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80% (8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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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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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 ↑ 장인랭킹 1위 <니트> 마이의 정립.

- 니트마이(2021-05-30, 조회수: 66505)


안녕하세요 현 장인랭킹 1위에 올려져 있는 마스터이 유저 LI트 입니다. 제가 이 사진을 올린건 제가 마스터이를 제일 잘한다고 밝히는 의도가 아닌 이정도로 애정을 가지고 있고 공략글을 쓸만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리려는 의도 입니다.
 다들 알다시피 장인랭킹은 승률이나 kda가 아닌 다이아2이상의 티어와 많은 판수를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저보다 마스터이를 잘 다루는 사람들은 수두룩합니다. 적어도 기본은 되어있는 사람이 공략글을 쓴다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은 전 시즌과 다른 게임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많은 패치가 이루어 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라인은 정글입니다. 예를 들어 정글템의 삭제, 정글링 속도의 상향 및 피관리의 안정성이 있죠. 

 그리고 이 패치는 '마스터이'라는 챔피언의 플레이 스타일과 역할에도 변화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마스터이하면 rpg를 통한 성장, 후반의 캐리! 라는 이미지가 박혀있었습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하지만 프리시즌에 들어와선 굳이 그럴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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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트리,룬 정립 끝났습니다. 

현재 여전히 Conqueror(정복자)는 마이에게 '극 조건부'룬 셋팅입니다. 상대 5명이 Dr. Mundo(문도 박사)Ornn(오른)Galio(갈리오)Nautilus(노틸러스)Kalista(칼리스타)같이 피돼지 4명이상일 경우에만 기용할까말까 하는 룬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저런 상황에도 HailOfBlades(칼날비)들고 (크라켄 학살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드는것이 더 나은 상황이 많습니다.
  이제 마스터이는 정복자 피흡으로 전장에서 지속해서 생존하며 꾸준히 딜을 넣는 것이 아닌, 챔피언 분류처럼 '암살자'의 역할로 고정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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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q ad 계수가 100%에서 90%으로 감소
치명타 추가 피해가 60%에서 54%으로 감소
e 온힛 고정 피해 데미지가 20/30/40/50/60에서 30/40/50/60/70으로 증가
= 파밍력, 교전력, 갱킹력 전반적으로 상향입니다. 딜 기댓값이 증가했습니다. 이로인해 크라켄구인수의 활용풀이 더 넓어졌습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이제 HailOfBlades(칼날비)Conqueror(정복자)고민안하셔도 됩니다. 고민없이 HailOfBlades(칼날비)박고 겜하셔도 됩니다. HailOfBlades(칼날비)하고 질겜이면 Conqueror(정복자)들었어도 질 겜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정말 상대 원딜제외 4명이 피돼지들이고 Master Yi(마스터 이)를 막을만한 cc기가 1~2개뿐이다!, 혹은 내가 피해서 붙어서 지속딜을 넣을 수 있다! 싶으면 Conqueror(정복자)들고 썰어제끼시면 됩니다. 그런데 요즘 그런판이 흔하진 않죠? 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Hecarim(헤카림)Udyr(우디르) PhaseRush(난입)PhaseRush(난입)PhaseRush(난입): ㅎㅇ?    Master Yi(마스터 이) : 아 젭라 형님들 제발....

마이의 근본은 Conqueror(정복자)다! 라며 HailOfBlades(칼날비)에 대한 쇄국정책을 펼치던 제가 마인드를 바꾸게 된 이유는 피갈퀴의 삭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액티브의 삭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의 변경, Conqueror(정복자)의 변경이 있습니다.

