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4명
90.4% (103표)
0.9% (1표)
8.8% (10표)
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Mordekaiser, The Iron Revenant
21
0
9
103/114
(8/9)초보에서 장인까지! 모데카이저 완벽 가이드

- 닥터티슷(2013-08-09, 조회수: 1580492)






왠만한 게임을 하면 한캐릭만 주구장창 파면서 그 게임을 이해하는 타입이라

초보시절부터 챔피언을 죽이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서 사용할수있다는 컨셉을 보고

모데를 시작해서 수백판의 전적을 쌓으면서 다른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고 직접 여러가지 실험도 해보는 등

많은 애정을 주면서 모데를 해왔습니다.

이 공략에서는 시즌3 대개편 이후 모데의 스킬,템,룬,특성 트리 등이나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줄 수있는 정보등을 

최대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글의 대부분의 내용은 미드라인을 간다는 가정하에 쓰여져있습니다.

[댓글로 질문,지적사항,오류,의견,연구결과 등을 주시면 전부 꼼꼼히 읽어보고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패기로 살고 패기에 죽는 1:5의 신화
"패왕 모데카이저"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2012/12/8 시작아이템,중반 아이템 추천 아이템 추가

2012/12/9 무덤의 자식들 파헤치기! 에 영상링크 추가,부분 수정

2012/12/12 노예의 포탑 어그로 관련 소량 내용추가

2012/12/15 마스터리 부분 설명 초반템트리 변화에 따라 부분수정

2012/12/16 (충격과 공포의) 정글 모데카이저 공략 추가(...) (최하단 파트에 위치)

2012/12/23 모데 한타운영법 추가

2012/12/27 모데 시작아이템 다양하게 추가 
                +(-플라스크+1와드+5포션 vs 2와드+9포션 에 대한 의견-) 추가

2013/02/02 플라스크의 가격상향으로 플라스크 관련 내용 삭제

2013/02/08 상당 부분 수정 및 내용 추가 개편이 이루어졌습니다.
               (시즌2 모데 베스트 공략을 쓰셨던 FALSE님이 많은 의견을 주시고 계십니다)
               또한 모데 영상란이 추가되었습니다

2013/03/23 템트리 및 템 설명 수정

2013/4/21 아이템 추천 수정 및 설명 추가

2013/4/27 모데카이저 쉴드 방어/마저 적용미적용 논란 관련 실험글 추가
               (실험결과 제대로 잘 적용됩니다)

2013/6/17 탑모데 공략추가 및 부분오류 수정

2013/8/9 정글모데 공략을 삭제하였습니다.
             친구가 정글모데한다고 난리쳐서 피해자가 속출하는걸 막기위해
             삭제하였습니다..... 조만가 아이템 파트를 수정계획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가 예정 중...
(이었으나 제가 수험생이라 롤할 시간이 매우 부족해서
수능이후로 미루겠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4) 2413 마나 0 (+0) 0
공격력 61 (+4) 129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4 (+0.6) 14.2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7 (+4.2) 108.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시즌 3가 되면서 룬도 몇몇 변화가 이루어졌는데요

시즌 2와 크게 다르게 갈 점은 없어보입니다.

우선 각 표식,인장,문양,정수 에 넣어야 것들을 설명하겠습니다.

표식
- 마법 관통력 (마관)
          
시즌3가 되면서 너프를 먹긴 했지만 여전히 AP챔피언들에게는 필수적인 룬입니다.

인장
- 레벨당 방어 (성장방어)

인장에는 레벨당 방어 외에도 성장체력이나 고정방어를 넣을수 있지만

저는 레벨당 방어를 추천드립니다.

요즘 미드AD가 득세하고 있음에 따라 고정방어룬도 사두시는걸 추천합니다

모데가 미드AD를 전부 카운터 칠수 있을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있지만 수월히 라인전을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고정방어룬을 추천드립니다.

성장체력룬도 요즘 체력위주의 메타임에 따라 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문양
 - 마법 저항력 (고정마방)
          
문장에도 고정마방 이외에 성장마방(적 챔프가 초식이다! 그러면 성장마방을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성장주문 등을 넣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모데는 AP계수가 그리 높지 않은 챔프이고 모데 쉴드가 방어,마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마방이나,성장 마방을 추천드립니다.

시즌3 탱커나 딜탱,미드AD들이 방템을 가기보다는 체템을 둘러 탱을 높이는데 그렇게되면 마방이 거의 기본마방에 가깝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마관룬으로 마관셋팅을한 모데로 거의 트루데미지(고정데미지)에 가까운 데미지를 넣을수있습니다.
극마관셋팅으로 리안드리의 체력비례데미지를 그대로 넣을수도 있습니다.
주문력 효율이 좋지않은 모데가 시도해볼만한 룬셋팅입니다.(적이 AD조합일 경우는 더더욱)
다만 적 미드가 AP일 경우 라인전을 위해 마방룬을 추천드립니다.(난 극딜을 뽑겠어! 라는분은 마관룬가셔도되여..)

참고로 모데 노예도 마관룬의 영향을 받는다는걸 잊지마세요 ㅅㅅ 
정수
정수 - 이동속도(이속)
          
정수는 의견이 분분하긴한데 이속이외에 고정주문,주문흡혈을 넣을수도 있고 섞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각각의 메리트가 있긴한데

고정주문의 경우 라인전에서 딜교환에 우위를 점할수가 있습니다.

주문흡혈의 경우는 흡총나오기전에 스킬을 사용하면서 다는 체력을 주문흡혈룬을 사용함으로써 
흡총전에도 무난히 라인전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속룬은 로밍이나 팀원과의 합류,그리고 가장 중요한 갱왔을때의 도주에 필요하기 
때문에 저는 주로 이속룬을 사용합니다.(정말 모데 최고의 공포는 갱킹입니다)

체력재생룬은 흡총을 포기하고 다른 템을 빠르게 뽑고싶으시다거나 초반에 너무 힘들다..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첫템으로 체력리젠 구슬을 가시면 흡총전까지 스킬로 빠지는 체력을 충분히 보충하실수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이번 시즌3가 되면서 마스터리가 대거 개편되었는데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이제 딱히 고정된 마스터리 없이 여러개를 섞어서 사용해도 될것같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이건 공략이므로 제가 이렇게 하면 좋겠다 하는 마스터리 들을 몇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오펜스-유틸 마스터리 트리입니다.

