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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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0명
90% (36표)
2.5% (1표)
7.5% (3표)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1
24
5
36/40
정글속에서 튀어나오는 닻! 노틸러스!

- 은빛올빼미(2012-02-19, 조회수: 654104)

노틸러스는 굉장히 매력적인 챔프입니다.

 

에어본, 속박, 그랩, 슬로우라는 4개의 CC기를 보유하며

 

상대를 무력화 시키는 무서운 챔프입니다.

 

 

그러나 그에 비해 느린 기본이속과

 

느린 기본공속은 단점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본이속이 300이라뇨 ㅠ.ㅠ)

 

 

하지만 이 모든것을 극복할수있는 캐릭 노틸러스!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여담이지만, 노틸러스는 6스택쌓은 초가스 의외에 가장 큰 챔프랍니다 = ㅂ=

 

(1차수정 - 모빌리티의 장화관련, 저랩때의 노틸러스정글)

(2차수정 - 타이탄의 분노에관한 오류 수정)

(3차수정 - 캐릭터별 대쳐법)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룬은 취향껏...입니다만, 왕룬은 왠만하면 이속룬을 박아주시기 바랍니다.

 

노틸러스의 느린 이속을 조금이라도 보완하기위한 이속룬입니다.

 

 

빨강룬의 경우에 공속룬을 갔는데, 이는 조금이라도 수월한 정글을 위해서 박은것입니다.

 

 

이속룬 의외엔 취향껏 가주시면 되며, 너무 이상한것만 박지 않으시면 전반적으로 무난합니다. = ㅂ=

 

 

룬은 언제든지 태클 환영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입니다.

 

탱키한 노틸러스이기에 0 / 21 / 9의 마스터리를 투자하였습니다.

 

질긴 피부(Tough Skin)칼날 갑옷(Bladed Armor)을 이용해서 빠르고 안전한 정글을 도모했으며,

 

깨우침(Enlightenment)에 포인트를 2개 투자한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는 나중에 아이템과 함께 쿨감 40%를 만드는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노틸러스에게 쿨감은 탱, 갱킹력, 생존력, 기동력 모두를 증가시키는 요소이며

 

매우 중요한 것임을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유틸리티에 신속(Swiftness)에 투자 하여서 이동속도를 높혔습니다.

 

>_< 만약 팀에 잔나라도 있다면...

 

(왕룬 4.5% + 유틸리티 2% + 잔나 버프 3% = 하앍)

 

 

마지막으로 룬 친화력(Runic Affinity)을 통해서 정글 버프를 오래 유지시키면 끝~!

+ 제 공략에서 노틸러스는 정글을 기준으로 합니다.

 

 

Smite(강타) 강타!

 

정글러로서 필수 스펠입니다.

 

초반에 노틸러스가 정글을 돌게 해주는 고마운 스펠이며

 

빠른 정글속도를 유지하게 해줍니다. 필수로 들어줍시다!

 

 

Flash(점멸) 점멸!

 

항상 여기서 등장하는 두가지 스펠이 있습니다...

 

Ghost(유체화) vs Flash(점멸)

 

전 노틸러스에서는 확실히 점멸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 ㅂ=

 

그 이유는 유체화의 효과에 있습니다.

 

유체화는 기본 이속을 27%나 올려주는 스펠입니다.

 

 

그러나... 노틸러스는 기본 이속이 300입니다. = ㅅ=

 

같은 유체화라도 이속에 따라서 효율이 다릅니다.

 

이속 300의 유체화와 이속 300이상의 유체화의 효율은 다르다란 소리입니다.

 

 

여러모로 보아도 점멸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ㅂ'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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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입니다.

 

 

기본적으로  Depth Charge(폭뢰)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 Riptide(역조) → Dredge Line(닻줄 견인) 순으로 마스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패시브인 강력한 일격입니다.

 

기본공격으로 1초간 속박을 겁니다.

 

오메... = ㅅ=

 

만약 우리편이 상대를 순식간에 순삭할수있는 Veigar(베이가)Brand(브랜드) , LeBlanc(르블랑)같은 챔프라면 어떨까요..?

 

정말 A+급 패시브가 아닐수 없습니다!

 

 

강력한 일격은 세밀한 플레이로 여러가지 응용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적챔프가 우리 챔프를 추노중인 상황에서 노틸러스가 적챔프에게 평타를 한대 치면~

 

우리 챔프는 안전하게 도주할수 있는거죠 >_<

 

 

한타시에도 평타를 꼬박꼬박 넣어주는것이 흐름을 바꿀정도로 중요합니다!

 

꼭, 이 패시브 잊지 않길 바랍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 Q라고 불리는 닻줄견인 입니다.

 

 

노틸러스가 갱킹을 시작하는 스킬이며, 노틸러스의 기동력에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스킬 설명엔 '지면'을 찍을시 끌려간다고 나와 있지만, 사실은 벽같은 장애물에만 해당됩니다. = ㅂ=

 

여기서 장애물은 캐릭터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지형적인 요소를 뜻합니다.

 

이것은 "타워"에도 해당됩니다.

 

심지어는 타워가 부서지고난 잔해에도 Dredge Line(닻줄 견인)를 던지면 끌려갑니다. = ㅅ=;;;;

 

 

다시한번 말하지만 노틸러스의 이동에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지형을 찍어 끌려가면 쿨타임이 반이 된다는 것도 키포인트입니다.

