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8명
91.7% (44표)
2.1% (1표)
6.3% (3표)
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9
21
0
44/48
2000++ 헤카림탑의 정석공략(9/10 대폭추가)

- 레디니(2012-09-22, 조회수: 284543)

헤카림에대한 공략글이 별로 없더군요 맘에드는 공략도 없고 그래서 써봅니다

 

현재 헤카림에 대한 인식은 이상하게 고인취급 혹은 좀 괜찮은 정도? 이렇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솔직히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써보고 나서 느낀점은 이게 고인취급까지 받을정도일까? 라고 느끼면서도 이게 과연 좋은가? 라고 느낄때도 있습니다 고인취급 받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거에요 단순히 인식때문일 수도 있지만요

 

개인적으로 헤카림의 정글은 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정글로 한때 많이 뛰어봤지만 아무리 해봐도 다른 챔프에비해 2%부족한걸 느낍니다

 

갱킹력,정글속도,성장면,방해요소,정글에서의 강력함 등 특출난게 없어보였습니다 다 어중간하다고 느꼈죠

 

헤카림은 템이 안나오면 딜도안되고 탱도 안되는 그런챔프입니다 그런 헤카림이 정글갔다간 한타시 탱도 부족하고 딜도 부족한 현상이 나올뿐더러 방해요소도 부족한 헤카림에겐 잉여로 전락할 위험이 다분합니다

 

궁극기요? e로 밀쳐내기요?

 

정글로인해서 탱과 딜이 안되는 헤카림에게 궁으로 인한 이니시에이팅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생각보다 궁의 지속시간이 짧고 스킬중에 방어적인 요소가 없는 헤카림에겐 이니시에이팅 후 노출되는 데미지는 감당할수가 없게되죠

 

게다가 정글속도가 빠른것도 아니고 카정올시 강한면을 보여주는것도 아닙니다

 

다른 헤카림 정글 공략들을 보면 돈템이 항상 들어가있더군요

 

저도 이 의견에는 찬성합니다 하지만 템의 영향이 큰 헤카림에게 돈템을 갈수밖에 없는 정글의 입장에서 무엇을 할수있을까요?

 

물론 헤카림의 정글이 매우 구리다는건 아니지만 다른 정글러에비해 부족하다는점은 지울수가 없습니다

 

헤카림의 강한면이 나올때는 딜과 동시에 탱도되는 궁과 동시에 몰아치는 e q콤보로 원딜을 지리게 만들수 있을때여서야 드러납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이글은 탑솔에서의 헤카림 공략입니다 잘봐주세요.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99) 2308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9,831 IP

제가 자주드는 룬입니다

 

빨간룬

 

방관룬을 들어도 괜찮습니다만 초반 템없을시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기위해서는 방관룬보단 공룬이 좋다는걸 체감상 느끼더군요

 

노란룬

 

저는 헤카림만의 몇개 특성을 가지고있는데 상대 탑솔이 ap면 방어대신 성장체력을 듭니다 다시말하지만 탑솔은 1,2킬차이가 심합니다 우위를 반드시 점해야되요!

 

파랑룬

 

딱히 들거있나요? 성장마저가 무난하고 좋습니다 상대가 ad고 정말 우위를 점하고싶다 혹은 상대에 ap가없다 싶으면 다른 룬도 괜찮습니다 마나를 올려서 스킬을 많이쓴다던지 주문력을 올려서 w와 r의 이점을 살린다던지..

 

왕룬

 

역시 헤카림의 매력은 이속에 있죠 한때 공룬을 박아 딜교에 우위를 점하려고했으나 치고 빠지기가 좋아야하는 헤카림에게 이속은 빠질수 없는점 같습니다

 

9/10 수정들어갑니다

 

이 룬들은 제가 아직 설정해놓고는 있으나 자주쓰질않습니다

 

첫째

 

vs신지드,럼블,블라디,말파

 

이때는 성장마저대신 고정마저를 박고 방어대신 물리데미지 박습니다

 

성장마저가 고정마저를 넘어서는때는 9렙입니다 초반 집가기전 라인유지력이나 라인전에서의 우위가 매우중요하기때문에 고정마저를 듭니다

 

역시 노란룬에 방룬을빼는것도 같은 맥락이에요 방어보다 물리데미지박아서 역시 라인전에서 이겨야해요

 

-왕룬의경우 이속은 신지드,블라디상대로는 반드시박습니다 이속딸리면 힘들어요

-말파,럼블의경우 이속보단 마저or물리데미지가 더 좋다고생각됩니다

-블라디 신지드의경우 장점은 라인유지력에 있습니다 확실히 킬을따내려고 생각하신다면 물리데미지쪽으로 룬을 대체하고 같이 유지력으로 초반에 버티겠다 싶으면 마저로 박아주세요

-신지드의경우는 잘하는사람만날경우 버티겠단 생각가지면 정말 말릴수있습니다(그만큼 유지력이 좋고 중반가서 딜이 상당합니다)

 

둘째

 

vs근딜러들

 

역시 라인전에서 밀리면안됩니다

위에 룬의경우는 약간 후반지형도있기때문에 라인전에서의 아쉬운점이 있죠

 

이때는 마저쪽을 빼주고 방어로 돌립니다 그리고 왕룬에서도 이속빼고 물뎀으로 돌려요

이속의 메리트는 다양한 유틸입니다 물론 좋은점도있으나 근딜상대로는 큰 메리트를 못느낍니다

 

-다만 상대 정글러나 혹은 미드의 ap가 상당히 강력할거같다 싶으면 마저를 그대로 끼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위에 룬들은 언제끼는게 좋을까요?

 

그건 조합보고 갑니다

 

1.우리팀의 탱이 마땅히 없다

2.초반에 킬을 따내기 정말 힘들거같다(말파or초가스등)

3.나는 후반을 보고 라인에서 오래버티겠다.

