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92.9% (13표)
0% (0표)
7.1% (1표)
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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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4
[top]시즌11 극딜 올라프

- Killbeloss(2021-01-16, 조회수: 178275)



타워철거, 1:1, 소규모 전투에서 특화된 빌드입니다. 

올라프는 유통기한챔이라는 인식이 강한데 그건 q의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초반 스킬 딜이 강하니 모든 올라프유저들은 3코어부터 딜템을 사리고 탱템쪽으로 가지만 

그건 Q와 E의 함정이며 올라프는 계속해서 ad를 늘려야 궁극적인 챔프 설계 의도에 부합하게 됩니다.

실제로 올라프의 궁은 인벤툴팁에 표기되어있지 않지만 총 공격력의 30% 증가 계수를 가지며

w는 체력을 잃을수록 보유한 체력회복효과가 증가하기 때문에

높은 공격력과 흡혈을 보유한다면 w와 r로 왕귀가 가능한 챔프입니다.

초반은 Q와 E가 올라프의 전부라면 

후반은 W와 R가 올라프의 전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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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11 첫 공략 개편 2021/01/08 

무라마나 버프(E스킬에 충격적용), 우주적 통찰력&쿨감신 버프

메인룬 지배-칼날비로 변경

부룬 선택폭 확장

롱소드 스타트 도입 2021/01/15

w 회복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 추가 2021/01/16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7.24 (+93.0) 2178.24 마나 315.6 (+42.0) 1029.6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7.47 (+0.58) 17.24
방어력 35 (+4) 103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프리시즌때 정복자랑 핏빛 길의 생흡이 각각 6%, 3%씩, 총 9%의 너프를 먹어서

정밀의 생흡 메리트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올라프의 Q, E나 무라마나, 크라켄같은 경우는 생흡 적용을 받지 않고

고정데미지같은 경우도 최후의 저항같은 룬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물론 정복자 공격력이 소폭 상승했지만 그걸 감안하더라도 다른 하위룬을 100% 써먹지 못하는 부분이 존재해서

정밀룬을 과감히 버렸습니다



메인룬: 지배

봉풀주 스펠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꽤나 발생하여 아예 라인전에 힘을 더 실어주는 방향으로 바꿨습니다.


HailOfBlades(칼날비) : 칼날비는 초반부터 후반까지 강력한 룬입니다.

칼날비의 장점중 하나는 평타모션 도중 W를 써도 평타캔슬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칼날비 장전상태에서 평타모션도중 w를 쓰면 2가지 케이스가 존재하는데 

1. 첫타까지는 순수 w로 강화된 공속으로 나간후 두번째 평타부터 칼날비가 3번 적용된다.

2. 첫타부터 칼날비+w가 강화된 공속으로 평타가 3번 나간다.

입니다.  중요한건 두가지 모두 평타가 도중에 캔슬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순간적인 교전으로 딜교환을 노리는 챔피언들을 상대로 풀딜을 넣을 수 있다거나, 순간적인 킬각,

E스킬 쿨타임을 극적으로 줄여준다거나 적중시 효과의 이득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됩니다.



하위룬 시너지 요약

CheapShot(비열한 한 방) : 효과가 미미해 보일 수도 있지만 올라프에게는 Scorch(주문 작열)의 상위호환이 됩니다.
1레벨 기준으로 Scorch(주문 작열)가 마저 40 기준으로 10.7의 피해를 입히며 CheapShot(비열한 한 방)은 10의 고정피해를 입힙니다. 
레벨업을 할수록 상대 마저가 높아지고 피해증가폭 또한  CheapShot(비열한 한 방)이 더 크며
쿨타임 역시 Scorch(주문 작열)가 10초인 반면에 CheapShot(비열한 한 방)은 4초이기 때문에 후반까지도 그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특히 초반 라인전 교전에서 한틱차이로 상대를 잡아내는데 큰 기여를 하는 룬입니다.

GhostPoro(유령 포로)유령포로: 우주적 통찰력과 같이 쓰면 시너지가 좋은 룬입니다. 

