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9명
84.8% (84표)
2% (2표)
13.1% (13표)
트런들, 트롤 왕
Trundle, The Cursed Troll
9
21
0
미입력
84/99
다이아1 50p 히드라트런들 공략.

- VIZOK(2014-06-25, 조회수: 854221)

1. 시작하기에 앞서

공략 싹 갈아엎었슴다.

현재 트런들은 그럭저럭 꽤 쓸만한 챔프로 변했습니다 
어차피 평타만 죽자고 갈기는 캐릭인건 변함이 없지만, 
스킬들이 너무 파격적으로 상향되어 아예 못써먹을 트롤픽수준은 아니게된거죠

뭐가 다르냐면, 예전의 트런들은 이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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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런들 락인
팀원1 : ? 왜갑자기 트롤
팀원2 : 저도 안함 ㅅㄱ
팀원1 : (딩거를 픽하며) 한판 지는셈 치죠 저 닷지안함 
           (하지만 아무도 닷지하지 않을때를 대비하여 Alt+F4에 손가락이 대기중)
팀원2 : 저도 웹툰보고옴 (실제로 웹툰을 보는건 아니고 조마조마하면서 기다림)
팀원3 : 아 시발
그리고 말없이 있던 팀원4가 닷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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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트런들은 이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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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런들 락인
팀원1 : ?
팀원2 : 트런들?
팀원1 : 더 좋은캐릭들 있는데 차라리 그거 쓰시지
팀원3 : ㄴㄴ트런들 잘크면 쎔
팀원1 : ㅇㅋ 한번 믿어봄
잠시후 게임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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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로는 인식이 개선되었죠. 전판에 혹시 트런들로 캐리를 하셨다면, 가끔한번쯤 건방지게 
'제가 트런들로 캐리해드릴게요' 외쳐보셔도 괜찮습니다 현실이되건 현실이되지않건 자신감은 중요한거죠.


2. 트런들이란

팀원들이 저한테 자주 물어봅니다
트런들 장점이 뭔가요?
그러면 전 망설이지않고 대답해요
싸고 예쁜스킨이 있습니다. 야구선수트런들 520 RP. 
하지만 전 부르주아라서 쓰레기장트런들을 메인으로 씁니다. 꽤 멋있졌어요 파괴단트런들같은 느낌이죠

롤내 유일한 컨셉인 안티탱커 챔프. 전시즌에는 정글트런들이 훨씬 좋았지만 
현재는 탑트런들이 가장 낫습니다.
전체적으로 브루져상대로는 라인전이 괜찮고, 짤짤이챔프상대로는 좀 버거운 모습을 보입니다.
잘 성장했을시 쿨타임짧고 지속시간도 긴, 좋은 cc기를 가지고 있고 무시하기힘든 딜링을 하면서
한타에서 문도 이상의 탱킹을 보여줄 수도 있다는건 참 매력적인 소스죠

그리고 다른분들의 인식과 달리 현재의 히드라트런들은 왕귀형챔프에 가깝습니다.
몰락or트포를 가는 트런들은 한타에서 그럭저럭 괜찮은 존재감 / 라인에서의 강한 파괴력을 갖지만
선히드라 트런들은 한타에서 극도로 뛰어난 존재감 / 티아맷이 나올때까지 약한 라인전을 보여줍니다

몰락트런들은 그쪽으로 연습해보신분들이 많을테니 저는 히드라트런들을 설명합니다.
트런들, 트롤 왕
소환사 주문 유체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0) 2520 마나 340 (+45.0) 1105
공격력 62 (+3) 113 공격 속도 0.67 (+2.9%) 1
5초당 체력회복 5 (+0.85) 19.45 5초당 마나회복 7.51 (+0.6) 17.71
방어력 37 (+3.9) 10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생명력 흡수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생명력 흡수
    +4.5%
총 가격 : 9,831 IP
트런들은 근접ad 브루져의 특성상 딜템보다는 탱템을 우선으로 해야합니다.
아이템으로 딜템을 많이 뽑기 힘들기때문에, 
룬을 최대한 밸런스있게 구성해야 후반까지 존재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딜링의 삼대요소라 할수있는 공속 - 방관 - ad 세가지 소스를 다 챙겨야한다고 봅니다
공속은 조금, 10%정도라도 챙겨두는게 확실히 좋고, 
상대와 짧은 딜교환을 반복하는 라인전이 될것같다면
과감히 빨강룬에서 공속룬을 빼고 ad방관룬을 챙기세요.
Q스킬의 ad증가로인해 최소한도의 ad는 보장되기때문에, 
고정공격력보다는 방관이나 공속이 비교적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초반부터 밀리지않는 라인전을 갖고싶은경우 빨강에 ad가 좋습니다.
혹여 타워끼고 파밍하게될시 cs챙기기도 더 쉽지요
이경우엔 q를 2렙까지만주고 w선마를 시작합니다