 

저룬의 장점은 후반을 보고하는겁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무슨 할말이 필요한가요 9/21/0은 다른특성보다 진리입니다

 

21/9/0으로 가서 극공격으로 탈수도 있지만 헤카림에게 방특은 진리입니다 예 그렇고 말고여

 

탑솔상대가 ap인지 ad인지 따져서 저항력과 강건함을 바꿔가면서 올려줍시다

 

헤카림에게 쿨감은 메리트가 크니 깨우침은 필수입니다

 

 

 

9/10 수정

 

마스터리 추가된게있습니다

 

그게바로 19/11/0인데요

 

흡혈귀특성에 2포주고 방어구 가르기 3포줍니다

방어특성에는 불굴의 의지 2포줍니다

 

이 특성은 신지드,블라디같은놈들 만날때 확실히 라인전을 압도하겠다 싶을때 타거나 근딜에서의 싸움도 밀리지않기 위해서 찍습니다

확실히 9/21/0보단 라인전에서의 우위를 점할수있는 특성이에요

 

-처형인보단 불굴의 의지에 한표를 주고싶더군요 미니언의 데미지도 상당히 큰편이고 처형인의 효과는 생각보다 미미합니다

-이 트리를 타는이유역시 라인전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에요

-9/21/0을 가는경우는 약간 후반을 보기위해서입니다 19/11/0의 단점은 쿨감이 부족해지고 탱키한점이 사라져서 힘들기때문에 후반에 템이 안나오면 순삭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헤카림은  와  로인해서 추노 혹은 도주에 용이합니다 그런헤카림에게  는 매력이 부족하죠

 

는 헤카림에게 플러스 요소가 꽤많습니다 소소한 데미지가 올라가는점도 그렇고 챔피언 특성상 플래쉬보다는 유체화에 손을 들어주고 싶군요

 

탑솔은 고독한 싸움이고 1킬차이로 큰차이를 만들어냅니다 그러므로 는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기위해 거의 필수요소 중 하나죠

 

도 좋습니다 한방을 몰아치는 놈이 아니라 지속딜이 강한 헤카림에게 탈진은 꽤나 좋은스펠이죠 한타시 원딜을 물고 늘어지기에도 좋고요 하지만 저는 점화를 선호합니다

 

를 선호하는 이유중 하나는 탑강캐들이 많아서 탈진으로는 역관광이 나올때가 있다는점입니다 게다가 딜교환시 라인을 자주 밀어내게되서 적타워 근처에서 싸우게 되는 현상이 자주일어나죠 이때 탈진은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물론 블라디같은놈들에게 탈진은 추노를 더해주고 갱킹시 생존에도 도움이되죠

 

탈진과 점화에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다르고 취향에따라 다르다보니 이게 좋다! 라고 딱 말씀드리기는 힘들군요

 

상대가 다리우스 같은놈이고 탑에서 어떻게든 우위를 점하고 싶으시면   이것도 괜찮지만 이러면 정글러가 자주옵니다.. 딱히 유체화 플래쉬없어도 생존이 좋은 헤카림이지만 이런 스펠도발에 정글러는 자주 응하더군요

 

는 상대가 쉔처럼 로밍 강한놈이라든가 초식동물이면서도 잘 죽어주지도 않는 신지드,초가스,워윅 같은놈들이 올때 들어서 로밍에 승부봅시다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헤카림이 5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0%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정상적인 스킬트리입니다

 

하지만 초반 스킬찍는거에대해 좀 신중해져야 할때가 있는데요

 

첫번째.상대 정글에 대한 갱위험

 

전 첨에 스킬을 안찍습니다 상대 레드로 추정되면 스킬찍는걸 보류해주고 그냥 막타만 먹습니다 상대정글이 파악되는순간 q를찍거나 2렙때 q한개찍은뒤 또다시 잠시 보류해줍니다

 

하지만 우리정글이 초반갱올시에는 그냥 바로찍죠

 

상대정글이 탑갱을왔다! 바로 e찍고 도망갑니다;; 저는 그래요

 

두번째.상대가 요릭이다.. 그럼 그냥 w선마하고 버티세요 딜교환자체가 성립이 안됩니다..

 

위 스킬트리는 정상적인 스킬트리지만 상대에따라 상황에따라 유동적이게 바뀌어야할때가 있습니다 이건 일일히 설명하긴 그러니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스킬의 이해

 

 딜교환의 핵심이죠 보통 선마를 하고들어갑니다

이거는 정말 잘써야되요 헤카림을 많이해보고 q의 사거리를 잘알아야합니다 생각보다 길어요 다리우스의 학살 스킬보단 짧지만요

 

이거의 중요한점은 1스택마다 쿨이 1초감소하는건데요 잘 활용해야합니다

q의 사거리를 이용해 치고빠지기를 잘해야합니다 q로 딜교환 혹은 짤짤이를 하다가 2스택되서 몰아붙인다던지 하세요 이거의 문제점은 라인을 민다는점이에요 광역이다보니 그럴수밖에없죠 와드가 있다면 문제가없으나 없으면.. 잘생각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스킬의 중요한점은 누가 공격했든 피해의 몇프로를 흡수한다는겁니다  한타시 w킨 범위안에 상대방이 있고 아군이 그놈을 팬다면 그피해량의 퍼센트를 흡수하는거죠

간혹가다 미친 폭딜이 쏟아져서 빨피의 헤카림이 풀피가깝게 되는현상도 발생합니다

 

한타때 이스킬을 사용할시 제일 인상적인 타이밍은 헤카림에게 어그로가끌리고 피가깍인뒤 w킨상태에서 아군의 딜이 쏟아지는 타이밍입니다 물론 인상적인 상황이죠

 