이번에 오펜스에 대파괴가 대거 상향을 먹고 주문 검이라는 새로운 마스터리가 등장했습니다.

여기서 몇가지 정보를 드리자면 
인게임 내에서 대파괴 설명을 보면 공격력 증가라고 되어있어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던데
제대로 마법공격에도 적용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으니 안심하고 찍으셔도 됩니다.
주문 검은 Q가 온힛인 모데에게 꽤나 쓸만한 마스터리입니다.미니언 먹을때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유틸부분에서도 엄청난 개편이 이루어졌는데 방랑자가 비전투시로 바뀌면서 꽤나 타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장 좋아했던 깨달은자(소환사 스펠 쿨타임 감소)가 내려오면서 다른곳에 포인트를 집중투자해도
유틸에 조금만 투자를해도 찍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귀환 강화는 귀환시간을 1초 빠르게 해주는 마스터리입니다.
집에가서 빠르게 복귀할때나 귀환이 아슬아슬하게 될때 그 1초는 상당히 차이가 큽니다.

그리고 룬친화력에 대해 이견이 있으신 분들이 있는데 라인전에서는 블루가 딱히 필요없지만 중반으로 넘어가면
모데에게 블루는 생존력과 딜링을 엄청나게 올려줍니다.
팀에 블루 효율이 극도로 좋은 챔프가 아니면 꼭 먹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번에는 오펜스-디펜스에 포인트를 나눠 분배하는 트리입니다.
이 트리의 장점은 오펜스특성의 강력함과 디펜스에 있는 마법저항력 5와 체력증가를 동시에 가져
딜과 몸을 어느정도 동시에 가질수 있게 해줍니다.



유틸에 대부분의 포인트를 투자한 마스터리 트리입니다.
이 트리의 장점은 초반에 신발+4포션(라인전이 정말 편해집니다) 또는 수정 플라스크+2와드+4포션
가능하고 높은 쿨감,빠른 기동력을 얻을수 있단것 입니다.
시즌2에서는 제가 이것과 비슷한 트리를 정말 많이 애용했습니다.


이 트리 장점은 기존의 유틸리티 트리의 장점인 높은 쿨감,빠른 기동력 등 이외에 경험치획득량 증가와 
빵과 와드를 하나 얻고 시작할수 있단것입니다. 

이 특성 탐험가으로 얻는 와드의 지속시간은 1분밖에 되지 않지만 버프를 먹고 곧바로 미드로 
갱을 오는 정글러를 미리 발견할수있습니다.
고로,집으로 가서 와드를 사오기 전까지의 생존률을 상당히 높여줍니다.

이 트리는 라인유지에 자신이 있는 분들께는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는 트리입니다.
(초반갱의 방지에 많은 의미를 두는 트리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대파괴에 대한 논란이 많은데 미니언을 평타로 드시는걸 
잘 못하시는분들은 대파괴보다는 도살자를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점화+점멸
Ignite(점화)Flash(점멸)

가장 무난한 스펠들입니다.
점화는 라인전에서의 싸움때나 콤보를 넣을때 엄청난 도움이 되고 모데 궁과 잘 맞습니다.
점멸은 원딜에게 빠르게 접근하여 원콤을 넣을때나 도주할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텔포+점멸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다른 라인 지원을 갈때 좋습니다.실제로 모데 장인분 중 한분이 쓰는걸 봤는데 잘 쓰시더군요.
근데 모데의 경우는 딱히 CC가 없기때문에 가서 딜 넣어주는 역활외에는 크게 다른걸 바랄수는 없습니다.


힐+점멸
Heal(회복)Flash(점멸)

이번에 개편되면서 마스터리를 찍으면 추가체력이 붙게되었습니다.
한타때 모데의 생존력을 상당히 올려줍니다.


점화+유체화
Ignite(점화)Ghost(유체화)

점화+점멸에서 유체화를 점멸 대신 도주용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것도 한번 사용해봤으나 한타때 다가가다 서폿에게 방해받는 경우가 많더군요.
도주용으로는 유체화 나쁘지 않습니다.



유체화+점멸
Ghost(유체화)Flash(점멸)
유체화+점멸
극 생존을 위한 스펠입니다.
마무리가 부족하긴 하지만 상대방이 완벽히 압도할수있는 챔프일경우 갱에 의한 변수를 줄이기 위해
가는 스펠입니다.
암흑 탄생 (Darkness Rise)
모데카이저가 적 챔피언이나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기본 스킬 또는 공격을 3회 가하면 사악한 에너지로 자신을 감쌉니다. 이 에너지는 주변에 초당 5~15(+0.3AP)(+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모데카이저의 이동 속도를 3/6/9% 증가 시킵니다.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오라 피해와 이동 속도 상승 효과는 4초 동안 유지되며 적 챔피언 또는 정글 몬스터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초기화 됩니다. 이 스킬은 몬스터에게 초당 최대 28~164의 피해를 입힙니다.
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95/115/135/155(+0.7AP)(+5~139)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40/45/50/55/60% 증가합니다.
불멸 (Indestructible)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모데카이저가 (입히는/받는) 모든 피해의 (45%/15%)를 흡수하여 보호막을 충전합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35/37.5/40/42.5/4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죽음의 손아귀 (Death’s Grasp)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기본 지속 효과 : 모데카이저가 5/7.5/10/12.5/15%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70/85/100/115/13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세계 (Realm of Death)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모데카이저가 대상 하나를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이 지닌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Flash(점멸)점멸이 있을때) 데파 Q 점화 E R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Ignite(점화)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r은 사정거리가 점멸거리보다 길기 때문에 가장 나중에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 콤보의 경우 원딜,누커의 경우 거의 바로 원킬이 납니다.


(Flash(점멸)점멸이 없을때) 데파 점화 E R 가서 Q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Ignite(점화)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

후반으로 가서 어느정도 템이 뽑히면 데파 점화 E R 으로도 바로는 아니지만 원킬이 나긴합니다

하지만 데파 너프후 Q를 넣지 못하면 죽지 않는경우가 꽤 많았습니다.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가 마법 데미지 피해량 증가로 바뀐뒤 가격대비 효율이 너무 않좋아 묻히던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을 넣어 

콤보에 추가해 슬로우 후 안정적으로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를 넣는 콤보도 테스트 중입니다. 

이건 테스트 중이므로 결과는 차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Iron Man(철인)

  (철인)

모데가 개싸움의 종결자이자 모데 무쌍이 가능하게 해주는 최고의 패시브 중 하나입니다.