  살다살다 피갈퀴가 그리워 질줄은 몰랐습니다. 최대체력4%의 데미지, 공속 50%라는 벌레같은 스텟을 가진 아이템이 그립읍니다.. 의외로 피갈퀴 하나만 띄운 Master Yi(마스터 이)의 맞딜, 교전력은 상당한 편이었습니다. 빠른 공속을 바탕으로 Conqueror(정복자)스택을 쌓으며 최대체력딜을 우겨넣으면 상대 : ?   저 : ? 하는 상황이 자주 나왔으니까요. 그런데 지금 2650원으로 띄울 수 있는 아이템은 (절정의 화살)Pickaxe(곡괭이)Slightly Magical Boots(약간 신비한 신발) 정도인데 확실히 한방딜링은 강력합니다. 공격력55라는 수치는 절대로 무시못하는 수치니까요, 근데 공속이 너무 느려요 안그래도 공속 너프먹어서 느릿느릿한데 15%올라가면 공속 1도 못넘습니다. 템 저렇게 들고 교전하면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Conqueror(정복자) 터뜨리지도 못하고 상황종료됩니다. 그럴거면 굳이 Conqueror(정복자)를 들필요가 없다는 거죠. 

1.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액티브의 삭제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몰왕이 확실히 Master Yi(마스터 이)에게 좋은 옵션이 많긴 하지만 전 사실상 액티브효과때문에 몰왕을 구매했습니다. Conqueror(정복자)Master Yi(마스터 이)하면서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진입하실건가요? 이건 그냥 딸피처리하는거고 대부분 Highlander(최후의 전사)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으로 붙어서 평타치다가 Alpha Strike(일격 필살)돌리는 식이였죠. 즉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액티브는 마스터이의 또 다른 진입기이자 밥줄스킬이었습니다. 근데 액티브가 삭제되었죠? 패시브효과로 남아있긴 하지만, 어차피 그거 터뜨릴 상황이면 뭘 해도 붙을 수 있을 상황이니 의미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렇다고 진입기로 Hunter's Talisman(빗발칼날)를 들자니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보다 효과도 떨어지고 무엇보다  Conqueror(정복자)Master Yi(마스터 이)의 꽃은 (잉걸불 칼)박고 1:1 후드려 패는건데 빨간강타를 포기하긴 좀 그렇죠. 

2.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의 변경, 사실상 이게 제일 크게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예전엔 공속?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패시브가 처리해준다, 온힛데미지? 그것도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가 해결해준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Master Yi(마스터 이)는 신이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는 무적이고.. 가 가능했지만 공속삭제됐죠? 다행히 적중시 패시브는 남아있는데 중요한건 공속 패시브가 삭제됐다는 거죠. Conqueror(정복자)Master Yi(마스터 이)에게 중요한건 깡딜이 아니에요, 물론 올라가면 좋지만 공격속도가 몇 배는 더 중요합니다. Master Yi(마스터 이)에게 공격속도는 곧 딜이고 생존입니다. 그래서 공속패시브의 삭제는 Master Yi(마스터 이)에게 큰 너프라고 생각합니다. 예전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와 Master Yi(마스터 이)는 한몸이라고 할 정도로 시너지가 엄청났습니다. 0/5/1Master Yi(마스터 이)가 피갈퀴,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만 들고 있는 경우에도 상대가 실수로라도 1초이상 딜각을 내주게 되면 이게 뭐야 ^^1발 하면서 썰리는 경우가 정말 자주, 진짜로 자주 나왔습니다. 근데 요즘 (크라켄 학살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일단 띄우면 쎄긴한데, 둘 다 가격이 비싼편이라 뽑는데 오래 걸리고, 뭔가... 뭔가 부족해요. 이전시즌의 피갈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보다 임팩트가 없어요. 마이 이전부터 자주 하시던 분들은 느끼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예전의 그 딜링이 아닙니다.
3.마지막으로Conqueror(정복자)의 너프인데 회복량? 줄었죠, 고뎀?삭제됐죠?, 치감템? 이제 상대가 필수로 구비하고 있죠?,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너프먹었죠?, 이런 상황들이 겹쳐 예전 Conqueror(정복자)효과 받으면서 피 뻠핑하면서 싸우던 Master Yi(마스터 이)를 보기는 힘들어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Conqueror(정복자)는 Master Yi(마스터 이)에게 있어서 이제는 버려야 할 룬이지만 막상 또 버리긴 좀 그런 계륵 같은 룬이 된 것 같습니다. 전 요즘엔 그냥 상대가 5탱커여도 HailOfBlades(칼날비)로 초반 킬 캐치 잘해서 큰 다음 (크라켄 학살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빠르게 띄워서 이기는게 낫다는 생각입니다. 초반 HailOfBlades(칼날비)의 킬 캐치력은 Conqueror(정복자)극 상위호환이고 HailOfBlades(칼날비)라고 해서 지속AS템트리가 맞지 않는게 아닙니다. 초반3타 빨리때려서 (크라켄 학살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패시브 터뜨리면 Conqueror(정복자)보다 더 탱커 빨리 썰어요. HailOfBlades(칼날비)가 Conqueror(정복자)보다 떨어지는건 교전에서의 지속력이지 딜링이 아닙니다.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는 그냥 들어주세요. 공속 너프먹고 초반 공속에 그나마 빛을 주는 룬입니다. Triumph(승전보)는 한타에서 Master Yi(마스터 이)가 살아서 Alpha Strike(일격 필살)한번이라도 더 돌리게 해주고 한타 승패에 큰 영향을 줍니다. 혹은 딸피로 죽을거 살아서 운빨 어그로 핑퐁도 가능하구요.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는 너프먹고 나서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도 써보았는데 그냥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이 좋은 것 같습니다. 솔직히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없어도 Master Yi(마스터 이)의 정글링 피관리는 수월하지만 몹 잡고나서 상대 정글과 교전이 일어나거나, 교전이 일어난 후 피 채우는 용도로 쓸 때 상당히 쓸만합니다. 