주의할거는 제발 패기로 달려들어간다고 w먼저 키고 달려가지마세요.. 풀피에서 왜사용합니까 게다가 달려가는순간에 w를쓴다면 1초도 아까워요

 

생존기,추노기,cc기입니다 이 스킬의 주의점은 역시 방생입니다

활용법은 역시 생존,추노시 잘 활용하시고 한타시 e를키고 궁으로 상대진영에 파고들었다면 e킨상태에서 박기전에 q한번 돌리세요 이속상승으로 인한 물뎀상승은 무시할게 못됩니다 그뒤로 우리쪽 진영에 보낼놈 한놈 밀어내면 되겠습니다

 

헤카림의 묘미죠 이것또한 생존,추노에 용이하고 이니시에이팅에도 사용됩니다

 

이스킬은 간단하지만서도 정말 정말 매우매우 잘써야하는놈입니다 특히 이니시에이팅시 말이죠

헤카림은 궁극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이니시하는놈이 아닙니다 제발 부탁이니까 패기로 달려가지마세요

 

왜 r을 함부로 사용되면 안되는가

1.이 스킬로 이니시할경우 상대가 빠지는순간 맞으면 방생될 위험이있다

-이렇게되면 뻘궁이 되버립니다 오히려 역이니시죠 이건.. 데미지만 들어갈뿐 상대 진영은 흐트러놓지도 못하고 오히려 헤카림만 앞으로가서 다굴에 녹을 위험이있습니다

 

2.상대 포커싱이 필요한 챔프에게 생존기가있다면 이 궁은 피하기가 생각보다 쉽다

-예를들어 코르키,이즈리얼,아리,카사딘 혹은 플래쉬 한타 대치상황 보이는상태에서 이궁을 사용하면 생존기로 피하기가 상당히 쉬운편입니다 이러면 또 뻘궁되요..

 

3.우리팀의 스킬을 파악못하고 먼저사용하면 안된다

-무슨말인가하면 우리팀에 말파이트,애니같은 모여있는놈들에게 광역스턴을 주는 스킬이있을때 헤카림이 상대진영 중앙에 사용해버렸다간 사방으로 흩어져버립니다 이러면 아군의 말파,애니같은 친구들에겐 궁각이 안나오는거죠

 

r스킬을 잘 활용하는방법

 

r로 맞춘뒤 포커싱할놈을 e로 밀어내는게 인상적인 r의 사용법인데요

 

그밖에도 상대진영을 흐트러놔야할때 혹은 상대가 이니시를 열어 우리 딜러를 미친듯이 물러올때. 물러오는 놈들에게 사용할지 아니면 상대 원딜,ap딜러가 포진해있는쪽으로 달려갈지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r을 제일 인상적으로 맞추기위한 위치는 역시 정글지역에서나 혼잡한상황이 좋습니다 제발 대놓고 쓰는짓은 하지말아주세요 확실한 타이밍을 노리는게 정답입니다

 

이런건 말로 설명하기 힘들군요 경험이에요

 

 

9/10 수정

 

2레벨에 w를 찍었었으나 이젠 e먼저찍습니다

 

이유로는 w의 1렙데미지와 흡혈은 생각보다 안좋고 2번째로 갱의 위협이 있습니다 초반 갱이 가장 위험할때입니다 그때 e스킬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매우크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설명 부분을 쓰기전에 미리 말씀드릴게 있군요

 

절대 템에는 정석이 없습니다

 

위에 템트리들은 제가 주로간것들을 나열한것뿐이지 템이 항상바뀝니다

 

그리고 한가지더

 

어떤 공략에 트포는 쓰레기다 라는말이있는데요.. 헤카림에게 트포는 좋은템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트포를 가느냐? 그것도 아니죠

 

제가 방금말했죠 템에는 정석이없다고 상황에따라 가는겁니다 다만 라인전에서의 우위를 점하기위해서 무난한 탐망or쉰을 가게되는거고 그거에 상위템인 트포를 가기 용이하다는겁니다 게다가 헤카림은 트포의 효과가 다른 탑들에비해 꽤높은축에 속합니다 그 이유를 따로 설명해야할까요?

 

 

이제 템설명 들어가죠

 

시작아이템 신발,3포션은 거의 정석입니다 다만 상대 근딜이 강력한놈이 와서 1:1딜교환에 우위를 점하고싶다

ex:리븐,신짜오,이렐리아 같은놈들

물론 이렐이 딜교환할지는 모르겠으나 확실히 밀어버릴려면 천갑옷가시고요

다리우스상대로 천갑옷가는분들있는데.. 그러지마세요 다리우스의 강한점은 출혈뎀과 범위가 좀대는 소용돌이스킬입니다 느린이속으론 5중첩 쉽게쌓이고 끌어당기기까지 있는 다리우스에게 천갑옷은 나때려주세요 랑 같습니다

 

여기서 태클하나 들어오겠죠 맞다이하면 헤카림이 이기잖아요? 헤카림이 맞다이로 이기려면 최소 q2스택이 조건입니다 그래도 이긴다는 보장이없어요 차라리 이속을 장점으로 q로 치고빠지기를 시도하세요

 

 

핵심아이템에 쉰은 딜교환에 이점을 살리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다른안정적인걸 가도됩니다만 라인유지력과 스킬사용이 빈번한 헤카림에게 쉰은 좋은점이 많죠

 

비사지의경우는 상대탑이 ad일경우 초반에 안갑니다만 한타시 비사지의 효과는 부족한 마저를 채워줄수있고 흡혈또한 상당합니다 애초에 딜탱의 역할을 소화하는 헤카림에게 비사지는 훌륭한템이죠

 

 

템은 유동성있게 바뀌어야합니다

 

상대탑이 ad다 닌자의신발과 ad방템위주로 가다가 상대 ap가 컸는지 ad가 컸는지를 파악한뒤 그거에맞게 방템을두르고

 

상대탑이 ap면 헤르메스후 추노를위한 탐망후 빠른 비사지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버티기 어려운챔프가있다면 초반쉰같은건 포기한다던지 초반 근딜ad에게 딜교환 우위를 점하고싶다면 2도란검도 좋습니다

 

이토록 템은 정석이없고 항상바뀌어야합니다

 

 

 

템의 팁과 주의사항

 

1.트포는 언제맞춰야하나요?

