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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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92.3% (1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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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구원자
Senna, the Redee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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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통계 반영] 통계로 말하는 세나학개론 (서폿/원딜)

- 살구딸기(2020-01-11, 조회수: 170239)

제목이 학개론이죠.

학개론은 말그대로 기초 입문단계입니다. 시작하는 것에 앞서서 알아보는 단계인거죠.


그렇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연구 결과 + 전세계를 기준으로 나온 통계

이 두가지를 모아서 작성한 학개론입니다.


물론 솔라인 공략도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공략은 라이엇이 요구하는 서폿과 원딜에 중점이 되어있습니다.

학개론이라는 제목 답게 정독을 요구하고 있으며
해당 공략은 2020년 01월 11일 PM 07:30분을 기점으로 한 전세계 플레이상 통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19/11/12 - 공략 작성
2019/11/13 - 업데이트(콩콩이 보조룬,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14 - 업데이트(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17 - 업데이트(룬설명,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22 - 업데이트(도벽삭제,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2/02 - 공략 월간 업데이트
2019/12/14 - 업데이트(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20/01/11 - 공략 월간 업데이트 겸 10.1패치 적용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20 (+75) 1795 마나 350 (+45) 1115
공격력 63 (+0) 63 공격 속도 0.2 (+2.5%) 0.28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8 (+3.5) 87.5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600 600
룬에 대한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통계만 잡을 경우
원딜 기준으로는 DarkHarvest(어둠의 수확) > GlacialAugment(빙결 강화) >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의 순서로 픽률이 잡히고 있으며

서폿 기준으로는 SummonAery(콩콩이 소환) > GlacialAugment(빙결 강화) > DarkHarvest(어둠의 수확) 의 순서로 픽률이 잡히고 있습니다.

즉, 원딜은 DarkHarvest(어둠의 수확)를 베이스로, 서폿은 SummonAery(콩콩이 소환)를 베이스로 룬을 꾸리는 것이 좋습니다.



어둠의 수확 (원딜 세나 추천)

주요 사항

1. CheapShot(비열한 한 방)TasteOfBlood(피의 맛)는 선택사항. TasteOfBlood(피의 맛)이 승률은 1.5%p, 픽률은 약 18%p정도 우세.
2.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역시 선택사항. 픽률은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순이고 승률은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이지만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와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의 승률 차이가 0.8%p밖에 나지 않음. 픽률은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이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에 비해선 7.4%p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에 비해선 12.4%p차이남.
3. 보조룬은 PresenceOfMind(침착)은 확실히 고정.
4. PresenceOfMind(침착)를 고정으로 하고 다른 하나의 보조룬은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CoupDeGrace(최후의 일격)으로 나뉨. 픽률은 CoupDeGrace(최후의 일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순이지만 승률은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CoupDeGrace(최후의 일격)>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순. 단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와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의 승률차이는 2.4%p 차이뿐이므로 선택.



콩콩이 (서폿 세나 추천)


주요 사항

1. 핵심룬의 경우 사실상 고정.

2.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이 기본적으로는 대세이나 PresenceOfMind(침착)의 픽률이 31.7% / 승률은 49.9%로 매우 뛰어남. 짝으로 같이 픽되는 룬은 CoupDeGrace(최후의 일격).
3. 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조합이 새롭게 발견되어 준수한 성적을 보여줌. BonePlating(뼈 방패)은 50.6% 승률에 10.6% 픽률, Revitalize(소생)는 50.6% 승률에 11.8% 픽률

빙결강화 (선택사항)


주요 사항

1. 핵심룬은 사실상 고정. 원딜은 28.3% 픽률에 53.4% 승률로 준수하지만 서폿은 50%의 승률도 못챙기고있음. 픽률은 20%정도

2. 보조룬은 기본적으로 PresenceOfMind(침착)을 베이스로 깔고감. 다만 다른 한쪽은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CoupDeGrace(최후의 일격)로 갈림. 본인의 편함에 따라 선택가능. 원딜의 경우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이 가장 통계가 좋다고 볼 수 있고 서폿의 경우 CoupDeGrace(최후의 일격)의 통계가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음.
(픽률 / 승률) 입니다. 12월 02일 기준

