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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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92.3% (12표)
7.7%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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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구원자
Senna, the Redee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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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일 통계 반영] 통계로 말하는 세나학개론 (서폿/원딜)

- 살구딸기(2019-12-02, 조회수: 98541)

제목이 학개론이죠.

학개론은 말그대로 기초 입문단계입니다. 시작하는 것에 앞서서 알아보는 단계인거죠.


그렇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연구 결과 + 전세계를 기준으로 나온 통계

이 두가지를 모아서 작성한 학개론입니다.


물론 솔라인 공략도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공략은 라이엇이 요구하는 서폿과 원딜에 중점이 되어있습니다.

학개론이라는 제목 답게 정독을 요구하고 있으며
해당 공략은 2019년 12월 02일 AM 10:25분을 기점으로 한 전세계 플레이상 통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19/11/12 - 공략 작성
2019/11/13 - 업데이트(콩콩이 보조룬,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14 - 업데이트(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17 - 업데이트(룬설명,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22 - 업데이트(도벽삭제,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2/02 - 공략 월간 업데이트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20 (+85) 1965 마나 350 (+45) 1115
공격력 63 (+0) 63 공격 속도 0.2 (+2.5%) 0.28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8 (+3.5) 87.5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600 600
룬에 대한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통계만 잡을 경우
원딜 기준으로는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 DarkHarvest(어둠의 수확) > SummonAery(콩콩이 소환) 의 순서로 픽률이 잡히고 있으며

서폿 기준으로는 SummonAery(콩콩이 소환) >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 DarkHarvest(어둠의 수확) 의 순서로 픽률이 잡히고 있습니다.

즉, 원딜은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를 베이스로, 서폿은 SummonAery(콩콩이 소환)를 베이스로 룬을 꾸리는 것이 좋습니다.



기민한 발놀림 (원딜 세나 추천)


주요 사항

1. Triumph(승전보)Overheal(과다치유)PresenceOfMind(침착)은 선택사항. 픽률은 Triumph(승전보)PresenceOfMind(침착)Overheal(과다치유)순이며 승률은 PresenceOfMind(침착)Triumph(승전보)Overheal(과다치유).
2.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이 사실상 돋보적.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의 승률이 낮은것은 아니나 통계는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에게 웃어주는 중.
3. 보조룬은 만국 공통의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이지만 일단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도 약 3%정도의 픽률을 보임.
4. 적응형 능력치 첫칸의 경우 OFFENSE(공격)OFFENSE(공격)나뉘지만 통계는 OFFENSE(공격)쪽이 우세함.



콩콩이 (서폿 세나 추천)


주요 사항

1. Transcendence(깨달음)와 AbsoluteFocus(절대 집중)가 선택은 가능하나 픽률도 Transcendence(깨달음)쪽이 약 44%p정도는 차이나는데 승률은 0.1%p차이밖에 나지 않음. Celerity(기민함)은 승률은 가장 높으나 AbsoluteFocus(절대 집중)보다 픽률이 낮음.

2. PresenceOfMind(침착)의 궁쿨 감소 삭제이후 픽률이 많이 하락한 상태.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이 다시 대세가 되었음.
(픽률 / 승률) 입니다. 12월 02일 기준

원딜 세나

Heal(회복) - ( 92.06% / 55.96% )

Flash(점멸) - ( 99.98% / 55.75% )



서폿 세나

Ignite(점화) - ( 57.32% / 51.88% ) or barrier(방어막) - ( 14.41% / 54.60% ) or
Heal(회복) - ( 13.59% / 54.35% ) or Exhaust(탈진) - ( 13.06% / 53.18% )

Flash(점멸) - ( 99.97% / 52.77%)
면죄 (Absolution)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세나가 죽은 적으로부터 생성되는 영혼을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으며, 대상 현재 체력의 1~1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흡수된 안개 하나당 1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5,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유물포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15/25%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지만 챔피언과 대형 미니언, 몬스터의 경우 항상 영혼이 생성. 레벨 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고, 치명타 피해량이 35% 감소.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합니다. 그림자를 맞은 적은 50/80/110/140/170 (+0.5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또한 아군은 40/60/80/100/120 (+0.4 추가AD)(0.2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45/1.65/1.85/2.05/2.25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375/500 (+1.0 추가 AD)(+0.4 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20/160/200 (+0.4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각 스킬선마 별로 통계를 작성해보자면