 

즉, 다시 닻을 빠르게 던질수 있다라는 소리가 되겠습니다. 'ㅂ'

 

 

도주용, 추노용으로도 유용하며,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스킬이므로 사용에 익숙해 지시는것이 좋습니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W라고 불리는 타이탄의 분노입니다.

 

노틸러스가 정글을 돌수있게 해주는 매우 소중한 스킬입니다.

 

과감하게 별 5개 줍시다 (☆☆☆☆☆)

 

방어막이 켜져있는 상황에서 "공격한 대상 주위의 적들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줍니다.

 

'ㅂ'! 그 의미는 정글을 "안전하고 빠르게" 돌수 있다는 거죠.

 

"그런데 왜 선마요?"

 

그것은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1랩 방어막으론 정글 돌기가 어렵다. = ㅅ=;;

 

사실입니다.

 

블루를 먹을시에, 블루가 2대만 치면 방어막은 없어집니다.

 

이는 소중한 "주위 지속 데미지"를 없애며 정글속도를 기하급수적으로 느리게 만듭니다.

 

2랩을 찍고나서야 작골을 안전하게 먹을수 있을 정도입니다. = ㅂ=

 

정글에 관한것은 추가공략에 자세히 적겠습니다.

 

 

2. 빠르게 탱키해질수있다.

 

적챔프와 마주섰습니다.

 

이때 심리상으로 상대의 체력바를 가장 먼저 보게됩니다.

 

= ㅅ=! 이때 갑자기 방어막이 슝하고 켜지면서 흰색 체력이 늘어나면 상대의 기분은 어떨까요?

 

"내가 때리면 저놈은 방어막만 까지는데, 나는 무지 아프잖아?" = 손해 라고 느껴서

 

상대를 도주하게 만듭니다.

 

이는 패기에서 이긴것이며, 앞으로도 정글에서 마주칠시 꿀리지 않는 유리한 위치게 서게됩니다.

 

 

++ 갱킹시에 많이 잊고있으신 것이 있는데,

 

꼭 W를 키고 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Amumu(아무무)가  Despair(절망)울면서 달려드는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Riptide(역조)E라고 불리는 역조입니다.

 

광역 슬로우라는 엄청난 CC기이며,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와 함깨 정글을 도와주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발동시 노틸러스가 서있던 곳을 기준으로 동심원을 그리면서 퍼져나갑니다.

 

때문에 가까이에 있던 챔프가 도망가려할시에 역조가 전타 히트하는 무시무시한 상황도 연출됩니다. = ㅂ=

 

 

역조를 사용할때 많이 오해하는 상황이 있는데, 편하게 그림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ㅅ=;;; 그림을 발로 그려서 죄송합니다..

 

빨강색 작은 원을 적챔프라고 가정하고, 화살표 방향으로 도주중입니다.

 

파란색 큰원을 노틸러스라고 생각합시다. (우리의 노틸러스는 거대하니까요 >_<)

 

그리고 파란색 동심원은 역조의 히트범위입니다.

 

 

1번 그림은 노틸러스가 적챔프와 근접해서 있을경우입니다.

 

이때 역조를 사용하게되면 도망치면서 역조에 히트, 운좋으면 두번까지 히트될수있습니다.

 

그럼 슬로우가 걸리면서 추노 성공이 되겠죠?

 

 

2번 그림은 적챔프와 살짝 떨어져있고, 하필이면 Q가 쿨인 상황입니다.

 

주로, Q를 던지고 들어갈시, 적 챔프가 플래쉬를 쓴 상황에서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역조의 최대 사정거리안에 들어있지만, 역조를 발동하게 되면 히트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역조는 발동한 그 자리에서 동심원으로 퍼지지만

 

역조가 퍼지는 시간동안 적챔프는 도망가기 때문입니다. ㅠ ㅁㅠ

 

이것만 주의해주시면 역조는 매우 편리하고 좋은 기술입니다. = ㅂ=

 

 

 

Depth Charge(폭뢰)챔피언의 꽃! 울티! 궁!

 

노틸러스의 경우엔 "폭뢰" 입니다.

 

타겟형의 궁이며 "무엇인가"를 발사합니다. (필자는 어뢰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 ㅅ=)

 

궁은 땅을 울리면서 돌진해 챔프를 격추 시키며, 격추당한 챔프는 에어본이 된후 스턴에 걸리게 됩니다.

 

더 무서운것은 궁이 돌진하는 길목에 있는 모든것들도 띄워버린다는 것입니다.

 

 

OMG...

 

주로 적 누커나 원딜을 조준하게 되며 한타시에 적진영을 완전히 무력화시킬수있는 좋은 궁극기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비슷한 "탱커형 정글"인 마오카이를 모티브로 삼았습니다.

 

 

처음에 천쪼가리 대신에 재생의 팬던트를 들고 정글을 도는 이유는 단순히 한가지 때문입니다.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 현돌을 위해서이죠.

 

현돌을 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1. 슈렐리아의 몽상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슈렐리아를 가는데에 필요한 코어템이기 때문입니다.

 

노틸러스에게 슈렐리아는 머스트 해브 아이템입니다.

 

기동력이 부족한 노틸러스에게 순간이속 증가라는 엄청난 옵션과 꺠알같은 15%의 쿨감.

 

그야말로 완소템이지 않습니까?

 

가격도 얼마나 착합니까? (2200) >_<

 

 

2. 미드에게 블루를 양도할수 있다.