원딜 세나

Heal(회복) - ( 92.63% / 52.21% )

Flash(점멸) - ( 99.99% / 52.07% )



서폿 세나

Ignite(점화) - ( 47.72% / 48.19% ) or barrier(방어막) - ( 24.50% / 50.98% ) or
Heal(회복) - ( 14.02% / 50.04% ) or Exhaust(탈진) - ( 12.04% / 49.75% )

Flash(점멸) - ( 99.98% / 49.32%)
면죄 (Absolution)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세나가 죽은 적으로부터 생성되는 영혼을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으며, 대상 현재 체력의 1~1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흡수된 안개 하나당 1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5,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유물포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15/25%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지만 챔피언과 대형 미니언, 몬스터의 경우 항상 영혼이 생성. 레벨 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고, 치명타 피해량이 35% 감소.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합니다. 그림자를 맞은 적은 40/70/100/130/160 (+0.4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또한 아군은 40/60/80/100/120 (+0.4 추가AD)(0.2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25/1.50/1.75/2/2.25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375/500 (+1.0 추가 AD)(+0.5 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20/160/200 (+0.5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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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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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각 스킬선마 별로 통계를 작성해보자면


QWE 선마 - 52.46% 승률 / 93.47% 픽률

QEW 선마 - 50.80% 승률 / 4.29% 픽률

WQE 선마 - 49.12% 승률 / 0.21% 픽률


로써 QWE선마가 가장 대중적이면서 승률도 보장되어있습니다.


6랩까지의 스킬트리는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Last Embrace(마지막 포옹)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을 추천드립니다.


승률 자체는 1랩 Last Embrace(마지막 포옹)가 높으나 픽률이 74%p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가 더 좋아 보입니다.

3랩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를 선택하는 비율은 71.49%나 되지만 승률이 47.43%밖에 안되는데 3랩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를 선택하는 비율은 26.23%밖에 안되긴 하지만 승률이 51.91%로 유의미하게 차이납니다. 따라서 3랩에도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를 찍는게 좋아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1.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는 모든 사물에 사용할 수 있으며 적중시 효과가 발동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사용해 Q로 식물들을 터뜨릴 수도 있고 적 타워에 사용해 데미지를 줄 수도 있으며 첫 미니언 웨이브때 적이 아니라 미니언을 통해 맞추는 것도 가능하고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Muramana(무라마나)까지도 터뜨릴 수 있습니다.


2. Absolution(면죄)는 가능하면 최대한 먹는것이 좋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요.


3. Last Embrace(마지막 포옹)는 미니언에도 맞습니다. 그리고 투사체 속도도 느려서 장거리에서 맞추기 힘들죠. 하지만 상대적으로 쉽게 맞추는 법이 있는데 바로 미니언을 활용하는 겁니다. 미니언을 맞춘다음 터지기전 해당 미니언을 죽이면 바로 W가 터지면서 속박에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응용하면 W를 미니언 막타로 치면 바로 속박이 터집니다.


4.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는 라인전 자체에서는 그냥 이속증가가 전부라고 보는게 좋습니다. 이 스킬의 활용성은 갱킹을 받을때 가장 효율적인데.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를 시전하고 그 범위에 정글러가 들어와있는 경우 정글러가 보이지 않고 세나 혼자로 보이는듯 합니다. 이를 통한 갱킹이 효율적입니다.


5. 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은 글로벌 궁극기이기 때문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이 스킬은 럭스궁같은 판정이 아니라 이즈궁같은 투사체 판정입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로 Wind Wall(바람 장막)와 Unbreakable(불굴)에 막힙니다.

모든 괄호는 ( 승률 / 픽률 ) 입니다.
가장 높은 승률과 픽률는 볼드체로 표기합니다.

추천탬트리의 경우 비슷한 탬트리인데 더 좋다 판단되는 경우 안좋은 쪽을 뺏습니다.