QWE 선마 - 55.42% 승률 / 92.87% 픽률

QEW 선마 - 53.52% 승률 / 4.87% 픽률

WQE 선마 - 54.08% 승률 / 0.18% 픽률


로써 QWE선마가 가장 대중적이면서 승률도 보장되어있습니다.


6랩까지의 스킬트리는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Last Embrace(마지막 포옹)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을 추천드립니다.


승률 자체는 1랩 Last Embrace(마지막 포옹)가 높으나 픽률이 76%p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가 더 좋아 보입니다.

3랩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를 선택하는 비율은 72.84%나 되지만 승률이 52.87%밖에 안되는데 3랩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를 선택하는 비율은 24.37%밖에 안되긴 하지만 승률이 55.39%로 유의미하게 차이납니다. 따라서 3랩에도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를 찍는게 좋아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1.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는 모든 사물에 사용할 수 있으며 적중시 효과가 발동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사용해 Q로 식물들을 터뜨릴 수도 있고 적 타워에 사용해 데미지를 줄 수도 있으며 첫 미니언 웨이브때 적이 아니라 미니언을 통해 맞추는 것도 가능하고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Muramana(무라마나)까지도 터뜨릴 수 있습니다.


2. Absolution(면죄)는 가능하면 최대한 먹는것이 좋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요.


3. Last Embrace(마지막 포옹)는 미니언에도 맞습니다. 그리고 투사체 속도도 느려서 장거리에서 맞추기 힘들죠. 하지만 상대적으로 쉽게 맞추는 법이 있는데 바로 미니언을 활용하는 겁니다. 미니언을 맞춘다음 터지기전 해당 미니언을 죽이면 바로 W가 터지면서 속박에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응용하면 W를 미니언 막타로 치면 바로 속박이 터집니다.


4.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는 라인전 자체에서는 그냥 이속증가가 전부라고 보는게 좋습니다. 이 스킬의 활용성은 갱킹을 받을때 가장 효율적인데.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를 시전하고 그 범위에 정글러가 들어와있는 경우 정글러가 보이지 않고 세나 혼자로 보이는듯 합니다. 이를 통한 갱킹이 효율적입니다.


5. 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은 글로벌 궁극기이기 때문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이 스킬은 럭스궁같은 판정이 아니라 이즈궁같은 투사체 판정입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로 Wind Wall(바람 장막)와 Unbreakable(불굴)에 막힙니다.

모든 괄호는 ( 승률 / 픽률 ) 입니다.
가장 높은 승률과 픽률는 볼드체로 표기합니다.

추천탬트리의 경우 비슷한 탬트리인데 더 좋다 판단되는 경우 안좋은 쪽을 뺏습니다.


원딜 세나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 56.07% / 89.50% )

Doran's Blade(도란의 검)이외의 아이탬 중 통계가 Doran's Blade(도란의 검)보다 좋은 경우가 없습니다.Spectral Sickle(영혼의 낫)을 기반으로하는 단식탬트리가 있기는 하지만 통계적으로 더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1코어
Manamune(마나무네) ( 57.40% / 59.51% ) or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5.29% / 15.31% ) or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53.52% / 6.97% ) or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 52.21% / 4.42%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5.19% / 4.30% ) or Stormrazor(폭풍갈퀴) ( 53.20% / 3.37%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5.00% / 2.52% )


