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원에게 포지션을 못잡는다 , 딜을 못넣는다 , 파밍을 못한다
여태까지 원딜이라는 포지션을 하며 눈물을 흘리던 당신.
이제는 떳떳하게 학교에서 직장에서 지인들에게 말하십시요.
나는 2K 원딜유저이며 코그모가 주케이다! 라고...
원딜유저 Shaka Allen의 코그모로 레이팅 버스타기
1 . 2012.7.31일 공략 1차수정
4. 2012.9.9일 공략 3차수정
Zyra님 인장감사합니다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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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5 (+99) | 2318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1 (+3.11) | 113.9 | 공격 속도 | 0.665 (+2.65%)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8.75 (+0.7) | 20.65 |
방어력 | 24 (+4.45) | 99.6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Mark - 공격력 +0.95 - 설명이 필요없는 현재 원딜들이 주로 사용하는 9개의 룬입니다. 초반 맞딜시 유용하니 껴주세요
Seal - 방어 +1.41 - 빨간룬과 비슷한 이유입니다 맞딜시 유용합니다.
Glyph - 성장 마법저항 +0.15x18 - 초반라인전에 고정마방은 필요하지 않으니 ( 봇라인기준 ) 성장마방을 껴주세요.
( 코르키/이즈 상대론 고정마방 )
Quintessence - 공격력 +2.25 / 흡혈 +2% - 입맛에 따라 두가지 룬을 다르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마스터리는 오펜스 21 ( 이그나이트를 사용하지 않는 원딜의 주 오펜스 마스터리 ) 와
마나가 밀리지않는 코그모에게 유틸리티를 버리고 디펜스에 9를 주어 조금더 탱키하게 해줍니다
마스터리는 취향에 따라 다르게 쓰셔도 되지만 오펜스21은 고정으로 주시되 점화사용시 소환사의 진노에 1포인트 도살자에 한포인트를 빼주시면 됩니다.
제가 추천하는건 디펜9이며 유틸9를 사용시 체감이 좋지않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 ★★★★★ 코그모에게 정화 점멸은 필수적인 스펠이라고 보아도 될정도 입니다 생존기가 부족한 코그모로써는 감히 최강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화스펠은 많은분들이 스턴/스네어를 풀기위함으로 생각하시지만 정화스펠은 원딜에게있어 점멸스펠을 쓸수있게 만드는 용도로 쓰여집니다.
- ★★☆☆☆ 비추천입니다 코그모의 W사정거리가 점화의 사정거리보다 좀더 길기때문에 5:5난전중 쓸데없이 앞으로 가서 점화를 넣는건 안전성이 장점인 코그모에게는 비효율입니다 짧게 얘기하자면 W를 써서 안전하게 멀리서 딜하다가 점화를 넣으러 걸어가는건 필요없다는거죠
- ★★★☆☆ 간단합니다 원딜에게 유체화는 그다지 필요한 스펠이 아닙니다. 아무리 무빙을 밟으면서 데미지를 넣는다고해도 원딜은 긴사정거리로 몇걸음 움직이지 않기때문에 좋다고 보기 힘듭니다 라인에서도 굉장히 어려운경우가 많이생깁니다. 딜탱이라면 유체화가 좋겠지만요..