철인 너프전에는 평범하게 큰 모데가 5:1 무쌍을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었습니다.

(인벤을 뒤져봐도 5:1 영상은 몇개 있지만 팀원의 도움없이 전부 풀피로 시작해서 5:1을 이기는 영상은 

제가 알기로는 없습니다.)


아래의 무덤의 자식들 파헤치기! 편에 몇가지 영상링크를 올려놓겠습니다.


적에게 입힌 스킬데미지의 일정량을 쉴드로 변환하여 데미지를 막습니다.

가끔가다 트루뎀에 뚫리지 않냐는 질문을 가끔 받는데 뭐든지 다 막습니다.

그냥 체력 대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쉴드가 차있는 상태에서는

미니언,정글몹 등의 적에게 공격을 받아도 귀환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게 별거 아닌것 같지만 상당히 도움이 많이됩니다.

 그리고 물리방어력,마법저항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 (이거 영향 안받는다고 

생각하시는분들 정말 많습니다;;)


--------4/27-------

쉴드 방어/마저 적용미적용이 논란이 됬는데요

제가 직접 실험해본 결과 매우 잘 적용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20474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실험글로 이동됩니다.)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

(스페이드의 철퇴)

평타에 스킬을 부여하는 형식으로 리치베인이나 다른 평타에 묻어나는 효과(주문검,레드버프 슬로우)와 함께 써집니다.

단일 적에게 맞으면 65% 증가된 데미지로 들어가게됩니다.

이 효과 때문에 맞다이에도 엄청난 도움이 되죠.

최대 4명에게 스킬 데미지를 넣을수 있습니다.(평타맞은 대상+스플래쉬 3)


콤보를 넣는중에 닿을듯 말듯한 거리에서 적이 도망가면 근처에 있는 미니언에게 Q를 써서 

스플래쉬 데미지를 간접적으로 넣을수도 있습니다 <- 이게 입롤같지만 상당히 많이 벌어집니다

그리고 근접기술인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를 라인전에서 적을 공격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니언을 통해 간접적으로 

적 챔피언에게 스플래쉬를 맞추는 기술이 필요합니다.(몇번하다보면 금새됩니다)




Creeping Death(죄어오는 죽음)

(죄어오는 죽음)

자신 혹은 아군에게 대상의 물방/마방을 올려주고 근처의 적에게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라인을 밀때나 더티파밍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

(파멸의 흡수)

모데의 주력스킬입니다.

원뿔형 범위안의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이 어찌보면 조금 느려보이지만 일단 스킬 시전중에 원뿔 범위내에 있었으면 

범위내에서 벗어나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무덤의 자식들)

쉴드와 더불어 모데의 상징인 궁극기 - 무덤의 자식들입니다.

모데의 배경스토리에도 나오는 스킬로 맞은 대상의 머리에 노예각인을 새기고 죽으면 노예로 만드는 스킬입니다.

모데의 모데 무쌍의 한축을 기여하는 스킬이자,역관광의 대표주자로 만드는 스킬이기도합니다.

10초간 대상에게 엄청난 체력비례 도트데미지를 주며 그만큼 체력과 쉴드를 회복합니다.


이 스킬에 대해서는 아래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모데의 간판스킬 "무덤의 자식들" 파헤치기!-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무덤의 자식들)


철인Iron Man(철인)과 함께 모데의 간판스킬이자 모데를 역관광의 화신,5대1의 전설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에 걸린 상태에서 죽은 챔피언은 유령이 되어 모데의 명령을 받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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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의 궁을 사기성을 보여주는 링크는 최하단의 모데 영상란 파트로 이동하였습니다.

또한 2개의 영상을 추가하였습니다.

짧은 영상이니 한번 봐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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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인벤 스킬설명상에 나와있는 효과는 이렇습니다.


"스킬에 걸린 대상의 체력을 빼앗고 대상이 저주에 걸린채 쓰러지면 노예로 만든다.

또한 모데카이저의 공격력과 주문력이 20% 상승하며,노예 챔피언 또한 능력치가 상승한다."



노예의 공격력과 주문력의 20%가 모데에게 추가되고 


노예는 모데의 공격력의 37.5%,주문력의 75%,체력의 15%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효과만 해도 엄청나지만 아직 무덤의 자식들로 만들어진 노예에는 많은 부과 효과가 숨겨져있습니다.


1.노예가 입힌 데미지는 모데의 쉴드로 전환된다.


노예가 입히는 데미지 역시 모데의 스킬에 의한 데미지로 들어가서 모데의 쉴드Iron Man(철인)가 기하급수적으로 차게됩니다.

(모데 5:1 무쌍도 이 효과 덕분에 가능했었습니다.상당히 과거이야기지만요 ㅠㅠ)

특히,적 원딜이 정말 잘컸다.이럴때 한타때 적 원딜을 노예로 만든후 정신을 차려보면 한타를 쓸어담고 있는 자신을

볼수 있습니다.


2.노예가 입히는 데미지는 모데의 마법관통력의 영향을 받는다.


노예가 입히는 데미지는 마법공격으로 인식되어 모데의 마법관통력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집니다.


3.노예의 패시브 스킬은 발동되지만 기본지속효과는 발동되지 않는다.


예를 들자면,마이의 2연속 공격Double Strike(2연속 공격)은 발동되지만 Wuju Style(우주류 검술)E스킬에 붙어있는 공격력 증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애니비아의 부활효과나 르블랑의 분신,이블린의 은신 등 모든 패시브가 정상적으로 발동됩니다.

FALSE님의 말씀에 의하면 문의 결과 잭스나 다이애나 등의 오버밸런스 여지가 있는 패시브 몇개는

발동이 안된다고 하십니다.

다행히 많지는 않은것같습니다.




4.노예의 아이템 효과는 적용된다.


이번 주제는 이미지를 첨부하여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중간중간에 공백이 있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시즌2에는 노예를 클릭하면 좌측 상당에 뜨는 스텟창에 아이템란이 공백으로 

   나와있었으나 시즌3부터는 죽었을때 들고있었던 아이템이 표기됩니다.




◎평타나 스킬에 묻어나는 효과를 가진 아이템 적용 여부



위 사진은 노예 그브가 얼어붙은 망치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를 들고있는 상태에서 노예가 된 모습입니다.

도마뱀 장로가 서리(슬로우)에 걸려있는게 보이시죠?