점멸 강타 고정입니다. 

예전에 점화 강타를 쓰시는 마스터이 유저분을 만난적이 있는데 1:1 맞딜 상황에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여러 변수창출 능력을 생각해보면 역시 점멸이 베스트인것 같습니다.

Flash(점멸)Flash(점멸)Flash(점멸)Flash(점멸)로 변수창출해서 게임 승패를 가르는 경우 종종 나옵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30/35/40/45/5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마스터이에게 스킬 콤보는 한 가지 밖에 없습니다. 잘 알려져 있는 명상평캔입니다. 평타 후반 딜레이를 명상 모션을 취했다가 바로 취소함으로써 없애는 기술입니다.

 평타가 날아간 직후 - w(명상) - 타겟팅 평타를 날려주시면 되는데 초반 공격속도가 느릴때에는 첫번째 평타가 나가기도전에 명상을 눌러 괜히 때릴것도 못때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반드시 평타가 나가서 딜이 들어간 것을 본 뒤에 명상을 눌러주셔야합니다. 후반 공속이 충분해지면 그냥 마우스 우클릭과 명상버튼을 거의 동시에 누르듯이 하면 한번 때릴 시간에 두 대를 우겨넣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딱히 없습니다. 뭐 이젠 다들 잘 알고 계실 Meditate(명상)캔슬 상황에 맞게 잘 써주시구요, 제가 Master Yi(마스터 이)를 하면서 느낀 건 교전에서의 스킬분배가 Master Yi(마스터 이)의 모든 것 이라는 겁니다. 피지컬?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상대방을 잡을 때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쓸 건지, Flash(점멸)Double Strike(2연속 공격)로 잡아서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탈출하거나, 어그로핑퐁을 할지, Meditate(명상)캔슬로 빨리 잡고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돌릴지, Meditate(명상)를 계속 써주며 시간을 벌지, 각각 상황에 맞는 판단을 하는 것이 전부라는 겁니다. 이를 위해선? 많이 해봐야겠죠. 혹은 재능을 갖고 계신다면 OK입니다.

  쓰다 보니까 모든 챔피언에 해당하는 소리인 것 같기도 하네요,,,, 음 아무튼 제가 느낀 바로는 저렇습니다. 



이전시즌 Master Yi(마스터 이)는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딜링용이 아닌, 상대 회피기 따라가는용 OR CC기회피용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시즌Master Yi(마스터 이)는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상대 물몸에게 진입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HailOfBlades(칼날비)과 높은 AD+방관템을 올리기 떄문에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Meditate(명상)Double Strike(2연속 공격)이면 앵간한 물몸 딜러들은 죽거나 빈사상태가 되고 이걸 팀원이 처리하면 (드락사르의 황혼검)은신으로 살아서 어그로를 뺴는 플레이가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이제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활용할 수 있는 선택지가 하나 더 늘어난 셈이 됩니다. 여전히 상대를 확실하게 죽이는 방법은 근접해서 Double Strike(2연속 공격)하다 ,딸피에 Alpha Strike(일격 필살)돌리는게 맞지만 템트리와 룬의 변경으로 선Alpha Strike(일격 필살)에 상대를 죽일 딜이 나올 것 같다 싶으면 진입기로 쓰셔도 됩니다. 






