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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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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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프리시즌 극딜올라프 룬 템트리 완성본

- Killbeloss(2019-12-06, 조회수: 17817)




타워철거, 1:1, 소규모 전투에서 특화된 빌드입니다. 

올라프는 유통기한챔이라는 인식이 강한데 그건 q와 e의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의 q와 e의 딜이 강하니 모든 올라프유저들은 2코어부터 딜템을 사리고 탱템쪽으로 가지만 

그건 Q와 E의 함정이며 올라프는 계속해서 딜템을 가야 궁극적인 챔프 설계 의도에 부합하게 됩니다.

실제로 올라프의 궁은 인벤툴팁에 표기되어있지 않지만 총 공격력의 30% 증가 계수를 가지며

w는 체력을 잃을수록 보유한 체력회복효과가 증가하기 때문에

높은 공격력과 흡혈을 보유한다면 w와 r로 왕귀가 가능한 챔프입니다.

초반은 Q와 E가 올라프의 전부라면 

후반은 W와 R가 올라프의 전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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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스킬 설명추가

스킬트리,아이템 빌드 추가 11/20

프리시즌 아이템, 룬 빌드 수정 11/24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7.24 (+93.0) 2178.24 마나 315.6 (+42.0) 1029.6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7.47 (+0.58) 17.24
방어력 35 (+4) 103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피흡 엑조디아 중 하나인 정복자와 핏빛 길입니다.

Overheal(과다치유)가 좋은 점은 보호막이 피해받지 않는 한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툴팁에 빠진 부분은 6초 후, 매초 최대 보호막 흡수량의 2.5%씩 사라집니다. 

인데 이 6초도 전투에서 벗어난 기준으로 6초이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는 

미니언을 한대 치는 즉시 초기화되기때문에 생각보다 잘 유지가 됩니다.

어떻게 보면 라인전단계에서든 한타에서든 승전보의 상위 호환이 될 수 있습니다.

선흡낫트리를 타면 라인전에서 과다치유를 좀더 많이 활용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부룬은 크게 영감과 마법으로 나뉩니다.

마법

NimbusCloak(빛의 망토)는 딜러에게 순간적으로 달라붙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대맞을껄 한대맞고 붙을 수 있어요

Transcendence(깨달음)은 마지막 쿨감 40%를 완성하기 위한 기반입니다.

깨달음을 가지않으면 10%가 비어서 6코어때 쿨감템을 가야 쿨감 10%를 얻게 되는데 

깨달음을 가면 죽무(10%)-정수(20%)가 2코어가 나온시점에서 깨달음과 함께 40%를 완성시킬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빠른 시기에 w의 쿨이 9.6초가 되어 3.6초마다 w를 쓸 수 있게됩니다. 

또한 정수가 있기때문에 마순팔같은건 전혀 필요가 없게됩니다.

즉, 2코어만 나와도 올라프는 평타만으로 체력과 마나를 모두 회복하는 무한동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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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감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쿨감 5%로 1렙 딜교를 좀 더 빡세게 할 수 있는 점과 쿨감 45%셋팅시 W를 2.8초마다 쓸 수 있어서 

깨달음에 비해 빠른 40%빌드는 할 수 없지만 45%가 되었을 때는 소환사주문쿨, W쿨에서 

더 큰 성장기대값을 가질 수 있게됩니다.

마법과 영감 두룬 다 장단점이 있는데 아마 체감은 마법쪽이 더 잘 되실겁니다.

그리고 올라프는 라인전 강캐다보니 적을 찍어 누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후의 저항보다는 

최후의 일격이 좀더 날카로운 킬각을 잡을때 더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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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 고려할만한 룬 

 PresenceOfMind(침착): 원거리상대로 무조건 가세요 어시만 먹어도 마나통이 늘어나기때문에 Q선마빌드시 필수룬입니다.



극딜 올라프는 붙는게 생명이기때문에 투스펠 전부 이동스펠에 투자합니다.

유체화는 올라프의 또하나의 스킬입니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잃은 체력 1%마다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1%씩 증가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올라프가 지정한 곳에 도끼를 던져 도끼에 맞은 모든 적 유닛에게 70/115/160/205/25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9/33/37/41/45% 늦춥니다. 도끼가 멀리 날아갈수록 둔화 효과의 지속 시간이 길어지지만, 최대 1.5초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1000)
광포한 공격 (Vicious Str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6초 동안 올라프의 생명력 흡수율이 14/16/18/20/22%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55/65/75/85/95% 상승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잃은 체력의 2% 당 1%씩 체력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무모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5/20/25 만큼 상승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며, 다음 6초 동안 방해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라그나로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잃고, 공격력이 40/60/80 증가합니다.

스킬을 활성화하고 적을 향해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1초간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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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크게 q선마와 e선마로 갈리는데

어지간한 근접상대로는 e선마를 해주면 올라프가 이기는 역상성이 나옵니다(EX 피오라,아트록스,오른)

원거리류는 q선마를 해줍니다

극딜 올라프는 피흡을 기반으로한 평타가 주딜이기때문에.

w를 2번째로 선마해주셔야 생존력과 딜 면에서 폭발적인 시너지가 붙습니다.

결국 정리하면 q선마나 e선마 후 w를 두번째로 마스터 하시면 됩니다
(Q-w-e  아니면 e-w-q)



그리고 올라프 w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툴팁에 'w를 쓸 동안 잃은 체력의 2%당 1%씩 체력회복효과가 증가합니다'라고 써져있는데요

이게 체력이 변할때마다 실시간으로 회복효과가 적용받는게 아니고,

w를 딱 누르는 시점의 체력 기준으로 추가 회복 효과가 고정됩니다. 