이처럼 노예가 되어도 

1.크리티컬,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무한의 대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리글의 랜턴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얼어붙은 망치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등 아이템의 효과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피바라기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나 흡혈의 낫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의 흡혈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법데미지로 인식되서 그런듯 합니다.)



◎이번에는 오라템 적용 여부

(이것때문에 고민하시는분들 몇분을 봤는데 확실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그브 스탯창 아래의 버프들이 보이시죠?

차례대로 노예화로 인한 스탯상승,그브의 패시브,고대인의 의지(흡책)의 오오라 입니다.

자,이제 모데 아이템창을 보시면 흡책이 보이실껍니다.

이처럼 

2.모데나 모데의 아군들이 군단의방패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나 지크의전령Zeke's Herald(지크의 전령),

고대인의 의지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처럼 아군에게 적용되는 오라템을 가지고 

있으면 노예에게도 적용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노예 모르가나가 아군의 체력 재생력을 올려주는 용맹의 징표Emblem of Valor(용맹의 징표)를 가지고 있는게 보이실겁니다.

하지만 그 근처에 있는 모데의 버프 창에는 그 효과가 뜨지 않죠.

다시말해,

3.노예가 아군에게(모데 입장에서는 적군) 도움이되는 아이템을 들고있는 

상태로 노예가 되어도 그 효과는 노예 자신에게만 적용되고 

모데와 모데의 아군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외에도

(이미지는 추후 추가 예정)

4.적 챔피언이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아이템(란두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얼어붙은 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등)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노예가 되면

적군에게(모데의 적군,노예가 된 챔피언의 아군) 디버프 효과가 적용됩니다.





5.노예는 챔피언을 대상으로 하는 스킬의 타겟이 된다.



노예는 카서스 궁,소라카의 힐이나 궁처럼 챔피언을 타겟으로 하는 스킬에 적용이 됩니다.

심지어 케이틀린 궁을 대신 맞아줄수도 있습니다.

근데 포탑은 미니언과 노예를 동급 취급합니다.(포탑 사정거리내에서 노예가 챔피언을 공격해도 무시,

하지만 사정거리내에 모데가 있을경우 모데를 공격,특정미니언을 공격할 확률과 노예를 공격할 확률이 같음)


-12/12-

포탑이 노예를 먼저 공격한다는 의견이 들어와서 곧바로 실험해보았습니다.

애쉬를 노예로 만들어 실험해봤는데 포탑은 근접 미니언을 다 잡은후에도 마법사 미니언을

공격하고 미니언이 다 사라진후에야 노예를 공격했습니다.


결론:미니언과 어그로가 동급 '맞습니다'


6.요릭의 궁으로 모데의 노예가 복제가 가능하다.


자세한건 아래 영상란에 링크로 참조하였습니다







최종정리를 해드리자면


1.노예가 들고있는 아이템의 치명타,치명타 데미지 증가,추가데미지,슬로우 등의 

효과는 전부 발동된다.


2.모데나 모데의 아군이 들고 있는 오오라템의 효과는 노예에게도 적용된다.


3.적 챔피언이 아군에게(모데 입장에서는 적군) 도움이 되는 아이템

(군단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지크Zeke's Herald(지크의 전령) 등)을 들고있는 상태로 노예가 되어도 

그 효과는 노예에게만 적용되고 모데와 모데의 아군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4.적 챔피언이 적에게 디버프를 거는 아이템 (얼어붙은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란두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노예가 되면

그 효과는 적군(모데의 적군,노예가 된 챔피언의 아군)에게 적용된다. 


5.노예는 챔피언을 대상으로 하는 스킬이나 아이템 등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포탑은 노예를 미니언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6.모데의 노예는 요릭의 궁으로 복제가 가능하다.



위에서 보듯이 모데의 궁극기는 간판스킬답게 정말 엄청난 효과와 활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즌3가 되면서 모데 템트리에도 여러가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전에 LOL에는 "절대적"으로 고정된 템트리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절대로 위아래 템트리는 "추천"일 뿐이지 절대적인 템트리가 아닙니다.


현재 아이템 빌드에 등록되있는 빌드는 적의 탱커와 딜러를 동시에 딜할수있는 딜탱 모데입니다.
위 템트리는 상대방에 체템을 두른 딜탱들이 많이 있을때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트리들이 존재하니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템트리를 가주시기 바랍니다

1.시작 아이템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원기 구슬+2와드+4포션

모데가 스킬을 쓰면서 소모한 체력을 체회템으로 조금이나마 회복하는 선템트리입니다.
2와드를 통해 완벽한 갱면역이 가능합니다.(1와드 6포션도 가능합니다)
시즌3초기에는 워모그의 사기성이 부각되지 않아서 그닥 좋게 생각하지 않았지만
워모그와 망령의 영혼의 하위템 이므로 워모그 트리를 사용하시는분들은 체력룬이나 흡혈룬과 함께쓰시면
흡총을 가지 않으셔도 체력로스를 감당하실수 있습니다.

전 망령의 영혼을 많이가는편이기 때문에 주로 이 템들을 들고 시작합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신발+3포

시즌3에 들어오면서 기본이속이 증가하고 신발이속증가량이 줄어들어 
선신발을 가는 메리트가 줄어들었는데 그래도 선신발을 가면 논타겟 스킬을 피할때나
갱을 당했을때의 생존률이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않습니다.
2와드를 사가는게 생존에도 훨씬 도움이 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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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1일 추가된 내용입니다.
제가 위에 올려놓은 자주 사용하는 최종템트리에 대해 몇가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수험생이라 공략 대규모 업데이트를 자주 하기가 힘드네요 ㅠㅠ)

제가 다른 어째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Abyssal Scepter(심연의 홀)등의 템들보다도
(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망령의 영혼)를 선호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리안드리(리안드리의 고통)와 라일라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조합은 추가 주문력은 높지 않지만
리안드리의 효과에 의해 체력템을 두른 탱커나 서로 대치상태일때 적에게 데미지를 큰 데미지를 주기에 매우 좋은 조합입니다.라일라이의 슬로우 효과로 한타때 광역 슬로우를 걸수도있고 도망가는 적을 잡을때도 도움이됩니다.
이 두가지 템을 든 상태에서 무덤의 자식들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을 맞게되면 지속시간동안 슬로우가 걸리며
무덤의 자식들의 체력비례데미지와 리안드리의 체력비례데미지가 동시에 들어가면서 엄청난 효과를 냅니다.
또 두가지 템 모두에 체력이 붙어있기때문에 모데의 생존력과 탱킹능력이 엄청나게 상승합니다.
딱히 다른 탱템을 가지않아도 왠만한 딜탱보다도 튼튼해집니다.


