역할 수행 밸런스에서 공격적인 부문과 수비적인 부문이 균형 잡인 유형의 유틸 서포터는 적 원딜 픽의 라인전 능력까지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라인전의 견제를 룰루 혼자 맡는 조합이라면 타릭 픽에 큰 방해는 되지 않지만, 극 후반의 원딜 세이빙 변수는 의식할 필요가 있긴 합니다.

Bard(바드) 바드
☆☆☆☆
숙련도가 크게 차이 나는 게 아닌 이상, 되도록 타릭을 꺼내는 것이 추천되지 않는 매치업입니다. 라인전 최약체인 타릭은 바드의 견제에 매우 취약하며, 궁극기의 무적시간도 바드궁의 존야 효과에 완전히 무마될 수 있습니다.
+ 9.14
바드의 기본스탯과 E가 버프를 받았습니다. 바드는 원래 E의 통로 안 이동속도 때문에 W의 힐량을 포기하고 Q다음으로 E를 선마 했었는데, 이 패치로 이제 W를 마스터하게 되었기 때문에 바드 입장에선 매우 좋은 패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치전에도 상대하기 좋은 상대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젠 완전히 하드 카운터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여타 그랩챔프들과 다르게 블리츠크랭크는 본인이 직접 돌진하는 스킬은 없어서, 우리쪽 진영으로 들어와서 싸우는데에 능한 타릭 상대로는 살짝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끌려간 아군에게 궁극기를 사용해도 무력하게 짤릴 수 있지만, 한 텀만 버텨서 개싸움 형식으로 끌고 간다면 승산이 있는 매치입니다.
+ 9.19
그랩 사거리와 지속싸움 능력이 어느정도 버프를 받았습니다. 9.19 핫픽으로 떠오르는 추세이지만 타릭과의 매치업에선 크게 달라진점은 없습니다.

Sona(소나) 소나
★★★
타릭은 소나만큼이나 왕귀력이 강력한 서폿이며, 소나의 견제는 재생의 바람과 보호막 강타, 소생 등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수준입니다. 또한 몸도 약하고 이동기가 없어서 E를 맞추기 쉬운것도 타릭이 소나를 카운터 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 9.13
소나의 주문력 계수가 너프를 먹었고, 타릭에게 거슬리는 E의 이동속도 증가 주문력 계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상대하기 편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
원체 견제력이 강한 챔프이기 때문에 타릭에게 힘든 상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9.15패치에서 견제 데미지가 버프를 먹었기 때문에 소라카 자체의 성능은 제쳐두어도 어려운 상대입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
타릭이 카운터치기 좋은 진입형 탱폿입니다. 여타 진입형 탱커 서포터들보다도 한타가 별로라는 얘기가 많은 쓰레쉬기에, 후반으로 갈 수록 이기기도 쉬운 최적의 매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자 숙련도에 따라 실력이 극단적으로 갈리므로 완전 방심할 순 없고, 타릭이 그랩당해 순삭당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
알리스타는 너프를 많이 먹고 3 티어 정도에 머물러있는 서폿입니다. 쿵쾅 콤보를 타릭과 원딜 둘 다 맞지 않는 이상 지속 싸움에서 타릭을 이길 순 없으니 먼저 들어오기를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루시안 같은 호응력 좋은 원딜이 알리스타와 함께 있다면 우리 원딜이 오히려 삭제당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Yummi(유미) 유미
☆☆
필수 밴 카드입니다. 전 랭크 게임에 돌입하기 전 '무슨 챔피언을 해야겠다'라는 생각은 자제하는 편이기 때문에 타릭의 카운터인 제라스 바드보단 범용적으로 상대하기가 어려운 유미를 밴 하는 편입니다. 만약 나왔다면 다른 챔피언을 하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 9.12
유미가 너프를 심하게 먹었지만, 본질적으로 강한 라인 견제력은 그대로이고 대기시간이 있는 CC기 한 개밖에 없는 타릭은 유미의 W를 끊기 어렵기 때문에 여전히 기피해야 할 상대입니다.
+ 9.14
유미의 견제력이 너프를 먹고 유지력이 상승했습니다. 조금 수비적인 캐릭터로 바뀌도록 한 패치인듯 하나 여전히 강력한 상대입니다.
+ 9.16
Q스킬의 딜링 측면에서 유의미한 너프를 받았습니다. 이것이 타릭과의 상성에서 크게 영향이 있을지는 미지수이지만, 틀림없이 타릭의 입장에서 긍정적인 패치입니다.

Zyra(자이라) 자이라
☆☆☆☆
자이라로 대표되는 강력한 라인전 견제능력을 지닌 챔피언들은 모두 타릭의 하드 카운터입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타릭 궁에 카운터당하는 광역 마법사 챔프이고, 서폿보단 원딜의 중요도가 올라가는 후반까지 게임을 끌고간다면 타릭입장에서도 해볼만 합니다. 최근에 궁극기 쿨타임 버프를 받아 승률이 올라왔습니다.

Janna(잔나) 잔나
☆☆☆☆
제라스나 자이라같은 라인전 짤짤이 극대화 챔프들은 타릭의 약점을 파고드는 카운터라고 할 수 있으면, 잔나와 바드 같은 챔피언들은 타릭의 장점을 무마시키는 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 초반부터 일방적인 짤짤이, 게임 후반엔 진영 붕괴 등으로 타릭의 궁극기각을 망쳐놓는 주범입니다.