 

현돌을 끼면 스킬을 난사하지 않는이상 미드에게 블루를 양도할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 미드를 압박함과 동시에 우리 미드를 잘 키워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ㅅ=; 단,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타이탄의 분노가 적어도 3랩일 경우를 전제로 합니다.

 

 

3. 가격대비 최고의 돈템이다.

 

정글러의 여러가지 특성이 있지만, 노틸러스는 호전적인 정글러가 아닙니다.

 

Shaco(샤코)같은 챔프와 다르게, 갱킹을 가도 킬을 먹는일이 드믈며, 주로 라이너에게 킬을 주고 어시를 받아먹습니다.

 

부족한 돈수급을 현돌이 어느정도 매꿔줍니다. = ㅂ=

 

때문에 욕심내서 킬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탱커의 본분을 지키십시오.

 

 

 

현돌이후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똥신발을 산이후, 아이템 트리는 갈리게 됩니다.

 

 

☆☆ 정말 중요한 사실입니다만 간과 하시는 분이 많아서 강조합니다.

 

인벤의 공략들중 아이템 트리는 하나의 예시일 뿐이며, 상황에 따라서 변화무쌍하게 바뀔수 있습니다.

 

이때의 아이템 선택은 챔프의 능력이며, 정석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예를들어 노틸러스는...

 

 

1. 흥하였도다.

 

헤르메스이후 빠른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빙하의 장막을 준비해줍시다.

 

방어력과 마나 + 쿨감까지 주는 완소템입니다.

 

여유에 따라 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도 생각해줍시다.

 

 

2. 망하였도다.

 

타워가 날라가고 적들이 우리정글을 휘젓고 다니는 상황이라면

 

안전한 정글이 불가능하며, 안전한 돈수급도 불가능해집니다.

 

이땐 또다른 돈템인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 하오골을 간후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을 바라보아줍시다.

 

공략에서의 아이템빌드에 란두인의 예언이 없는 이유는, 마스터리에서 깨우침(Enlightenment)에 2포인트를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서 슈렐리아 + 프로즌 하트로도 쿨감 40%를 만들수 있으며, 그 이상의 쿨감은 필요없기 떄문입니다.

 

☆ LOL 상식!  쿨감은 최대 40%가 적용됩니다. 그 이상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이 아주 나쁜 템은 아니므로, 후반을 충분히 도모할수 있으며,

 

저 템트리중에 굳이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군단의 방패를 마음에 안들어 하시는 분들은 란두인을 가도 무난합니다.

 

 

3. 적 ad가 캐리중이다.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방패를 상콤하게 가줍시다.

 

+ 이때 체력템을 같이 가주면 더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4. 적 ap가 캐리중이다.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에 이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가줍시다. = ㅂ=

 

 

 

자, 게임은 중반은 넘어섰고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상대 ap누커가 너무 컷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전에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음전자 망토를 하나 사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강조하시만 상황에 따라서 템트리를 유동성을 띄어야 합니다.

 

 

이젠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 대자연의 힘을 바로 갈것인가,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군단의 방패를 맞출것인가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음전자 망토를 맞춘후에 대자연을 가는것과 군단의 방패를 사는것은 비용이 1900원대로 비슷하며, 순전히 상황에 준합니다.

 

상대가 ap위주의 뎀딜을 하고있다면 대자연을, 그것이 아니라면 군단의 방패를 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왜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이요? 하면..

 

눈치 빠르시 분들은 벌써 아실것 같은데...

 

이속 8% 증가가 큰 이유입니다.

 

"그놈의 이속... = ㅅ="

 

노틸러스이기 때문에 이속에 민감해 질수밖에 없습니다. = ㅂ=;;;

 

그외에도 대자연은 상당히 좋은 아이템이므로 맞추셔도 후회는 없으실겁니다 >_<

 

 

슬슬 게임이 종반부를 치닫으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천사로 마무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ㅂ'

 

 

여기서 나올만한 질문은...

 

 

1.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

 

정글러인데 왜 안랜턴이요?

 

 

랜턴은 가성비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불러도 무색할정도의 아이템입니다.

 

(공격력 + 방어력 + 흡혈 + 공짜와드 = 말도앙대)

 

거기에 미니언을 쳤을때 일정확률로 추가적인 데미지가 들어가는것은 매력적인 효과이죠 'ㅂ'

 

여기서 "일정 확률" 이라하는 것은, 시도에 따라서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럼, 그 효과를 늘리려면??

 

간단합니다.  "많이 치면 됩니다."

 

즉, 공속이 빠르면 빠를수록 랜턴의 효과가 나오기 쉽다는 말이죠.

 

 

그러나... 노틸러스는 공속이 너무 느립니다. ㅠ.ㅠ

 

랜턴의 효과를 보기가 힘들다고 판단하여 랜턴을 과감히 버렸습니다.

 

또한, 노틸러스는 사실상 평타가 아니라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로 정글을 도는 스킬형 정글러입니다.

 

또다른 정글러로선 Fiddlesticks(피들스틱) 피들스틱을 들수 있겠네요.

 

보통 피들스틱은 랜턴을 가지 않습니다. Drain(흡수)으로 정글을 돌기 때문이죠.

 

 

"그럼 스킬 사용해야 하니까 마나가 부족하겠네? 현돌로 커버할수 있나?"