두번째,(망령의 영혼)

망령의 영혼(망령의 영혼)은 원래 정글러를 위해 만들어진 템입니다.
하지만 모데에게 중요한 주문흡혈이 붙어있고 꿀같은 쿨감 10%도 붙어있습니다.
비교될만한 템인 고대인의 의지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와 비교해보자면 2000골드 2250골드로 망령의영혼이 250골드 쌉니다.
망령의 영혼에는 주문흡혈 20%,주문력 50과 쿨감 10%,고대인의 의지에는 주문력 50과 주문흡혈 20%,주문력 30 오오라가 있습니다.
고대인의 의지의 오오라가 좋은 옵션이긴한데 저는 주문력 30보다 쿨감 10%를 택했습니다.
또, 망령의 영혼의 몬스터에 대한 피해량 25% 증가는 더티파밍을 하거나 솔블루,솔용의 속도를 엄청나게 올려줍니다.
(제가 선템으로 가는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의 상위템이기도하죠)

물론,팀에 AP챔프가 많을때에는 고대인의 의지로 가서 팀원들에게 오오라를 주는것도 좋습니다.



세번째,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
죽음불꽃손아귀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는 제가 시즌3 동안 살까말까 고민을 많이했던 아이템입니다.
그러던와중에 와중에 쿨감 너프를 먹어서 안가다가 망령의 영혼(망령의 영혼)이 상향되면서 블루먹고 쿨감 40%를 맞추볼까?
생각해서 가기시작했는데 전 데캡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대신에 데파를 가는데 데캡보다는 훨씬 좋은 느낌입니다.
데파의 엑티브 스킬로 누킹에도 커다란 도움이되고 쿨감 10%가 15%에서 하향을 먹긴했어도
망령의 영혼과 함께 쿨감 20% 맞추면 스킬쿨이 빨리돌아오고 쉴드가 더욱 자주차는게 확실히 느껴집니다.



네번째,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심연의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대신에 가게된 템입니다.

존야의 활용도는 
모데가 적에게 물려있고 우리팀은 떨어져있을때,적의 강력한 스킬을 회피할때,맞다이때 쿨타임벌기,
노예는 뽑았지만 자신이 위험할때 등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저는 존야의 액티브를 매우 높게 쳐주고 자주쓰기 때문에 존야를 자주가지만 

"심연의홀 또한 정말 좋은템입니다."

존야보다 압도적으로 싼 가격에 모데에게 중요한 마법방어력감소 오오라를 가지고있습니다.
적 AP딜러가 커서 너무 아플경우에는 차라리 음전자망토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가서 심연의홀로 올리는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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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초반 아이템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Kage's Lucky Pick(케이지의 행운)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모데는 흡총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이 나오고서부터 체력소모 걱정없이 맘편히 파밍을 할수 있게됩니다.
처음에 집에 돌아왔을때 흡총살 골드가 안되시면 그냥 가지마시고 
마관신발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과 함께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 2개를 반드시 챙기도록 합시다.
(신발인챈트는 흡총이후에 언제든지 해주셔도 좋습니다.)

모데에게 와드란 말그래도 "생명줄"과도 같습니다.
운영 공략편에 와드위치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발은 마관신 이외에도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닌자타비Ninja Tabi(닌자의 신발) 를 가기도 합니다.
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와 닌자타비Ninja Tabi(닌자의 신발)는 팀에 탱커가 너무 없거나 적의 AP딜러나 AD딜러가 압도적으로 큰 경우에
갈수있는데 그 외의 경우에는 그다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은 모데가 빠른 쿨타임을 이용해 빠른 쉴드수급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기괴한 가면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은 가격효율대비가 좋은 아이템입니다.
주문력,마관을 올려줌과 동시에 체력 또한 올려주고 이번에 새로운 상위템(리안드리의 고통)이 추가되어 재료로도 사용할수있습니다.

케이지Kage's Lucky Pick(케이지의 행운)는 라인전이 길어질꺼 같다,집에갔는데 흡총나올 돈이 안되는데 신발보다는 돈템을 가고싶다.
이럴때 가주시면 됩니다.
-이번에 흡책의 하위템이 됬습니다. 흡책으로 가실분은 미리 사두시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이번에 새로나온 템인 쌍둥이 그림자(쌍둥이 그림자)의 하위템이기도 합니다.
(쌍둥이 그림자)쌍둥이 그림자를 가시려고 하시는분은 초반에 빠르게 뽑으셔서 이득을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악마의 주문서는 이번에 데파의 하위템이 되었습니다.
깨알같은 쿨감과 주문력을 가지고있으면서 가격도 상당히 싸기때문에 데파를 가시는분은 빠르게 가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중반 아이템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쌍둥이 그림자)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망령의 영혼)

모데로 어떤 템트리로 나갈지는 여기서부터 결정됩니다.

첫째,고대인의 의지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는 흡총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에서 총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갈지 고대인의 의지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로 갈지 잘 선택해서 가야합니다.
2AP의 경우 더블흡책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의 효율이 정말 좋기 때문에 탑이 AP챔프인 케넨Kennen(케넨),블라디Vladimir(블라디미르),럼블Rumble(럼블) 등 이면
흡책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을 가는것이 좋습니다.
지금은 팀에 AP가 많은 경우가 아니면 더 가격이 싸고 쿨감 등의 옵션이 붙어있는 (망령의 영혼)를 추천드립니다.

둘째,이번에 다시 ★버프★(신이시여 감사합니다ㅠㅠ)를 먹은 데파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는 가셔도 되고 안가셔도 되는데
전 개인적으로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10% 쿨감 (또 너프먹었습니다.....ㄱ-)
2.4초간의 20% 피해증폭(옵션자체도 쓸만하지만 더 중요한건 이 피해증폭이 모데이외의 챔피언이 주는 
데미지도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옵션은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가격도 상당히 비싸져서 상황을보면서 가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셋째,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로 마법저항,물리방어를 높여 쉴드의 효율을 극으로 뽑으며 생존율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것이냐

아니면 시즌3에 새로이 떠오른 콤보인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로 체력을 높이고 리안드리와의 연계효과를
받아 광역 딜링과 광역슬로우를 노릴것이냐"로 갈리게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새로운 아이템인 리안드리(리안드리의 고통)는 라일라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와 함께 모데 궁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 지속시간동안 계속 적용됩니다.
상당히 괜찮은 콤보라고 할수있습니다.
또 모데는 모든 스킬이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이라 4가지 스킬 모두에 효과가 적용됩니다.