풀 스택시 공격력 18을 부여받기 때문에 골드적으로는 630골드의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우주적 통찰력이 있는 경우에는 스택을 위해 일자갱을 알 수 있는 상대 포탑 앞쪽에 대놓고 박는것도 괜찮습니다.


ZombieWard(좀비 와드)좀비와드: 렌즈를 활용해야 하는 티모, 베인을 상대할 때 듭니다.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 현재 거의 모든 챔피언이 사용하는 OP룬 입니다. 이 룬 하나때문에 지배 서브룬을 사용합니다. 

정복자와 핏빛길의 흡혈수치가 하향되었으나 이 룬 하나만으로 하향된 흡혈수치를 초과하는 흡혈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생명력흡수와 달리 무라마나, Q,E스킬에도 적용이 되기때문에 올라프의 핵심적인 룬중 하나입니다.

너프 먹지 않길 바랍니다.(는 11.2에서 너프)


서브룬1 : 결의
제일 국밥같은 룬입니다.
딜교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룬들이기 때문에
강력한 챔피언들을 상대로 들게 됩니다.
서브룬을 결의로 들 경우에는 e선마를 하거나 여눈 스타트로 마나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SecondWind(재생의 바람) : 회복과 관련된 룬은 올라프에게 무조건 좋은데 그중에서도 재생의 바람은 자체 성능또한 뛰어나기때문에

라인전에서 높은 안정성을 가져다 줍니다.

BonePlating(뼈 방패) : 순간적인 딜교를 거는 챔피언들 상대로 갑니다. 그게 아니면 시너지측면에서는 재생의 바람이 더 좋습니다.

Revitalize(소생) : w시너지를 받습니다. 흡낫과 w가 켜져있을 때 매우 탄력을 받는 룬입니다.

특히 회복스펠과 매우 좋은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 : 올라프는 궁이 있기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강인함 의존도가 크지 않아서 잘 들지 않는 룬입니다만 말파이트나 티모같이 라인전에서 상시 강인함이 도움이 되는 경우 고려해볼만합니다.


서브룬2 : 마법

마나 수급과 추가데미지를 모두 챙길 수 있어 결의 다음으로 무난한 선택지입니다.

마순팔이 있으면 롱소드 스타트여도 마나 부담이 적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 라인전 무한 도끼뿐만 아니라 무라마나 시너지로 인해 방당 12.5의 추가데미지 효과를 얻게 됩니다.
라인전이 망했을 경우 뒤에서 도끼로만 파밍할때 매우 유용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 : 비열한 한방과 함께 초반에 상대방에게 룬만으로 추가데미지의 정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서브룬3 : 영감

이 룬은 성장형 룬이며 초반 라인전 딜교환에서 이득이 되는 부분이 전혀 없기때문에 
쾌속접근이 필요한 챔프나 쉬운 라인전 상대가 아니라면 라인전이 힘들 수 있습니다.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 실질적으로 420골드의 가치를 가지며 신발에 쓸 돈을 생략하여 아이템 빌드 압축이 가능합니다.
다만 중간에 마법의신발이 나올 경우 아이템 슬롯이 부족하여 포션을 팔아야 될 수도 있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 Exhaust(탈진)를 들때 드는 룬입니다.
특히 탑에서 난입챔프나 원거리를 상대할 때 들면 유체화 탈진과 함께 불가능한 킬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ex)베인,루시안,퀸,케넨,갱플랭크,제이스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스펠쿨을 줄여주는 게 이 룬의 가장 큰 역할입니다. 
장신구 쿨타임도 줄여주기 때문에 유령포로,좀비와드와 시너지가 좋은 룬입니다.
점화같은 경우 쿨이 매우 빨리 돌기때문에 스펠쿨타임 차이를 이용한 이득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쾌속접근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챔피언 상대로 고려할만한 룬입니다.

장신구 쿨타임 감소(1레벨 기준 240초-> 218초)
탈진, 유체화 쿨타임 감소(210초->178초)
점화 쿨타임 감소(180초->157초)       

+ 쿨감신까지 적용시 스펠 쿨타임은 아래와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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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다른 룬페이지




아칼리를 상대하게 될 때 들면 좋은 룬입니다만.. 요새는 아칼리를 밴하므로 쓸 일이 없습니다.