 

 

= ㅂ= 블루를 양도했을땐 Riptide(역조)역조는 최대한 자제를 해주시고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타이탄의 분노로만 정글을 돌아주시면 됩니다.

 

위의 블루를 양도시엔 적어도 W가 3랩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한 이유도 그때문입니다.

 

 

 

 

2.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탱커인데 왜 안 워모그요?"

 

워모그를 가지않은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딱히 필요성을 못느껴서 입니다.

 

 

탱커의 기준이 무엇일까요?

 

체력이 많으면 탱커일까요?

 

Master Yi(마스터 이)마이가 워모그를 두개끼면 탱커가 되는건가요?

 

 

절대로 아닙니다. = ㅅ=;

 

 

제 기준의 탱커는 "단단해야합니다"

 

한타때 스킬을 몰아쳐도 버티는 것이 탱커입니다.

 

체력이 많아봤자 물살이라서 그 체력이 줄줄 까인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즉, 탱커는 방어, 마방이 탄탄해야합니다.

 

 

예외적으로 Volibear(볼리베어)Dr. Mundo(문도 박사)를 들수 있습니다.

 

위의 두 챔프는 공통적으로 "체력 회복이 뛰어납니다."

 

즉, 물살이라도 체력이 많으면 유리하다는 것이죠.

 

 

그러나 노틸러스는 그런 챔프가 아닙니다.

 

만약 "아우 난 이런 조루체력으론 한발짝도 못가! 이러면..."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거인의 벨트를 하나 장만해 주세요 = ㅂ= 훨씬 나을겁니다.

 

 

 

3.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1차 수정)

 

모빌리티의 장화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이동속도 자체가 가장 문제였던 노틸러스인 만큼 많은 분들이 기동력의 장화를 애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이란 챔프같은 경우엔, 처음에 굳이 기동력의 장화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정글 패치이후 타 캐릭터의 정글속도가 빨라지면서 피들스틱도 뒤지지 않기 위해서 빠른 정글링이 필요했죠.

 

그렇기 때문에 간 아이템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모빌리티의 장화입니다.

 

이로인해서 빠른 정글 + 빠른 갱킹력을 보유하게 되었죠.

 

 

Nautilus(노틸러스)실제로 모빌리티로도 정글을 많이 돌아보았습니다.

 

확실히 헤르메스를 낄때보다 빠르며, 각 라인별로 이동시에 상당히 빠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는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되며 덧글로도 말씀 주신대로 모빌리티의 장화를 사고

 

중반이후 탱키력이 필요해질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장화로 갈아타는 빌드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역시 아쉬운것은... 갱킹시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모빌리티의 진가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죠 ㅠ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은 Crowstorm(까마귀 폭풍)궁을 키면서 달려든다던지

 

Shaco(샤코)샤코는 Deceive(속임수)이후에 모빌리티의 힘으로 3초동안 더 많은 거리를 갈수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는 갱킹시에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패시브인 강력한 일격을 빼놓을수 없습니다.

 

이때문에 모빌리티의 효과가 빛을 바라는것 같은 아쉬움은... 역시 안타깝네요 ㅠ.ㅠ

 

 

 

4.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군단의 방패??!?!

 

 

많은 사람들이 군단의 방패를 잘 사지 않습니다만,

 

중반부의 한타시, 군단의 방패같은 오오라템은 팀의 전력을 크게 향상시켜주며, 전황을 바꾸어 놀수도 있습니다.

 

만약 오오라템을 간다고 하면, 다른 사람과 미리 상의하여, 중복을 방지합시다 'ㅂ'

 

 

 

 

 

☆☆☆☆ 가장 중요한 겁니다.

 

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

 

어떤 챔프에게도 코어템입니다.

 

절대로 간과하지 마시고 꼭 남는돈으로 사주세요 >_<

자, 게임이 시작됬습니다.

 

노틸러스를 픽해주시고 블루로 달려가서 부쉬속에서 ctrl + 1로 공중부양을 시전하면서

 

적의 CV에 노출되는 패기를 보여줍니다. (위의 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 ㅅ=)

 

 

스킬에서 이미 설명했지만, 노틸러스는 블루골렘에게 맞을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방어막이 2대만에 깨집니다.

 

때문에 미드의 리쉬는 거의 필수적입니다. = ㅅ=;

 

리쉬를 받을때 여기서 세밀한 컬트롤이 중요합니다. ☆☆☆☆

 

(2차 수정)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이미지를 첨부했습니다.

 

 

편의상 블루팀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블루팀쪽의 블루 상황입니다. 녹색 선으로 그려진 부분이 부쉬이고, 커다란 B가 블루 골렘입니다.

 

그리고 그 주변의 검정색 원은 골렘 옆의 통칭 찌꺼기 입니다 = ㅅ=;;;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타이탄의 분노는 발동한 상태에서 공격한 대상 주위의 적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줍니다.

(지적해주신 hrlv님 감사합니다)

 

보통 미드의 리쉬를 받게되면 부쉬속의 X표쪽으로 블루골렘과 찌꺼기들이 이동하게 됩니다.

 

보통은 찌꺼기들의 이동속도가 더 빨라서 먼저 도착하게 됩니다.

 

☆☆ 이때 블루골렘을 찌꺼기들쪽으로 끌여들여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타이탄의 분노를 사용하면서 쳐야합니다.

