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교환 안함. 쪽지 X
공략 대박난다고해서 돌아오는 이득 전혀 없는데 엑셀에 왜 그렇게 집착하는지 이해가 안됨.
공략의 첫번째 본질은 정보 공유임.
유명세를 원하면 일류 프로게이머가 되면 됨.
간단하게 볼 트페 기본적인것을 적어둠.
아이템 빌드의경우 무난한것을 선택하여
빌드대로만 따라가도 크게 지장없음.
*현재 프리시즌에 접어들고 나서 많은 트페 공략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시즌4 말에 트페 공략이 현저하게 적어서 적어 두었으나
지금 이공략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네요.
다만 이 공략이 맘에 들었던 유저들을 위하여 남겨는 둡니다만. 앞으로의 수정 및 보완은 없습니다.
마지막 공략 수정이기도 하고..
요샌 롤도 잘 안하고 해서 소싯적 많이하던 대항해시대 브금 걸어두고 퇴장함.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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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4 (+108) | 2440 | 마나 | 333 (+19.0) | 656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5.51 (+0.6) | 15.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35) | 94.9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3 - 마법 관통력 +0.87x6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이동 속도 +1.5%x3
- 방어구 관통력+3.39
- 마법 관통력+7.08
- 체력+217.08
- 주문력+27.54
- 이동 속도+4.5%
트페의 경우 평타비중이 높기 때문에
쌍관룬의 효율이 좋음. 다만 AP캐스터로 마관을 포기하는것도 어리석으니
조금이라도 효율을 얻기위해 기본적으로 쌍관3개를 박아줌
결과적으로 마관 0.75를 잃고 방관 2.7을 얻음. 최고로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함.
추신으로 말하자면 쌍관X5 마관X4면 방관 마관 4.5 6.5으로 게임내 상태창에서 5 7로 뜨는데
보기엔 좋으나 소수점까지 적용되기 때문에 마관 잃는게 생각보다 큼. 어차피 후반가면 평타 비중도 크지 않으니
3개 6개 박아주는게 좋음.
1번룬
AD가 올경우 주로 들어줌.
평타칠일이 많기때문에 쌍관을 좀더 섞음.
라인전 안되고 로밍가야 될 것 같으면 1번룬+쿨감신으로 빠른로밍을 추천함.
2번룬
2번룬같은경우 이속룬을 하나만 박았는데 AD캐스터인데 빡셀것같다 싶으면 가줌.
마스터리도 21 0 9가 아닌 9 0 21로 감. 주로 다루는건 21 0 9 트페이기때문에 크게 다루지는 않겠음.
2번룬+도란링 가지고가면 6전 AD상대로 충분히 괴롭혀 줄 수 있음.
3번룬
카서스 등 상대하기 무난한 상대 올때 들어줌.
4번룬
신드라 , 르블랑 및 강력한 라인전 능력, 확정 짤짤이 가능 챔피언 (카타리나 Q 등의 스킬들) 같은경우 들어줌
5번룬
미드라이너가 견제가 심한챔프(오리아나 신드라 르블랑 등)에다 상대 정글이 갱킹이 강력한 챔프다 싶으면 들어줌.
일반 기본적으로 룬 페이지가 없는 유저는
빨강에 마관 노랑에 방어 파랑에 마저 & 주문력 왕룬에 주문력 일텐데 따로 설명 함.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평타비중이 높은 트페이기 때문에 주문연성 무기연성을 버리긴 아까우나 딱히 찍어도 큰 차이는 없음.
힘들다 싶은경우 디펜 9박아주는것도 좋으나 강건함/저항력이 3티어로 내려가서 디펜9찍어도 초반에 크게
차이는 없음. 차라리 유틸 찍는편이 효율이 좋음.
본인은 마스터리를 최근에 23/7로 쓰는데
유틸에서 룬친화력 , 쿠키 등이 좋다 생각하면 주문&무기연성 빼고 찍으면 됨.
나 같은 경우는 계수가 낮은 트페이기에 최대한의 딜량 확보를 위해 23/7로 갔음.
양날의 검은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에 배제함.
기본적으로 적은체력 상태의 상대방의 행동을 제한하고(귀환보내느냐의 차이)
5렙이하 솔킬각을 만들어 낼 수 있음.
대표적으로 탈론 제드 니달리 카타리나 정도가있음.
본인 실력에 자신있거나 양학하러갔을땐 최고로 좋은 스펠.