원딜 세나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 52.17% / 92.32% )
Spectral Sickle(영혼의 낫)( 50.49% / 10.62% )

Doran's Blade(도란의 검)이외의 아이탬 중 통계가 Doran's Blade(도란의 검)보다 좋은 경우가 없습니다.
Spectral Sickle(영혼의 낫)를 베이스로하는 단식 통계가 있긴한데 영 아닙니다.


1코어
Manamune(마나무네) ( 52.87% / 84.62% ) or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0.93% / 5.68%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0.43% / 2.47%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47.86% / 1.57% ) or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 49.84% / 1.46% ) or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50.17% / 1.35% )


- 이 아이탬들에 대한 자세한 리뷰는 아래에 준비되어있습니다.
Manamune(마나무네)이 들어가지 않으면 트롤이라해도 무방할 정도의 통계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는 망했습니다.
Stormrazor(폭풍갈퀴)는 1코어 픽률이 1%도 안넘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1코어통계가 많이 안좋아졌습니다.


신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54.07% / 47.47% ) or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54.43% / 26.24% ) or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52.45% / 8.05% )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 ( 51.60% / 7.46% )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53.89% / 6.36%)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 픽률대비 승률이 가장 좋습니다. 최선의 선택으로 보입니다.
- 신발은 위 다섯종류면 크게 상관없다고 통계가 말하고 있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통계가 안정화되면서 상당히 치고왔습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 통계상으론 좋지만 쿨감이 필요하다면 충분히 고려할만한 선택지로 보입니다.



2코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5.52% / 56.63%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5.83% / 10.51%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6.28% / 3.98% ) or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57.09% / 3.83% ) or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54.56% / 3.56% )


Stormrazor(폭풍갈퀴)의 심상치 않았던 통계는 기우였습니다. 오히려 빙결이 어느정도 대세가 되면서 쓸모없어 졌습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이 1코어때와는 다르게 2코어에서는 승률이 꽤 나오는 편입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의 승률이 가장 좋습니다. 안정성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뚜벅이인 세나한테 좋아보입니다.


2코어 조합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 55.14% / 50.11% )
Manamune(마나무네)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 55.25% / 6.52% )
Manamune(마나무네)Umbral Glaive(그림자 검) - ( 54.90% / 2.45% )
Manamune(마나무네)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 55.94% / 2.28% )
Manamune(마나무네)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 53.29% / 1.35% )



- Manamune(마나무네)는 원딜 세나의 명실상부한 1코어입니다.
- 1코어를 Manamune(마나무네)를 올리지 않았더라도 방관탬트리를 타는것이 통계적으로는 좋습니다.
- 크리탬은 안가는게 좋습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가는 탬트리가 승률자체는 준수하긴한데 픽률이 47%p가 차이난다는거 생각하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가 결국은 가장 좋습니다.

추천 탬트리(3코어까지)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 59.86% / 13.38% )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 60.94% / 5.62% )


Manamune(마나무네)를 가지않는 탬트리는 통계가 안뜹니다.
- 안정성의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이냐 이동기와 유틸성의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냐로 갈립니다.


서폿 세나

시작 아이템
Spectral Sickle(영혼의 낫) - ( 51.73% / 87.88% )

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의 통계가 없지는 않지만 1%도 안되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1코어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0.78% / 52.03% ) or Manamune(마나무네) ( 50.24% / 13.10% ) or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0.29% / 12.17%) or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49.22% / 9.93%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49.40% / 2.72%) or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48.83% / 2.17% )

- Umbral Glaive(그림자 검)이 1코어 최고의 아이탬으로 자리잡았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의 탬트리를 타는경우 무조건 선탬은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으로 굳어졌습니다.
Manamune(마나무네)의 승률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매우 미세해서 사실상 픽률차이에 의한 승률차이라고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 꾸준히 괜찮은 아이탬이라 말했던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통계가 꽤 많이 올라왔습니다. 물론 여기서 끝은 아닙니다.