노랑 고정물방, 파랑 마방은 고정입니다. 상대가 올ad라면 파랑룬정도는 뭐 어떻게 바꿔볼수있긴하겠지요
라인상대가 ap챔프일지라도 노랑 물방은 고정.

왕룬은 흡혈룬입니다.
히드라트런들은 히드라의 흡혈량을 w와 정령의형상 회복량증가로 뻥튀기시키면서
라인전을 운영하고 한타에서 탱킹을하게되는데,
이 히드라의 광역흡혈효과에는 룬과 다른 아이템등의 흡혈효과가 전부 함께 적용됩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극도로 나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공속/흡혈/순간이동스펠 트런들이지만
중후반까지 게임이 굴러간다면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라인전에서 승부를 볼수있는챔프상대라면,
ad나 방관이 섞인룬과 점화를 함께들고 도란검이나 도란방패로 시작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예를들어 잭스상대할때는 히드라보다 몰락빌드가 낫다고봅니다
 
 그런데 사실 제가 메카닉이 뛰어난것도 아니고, 원래 정글러다보니 탑라인전을 잘 못하는뿐이라
유체화텔포로 수비적운영을 좋아할뿐이지, 도란검이나 도란방패 트런들 라인전 제법괜찮습니다
탑 브루져의 라인전에 익숙한분들은 너무 수비적이지 않은플레이를 하시는게 좋아요.
 
------------------------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9 21 0
 
디펜은 취향따라 분배하되, 아래에서 두번째줄의 숨돌리기는 무조건투자합니다
스펠
유체화는 트런들에게 최고의 선택이라고 봅니다
탑이면 유체화 점화 or 유체화 순간이동
정글이면 유체화 강타
얘는 붙어야 딜링을할수있기때문에 상대에게 붙어있는시간 = 딜량이 됩니다
접근상태를 유지하는데는 유체화가 점멸보다 우월하죠



점화는 라인전에서 어느정도 높은비중을 두고싶은경우에 적합합니다
 

저는 히드라트런들로 안정적인 왕귀를 노리기때문에 순간이동을 택합니다.
혹시나 갱에 한번 따여도 빠른 라인복귀로 손실을 줄일수 있져
 
또한 중반이후 스플릿과 타워철거의 주도권을 갖고자 합니다.
 
사실 제가 탑솔러도 아니고 하다보니, 라인전을 잘 못해서 승패가 극명하게 갈리는 라인전을 하기보다는
안정적인 파밍을 노리다보니 텔포를 쓰게되었습니다.
라인전 자신있으면 점화가 더 좋을거같네요
헌납 (King's Tribute)
트런들은 근처에서 적 유닛이 쓰러질 때마다 죽은 유닛의 최대 체력의 1.8~5.5%(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범위: 1400)
깨물기 (Chom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트런들이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해 10/30/50/70/90 (+0.15/0.25/0.35/0.45/0.5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깐 동안 대상 적을 둔화 효과에 빠뜨립니다. 이 공격으로 트런들의 공격력은 5초간 20/25/30/35/40만큼 증가하고 상대의 공격력은 해당 수치의 절반 만큼 감소합니다.
얼음 왕국 (Frozen Domai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트런들이 목표 지역을 얼음으로 8초간 뒤덮습니다. 트런들은 이동 속도가 20/28/36/44/52%, 공격 속도가 30/50/70/90/110% 상승하며 모든 시전자에게서 받는 치유와 재생 효과가 2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1000)
얼음 기둥 (Pillar of Ic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트런들이 목표 지점에 6초 동안 얼음 기둥을 생성하여 통과할 수 없는 지역을 만들고, 기둥 주변의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30/34/38/42/46%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진압 (Subjug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런들이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에서 20/25/30% (+0.02 AP)만큼의 체력을 흡수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40%만큼을 흡수합니다. 절반은 즉시, 나머지 절반은 4초 후에 적용됩니다. 흡수 효과가 끝난 다음 4초 후에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기둥은 시야확보용으로도 좋고, 타워옆 좁은 샛길을 막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트런들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는스킬이예요.