팁이라면 팁인데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스킬 잘 피하거나 Flash(점멸)잘 따라가는 법은요... 그냥 상대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Meditate(명상)Double Strike(2연속 공격)혹은 그냥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로 죽일 수 있을 때 스킬 쓰시면 됩니다. 그럼 상대가 알아서 Alpha Strike(일격 필살)걸렸을 때 Flash(점멸)쓰거나 회피기 씁니다. 이게 진짜 DOG소리에 당연한 소리 같은데 진짜 대부분 매드무비에서 나오는 상대Flash(점멸)따라가는거, 상대 스킬 피하는거 보면 마이 유저가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Meditate(명상)Double Strike(2연속 공격)콤보로 죽이는 것이 가능할 때 자주 나오는 장면이에요.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뭐 이런거 피하는 건 동체시력과 반응속도의 영역이라 딱히 할 말은 없는 것 같네요. 
시작 아이템
온힛 AS 템트리
극딜 방관 템트리
아이템 빌드
이번 시즌 마스터이는 특정템이 나올 때마다 다른 챔피언으로 진화합니다. 첫 번째는 (드락사르의 황혼검)가 나왔을 때구요, 두 번째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가 나왔을 때 입니다. 


 첫 번째, (드락사르의 황혼검)가 나왔을 때 Master Yi(마스터 이)는 다른 챔피언이 됩니다. 이거 효율이 미쳐요. 일단 능력치부터 방관, 공격력, 온힛 패시브, 은신, 쿨감 필요한 모든것이 다 있습니다.(공속빼고, 하지만 HailOfBlades(칼날비)라서 커버가 됩니다.) 특히 중요한건 은신, 어그로 뺄 수단이 진입기인 동시에 회피기인 동시에 딜링기인 동시에 파밍기인 Alpha Strike(일격 필살)밖에 없는 Master Yi(마스터 이)에게 생존수단을 쥐어줍니다. 이 은신은 여러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가령 한타페이즈에서 상대 물몸 챔프를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으로 잡았다고 가정하면, 은신이 터지겠죠? 은신동안 상대 물몸에게 붙어서 Double Strike(2연속 공격)+킬초로 돌아온 Alpha Strike(일격 필살) or 전장이탈이 가능해진다는거죠. 


