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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스타란?
칼리스타는 굉장히 스타일리쉬하기 때문에 자신의 플레이가 스타일 리쉬하신 분들에게 적극추천하는 챔피언입니다!
패시브스킬로인해 뚜벅이챔프들상대로는 카이팅이 매우좋다는장점이있습니다만순간적인탈주기가부족하고
평타선딜레이모션과 계약자와함께있어야강력해지는아쉬운단점있죠..
하지만이것을극복하게된다면 당신도 칼리스타로 심해탈출!!!! 그럼 개구리스타 칼리스타공략 시작합니다!!
(본그림을 제공략에 사용을 허용해주신 동하오츠카님 감사합니다)
*2014 11 26 티어 인증
*2014 11 27 1레벨스킬추가
선2레벨 라인전 한타 추가
뽑아찢기 관련 스택 사진 추가
*2014 11 28 조회수1만돌파
전체적글수정
스킬선마스터순서 대폭수정
*2014 11 29 자잘한 수정
마스터리부분 수정
*2014 11 30 조회수5만돌파
*2014 12 01 코어아이템 정리추가
*2014 12 02 패시브스킬로 벽넘을수있는곳 추가
스킬설명부분 사진추가
룬 마스터리 사진추가
*2014 12 04 조회수 10만 달성
*2014 12 05 시즌4 종료 (칼리스타 공략글 1위!)
시즌4 공략이 종료되었습니다.
사실상 칼리스타는 프리시즌에 출시되었기에 시즌4나 시즌5나 큰차이는 없지만!
그래도 그 짧은 기간 동안 사랑해주신 여러분들 감사드립니다!
힘입어 시즌5 공략도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2014 12 07 궁극기부분 사진수정 그외 자잘한수정
*2014 12 08 궁극기사진수정
*2014 12 09 제목변경 추가공략 수정
*2014 12 10 여러가지수정
*2014 12 11 여러부분수정
*2014 12 12 카운터픽추가
*2014 12 13 궁극기스킬부분 설명추가
*2014 12 14 현재e스킬이패치노트에는적혀있지않지만 게임에선적용되고있군요..
*2014 12 25 시즌5 조회수10만달성
*2014 12 26 인벤 메인 인기 챔피언 공략모음 감사합니다
*2014 12 28 스킬부분 수정
*2015 01 22 5.1패치 칼리스타상향
*2015 1 30 시즌5배치 8승2패 플1
*2015 02 13 시즌5 D5 달성
*2015 02 26 5.4패치 칼리스타 패시브스킬 너프
*2015 04 18 2번째 인벤 메인 인기 챔피언 공략모음 감사합니다
*2015 05 20 5.9패치 칼리스타 패시브스킬 너프
*2015 07 14 칼리스타 Q스킬 너프
*2015 05 20 5.17패치 칼리스타 W R 쿨타임 너프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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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74 (+114) | 2512 | 마나 | 300 (+45.0) | 1065 |
공격력 | 59 (+3.75) | 122.8 | 공격 속도 | 0.694 (+4.5%) | 1.22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6.3 (+0.4) | 13.1 |
방어력 | 24 (+5.2) | 112.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력 +0.95x8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5
- 공격 속도 +0.64%x4
- 공격 속도 +4.5%x3
- 치명타율+0.93%
- 공격력+7.6
- 방어+9
- 마법 저항력+6.7
- 공격 속도+16.06%
▶룬설명◀
*저 같은 경우에는 공격속도를 16%로 맞추기 때문에 문양에 있는 고정마저 4개를 빼고 공속 4개를 넣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하면 마법저항력이 딸려서 ap챔프에게 약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됩니다. 어차피 이론적으로는 무빙도 좋고 카이팅도 좋은 칼리스타이기 때문에 무빙으로 다 피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룬은 취향이기 때문에 꼭 따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마스터리 설명◀
*저는 무난한 21/9/0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펜스에 있는 '위험한게임'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점화가 걸리거나 맞다이하거나 2대2싸움을 할 때 굉장히 변수를 많이 만드는 마스터리이기 때문에 cs보다 킬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마스터리는 취향이기 때문에 굳이 따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도약 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칼리스타는 이 스킬을 사용한 후 전투 태세 효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150.0)
사용 시: 칼리스타가 혼을 하나 보내 지정 영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혼은 세 번 왕복하고 사라지며,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모습이 드러납니다. 충전 횟수는 2회이며 90/80/70/60/50초마다 1회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5000.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적에게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0.7 AD) (+0.2 AP) +두 번째 창부터 창 하나당 8/12/16/20/24 (+0.25 AD) (+0.2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10/18/26/34/42% (+0.05AP%) 둔화됩니다.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마나를 10/15/20/25/30 돌려받습니다.