- 이 아이탬들에 대한 자세한 리뷰는 아래에 준비되어있습니다.
Manamune(마나무네)은 완벽한 대세입니다. 원딜 세나에게 고정적인 1코어 아이탬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승률 픽률 모두 모든 탬에게 우세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Stormrazor(폭풍갈퀴)는 뒷전입니다. 세나의 탬트리는 이젠 방관입니다.
- 최근 가장 핫한 원딜 아이탬인 Stormrazor(폭풍갈퀴)이 통계에 추가되었지만 크리탬트리 자체가 안맞아서 좋은 통계를 보여주진 않습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이 새로 추가되었으나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신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57.56% / 67.24% ) or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56.16% / 13.95% )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 ( 53.89% / 6.40% )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54.83% / 5.42%) or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60.81% / 3.49%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 픽률대비 승률이 가장 좋습니다. 최선의 선택으로 보입니다.
- 신발은 위 다섯종류면 크게 상관없다고 통계가 말하고 있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승률이 유일하게 60%를 넘어섰습니다. 다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와의 픽률 차이가 약 63%p 통계로는 25000건정도의 차이가 난다는 점도 고려해보아야합니다.



2코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9.31% / 41.87%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9.26% / 17.27% ) or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57.69% / 7.08%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8.42% / 3.84% ) or
Stormrazor(폭풍갈퀴) ( 56.23% / 3.48% )


- 크리탬트리는 사실상 큰 의미를 찾기 힘듭니다. 1코어가 무엇이였든 방관탬트리가 대세입니다.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의 통계는 아예 사라졌고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는 한참뒤로 밀렸습니다. 안좋습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이 1코어때와는 다르게 2코어에서는 승률이 꽤 나오는 편입니다.


2코어 조합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 59.19% / 31.41% )
Manamune(마나무네)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 58.53% / 7.64% )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 55.98% / 4.06% )


- Manamune(마나무네)는 원딜 세나의 명실상부한 1코어입니다.
- 1코어를 Manamune(마나무네)를 올리지 않았더라도 방관탬트리를 타는것이 승률에서 더 좋습니다.
- 크리탬트리를 안올린 이유는 픽률 1%를 겨우 넘기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의 통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추천 탬트리(3코어까지)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 62.98% / 13.53% )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 64.20% / 2.25% )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 61.09% / 0.66% )


Manamune(마나무네)를 가는 아이탬트리의 픽률 승률이 무조건 좋습니다. 2코어부터는 방관탬트리를 탑니다.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의 승률이 높은 것은 통계의 함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코어에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올린 것이 올려서 이긴 것이 아니라 이겨서 올린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폿 세나

시작 아이템
Spectral Sickle(영혼의 낫) - ( 52.82% / 89.04% )

- Spectral Sickle(영혼의 낫)의 통계가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1코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2.76% / 31.69%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4.68% / 31.13% ) or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3.43% / 9.39%) or Manamune(마나무네) ( 54.80% / 8.03%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4.81% / 6.39%) or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53.07% / 2.40% )

- Umbral Glaive(그림자 검)의 통계가 굉장히 좋습니다. 픽률은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보다 아주 조금 낮은 수준인데 승률이 약 2%p정도 높습니다. 실제로 구입하는 시간도 14분으로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의 15분보다는 1분정도 빠릅니다. 서포터로써의 시야장악 능력을 크게 늘려준다는 점 때문으로 보입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의 탬트리를 타는경우 무조건 선탬은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으로 굳어졌습니다.
Manamune(마나무네)의 승률이 준수하나 원딜 세나에 비해서는 픽률이 높지 못하는데 이는 서폿세나의 라인전 강점을 살리기 힘들어서로 보입니다. 
- 서폿은 더이상 크리탬트리를 가지 않는다고 해도 무방해 보입니다.


신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54.49% / 67.29% )


아래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Ninja Tabi(닌자의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순으로 픽률이 나타나나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통계가 워낙 압도적입니다. 단순 표본수로만 따져도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의 차이는 약 10만건입니다.


2코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7.82% / 16.51%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7.84% / 14.10%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7.79% / 10.78% ) or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9.30% / 7.79%) or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59.05% / 6.20% ) or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60.82% / 3.39% )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이 나쁜 탬트리는 아니지만 더이상 승률이 절대 압도적이지 못합니다. 오히려 픽률을 감안하면 큰차이라고 보기도 애매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2코어 완성을 기준으로 승률은 또 높기 때문에 언제나 선택의 여지는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는 시야장악의 용이성 때문에 픽률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이 추가되었고 유일하게 60%의 승률을 보여줍니다. 물론 앞으로를 봐야합니다.