거듭된 너프로 이젠 취향차이라고 봐도 됩니다 힐&배리어 취향대로 택하면 됨.
*암살자 메타가 핫한 요즘엔 아무래도 탈진이 더 좋음.
제드 , 피즈 , 야스오 , 신드라 ,탈론 정도때 들만한 스펠.
존야의 모래시계 완성 전 상대의 원콤각을 거의 완전하게 제한시킬수있음.
*제드 상대못하겠으면 탈진 꼭들고 가는게 좋음.
최근 유행하나 올이속룬에 특성 이속에 리치베인까지 가면 유체화가 크게 필요하다고 생각안함.
다만 한타 포지셔닝이 좋아지니 나쁘진 않음.
*가뜩이나 라인전 약한 트페인데 고스트 드는건 아무래도 힘듦. 초보자 비추천
라인전 단계에서 터져버리면 한타 포지셔닝이건 뭐건 필요가 없음.*
상대방 미드가 오리아나라든지 6이후 니달리라든지 자리를 비우면 타워를 금방 밀수있을경우 좋음.
정글러가 미드 커버를 치면되나 보통 봇 4인갱간후 용먹고오면 타워가 터지는경우가 종종있음.
봇로밍을 갔을때 정글러가 미드커버 안오고 정글을 도는 티어다 싶다 하면 들어주는것도 나쁘지는 않음.
트페 몇백판하면서 든적은 손에 꼽을듯함.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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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함. 픽카(W) 레벨이 낮을경우 골카-Q-평정도면 됨.
나중가면 골카-평-Q-평 등 충분히 평을 넣어줄 시간이 됨.
근접 평타캐릭(제드 , 탈론 그외)이 올경우 E스킬을 W후 2렙에 찍어주어 평타견제에 힘을 실어줌.
그리고 카드를 뽑을때 팀원들 눈치를 안보는게 중요한데,
마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눈치때문에 골드카드를 뽑는것도 미련함.
몰려있을경우 빨카 마나가없을경우 파카 등 상황에 맞게 뽑아주는게 중요.
궁극기의 경우 바텀 / 탑이 라인전이 15분내로 끝났다싶으면 궁극기를 마지막에 몰아찍어줘도 좋음.
궁쓸때 퇴로 차단한다고 멀찌감치 쓰면 시전시간도 생각보다 꽤 길고
상대방 점멸쓰거나 생각외로 잘튀는경우가 발생하니 가깝게 써주는게 좋음.
WRWR 순으로 스킬창 보면서 뽑으면 됨.
시작템은 주로 신발4포를 하는데 갱 호응이나 일방적인 딜 교환하기가 수월함.
추가적으로 갱킹 회피력도 좋아짐.
다만 왕룬에 이속룬을 박기 때문에 딜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픽카나 평타 견제 후
째깍째깍 미니언 어그로를 풀어주는게 중요함. 오히려 미니언 때문에 견제가아닌 손해가 발생할수 있음.
도란2포를 안하는 이유는 라인 유지력이야 파랑카드로 어찌저찌 이어 나갈 수 있고
니달리 , 카타리나 이런 라인전 약한 미드라이너가 오더라도
니달리는 자체적 스킬에 힐(미드에서 니달리 리메이크 후 만날일이 거의 없음)
카타리나는 Q짤짤이 타게팅이고
보통 신발 4포션을 가지고 오기 때문에 포션을 비슷하게 가지고 가야 동등하게 피관리가 됨.
다만 무빙자신좀있고 상대미드가 좀 쉽겠다 싶으면 도란2포가 좋음.
도란링+점화를 들고 갈 경우 생각보다 4-5부근 솔킬각이 종종 뜸.
AD캐스터 상대할시 도란링이 효율이 굉장히 좋은데
마나회복으로 인한 부족한 마나통도 커버해줄뿐만 아니라 체력이 굉장한 꿀옵션임.
AD의경우 도란1포 롱소3포가 기본이니 도란2포 시작하더라도 라인전에 크게 무리가 없음.
첫템으론
초반에 갱킹 및 소규모 교전에서 이득을 많이 취했다 싶으면 데캡
무난하게 흘러갔다 싶고 상대가 AD캐스터 또는 피즈다 싶으면 존야가 좋음.
또는 팀이 똥싸서 본인이 궁으로 커버쳐야겠다 싶으면 모렐로 & 성배
AD의 경우 앞서 말하다 시피 도란링 효율이 굉장히 좋은데
2도란 후 보호대를 갈 경우 상대 AD의 원콤을 막아낼 수 있음.