Xerath(제라스) 제라스
☆☆☆☆
비단 제라스 뿐 아니라, 벨코즈나 브랜드같은 라인전 짤짤이에 치중되어있는 챔피언은 모두 타릭의 숙적입니다. 하지만 잔나나 바드와 다르게 후반까지 버틸 수만 있다면 시간은 타릭의 편입니다. 후반까지 카운터 칠 수 있는 저 둘에 비해서는 승률이 높은 편이지만 추천해 드리는 매치업은 아닙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9.12 패치로 매우 강력해진 카르마입니다. 강력한 라인 견제력을 지니고 있고, 후반 한타각에서 광역 이동속도 & 보호막으로 막강한 변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타릭의 입장에선 매우 꺼려지는 매치업입니다.
+ 9.13
이동속도 증가 버프 유지시간이 다시 너프를 먹었지만, 견제력과 광역 이동속도 버프는 아직 그대로이니 여전히 힘든 상대입니다.


Pyke(파이크) 파이크
-★★★☆☆
파이크같은 먼저 진입하는 형식의 서포터는 타릭이 전문적으로 카운터 칠 수 있는 챔피언 유형입니다. 하지만 발이 느린 타릭으로서는 파이크의 로밍을 주도적으로 저지할 수 없으니 마냥 좋은 상대라고만 할 순 없습니다.
+ 9.13
파이크의 라인 클리어 능력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다만 원래부터 타릭을 상대로 이길수가 없었던 파이크는 라인클리어 너프 자체는 큰 상관이 없지만, 이제 Q 다음으로 W를 찍게 됨으로서 상승한 로밍능력은 타릭에게 까다로워질것입니다.
+ 9.14
상대하기가 조금 어려워졌습니다. 캐릭터가 본질적으로 바뀐것은 아니지만, 조금만 실수해도 파이크쪽이 벌어들이는 골드량이 급격하게 늘어났기 때문에 궁극기 타이밍에 예의주시 해야합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 피들스틱
-★★
기본적으로 짤짤이가 핵심인 챔프이고, 로밍 플레이가 주력인 데다 돌진하는 적을 공포로 쳐내기도 좋은 피들스틱입니다. 타릭은 아군을 제외한다면 돌진 옵션이 점멸밖에 없기 때문에 라인전이 맞는 구도로 이어지게 되고, 로밍 또한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많이 불리한 위치입니다.




점차 추가 예정입니다.








초반 운영법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얼마나 빠르게 여눈을 뽑는가입니다.

라인전에선 가급적 먼저 E 스킬을 사용하는 상황은 피하며, 적의 주요 스킬 쿨타임을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가령, 적 레오나 혹은 노틸러스의 진입 스킬이 빠지기 전이라면 E 스킬을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E는 타릭의 유일한 공격 스킬이기 때문에, 적중 여부가 초반 교전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초반 교전에선 주위에 있는 미니언을 쳐서라도 패시브를 발동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니언을 몇 개 먹어도 좋으니 쉼 없이 평타를 쳐줍시다.

초반 구간은 타릭이 가장 주의 깊게 운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구간에서의 플레이에 따라 게임의 양상에 차이가 있으니 집중해줍시다.

 

중반 운영법


초반 구간에서의 플레이에 따라, 여러 가지 경우의 수가 나오는 구간입니다.


바텀이 잘 풀렸다면 강력한 면모를 보일 수 있지만, 망해버리면 고달픈 초반 구간의 연장선이 될 것입니다.


암살자들과 브루저들의 딜링이 원딜의 생존력을 훨씬 상회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타릭의 궁극기가 빛을 보기 힘듭니다.


타릭의 로밍 능력은 아군의 이동기에 과하게 의존하는데, 타릭이 단순하게 픽할 수 있는 챔프가 아닌 이유이기도 합니다.



후반 운영법


타릭의 시간입니다.


암살자들과 브루저들의 딜량이 타릭붙은 원딜의 생존력을 이기지 못하는 구간이며, 역 이니시에이팅 궁극기가 매우 효율적이게 변하는 구간입니다.


타릭은 리메이크 이후부터 고전적인 후반 고승률 챔피언으로, 2.5초간의 광역 무적이라는 대체불능의 한타 존재감이 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궁극기 타이밍에 항상 예의주시하고, 아군 원딜이 삭제되지 않게 주의합시다.







스킨 관련

에메랄드 타릭 - 520 RP



지금은 판매하지 않는 레거시 스킨으로, 이펙트는 보석의 색을 제외하면 크게 바뀌지 않지만, 희소성이 있는 스킨입니다.


나무 정령 스킨 시리즈와 세계관을 공유합니다.




다섯번째 성기사 타릭 - 750 RP




에메랄드 타릭과 마찬가지로 보석의 색을 제외하면 이펙트가 크게 바뀌는 스킨은 아닙니다.


타릭의 게이 밈을 살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스킨입니다.




혈석 타릭 - 975 RP




궁극기 이펙트가 검붉은 색으로 바뀝니다.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를 내는 스킨이기 때문에 장인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스킨입니다.




수영장 파티 타릭 - 1350 RP




유일하게 모든 스킬의 이펙트가 바뀌는 스킨입니다. 값어치를 확실히 하는 스킨이고, 크로마 팩도 있습니다.




 

마치며

피드백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71.4% (10표)
0% (0표)
28.6% (4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