 

-저는 초반 탐망을 좀자주가는편입니다 상대근딜하고 싸움이 할만하다면 말이죠 그뒤로 쉰.. 이 2개만뽑고 앵간하면 방템먼저 두릅니다 살짝 흥했을때는 선트포도 나쁘지않죠

선트포간다고 욕하는분들있는데 흥한뒤 트포로 간간히 로밍다니면 그 효율은 방템보다 좋습니다 이점 명심하세요

 

2.트포는 반드시 가야하나요?

 

-아닙니다 아군에 충분한 딜러가있고 몸이 필요하다면 쿨감트리인 얼심,비사지로 어느정도 딜탱의 역할을 소화할수있습니다 딜이 부족하다싶으면 야만의몽둥이 하나만 껴주세요 게다가 라인전망한 상태에서 트포는 독이됩니다.. 제발 트포 고집하지마세요

 

3.상대 ap,ad 어느쪽으로 확실히 크지않고 균형적으로 컸어요

 

-이럴경우 비사지,빙하의장막 낀뒤 그냥 자이언트벨트 하나두르세요 체력올리는게 답일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아무리 컸다하더라도 한타참여를 늦게하는 원딜이라면 ad방템을 살짝 뒤로 미루는게 좋을수 있습니다

 

4.닌자의신발? 헤르메스신발?

 

-상대 탑이 ad일경우 닌자의신발을 낍니다 후에 헤르메스로 바꾸라는 분들이 꽤있는데 그것도 조합보고 가세요 헤르메스의 장점은 강인함입니다 한타시 나에게 오는 상대 cc기가 치명적이지 않다면 그냥 닌자신발로 가세요 아무리 상대 ap가 쌔더라도 말이죠

 

다른템으로 마방템을 두르고 닌자의신발을 끼는걸 추천드립니다 닌자의신발 공격 10%감소는 상당히 큽니다

 

5.멜모셔스의 아귀는 꼭 가야하는건가요?

 

-그런건 아닙니다만 딜이 살짝 아쉬울때가 있고 상대 ap도 강한편이다 그럼 이만한 템도 없죠 다만 본인이 어느정도 돈을 잘챙겼을때 추천드리는 템입니다 혹은 트포를 안가고 부족한딜을 채우기에 제일 좋은템이라 생각이듭니다

 

6.돈템은 왜안가세요?

 

-이질문이 제일 많을거라 생각이듭니다 실제로 돈템공략도 많고말이죠

 

저는 돈템 솔직히 비추입니다.. 돈템으로 후반을 노리겠다 왠만하면 이생각 버리세요 돈템을 가는순간 라인전에서 밀리고 실제로 20분이되도 돈템의 골드효과는 본전을 못뽑습니다

 

물론 돈템을 가야할상황도 있긴있습니다 서로 못죽이고 라인에서만 오래먹으려고할때 말이죠.. 근데 제스타일이 아닙니다 차라리 그때 라인밀고 헤카림의 이속을 장점으로 로밍을 다니고말겠습니다

 

상대 ad가 넘쳐흘러서 란두인을뽑겠다면 추천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슈렐을 목적으로 현돌드는건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않겠습니다 돈템으로 인한 골드효과를위해 돈템사는건 더더욱 비추천이고요

 

 

 

9/10 추가

 

템트리또한 약간 바뀌었습니다

 

위에템 그대로 타도 되겠으나 공격트리로 타셨다면 템도 약간 공격적으로가서 라인전에서 우위를 더 점해야합니다

 

-초반 도란검하나는 라인전에서 상당히 좋은템입니다 도란검하나 사는걸 추천하는편입니다

-블라디나 럼블상대로 초반 정령의형상은 비추입니다 어정쩡한 마저로는 마관에 다 뚫려버려요 상대가 마관신발에 기괴한 가면까지 나올쯤 음전자망토를 추천합니다

-탐망의 장점은 이감에 있습니다 근딜상대로 선탐망가는건 비추에요

-블라디,럼블상대로 빠른 헤르메스 신발가는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비추입니다 헤르메스의 큰메리트는 강인함에 있는거지 마저를 위한 신발이 아니에요 그것보다 다른템을 먼저가세요(탐망이나 음전자망토)

 

비사지(정령의형상에 대한 개인적인생각)

 

비사지.. 생각보다 말이 많은템인데요

 

가격도 나름 저렴한편에 복합적으로 체력,마저,쿨감,회복률 하나하나 헤카림에게 빠지기 아쉬운 옵션들이죠

 

하지만 필수라고는 생각이 안듭니다

 

대부분 w의 극대화를위해 든다고들 하시는데 물론 체감이 어느정도 나지만 필수라고 할수있는템은 아닙니다 특히 상대 ap가 약하다싶으면 절대 비사지트리는 안탑니다

 

대부분 조합을보면 탑ad 딜탱에 정글러도 ad 이런데 비사지를 항상타기에는 그만큼 손해입는게 크게돼요

 

무작정 비사지는 진리다를 외치기보다 조합보고 가는게 좋다고생각되네요

 

-비사지의 극대화는 아군의 딜에도있습니다 한방에 몰아칠수있는 조합이 아니라면 비사지 포기하세요..