유체화는 올라프의 또 하나의 스킬입니다.

유체화가 준비되어 있다면 상대 딜러를 죽일 수 있는 시간입니다.
유체화 고정에 나마지 한자리 스펠은 개인적으로 Heal(회복) 와 Exhaust(탈진)를 추천합니다.



Heal(회복) 롱소드 스타트를 해서 빠른 흡낫빌드를 갈때 적합한 스펠이며 Revitalize(소생), 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올라프의 w 시너지와 소생 시너지로 인해 딸피 상황에서 시왜물낚시같은 플레이도 가능하며

이동속도증가와 동시에 체력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갱 면역력이 높아지고 라인전이나 2:2 교전도 강력해집니다.

웬만한 챔피언들은 스킬 콤보를 한번 넣고나면 그 이후에는 스킬쿨타임동안 딜로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올라프는 그 한번을 버티는게 중요한데 그 과정에서 회복이 매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은 최대 회복효과를 위해 급한게 아니라면 w가 켜져있는상태에서 소생이 2배로 적용되는 구간인 피 40%이하에서 회복스펠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론상 w가 켜져있다면 피 1에서 사용하면 최대 회복이 되지만 기계가 아니므로 적당히 아슬아슬하게 쓰는게 베스트)



Exhaust(탈진)  원거리딜러, 원거리AP, 난입을 들 것같은 챔프 상대로 적합한 스펠입니다.

탈진을 들게 될 경우에는 서브룬을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로 들면 탈진과의 시너지가 좋아집니다.

탈진을 사용함으로써 가져오는 이점은 

1. 방템 1코어급의 탱킹 역할

2. 갱 호응,추격, 한타에서 CC기 역할

3. 암살자, 딜러 상대로 1:1을 지지 않게 됨 

등이 있습니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잃은 체력 1%마다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1%씩 증가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올라프가 지정한 곳에 도끼를 던져 도끼에 맞은 모든 적 유닛에게 70/115/160/205/25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30/35/40/45% 늦춥니다. 도끼가 멀리 날아갈수록 둔화 효과의 지속 시간이 길어지지만, 최대 1.5초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1000)
광포한 공격 (Vicious Str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6초 동안 올라프의 생명력 흡수율이 16/18/20/22/24%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잃은 체력의 2% 당 1%씩 체력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무모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5/20/25 만큼 상승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며, 다음 6초 동안 방해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라그나로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잃고, 공격력이 40/60/80 증가합니다.

스킬을 활성화하고 적을 향해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1초간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버그인진 모르겠지만 e쓸때 마우스로 적 챔피언 어택을 계속 찍어줘야 e쓰고나서 평타가 빠르게 나갑니다.

e쓸때 항상 클릭 연타해주세요.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거리를 좁혀야 하는 ap, 원거리딜러, q로 유리한 딜교가 가능하면 Q선마를 하지만

방템위주의 탱커와 체력이 낮은 근접챔피언들을 상대할 때 E선마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2레벨때는 W를 찍어야 1레벨 딜교환에서 깎인 풀피로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딜교 측면에서도 W가 더 좋고요

E선마를 했을 경우에는 무라마나와의 시너지를 위해 Q를 3렙정도까지만 찍고 W를 마스터하는걸 추천합니다.

E선마를 한 상태에서 W레벨이 높을 경우 무라마나 딜링뿐만 아니라 바론 잡는속도가 빨라집니다.

tip)

중반에 딜을 최대한 뽑아내고 싶을 경우 

궁 2렙을 안찍고 Q나 E를 먼저 마스터하는식으로 스킬레벨을 1레벨 단축시키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궁 1레벨과 2레벨의 추가공격력 상승효과는 5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때문에 딜적으로는 

일반스킬을 하나 더 찍는게 더 효율적이기 떄문입니다.