 두 번째,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가 나왔을 때. 이건 딜 적으로 다른 챔피언이 됩니다. Stormrazor(폭풍갈퀴)에 대해서 의아하실텐데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위한 빌드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옵션도 나쁘지 않아요. 공속 + 치명 + ad + 온힛패시브, 상대 피흡괴물들이 많다면, 혹은 Yummi(유미)Soraka(소라카)이런애들이 있다면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도 나쁘지 않습니다. 중요한건 (징수의 총)+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orStormrazor(폭풍갈퀴)로 치명타 40%를 빠르게 챙겨주는 겁니다. 이후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까지 뜨면 상대 물몸 딜러들은 반응도 못합니다.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에 죽어요. 그냥 무지성으로 에라 모르겠다Alpha Strike(일격 필살) Double Strike(2연속 공격)!하면 삭제되어있거나 빈사상태된거 우리팀원이 마무리해주고 (드락사르의 황혼검)은신터지고 다음 행동취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보통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띄우기전에 게임 승패는 정해져있습니다. 그 만큼 게임 템포가 빨라졌다는 소리이고 후반지향형인Conqueror(정복자)Master Yi(마스터 이)가 설자리는 더 줄어들었다고 봐야겠죠.
 만약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뽑지도 못하고 겜 끝날 것 같다 싶으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나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를 채택하시면 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드락사르의 황혼검)(징수의 총)이후 띄워주시면 되구요,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은 상대cc기를 피할 수 없는, 혹은 신경써야할 cc가 많은  ex)Leona(레오나)Gragas(그라가스)Morgana(모르가나)Bard(바드) 상황에 (드락사르의 황혼검)이후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크라켄 학살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트리 입니다.
 보통 이 트리는 상대 팀에 딜탱 브루저가 2~3명이상, 브루저가 상대의 핵심 전력이라 내가 썰어야한다!라고 판단될 때 가곤 합니다. 위 템 순서대로 올리시면 되구요, HailOfBlades(칼날비)에 이게 어울려? 하고 궁금하실수도 있는데 딜 측면에선 오히려 HailOfBlades(칼날비)가 더 빠르게 녹입니다. 룬 설명에서도 설명드렸지만 HailOfBlades(칼날비)가 Conqueror(정복자)보다 떨어지는건 교전 지속력이지 딜링 측면이 아닙니다. 칼날비 들고 온힛as템트리타도 제 역할 다 하니까 Conqueror(정복자) 강박관념에 빠지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이 템트리의 장점은 (절정의 화살)가 떳을 때 파밍속도가 상당히 상승한다는 것과 HailOfBlades(칼날비)의 단점인 교전지속력을 어느정도 커버쳐준다는 겁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가 강요되지도 않아 상대 조합에 맞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판금 장화)를 챙겨 안정성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이 템트리를 선택했을 시, 상대 브루저와의 맞딜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잉걸불 칼)를 올려주셔야 합니다. 또한  (드락사르의 황혼검)Master Yi(마스터 이)와는 다른 플레이 스타일, 이전 Conqueror(정복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Master Yi(마스터 이)와 같이 플레이(옵젝위주 교전, 후반지향, 사이드 스플릿으로 상대 라이너와 1:1싸움유도)를 해주셔야 합니다.        

 (크라켄 학살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가 뜨고 나면 딜 쪽에선 차고 넘치니 이후엔 안전성을 위해 탱템을 둘러주시면 됩니다. 상황에 맞게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대자연의 힘)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판금 장화)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어떤 마스터이를 하던간에  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무조건 들고 다니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제 생각엔 얘가 엘리스보다 더 악질이에요. 맞딜은 한손으로 해도 마이같은 물몸 챔프는 발라버리고 갱킹으로 겜 터뜨리는 것도 엘리스보다 더 좋은 것 같아요. 초,중,중후반에도 맞딜 못이깁니다. 정말 극후반에 크라켄마이로 탱템구비되면 이길만한데 얘 있으면 겜 거기까지 끌고 가지도 못합니다. 에어본 알파로 피하는건 진짜 운빨이고 운좋게 피해도 다시 쏙들어가서 튀어나오면 그만이구요.

요즘은 자발띄우면 후반 유통기한도 없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요즘 엘리스 밴에서 렉사이 밴으로 옮길까 고민중입니다.
엘리스
저는 제가 랭겜하면서 상대로 만난적이 거의 없습니다. 제가 필밴하거든요. 엘리스가 껴있으면 상대하는 정글러는 안힘들어요. 근데 우리팀이 고통받고 전라인에서 곡소리나면서 파밍차이 내기도 전에 겜 펑펑 터져있습니다. 그리고 채팅으로 ㅈㄱㅊㅇㅈㄱㅊ야야야 나오면서 오픈나옵니다.

고치 피하는 것도 문제인게, 마스터이가 고치를 피할 수 있는 조건이 엘리스와 마주쳤을 때 내 q사거리에 엘리스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엘리스 고치가 알파 사거리보다 훨씬 길어요.
정말 운좋게 고치를 피해도 엘리스의 미친 회피력, 시간끌기 때문에 잘 따지도 못합니다.

만약 엘리스와 매치업이 성사되었다면 팀이 엘리스 초반갱킹에 터지지 않길 바라면서 선 밤끝올리시고 마주치면 무지성으로 알파 들어가세요. 이러면 엘리스가 10번중에 9번은 빠질겁니다. 그렇게 주도권 계속 잡아주시구요, 물론 역갱도 간간히 봐주셔야하구요. 전 이런게 피
곤해서 그냥 밴합니다.
우디르
요즘 집공, 정복자 잘 안들고 난입들죠? 그래도 맞딜 할 생각 하지마세요. 뚜들겨 맞습니다. 근데 도망가도 혼자 쿠웡쿠웡 거리면서 쫓아와요. 못 도망가요. 심지어 후반에 크라켄구인수몰왕뽑고 맞딜 이길쯤 되면 안 싸워줍니다. 머리 콩 찍고 난입 터뜨리고 또 쿠웡쿠웡거리면서 도망가요. 심지어 파밍속도도 얘가 훨씬 상회합니다.

