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55.6% (10표)
16.7% (3표)
27.8% (5표)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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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10/18
관짝 한 달 만에 열어버린 썰 푼다 / 프리시즌 수정 완료

- 도뇽이(2020-12-11, 조회수: 123477)
















안녕하세요, 니달리의 챔피언 공략 게시판에 탑 니달리가 아닌 정글 니달리의 업데이트된 공략이 없는 것 같아서 프리시즌이 되어 시간도 남는 김에 제가 직접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니달리라는 챔피언이 플레이 방식과 동선, 콤보만 손에 익으신다면 다이아까지는 정말 쉽게 올릴 수 있는 인식보다는 쉽고 성능도 좋은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자신이 현재 위치해있는 티어보다 더 잘하는 것 같은데 팀운 때문에 못 올라가는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정글러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공략을 끝까지 정독하시고 일반 게임에서 조금만 연습해보신다면 니달리로 충분히 랭크 게임에서 캐리 할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는 다이아3 구간에서 플레이한 제 계정 중 하나의 모스트1인 니달리 전적입니다.

제가 플레이하는 방식이 100% 완벽할리가 없기 때문에 공략의 내용이 자신의 생각과 다른 것 같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댓글로 훈수해주시면 피드백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롤 닉네임 'Hated' 또는 '자몽요정 김채원' 으로 친구신청 넣어주시면 금방 받아드릴테니 롤 메세지로 물어봐주셔도 좋습니다.

프리시즌으로 넘어오면서 룬메아리가 사라져서 니달리의 성능이 많이 좋지 않아졌습니다.
물론 숙련도가 높다면 여전히 쓸 수 있는 픽이지만 태불방을 갖춘 탱커를 쉽게 잡지도 못하며 케인이나 카직스처럼 강한 폭딜이 나오지도, 어그로 핑퐁의 난이도가 쉽지도 않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니달리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에게는 추천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래도 다음 패치에 상향이 예정되어있으니 니달리가 다시 살아나길 기원합니다. 

10.25 패치 이후 다시 성능이 올라왔습니다, 룬메아리 시절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히 딜 밸런스나 상황에 따라 기용할만합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5 (+85) 1990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8 (+3.5) 87.5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메인룬

메인룬은 크게 감전Electrocute(감전) 또는 어둠의 수확DarkHarvest(어둠의 수확)으로 나뉘는데요. 저는 무조건어둠의 수확을 채용합니다. 
감전과 어둠의 수확의 데미지 차이가 크게 체감되지 않지만, 어둠의 수확의 킬을 냈을 때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능력은 확실히 체감이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인게임 플레이에서 체력이 아주 낮은 적에게 창을 던져서 맞추지 못하더라도 미니언이나 다른 적에게 맞아 터진 룬의 메아리에 어둠의 수확이 터져 킬이 나는 경우나 체력이 반 아래인 적에게 창을 맞추면서 어둠의 수확이 터져서 부족한 데미지를 매꾸며 킬이 나는 상황이 엄청 자주 나옵니다.

첫번째 칸에 돌발 일격SuddenImpact(돌발 일격)은 고정입니다. 

두번째 칸은 좀비 와드ZombieWard(좀비 와드)와 시야 수집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중에서 취향에 따라 골라주시면 됩니다. 시야 수집은 대부분의 솔로랭크 게임에서 20분 쯤에 다 쌓을 수 있으며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비 와드는 적의 와드를 지우면 그 자리에 좀비 와드가 남습니다. 이 와드로 적이 시야를 먹으러 들어오는 타이밍에 위치를 체크하거나, 적이 비 와드를 지우기 위해 평타를 때리는 타이밍에 창을 맞출 각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는 시야 수집이 무난하게 좋지만, 게임이 길어진다면 좀비 와드도 좋습니다.

지배 마지막 칸은 굶주린 사냥꾼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과 끈질긴 사냥꾼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중 취향에 따라 골라주시면 됩니다. 둘 다 상황에 따라서 장단점이 갈리지만, 끈질긴 사냥꾼이 10.20패치에 너프를 먹은 이후에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굶주린 사냥꾼이 좋다고 느껴집니다. 저는 굶주린 사냥꾼을 고정으로 채용합니다.