그리고 올라프 w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툴팁에 'w를 쓸 동안 잃은 체력의 2%당 1%씩 체력회복효과가 증가합니다'라고 써져있는데요

이게 크게 생명력흡수와 그 외의 모든 회복에 대한 메커니즘 계산식이 다릅니다.

1) 생명력 흡수 
체력이 변할때마다 실시간으로 회복효과가 적용받는게 아니고,

w를 딱 누르는 시점의 체력 기준으로 추가 생명력흡수가 고정됩니다. 

즉 풀피에서 w를 쓰면 추가 생명력흡수효과 전혀 없는데 

그상태로 딸피가 되어도 체력회복효과가 0%라는 소리입니다.

반대로 딸피에서 쓰면 50%의 추가 생명력흡수효과가 모든체력구간에서 w지속시간동안 유지가 됩니다.


2) 그외 모든 회복
반면에 그 외 모든 받는 회복들은 w가 켜져있는 동안 잃은 체력에 따라 실시간으로 적용됩니다. 

여기에는 룬 효과(정복자, 승전보,굶주린 사냥꾼, 소생, 재생의바람),포션, 꿀열매, 우물회복, 스펠회복, 체력재생, 아이템으로 인한 회복(굶주린히드라, 선혈포식자)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핏빛 길은 생명력 흡수로 합쳐지기 떄문에 적용되지 않음.

따라서 포션을 빨거나 집에 귀환했을 빠른 피회복을 위해 w를 같이 써주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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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가 평타모션이 진행중일때 w를 쓰면 진행중인 평타가 캔슬이 되는 안좋은 버그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격을 하는 동시에 w를 쓸꺼면 미리 평타모션이 나가기 전에 써 둬야 딜레이 손해를 보지 않게 됩니다. 

-> 칼날비를 들게될 경우 이 버그가 생기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코어템 설명


1.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모든 피해흡혈이기 때문에 월식을 제외하고는 대체불가 아이템이며

Q와 E에 모두 광역딜링, 광역흡혈이 되고 Q 3레벨 선에서 원거리미니언무리가 한방에 정리 됩니다.

개인적으로 전 시즌 깡 공격력이 높던 초기 죽무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2.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Muramana(무라마나)

Q를 자주 써야 되는 상황에서 올리게 되며

여눈스타트시 2코어타이밍에 바로 무라마나를 띄울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무라마나는 스킬에 충격효과가 묻지 않았으나 현재는 스킬에도 적용이 되기때문에

Q와 E에도 적용이 되며 스킬에도 스택이 쌓입니다.

특히 올라프는 마나를 사용하지 않는 E가 있기 때문에

미니언을 e막타로 먹는 것 만으로도 안정적인 스택쌓기가 가능합니다.(물론 큐로 미니언을 쳐도 스택적용)

또한 예전의 무라마나는 충격 적용시 현재마나를 일정 퍼센트로 소모하였으나 

현재는 마나소모가 삭제됨에 따라 충분한 마나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딜링이 가능해졌습니다.

2900 골드로 3400 골드급이상의 크리아이템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쿨감도 붙어있어서 올라프에게는 전부 필요한 능력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날비와의 시너지도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충격 3타)

얼어붙은 심장까지 가게 될 경우 18레벨기준 무라마나로 얻는 공격력은 92가 됩니다.


3.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체력+보호막아이템의 특성상 물리데미지, 마법데미지, 고정데미지를 전부 커버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

스테락의 존재가치는 방템을 생략하고 바로 크라켄을 갈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롱소드 스타트의 경우 2코어, 여눈 스타트의 경우 3코어로 가게 됩니다.





4. (크라켄 학살자)


크라켄은 올라프의 잠재력을 최대치로 발현시킬 수 있는 아이템 입니다.

높은 공격력+w공속과 패시브 공속을 전부 고정데미지로 전환할 수 있기 떄문이죠. 

다만 이 아이템을 올리기 위해서는 최소한 의 탱킹이 필요하기 때문에 스테락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여기부터는 마지막 코어 후보입니다. (노여눈 빌드)

5.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노여눈 빌드일때 마지막 코어로 가게 되는 선택지 아이템중 하나 입니다.