어떻게 겨우겨우 커서 한타 교전이 일어나도 레오나 마냥 마이만 보고 있다가 진입하면 쿠웡? 하고 스턴으로 머리 찍습니다.

그래도 요즘 필밴이라 아주 좋습니다. ^ㅅ^ b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서스
얘는 카서스라고 무지성으로 풀캠도는 유저가 많아서 좋습니다. 탈진들면 무적인줄아는데 탈진걸리면 고뎀으로 딜넣으면 되고 탈진든다고 점멸없어서 정말 잡기 좋아요. 조합 잘보고 초반 카정들어가시면 되고 카정 못가도 중반쯤되면 어차피 한번은 마주치는데 그럼 필킬입니다.
마이가 상대 챔프를 카운터치는 상황은 상대가 실수할 때입니다.
솔직히 마스터이가 쉬운 챔프는 거의 없습니다. 중요한건 상대의 실수 캐치나 마스터이 숙련도에서 나오는 경험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이전 Conqueror(정복자)Master Yi(마스터 이)가 파밍, 성장위주였다면 이번 HailOfBlades(칼날비)Master Yi(마스터 이)는 초반 열심히 돌아다니면서 딜갱, 킬을 먹는 갱킹형으로 플레이 해주셔야합니다. 갱킹 구리다고 파밍만 하려하지 마시고 각봐주면서 최대한 라인개입해서 주도권 쥐어주고 그걸로 굴리려는 생각하셔야합니다. 이전 시즌처럼 혼자 커서 1:4다 쓸어담는 그림 이번 시즌엔 나오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만큼 정글 이해도도 전 시즌보다 더욱 중요해진 시즌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초반 운영법

 Master Yi(마스터 이)는 초반 파밍, 갱 루트가 상당히 중요한 편에 속합니다. 최적화된 루트로 킬을 딸 시 승률이 거의 수직상승하니까요. 기본적으로 버-두-버 3캠한다 생각하시고 3렙에 어느 라인을 찔러줄지 잘 계산하셔야 합니다. 저는 거의 모든판에 저 혼자서도 딜로 반피이상 까버릴 수 있는 챔프들   EX) 탑Lucian(루시안)  을 기준점으로 두고 초반갱을 설계합니다. 그래야 킬 먹기도 쉽거든요. 혹은 우리팀Galio(갈리오) vs 상대 Katarina(카타리나)같이 우리팀이 확실한 cc기가 있는 경우도 있구요. 초반 1킬먹고 Long Sword(롱소드)더 띄우는게 진짜 정말 크게 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Master Yi(마스터 이)하면서 다이브를 두려워 하지마세요. Elise(엘리스)만큼은 아니지만 다이브에 상당히 좋은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물론 주의해야 할 점은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진입하지 마시고 타워 두 대까진 버틸만하니까 걸어서 접근해서 Double Strike(2연속 공격)치면서 맞다가 Alpha Strike(일격 필살)쓰면 타워 어그로 초기화되면서 중첩딜사라지니까 그거 생각하시면서 다이브 치시면 됩니다. '

 ※다이브 칠 때 주의! 타워는 항상 Master Yi(마스터 이)가 먼저 맞는 겁니다. 라이너나 서폿이 타워 맞아준다고 어그로 먼저 끌려고 하면 무수한 백핑을 머리에 박아주세요.  



HailOfBlades(칼날비)Master Yi(마스터 이)는 그동안 가지고 있었던 후반왕귀 대표주자! 라는 이미지를 버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템 특성, 룬 특성 상 후반가면 힘이 빠지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초반부터 중반까지 파밍보단 갱킹에 힘쓰고 정글몹먹다가도 싸움벌어지면 버리고 냅다 뛰어가서 어시하나, 킬 하나라도 먹는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킬을 잘 주워 먹었다면 중반의 Master Yi(마스터 이)는 그냥 여포입니다.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만으로 상대 퓨어탱커를 제외한 거의 모든 딜러들의 피를 반 이상 까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초반에 탑 갱을 설계해서 탑 쪽 주도권이 있다면 전령챙겨서 포탑골드먹고 스노우볼 더 굴려주시구요, 봇 갱을 설계해서 봇 쪽에 주도권이 있다면 용 챙겨주시며 4용각 보시면 됩니다. 