 

Shaco(샤코)샤코가 부쉬속에 박스를 깔아두고 블루골렘을 슬쩍슬적 치면서 유인한다고 보시면 쉽습니다.

 

찌꺼기들과 블루골렘이 근접했을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타이탄의 분노를 켜주시고 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블루를 성공적으로 먹었으면 2랩이 되었습니다.

 

 

☆ 여기서 상황을 한번 살펴봅시다.

 

빠른 갱킹을 가야한다면 2랩때 바로 Dredge Line(닻줄 견인)  닻줄견인을 찍고 갱킹을 가줍시다.

 

아니라면 Riptide(역조)역조를 찍고 늑대를 먹으러 갑시다 - ㅂ-

 

늑대후, 유령 캠프를 정리하고 레드앞에 도착했습니다.

 

보통 이때 강타쿨이 16초정도 남습니다.

 

여기서 작골을 먹으러 가게되면... 3랩을 찍지 못해서 안전하게 레드를 못먹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쿨을 기다리면서 포션을 사용하면서 레드를 먹어줍니다. 그럼 3랩이 되었습니다.

 

 

☆ 여기서 한번 숨고르고 상황을 봅니다.

 

갱을 가야한다면 Dredge Line(닻줄 견인)를 찍고 갱을 가시면 되고, 아니면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를 2랩을 찍고 계속 정글을 돕시다.

 

타이탄의 분노가 2랩이 되면 아슬아슬하게 작골을 먹을수 있습니다.

 

작골을 먹게되면 유령캠프와 늑대를 순조롭게 먹을수 있지만~

 

☆ 현돌을 살수 있는 돈이 모이시는대로 귀환을 타줍니다.

 

혹시 갱킹에 성공하셨다면 똥신발까지 뽑수실수도 있습니다.

 

이후에 다시 정글을 도시면서 4랩을 찍으신후, 활발한 갱킹을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ㅂ'

 

 

이때가 노틸러스가 가장 강한 시기이며, Dredge Line(닻줄 견인)를 맞으면 거의 무조건 서모너 스킬을 뺄수 있습니다.

 

갱킹중에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을 키시는것! 잊지 마세요~

 

 

6랩을 찍고 Depth Charge(폭뢰)을 배우면 갱성공률이 급속도로 올라갑니다.

 

폭뢰는 강력한 CC 기이자, 짤피에서 타워를 향해 도망가는 적을 격추하는데에 명품인 스킬이기도 합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 이후에 플래쉬를 써서 도망가는 적을 Depth Charge(폭뢰)으로 격추하는 상황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개 되면 적 챔프는 멘탈이 승천~~

 

 

 

 

이후, 중반 한타때의 싸움입니다.

 

노틸러스의 역할은 이니시에이터입니다.

 

한타를 유발하는 챔프라 이거죠 >_<

 

상황판단력이 아주 중요합니다.

 

지금 한타를 하게되면 누가 유리한가, 승산은 있는가를 계산한후 Dredge Line(닻줄 견인)닻줄 견인으로 접근하여 Depth Charge(폭뢰)폭뢰로 적 누커를 격추시키는 것으로 한타가 시작하게 됩니다.

 

주로 누커는 후방에 배치되게 되므로, 폭뢰가 날라가면서 거의 적 전부를 에어본시키게 됩니다.

 

무기력한 누커가 삭제된 이후엔 찬찬히 나머지 캐릭들을 Riptide(역조)역조로 슬로우를 걸고 잡으시면 됩니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패시브를 잊으시면 안되죠! 적 탱커가 우리 누커에게 다가가는 것을 강력한 일격으로 방지하도록 합시다!

 

 

 

 

<<저랩들을 위한 정글링 팁!>>

 

룬과 마스터리가 전부 갖추어지지 않은 저랩분들의 경우엔 재생의 팬던트로 정글을 돌기가 쉽지 않습니다.

 

룬과 마스터리가 거의 없다시피한 1~10랩분들의 경우,

 

사실 그 랩대의 노말게임에선 투봇, 투탑, 원미드를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팀내 한명이 정글을 가게되면 탑라인이 2vs1로 굉장히 피딩하는 장면을 볼수 있습니다. = ㅅ=

 

또한 정글링의 효율도 나쁘기 때문에 어느정도 실력이 나오고 정글러가 보이기 시작하는

 

20 초반부 정도부터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로 정글링을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20랩 초반인데도 불구하고... "룬 음슴" 이런 분이시라던지...

 

그리고 노틸러스를 처음 플레이 하신다! 정글러로는 처음이다! 이런분들은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천쪼가리에 5포션으로 정글을 돌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의 템빌드는 다를것없이 똑같이 가시면 되겠습니다.

 

(현돌이 늦게 나오니까 돈수급에서 밀리는 단점은 있겠죠...?)

 

천갑옷같은 경우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프로즌 하트의 재료이기도 하므로 팔아버리는 짓은 안하셔도 됩니다. = ㅂ=

 

이후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타이탄의 분노가 2~3랩이 되면 포션없이 안전한 정글을 돌수 있습니다.

 

 

 

 

 

◎캐릭터별 대처법◎

 

 주로 정글을 가는 캐릭을들 대상으로 대처법을 서술하보겠습니다.

 

 

Nocturne(녹턴)녹턴

 

 노틸러스보다 약간 빠른 정글. 그러나 카운터정글을 가기엔 약간 부족한 정도?