치명타,스킬가속,ad비례주문검, 마나회복이 있기때문에 무라마나와 같은 느낌의 후반 아이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치유감소나 보호막파괴가 딱히 필요 없는 경우 무난하게 이 아이템을 가면 됩니다.


6. (독사의 송곳니)

11.2 패치이후 가격버프로인해 고려할만한 선택지 입니다.

상대편에 보호막스킬, 스테락, 월식, 철갑궁같은 보호막아이템이 있을경우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치명타와 공속이 있어서 크라켄과 시너지를 받으며 가격이 저렴해서 상대편 챔피언의 회복능력이 강한경우 

고려될 만한 선택지입니다. 



8.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스테락, 정령의형상에 있는 체력덕분에 효율이 매우 좋으며 이미 크라켄만으로도 

딜에서는 유통기한이 없기 때문에 팀에서 탱킹 역할을 해야 될 경우 갈 만한 선택지입니다.



9.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주로 킬, 어시관련 스킬초기화와 관련된 챔프가 적일 경우 가면 좋습니다.







3. 상황별 템트리 


vs 근거리 챔피언

HailOfBlades(칼날비)CheapShot(비열한 한 방)GhostPoro(유령 포로)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SecondWind(재생의 바람)Revitalize(소생)Heal(회복)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Long Sword(롱소드)->Vampiric Scepter(흡혈의 낫)->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크라켄 학살자)->Spirit Visage(정령의 형상)->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독사의 송곳니)
무라마나를 생략하고 나머지 코어들을 한칸씩 땡긴 빌드입니다.

스테락이 2코어에 나와 안정적이며 크라켄도 3코어라 빠른 왕귀가 가능합니다.

히드라 이후 2,3코어엔 쿨감이 없지만 룬파편과 히드라만으로도 쿨감이 22%정도 되기 때문에 닌탑을 가도 무방합니다.

E선마 올라프의 경우 궁과 w가 돌 동안 둘 중 한명은 빈사상태가 돼서 최소한의 쿨감만 있으면 되더라고요.

마나관리는 몇번 해보시면 익숙해 지실 겁니다.

q같은 경우 거리가 가까워서 q-e로 비열한 한방을 터트릴 수 있을 때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위에 써놨듯 제이스, 다리우스, 카밀,오른같이 딜교한번이 치명적이거나 체급이 빡센 챔피언들을 상대론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로 가는걸 추천합니다.(e선마 한정)

뿐만아니라 흡낫스테락자체가 원래 안정적인 빌드이기때문에 e선마하는 챔피언들 상대론 다 가도 됩니다.

단지 히드라가 나오기 전까지 라인클리어와 쿨감만 부족할 뿐이지 체급은 훨씬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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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주로 원딜을 제외한 원거리챔피언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Exhaust(탈진)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Muramana(무라마나)->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크라켄 학살자)->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Q를 자주 써야할 것 같은 상대로 가게 됩니다.

장점은 첫 웨이브부터 넉넉한 마나를 기반으로 상대방을 더 많이 견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체력이 없기 때문에 깡 히드라를 가게 될 경우 물몸이라 갱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크라켄 이후 고려할 만한 전설 탱템 (여눈빌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상시 광역 오오라라는 점이 매력적인 아이템입니다.
          상대가 크리빌드를 가더라도 신화템이 크라켄이면 공속감소로 란두인 급의 효과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라마나 시너지에 의해 방당 25정도의 추가데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상대가 AD암살자류, 철갑궁, 돌풍류 딜러가 존재할 경우 효과적인 아이템입니다. 
          액티브에 둔화가 있기때문에 추격에서 좀 더 힘을 받을 수 있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부족한 마저,스테락 보호막과 올라프의 전체적인 회복력과 체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제일 무난한 아이템입니다.