또 워모그+리안드리+라일라이로 탱모데의 역활이 가능합니다.

템과 룬셋팅을 마관에 집중하여 주문력이 낮아도 데미지를 뽑아낼수있고 체력이 높아짐에 따라 체력재생력이 높아져

체력로스를 흡총없이도 감당하실수있습니다.

리안드리+라일라이의 체력비례데미지로 체력게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딜링도 가능합니다. 

제가 모데의 방템효율이 엄청남을 강조했지만 그렇다고 체력템 나쁘다는것은 아닙니다.

모데는 탱키해줄수록 더 오래 살아남을수 있습니다.
(모데유저분들은 아시겠죠 모데에게 오래살아남는다는것은 그만큼 쉴드를 여러번 채우고 딜링을 더한다는소리죠 ㅎ)




물론 꼭 이 심연Abyssal Scepter(심연의 홀)+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리안드리(리안드리의 고통)+라일라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가 아니여도 충분히 이 아이템들을 섞어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고정된 템트리 따위는 정해져있지 않습니다.적 원딜이 잘컸다,탈론이다,
그러면 존야를 빠르게 가주는등 유동적인 플레이를 하셔야합니다)

넷째,공허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는 이번에 마법관통순서가 변경이 되면서 원딜,누커,딜탱,탱커 가리지 않고 
        
        쓸만하게 되었습니다.하지만 확실히 높은 마법저항력을 가진 탱커에게 고효율을 냅니다.



다섯째,(쌍둥이 그림자)쌍둥이 그림자는 시즌3에 새로나온 아이템입니다.
           
           AP템에는 거의 붙어있지않는 이동속도가 5%나 붙어있고 주문력 마법저항을 모두 올려줍니다.
           가격도 1900골드로 가성비가 끝내줍니다.
           
           무엇보다도 아이템 사용시 나오는 고스트들의 활용도가 정말 높습니다.

           

           아이템을 사용하면 이렇게 생긴 고스트가 2마리 나와서(추격속도도 빠르고 사정거리가 정말 엄청납니다)
           
           

           가까운 적 챔피언에게 가서 부딪혀 사라지면서 2.5초가 시야공유와 40%의 엄청난 슬로우를 겁니다.
           
           고스트는 근처의 적의 위치를 확인할때,숨어있는 적을 찾을때(용낚시나 바론낚시),
         적을 추격할때,적에게서 도망칠때,로밍을 갈때 등 정말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마스터리-유틸리티에 있는 기능공기능공에 포인트를 주시면 더욱 자주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여섯째,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워모그
           
           시즌3가 되면서 옵션이 수정되면서 뜨겁게 달아오른 아이템입니다.
           
           탱위주의 모데를 가고싶은 분들은 "흡총을 가지않고" 하위템인 구슬과 주문흡혈룬,체력재생룬 등으로
           초반을 체력로스를 커버하시고 가시면 체력비례 체력재생효과로 엄청난 체력재생량으로 후반에도 체력로스에
           허덕이지않고 흡총을 가지않고 빠르게 다른템을 가실수있습니다.
           
           물론 워모그를 간다고 흡총을 가면 안된다는 소리는 절대 아닙니다.
           단지 딜증가면에서 부족한감이 있는 흡총을 뺴고 빠르게 탱이나 딜을 높이고 싶으신분들이 계시더라구요
           
           그리고 방템으로 가던 가엔이 부활후 체력이 체력비례로 바뀌면서 모데한테는 오히려 너프로 작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지속적으로 체력도 채워주고 효율적인 워모그를 가는것이 났습니다.

일곱번째,(망령의 영혼)망령의 영혼
             흡책이나 건블 대신해서 갈수있는 아이템입니다
             정글러를 위한 템으로 나왔으나 모데에게 도움이 되는 옵션들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데파의 너프로 인한 부족한 쿨감을 보충해 줄수도 있고 정글몹에게의 추가데미지는 고스트는 
             물론 늑대까지도 빠르게 잡을수 있게 해줍니다.

4.후반 아이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Guardian Angel(수호 천사)Lich Bane(리치베인)

첫째,데스캡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은 꽤나 큰 너프를 먹었지만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너프를 먹었음에도 그 엄청난 주문력 상승은 절대로 무시할 수준은 아닙니다.
       
       이번 패치로 다시 버프를 받았습니다^^

둘째,마법공학총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은 시즌3가 되어 주문력계수 비례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가성비가 너무 안좋아 잘 안쓰이던 총검이지만 이번 데파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가 마법피해증폭으로 되면서 폭딜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더불어 슬로우 효과까지!)
       또한 총검에는 공격력이 붙어있어 모데의 Q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의 상당히 높은 AD계수의 효과를 볼수도 있습니다.

       총검은 모데가 잘커서 적을 빠르게 순삭시킬수 있는 경우에 추천드립니다

셋째,가엔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마저,물방을 동시에 올려주고 5분마다 죽으면 체력,마력의 30%를 가지고 다시 살아날수있습니다.
       이때,살아나는 딜레이 시간이 꽤나 길어서 그동안 노예를 뽑아놨으면 노예는 사라지지 않고 계속 딜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체력템이 없을경우 패치전에 고정으로 체력/마력을 채워주던때에 비해 오히려 적게 채워주게 되었습니다.

넷째,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은 모데의 Q를 핵꿀밤으로 만들어주는 아이템입니다.
        이번 시즌변화로 주문력만큼의 피해에서 주문력에 비례한 피해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또한 물리데미지가 아닌 마법데미지로 들어가도록 되었으며 데파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의 추가피해량의 혜택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동속도,마법저항 등의 옵션들이 하향당했지만 엄청난 딜링을 추가로 입힐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초반 라인전 운영법

 모데는 초반 라인전의 경우 4렙전까지는 그다지 강력하다고 말할수 없습니다.

 고로 4렙전까지는 평타를 이용해 미니언을 먹어 라인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Q W E 를 한번씩 찍고 E를 2번째 찍는 4렙을 기점점에서 파워하게 라인청소를 할 수 있게되고

 딜링 교환에서 우위를 점할수가 있습니다.(4포션 스타트를 할 경우 끈임없이 견제를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제목에서 알수있듯이 모데의 진정한 카운터는 정글러입니다.

