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안녕하세요~.
시즌3 브론즈 2티어 배치받고 시작해 다이아몬드에서
시즌3를 마감한 유노래 라고 합니다.
단기간에 폭풍같은 레이팅 상승을 가져다준 꿀챔프 드레이븐을
전혀 모르셨거나 잘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게임하면서 각 구간마다 챔프를 상대하면서 느꼈던점,
대처법 등등을 써둘테니
공략 읽으시고 나서도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이나 친추 주시면
아는 범위내에서 최선을 다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친구가 풀입니다 ㅠㅠ 더이상 친구신청은 받지 못합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레이팅 상관없이 듀오는 해드리지 않습니다.)
11월 29일 2티어 달성
12월 10일 다이아1티어 달성
라인에서 킬을 못내도 괜찮다.
킬을 못내고 라인에서 서로 파밍만 하는 구도가되면 답답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드레이븐은 패시브 덕분에 안그러시던 분들도 더 조급해 하시는 성향이 있더라구요.
파밍만 열심히 하시면서 cs를 잘 드셔주시고 상대원딜과 같이 템을 올려주시고 노데스 상태로 라인전을 끝내셔도
용싸움 에서 충분히 킬을 먹고 패시브를 활용할수있으니 조급해 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자만심에 눈멀지 말라.
간혹보면 라인전에서 조금 흥하시고 무리한 2:1싸움이나 정글러에의한 갱킹에 말리시는분들이 있는데,
드레이븐이 킬을먹어 아무리 강력해졌다 해도 머릿수로 밀리는싸움은 매우 위험합니다.
아군 서포터가 와딩을 하러 잠깐 빠졌을때 걸어오는 2:1싸움은 피해주시고,
2:2 상황에서 킬을먹고 자신보다 코어템이 빠르게 나오는 강력한 상대에게 먼저 싸움을 걸어온다는건
정글러,미드의 개입을 먼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이득을보시면 그 이득을 더욱크게 만들기위해 더 냉정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나 보다는 팀이 우선이다.
LOL이란 게임은 본질적으로 5:5 팀게임 입니다.
개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팀워크가 훨씬 중요합니다.
만약 봇 4인 다이브갱을 하는 상황에서 상대 봇듀오가 1차 타워를 버리고 적은 체력으로 도망가는걸
2차타워까지 따라가 상대 봇듀오를잡고 죽었다면 이득으로 보일지 모르겠지만,
둘을 잡지않고 4명이서 용을 먹었더라면 더큰이익을 챙길수 있었을겁니다.
항상 오더에 맞춰라.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팀게임인 롤에서 개인행동은 패배를 향한 지름길 입니다.
오더가 내려왔을때 팀원이 잘 따른다면 그 오더가 마음에 들든 들지않든 무조건 따라주세요.
5명이서 다같이 해야 뭐라도 되니까요.
('정말 이 오더는 아니다' 싶은게 눈에 보이시는 분이라면 이미 판을 보는능력이 꽤 생기신 분이라
오더를 하고있진 않으실까요?)
자신감을 가져라.
로딩창에서 전적검색 사이트를 통해 상대방 정보를 검색 해보시는분들이 계신데
챔프 플레이 횟수나 KDA 혹은 자신의 실력에대한 불안감 등에 위축되고 시작하시는 분들이 있던데요,
상대방이 아무리 한챔프 장인이라 하더라도 어차피 같은 레이팅의 비슷한 실력자 입니다.
또한 상대방도 사람이기때문에 빈틈은 항상 생깁니다.
이 빈틈을 잘 캐치해서 이득을 보려면 자신감을 갖고 플레이 하셔야하고, 따라 자신의 최고의 기량이 나오게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75 (+104) | 2443 | 마나 | 360.56 (+39.0) | 1023.56 |
공격력 | 62 (+3.61) | 123.4 | 공격 속도 | 0.679 (+2.6%) | 0.979 |
5초당 체력회복 | 3.75 (+0.7) | 15.65 | 5초당 마나회복 | 8.04 (+0.65) | 19.09 |
방어력 | 29 (+4.5) | 105.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6x8
- 공격력 +0.95x1
- 방어 +1x5
- 공격력 +0.43x4
- 마법 저항력 +1.34x3
- 공격 속도 +0.64%x6
- 공격력 +2.25x2
- 공격 속도 +4.5%x1
- 방어구 관통력+12.8
- 공격력+7.17
- 방어+5
- 마법 저항력+4.02
- 공격 속도+8.34%
룬이좀 특이하실텐데,
치명을 2개 박은이유는 1% 나 2% 별차이 없어보이지만 막상 박고 게임해보면 체감이 확 되더라구요
파랑칸에 공격력 박은 이유는 빨강칸에 공룬을 2개를 뻇으니 소숫점 반올림을 위해 박아줍니다.