  특히 이 때가 전성기이기 때문에 상대가 반 이상 나온 라인이 있으면 바로 뛰어가서 딜 갱이라도 넣어주시고 교전 많이 많이 열어주세요. 초중반 스노우볼 못 굴리면 승률 수직하락한다! 라는 마인드로 교전합류 및 라인개입에 적극적이 되어야 합니다



후반 운영법

어찌저찌 후반까지 겜이 끌려버렸다면 Master Yi(마스터 이)의 목표는 단 하나로 설정됩니다. 바로 상대 물몸을 암살하는 것이죠. 보통 (드락사르의 황혼검)(징수의 총)Stormrazor(폭풍갈퀴)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가 떴다면 Jhin(진)Aphelios(아펠리오스)이런애들은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Meditate(명상)Double Strike(2연속 공격)이면 대부분 죽거나 Guardian Angel(수호 천사)빠집니다. 그래서 너무 대놓고 앞 라인에서 Highlander(최후의 전사)쓰고 들어가는 것만 아니면 암살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주의해야할건 정말 말 그대로 유리대포라는 겁니다. 삐끗하면 죽어요. 난 정말 상대한테 한 대도 안맞고 저 딜러를 도륙한다.를 기본 마인드로 장착하고 한타에 임해주세요. 

 

 혹은 정신줄 놓고 후반인데도 라인에 혼자서서 파밍하는 애들 잡아주시면 됩니다. 무지성으로 파밍하는 딜러에게  슥삭하면 300원 복사되는 마술을 보여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서 HailOfBlades(칼날비)Master Yi(마스터 이)의 역할은 당연히 상대 딜러들을 잘라내는 암살자의 역할입니다. 보통 한타운영은 두가지로 나뉘는데 아군의 탱킹과 cc기가 충분해서 아군 선 진입을 기다리면 될 때, 혹은 아군의 cc기가 전무, 탱커도 없어 선진입각을 봐야 할 때로 나뉩니다.


아군의 cc기가 충분하다! = 그냥 팀원이 먼저 들어가서 cc기 걸어주면 템포 맞춰 진입해서 딜러들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아군의 cc기가 전무하다... = 이런 경우엔 어쩔 수 없이 선 진입각을 봐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에게Master Yi(마스터 이)의 위치를 보여주지 않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Master Yi(마스터 이)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다면 cc기를 장전하고 있다가 Master Yi(마스터 이)가 이때다! Alpha Strike(일격 필살)!!!하고 들어가면 Dragon's Rage(용의 분노)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Dredge Line(닻줄 견인)Whimsy(변덕쟁이)수많은 cc기에 벌레꼬치가 되어버리겠죠? 하지만Master Yi(마스터 이)가 전혀 예상치못한곳에서 튀어나온다면? cc기를 제때 사용하지 못할 확률이 큽니다. 그 허점을 파고드는 거죠. 



챔피언별 대응법
난이도 ★~~~~★ 참고로 이 대응법은 상대 조합과 우리 조합의 초,중반 강함이 비슷비슷하다를 가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작성된 모든 챔프들은 라인이 아닌 '정글'입니다.