여눈-크라켄빌드를 타고 싶은데 라인전이 쉽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처럼 스테락에 쓸 탐식의 망치를 미리 라인전에서 땡겨쓰거나 아예 1코어를 스테락으로 가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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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티어 신발 종류와 타이밍

 거의 웬만한 경우 Ninja Tabi(판금 장화) 로 갑니다. 방어력 아이템을 따로 올리는 경우가 거의 없기때문에

유일하게 챙길수 있는 방어력 아이템으로써의 가치가 있습니다.
평타기반 챔프상대로는 라인전단계에서 주도권을 잡을 용도로 Ninja Tabi(판금 장화)를 빨리 올려도 됩니다.

2티어 신발 타이밍은 2코어가 나온 직후를 권장합니다.





챔피언별 구체적인 포인트는 챔피언별 상대법에서 요약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클레드
높은 체력과 치유감소를 보유하고 있어 라인전 단계에서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아칼리
고정밴입니다.
애니비아
올라프의 카운터는 딜로스를 유발하는 챔피언입니다.
존야, 지형 지물을 만든다던가 은신을 한다던가 순간적인 이동기를 보유한 챔피언들이
모두 올라프의 카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밀
올라프는 체력이 낮은 근접 딜러들에게 의외로 강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그중 대표적인 챔프들로는 카밀, 리븐,피오라등이 있으며

특히 카밀의 경우 보호막이 e데미지를 막을 수가 없어서 e선마하면

상성상 매우 유리한 딜교가 가능합니다
피오라
피오라 상대로도 E선마를 하면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Q거리와 E거리가 25차이밖에 나지 않기때문에 같이 주고받기만 해도 이득이며

응수도 궁으로 풀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6렙이후에는 오히려 더 유리합니다.
마오카이
마오카이의 스킬은 딜이 약하고 CC위주라 비교적 라인전이 쉬운 편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올라프 자체가 초반에도 강하지만 중반에 정점을 찍습니다.

2코어 나온 올라프는 어지간해서는 1:1로 막기가 힘듭니다. 

텔을 안들었다고 해서 사이드 운영이 안되는건 아니거든요 

핵심 오브젝트 (불용, 바론, ... ) 타이밍에는 적절하게 합류해서 팀파이트각 봐주고

그 외의 상황에서는 사이드를 돌면서 적 2~3명 끌어들이고 다른 쪽에서 이득보게 하면 됩니다

또 솔바론&2인바론이 가능하기때문에 지금 상황에선 쳐도 모르겠다 싶은 상황이면 렌즈들고 바론각 봐도 됩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이나 후반이나 크게 다른건 없는데 이제 후반넘어오는 타이밍에서는 한타 한번으로 게임가는 경우가 많아서

눈치싸움이 중요합니다. 

어정쩡한 스플릿푸시 고집하다 짤리면 진짜 게임 가는 수가 있으니 조심 또 조심

팀파이트시 역할
선진입은 하지마시고 이니시 걸러 들어오는 챔프 때려주면서 간 보다가 후진입하는게 경험상 더 좋았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Heal(회복)와 Exhaust(탈진)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어떤 챔피언이든 이길 수 있습니다.

ㄱㄴㄷ순입니다.
.

Garen(가렌) : q선마 Long Sword(롱소드)
                 
         (방관, 궁 고정 데미지)
                  


Gangplank(갱플랭크) : q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Exhaust(탈진)
                 

Gnar(나르) : q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Exhaust(탈진)

Nasus(나서스)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Darius(다리우스) : q선마 Long Sword(롱소드) 
                

                    방관, 궁 고뎀이 있습니다.


한번 딜교할때 q쿨이 9/8/7/6/5초인걸 감안해서 두번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도끼자루에 맞으면 출혈스택과 회복효과가 없기때문에 

과감하게 안으로 파고드는 플레이도 때론 필요합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q선마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Exhaust(탈진)
                  

Renekton(레넥톤)레넥톤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BonePlating(뼈 방패)

레넥과의 딜교하는 방식은 가까이 붙었을때 E를 찍으면 레넥도 자기 콤보를 넣고 뒤로 빠질 겁니다.

그럼 그 스킬쿨동안 미니언을 치면서 흡낫+w로 피흡하시면 됩니다.