이 스킬은 에픽 정글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띄워올리기 시속시간: 1/1.5/2초 (사정거리: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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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선마스터 순서
스킬 선마스터 순서를 대폭수정햇습니다
1.E->W->Q->R
2.E->Q->W->R
아군 서포터와 호흡이 잘 맞는다면 2번째 스킬 마스터를 '꿰뚫는창'으로 하는 것 보다 '감시하는 혼' 스킬을 마스터 하는게 더 강력하게 딜을 넣을 수있습니다.
하지만 아군서포터와 듀오가 아니거나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 되신다면 1번의 스킬 선마스터 순서(E->W->Q->R)보다 2번의 스킬 선마스터 순서(E->Q->W->R)를 추천합니다.
먼저 '뽑아찢기'를 선마스터 하신 후에 다음으로 '감시하는 혼'스킬을 마스터하게 된다면 라인푸시력이 너무 좋지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시하는 혼'스킬 대신 '꿰뚫는 창'스킬을 2번째로 마스터하는 걸로 변경하였습니다..
초반에 '꿰뚫는 창' 2레벨을 찍는 이유는 1렙 '꿰뚫는 창'스킬은 깡뎀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어서 차라리 '꿰뚫는 창'을 2렙 찍는 게 더 이득이라고 판단되어 2레벨을 줬습니다.
Q 선마스터가 깡뎀과 계수가 괴랄하네요 진리입니다
1레벨 Q? W? E?
칼리스타는 인베이드를 가지않고 무난하게 라인전을 시작하게 된다면 '감시하는 혼'스킬이 좋은 것 같습니다. 봇은 선 2레벨이 굉장히 중요한 라인인데 아군 원거리 서포터와 계약한 후 '감시하는 혼'스킬의 패시브 효과를 이용해 미니언을 때리게 되면 '꿰뚫는 창'과 '뽑아찢기'보다 더 빨리 라인을 밀어 선 2레벨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감시하는 혼'스킬을 1레벨 때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인베이드시에나, 초반 봇듀오 1레벨 영혼의 맞다이를 하시게 된다면 '뽑아찢기'를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스킬은 위의 스킬트리대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킬 설명
블루2
늑대
미드
칼날부리
용앞
돌거북
*제가보여드린 장소이외에도 얇은벽이면 패시브로넘을수있으니 유용하게사용하시길바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을 처치하면 꿰뚫는 창이 계속 나아가서 다음 번 대상에게 뽑아 찢기 중첩이 모두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150.0)』
※미니언라인정리방법
q스킬로 대상을처치하면 관통된다는것을 응용해서 딸피인미니언에게 q스킬을사용하면
이런식으로 q스킬이 관통되면서 미니언이정리되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사용 시: 영혼을 하나 보내 보이지 않는 지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감시하는 혼에게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위치가 드러납니다. 감시하는 혼은 7바퀴 동안 유지됩니다.
칼리스타는 90/80/70/60/50초마다 감시하는 혼을 하나 충전합니다. (사정거리: 5000.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대상에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5/30/35/40/45% 늦춥니다. 창이 하나 늘어날 때마다 피해량이 25/30/35/40/45% 늘어나지만, 둔화 비율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대상을 처치할 경우, 뽑아 찢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칼리스타와 계약 맺은 아군은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로 날아갈 수 있게 됩니다. 적 챔피언에게 부딪치면 멈추며, 좁은 반경 안의 모든 적들을 뒤로 밀어내고 계약자는 적의 최대 공격 사거리 끝에 위치합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려면 계약자가 칼리스타로부터 1400 유닛 거리 안에 있어야 합니다. (사정거리: 1500.0)』
스킬 사용시 계약한 아군을 자신에게 끌어 올 수 있고 칼리스타와 계약을 맺은 아군은 끌려간 뒤 원하는 위치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그 쪽으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칼리스타 궁극기는 계약한 아군이 일정한 사정거리 안에 들어와 있지 않으면 사용 할 수가 없습니다.
이 사정거리의 범위는 참고 사진들을 보시면 알다시피 칼리스타와 계약한 아군은 칼리스타와 빨간 줄이 이어져 있는데 이 빨간 줄은 정해진 범위에서 벗어나면 끊어지게 되며 이렇게 되면 궁극기를 시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러므로 궁극기를 시전하기 전에는 계약한 아군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셔야 쉽게 궁극기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안쪽에 있는 작은 원이 게약을 맺은 아군이 날아갈 수 있는 최대치의 범위이며 쓰레쉬가 걸쳐있는 커다란 원은 칼리스타가 궁극기를 시전할 수 있는 최대치의 범위(빨간 줄이 유지되는 거리)입니다.