 와드도 없는 상태에서 대책없이 너무 라인만 밀다보면 정글러의 갱에 쉽사리 죽게 됩니다.

 라인을 민후에는 상대쪽에 너무 붙어 있지말고 적 정글을 빼먹거나 미드라인 중간쯤에서 라인이 다시 오기를

 기다리시는것이 좋습니다.


 더티파밍은 4렙을 기점으로 체력 손해없이 더티파밍이 가능해집니다.

 (정글이 강해졌다지만 레이스는 쉴드0인 상태에서 잡으러가도 체력소모가 전혀 없습니다)


 정글러가 언제 갱을 올지 모르므로 체력은 지속적으로 거의 맥스에 가깝게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포션이 다 달게 되면 왠만하면 안전하게 집에가서 와드와 포션을 사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와딩 위치


와딩을 하기 가장 좋은 장소는 이 4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 중에 미드라인의 양 옆으로 한개씩 와드를 박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와드를 박는 방법중에 "밀어넣기" 라는게 있는데 와딩범위내에 벽이나 나무가 아슬아슬하게 가로막혀있을때

그곳을 클릭하면 그 근처에 와딩가능 범위를 넘어 와드를 박을수가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의 아래쪽 와드가 벽에 매우 붙어있는 이유가 그 때문입니다.


벽에 몰아박기의 메리트 중 하나는 바로 부쉬에 들어가지 않고 안전하게 옆으로 돌아 와딩을 할 수 있는것입니다.

만에 하나 부쉬나 그 근처에 정글러가 있을지도 모를경우를 대비해 안전하게 와딩을 할수있는 방법입니다. 




모데의 로밍에 관하여

 모데는 CS 지박령이다....라는 편견에 사로잡힌 분들이 많으신데요

 

 확실히 모데가 파밍에 특화되어 있고 로밍력이 좋은것은 아니지만 

 정글러의 동향과 미드라이너의 로밍지점을 봐서 따라가 모조리 때려잡는것 또한 가능합니다.

 

또 봇이나 탑이 압도적으로 밀고 있고 적 챔피언의 체력이 얼마남지 않았다...이 경우에도 과감한 포탑다이브 후

 압도적인 딜링으로 킬을 따낼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상대라이너를 따거나 집으로 보낸후 우리팀 정글러와 다른 라인을 갱가주면 다른 라인들을 수월하게 

 풀어주는것도 가능합니다.

 

중반 운영법

 모데는 미드 라이너이므로 파밍에 집중함과 동시에 미니맵을 살펴가며 소규모한타나 정글싸움 등을 살펴 

 정글러나 아군을 도우러갈 준비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한타가 벌어질꺼 같으면 미니언 몇마리를 욕심내지말고 곧바로 합류하여 한타를 도와야합니다.

 (미니언 몇마리 욕심내다가 게임의 전세가 판가름납니다)

 

 별다른 동향이 없으면 상대방 정글러의 위치를 체크하며 레이스 등을 빼먹어주고 파밍에 열중해야합니다.


 포탑을 민 후에는 정글러와 다른 라인을 도와 타워를 밀거나 킬을 따내는 것이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모데의 유명한 별명 중 하나가 개싸움의 황제라는 것입니다.

  지속적인 쉴드Iron Man(철인)과 궁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으로 인해 죽지도 않고 노예를 이용해 전세를 역전시켜버리는것도 가능합니다.

  

  대규모 한타때는 딜탱과 원딜을 빠르게 잡아내 노예로 만든후 한타를 승리로 이끄는것이 이상적이긴 하지만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빠르게 AP딜러를 노예로 만들어 주문력 증강과 몸으로 쓴다던가

  탱커에게 궁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을 걸어 자신의 체력을 채우면서 지속적인 딜링을 하는 상황판단도 중요합니다.



한타 운영법

 (실수로 개인용으로 저장하기를 눌렀는데 왠진 몰라도 공중분해됬네요;; 다시씁니다 무지 길게 썼는데 ㅠ)

 이 공략의 추천 아이템트리에 나와있는 아이템들은 딜탱 모데를 위한 아이템들입니다.

 절대 모데가 메인 탱커처럼 혼자 앞서나가서 스킬들을 다맞아주면서도 살아남도록하는 템트리가 아닙니다.

 모데가 한타때 녹으신다는 분들은 아마 한타때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를 맞추려고 하다가 너무 앞서나가서 포커싱을 당하시는분이나

 포커싱을 당하셨을때 존야로 어그로분산(존야의 어그로 분산은 정말 최고입니다)을 잘 못하시는분인것 같습니다.

 모데는 어디까지나 "지속형 AP딜러" 입니다.

 데파가 전체 체력비례 데미지로 바뀌었으니 무리해서 들어가 원콤내실 필요는없습니다.

 모데의 체력스탯은 높은편이 아닙니다.모데가 방어효율을 잘받는건 패시브 덕분이죠.

 여기서 블루 안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모데에게는 블루 쿨감은 생명줄입니다

 블루 먹은 모데와 안먹은 모데의 딜링과 생존력은 천지차이입니다.

 초반에는 정글러한테 양보하시는게 좋고 중반부터는 꼭꼭 챙겨드세여.

 

 모데 유저분들 중에 자주보이는게 스킬을 다쓴후 빠지지않고 그자리에서 평타를 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스킬을 다쓰시고 난후에는 계속 무빙하시면서 적의 광역스킬을 피하거나 달라붙은 딜탱한테 맞는횟수를

 최대한 줄이셔야 합니다.(움직여서 스킬각도 다시 잡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Q를 꼭 AP딜러나 원딜한테 직접 맞추려고하지마시고 스플래쉬로 딜을 넣는게 중요합니다.

 달라붙다가 무빙하는 원딜이나 달라붙는 딜탱,서폿의 CC기 등에 난도질당하실수 있습니다.

 모데가 앞에 안선다고 뭐라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딜탱이나 탱커랑 함께 들어가셔서 어그로가 분산되면 그때야말로 마음껏 깽판을 치시면됩니다.

 원딜을 순삭시켜서 노예로 만들어도되고 AP딜러를 노예로 만들어서 모데의 화력을 올리셔도 됩니다.

 너무 빨리 노예를 만들려고 하지마시고 포지션을 보시다가 적 딜러가 뒤에 위치하면 무리해서 다가가시면 안됩니다.