Rengar(렝가)렝가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BonePlating(뼈 방패)
                       

렝가는 w스킬에 직전 1.5초동안 받은 피해의 50%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Lucian(루시안) 루시안 : q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Exhaust(탈진)






Riven(리븐)리븐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흡낫으로 열심히 피흡하세요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q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ApproachVelocity(쾌속 접근)Ignite(점화)
                                           
모데가 궁 모션을 보일때 궁을 쓰면 모데궁이 무효가 됩니다.


Vayne(베인) 베인: q2렙 후 e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Exhaust(탈진)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ApproachVelocity(쾌속 접근)ZombieWard(좀비 와드)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은화살 3타에 고정데미지가 있습니다.

6렙이후엔 장신구를 렌즈로 바꿔서 카이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 : q선마 Long Sword(롱소드) Transcendence(깨달음)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Poppy(뽀삐) 뽀삐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Sion(사이온) 사이온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Sylas(사일러스) 사일러스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Sett(세트) 세트 : 미정 Long Sword(롱소드) barrier(방어막)
               
Long Sword(롱소드)-Vampiric Scepter(흡혈의 낫)-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크라켄 학살자)-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w 고정데미지있습니다.


Shen(쉔) 쉔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Singed(신지드) 신지드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그냥 던지러 올때 e만 찍어주셔도 이깁니다. 

Akali(아칼리) (밴)아칼리 : q선마
                
                
라인전에서 올라프가 아칼리를 이기려면 연막사이클동안 q를 다 맞으면서 버틸 탱킹이 되어야 합니다.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Ignite(점화)
               




아트록스의 3타중 한대라도 피하면 이길 수 있게 됩니다.





Yasuo(야스오) 야스오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Wukong(오공) 오공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Long Sword(롱소드)-Vampiric Scepter(흡혈의 낫)-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크라켄 학살자)-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Ornn(오른) 오른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Long Sword(롱소드)-Vampiric Scepter(흡혈의 낫)-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크라켄 학살자)-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Yorick(요릭)요릭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E와 안개마녀공격은 마법데미지로 들어가며 Q에 체력회복효과가 있습니다.                


Urgot(우르곳) 우르곳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우르곳이 처형시킬때 궁 쓰면 풀립니다.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Illaoi(일라오이) 일라오이 : q선마  Long Sword(롱소드)


6렙이후엔 유지력기반으로 반반느낌으로 받아먹는게 속 편합니다.




Jax(잭스)잭스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e선마일 경우 딜교할때는 항상 적미니언이 근처에 있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반격을 돌리는 동안 미니언을 쳐서 피흡과 e쿨을 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Jayce(제이스) 제이스 : e선마 Long Sword(롱소드)Exhaust(탈진)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Exhaust(탈진)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Long Sword(롱소드)-Vampiric Scepter(흡혈의 낫)-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크라켄 학살자)-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Muramana(무라마나)-(월식)-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둘다 가능하다고 봅니다.

방관+마법데미지가 일부 섞여있습니다.


Cho'Gath(초가스) 초가스 : q선마  Long Sword(롱소드)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
               

Camille(카밀) 카밀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Long Sword(롱소드)-Vampiric Scepter(흡혈의 낫)-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크라켄 학살자)-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 : e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Exhaust(탈진)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Muramana(무라마나)-(월식)-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Kennen(케넨) 케넨 : q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Exhaust(탈진)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Quinn(퀸) 퀸 : e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Exhaust(탈진)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Muramana(무라마나)-(월식)-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Kled(클레드) 클레드 : q선마  Long Sword(롱소드)Conqueror(정복자)PresenceOfMind(침착)CutDown(체력차 극복)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Long Sword(롱소드)-(신성한 파괴자)-Muramana(무라마나)-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Trundle(트런들) 트런들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궁에 방어력을 훔치는 효과가 있습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Teemo(티모) 티모 : q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econdWind(재생의 바람)Unflinching(불굴의 의지)

티모의 도트데미지에 효과적인 재생의 바람과
버섯 둔화와 실명 지속시간을 최소화 하기 위한 불굴의 의지를 갑니다.                  