 

기둥을 어느자리에 꽂는지에 따라 이니시에이팅도 가능합니다. 사거리가 아주 길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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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과거에는 q선마였지만, 지금은 w선마를 합니다. 


1레벨 투자에 따른 리턴이 너무나도 큰 스킬이 되어버려서 w선마를 피할수가 없어요


단 w선마를 하기이전에 q를 2렙 투자합니다.

 

빨강룬에 고정ad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타워끼고 cs먹을때 데미지가 딱딱 맞아떨어져요 

 

즉 q2레벨 투자이후

R>W>E>Q순으로 마스터합니다. 기둥은 레벨당 쿨감이 너무 커요


 

쿨타임감소 40%세팅기준으로 기둥 지속시간 6초 쿨타임 6.6초입니다. 트런들에게 쿨감이 중요한이유중 하나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트런들 코어옵션은 쿨감과 방어력, 그 다음은 어느정도의 체력입니다.
체력은 패시브나 r스킬로 인한 회복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기때문에,
최대한 단단해져서 회복된 체력의 가치를 높이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 됩니다
쿨감은 .. 왜 중요한지 써보면 압니다 그냥 쿨감 40% 맞추세요


선템은 도란방패 / 플라스크 / 난닝구중 선택
은근히 마나를 많이써야하고 cs습득과정에서 딜교환을 피할수없는 트런들은 플라스크와 잘 어울립니다.
선도란방패를 사더라도, 첫귀환에 특별한 아이템이 나오는게 아니라면 플라스크 구입을 고려해볼만합니다.
물론 별필요없으면 사지마세요
 
상대팀 ad비중이 높으면 첫템이 아니더라도, 첫귀환쯤에 도란방패 하나 드는게 좋습니다. 너무나도 효율이 좋아요

 
트런들은 라인정리속도가 극도로 느리기에
활동의 선택지가 제한되는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이때 티아맷은 트런들에게 좋은 선택이 됩니다
상대가 정 빠듯하다면 방템을 먼저 올려야겠지만, 
어느정도 버틸만하다면 티아맷으로 라인 한웨이브를 2초만에 정리해버리고 도망가는게 낫습니다. 
그리고 남는시간엔 더티파밍을 하면 됩니다. 탑솔챔프인데도 더티파밍을 할수있게 만들죠... 
가만히 라인에서 파밍만 하던 상대입장에선 갑자기 상대트런들이 자신보다 2레벨이 높아졌는걸 깨닫게됩니다. 
이렇게된다면 정글러까지 오더라도 손쓸수가 없어요.

우월한 성장력으로 찍어눌러야합니다

정령의형상은 체력회복기가 많고, w장판을 통한 회복량증가에 한번더 시너지를 줄수있는 꿀템
심지어 쿨감까지 빵빵함. 트런들에게 가장 소중한아이템.
올ad조합상대로도 빙하의장막-파수꾼이 갖춰지면 구입합니다. 올ad조합일지라도 ap데미지 몇개는 있는법이죠

얼어붙은심장은 방어력과 쿨감 둘다 주고, 상대 원딜및 ad캐리에게 점사당하게되는 트런들이
상대원딜에게 공속감소를 주고 좀 덜맞을수있게 해주는 좋은 아이템이져. 
이상하게 저평가되어있지만 매우좋은아이템

란두인도 비슷한원리로 아주 좋음. 덜아프게맞습니다
선생님께 몽둥이로 맞을때는 바지안에 체육복이라도 한겹 입듯이


그리고 상대 ap가 하드하게 많은 조합이라면 얼어붙은심장대신 마방템하나 더올리시면 됩니다
수호천사도 좋고.. 밴시의장막은 상대에 하드이니시에이터가 많은경우에 택하시면됩니다


탱킹이 어느정도 보장되는순간 히드라 들어주시면 됩니다
히드라는 티아맷과 다르게, 광역데미지로부터 흡혈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트런들은 w버프와 정령의형상덕에 흡혈량이 대폭늘어난상태
 
티아맷을 들고 - 상대 데미지밸런스에 맞춘 물마방및 체력템을 살짝 얹어준후 히드라를 착용해줍시다.
라인전이 길어질것같으면 그냥 히드라 바로가셔도 별문제가 없긴합니다 

