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94.4% (17표)
5.6%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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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구원자
Senna, the Redee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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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통계 반영] 통계로 말하는 세나학개론 (서폿/원딜)

- 살구딸기(2020-03-16, 조회수: 395311)

제목이 학개론이죠.

학개론은 말그대로 기초 입문단계입니다. 시작하는 것에 앞서서 알아보는 단계인거죠.


그렇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연구 결과 + 전세계를 기준으로 나온 통계

이 두가지를 모아서 작성한 학개론입니다.


물론 솔라인 공략도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공략은 라이엇이 요구하는 서폿과 원딜에 중점이 되어있습니다.

학개론이라는 제목 답게 정독을 요구하고 있으며
해당 공략은 2020년 03월 16일 AM 06:00분을 기점으로 한 전세계 플레이상 통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19/11/12 - 공략 작성
2019/11/13 - 업데이트(콩콩이 보조룬,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14 - 업데이트(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17 - 업데이트(룬설명,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22 - 업데이트(도벽삭제,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2/02 - 공략 월간 업데이트
2019/12/14 - 업데이트(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20/01/11 - 공략 월간 업데이트 겸 10.1패치 적용
2020/03/16 - 공략 월간 업데이트 겸 10.5패치 적용
세나, 구원자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89) 2043 마나 350 (+45) 1115
공격력 63 (+0) 6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11.5 (+0.7) 23.4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600 600
GlacialAugment(빙결 강화)가 사실상 세나의 핵심룬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기존의 SummonAery(콩콩이 소환)DarkHarvest(어둠의 수확)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모두 픽률이 감소했습니다.

GlacialAugment(빙결 강화)을 베이스로한 영감룬은 라인전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강력한 견제능력에 힘을 실어주며 이는 탐켄치-세나 조합이나 볼리베어-세나 조합의 근본이 되고있죠. 이에따라 사실상 룬은 이렇게 고정되었습니다.
(픽률 / 승률) 입니다. 12월 02일 기준

원딜 세나

Heal(회복) - ( 93.38% / 54.80% )
Cleanse(정화) - ( 1.90% / 52.74% )

Flash(점멸) - ( 99.99% / 54.45%)



서폿 세나

barrier(방어막) - ( 47.44% / 53.49% ) or Heal(회복) - ( 21.68% / 56.31% ) or 
Ignite(점화) - ( 19.61% / 50.52% ) or Exhaust(탈진) - ( 9.15% / 52.96% )

Flash(점멸) - ( 99.98% / 53.47%)
면죄 (Absolution)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세나가 죽은 적으로부터 생성되는 영혼을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하여 안개를 흡수할 수 있으며, 대상 현재 체력의 1~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당 재사용 대기시간 6/5/4초)

흡수된 안개 하나당 0.75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안개를 20개 흡수할 때마다 공격 사거리가 20,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를 초과하는 경우 35%만큼 생명력 흡수율로 변환됩니다.

세나의 공격 속도가 느려지고 2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잠시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를 10~20%만큼 흡수합니다.

세나가 쓰러트리는 적으로부터 영혼이 생성될 확률이 낮으며, 세나의 아군이 처치한 챔피언, 대형 몬스터, 공성 미니언에서는 반드시 영혼이 생성됩니다. 레벨업 시 세나의 공격력이 오르지 않습니다.
꿰뚫는 어둠 (Piercing Darknes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세나가 아군 또는 적을 관통하는 그림자를 발사하여 적에게 30/60/90/120/150 (+0.4 추가AD)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간 15% (+0.06AP% + 0.1추가AD%)만큼 둔화시킵니다. 아군 챔피언에게는 40/50/60/70/80 (+0.3 AP)(+0.4 추가AD)(+1.6 추가 물리관통)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 시 꿰뚫는 어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꿰뚫는 어둠의 시전 사거리는 세나의 공격 사거리에 비례하며 시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하여 변화합니다. 아무나 시전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적 챔피언에게는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범위: 1300)
마지막 포옹 (Last Embra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세나가 검은 안개를 방출하여 첫 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70/115/160/205/250 (+0.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1초후 해당 적과 주변의 모든 적들은 1/1.25/1.5/1.75/2초 동안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150, 범위: 280)
검은 안개의 저주 (Curse of the Black Mis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세나가 6/6.5/7/7.5/8초 동안 짙은 안개에 흡수되어 유령이 됩니다. 안개에 들어간 아군 챔피언들은 위장 상태가 되며 바깥으로 나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 상태에서는 20% (+주문력 20당 1%)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또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적 챔피언이 가까이에 없는 한 정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은신 - 위장: 이 유닛은 시야에서 사라졌습니다. 적 챔피언이나 포탑에 가까이 가거나 절대 시야를 통해 모습이 드러납니다.