한국서버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 니달리의 10.24패치 버전 핵심룬(지배) 통계입니다. 

통계들은 아이콘 아래 순서로
승률
픽률
통계 수

 입니다.





+ 정밀 - 정복자 통계

한국서버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 니달리의 10.24패치 버전 핵심룬(정밀) 통계입니다.

정복자도 상대팀에 근거리 AD 브루저가 많으면 사용해도 좋습니다.

서브룬

서브룬은 
영감을 통해 마법의 신발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과 우주적 통찰력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또는 외상FuturesMarket(외상)

마법을 통해 달음Transcendence(깨달음)과 빛의 망토NimbusCloak(빛의 망토)또는 물 위를 걷는 자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둘 중에서 취향에 따라서 골라주시면 될 것 같은데, 우주적 통찰력과 달음은 고정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주적 통찰력은 쿨감 5%가 사라지기는 했지만 소환사 주문 가속 +15가 생기면서, 강타를 빠르게 돌려서 우주적 통찰력을 들지 않은 정글러보다 강타를 5회 전부 사용해서 정글 아이템을 소모하는 타이밍이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1회가 충전되어있고,  





    
한국 서버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 니달리의 10.24패치 버전 서브룬(마법, 영감) 통계입니다.

+ 정복자를 들었을 때



정복자를 들었을 때는 서브룬에 지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국서버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 니달리의 10.24패치 버전 서브룬(지배) 통계입니다.


룬 능력치의 맨 아래칸은 상대의 딜밸런스에 따라서 방어력FLEX(유연) 또는 마법 저항력FLEX(유연)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상대의 정글+미드가 동시에 AP가 아니면 방어력이 더 좋은 것 같다고 합니다.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4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60/110/160/21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25~50/45~90/65~130/85~170/105~210(+0.325~0.65AP)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80/140/200/26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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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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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전에서의 스킬 응용법


스킬 콤보는 압도적으로 잘 성장해서 창을 맞추지 않더라도 원콤을 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대부분 적에게 창을 맞추거나 적이 덫을 밟게 만들어 표식Prowl(수풀 배회)을 묻히는 것을 전제로 들어가야 합니다. 갱킹을 갔을 때에도 적의 도주로 방향에 덫을 깔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콤보에서 스킬의 순서는 기본적으로 표식이 묻은 상대에게 쿠거폼으로 W-E-Q 또는 W-Q-E를 써주면 되는데, W-E-QQ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를 더 많이 넣을 수 있어서 총 데미지가 늘어나고 W-Q-EQ-E를 통해 쿠거폼 Q의 모션이 캔슬되고 바로 E가 나가서 딜을 더 빠르게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상황에 맞춰 (ex. 상대의 플래시 또는 도주기 유무) 둘 중에서 선택해 이용하시면 됩니다.

소소한 스킬 활용


인간폼 W로 덫을 꾸준하게 적 정글이 지나갈만한 위치에 깔아서 적 정글의 동선을 파악해주는 것 또는 시야를 먹을 때 위험한 부쉬에 덫을 깔아 적이 있는지 확인한 뒤에 들어가는 것, 인간폼의 E의 공속 증가를 이용해 와드를 1초라도 더 빨리 깨주는 것 같은 사소한 부분들도 중요합니다.
실제로 인간폼 E의 공격속도 증가를 받지 않아서 와드 지우는 시간이 늦어져 위험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룬메아리의 효과로 정글몹들에게 마나를 계속 채우면 마나가 스킬을 못 사용할 정도로 바닥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덫과 힐, 특히 마나 소모가 낮은 덫은 팍팍 써주는 게 좋습니다.

표식이 묻은 상태의 쿠거폼 W는 은근히 사거리 판정과 유효시간 판정이 좋습니다. 표식이 묻은 상태에서 표시되는 원보다 조금 더 멀리 있어도 뛰어지는 경우도 있고, 표식이 묻은 상태에서 표시되는 원이 사라지고 나서도 뛰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플레이해보면서 감으로 익히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것도 익혀두신다면 써먹을 일이 꼭 생깁니다.