스킬을 시전하는건 칼리스타 본인이지만 결론적으로는 계약을 맺은 아군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약한 아군과 호흡을 맞추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이 스킬 자체는 딜이 없고 부딪쳐야 에어본이 생기기 때문에 이 부분과 궁극기의 사정거리만 유의 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왠만하면 선루난은 가지않는게 좋습니다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입니다
첫템 시작은 도란검 1포션으로 스타트 해주시면 됩니다.
첫코어 아이템은 무한의 대검이 제일 좋습니다. 제가 첫템으로 몰락한 왕의 검도 가보고 삼위일체도 가보고 여러 아이템을 가봤지만 무한의 대검만큼 딜이 강력한 첫코어아이템은 없었습니다. 단 상대편에 암살자 챔프()가 많거나, 체력 위주로 올리는 탱커들()이 많거나, 흥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첫템으로 몰락한 왕의 검을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광전사의 군화는 첫코어템을 뽑으신 뒤에 빨리빨리 업글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칼리스타 패시브인 '전투 태세'는 도약거리가(움직이는거리) 칼리스타의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하기 때문에 빨리빨리 업그레이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015년 4/18 현재템트리
피바라기와 루난의 시너지가 생명력흡수가 굉장히좋기때문에 현재첫코어아이템을 무조건 피바라
기로가고있습니다.
2015년 7/14 현재템트리
피바라기는 고정으로현재가고있지만 공속아이템인 루난의허리케인은가지않고 스태틱을애용하고있습니다. 탱커상대로는 노치명타아이템인 루난의허리케인은 높은딜로스를 유발시키거든요 다만 상대가 노탱커조합이고 라인푸시력이필요하다고생각하면 루난의허리케인을가고잇습니다.
2015년 9/11 현재템트리
요즘탑과 정글 서폿터들이 단단하고탱키하기떄문에 몰락한왕의검과 루난의허리케인의템트리로 크리
율이필요없이 몰락한왕의검의 퍼센트데미지로잡는게더좋습니다.
최후의 속삭임: 보통 3코어아이템을 뽑을 때면 상대편 탑 탱커의 방어력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난무난할때에는 보통 최후의 속삭임을 가는 편입니다.
수은 장식띠: 상대편의 제압 스킬()이나 매우 위협적인 cc()가 있을 때 가시면 좋습니다.
밴시의 장막: 상대편이 2ap 이거나, 내가 ap암살자한테 딜도 못넣고 죽는 상황 이거나, 흥하셔서 굳이 딜템을 가지 않아도 되고 승리를 굳히는 용도로 가실 때 3코어 아이템으로 매우 좋습니다.
거인의 허리띠:암살자()에게 딜도 못넣고 한번에 죽으실 때 거인의 허리띠를 하나 사주시면 한 틱정도는 버티시고 바로 옆에 있는 아군들과 잡으시면 됩니다. 후에 상대편이 올ad라면 상위템인 란두인의 예언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주문 포식자:미드가 ap누커()거나, 상대편 조합이 3ap 2ap일 때 가주시면 순간적인 딜에서 한번 살아남을 수 있는 방어막을 생성하기 때문에 굉장히 가격대비 성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상위아이템인 맬모셔스의 아귀는 가격대비 성능이 좋지않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는 하지마시고 필요없으실 때 과감히 파신후 상황에따라 다른 아이템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한번말씀드리지만 항상템트리는 유동적이기때문에 정답이라는것은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답이없습니다 접근하다가 죽고 한타때 Q스킬 대포모드 스플래쉬데미지와 궁극기로인해 광역딜링이무시무시합니다 다행이도 순간적인탈출기가없기때문에 한타때빨리 우리편이짜르기를기도합시다..
베인도 구르기라는 카이팅하기좋은 스킬이있고 1대1시에는 스킬이 1.5개사라지는(운명의부름 감시하는혼패시브) 칼리스타에겐 너무나도 힘든챔프입니다 못하는사람이길바래야죠..
봇라인전은 타라인과다르게 1대1싸움이아닌 2대2싸움입니다.
원거리딜러()와 서포터()의 조합에따라서 경우의수도많고 변수도너무많이생기기때문에 대응법은따로적지않겠습니다.
하지만 댓글이나 친추로 너무힘들다 하는조합이있으시면 그조합에대해서 따로 조언은 해드리겟습니다.
와 잘맞는 서포터 조합
칼리스타와 시너지가 나쁜 서폿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대표적으로 시너지가 좋은 서포터들을 나열해보겟습니다.
1.: 6렙 기준으로 서로서로 위험할 때 '랜턴' 또는 '운명의 부름'을 통해서 살려줄 수가 있고 쓰래쉬는 근거리지만 평타사거리가 475이기 때문에 칼리스타 w스킬인 감시하는혼도 잘 터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존이면 생존! 딜이면 딜! 두루두루 갖춰져있기때문에 쓰래쉬가 제일 잘맞는 서포터인것 같습니다.