신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51.05% / 62.42% ) or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51.91% / 12.57% ) or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50.14% / 7.26% )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51.52% / 6.05 )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 ( 47.36% / 5.60% ) or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50.31% / 3.08%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독주가 어느센가 끝났습니다. 다른 아이탬들의 픽률과 승률이 오르면서 모두 선택의 가치가 있는 탬이 되었습니다.


2코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5.13% / 19.76% ) or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5.88% / 13.31%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5.50% / 8.84%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5.55% / 7.27% ) or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57.06% / 7.21% ) or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57.14% / 5.02% )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이 나쁜 탬트리는 아니지만 더이상 승률이 절대 압도적이지 못합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는 1코어로서 자리잡은 덕에 2코어에선 픽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의 통계가 안정화되었습니다. 특유의 안정성덕에 승률은 좋게 나옵니다.
- 1코어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통계에 이어 2코어에서도 준수하게 나옵니다. 근데 또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2코어 조합

Umbral Glaive(그림자 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5.52% / 10.81% )
Umbral Glaive(그림자 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6.15% / 10.54% )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2.74% / 5.84%)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57.48% / 3.32% )

Umbral Glaive(그림자 검)은 매우 뛰어납니다. 서폿 세나에게 핵심탬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조합은 완성되었을때 승률은 돋보적입니다. 픽률을 감안하더라도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이 포함되는 아이탬트리가 2개나 있습니다. 세나에게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성능은 꾸준히 통계로 증명되어있는 상황이였는데 9.24의 후속패치에서 성장성을 너프먹은 것 때문에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픽률이 더 생긴것으로 보입니다. 이젠 당당하게 갈만한 아이탬입니다.


번외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Redemption(구원) ( 64.25% / 0.83% )

- 완전한 서포팅트리가 통계에 잡히고 있습니다. 구원까지 가면서 가는 탬트리가말이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하이머딩거
세나원딜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OP 5

1. 하이머딩거 ( 46.48% )
2. 미스포춘 ( 49.41% )
3. 애쉬 ( 50.26% )
4. 아펠리오스 ( 50.44% )
5. 진 ( 50.70% )
블리츠크랭크
세나서폿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OP 5

1. 블리츠크랭크 ( 45.67% )
2. 레오나 ( 46.00% )
3. 나미 ( 47.01% )
4. 타릭 ( 47.24% )
5. 노틸러스, 소라카 ( 47.47%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세나원딜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5

1. 칼리스타 ( 59.90% )
2. 야스오 ( 54.05% )
3. 이즈리얼 ( 54.00% )
4. 베인 ( 52.33% )
5. 드레이븐 ( 53.14% )

- 추가로 의미가 있어보여 첨언하자면 칼리스타 상대 승률은 빙결강화가 큰몫을 하고 있습니다.
말파이트
세나서폿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5

1. 말파이트 ( 56.18% )
2. 베이가 ( 53.10% )
3. 유미 ( 53.04% )
4. 미스 포춘 ( 52.95% )
5. 모르가나 ( 52.37% )
01/11 통계 리뷰

이전 통계와 비교해보면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폿의 통계가 많이 떨어졌다.

2. 빙결강화의 통계가 준수하다.



빙결강화의 경우 이전에도 연구 자체는 되고있던 룬입니다. 실제로 공략을 작성하신 분들도 꽤 되구요. 그런데 빛을 못보다가 갑자기 빛을 보기 시작하니 좀 당황스럽기는 합니다.

그리고 서폿의 통계가 떨어졌는데 사실 이는 당연하다고 생각은 합니다.

이번에 탱커형 서폿탬들에 체젠이 붙은것 때문에 진짜 빡세게 딜하는게 아닌이상 상대하기 힘든데 최근 자주나오는 노블레쓰는 모두 빡세게 딜하려했다가 한번 실수하면 지옥으로 보내버리는게 가능한 챔피언들이거든요. 그리고 나미의 미친듯한 상승세도 있구요.

이제 시즌이 시작되었지만 개인적으로 세나의 밸런스는 지금이 적절하지않나 싶기는 합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가 주목받는것도 꽤 기분좋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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