- ★★☆☆☆ 코그모에게 탈진스펠은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후반기준 W의 사정거리와 레드버프&E스킬 슬로우만해도 상대의 이속은 200정도까지 내릴수있습니다 탈진도 점화와 마찬가지로 사정거리가 짧기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점화보단 좋겠네요.. 마찬가지로 라인에서 좋다고 볼수없습니다
- AP 코그모용
- ☆☆☆☆☆
- ★★★★☆ 초반 라인전에 힐로 도움을 주고자 들었던 스펠입니다. 코그모에게 정화다음으로 좋은스킬이라고 볼수있습니다 ( 상대 조합에 코그모에게 플래쉬+스턴or스네어를 넣으며 딜을 넣을수있는 챔프가 없을땐 정화보단 힐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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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 자폭기술 고정적으로 레벨달성시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패시브)
- 공속을 올려주며 사용시 방어관통 효과를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많은분들이 두번째로 마스터하시지만 이스킬의 공속증가량은 체감상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마지막에 남는 포인트들로 찍어주세요
- 코그모의 밥줄 필수스킬인 W입니다 5렙기준 6%의 최대체력 데미지를 주는스킬로 코그모가 후반 OP소리를 듣는 이유중 하나인 스킬이죠 사정거리도 엄청나게 늘며 생존기가 부족한 코그모를 좀더 안전하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17초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근데뭐 체감으론 4초정도겠네요 ( W지속시간 때문에 )
- 코그모의 숨은 OP스킬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많은분들이 Q스킬이 좋다고 생각하시겠지만 E스킬의 둔화증가량은 감히 OP입니다 1레벨당 늘어나는 둔화량이 어마어마 합니다 생존기가 없는 코그모가 포지션만 잘잡는다면 미친듯한 딜을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이 E스킬입니다
- 시야제공 4초동안 이라는 정말 진짜 아무리 생각해봐도 정말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사실 R이 짜증나는건 데미지가 아닙니다 시야제공이죠 5:5대치시 무조건 맞춰야 합니다 탱이든 서폿이든 한명이라도 꼭맞추세요.
라인전시 스킬콤보넣는방법
W(평타) - E - W(평타) - W(평타) - R - W(평타)
Q는 쓰지않습니다 스펠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점화와 탈진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적이 돌진해 들어올때만 써주시길
[ 수정1. 코그모의 Q스킬을 W와 E를 마스터한 이후로 찍어주시길 바랍니다 E스킬의 스킬데미지 증가량이 좋아서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
수정했습니다. 기존의 원딜 빌드를 추천템트리로 바꾸고 얼어붙은 망치빌드를 아래에 부가설명으로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1 . 얼어붙은 망치 코그모
인피 - 팬댄으로 공수를 완벽히한후 퀵실버로 상대방의 변수들 ex)플래시 (qwer) 콤보 , 플래시 스턴 , etc
을 완벽하게 제거해주고 말렛을 삼으로서 플래시 이후에 상대가 코그모에게 절대 붙을수 없게합니다.
많은분들이 말렛(얼어붙은 망치)의 효율이 그다지 좋진 않다 . 라위가 더좋다 라고하지만
제가 코그모로 라위전에 말렛을 사는이유는 W 6%데미지가 있기에 딜탱들에게 다른원딜보다 라위가 없어도 딜이 잘들
어가는게 코그모입니다.
아 그리고 아이템 빌드에서 퀵실버와 수호 천사까지 나와있는데요
만약 상대가 스카너 워윅 말자하같은 제압스킬이 있다면 퀵실버를 수호천사로 바꾸지 않은채 블써를 사고 마무리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수호천사가 더좋겠죠.
2 . 얼어붙은 망치 빌드
[or ] - 이후 와 중에 고민해서 사시고
( 수은장식띠는 상대에게 제압기술이 있다면 수호천사를 사지않고 가지고 있는게 좋습니다 )
그리고 파시고 로 바꿔주세요.
이렇게 템트리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수호천사만 퀵실버와 고민하시면 되겠습니다
3 . 선팬댄 트리
or
선팬댄 트리는 팬댄이후 인피를 사는동안 상대 원딜이 인피니티 엣지가 나왔다면 그기간동안은 살짝 힘들수도 있으니 코그모는 팬댄이 나왔고 상대는 인피or블써트리를 타고있을때에 집중적으로 팬댄효율을 내주세요.
얼마전 친구의 알리스타와 코그모를 하던게 생각나 랭크게임에서 죽기 아니면 살기 식으로 플레이 했었습니다.
어느새 이녀석은 저의 메인챔프라고 자랑할정도로 저와 잘맞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코그모라는게 생긴것도 별로에..