-비사지는 언제갈까요? 그때는 더 좋은템들 가기엔 돈이 부족하다든지 마저가 좀 아쉬운상황이라든지 우리 아군조합이 한타시 폭딜을 넣을수있는 상황에 가줍시다

-라인전할때 상대 ad딜탱이면 제발 비사지 타지맙시다 적어도 한타가 자주벌어질때부터 타세요;;

 

 

 

 

초반 운영법

 헤카림은 딜교환 혹은 맞딜할경우 라인을 밀게됩니다 q때문에 말이죠 여기서 잘정해야합니다 상대초반갱의 위험이 큰놈이라던지 상대가 선레드먹고 2렙갱올 위험이 있는지 말이죠 정말 잘봐야돼요

 

오히려 우리정글이 근처에있다면 q를 이용한 치고빠지기로 딜교환을 최대한 해주고 q2스택이 쌓이는순간에도 상대가 딜교환을 하러온다면 그때 영혼의 맞다이를 하세요

 

탑은 고독한 싸움이기도하지만 심리전이 제일 요구되는곳입니다 맵도 잘봐야하고요

 

중반 운영법

6렙이후 헤카림은 라인전에서 확실히 밀것인지 아니면 로밍을 다닐것인지 정해야합니다 

 

아니면 정글과함께 상대 정글을 말리는것도 좋은방법중 하나에요 헤카림의 특성상 딜교환에 우위를 점하려면 라인을 밀게됩니다 그러면 라인도밀고 상대도 안나오게 되죠 이때 로밍을 다니는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도 제발 탑에서 살지마세요 헤카림의 장점은 이속입니다 그이속 조금빨라서 얼마나 하겠느냐.. 체감이 상당히 큽니다 미드갱에도 상당히 도움이되요 궁극기가있고 기회가있다면 반드시 로밍다녀서 도움을 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헤카림은 한타시 상황을 잘봐야합니다 아군의 조합,적군의조합,누가 흥했고 누가 망했는지,상대원딜이나 ap딜러가 생존기가 있는지 한방에 녹일수있는지등

 

무조건적으로 궁으로 이니시한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혼자 가서 박다가 죽을수도있고 궁으로 방생 시킬수도있는게 헤카림이에요 상대원딜을 순삭시킨다고 달렸다가 상대 cc계산못해서 빨피에 놓칠수도있고.. 헤카림의 궁은 좋은게맞지만 위험부담도 큰 스킬입니다

 

무조건적으로 궁으로 이니시할생각은 말고 확실한 타이밍에만 대놓고 이니시를 하며 그게아니라면 좁은위치나 숨은위치에서 사용하며 상대가 들어오는순간에 흐트러놓는 역할을 해주세요

 

물론 아군이 다이브할정도로 유리하다면 먼저들이대서 한명 e로 빼오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전체적으로 말렸을때and 본인이 망했을때

일단 본인은 탑에서 망했고 디나이까지 당하는 상황이지만 다른 라인은 어느정도 잘크고있다

 

이상황에서는 첫째로 트포를 포기하세요 성장이 더디면 트포는 오히려 독이 됩니다 궁만쓰고 너무 잘녹아요

 

둘째로 타워를 그냥 빨리내주세요 디나이 당할빠에는 그냥 타워를 주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탑을 아예비우지는 말고 라인상황보면서 우리 미니언이 밀고있을때는 정글을 먹던지 로밍을 다니고 라인이 당겨질거같은 타이밍에 타워에서 허깅합시다

 

최대한 cs라도 챙기고 로밍으로 약간의 득을 뽑아야합니다

 

이 상황에서 헤카림의 템트리 추천은 그냥 방템을 두르세요 그리고 딜템을 하나정도만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대신 얼심과 비사지같은거는 꼭 맞춰서 쿨감을 40%에 근접하게 맞춥시다

 

헤카림의 쿨감효율은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탱과동시에 쿨감까지 맞춰준다면 1석2조겠죠

 

그리고 딜이 부족한 헤카림에게 이제 궁극을 통한 이니시는 상당히 부담스러워졌고 아무리 달려가서 패도 원딜이 안녹습니다 반피 혹은 잘하면 3분의2까지 뺄겁니다

 

이럴때는 이니시보다는 무조건 기다려주세요 한타가 열리고 난전이 시작되는순간 궁각이 나오는곳에 궁을사용하면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많이 맞출려는 생각은 버려야합니다 아군 원딜을 살릴것인지 상대 딜러를 먼위치가아닌 근처위치에서 물어버릴것인지 그냥 아끼지말고 적절한 위치가 보인다싶으면 팍물어버리세요

 

 

두번째로 본인은 꽤흥하는데 전체적인 라인이 말려있다

 

이럴때는 상대 탑챔프를 최대한 킬을내고 로밍에 적극동참하세요

 

제일 추천하는 방법은 탑챔프를 따내고 귀환을탐과 동시에 아군 미드라이너에게 봇싸움을 유도하라고 합니다 그러면 상대도 낌새라던지 와드로 본뒤 봇으로 몰릴거에요 그때 헤카림은 땅굴쪽으로 달려가 싸움이 나는순간 4:5상황을만들어 유리하게 진행하면됩니다

 

이미 상대는 미드 봇에서 흥했기때문에 봇 4:4싸움을 걸어오면 거의 응할겁니다 그때 어느정도 템이나온 헤카림의 한타참여는 상당히 위협적이고 승리를 보장할수있죠

 

템트리추천은 2가지인데 평소가던데로 가도 괜찮고 아니면 초반에 트포+딜템에 가엔을 뽑아버리세요

 

가엔트리 탱템의 추천은 비사지와 자이언트벨트+영약 정도입니다 이것만해도 체력이 3500가까이가요

 

방어와 마저도 150 근처까지 가게됩니다 충분히 탱에서의 역할도 가능하다는거죠

챔피언별 대응법

 헤카림은 탑패황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약한놈도 아니에요 q의스킬은 평타보다 사거리가 길고 q2스택후에 무한 q는 왠만한 탑챔프 스킬뎀보다 강합니다

 

한마디로 뭣도모르고 막들이대면 헤카림은 필패고 상대 스킬상황과 나의 q스택상황 q의거리를 잘이용한다면 근딜탑챔프에게 꿀릴것도 없다는게 정답이죠

 

다른 공략들을 보면 죄다 할만하다 바른다 이렇게써있는데 정말 웃음밖에 안나오더군요 그러면 헤카림은 탑패황이게요?

