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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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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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시즌 템 대격변, 탑 스웨인 연구

- 잉어쒸(2020-11-20, 조회수: 15800)

그래 빙결 탑 스웨인 약 팔던 사람이다.
이번 패치로 인해 GLP가 미국을 갔기
때문에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빙결 or 정복자 둘 중 하나 갈 듯.
PBE GLP(지금 만년서리) 보고 
빙결트리 접을까 생각했는데, 패치
넘어오고 다른 사람이 쓰는거 봤는데
생각보다 모션이 부드럽더라. 그래서
연습모드에서 몇번 써봤는데 사거리가
스웨인 E랑 거의 비슷하고 속박까지 달려서
빙결트리가 완전 죽은건 아닌거 같음.

말은 길었고 결국은 빙결트리 연구해볼거임.
정복자 트리도 적어놓긴 할게.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68 (+28.5) 952.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7 (+0.65) 18.0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GlacialAugment(빙결 강화)빙결강화
이거 드는 이유는 라인전+빙결템 사용이었음. 근데 2번째가 조금 애매하게 바뀌어서 몇번 해봐야 알 거 같음. 근데 룬은 바뀐게 없기 때문에 여전히 빙결은 라인전에서 좋을 거임.

하위룬들은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로 대체가능함. 그런데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은 대체 불가능.
마나회복,피뻥으로 라인전 체급을 늘릴 수 있음.

부룬
CheapShot(비열한 한 방):빙결에 묻어서 씀.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좋음.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애매함.

능력치 룬
OFFENSE(공격)FLEX(유연)(FLEX(유연)orFLEX(유연))
쿨감은 스웨인한테 중요. 쿨감 매커니즘 바뀌어서 중요해짐.


정복자 트리
Conqueror(정복자)PresenceOfMind(침착)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LastStand(최후의 저항)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능력치룬은 같음.

갠적으로 PresenceOfMind(침착)>Triumph(승전보)라 생각함.
2명 이상 전투 시 순간적 피뻥보단 마나회복이 더 좋음.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4/5/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방출해 65/85/105/125/14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번개당 15/25/35/45/55 (+0.1AP)씩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80/115/150/185/22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25/35/45/55/65%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4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해 35/70/105/140/1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파동을 다시 돌아오게 해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대상 지역에 있는 적에게 35/45/55/65/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악의 승천 사용 중에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속박명령이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에 적중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매초 20/40/6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피해를 입은 대상 하나당 체력을 15/27.5/40 (+0.18AP)씩 회복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며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2초 후 스웨인이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25/3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60%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5초 후 악마의 기운이 더 빨리 소진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타는 그냥 콤보 사이 사이에 넣을 수 있을 거 같으면 넣으면 됨.


NEVERMOVE(속박명령)-VISION OF EMPIRE(제국의 눈)-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DEATH'S HAND(죽음의 손길)(생략가능)

E를 맞춘 후 상대 챔피언 살짝 걸칠것 같이 앞에 W를 깔고 패시브로 끌고와서 Q를 맞추는 라인전 기본 콤보.

*챔피언 앞에 살짝 걸칠 정도로 깔면 W 스킬의 거의 중앙에 옴.

*맞출 시 라인전 딜교에서 큰 이득봄. (상대 딜+내 체력회복)

*Q는 생략가능한데 마나소모량 때문.


만년서리 콤보도 생각해둘게 





스킬 팁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P)

-스웨인 유지력 핵심-


패시브를 발동시키냐 마냐에 따라 스웨인 탱킹력이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많이 발동시킬수록 좋음. (최대체력 증가)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영혼조각 

이걸 뜯으면 스웨인의 최대체력 비례해서 체력을 회복하는데 4%~7% 정도

무시할 수준이라 생각들겠지만 상대와의 맞다이에서 순간적으로 저런 체력을 회복한다는 것은 체감이 확 듬. 그러니까 스웨인을 잘한다는 것은 패시브를 잘 발동시킨다 라고 볼 수 있음.


CC기 걸린 상대를 끌어오는 것도 좋음.

주의점은 울팀 CC기를 전부 파악하라는 것. 함부로 땡기다간 CC기 연계가 무너져서 오히려 낭패를 볼 수 있음.


DEATH'S HAND(죽음의 손길)(Q)

-가까이 맞으면 아픔-


멀리서 맞추면 깃털이지만 가까이에서 맞으면 아픔.

즉 상대와 맞다이를 할 때 평타로 카이팅을 하다가 상대가 들어오면 Q를 써라는 뜻임. Q 쿨동안 다시 빼면서 카이팅을 하고. 그게 기본 방식. 한타 때는 물어야 하는 상대 근처로 가서 Q를 쏴주면 된다.


*Q점멸 가능


VISION OF EMPIRE(제국의 눈)(W)

-연계기 정찰-


썡으로 맞추려는 비양심적인 마인드는 가지지 말자. 

슬로우+영혼조각 때문에 상대방이 피하려는 마인드가 많을텐데 이걸 이용해서 상대의 무빙이나 이동방향을 제한or방해가 가능함.

또한 W 쓴 곳은 시야가 보이기 때문에 시야 없는 곳에 종종 써주자.


NEVERMOVE(속박명령)(E)

-스웨인 실력척도-


이거 맞추냐 마냐에 따라 나는 실력이 갈린다고 봄.