 

중간에 마주쳤을때 Riptide(역조)Dredge Line(닻줄 견인)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어둠의 장막으로 막히는 상황이 최악의 상황입니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방어막과 평타위주로 싸우시고, 녹턴을 잘 관찰하면서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장막이 빠지면 스킬을 넣어주세요.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공포는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Nunu(누누)누누

 

Consume(잡아먹기)컨슘을 1랩만 찍었다면 노틸러스가 더 빠른 정글링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 ㅅ- Smite(강타)Consume(잡아먹기)의 조합은 레드나 블루만 빼먹기 아주 좋은 조합입니다.

 

초반, 서포터에게 우리쪽 레드쪽 CV를 요구하여 솔로 레드빼먹기를 방지해주시고, 그후에도 레드나 블루에 와딩을 통하여 우리 정글을 지킵시다. 

 

 

Rammus(람머스)람머스

 

 

BAN!!!!!!!

 

을 외치고 싶지만 노말게임이라면 어떨까요 ㅠㅠ

 

기본적으로 "이동속도"에서 너무 차이납니다.

 

Powerball(대회전)쏘닉을 쓰면서 달려오는 람머스를 보면 알면서도 못피하는게 정말 허탈하죠.

 

그러나 느린 정글 속도때문에 카운터 정글을 오는 챔프는 아닙니다.

 

중간에 마주쳤을경우, 스킬상 노틸러스가 월등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웅크리는 자세에선 최대한 스킬로 딜링을 해주시키바랍니다.

 

 Powerball(대회전)대회전으로 빠져나가려고 할경우, Dredge Line(닻줄 견인)닻을 던져서 끌어당기면 끝 -ㅂ -

 

 

= ㅅ= 불리한 상황에서 마주치면 어떡하냐고요?

 

팀원을 믿읍시다... 도망갈수가 없습니다.

 

 

 

Lee Sin(리 신) 리 신

 

레드부터 먹는 공포의 2랩갱! 리신입니다.

 

기동력이 무척 빠르고, 파일럿에 따라서 성능이 천지차이를 보이죠 - ㅅ-

 

스킬 자체도 노틸러스에 비해서 전혀 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리신도 초반 정글링시 체력이 그렇게 넉넉한 편은 아니며

 

덕분에 카운터 정글링이 오기는 애매한 챔프입니다.

 

무엇보다 갱킹을 선호하죠 = ㅂ=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타이탄의 분노가 2랩, 3랩이 되었고, 팀원이 주위에있다면 한판 할정도는 되는 챔프입니다.

 

장인이라면 안마주치는걸 추천합니다. = ㅅ= 기동력에서 너무 밀립니다.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

 

 

노말게임에서 종종보이는 마스터이입니다.

 

Meditate(명상)명상 덕분에 피수급을 하며, 안전한 정글링이 가능한 챔프이며, Alpha Strike(일격 필살)일격필살로 한번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 ㅅ= 그러나 역시 마스터이의 단점이라하면 종이같은 몸이겠죠...

 

비슷한 템트리를 갔을시 노틸러스가 크게 밀리지 않으므로, 초반에 마주쳐도 쫄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마스터이가 조용히 성장을 하고, 정글속도가 점차점차 빨라지면서 우리쪽의 정글이 위험해지기 시작합니다.

 

 

현돌과 신발이 나온 시점에서, 우리쪽 블루와 레드에 와딩을 철저히해서 버프몹을 지키도록 합시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노틸러스와 가장 성질이 비슷한 챔프입니다.

 

정글도는 속도도 비슷하고, 카운터정글에 취약한것도 비슷합니다.

 

= ㅅ=! 그러나, 마오카이는 노틸러스보다 블루 의존도가 한층더 심합니다.

 

우리 미드를 보고 상황에 따라 블루를 양도하여, 미드를 빨리 미는 전략도 좋고,

 

아니면 오히려 노틸러스쪽에서 캐릭 조합이 좋다면, 블루 카운터를 가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블루가 없으면 마오카이의 정글은 한도 끝도없이 느려지고, 이는 노틸러스의 쾌적한 정글을 의미합니다. - ㅂ-

 

카운터정글이 올 가능성은 거의 없으므로, 평온한 정글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6랩때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멈출수없는힘 (일명 교통사고)를 배우면서 갱킹력이 극대화됩니다.

 

방어막 덕분에 안정적으로 정글을 돌수 있으며

 

Brutal Strikes(난폭한 일격)W가 주변 데미지를 주므로, Ground Slam(지면 강타)E와 함께 정글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서로 탱키탱키한 챔프이니만큼 마주쳐도 서로 공격을 잘 안하려고 합니다.

 

공략점은, 역시 블루 의존도가 높다는 것으로 이를 노린 전략적 구상이 가능합니다.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상향이 이루어지고나서 급격하게 많이 보이고있는 문도입니다.

 

= ㅅ= 끈질긴 생명력과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식칼을 던지면서 슬로우를 거는 갱킹력도 뛰어난 편이며,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블루의존도도 제로에 가까워서 카운터하기에도 까다로우며 (뭐 이런 놈이 다있어 - ㅅ-)

 

이그나이트가 없는 노틸러스에게, 상대정글에 들어갔다가 문도를 만나면 끔찍한 상황이 펼쳐질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우리쪽 정글을 안전하게 돌되 문도가 우리정글을 넘본다면...?