크기도 힘들고 컨트롤도 어렵다 . 라고 생각해 재미로만 플레이하였는데 어느새 한판..두판.. 이기다보니 너무좋다는걸
알게된후 제 메인챔프가 된거같습니다.
초반에도 나쁘지않고 중반 후반엔 강력한 코그모 이렇게 좋은챔프가 비인기인 이유를 모르겠네요
그럼 마지막으로 추가공략 ( 봇라인 상대원딜 , 아군 서포터조합 ) 상대법과 서포터 조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미친듯이 견제하세요 스킬이든 평타든 계속 쳐도 베인은 견제가 힘든케릭이라 데미지량은 차이나게 되있습니다 계속 유지해주시면서 견제로 괴롭혀준다면 코그모의 디나이가 시작됩니다
- 해보시면 너무 쉽다 라고 생각하실정도입니다. 심심할대마다 콤보 넣어주세요
- 애쉬 발리를 최대한 미니언 뒤에 숨어서 안맞으시면서 W로 괴롭혀주세요 만약 괴롭힐때 애쉬가 다가온다면 E스킬 쓰시고 뒤로살짝 빠지시면서 치시면 이깁니다
- 그레이브즈의 Q 사정거리를 계속재며 무빙으로 Q를 피해줍니다 만약 피했다면 W - E - 평타x2(w) - R - 평타(w) - R
그레이브즈가 굳이 Q를 쓰지 않아도 저윗 콤보를 먼저 써도 됩니다 만약 저콤보를 모두맞추면 원딜은 디나이당할수밖에 없습니다
- 트리의 3레벨~6레벨을 조심하세요 트리는 코그모의 카운터챔프입니다 코그모 머리위에 점프를 하면 정화를 써야하고 슬로우도 소용이 없으며 정화가 한번빠진 이후 3분가량의 시간에 트리가 W를 쓰려는 움직임을 보이면 CS를 몇개씩 포기하면서 W를 활용해야합니다.
중후반 효율은 코그모가 5:5싸움에선 훨씬좋습니다 W와R스킬이 묶여버리는 트리에비해 코그모는 시야제공과 슬로우 퍼센트데미지와 방관효과까지 있으니까요 드래곤 난전을 노려보세요
- W만써도 유리합니다
- 케이틀린이 우월한 초반 사정거리로 견제를 하려 든다면 W로 맞견제를 해주시면서 Q스킬만 피해주세요 . 코그모는 케이틀린에게 밀리지 않습니다
- 5렙까지 코르키가 우세합니다 W사정거리로 사정거리가 짧은 코르키를 괴롭힐수는 있지만 어쩔수없이 맞는 코르키의 Q스킬과 초반 데미지량 차이에서 밀립니다 그냥 6렙까지 조금만 괴롭히고 파밍파밍 6렙이후로 궁 잘맞추면 디나이
- 조금 힘듭니다 하지만 이즈리얼이 쉬프트가 빠진후에 그곳에 E스킬을 뿌리고 W로 마찬가지로 무빙하면서 싸우시면 유리하게 상황이 바뀝니다
- 미포와 라인전은 힘든편입니다 기본스탯이 좋은 미포에게서 최대한 견제를 당하지않고 W로 한두대만 쳐주시면서 6렙까지 버텨주세요
- 서포터데리고 탑으로 도망가세요 라지만 탑유저가 거부한다면 E스킬을 최대한 피해주시면서 E스킬빠졌을때 W로 미친듯이 견제하셔야 이깁니다 울갓상대로는 Q스킬을 두번재로 마스터해도 좋습니다 . (누누&코그모는 우르갓상대하기가 의외로 쉽습니다 우르곳이라면 이조합도 추천)
같이 봇라인에 갈때 좋은 혹은 안좋은 서포터
- 소나는 유저가 잘한다면 어떤 원딜도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6렙전에도 W효율을 늘려주며 6렙이후에도 좋은편입니다
- 만약 우리팀 서포터가 소라카만 할줄안다그러면 차라리 그레이브즈를 하는게 좋을정도입니다 코구마&소라카 매우 안좋습니다
- 초반 라인전만 잘버틴다면 매우좋은거같습니다 공속룬껴보고 실험중인데 나중에 공략에 누누 코그마 추가내용 올리겠습니다 . 상대 울곳고르면 누누&코그모 골라서 발라버리세요
- 럭스에게 그냥 미드로 가주세요 라고 말하세요
- 나쁘진않지만 코구마가 레오나가 원하는만큼 딜해주기는 힘듭니다 갱킹에 너무취약해집니다
- 극후반엔 좋지만 초중반엔 코구마에게 도움을 주기가 힘듭니다 룰루의 궁극기 빼고는..