첫 정글 아이템은 빗발칼날Hunter's Talisman(빗발칼날)과 잉걸불 칼(잉걸불 칼) 중에서 

1코어

1코어로는 밤의 수확자(밤의 수확자)를 구매해줍니다. 루덴의 폭풍(루덴의 폭풍)도 나쁜 아이템은 아니지만 이번 패치에 Q와 E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줄어들면서 굳이 마나 아이템을 선택하지 않아도 마나가 눈에 띄게 부족하지는 않기 때문에, 가격도 200원 저렴하면서 체력으로 안정성을 높여줄 수 있으며 한 교전에서  확실하게 여러 챔피언에게 이용할 수 있는 밤의 수확자를 사용합니다.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로 밤의 수확자는 스킬 가속 5, 루덴의 폭풍은 마법 관통력 5를 받습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서 본인이 루덴의 폭풍을 너무 좋아하신다면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그 이후의 아이템 선택

10.23 패치 전에는 두 번째 코어 아이템부터 니달리의 아이템 선택지가 굉장히 넓었는데, 패치 이후부터 리치베인고정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물론 적이 올AD 조합이거나, 내가 물리기 너무 쉬운 상황이라서 존야의 모래시계가 꼭 필요하다면 3코어로 리치베인을 올려줍니다.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은 주문검 효과로 정글링 속도를 올려주며, 주문력 계수 40%의 주문검 효과를 2.5초마다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딜 포텐셜을 엄청나게 올려줍니다.

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말린 상황에 어그로를 풀어내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고, 흥한 상황에서도 상대  카직스, 피즈, 에코, 카타리나 등의 데미지가 한 턴에 몰려들어오는 챔피언들의 딜사이클을 한 턴 무시하는 용도로도 유용합니다. 10.23패치 이후에 가격이 2900원에서 2500원으로 줄어들면서 부담없이 구매하기 쉬워졌습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는 원래도 엄청나게 비싼 가격이였지만 10.23패치 이후 3800원으로 200원 더 가격이 오르면서 구매하기에는 너무 비싼 가격이 되어버렸습니다. 실제로 3800원이라는 가격에 비해서 딜 포텐셜도 그다지 높지 않고, 주문력 이외에 다른 스텟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귀환한 타이밍에 마침 3800원을 가지고있는게 아니라면 좋은 선택지가 되어주지 못합니다.

상대의 AP 딜러가 잘 큰 상황이라면 성장 마법 저항력이 0.5인 니달리는 꼭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둘러줘야 원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마법 저항력 아이템은 밴시의 장막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또는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렇게 두 개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밴시의 장막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의 주문 방어막 능력은 여러가지 스킬로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애매한 느낌이 없잖아 있지만 주문력과 마법 저항력, 스킬 가속까지 필요한 스탯들을 챙겨주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선택지가 되어줍니다. 10.23패치 이후에 가격이 2900원에서 2500원으로 줄어들면서 부담없이 구매하기 쉬워졌습니다.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은 회복량 증가 능력이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자가 회복이 가능한 니달리에게 꽤나 유용하게 작용하며, 주문력 대신에 체력을 올려주는 덕분에 밴시의 장막보다 확실하게 단단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주문력을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팀에 AP가 자신밖에 없다면 이 아이템을 선택할 경우 AP딜이 많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공허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는 마법 저항력이 높은 상대에게 들어가는 딜을 유무가 체감이 확 되도록 올려줍니다. 특히 10.23패치 이후에 생긴 탱커들의 신화급 아이템들에는 모두 마법 저항력이 붙어있기 때문에 공허의 지팡이가 확실히 도움이 되어줍니다. 가격도 2650원에서 2500원으로 싸졌기 때문에 생존 아이템이 딱히 필요없고 상대팀에 탱커가 있는 판이라면 저는 무조건 올려줍니다. 
 
게임이 잘 풀린 상황에서는 신화급 아이템 타이밍 전후에 암흑의 인장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을 구매해서 메자이의 영혼약탈자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까지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메자이의 영혼약탈자까지 올리지 않더라도 암흑의 인장 자체도 스택이 조금만 쌓이면 성능이 준수한 편이며, 10스택이 넘어가면 메자이의 영혼약탈자로 업그레이드를 해서 싼 가격으로 높은 주문력과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동 속도 10% 스텟은 이동속도가 30정도 증가해서 꽤나 유의미한 차이를 만들어줍니다.