 

탑은 파일럿빨과 순간의 딜교환 데미지계산,라인상황,심리전이 주를이룹니다 그런데 어떻게하면 이긴다 바른다.. 님은 못하는상대만 만났나봐요?

 

지금부터 챔피언별 대응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Riven(리븐)헤카림이 q2스택을 채워도 맞다이에 꿀리지않는놈이 리븐입니다 치고빠지기가 가능하고 순간돌진기로 강제 맞딜을 열수있죠 하지만 이놈도 딜교환에 이점을 내려면 라인을 밀수밖에 없게되요

게다가 스킬쿨자체가 어느정도 있기때문에 한방 몰아치기가 끝나는순간 혹은 스킬이 빠진순간 달려드세요 그렇다고 쉬운놈도 아니에요

 

Renekton(레넥톤)맞딜하면 레넥이죠 솔직히 딜교환에서 헤카림이 이점을 내기가 조금 힘든편입니다 역시 스킬빠진순간에 더 데미지를 내는수밖에없죠 이놈 궁극돌때 앵간하면 맞딜하지마세요 레넥이 궁을빨리빼면 그냥 주저말고 빠진뒤 궁쿨돌때 밀어붙이세요

 

 

Vladimir(블라디미르)모든공략글에 이렇게 써있습니다 블라디 찢기 쉬워요

저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군요 물론 맞다이에서 절대 안집니다 하지만 라인 밀고당기기에 능하고 짤짤이가 좋아서 힘든편입니다 초반에 찢을수 있는 기회가온다면 반드시 찢으세요 만약 블라디가 신발업글에 흡총까지 뽑고온다면 상당히 괴롭습니다

 

e스킬로 돌진해서 찢어발기면 된다고요? 헤카림에게 치명적인 단점이있다면 궁을 제외하곤 아무 cc기도 없다는겁니다

뭐 e스킬로 우리쪽으로 밀면된다고요? 참 잘도 허용하겠습니다

 

블라디 상대할때 제일 곤란할때는 블라디가 작정하고 라인땡긴뒤 원거리 미니언은 못먹게하고 지속적으로 짤짤이를 할경우 헤카림은 cs도 덜챙기고 갱에 노출이되며 짤짤이도 당하는 최악의 상황이옵니다

 

블라디를 잡을기회는 라인댕겨져있는상황에서 블라디가 우리포탑까지 올경우 q를 2스택까지쌓고 끝까지 추노해서 잡으면됩니다

 

Shen(쉔)서로 잘안죽습니다 맞딜에서야 물론 헤카림이 더 우위이긴하나 쉔도 좀비성이 만만치않아요 그래도 압박은 해줍시다

 

Xin Zhao(신 짜오)q2스택쌓고 맞딜해도 잘 안꿀리는 신짜오입니다 솔직히 신짜오가 헤카림을 잘안다면 헤카림이 상당히 힘들어요

q스택없는순간에 신짜오가 삼조격과 돌진기로 맞딜하고 빠지면 헤카림이 상당히 불리해요.. 막타먹는순간에 꿀리지말고 최대한 q로 짤짤이 넣어주세요

 

Singed(신지드) 문제입니다 역시 근딜에게는 열받는챔프죠 절대 뒤집는다고 무작정따라가지말고 독범위 밖에서 옆으로 따라가서 q를 긁기만 하던지 아니면 따라가지를 마세요

정작 가장문제는 라인유지력입니다 갈수록 밀려요 나름 라인유지력이 훌륭한 헤카림이지만 싱드에게는 도저히 안됩니다 점차 차이가 벌여져요 cs와 경험치.. 이놈상대할때는 페이지 이런거보다는 선현돌로 라인유지하는게 나름도움이됩니다(킬할시는 좀 달라지지만요)

Wukong(오공)역시 오공의 스킬이 빠진순간을 잘이용해야합니다 오공이 스킬다써서 딜교환에 밀렸다하더라도 그뒤로 빼지말고 스킬쿨일때 막타라도 못먹게 계속 견제해주세요

 

Warwick(워윅)역시 초반에만 기회가있음 중반에 템이 어느정도나오면 안죽습니다 괜히 어정쩡하게 맞딜하고 빠지기보단 밀어붙일때 한번에 밀어붙여야합니다 q의흡혈때문에 짤짤이만 넣으면 헤카림손해에요

 

Olaf(올라프)고정데미지가 상당히 아픕니다 e스킬뎀과 헤카림의 q스킬+평타뎀해도 비슷하게 먹고들어갈정도에요 이놈 상대법은 q스킬거리가 평타보다 길기때문에 q로 짤짤이넣고 나는 올라프에게 안맞는 그런 그림으로 가주세요

좀 힘든편입니다

 

Yorick(요릭)진짜 힘들어요 저는 이놈만나면 q버리고 w선마갑니다 그만큼 라인전을 버티던지 아니면 정글을 부르세요 라인전자체는 너무쌥니다

 

Irelia(이렐리아)솔직히 이렐과 헤카림은 반반입니다 아니 약간은 이렐이 우위라고 해주고싶군요

초반에 최대한 q짤로 괴롭혀줘야합니다 라인을 밀어도 어쩔수없어요 이렐이 w키면 최대한 딜교환 자제해주세요 아주 어려운건 아닙니다

 

Jax(잭스)궁극전에는 딜교환에 우위를 점하지만 궁이후로 손해볼일이 더많습니다 초반에 최대한 괴롭히세요 6렙이후는 간 잘보셔야함..