성배의경우 너프가 되서 마저가 많이 떨어짐.
왠만한 경우 모렐로가 좋음. 가격차이가 날뿐만 아니라 주문력차이도 20이남.
트페가 1:1교전을 하는것도 아니고 이속이빨라 논타게팅 스킬을 잘 맞지 않는 편이라
방어템은 존야로 커버할 수 있음.
또한 W-Q로 라인정리가 한번에 되는 트페인데 성배를 갈 경우엔 WQ로 미니언 한방 처리가 안됨.
여기서 빌드가 두개로 나뉘는데
마관신의 경우 빌드로는
첫번째템으론 존야,2도란+광휘,모렐로가 좋음.
두번째 템으로는 존야,모렐로(흥했을시 데캡),
세번째 템으로는 공허 , 리치베인이 좋음.
쿨감신을 갈 경우
첫번째 템으로 존야 (흥했을시 존야 대신에 데캡) or 리치베인
두번째 템으로 존야 or 리치베인 (흥했을시 리치베인 대신에 데캡)
첫번째 두번째 아이템으로 같은 아이템을 써놨는데
평탄하게 흘렀을 경우 두번째안에는 존야건 리치베인이건 뽑으란 소리임.
최종아이템의경우 존야+리치베인(필수) 데캡 모렐로or성배 공허 밴시 가엔 정도인데
쿨감신을 선택한 경우는 존야 리치베인 데캡 공허 밴시 가면됨.
상대방에 마저가 100넘는애가 한명정도다 싶으면 공허는 안가줘도 무방함.
다만 탑이 쉬바나 or 레넥톤 정글이 자르반같은애들이 나왔다 싶으면 공허는 꼭가줘야함.
데미지 들어가는게 눈에띄게 차이남.
생존템의경우 상대방 탑정글이 뚜벅이다 싶으면 존야하나로 커버가능하고 딜템을 하나 더 가줘도 좋음.
다만 자르반 바이 잭스 레넥톤 등 돌진이 가능한 경우 생존템을 꼭 가줘야 하는데
가엔보다는 밴쉬가 효과가 좋음.
미드라이너가 가엔이 빠지는경우는 보통 팀원들도 다 죽었을텐데
다시 살아나봤자 바로 죽는꼴밖에 안됨.
블리츠나 쓰레쉬에게 끌리더라도 가엔은 그냥 2번죽는꼴임.
다만 밴쉬를가면 체력으로 좀더 살면서 이니시를 안걸림. 애초에 스턴같은 CC기를 한번 막기때문에
한번의 실수를 만회 할 수 있음.
*앞서 룬 페이지에서 말했던 AP공용룬을 들고있는 사람에게 해당되는 부분인데.
갓 30이나 게임 플레이 적게 한 유즈는 이속룬없이 주문력끼는 사람이 많음.
이럴땐 첫템을 도란 2포로 시작한다. 도란+주문력룬으로 라인클리어가 수월하고 AP가 높아
첫템으로 리치베인뽑아도 무방함. 기존룬에서 부족한딜은 룬으로 커버가 되고 이속은 아이템으로 커버가 됨.
**트페 존야의 활용법을 잘 모르는 것 같은데.
궁 - 적진 한가운데 - 존야캔슬 이라던지 (대놓고 뻔하게 쓰지만 않으면 왠만한 CC&스킬 다뺌.)
W - 존야 - 존야상태에서 픽카 선택가능
(암살자 상대 시 골카를 침착하게 못뽑고 죽겠다 싶으면 이런식으로 활용 가능.)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골카 띄워놓고 Q먼저날리면 보통 E 쓸텐데 착지하면 골카 날려주면 됨.
페이크가 중요함. 기본적으로 다른 회피기 있는애들도 비슷함.
블라디라던지.. 생각이안나네
다만 속이더라도 스킬하나 버리고 시작하는건 마찬가지니 6이후 알아서 잘 사려야함.
탈진의 효율이 굉장히 좋음.
Q는 원거리서 맞히기 힘들고
W는 평타 사거리 안으로 들어가야되서 딜교하기도 힘듦.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보통 골카띄어놓고 Q날리면 궁을 쓸텐데
(나는 안그런데 하는 유저들도 잘당함. 가까이서 던질수록 높은확률로)
그때 골카박아주고 실패했으면 탈진 걸어주면 됨.
존야나와도 상대하기가 쉽고..