은신 - 유령 형상: 적군이 이 유닛을 볼 수 있지만 정체를 알 수 없습니다. 그 외에는 위장 상태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범위: 400)
여명의 그림자 (Dawning Shad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세나가 전장을 가득 채우는 빛줄기를 발사합니다. 빛줄기에 맞은 적 챔피언은 250/400/550 (+0.7 AP)(+1.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더 넓은 범위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3초 동안 100/150/200 (+0.4 AP)(+1.5 흡수한 안개)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 흡수량은 세나가 흡수한 안개 수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글로벌, 범위: 320/2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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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Last Embrace(마지막 포옹)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 순의 선마가 주력입니다.

이전에는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Last Embrace(마지막 포옹)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순으로 3랩까지 찍는게 승률이 더 좋았지만 최근에는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Last Embrace(마지막 포옹)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순으로 하나씩 찍는게 승률면에서 큰 차이는 않나는데 픽률은 차이가 큽니다.



스킬 활용 팁

 1.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는 모든 사물에 사용할 수 있으며 적중시 효과가 발동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사용해 Q로 식물들을 터뜨릴 수도 있고 적 타워에 사용해 데미지를 줄 수도 있으며 첫 미니언 웨이브때 적이 아니라 미니언을 통해 맞추는 것도 가능하고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Muramana(무라마나)까지도 터뜨릴 수 있습니다.


2. Absolution(면죄)는 가능하면 최대한 먹는것이 좋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요.


3. Last Embrace(마지막 포옹)는 미니언에도 맞습니다. 그리고 투사체 속도도 느려서 장거리에서 맞추기 힘들죠. 하지만 상대적으로 쉽게 맞추는 법이 있는데 바로 미니언을 활용하는 겁니다. 미니언을 맞춘다음 터지기전 해당 미니언을 죽이면 바로 W가 터지면서 속박에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응용하면 W를 미니언 막타로 치면 바로 속박이 터집니다.


4.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는 라인전 자체에서는 그냥 이속증가가 전부라고 보는게 좋습니다. 이 스킬의 활용성은 갱킹을 받을때 가장 효율적인데.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를 시전하고 그 범위에 정글러가 들어와있는 경우 정글러가 보이지 않고 세나 혼자로 보이는듯 합니다. 이를 통한 갱킹이 효율적입니다.


5. 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은 글로벌 궁극기이기 때문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이 스킬은 럭스궁같은 판정이 아니라 이즈궁같은 투사체 판정입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로 Wind Wall(바람 장막)와 Unbreakable(불굴)에 막힙니다.

모든 괄호는 ( 승률 / 픽률 ) 입니다.
가장 높은 승률과 픽률는 볼드체로 표기합니다.

추천탬트리의 경우 비슷한 탬트리인데 더 좋다 판단되는 경우 안좋은 쪽을 뺏습니다.


원딜 세나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 55.10% / 89.10% )
Spectral Sickle(영혼의 낫)( 49.98% / 9.49% )

Doran's Blade(도란의 검)이외의 아이탬 중 통계가 Doran's Blade(도란의 검)보다 좋은 경우가 없습니다.
- 천상계에서 Spectral Sickle(영혼의 낫)를 베이스로하는 탐켄치 혹은 볼리베어와의 조합이 있는데 픽률이 낮게 잡히는 이유는 원딜이 아니라 서포터로써 잡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1코어
Manamune(마나무네) ( 55.55% / 84.38%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49.97% / 6.26% ) or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1.09% / 5.00%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4.75% / 1.33% ) or 


- 이 아이탬들에 대한 자세한 리뷰는 아래에 준비되어있습니다.
Manamune(마나무네)이 들어가지 않으면 트롤이라해도 무방할 정도의 통계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는 망했습니다.


신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56.26% / 48.84% ) or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56.56% / 22.23% ) or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56.04% / 8.29% )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 ( 52.01% / 6.21% )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56.89% / 5.56%)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 픽률대비 승률이 가장 좋습니다. 최선의 선택으로 보입니다.
- 신발은 위 다섯종류면 크게 상관없다고 통계가 말하고 있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통계가 안정화되면서 상당히 치고왔습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 통계상으론 좋지만 쿨감이 필요하다면 충분히 고려할만한 선택지로 보입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 승률 자체는 가장 높으나 픽률이 매우 낮습니다.



2코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8.19% / 57.73% ) or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58.99% / 9.62%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7.52% / 6.48%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7.28% / 4.71%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이 1코어때와는 다르게 2코어에서는 승률이 꽤 나오는 편입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의 승률이 가장 좋습니다. 안정성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뚜벅이인 세나한테 좋아보입니다.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와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는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의 판정승으로 보입니다. 승률 자체는 밀리나 픽률이 압도적입니다.