모렐로노미콘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은 흡혈이나 회복 능력으로 싸움 지속력이 높은 캐릭터들에게 치감을 묻혀 싸움이 길어졌을 때의 유지력을 낮추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설급 아이템이라기에는 가격에 비해 성능이 굉장히 처참해서 새로 생긴 망각의 구Oblivion Orb(망각의 구) 까지만 올리는게 좋습니다.

지평선의 초점(지평선의 초점) 은 3000원으로 얻는 스텟이 주문력 100밖에 없어서 너무 가성비가 떨어지며, 추가 능력도 생각보다 멀리서 창을 맞출 기회가 많지 않은 니달리에게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주의 추진력(우주의 추진력)은 체력 200과 주문력 70을 주면서 스킬가속을 무려 30이나 주기 때문에 아이템 자체는 꽤나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는 이 아이템을 선택할만한 상황이 잘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장화 선택

장화는 마법사의 신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또는 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또는 닌자의 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렇게 세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마법사의 신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은 싼 가격으로 높은 딜 상승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체감이 잘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거의 쓸큰지 하나 수준의 딜 상승이 되기 때문에 딱히 다른 장화를 가지 않아도 될 것 같다면 마법사의 신발도 꽤나 좋은 선택지가 되어줍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은 상대팀의 조합에 CC기가 많아서 핑퐁이 힘들 때 올려주면 좋습니다. 특히 엘리스같은 챔피언 상대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마법 저항력은 25밖에 주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이거 하나로 AP딜이 많이 막히지는 않습니다.

닌자의 신발Ninja Tabi(닌자의 신발)은 상대팀에 AD챔피언이 많거나 잘 성장했을 때 가주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AD챔프는 평타를 자주 섞기 때문에 헤르메스의 발걸음과는 다르게 딜밸런스만 보고 가도 꽤나 데미지가 많이 줄어듭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는 언제나 무난하게 좋은 15의 스킬 가속과 소환사 주문 가속 10%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메리트있는 부분은 다른 장화보다 가격이 200원 싸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많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서버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 니달리의 10.24패치 버전 장화 선택 통계입니다. 

+ 맨 밑의 Time은 평균적으로 장화가 업그레이드된 시간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적폐챔피언.
렉사이
렉사이는 초반 교전에서 엄청난 데미지로 순식간에 니달리를 녹여버릴 수 있기 때문에 렉사이와 교전이 생기면 너무 쉽게 손해로 이어져버립니다. 렉사이의 점멸 에어본은 알고도 당할수밖에 없는 렉사이 초반 교전의 치트키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에코
초반타이밍에 카정을 계속 찔러주면 쉽게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인에 주도권이 없어 룬메아리 이전에 차이를 벌리지 못한 상태로 시간이 흐른다면 후반에는 에코에게 챔피언 성능으로 압도당할 수 있습니다.
볼리베어
볼리베어는 Q와 E의 의존도가 높은데 스킬의 쿨타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거리조절을 해주면서 스킬을 한 쿨 빼놓고서 창을 맞추고 들어가면 쉽게 농락해줄 수 있습니다. 점멸이 있는 타이밍을 주의해야합니다.
올라프
초반에 도끼를 계속 맞으면서 따라올 수 있는 각도만 주지 않는다면 뚜벅이인 올라프는 이리저리 벽을 넘어다니는 니달리를 따라올 수 없습니다. 야비하게 벽을 끼고서 창으로 피를 뺸 뒤에 교전을 유도한다면 안으로 진입해야 딜을 할 수 있는 올라프는 쉽게 포커싱해 죽일 수 있습니다. 정복자가 다 쌓이는 타이밍을 주의해야합니다. / 이젠 선혈포식자 때문에 뒤지지 않기 때문에 전혀 쉽지 않습니다.
니달리는 대부분의 정글 챔피언을 상대로 손싸움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있습니다. 플레이하면서 언제나 상대의 핵심 스킬을 피하면서 니달리의 가장 핵심인 창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어떤 각도로 던져야 상대가 자연스럽게 창쪽으로 움직이게 될지를 생각하면서 플레이해야 합니다. 하지만 니달리의 창은 던지는 위치를 보고서 피하는게 가능한 스킬이기 때문에 시야가 없는 위치에서 던지거나, 피하지 못하는 각을 유도하거나 ,CC기에 연계를 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저는 초반에 확실한 플레이만 하려고하는 편이기 때문에 위험핑을 적절히 활용해서 반대편의 아군이 위험한 위치까지 나가지 않도록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초반 정글 동선의 종류
초반 정글 동선을 짤 때에는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는데 첫 번째는 적 정글과 내가 싸웠을 때 내가 이길 수 있는가(정글 상성), 두 번째는 어느 라인이 먼저 당겨지고 푸쉬 되는가(라인 주도권), 세 번째는 어느 라인이 CC기로 내 창이 잘 들어가도록 도울 수 있는가(갱 호응력)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동선의 종류를 나열하자면
1. 풀캠프 동선, 2. 빠른 3레벨 동선, 3. 2레벨 카정 동선, 4. 역버프 동선 정도가 있습니다.