(도란검을 사기전에 시작공격력은 63인데 도란검을 사고난후 공격력은
파랑에 공룬이 있을때는 72 없을때는 71이지만 제보에 의하면 딜차이는 1이 아닌 소숫점 그대로
들어간다고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72로 표시되면 느낌이 좋아서 걍 공룬을 박습니다)
그리고 왕룬은 흡룬 3개가 드레이븐의 와 시너지가 좋기떄문에 흡룬 3개로 갑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4.10 패치후 추가된 룬셋팅
빨강 공9
노랑 방9
파랑 마저9
왕 공속2공격1
일반적인 공속룬 셋팅으로 공속룬이 버프를 먹었고 또한 무빙에 꽤나 큰 도움을 주기때문에
이러한 공속룬 셋팅도 가능합니다.
이후에 이룬을 베이스로 하여 조금씩 수정하여 상황에 맞게 룬트리 짜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변경가능한 룬으로는
빨강에 방관을 박는방법
노랑에 체력 or 공격을 박는방법
파랑에 마저를 몇개 빼고 공속을 박는방법
왕룬에 흡혈을 섞어박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공속룬 베이스에 상대에 짤폿이 없거나 AD가 많다면 마저를 3개정도로 남겨주시고 공속을 박아주고
왕룬에 공속하나를 ad룬이나 취향에 맞게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상대 봇듀오가 만만하다면
빨강에 방관을 박아주시고 왕룬에 공격2개 공속1개 파랑에 공속 6개 노랑에 고정공격 4개정도를 섞어주시면
꽤나 강력한 룬셋팅이되고 이는 블써 이후 요우무 라위 같은 방관템과 시너지가 좋기때문에
중반 한타에서 좋은 포지셔닝과 딜링을통해 팀을 캐리할수있습니다.
대신에 라인전이 매우 힘들것이고 딜교손실을 본다면 체력손실을 메꾸기가 많이 힘들수도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4.20 이후
매우 특이한 룬셋팅입니다.
방관을 사용하여 깡 AD 템트리를 올리는데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강력한 딜을 낼수있습니다.
하지만 방어룬과 마저룬의 갯수가 부족하여 포커싱 당했을 경우 쉽게 킬을 내줄수도있는
꽤나 상급자 룬 셋팅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공격적인 특성으로 들고 합니다.
룬 셋팅에서 처럼 방어도를 일정 포기하고 방관과 AD 모두를 챙긴것이기 때문에
양날의검 약점노출
등의 특성을 사용하여 하이리스크형식으로 라인전을 운용하게 됩니다.
너무 아프다면 양날의검을 찍지 않으셔도 좋습니다만. 1포인트를 찍을데가 없군요..
미니언 6마리를 도끼를 떨어뜨리지 않고 연속으로 처치하면 환호 중첩이 2만큼 추가로 쌓입니다.
드레이븐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25골드를 추가로 획득하고 팬들의 환호 중첩을 소모하여 중첩 하나당 2골드를 더 얻습니다.
드레이븐이 사망하면 팬들의 환호 중첩의 50%가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드레이븐의 도끼가 대상에게 맞고 튕겨 나가 공중으로 높이 뜹니다. 공중에 뜬 도끼를 드레이븐이 잡으면 자동으로 회전 도끼를 다시 사용합니다.
드레이븐은 한 번에 두 개의 도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드레이븐이 공중에 뜬 회전 도끼를 잡으면 광기의 피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 챔피언이 죽음의 소용돌이에 피해를 입어 체력이 드레이븐의 현재 드레이븐의 리그 중첩의 100% 이하가 되면 드레이븐이 해당 챔피언을 처치합니다.