2코어 조합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 58.36% / 53.86% )
Manamune(마나무네)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 59.34% / 7.46% )
Manamune(마나무네)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 57.86% / 4.13% )
Manamune(마나무네)Umbral Glaive(그림자 검) - ( 57.86% / 3.78% )


- Manamune(마나무네)는 원딜 세나의 명실상부한 1코어입니다.
- 1코어를 Manamune(마나무네)를 올리지 않았더라도 방관탬트리를 타는것이 통계적으로는 좋습니다.
- 크리탬은 안가는게 좋습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가는 탬트리가 승률자체는 준수하긴한데 픽률이 46%p가 차이난다는거 생각하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가 결국은 가장 좋습니다.

추천 탬트리(3코어까지)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 62.65% / 12.70% )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 60.84% / 8.33% )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 63.58% / 4.98% )


Manamune(마나무네)를 가지않는 탬트리는 통계가 안뜹니다.
- 안정성의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이냐 이동기와 유틸성의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냐 포킹의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냐로 갈립니다.


서폿 세나

시작 아이템
Spectral Sickle(영혼의 낫) - ( 53.53% / 97.91% )

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의 통계가 없지는 않지만 1%도 안되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1코어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4.38% / 74.57% ) or Manamune(마나무네) ( 55.94% / 8.54% ) or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5.78% / 5.78% ) or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1.32% / 2.91%)

- Umbral Glaive(그림자 검)이 1코어 최고의 아이탬으로 자리잡았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1코어 픽률이 급하락했습니다.


신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55.28% / 62.42% ) or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55.46% / 9.09%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의 너프로 다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독주가 시작되었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승률이 약우세하지만 픽률이 너무 차이납니다.


2코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9.95% / 21.32% ) or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8.37% / 13.25% ) or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60.47% / 12.51%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9.20% / 6.28%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60.44% / 5.69% ) or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57.72% / 1.85% )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은 사실상 사장되어가는 아이탬트리입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는 1코어로서 자리잡은 덕에 2코어에선 픽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의 통계가 안정화되었습니다. 특유의 안정성덕에 승률은 좋게 나옵니다.
-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는 이제 1코어가 아니라 2코어 아이탬으로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2코어 조합

Umbral Glaive(그림자 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60.12% / 17.68% )
Umbral Glaive(그림자 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8.29% / 12.74% )
Umbral Glaive(그림자 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60.49% / 10.62% )
Umbral Glaive(그림자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60.17% / 4.22% )

Umbral Glaive(그림자 검)은 서폿 세나의 코어탬입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조합은 더이상 메이저로 평가받지도 못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세나원딜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OP 5

1. 미스 포춘 ( 52.16% )
2. 바루스 ( 52.31% )
3. 야스오 ( 52.61% )
4. 베인 ( 52.75% )
5. 진 ( 52.92% )
나미
세나서폿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OP 5

1. 나미 ( 50.43% )
2. 바드 ( 50.53% )
3. 블리츠크랭크 ( 50.71% )
4. 마오카이 ( 50.78% )
5. 자이라 ( 50.97%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야
세나원딜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5

1. 자야 ( 57.36% )
2. 카이사 ( 56.77% )
3. 드레이븐 ( 56.28% )
4. 아펠리오스 ( 56.26% )
5. 이즈리얼 ( 55.34% )
탐 켄치
세나서폿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5

1. 탐켄치 ( 59.19% )
2. 브라움 ( 57.46% )
3. 모르가나 ( 56.85% )
4. 샤코 ( 55.95% )
5. 알리스타 ( 55.83% )
03/16 통계 리뷰

이전 통계와 비교해보면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딜세나의 씨가 말랐다

2. 서폿세나는 0티어수준이다.



원딜메타가 라인전자체가 강하면서 초반부터 힘을 쓰기에 좋은 챔피언들을 주력으로하는 경우가 많은데 세나는 라인전 견제능력 자체는 강력하지만 궁극적인 초반 전투능력까지 좋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봐야합니다. 특히 이부분에 대한 너프를 꾸준히 먹고있죠. 그래서 원딜로써 세나는 씨가 마르고 다른 방법으로 세나를 활용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탐켄치, 볼리베어, 타릭, 그리고 노틸러스까지. 이런 챔피언들과의 조합을 적극적으로 활용중이고 볼리베어의 경우 둘이 함께하면 60.92% 탐켄치는 57.25%의 승률을 보여줄만큼 압도적인 픽으로 자리잡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기동신이 너프먹으면서 바드와같이 로밍으로 푸는 챔피언들이 약세를 보이고 그 때문에 라인전이 강력한 서포터들이 꽤 티어가 올라갔는데 세나는 그중에 그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챔피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언하자면 세나는 좋습니다. 아무리 너프를하고는 있지만 충분한 오버밸런스라는 점은 인정해야할 수준이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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