2.:레오나의 패시브 스킬 '햇빛'스킬과 칼리스타의 '감시하는 혼'스킬로 호흡만 잘 맞는다면 엄청난 폭딜이 나와버립니다. 그리고 칼리스타의 운명의 부름으로 레오나가 접근할 수 있게 날개를 달아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3.:브라움의 w스킬 '내가 지킨다'스킬은 미니언과 아군 챔피언을 통해서 도약이 가능하지만 상대편 챔피언에게 돌진하기에는 조건부 스킬입니다 cc는 강력하지만 돌진기가 없는 브라움에게는 굉장히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칼리스타의 '운명의 부름'과 잘 맞기 때문에 브라움도 좋습니다.
4.:브라움과 비슷합니다. 모르가나의 궁극기 스킬인 '영혼의 족쇄'는 진형붕괴 및 광역스턴이지만 모르가나는 돌진기가 없기 때문에 '영혼의 족쇄'를 맞추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칼리스타의 '운명의 부름'과 시너지가 좋아서 모르가나도 좋습니다.
5.:원거리 서포터이기 때문에 칼리스타의 '감시하는 혼' 스택을 잘 터트릴 수도 있고 라인전을 할때 잔나의 e스킬로 상대편과 딜교환할 때 굉장히 유리한 딜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잔나의 e스킬에는 깨알 같은 공격력증가도 있으니 평타기반의 칼리스타에게 정말 좋습니다. 칼리스타의 패시브스킬인 전투태세는 도주기가 맞긴 하지만 이즈리얼의 비전이동이나 코르키의 발키리처럼 순간적으로 도망칠 수 있는 도주기가 아니기 때문에 생존하기가 한번 물리면 힘들지만 잔나의 궁극기와 궁극기에 붙어있는 힐량이 칼리스타가 생존할 수 있게 1번 더 도와주기 때문에 너무나도 시너지가 좋은 조합입니다.
여기에적어놓은서포터이외에도
등등 시너지좋은서포터들이있으니 궁금한점이있으시면 댓글로물어봐주시면 친철하게대답하드리겟습니다!
선2레벨
봇라인전은 타라인보다 선 2레벨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천상계 유저들은 선 2레벨 딜교를 잘하면 6렙까지 편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선 2레벨을 찍어서 딜교를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칼리스타의 '감시하는 혼'스킬 패시브 효과를 이용해 아군 서포터와 같이 (아군 서포터와 계약을 햇을 경우) 미니언을 치면서 라인을 빠르게 밀어주고 선 2레벨을 상대편보다 빨리 찍으셨다면 아군 서포터와 같이 강제로 딜교환을 해주시면 됩니다.
라인전
칼리스타의 라인전은 의외로 좋은 편은 아니지만 봇듀오의 호흡과 컨트롤에 따라서 매우 강력해집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는 칼리스타와 계약한 아군이 원거리 서포터()이거나 쓰래쉬 라면 칼리스타의 '감시하는 혼'패시브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꿰뚫는 창'스킬은 대상을 처치하게 된다면 그 뒤에 있는 대상에게도 관통이 되면서 뽑아찢기 스택을 강제로생기게 하기도 합니다. 이점을 이용하시면서 라인전 단계에서 우위를 점하시면 되고 '뽑아찢기'스킬은 대상을 처치하게되면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라인전 단게에서 상대편과 딜교환을 하시다가 딸피인 미니언을 때리신뒤에 '뽑아찢기'를 사용하신다면 '뽑아찢기'를 경우에 따라 두번 사용할 수 있으니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한타
칼리스타의 한타력은 굉장히 좋습니다. 칼리스타의 패시브 스킬인 '전투태세'스킬로 인해 카이팅이 매우 사기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편 탱커()와 브루저()들은 칼리스타를 잡기가 힘들지만 그렇다고 해서 칼리스타가 무조건 죽지않는다는 보장은 없으니 앞라인에 있으시지 마시고 한타를 시작하시기 전에는 뒤에서 '꿰뚫는창'스킬로 포킹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상대편을 짜르거나, '아 이건들어가면 이기겠다!'라고 생각하시면 과감하게 '운명의 부름'으로 선 이니시를 거시거나, 계약한 아군 챔피언을 한타 도중에 살리는 용도로 사용해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칼리스타 챔피언은 출시한지 얼마되지 않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정보가 매우 적습니다.
제 공략이 비록 부실하고 정답이라고 보긴 힘들지만 이것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칼리스타라는 챔피언의 궁금증을
해소하셨길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을 써주시길 바랍니다. 빠른시일내 답변하도록 하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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