도끼가 돌아올 때 피해량 감소가 초기화됩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드레이븐은 스킬특성상 스킬연계는 없습니다.
주의
(너무 공략이 글만 있는거 같아서 영상을 올리려고 피씨방가서 겜했드만 정말 실수가 많네요 ㅠㅠ
눈버리실거같지만 잘봐주세요)
기본적인 앞도끼 무빙
(잔나님 목소리만 나옵니다 ㅋㅋ)
추노영상
라인전 영상
마지막 정체모를 짬뽕 (위험한게임 특성 꿀이에요)
가장 작게들리는 목소리가 제목소리
드레이븐을 잘하시려면 , 이 두스킬을 잘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스킬은 사용하고난뒤 다음평타를 강화시켜 줍니다.
하지만 1회용이 아닌 재활용이 가능하다는점이 특징인 스킬입니다.
를 사용하시게되면 이 가지고 있던 도끼하나를 뱅글뱅글 돌리기 시작하지요.
이때 평타를 치게되면 평소엔 던져서 상대에게 꼽히고 없어져야할 도끼가 튕겨서 되돌아 옵니다.
(낙하지점이 정해지는 메커니즘은 도끼 투척후 상대에게 맞는순간 드레이븐이 달리는 방향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평타 투사체를 던진후 뒤로 무빙하셨다면 도끼 낙하지점은 본인 뒤쪽으로 생기게 되고, 왼쪽으로
무빙하시면 왼쪽에 떨어지게 되겠지요.
만약 도끼를 던진뒤 움직이지 않는다면 혹은 말뚝딜을 한다면 자신의 바로 발 아랫쪽이나 한걸음 좌,우 중에
한군데에 떨어지게 됩니다.)
이 되돌아 오는 도끼는 낙하지점이 표시되고 낙하지점위에 서계시면 다시 를 쓴것마냥
도끼하나를 뱅글뱅글 돌리게 될겁니다.
스킬은 짧은시간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올려줍니다.
쿨타임이 그렇게 긴편은 아니지만 지속시간이 매우짧다 라는 단점이 있지요.
하지만 위의 스킬을 사용하여 도끼를 받게되면 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그래서 를 잘만 받는다면 공속버프를 계속 켜둘수있고 딜을 더 많이 넣을수있습니다.
를 잘받고.지속시간을 잘보면서 끊기지 않게 켜주는 능력이 드레이븐의 모든걸 결정짓는다고 할수있죠.
스킬은 드레이븐의 생존기겸 킬찬스를 만들어낼수있는 좋은 스킬인데요.
투사체를 1자로 쭉 날리는데 맞은적은 넉백이 되면서 슬로우에 걸립니다.
넉백을 이용해서 ,,,,, 등등의 돌진기를 캔슬 시킬수도 있고.
,,, 같은 도주기를 끊어버리고 킬각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돌진기를 캔슬시키는건 눈치와 반응속도가 중요한데 처음엔 아주 힘드실거에요,
판수가 늘고 캔슬시키려 열심히 노력하다보시면 나중엔 편하게 하실겁니다.
궁극기인 이 R 스킬은 과 비슷한데요.
폭은 보다 얇은 편이고 타겟 하나를 지날때마다 데미지가 감소되는점은 비슷하지만
스킬은 진행하다 챔피언에 맞거나 R 키를 한번더 누르게되면
다시 최대피해량이 된채로 다시 드레이븐 에게로 되돌아오기 시작합니다.
한대상에게 갈때와 올떄 총 두번 맞출수있고 그 딜은 매우 강력합니다.
한타에서 이니시 당한 적 딜러에게나 뭉쳐있는상대에게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제 템트리는 무빙과 포지셔닝 정화의 반응속도 등에 중점을 두고 짠 템트리이기 때문에
같은건 사지 않습니다.
사세요. 내손도 한계가있어요
한타 페이즈에서는 라인전과
다르게 폭발적 딜보다는 안정
성을추구하세요
진리... 반박불가
을 만드는것이 기본 베이스
재료템으로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돈에 맞춰서 어느걸 먼저 사셔도 상관 없습니다만,
의 경우에는 15%확률에 치명타가 터지지 않으면 쓸모가 없어지는 지라
첫귀환시 돈이 애매하게 800골드가 된다면 보다는 다수나
이런식으로 구비하여 골드를 세이브하고
유지력과 짤짤이 위주로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풀어가서 이후 AD 템을 올려주도록 합시다.