즉 풀피에서 w를 쓰면 체력회복효과가 전혀 없는데 

그상태로 딸피가 되어도 체력회복효과가 0%라는 소리입니다.

반대로 딸피에서 쓰면 50%의 체력회복효과가 모든체력구간에서 w지속시간동안 유지가 되니

상황을 잘 보고 쓰는게 중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E선마할때는 롱소 스타트(근접상대)
Q선마할때는 부패 스타트입니다(원거리상대)

아이템빌드는 크게 선죽무, 흡낫 선정수로 나뉘는데
선죽무는 일반적인 상황해서 확정으로 갑니다.
선정수는 q선마하는 상황에서 죽무 템트리를 타는 도중 귀환시 bf가 뽑힐때 갑니다(e선마는 무조건 선죽무)

그 이유는 e선마는 마나의존도가 적고 죽무의 흡혈시너지가 좋지만 

q선마는 흡혈의낫과 흡혈차이가 크게 없고 마나의존도가 크기 때문입니다

딜적인 면에서도 선정수가 더 좋기도 하고요

대신 선정수를 가더라도 중간에 흡낫을 구비해야합니다. 있고 없고 차이가 커요

근접상대일때는 선흡낫을 고정으로 박아주시고

흡낫-곡괭이-롱소-콜필드가 제일 이상적이고 돈이 애매할때는

흡낫-2롱소-(여유되면 곡괭이)-콜필드로 올려주면 됩니다

근접상대 E선마일때는 쿨감에 별로 연연할 필요가 없습니다

라인전 중간에 돈이 300언저리로 남는 경우에는 천갑을 가주셔서 닌자의 신발 빌드업을 해주면 됩니다.
(상대 탑이 AD일 경우)



원거리 상대로는 당연히 Q선마일테니 콜필드 먼저 챙겨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3코어가 나오면서 부터는 왕귀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부터 솔바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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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코어 까지 죽무 정수 닌탑을 확정으로 간 후 점화석을 올려줍니다 (쿨감 45세팅)

그러면 여기서 2가지로 갈리는데 점화석-유령무희로 갈지 , 점화석- 정령의형상으로 갈지인데

AP비중 보시고 가시면 됩니다 만약에 탑미드가 AP다 이러면 3코어를 정령의 형상으로 가주시고 

AP딜을 받아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면 점화석- 유령무희로 올려주세요.

그러면 나머지 4코어를 안갔던 아이템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죽무 정수 유령무희 정령의형상을 갖춘 상태에서 마지막은 가고일을 가주시면 됩니다.

가고일을 가는 이유는 한타에서 완벽한 탱킹이 되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올라프는 흡혈때문에 체력은 사실상 원래 체력의 2배이상이기때문에 탱킹에서 필요한건 

높은 방마저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에 완벽하게 아이템 한칸으로 효율을 내는건 가고일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라곤 했지만 마지막은 아직 확정짓지 못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오른
오른은 일반적인 선죽무를 쌩으로 타면 탱킹에서 못버티기때문에

점화석-흡낫-죽무순으로 E선마트리 타주시면 안정적인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아칼리
성장기대치는 극딜올라프가 높으나 라인전단계에서는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아칼리또한 템트리를 변칙적으로 간다면 이길 수 있지 않을까요?
이 친구상대로는 1코어상대로 아직 연구중입니다.
사실 1코어로만 쇼부쳤을땐 이길 수 있는 여지가 있으나(ex 적응형투구e선마)
전체적인 아이템 빌드가 꼬이는걸 생각해야해서 꽤나 난해합니다.
부룬에 영리한사냥꾼을 들어서 렌즈를 활용한다면
장막에서도 도끼로 럭키딜교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클레드
치유감소때문에 까다로워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e선마기반으로 1코어를 얼망트리 올려주세요
이 친구가 나오는 판은 과감하게 죽무를 생략해도 됩니다.
피흡을 못하는 대신 얼망빌드의 체력이 올라프를 지켜줄겁니다.
1코어이후의 딜템트리는 동일합니다.(얼망-정수-무희or정령의형상)
클레드는 70%의 치감을 보유하고있기 때문에 만약 죽무가 있다고 가정했을떄도
최대 20%+a 피흡을 가지지만 정령의형상을 가면 죽무제외 최대 30%+a의 피흡을 가집니다. (정령의형상을 가면 죽무를 간 것보다 피흡효과가 10%더 높다는 이야기)
그리고 쿨감을 생각해서 부룬은 마법 깨달음을 장착해주세요

1레벨 딜교는 적극적으로 하되 3렙이후부터는 당겨지는라인이면 사려주시면서
귀환 후 루비수정이 2개이상나온다면 적극적으로 딜교 거셔도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여기 나열한 챔프들은 올라프가 선죽무를 가도 이길 수 있는 챔프들을 말합니다.
e선마로 찢어버리세요. 응수 맞아도 괜찮습니다.
다리우스
다리우스는 1레벨 딜교시 롱소드가 있어야 이깁니다. 부패로는 애매합니다.
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는 보호막때문에 굳이 e선마를 할 필욘은 없습니다만

해도 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e-w의 빌드가 더 빠른 왕귀가 가능하기떄문에

여유가 되면 e-w를 추천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롱소드를 든 1렙 올라프는 패왕입니다. 미니언 먹으면서 도끼각 보일떄 맞추고 들어가서 

딜하면 상대 최소 플빠지거나 킬 나와요 

1렙킬각이 은근히 잘 나옵니다.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100% (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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