 
(궁회복량+히드라회복량+패시브회복량) * (정령의형상회복증가 + w장판 회복량증가) = 문도런들
잘 큰 트런들을 써보면 아시겠지만, 한타에서 문도보다 체력회복이 큽니다. 
그냥 빨리차는것도아니고 거의 문도의 1.5배에서 두배정도로 빨리 차요. 상대입장에선 저게 뭔가 싶을정도로
어떤정도냐면, 히드라 + 정령의형상 트런들이 늑대캠프의 늑대 세마리를 정리하면, 피가 천이상 찹니다.
실제로 보면 어? 저게 돼? 싶을정도로 회복되죠.. 이건 정말 영상으로 보여드리고싶네요



대부분의 트런들유저는 탑에서 몰왕검을 드는데, 저는 몰왕검 안갑니다
체력회복이 좋긴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게 가장 큰문제고, 몰왕검을 일찍뽑게되면 순간탱킹에서 모자라는상황이 분명히 생깁니다. 티아맷에 조개 칠백갑 들고 뛰어들수 있는 상황인데,
그 템 대신에 몰왕검하나 딸랑들고있으면 진입하지못하는경우가 많이 생겨요.
그리고 몰왕검을 들면 재미있고 1v1상황에서 강하긴하지만
팀에 대한 기여면에서는 탱킹도배빌드를 앞서기 힘들다고 봅니다
그래서 안감
고기방패를 선호하는 제 취향이죠.

 


얼어붙은망치는 좀 특이한경우인데, 트런들은 맞다이에선 거의 무적이기때문에, 
얼어붙은망치를 들고 강제로 맞다이를 걸어서 상대를 잡는게 꽤 괜찮은 방법입니다
그냥 똥신발에 얼어붙은망치만 나와도 탑에서 거의 모든캐릭터를 맞다이로 죽일수 있어요.
말렛을 가는 빌드도 분명히 괜찮다고 봅니다


히드라와 몰락 두개 다가는건 좋지않습니다.
물론 라인전 한정으로 저 두아이템을 갖추었을시 트런들은 극도로 강합니다.
아군 정글러가 적팀의 딜 한사이클을 다 받아줄수있을정도로 단단하고 흥했다면 
한타에서도 '써먹을수는 있을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적 사이를 파고들어서 죽지않고 버티는 브루져로서의 역할은 수행할수 없죠.
몰락+히드라를 간다면 라인전을 이긴후 ' 아 나는 라인전 이겼는데 게임졌네 ' 하면서 핑계를 대게 될겁니다.
라인전의 승리와 자신의 재미를위해 게임의 승리를 버린다고 보면 될겁니다.
일반적으로 아군은 탑에서 대쉬기없는 뚜벅이 공템ad챔프가 내려오길 바라는게 아니라
상대의 모든딜링을 든든하게 받아줄수있는 탱커가 내려와주길 바랍니다. 
 
 
라인전에서 cs도 제대로 못챙길정도로 개망했다면 히드라 들지마세요. 최악의선택이 될겁니다.
그냥 썬파 정령의형상 이런 방템만 둘둘 끼는게 최선입니다.
저는 상대라인에 케넨이오든 블라디가오든
cs를 동등하게먹거나 / 더 잘먹거나 / 약간 밀리는정도를 유지할자신이 있기떄문에 히드라부터 올리는겁니다
개망하고 히드라들면 그판 졌다고생각하시면됩니다.
텔포 유체화를 들기에 개망하는일이 적긴하지만, 저도 답없이 망해버린판에는 히드라 안갑니다.
히드라를 들면 긴 한타에서 무적에 가까운 탱킹을 보여주겠지만,
히드라를 스킵하고 올방템만 올리면 미니언이나 정글몹을통한 흡혈후 재진입은 힘들겠지만
여전히 뛰어난 탱킹을 보여줄수는 있습니다. 물론 히드라가 없으면 트런들로 스플릿푸쉬는 힘들겠지만,
cs도 못먹을정도로 개망했는데 그것까지 바라고 플레이하면 양심없는거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일
견적없음
라이즈
견적없음
잭스
픽률높은 탑챔프중에 가장빡셈
라인전 이기는건 불가능하다고 보고
파밍만 성공해도 감사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첫귀환전에만 피곤하고
그뒤로는 얘가 타워지키던말던 밀어버릴수도있음
자크
죽일수가 없긴하지만 안락함
설명이 필요없다

몇가지 팁


한타에서 선궁쓰지 말것. 