Gragas(그라가스)
라가스 난이도 = 
 
필수 아이템 =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Edge of Night(밤의 끝자락)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자주 보이는 챔피언은 아니지만 Master Yi(마스터 이)를 카운터 칠 수 있는 챔피언 입니다. Happy Hour(서비스 시간)Drunken Rage(취중 분노)로 인해 초반 맞딜에서 Master Yi(마스터 이)에게 크게 밀리지 않고 Body Slam(몸통 박치기)Master Yi(마스터 이)를 카운터치기 좋은 스킬인데, 선딜이 거의 없어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반응하기도 어려운 편입니다. 보통Predator(포식자)를 채택하여 초반 라인 터뜨리고 다니기도 쉽습니다. 후반엔 Explosive Cask(술통 폭발)과 Body Slam(몸통 박치기)로 Master Yi(마스터 이)를 집중마크 하기 때문에 한타 때 신경써야 할 것도 많아지게 됩니다. 한타 상황에서 저 둘 중 하나라도 맞으면 그 한타에서 Master Yi(마스터 이)가 활약할 상황은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해주세요. 그렇기에 (드락사르의 황혼검) 이후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를 올려줍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를 띄운 시점엔 1:1이나 교전에서 우위를 가져 올 수 있으니 이때부턴 선빵치셔도 무난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단 이길 수 있다는거지 킬을 따기 쉽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이런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에는 1:1로 이기려고 하기보다는 역갱, 혹은 라이너가 참전하는 교전을 만들어서 내가 딸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Nidalee(니달리)
니달리 난이도 = ★(못하는 니달리) ~~★(보통 니달리)~~~★(잘하는 니달리)
 파일럿에 따라 체감 난이도가 천차만별인 니달리입니다. 보통은 하는 니달리로 가정을 하면 어려운편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물몸이기 때문에 초, 중반의 교전에서 Master Yi(마스터 이)가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Double Strike(2연속 공격)하면 반피 이상 까고 Nidalee(니달리)가 뒤로 빠지는 상황이 나옵니다. 그렇게 정글 주도권 잡으셔서 오히려 카정들어가시거나 니달리 위치 잡아주고 갱 다니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버-두-버하고 카정을 들어가는데 대부분의 Nidalee(니달리)는 그 타이밍에 두 번째 버프를 치고 있습니다.       선Alpha Strike(일격 필살)박고 때려서 쫓아내고 버프 챙겨주시거나, 안 빠지고 싸워주면 땡큐!하고 인장띄워주시면서 킬 따시면 됩니다. 딱히 cc기도 없어 교전시에도 크게 신경쓸 것이 없으나, 2:2싸움에서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때문에 잡을 거 못잡는 경우를 대비해서 힐량까지 계산해서 킬각을 보셔야 합니다.




Karthus(카서스)
카서스 난이도 = 
그나마 Master Yi(마스터 이)가 카운터 칠 수 있는 몇 안되는 챔피언 중 하나인 카서스입니다. 캠프방식이 풀캠프로 정해져 있으니 첫 스타트 캠프위치 반드시 파악해주시고 버-두-버 이후 카정 들어가서 Alpha Strike(일격 필살)박고 패시구요, 상대 라이너가 너무 쎄서 초반 카정을 못 들어가더라도 괜찮습니다. 초,중,후반 Karthus(카서스)는 Master Yi(마스터 이)를 마주치기만 해도 최소 스펠빠지거나 킬 나옵니다. Exhaust(탈진)에 쫄지마세요, 걸려도 Karthus(카서스)정도는 패 죽일만한 딜은 나옵니다. 그래도 너무 만만하게 보다가 Lay Waste(황폐화)단일딜 맞고 죽을 수 있으니 무빙에는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Taliyah(탈리야)
탈리야 난이도 = 
물몸 챔피언들 하나는 기가막히게 잘 잡는 Master Yi(마스터 이)입니다. 눈 마주치면 Alpha Strike(일격 필살)Double Strike(2연속 공격)긁어주세요. 좋아서 죽습니다. 무조건 초반 스타트위치 파악해주시구요, 최대한 동선겹치게 타서 교전 유도하시거나 아예 버프 하나만 먹고 2렙카정들어가셔도 괜찮습니다. Seismic Shove(지각변동)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는 무빙으로 피하셔도 되고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회피기로 써도 딸 수 있을 상황이면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갱킹 능력이 좋고 기동성도 Master Yi(마스터 이)얘보다 훨씬 우월하기 때문에 동선 겹치는거 실패하고 Taliyah(탈리야)발 풀려서 라인 터뜨리기 시작하면 머리아파집니다. 최대한 동선겹치게 잡아주세요. 모든 ap정글 상대할 때에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뜨기전에 겜 터뜨리는 것을 기본 마인드로 운영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뜨면 잡기 까다로워져요.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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