 

이그나이트를 든 챔프와 함깨 혼쭐을 내주십시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만능챔프 볼리베어입니다.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패시브로 생명력도 뛰어나며,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Q로 도주, 추노에도 뛰어나고,

 

Frenzy(광란)광란으로 데미지도 쏠쏠하게 박힙니다. = ㅅ=

 

마주쳤을시 노틸러스가 불리하며, 초반엔 가급적 안만나는것이 좋습니다만...

 

볼리베어도 그렇게 안정적인 정글이 가능한 챔프는 아닙니다. 'ㅅ'

 

초반, 노틸러스가 벅찬 정글을 마치고 개피가 되어있을때, 볼리베어는 심중팔구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패시브를 소모한 상태입니다.

 

= ㅅ= 그게 아니라면 아예 카운터하기로 노리고온 경우이므로, 그것만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Shaco(샤코)샤코

 

 

BAN!!!!!!!

 

 

아... 상성상 최악입니다.

 

S 급 기동력에 당최 뭘 하고있는지도 알수없는 노틸러스 최고의 상성 캐릭입니다.

 

2랩갱, 카운터 정글의 대명사이며, 매우 공격적인 정글러입니다.

 

상대편에 샤코가 있을때 정말 같은편에 Clairvoyance(천리안)가 있길 바랍시다.

 

만약 있다면, 1분 30초쯤에 우리면 레드에 CV를 비추어봅시다.

 

망할 샤코가 있을수 있습니다.

 

또, 다음 쿨이 돌아왔을때, 이때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모든 정글러가 만드시 지나야 하는 부쉬" 가 있습니다.

 

바로 늑대에서 유령캠프로 가는 부쉬입니다.

 

그 부쉬에 Clairvoyance(천리안)를 찍어보십시오.

 

샤코가 박스를 2개정도 깔고 기다리고 있을수 있습니다. = ㅅ=

 

늑대를 먹고난 노틸러스는 피가 그렇게 여유로운 상황은 아닙니다.

 

이때, 멋모르고 부쉬에 들어갔다간..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X2 + Deceive(속임수)치명타로 골로 갈수도 있습니다.

 

그후에도, 샤코는 기동력을 살리는 정글 플레이를 계속 할것이며, 이는 노틸러스에게 정말 큰 위협이 됩니다.

 

 

샤코가 정말 장인의 스멜이다, 또는 자신보다 한수 위의 샤코인것 같다라고 하시면... 정말 안전하게 플레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샤코인 경우만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 장화를 강추합니다. ☆☆☆☆☆

 

 

Shyvana(쉬바나)쉬바나

 

 

이런... shyvana!!!!

 

정글 속도가 매우매우 빠릅니다. = ㅅ= Burnout(연소)연소를 키면 이동속도도 빨라서 잡기도 힘듭니다. = ㅅ=

 

카운터 정글에 유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쉬바나가 6랩이 되어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용의 강림을 배우는 순간, 마주쳤을때 승산은 없습니다.

 

노틸러스가 상당히 불리합니다.

 

 

Skarner(스카너)스카너

 

 

오오미 = ㅅ=! 전갈행님

 

정글 속도의 킹 우디르가 상대 레드를 카운터갈시 유일하게 비스므리하게 도착하는것이 스카너랍니다. ㄷㄷ

 

정글속도도 빠르고 안정적이며, 노틸과 같이 초반만 넘기면 정글에서 아쉬울게 없습니다.

 

맞다이시 은근 밀리므로, 피가 유리하지 않다면 패기를 부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Xin Zhao(신 짜오)신 짜오

 

유통기한있는 짜오입니다.

 

초반만 유의해주시면 이후엔 쉽습니다.

 

만날시, Riptide(역조)Dredge Line(닻줄 견인)를 사용하면서 초반에는 최대한 도망쳐주시고,

 

안전한 정글이 가능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분노 3랩이 되면 콧노래 부르면서 정글링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Amumu(아무무)아무무

 

슈퍼탱 아무무입니다.

 

서로 초식주의자 처럼 냠냠 정글을 먹습니다.

 

아무무도 블루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챔프이므로, 초반 블루카운터를 가볼수도 있습니다만...

 

보통은 평화로운 정글이 됩니다.

 

= ㅂ= 역으로 노틸러스 쪽에서 움직이는건 어떨까요?

 

 

 

Udyr(우디르)우디르

 

 

OMG....

 

지립니다.

 

정글속도가 너무 빠르며, 상대 카운터가길 좋아하는 우디르 선생입니다.

 

팁을 드리자면...

 

"노틸러스가 유령캠프에 도착했을때, 서포터에게 유령 or 레드에 CVClairvoyance(천리안)를 찍어달라고 부탁해봅시다.

 

우디르가 보인다면 = ㅂ= 한숨 돌리시구요,

 

우디르가 안보인다면?!?! =ㅅ =;;;

 

레드먹을떄 주의해주세요...

 

부쉬안으로 끌고들어가서 먹는게 좋을겁니다.

 

 

Warwick(워윅)보통 6랩 이후에 활발한 갱킹을 오는 워윅입니다.

 

상향빨을 받아서인지 정글링도 안전하고, 피량도 안정합니다.

 

= ㅅ= 그러나 아직까지 카운터 정글을 올만한 챔프는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똑똑한 워윅의 경우, 첫 정글링때 유령캠프가 텅 비어있을수도 있습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4세

 

데마시아~~! 고등어 선생입니다.

