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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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삐, 망치의 수호자
Poppy, Keeper of the Ha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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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체 메타의 도래, 뽀삐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

- 명탐정티모(2020-04-03, 조회수: 15507)








뽀삐는 어떤 챔프인가?

탑에서 사이온마저 죽은 이후로 유일하게 분전하던 탱커

...였으나 Ornn(오른)한테 일자리뺏김

라인전 강점을 활용하여 상대 탑 라이너의 성장을 억제하고,

타 라인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능동적으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는

메타에 적합한 탱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업데이트 합니다! 댓글 피드백 환영합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0 (+90.0) 2070 마나 280 (+40.0) 960
공격력 64 (+4) 132 공격 속도 0.641 (+2.5%) 0.913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 (+0.7) 18.9
방어력 38 (+3.5) 97.5 마법 저항력 32 (+1.25) 53.2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뽀삐의 룬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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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착취의 손아귀

2. 정복자

3. 콩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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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입니다.

착취는 공수밸런스가 훌륭한, 뽀삐에게 잘 맞는 룬입니다.

어떤 룬을 들어야 할지 모를 때 그냥 착취를 드셔도 됩니다.



뽀삐 룬의 핵심은 "초반 유지력의 극대화"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룬을 들든 보조 룬은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로 고정입니다.

결의쪽 또한 이런 맥락에서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ShieldBash(보호막 강타)/SecondWind(재생의 바람)BonePlating(뼈 방패)/Revitalize(소생) 와 같은 룬들로

초반의 데미지와 유지력을 높이는데 치중합니다.


상대가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짤챔이면 SecondWind(재생의 바람)

한방에 콤보를 꽂는 챔프면 BonePlating(뼈 방패)

이외의 룬들은 고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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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로 Conqueror(정복자) 입니다.

설명에 앞서, 정복자는 피지컬과 높은 이해도를 필요로 하는 룬입니다.

초반 안정성이 착취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뽀삐에 자신있다 하시는 분이 아니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세체뽀님의 경우 상성이 유리한 브루저들 상대나,

모데카이저 상대로 정복자를 드시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룬은

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LastStand(최후의 저항)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이렇게 찍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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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SummonAery(콩콩이 소환) 입니다.

콩콩이 같은 경우 거의 쓰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체뽀님의 경우 평타 딜교가 막히는 Jax(잭스)

Hammer Shock(망치 강타)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로 짤딜만 해야하는 Darius(다리우스) 상대로 드는 모습입니다.

참고로 Darius(다리우스)가 상대하기 힘들다면

 SummonAery(콩콩이 소환) 대신 PhaseRush(난입)를 들어도 됩니다.

(활용법은 챔프 상대법 란에)



마법 계열의 하위 룬들은 콩콩이의 짤딜과 시너지를 위해

AbsoluteFocus(절대 집중)Scorch(주문 작열)를 드는 모습입니다.

파편의 경우 저는 다리우스 상대일때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를 쓰나, 

딜교에 자신 있다면 OFFENSE(공격)OFFENSE(공격)DEFENSE(방어)를 들어주시면 됩니다.



강철의 외교관 (Iron Ambassador)
재사용 대기시간: 16/12/8초
기본 공격시 방패를 던져 상대에게 20~180의 마법 피해가 추가된 원거리 공격을 가합니다.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5/17.5/20%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망치 강타 (Hammer Shoc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뽀삐가 땅을 힘껏 내리쳐 40/60/80/100/120 (+0.9AD) (+ 대상의 최대 체력의 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지대 내부의 적을 20/25/30/35/40% 느려지게 만듭니다.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굳건한 태세 (Steadfast Presenc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기본 지속 효과: 뽀삐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10%만큼을 추가로 얻습니다. 뽀삐의 체력이 40%미만일 때는 효과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용감한 돌진 (Heroic Charg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뽀삐가 지정된 대상에게 돌진하여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앞으로 밀어냅니다.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수호자의 심판 (Diplomatic Immunit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뽀삐가 4초간 정신을 집중합니다. 이후, 지면에 강력한 일격을 날려 균열을 일으킵니다. 적중한 챔피언은 200/300/400 (+0.9 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적 기지쪽으로 날아갑니다. 균열이 길이와 날려버리는 거리는 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합니다.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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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마스터
 Q-E-R-W


스킬콤보
[스킬 콤보]


1. 기본 콤보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E-Hammer Shock(망치 강타)Q-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평-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R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W는 처음에 접근을 위한 이속증가 용도 or 

적의 이동기를 막는 용도로 사용.



2. Q플

Hammer Shock(망치 강타)후 바로Flash(점멸)를 사용하여

딸피인 상대를 반응 못하게 죽이는 방법.

이후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로 막타를 쳐 보호막으로 살아나오는 각이 꽤 나옵니다.



[스킬 활용]


Hammer Shock(망치 강타) 망치 강타 (Q)

뽀삐의 메인 딜링기라고 볼 수 있는

 Q는 적 최대체력 8%라는 괴랄한 퍼뎀을 가지고 있어

탱커든 브루저든 녹여버립니다.

1타와 2타의 피해량이 같으므로

 2타까지 꼭 맞춰야 최대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Q 2타를 확정으로 맞추는 방법은


1.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E(벽꿍) - Hammer Shock(망치 강타)Q

2. Hammer Shock(망치 강타)Q 이후 빠르게 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


2번은 Q플을 응용하여 Hammer Shock(망치 강타)Flash(점멸)Diplomatic Immunity(수호자의 심판)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 이런식으로도 가능합니다.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 굳건한 태세 (W)

이속증가 + 돌진기 저지용으로 사용합니다.