 

Cho'Gath(초가스)역시 초반에 안조지면 중후반에 조질기회가없습니다 딜교환에 상당히 유리한편이나 초가스의 막타시흡혈때문에 잘죽어주지도 않는놈입니다

 

 

Kennen(케넨)ap만 탈경우 버티면서 어느정도 할만하지만 ad일경우 헬입니다 정글콜하세요

ap케넨의경우 짤짤이가 꽤귀찮을텐데 괜히 어정쩡하게 근접해서 딜교환하려하지말고 q2스택쌓고 우리타워근처까지 온순간에 한방에 몰아치세요

 

Fiora(피오라)반사를 잘보고가야하는데 솔직히 헤카림의 주딜이q라서 반사는 무용지물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피오라 자체데미지가 쌔기때문에 훅갈수있습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분노게이지 잘보시고 초반 맞딜 왠만하면 피해주세요 트린은 견제가 평타뿐이없습니다 q사거리가 더길기때문에 평타안맞고 q로만 견제하면 쉬워요

 

Rumble(럼블)템나오기전에 초반에 최대한 발라놔야합니다 템나오고 스킬렙이 어느정도오르면 럼블의 맞딜은 도저히 무시할수가없어요 특히 폭주할때는 맞딜을 피합시다..

 

Darius(다리우스)할만하면서도 힘든놈이에요 제일중요한점은 출혈 중첩을 최대한줄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q의 스킬사거리보다 다리우스의 회전베기?같은 스킬사거리가 더길기때문에 어정쩡하게 딜교환했다간 손해만봅니다

역시 한방에 밀어붙이는걸 추천합니다

 

Nidalee(니달리)힘든축에 속합니다 이렇다할 돌진기와 cc기가 없는 헤카림에게 니달리의 짤짤이는 상당히 귀찮아요 6렙이후 쿠거폼에서도 치고빠지기 딜교환에서 헤카림이 불리합니다

초반에 밀어붙이는걸 추천

 

Nasus(나서스)역시 초반에 압박이 가능하고 찢을수도있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템이나오고 나서스가 대놓고 파밍을 목적으로한다면 죽이기도힘듭니다 중후반가면 나서스잡겠다고 무리하는분들있는데 역관광당할 가능성도있어요

 

Gangplank(갱플랭크)딱콩데미지 은근히 아픕니다 치고빠지기로 계속 딱콩주면 답이없어요 기회를 노려서 몰아붙이세요

 

Garen(가렌)무식하게 맞딜하면 불리합니다 특히 침묵이란게 크기때문에.. 침묵키고 달려오는속도도 앵간히빨라서 주의해야해요 평타안맞을 거리유지하면서 q로긁어주세요 분명 가렌이 맞딜하려고 q쓰고 달려올텐데 그땐 최대한 도망갑니다 맞더라도 멀리가서 맞으세요 그래야 우리편 미니언이때려서 손해를 덜보거든요 제생각이지만 가렌이 쌔다고해도 헤카림을 잘 다루신다면 어려운편이 아닙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탑솔 강캐입니다 무시하면안돼요 q선마를 대부분하게되는데 잘못하면 계속 맞게됩니다 역시 안맞는게 좋지만 만약 맞더라도 미니언과 같이맞아서 라인이라도 당겨주세요 이게최선인거같군요 자르반은 6초마다 평타패시브강화때문에 그것도 주의하고 자르반이 평타패시브를 이용해 접근한다면 한대맞는다고 빠지지말고 최대한 달라붙어서 득을보고 빠집시다 자르반의 스킬쿨은 은근히 길어요 이걸 이용해야합니다

 

Shyvana(쉬바나)맞딜에 절대 꿀리지않는놈입니다 w킬때만 피하면되요 생각보다 대처법은 쉽지만 한번허용하면 손해를 너무많이 봅니다 버스트딜이 좋기때문에 그것만 허용못하게 해주세요 역시 q를이용해 평타를 최대한 안맞도록 합시다

 

Poppy(뽀삐)쉽습니다 쉽긴하지만 템나오면 못죽여요 이놈은 마나소모가 크기때문에 초반엔 우위를 점하지만 템이나오고난뒤 손해를 꽤보게됩니다 초반에만 빡쎄게 견제를하지만 슬슬 밀리고 템도나오기 시작하면 서로파밍하거나 로밍다니세요

 

Malphite(말파이트)이놈도 초반에 견제안하고 템나오면 절대못죽입니다

말파는 2가지의 경우가있어요 성배를끼고 q선마후 무한견제인가 아니면 방템가고 e선마후 버티기인가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말파를 했을때 다른근접상대가 온다면 방템에 e선마가 보통이지만 헤카림을 아는놈이라면 q선마가 얼마나 귀찮고 위협적인지 알겁니다

헤카림은 이감기,스턴기가 없기때문에 말파에게 접근하기가 힘들어요 헤카림이 e를써도 말파가 q로 대처하면 노답입니다 

헤카림에겐 q선마한 말파가 훨씬매서워요 이건 사실임;; 이럴때는 어쩔수없습니다 cs만먹되 막타먹으려하지말고 라인을쭉쭉밀면서 드세요 그리고 로밍을가던지 정글미니언을 빼먹던지하세요 그리고 이럴때 템은 현돌을 추천드립니다 

 

대응법을 보면 대부분 "하나같이 쉬운챔프가없잖아? 헤카림 약한데?" 이런생각을 하시는분들도 있을겁니다

 

Pantheon(판테온)판테의 q는 사거리가 길기때문에 맞을수밖에없습니다 그냥 허용하세요 분명 막타를 먹을땐 접근을할텐데 그때 최대한 맞딜을 해줘야합니다 너무 cs만 챙기면 디나이 당할수도있어요

물론 마나소모가 좀있어서 오래 견제는 못하겠지만 맞기만 하면손해잖아요?