- 매우 좋습니다 잔나 쉴드가 너프가되어 쉴드가 닳아버리면 AD가 줄어들지만 코구마의 우월한 사거리덕에 쉴드가 깍일일이 없습니다
1~3렙 스킬교환이 약한 코구마로써 초반에 상대원딜의 평타도 무시해주는 쉴드도 가진데다 잔나의 세이브능력은 코구마를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 럭스와 손잡고 미드로 보내주세요.
- 베인으로 바꾸시면 괜찮습니다 코그모 카일도 별로입니다
- 서포터중엔 좋은 서폿이지만 코그마와는 잘 맞지않습니다
- 블리츠가 그랩을 코그모가 안전할때 100% 성공한다면 추천
- 좋은편입니다 알리스타할줄 아는분과 함께한다면 잔나보다 좋을수도있습니다.
이게 제가 경험해본 상대 원딜과 우리팀 서폿과 잘맞는지의 지식입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의 라인관리와 라인싸움능력에 달라질것이며
아이템빌드는 제가 편한것이지만 챔피언 상성과 서포터 조합은 아마 이게 잘맞을겁니다
많은 분들이 코구모가 보기에 혐오스럽고 컨트롤이 어렵다고 하는 이유로 잘 하지 않는데요.
CLG EU에 Yellowpete 선수도 코그모가 주챔프이고 저도 주챔프로써 느끼는건
코그모는 라인에서도 정말강하고 중반 후반 모두강한 케릭터에 컨트롤도 쉬운편입니다
만약 당신이 난전에 도망만 잘다니고 포지션만 잘잡고 데미지를 준다면
2k는 여러분도 찍을수 있습니다
추가로 원딜 노하우를 알려드리자면
만약 상대가 그레이브즈&코르키&케이틀린같이 초반라인전에서 순간적인 짤짤이로 큰데미지를 주는 챔프라면
상대 원딜과 나의 거리를 잘재서 막타먹기전에 만약 그 원딜이 자리가 나와 너무 가깝다라면 그타이밍의 막타 1~2개 정
도는 버려도 됩니다. 제가 노말게임이나 , 잘하지 못하는 원딜들과 상대할때 무덤,코르키,케잇을 고르면 상대 원딜은
항상 막타를 모두 챙길생각만하고 막타를 치다가 Q-평타 이런류의 짤짤이를 계속해서 맞게됩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레 디나이가 되겠지요 원딜이 체력이 빠진체로, 원딜플레이 소소한 팁입니다 더블리프트의 글에도 나
와있듯이 순간적인 데미지가 큰녀석들에겐 cs가 밀려도 당신이 이득인경우가 더많을겁니다.
여태까지 원딜 앨런킹의 코그모 공략이였습니다. 사실상 공략이 그림도 없고 영상도 없는지라 대충쓴것처럼 보이긴 하
겠지만 제나름대로 열심히 써본것이니 초보분들 고수분들 누구를 막론하고 코그모를 플레이할때 최고의 플레이가 나오
셨으면합니다. 공략이 마음에 드시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이나 평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쓴이는 관심하나에 기뻐하니까요..ㅎㅁㅎ
2200을 찍었습니다 ㅠㅠ
친추는 특별한 경우 아니면 안받습니다.
닉네임 변경 했습니다~ [ 앨런킹 - > Shaka Allen ]
친추하실분들 여기로 [ RampageX (부케) ] 원딜만 하는 계정이니 관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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