2코어 조합
Umbral Glaive(그림자 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7.92% / 8.01%)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6.25% / 4.79% )
Umbral Glaive(그림자 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9.64% / 3.57% )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7.05% / 3.15%)
Umbral Glaive(그림자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9.33% / 3.04% )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59.8% / 3.02% )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8.74% / 2.03% )


- 새로운 시도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은 매우 뛰어납니다. 서폿 세나에게 핵심탬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효율은 통계가 증명하고 있습니다.
- 크리탬트리는 가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하이머딩거
세나원딜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OP 5

1. 하이머딩거 ( 50.83% )
2. 진 ( 53.06% )
3. 애쉬 ( 53.08% )
4. 미스포춘 ( 53.10% )
5. 징크스 ( 53.51% )
블리츠크랭크
세나서폿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OP 5

1. 블리츠크랭크 ( 48.56% )
2. 자이라 ( 49.35% )
3. 노틸러스 ( 50.12% )
4. 레오나 ( 50.28% )
5. 소라카 ( 50.62%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세나원딜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5

1. 자야 ( 58.75% )
2. 이즈리얼 ( 58.36% )
3. 드레이븐 ( 57.83% )
4. 루시안 ( 57.54% )
5. 카이사 ( 57.35% )
유미
세나서폿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5

1. 유미 ( 63.84% )
2. 브라움 ( 57.55% )
3. 미스포춘 ( 57.23% )
4. 알리스타 ( 56.99% )
5. 말파이트 ( 56.54% )
12/02 통계 리뷰

11월 22일 통계와 비교해보면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딜의 경우 마나무네는 1코어다.

2. 서폿의 경우 새로운 방관탬이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3. 침착의 입지가 애매해졌다.



더이상 미드 세나는 픽률이 잡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가 통계기반의 공략을 작성할 일은 없어보입니다. 다른쪽을 찾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원딜서폿할거없이 더이상 크리탬은 거의 안가는 모습입니다. 이제는 방관탬이 고정인가봅니다.

승률커브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하고 싶네요.


일단 원딜세나의 승률커브가 말이 안됩니다. 0분에 약 49%를 찍고 15분에 58%를 찍습니다. 그리고 그게 아아아아주 천천히 내려가서 40분에 55%정도를 찍습니다. 통계가 말이 안됩니다 그냥. 원딜세나도 지금 주류픽으로 자리잡아가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아닙니다.

서폿세나는 0분에 61%정도를 찍고 15분에 약 54% 20분에 55%를 찍고 또 천천히 내려갑니다.

사실 뭔가 이상하기는 합니다. 분명 세나는 제한없는 스택형 챔피언인데 왜 후반가면 승률이 떨어지지?

제 연구결과로는 세나가 원거리에서 공격을 하는 것에 대한 대처를 하기 시작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나는 물론 긴 사거리를 바탕으로 강력하게 공격이 가능한 것은 사실이나 물몸이라 노려지면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Sanguine Blade(핏빛 칼날)이 추가되면서 AD챔피언들이 꽤 자주 나오기 시작했고 이는 AD 암살자의 등장역시 마찬가지 였습니다. 녹턴이나 탈론, 제드가 그 예죠. 그리고 PresenceOfMind(침착)의 변경으로 카사딘도 자주 나오고 있으며 Conqueror(정복자)의 변경으로 카시오페아와 라이즈가 뜨고 있습니다.

녹턴 탈론 제드는 세나를 순삭시킬 수 있고 카사딘은 후반캐리력은 단연 원탑이라해도 무방할 정도이며 카시오페아와 라이즈는 세나가 몇대 칠 그 잠깐의 시간동안 앞라인을 전부 녹여버릴 수 있는 강력한 캐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의 변화 때문에 세나의 후반캐리력이 낮아지지는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뭐 자세한건 통계가 알려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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