어느정도 얻어맞고 피가 반이하로 내려간다 싶을때, 아니면 포커스를 받기 직전이나 받는 도중에 

'장판을 깔아놓고' 쓰셔야됩니다

만피로 궁극기를 사용하는건 정말 적 탱커에게 완전한 포커스가 들어갔을때 또는

내가 정글or서폿트런들일때만입니다. 탑트런들로 메인탱킹을 해야할경우 만피에서 궁극기를 사용한다면

버려지는 회복량이 너무 아쉽죠


기둥위치를 최대한 섬세하게 쓰셔야합니다 한타의 진형을 갈라버릴수있는 너무나도 좋은스킬이예요

최선의 위치에, 망설임없이 박으셔야합니다. 

에어본효과에 너무 집착하지마시고 이 기둥으로 상대 진영을 어떻게 갈라버릴지를 생각하세요.

피들이 있다면 기둥 아껴두었다가 피들궁 끊는편입니다. 사거리가 길어서 끊기좋아요

그리고 사거리가 워낙길다보니 기둥으로 이니시에이팅을 거는경우가 정말많습니다. 사거리를 잘 알아두세요

 


 

탑에서 짤짤이챔프 상대로 픽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케넨 엘리스 이런거


장판위치를 잘 잡을것. 지금당장 효과를받고싶어서 장판을 급하고 얕게 깔면, 장판에서 벗어난위치에서 한타를 하게됩니다. 장판위치 잘잡으세요 장판위와 장판밑의 트런들은 다른생물입니다


히드라가 나와있다면, 절대 죽지말고 한타에서 살아나오세요. 옆 정글몹이나 미니언덩어리로 달려가서 액티브효과 발동시키면서 죄다 잡고나면 아니 이렇게 많이차도 되나 싶을정도로 체력이 많이 회복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타 진입하세요.


회복량 영상




저 회복량을 만들기위해선 히드라가 필요합니다.

이게 제가 트런들로 트포/몰락을 가지않는이유예요



상황에따라서 기둥을 이니시에이팅 스킬로도, 안티이니시에이팅 스킬로도 쓸수있습니다.


티아맷 나온다면 라인 최대한빨리지우고 더티파밍 꼭 하세요. 적정글 아군정글 와드박아놓고 다 파먹어야합니다.

동레벨 동템 트런들이라면 다른캐릭과 비교해서 이점을 갖기 힘든경우가 많기때문에,

레벨과 아이템 스펙으로 찍어누른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하셔야됩니다.


그리고 딜템보다는 탱템 가세요. 

대쉬기없는 브루져에게 딜링은 히드라 하나 + 장판의 공속이면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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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1v1능력과 히드라가 만들어준 푸쉬력, w장판/e기둥/r궁을 통한 뛰어난 생존력, w스킬로 인한 미친듯한 타워철거속도는 트런들이 스플릿푸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의외로 스플릿푸쉬에 뛰어나고 타워철거도 약 10초전후에 완료할수있습니다. 물론 한타도 좋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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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락/트포빌드의 트런들은 게임의 초중반에 브루져로써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 적합합니다.

하지만 히드라트런들은 게임의 중반과 후반을 지향하고 초반 라인전에 큰 비중을 두지않습니다

신지드또한 수백판 해본 유저로서,

나서스와 신지드같은 대표적인 왕귀챔프 이상의 왕귀력을 가지고있지않나 생각합니다

라인에서의 킬을 기대하지 않고, 라인cs와 약간의 정글몹 더티파밍으로 성장한 트런들이

히드라/정령의형상/빙하의장막

세개가 갖춰진다면 적원딜이나 미드라이너가 바텀에서 한 5킬먹고 올라와도 트런들을 잡을수가 없습니다.

그정도로 대단한 탱킹을 보여줄수 있어요.



--------------------------------


쿨감템으로 도배한 서폿트런들 정말 상상외로 좋습니다. 물론 라인전을 이길생각은 버려야겠지만

중반이후의 게임을 바라보고 플레이한다면 아주 좋아요.

스킬빌드는 r>e>w>q

쿨감신 / 솔라리 / 점화석등으로 쿨감 30%이상으로 세팅해주시면됩니다.


--------------------------------




트런들 하면서 이거 해보니 괜찮더라! 하는게 있으면 서로 얘기해봅시다. 제가 모든걸 알고있는건 아니니까요


이번시즌 게임을 많이하지않아서 본계정 부계정 둘다 게임수가 좀 적네요.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97696


정글트런들공략. 요새는 트런들 거의 정글로만 쓰고있어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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