다만 존야나오기전에 한번따이기시작하면 끝도없이 따일 수 있음.
특히나 6전에 따이면 나 4일때 제드 6되는경우가 발생 할 수가 있는데
이런경우는 미드라인에 서있지조차 못하니 6전엔 부디 제발 따이지 않도록 할 것.
어렵다 어렵다 하는데 위에 적어둔대로 플레이하면 (탈진, 골카 날리기전 Q)
다소 쉽게 느낄 수 있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에 들어가 있다고 제드카운터가 트페다 이소린 아니니
조심히 플레이 하길 바람.
소규모 교전이 일어날 경우 포탑에 완전히 박혀 있는것이 아니면
바로바로 가주는 편이 좋은데 생각보다 이속이 빨라 금방 합류 가능함.
트페가 합류 할 경우 상당한 차이가 나는데 한명이 확정 스턴이라 1:1이 아닌 2:2 3:3싸움에선
트페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부각 될 수 밖에 없음.
양옆 와드를 박고 라인을 밀어주는것이 좋은데 미드갱에 특화된 자르반이나
Q맞았다 싶음 죽는 리신의경우 조심해주는게 좋음. 이건 경험이 필요함. 트페 뿐만이 아니라
미드라이너로서 티어가 올라갈수록 밀어야 할 타이밍 당겨야 할 타이밍을 알게 되니 게임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됨.
도주기가 없는 트페로선 와드가 매우중요.
1코어때부터 WQ로 미니언이 한방정리가 될텐데 라인을 바로바로 밀어주고
더티파밍을 할지 로밍을 가야할지 맵을한번 봐주는게 좋음.
라인에 오래있어서 득이 될게 없는 트페이기 때문에
라인을 바로 밀어주는게 좋음. 그리고 장신구를 렌즈로 바꾸고 로밍갈때 한번씩 확인하면서 가주길 바람.
와드 박혀있는 곳 에서 궁쓰다 짤리는경우가 많음.
스플릿의 경우 제드 , 잭스같이 혼자서 막지못하는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플레이하는걸 요구함.
스플릿을 할경우 와드를 철저히 박는것이 중요함. 본인같은경우 스플릿은 잘하지않는 편임.
원딜과 맨뒤에서 브루저들을 스턴넣어주면 되는데
후반의경우 스턴만 넣어줘도 원딜이 알아서 처리함.
적군이 일자진형일 경우 레드카드도 적절히 넣어주는게 중요함.
골드카드만이 능사는 아님.
은신챔(렝가 이블린 베인 등)이 있으면 바로 궁켜주는게 중요함.
*트페를 상대하는 적들의 경우 보통 퀵실 또는 밴쉬의 장막을 많이 가는데
밴쉬의장막은 트페 궁극기 한방에 다 벗길 수 있음. 한타시작할때 잊지말고 꼭 켜주길 바람.
후반 원딜과 1:1의경우 골카 Q E평으로 안죽는경우가 있는데,
침착하게 존야를 써주는게 중요함.
존야후 WW로 아무카드나 날려주면됨.
(or 때리다가 안될것 같다 싶으면 W - 존야 - 존야중 픽카로 시간을 벌고
스킬한쿨 기다려서 잡으면됨.)
마지막으로 한타 파이트가 끝나고 한명이 도망감.
트페 마나가 딱 궁극기만큼만 있다 할때에
리치베인이 구비된 경우라면 궁극키 키고 날아가서 평타만 때려줘도 리치베인이 묻기때문에
마나없다고 쫄지말고 날아가서 리치베인 활용을 해주면됨.
공속도 빨라서 E도 잘터짐.
다만 원딜 등의 평타기반 챔들 따라가서 평타 교환하다가 죽지만 않으면 됨.
다들 꿀빨라고 하는데 숙련도가 없으면 정말 끝없이 따이고 픽카 제대로 못뽑는 상황이 자주 나옴.
기본적으로 꿀빨기에 좋은챔피언이 아님.
과거 OP들은 다루기가 미숙해도 좋은성능을 내주었는데
트페의 경우 잘 다루어도 궁극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OP성이 부족함.
본인의 경우 미드라이너로 처음잡아본게 트페고 트페가 가장 재밌어서 미드갈때는 주로 트페를 많이하나
할때마다 초반 노딜에경악함.
승률 안좋고 몇판해보고 잘 못다루겠는데 굳이 선택하면서 할만한 챔프는 아니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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