 아 인벤한테 농락당해서 심란하네요 ㅠㅠ 내 30분이...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추후 추가하거나 댓글로 질문을 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댓글 답변해드린 내용들을 모아서 나중에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다)








탑 모데카이저

시즌2때는 신발+3포가 대세였으므로 모데가 탑을 가는게 힘들었는데

시즌3에서는 선템으로 신발을 갈 필요가 없어졌고 와드를 살수있기때문에 

탑모데도 경우에 따라 강력한 카드로 사용하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탑모데는 아래 조건이 갖추어졌을때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1.적을 카운터 칠수 있다.(주로 AP챔프 블라디,케넨,말파이트 등)


2.적의 라이너의 확정CC기가 없다.(갱호흡이 좋지않다.)


3.적 정글러가 리신,샤코,자르반 등 처럼 변칙적인 루트로 갱을 올 가능성이 없다.


4.서폿,미드,정글이 어느정도 CC기를 가지고있다.


5.블루팀이다.(중요합니다.이 글은 블루팀이라는 전제하에서 작성되었습니다.)



1번 항목은 탑캐 중에는 모데가 상대하기 힘든 챔프들이 매우 많습니다.

주로 강력한 스킬콤보로 모데의 쉴드를 순식간에 찢고 폭딜을 넣는 챔프들을 조심하셔야합니다(가렌,리븐 등)


3번 항목은 리신,샤코,자르반은 와딩이 되어있지 않은곳에서 이동해서 갱을 올수가 있기때문에 잠깐 맵을 안보고

있다가 어느새 갱을 당하기 쉽상입니다.(모데가 갱에 취약한걸 알고 계속 오겠죠..)


4번 항목은 원래 탑에는 대부분 CC기를 가진 챔프가 오는데 모데는 CC기가 전무하기때문에

자칫하면 조합에 CC기가 거의 없는 조합이 나올수도 있습니다.(ex.서폿-소나 미드-카타)


5번 항목은 퍼플팀일 경우에는 와딩을 2개해도 라인을 밀어놨으면 바론쪽 부쉬에서 오는 갱에 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스펠

Ignite(점화)Flash(점멸)(점화+점멸)

Ghost(유체화)Flash(점멸)(유체화+점멸)

Ignite(점화)Ghost(유체화)(점화+유체화)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텔포+점멸)



Ignite(점화)Flash(점멸)는 나쁘지 않은 스펠이지만 Ignite(점화)Ghost(유체화)보다는 생존력이 부족합니다.

         Flash(점멸)로 적을 기습적으로 딸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Ghost(유체화)Flash(점멸)는 확실한 생존을 위한 스펠입니다.


Ignite(점화)Ghost(유체화)는 개인적으로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하는 스펠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는 다른 라인으로 지원을 가려는 목적의 스펠입니다.




템트리


시작템은

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와드 2개는 필수적입니다.

모데는 CC기와 도주기가 전무하기 떄문에(서머너 스펠 제외) 정글러가 바론위쪽 부쉬로 갱을 오거나

기동력이 좋은 챔프가 바론쪽에서 갱을 오면 갱에 쫓겨죽거나 혼신을 다해 2대1로 싸우시는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위의 1번 항목을 충족하셨다면 피가 없는 상대 라이너를 따고 정글러도 따는 경우도 가끔 나옵니다.)

때문에 바론위쪽 부쉬에 하나 바론앞쪽에 하나 박으시면 바론쪽 갱에는 거의 면역이 됩니다.



이후 템트리는 미드처럼 가도 되긴합니다.

다만 탑은 어느정도 탱킹을 맡는 역활도 있으니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망령의 영혼)(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트리를 타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외의 템은 미드갈때처럼 가시던가 아니면 탱을 위해 (쌍둥이 그림자)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룬 방벽)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등을 가주시면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는 체력과 쿨감이 붙어있고 액티브 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쌍둥이 그림자)는 원래 탑에는 대부분 CC를 가진 챔프가 오는데 모데는 CC기가 전무하기 때문에 부족한 CC기를

조금이나마 보충해줄수 있습니다. 후반에는 파는걸 추천드립니다.





모데 영상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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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를 클릭하시면 현재 페이지가 동영상 링크로 이동되니

우클릭 후 새창에서 열기를 하고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뒤로가기를 눌러도 됩니다)


아래 영상들은 모데를 잘모르시는분들에게 동기부여가 될만한 영상을 모아놨습니다.

원조무쌍 모데라는 이명처럼 많은 무쌍 영상이 있지만 강렬한고 짧은 영상만 몇개 올려놨습니다.

꽤나 재밌고 짧은 영상이니 한번 봐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CIWRCfwrHQM(요릭+모데 조합)

저는 정말 흥미롭게 본 영상입니다 ㅋㅋㅋㅋㅋ

북미의 한팀이 일부러 적 원딜(케이틀린)에게 킬을 엄청나게 몰아주고

한타때 원딜만 물어 노예를 만들고 그 노예를 요릭의 궁으로 복제하여 잘큰 원딜x2 로 

한타를 계속 뒤집고 게임을 이기는 영상입니다.

요점부분만 편집해서 나와있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sCZ-KhBZfQc (모데 1 vs 5 펜타킬 영상)

이 영상을 보시면 원딜 노예의 사기성을 알게 되실껍니다.


http://tvpot.daum.net/v/v42271uyy1sqdyy4dT1Dysb  (배틀로얄 해설자의 모데의 1대5 신화언급)

4분 35초 정도에 모데 신화의 언급이 나옵니다.

나진 훈의 트페가 모데의 데파 E R에 순삭당해 배틀로얄 최고의 충격과 공포의 영상 중 

하나로 꼽히는 경기이기도 합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SA3uQ3aC8Jc&feature=share&list=PLWUkA1YXYRnlGfFchmWOCHIvhhqq8T97B

모데가 중반부만되도 원딜을 노예를 만들면 엄청난 쉴드수급이 되는걸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한게임에 2번의 펜타킬이 나온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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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처음으로 써보는 장편 공략이라 부족한점이 많겠지만 한번 읽어보시고

 마음에 드셨으면 추천부탁드립니다.

 

 여러분도 이글을 읽고

 미드의 패왕이자 개싸움의 황제인 모데에 대해 좀 더 많이 알고 게임에서 압도하길 바랍니다.

 

 [댓글로 질문,지적사항,오류,의견,연구결과 등을 주시면 전부 꼼꼼히 읽어보고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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