풀캠프 4레벨 동선은 상대 정글러가 풀캠프를 도는 챔피언이지만 라인의 주도권이 없어 먼저 카정을 들어가도 싸움에서 이득을 볼 수 있다고 확신하기 힘든 경우 또는 아군 라인의 챔피언들이 갱호응이 좋지 않거나 상대 라이너가 갱을 회피하기 쉬운 챔피언일 경우에 사용합니다. 

3레벨 동선은 적이 리신, 킨드레드, 엘리스등과 같이 3레벨에 갱킹을 통해 이득을 보는 챔피언들일 때 역갱을 가거나 아군 중 갱 호응이 좋은 라인이 있다면 그 라인에 먼저 갱을 시도해서 이득을 취하는 그림을 만들기 위해 이용합니다. 두꺼비를 이용해서 3캠프로 3레벨을 올리거나, 칼날부리와 늑대를 포함한 4캠프로 3레벨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2레벨 카정 동선은 적이 풀캠프를 돌지만 피관리가 좋지 못하거나 에코, 샤코같이 스킬이 정글몹에 빠진 턴에 선빵을 치면 쉽게 이길 수 있는 경우에 빠른 승부수를 띄우기 위해 사용합니다. 1캠프 이후 빠른 카정으로 3캠프하는 상대를 노릴 수도 있고, 풀캠프를 도는 상대에게 2캠프 이후 카정을 들어가서 상대 버프몹을 강타로 뺏으며 3레벨을 찍어 싸움에서  

역버프 동선은 아군 상체가 초반 주도권이 없어 바위게 싸움의 백업이 힘들거나 경우라 위쪽에서 싸움이 나면 안되는 판이거나 바텀이 갱 호응이 좋고 바텀에서 초반에 이득을 보면 게임을 굴리기 쉬워지는 구도에서 이용합니다. 


이것들 외에도 다른 이용법들도 있겠지만 이 정도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하면 좋을 것 같은 부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무리
니달리가 게임이 길어질수록 힘이 빠지는 건 부정하기 힘들지만 중후반에도 창을 맞추기만 한다면 서포터와 떨어져 있는 원딜은 충분히 원콤낼 수 있는 데미지가 나오며, 대치 상황에서도 창 한 방 한 방이 싸움의 구도를 뒤바꿔줄 수 있습니다. 꼭 창을 맞추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아군과 함께 적 원딜을 포커싱 해서 녹여야 할 때 적 원딜에게 점멸-W-Q-E를 활용해 어둠의 수확과 함께 순간적으로 많은 딜을 누적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공허의 지팡이가 나오면 나름 탱커에게도 데미지가 잘 들어가는 편이며 성배와 힐을 활용해서 아군 원딜을 지켜주는 플레이를 할 수도 있고 얼어붙은 건틀릿이나 정령의 형상, 망자의 갑옷 같은 아이템으로 수월한 탱킹과 어그로 핑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하는 방식에 따라서 육각형에 가까운 성능을 낼 수 있고, 템 선택지도 넓어서 팀을 위해 상황에 맞는 플레이를 하기도 쉽습니다. 여러 정글러 분들이 니달리의 매력을 더 느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unce(급습 / 매복 덫)Pounce(급습 / 매복 덫)Pounce(급습 / 매복 덫)


룬과 장화 선택 통계의 출처:(https://lolalytics.com/lol/nidalee/?lane=ju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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