 

= ㅅ=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 →Dragon Strike(용의 일격)을 이용하여 벽넘기도 수준급이며, 기동력도 상당히 뛰어난 챔프입니다.

 

그러나 딱휘 위협적이다... 란 기술도 없으므로, 크기전까진 제 위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랜턴을 산 이후부터 정글이 빨라지므로 주의해주세요~!

 

 

Twitch(트위치)트위치

 

 

트위치가 강타를 들었다면... 정말 십중 팔구 우리 블루쪽으로 카운터를 올것입니다. = ㅅ=

 

블루는 아군이 다같이 지켜주지만, 가장 위험한 순간은 레드를 잡고 있을때입니다.

 

점멸 뺄 각오하시고, 한순간도 방심하지 마세요.

 

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오라클을 빨리 가는것도 좋습니다.

 

'ㅂ' 상대 블루쪽으로 역 카운터를 가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피들스틱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가기전까진 우리 정글링이 더 빠릅니다. = ㅂ=

 

카운터 정글을 올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ㅎㅎ

 

피들의 모빌리티 이후에도 노틸러스도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모틸리티를 사면 되지만...

 

아무래도 그러기엔 Terrify(공포) 공포가 너무 부담스럽니다, - ㅅ-

 

전 아무래도 헤르메스 빠돌이인가봐요 >_<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참, Drain(흡수)드레인으로 버티고 있는 피들스틱을 Depth Charge(폭뢰)에어본으로 격추하면 쉽게 잡을수 있답니다.

 

= ㅅ= 빤히 보이는 데서 쓸일은 없겠지만;;; 코앞에서 Crowstorm(까마귀 폭풍)까마귀 폭풍을 쓰려고 기를 모으는 피들스틱을 보면

 

아끼지 말고 Dredge Line(닻줄 견인)나, Depth Charge(폭뢰)로 끊어줍시다.

 

 

 

 

☆☆☆ 추가 - 정글러로서의 마인드 ☆☆☆

 

 

정글러는 팀내에서 상황판단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 갱을 가야하는가, 계속 정글을 돌것인가, 카운터 정글을 할것인가

 

갱을 간다면 어느 라인을 어떻게 갱을 가야 할것인가

 

다양한 변수를 생각하며 게임을 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이런 상황이 있습니다.

 

모든 라인을 푸시푸시하고 있어서 갱을 갈곳이 없습니다.

 

그럼 정글러로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까요?

 

 

"저기요, 갱좀 가게 라인 땡겨주세요"

 

이렇게 말해야 할까요??

 

 

라인을 푸시중이란건 우리 라이너가 상대방을 압도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우리는 상대의 미니언을 전부 먹고있고,

 

우리의 미니언은 상대의 타워에 꼬라 박으면서 낭비시키고 있는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이때의 단점은??

 

상대방 정글러의 갱에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우리 정글러로서 어떻게 해야할까요?

 

조용히 가서 갱을 당하지 않게 Sight Ward(시야 와드)와드를 설치해줍니다.

 

그 누가 정글러에게 갱을 안갔다고 욕할수 있을까요?

 

 

정글러가 흥한다고 해서 좋은 게임이 아닙니다.

 

라이너가 흥해야하지 결론적으로 좋은 게임이 나옵니다.

 

 

더군다가 노틸러스는 캐리하는 캐릭이 아닙니다.

 

탱커란 캐릭은 언제든지 적의 공격을 받을 준비가 된 캐릭이며, 상황에 따라서 격추될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노틸러스가 킬을 다먹고 커서, 한타때 한번의 미스로 격추된다면??

 

그만큼 크지 못한 우리의 딜러는 당연히 녹을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초반에 2~3킬을 먹어서 흥했다면??

 

저같은 경우엔 망설임 없이 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 오라클을 빨아줍니다.

 

상대방 입장에선 정글러가 오라클을 빤것만큼 무서운것이 없습니다.

 

예를들어 탑에 갱을 갔습니다.

 

아뿔사; 와드가 있었나 보군요... 적 챔프가 뒤로 쑥 뺍니다.

 

그런데 오라클이 있다면 그 와드를 지워버릴수 있게 됩니다.

 

 

그럼 적 챔프는 언제 올지 모르는 갱에 떨면서 CS를 먹어야합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소극적인 행동을 불러오게 되며 우리 라이너에게 힘을 불어넣어주게 됩니다.

 

 

정말 오라클의 가격이 아깝다고 생각하시면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핑크와드를 사주십시오.

 

은근히 와드가 있는 장소는 뻔합니다. = ㅂ=

 

 

 

 

 

 

 

- 노틸러스 공략을 마치면서...-

 

한번 글이 날라가서 다시 씁니다. ㅠ.ㅠ

 

처음 공략을 써서 미숙한 점이 많지만 (특히 오타가 많습니다 ㅠㅠ)

 

계속해서 보완, 보충해 나갈것입니다.

 

 

노틸러스는 제생각엔 준 OP급의 챔프입니다.

 

탱커 답게 패기있게!

 

그러나 무리하지 않는것!

 

상대를 공포에 질리게 하는것!

 

그러면서 꼼꼼하게 CC를 거는것!

 

그것이 최고의 탱커, 노틸러스입니다.

 

 

 

 

 

 

 

 

 노말게임에서 "은빛올빼미" 보시면 하드리쉬해주셔요 >_< 사랑 드릴께요~♡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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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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