이놈은 후반가도 잉여기때문에 초반에만 쉽게 죽어주지않으면 됩니다 템차이나면 쉬운놈이 헬이돼요

 

Swain(스웨인)힘들어요 솔직히 잡을기회가 별로없고 디나이 당하기도 쉽습니다 쿨럭..

이놈을 이기려면 6렙전 확실하게 물어버리세요 근접만 허용하면 쉽지만.. 문제는 스킬자체도 cc기가 강한놈이라 접근도 힘듭니다

오히려 이놈상대할때는 탈진점화를 추천드리고싶네요 어떻게든 초반에 따야하거든요

그냥 버티기도 가능합니다 더럽게 마저셋팅하면 cs 조금차이나면서 버티기는 가능해요

6렙이후도 점화없으면 상당히 힘들고요 답이 없다싶으면 정글콜밖에 방법이없습니다

 

 

Jayce(제이스)상대 원거리에게 약한 헤카림으론 상당히 힘든편입니다

룬특성을 전부 ad방어룬으로 맞춰주시고요 cs챙기면서 버텨줍시다 이게 답이에요 제이스의 카운터는 방어입니다 고정뎀 트루뎀이 없는 제이스에게 안성맞춤이죠

이놈하고 싸울때는 절대 e로 먼저달려들지마세요 ㅋ 제이스의 밀어내기가 빠진뒤 달려들어야합니다

비슷하게 템이 나왔다면 6렙후 킬한번 따볼만한게 제이스에요 제이스의 밀쳐내기가 있다하더라도 헤카림은 6렙이후 돌진기가 2개있습니다 이걸 잘이용해서 한번따세요

초반에는 사리되 6렙이후까지 너무 사리면 디나이 당합니다 달려들때는 확실히 달려드세요

 

 

 

대응법을 보면 대부분 "하나같이 쉬운챔프가없잖아? 헤카림 약한데?" 이런생각을 하시는분들도 있을겁니다

 

그래서 말씀드리는거지만 탑챔프끼리의 싸움은 극상성챔프가 아니라면 1킬과 레벨,cs 조금이 모든걸 좌우합니다 한방싸움에서 이긴놈이 탑을 지배하는거에요

 

저는 헤카림이 누구 바르네 마네가 아닌 각 챔피언별 대응법만을 냉정하게 써낸것뿐이라는걸 참고하세요

 

헤카림이 탑에서 유리하게 가는 제일 중요한것은 q의 사거리를 이용한 짤짤이와 q2스택시 몰아붙이는점입니다

 

이것만 잘한다면 탑에서 몇챔프를 제외한다면 꿀릴게없다고 생각해요

 

다만 헤카림의 특성상 맞딜,딜교환할경우 라인을 밀게되기때문에 항상 조심해야되요 와드는 필수겠죠?

 

마치며

 

 

탑은 아까 말했듯이 손가락,심리전,스킬데미지계산,거리계산 이런게 다른라인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한방 한방이 킬을 따내느냐 죽느냐거든요

 

저도 탑하려고 탑에오는챔프 모두 몇번해봤습니다

 

그리고 탑에서 유리한챔프는 있으나 바른다는건 특별한 상성없다면 그런거없어요..

 

마지막으로 할말이 있다면 다른챔프도 그렇지만 제발 탑할때는 탑에오는 모든챔프를 1,2번씩은 해보는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스킬의 데미지와 쿨이 눈에 보이거든요

 

헤카림의 탑은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고 생각되요

 

로밍과,한타력,이니시에이팅,순삭능력등 왜 고인이라고까지 불리는지 잘모르겠네요 앞으로 연구를좀더 해보고 인식이 바뀌면 분명 좋은 챔프라는걸 다들알거라 믿습니다

 

끝으로 제 개인적인 탑카림에대한 고찰

 

헤카림의 고인인식은 전체적으로 애매하다 혹은 헤카림보다 좋은챔프가 많다

 

이게 주를 이룬다고 생각되고 저도 한때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른챔프들도 많이해보고 상대해보면서 연구도해봤죠

 

헤카림이 라인강캐냐? 그런건 아닙니다 평타정도 치죠

 

탱킹이 좋은가? 초가스,신지드,말파처럼 탱킹을 위한 스킬이 없기때문에 템이없다면 물렁합니다

 

그렇다면 이니시에이팅이 훌륭하냐? 그것도 아닙니다 오공과 말파보다 좋다고 보기도힘듭니다

 

게다가 이렐리아,잭스,올라프같은 원딜전문킬러처럼 원딜을 물고늘어질수있는가? 솔직히 그것도 헤카림에겐 2%부족한게 현실입니다

 

전체적으로 2%부족한 헤카림이 왜쓸만할까? 생각해봤습니다

 

오공,말파의 강력한이니싱? 너희가 이니시를 해라 난 그뒤로 달려오는 놈들에게 궁을사용해서 진영붕괴를 시키겠다

 

이렐,잭스,올라프? 내가 너희랑 같이크면 한타때 더욱큰힘을 발휘할수있다

 

초가스,신지드? 너희가 탱키하기만하다면 난 탱키하면서도 원딜을 순삭시킬수있는 능력이있다

 

결론은 전체적으로 2%부족하지만 다른 탑챔프들의 특화된점을 골고루 가지고있어서 망해도 흥해도, 평타를쳐도 꽤나 쓸만하다는겁니다

 

한마디로 어느 하나에 특화되어있는 챔프에게 없는것을 헤카림은 전부 골고루 가지고있다는거죠

 

아직 연구가 완벽하다고는 못하지만 어느정도 자신있는 제 견해라고 말하고싶군요

 

 

 

그럼 이만.. 질문하시면 잘~대답해드림 ㅇㅇ

 

 

 

마지막으로 인증스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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