Pantheon(판테온) 판테온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Fiora(피오라) 피오라 : e선마  Long Sword(롱소드)
                
             
피오라가 q를 먼저 쓰는걸 보고 도끼를 던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피오라 큐 사정거리는 400이고 
올라프 e는 325인데 75의 거리를 알파고처럼 계산해서 큐를 쓰는 사람은 없기때문에 큐로 들어올때 e맞추는 식으로 딜교해주면 이기게 됩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 : q선마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econdWind(재생의 바람)
                 

 
Hecarim(헤카림) e선마  Long Sword(롱소드)



마치며
추가로 끄적여놓은 것들

1.

후반 코어템 pool


마저 관련 전설 : Wit's End(마법사의 최후)(패시브의 가치 150골드)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패시브의 가치 122.5골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패시브의 가치 580골드,견고 시너지), (대자연의 힘)(패시브의 가치 488골드,견고 시너지)

방어 관련 전설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33골드와 추가 액티브 보너스 이득) (죽음의 무도)(유니크 패시브의 가치 213골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실질 가치가 없는 마나를 제외하면 2100골드지만 무라마나 시너지 인해 2975골드, 
즉 혹한의 포옹과 275골드를 공짜로 가지게 됨)



4전설시너지 신화효율 계산
                (서리불꽃 건틀릿) : 아이템 순수 스텟 688골드와 추가 이득+ 패시브 보너스+ 견고 시너지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유니크패시브 + 액티브의 가치 200골드) 
                           유니크 패시브적용 1명당 494골드의 가치, 즉 최대 1976 추가골드의 가치)               

                 (크라켄 학살자) : 아이템 순수 스텟 1325골드 추가이득 + 패시브 보너스
 

 2. 스펠 선택

 유체화는 고정, 나머지 한자리에서 점멸, 점화, 탈진, 방어막, 정화, 텔레포트, 회복과 우주적 통찰력의 시너지




3. 정수를 가게 된다면 후반에 가는 이유



Long Sword(롱소드)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이번에 노여눈 빌드를 짜면서 무라마나대신 정수로 대체해서 빌드를 연구해봤는데 

무라마나가 빠진 공백에 굳이 무라마나 대체 아이템을 끼워 넣을 필요가 없다는 의외의 결론이 나왔다

즉 기존의 히드라-무라마나-스테락-크라켄에서  무라마나만 생략한 빌드가 최적화빌드라는 건데 

그렇게 결론이 난 이유는 기본적으로 위의 전자빌드가 후자빌드에 비해 경쟁력이 밀린다.

2코어로 정수를 간다고 하더라도 스테락에 비해 크게 세지진 않고 오히려 늘어냔 딜량 대비

탱킹적인 부분에서 훨씬 손해를 보는 양이 더 커지게 된다. 

그렇다고 3코어로 가자니 딜의 끝판왕 크라켄이 버티고 있고, 그래서 후반코어 밖에 갈 자리가 없게되었다.


4. 올라프정글이 요즘 오피인 이유

1. 정복자 깡딜 상승 -> 궁 추가 ad 버프시너지 , 스킬+평타 데미지 상승

2. 선혈포식자 깡 ad -> 궁 추가 ad 버프시너지 , 스킬+평타 데미지 상승
(이게 실제로 크리아이템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단일코어치고 매우 높은수치임)

3. 선혈포식자 회복-> w 추가회복 시너지
아이템의 w 추가회복효과는 실시간으로 적용받기때문에 w를 미리써도 상관이 없음 

4. 스테락 생명선 조건변경 
기존 스테락이 순간적으로 일정 데미지 이상을 받아야 발동이 되었는데 프리시즌에서는 예전 유령무희나 멜모셔스처럼 체력 30%이하에서 발동됨에 따라 올라프의 기본패시브와 W 추가회복효과를 극대화 시키기가 쉬워짐
개인적으로는 선혈포식자보다 스테락의 변경이 올라프의 티어를 상승시키는데 더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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