1. 한타때 끊어야 하는 주요 돌진기 (ex : Broken Wings(부러진 날개)Bladesurge(칼날 쇄도)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Headbutt(박치기)Dredge Line(닻줄 견인)Zenith Blade(천공의 검)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가

상대방에게 있다면, w를 이속증가 접근용으로 쓰는것은 위험합니다.

적에게 붙을 이속이 필요한데 이렇게 위협적인 돌진기도 막아야 될 경우,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를 가주시면 좋습니다! w는 아꼈다가 딜러진 지킬 때.




2. 적 돌진기가 거의 끝나갈 쯤에 사용해도 막아집니다.

그라가스 E플 아시죠?

Body Slam(몸통 박치기)플 콤보에서 플을 쓰는 타이밍 처럼,

이동기가 거의 끝나가는 딱 그 타이밍에 써도 막아집니다.

Jousting(이랴!)Body Slam(몸통 박치기)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등 시전시간이 긴 스킬을 막을 때 유용합니다.





3. Body Slam(몸통 박치기)와 같이 적중 시 효과가 있는 돌진기는

코앞에서 쓰는 경우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로도 막을 수 없습니다.




4. Sett(세트)세트의 The Show Stopper(대미 장식) 궁극기는 

처음 시전때는 저지불가여서 W를 켜도 못 막지만,

 궁이 끝날 쯤에 W를 키면 막아집니다.

(왠지는 잘 모르겠음 저지불가가 끝나는건가)





5. 대부분의 돌진기는 보고 반응하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Steadfast Presence(굳건한 태세)를 미리 켜놓으면 상대방이 돌진기를 안 쓰겠죠?




시작 아이템
초반 아이템
최종 아이템

빌드는 2가지로 나뉩니다.

1. 트포빌드 (팀에 탱커가 충분하고 내가 딜을 넣어야 될 때)

(bami's cinder(바미의 불씨))Trinity Force(삼위일체)+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Adaptive Helm(적응형 투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2. 탱빌드 (탱킹만 잘하면 이길 게임)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Adaptive Helm(적응형 투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이니시가 필요할때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 한타때 너무 녹는다 싶을때 갑니다.

신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중 택1




[초반에 효율이 좋은 템들]


1. Doran's Blade(도란의 검) 

첫귀환때 돈이 맞으면 가시면 좋습니다.

초반 라인전이 훨씬 강력해집니다. 



2. Ninja Tabi(닌자의 신발)Bramble Vest(덤불 조끼)

정복자 브루저들 Irelia(이렐리아)Fiora(피오라)Urgot(우르곳) 상대로도 좋고,

원딜챔 Lucian(루시안)Vayne(베인)Quinn(퀸) 상대로도 좋습니다.

평타위주 + 흡혈 있는 상대에게 굿



3.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치감이 필요한데, 상대가 평타 위주의 챔이 아닐때 (특히 AP일때)

내가 상대보다 잘한다는 확신이 들때

가면 좋습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Dr. Mundo(문도 박사)Vladimir(블라디미르)Sylas(사일러스)Swain(스웨인)Aatrox(아트록스)Zac(자크)

이정도가 있겠네요.

(아트상대로는 압살한게 아니면 Bramble Vest(덤불 조끼)도 굿)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맞딜 불가
럼블
라인전 견제가 아프고 한타도 뽀삐보다 좋음
케넨
럼블과 같은 맥락, 라인전에서 근접하기가 힘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밀
w로 반응만 할줄알면 쉬움. 이하 동일
리븐
피오라


위 챔프들 외에 어려운 챔프들은 

Ryze(라이즈)Gangplank(갱플랭크)Vayne(베인)Volibear(볼리베어)Teemo(티모)Soraka(소라카)Sett(세트)Aatrox(아트록스)

(견제가 빡세거나, 붙었을때 짐)

위 챔프들 외에 쉬운 챔프들은

Sylas(사일러스)Nasus(나서스) 정도가 있네요.


그러나 상성이라는 것은 결국 피지컬 차이로

역전될 수 있고, 상대 챔피언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너무 맹신하시면 안됩니다.

댓글로 특정 챔피언의 상대법이 궁금하시다면

물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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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별 상대법 (ctrl+f 로 검색)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숙련자만) or PhaseRush(난입)

다리우스는 맞딜로 절대 이길수 없는 상대입니다.

따라서 마법 쪽 계열의 짤짤이 룬들을 이용하여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Hammer Shock(망치 강타)로만 짧게 짧게 딜교를 해야 합니다.

PhaseRush(난입)을 드셨다면 Apprehend(포획) 그랩에 끌려도 비교적 도망가기 쉬운데요,

그랩에 끌렸을때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를 써 Decimate(학살)를 안쪽으로 맞은 후

Hammer Shock(망치 강타)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로 난입을 터트려 도망가는 식의 딜교를 하셔도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지금 1티어챔들 상대로 반반가면 답없습니다. 
뽀삐의 초반강점을 살려 라인전을 이기고 
템차로 찍어눌러야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w와 cc기로 원딜 지키기 or 이니시 열기.

 상황봐서 팀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랭크 건승을 기원하며,

도움이 되셨다면 엑셀 부탁드립니다!

큰 힘이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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