위 콤보에도 나왔듯이 E를 맞추면 W는 거의 80% 이상 확정이라고 보면 됨.

그리고 패시브에서 설명했듯이 영혼조각을 뜯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했음.

근데 이걸 거의 확정으로 2번을 뜯는다. 이 스킬의 중요성은 이걸로 끝이다.

문제점은 바로 애매한 속도 그리고 이 스킬이 최대사거리에 도달하면 다시 돌아오고 상대방에게 맞으면 터져서 속박을 시키는데 이게 미니언도 포함된다는 것. 맞추기가 꽤 많이 힘듬. 그래서 잘 맞추는 팁을 설명하자면.


1. 최대 사거리 E는 속박을 맞추기 쉬움.

E의 최대 사거리 정도에 상대가 있다면 상대 무빙을 예측해서 던지거나 그냥 상대쪽으로 던지면 돌아올 때 맞추는 것보다 잘 맞출 수 있음.


2. 상대랑 가까이 있고 미니언이 없을 때

E는 무조건 스웨인한테 돌아오기 떄문에 상대방이 붙어있다면 적중률이 올라감 대신 뒤에 방해물이 없을 때 한정해서임. 이때 E가 돌아올 때 무빙을 해서 상대쪽으로 E가 오도록 유도하는 건 센스 ^^


결론:E 중간 사거리는 맞추기 힘듬. 웬만하면 쏘지 말자.


*참고로 E점멸은 안된다. E 대신 E를 쓴 후 돌아올 떄 점멸을 써서 상대쪽으로 유도 가능.

*계속해보면서 느낀건데 스웨인 E를 맞출 때는 보통 스웨인의 평타 사거리에 약간 벗어나는 정도에 있으면 잘 맞는거 같음.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R)

-스웨인 하는 이유-


딜탱을 다하게 해줌. 스웨인이 라인전 체급 개호구라도 이거 키면 그냥 깡패가 되버림. 多vs多일수록 효과는 더더욱 커짐. 단점은 바로 궁없을 때의 무력함. 동성장일 시 궁없이는 그냥 뒤에서 E만 날려야 하는 도구라고 볼 수 있음.

그말은 즉슨 싸움을 할 때마다 궁이 있어야 제대로 된 사람 노릇을 할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스웨인이 쿨감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임.

참고로 패시브 체력 2배가 있음.


가장 중요한 것은 궁을 터뜨리려고 하면 안된다는 것임. 특히 초반이면 더더욱

이게 무슨 소리냐 할텐데 스웨인 궁 마무리 딜은 생각보다 매우 약하고 궁없는 스웨인은 그냥 팥없는 찐빵 수준으로 약하기 때문에 궁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게 좋음.

예를 들면 상대가 이쯤이면 궁딜로 죽겠다 할 때 쓰는게 아니라 상대가 피 낮은데 빠질 거 같다 싶을 때 쓰면 된다.

나는 꽤 많이 겪었는데 전자같은 판단을 하다가 놓치거나 오히려 역관광 당하는 일이 부지기수였음. 궁을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하면 오히려 상대를 역관광하는 그림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궁을 터뜨리는 건 진짜 신중하게 판단해서 터뜨려야 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작성 못함 ㅈㅅ

빙결
(만년서리)-(우주의 추진력)-자유(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or(악마의 포옹)추천)

정복자
(리안드리의 고뇌)-자유((우주의 추진력)추천)

(우주의 추진력)(우주의 추진력)
이 아이템을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스킬가속 30% 붙어있기 때문 이속도 꽤 쏠쏠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일러스
6렙전에 우위를 점할 수 있긴 한데 6렙 후에는 거의 못이긴다고 보면 됨. 심지어 사일러스가 내 궁 훔쳐서 쓰면 200% 더 잘 활용하기 때문에 그냥 밴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움.
팁을 주자면 사일러스가 내 궁을 안 훔쳤다면 6렙 후에 이길 수는 있음.
이렐리아
짤챔 잡아먹는 괴수 E? 그냥 Q로 피해버리면 스웨인은 그저 울기만 한다.
E를 맞춘다? Q로 W 후속타를 피할 수도 있다.
다행인 것은 사일러스는 한타를 파괴시켜 버리지만 이렐리아는 한타에서 정리된다.


-토막상식-
스웨인은 아이오니아 침공시절 여중생이었던 이렐리아한테 팔 하나를 헌납한 녹서스의 장군이다.
카사딘
카사딘이 잘 버텨서 그냥 둘 다 프리파밍하다가 11렙부터 격차를 느끼기 시작함.
상대법은 못 쓸듯.
그냥 사일 밴하고 쓰셈.
초반 운영법
빙결 기준으로 설명함.

평타 견제를 하면서 E각이 보이면 사용.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6렙 이전엔 가능하다면 라인 땡겨두고
Q는 CS 먹을 땐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말자.
6렙 이후로 맞다이가 쌔지기에 E맞추고 상대 피가 빠져 각이 보이면 싸움 걸고
견제로 상대 피가 없으면 갱승도 볼 수 있음.
궁이 없을 땐 텔포각이 보여도 웬만하면 가지말고 (상대 합류X, 울팀피 괜찮고 상대 라인 많이 밀면 ㄱㅊ) 
궁 있을 때 교전을 많이 열자.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마치며 

 패시브 마나회복 돌려도 ㅜㅜ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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