나 을 가는게 일반적인 선택입니다.
1코어로 갔던 과의 시너지를 위해 공속&치명템을 가주게 됩니다.
여기서 선택지로 가 생기게 되는데 템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갈림길인 와 상위템에서의 선택입니다.
2번째 코어를 완성했을때의 딜량은 쪽이 압도적으로 우수합니다.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이 나의 2코어 단계에서 싸움이 매우 자주 일어난다거나
싸움이 일어나고 상대방 딜러를 때릴 일이 많다거나 상대 조합자체가 탱커가 적을경우나
이번 2코어 단계에서 엄청나게 스노우볼을 굴려서 초중반에 게임을 끝내야 할 경우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상위템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2코어 단계에서 순수한 시간당 딜량은
보다 부족합니다만 이후 등을 갔을때 ,풀템전,40분 가량 후반전
에서의 아이템 시너지가 최상입니다.
이유로는 후반으로 갈수록 같은 콤보로 cc걸린 상대를 순삭할수있는 상황이
거의 나오지 않고 같이 평타 위주의
지속딜을 탱커에 꼽아넣어야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그로인해 한타의 시간 자체가 길어지고 요우무의 액티브 지속시간으로는 조금 부족한면이 있고
또한 운영과 합류 더티파밍 등에서 공,이속이 항상 빠르다는건 엄청난 장점이죠
고로 후반전을 바라보신다거나 미드 대치구도만 일어나는 비교적 심심한 게임이라면 을 택하도록 합시다
와 의 선택
두 아이템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아주 주관적인 견해로 의 치명률이 너무 낮아서 손이 잘 안가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의 번개효과는 생각보다 초중반 엄청난 딜링이 되기도 하죠
미드 대치중에 상대 챔피언에 평짤을 한번씩 꼽아넣을 수 있을 정도의 상대 조합이라면 을 가긴합니다만
보통 를 택하는 편입니다.
보통 3번째 4번째 코어 아이템 순서로 -> 를 가줍시다.
3코어쯤 되면 일반적인 상대 조합상 탱커들이 방템을 이제 2개정도 갖추고 있는 상황이라
이 정말 목숨보다 중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간혹가다 탱커가 없는 조합이나, 상대 정글러가 탱커 포지션이지만 등을 택한 뒤
이나 등의 방어력이 없는 딜탱형 아이템을 가는 한정적인 상황에서
를 3번째 코어 아이템으로 올려주시는 방법도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솔로랭크에선 잘 이기던 게임도 1분뒤에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르니 급격하게 전세가 뒤바뀐다면
골드 수급에 문제가 생겨 같이 비싼 아이템을 올리기엔 조금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확실히 3코어 단계에서 탱커가 아닌 상대를 때릴때는 이 강하고 좋은 아이템임에는 분명하나
그만큼 흥하지 못하거나 역전당하는 경우에는 리스크가 매우 크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를 가주시는게
좋은 선택인것 같습니다.
여기서부턴 아주 선택지가 많기떄문에 자유롭습니다.
을 가주어도 괜찮고 이런거나 류의 생존템을 가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위의 케이스는 개인의 취향과 특정 상황에서만 효율을 볼수 있으니 열외로 하고
일반적인 에서 출발하는 생존템을 보겠습니다.
크게 과 , 등으로 볼 수 있는데
과 의 선택에 관해서는 너무나 명료하기 때문에 생략하고
에 관해 코멘트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한타때 자주 죽는 원딜러 들이 을 선택하게 되는데
한타때 자주 죽는데는 상대 암살자가 매우 강해서 죽는 케이스도 있겠습니다만,
포지셔닝의 문제로 한타 도중 휩쓸려서 죽는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이런경우 을 구매하셔서 다시 살아난다해도 적진 한 복판 이기때문에
아무것도 못해보고 2번째 죽음을 맞는 경우가 많아 효율이 그닥 좋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을 구매하실때는 자신이 왜 죽는지 무엇때문에 죽는지 잘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딜과 마찬가지로 또한 를 선택하게 되는데
다음으로 올려주시는게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아주 구체적으로는 -> -> 순으로 사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후 후반에 생존을 위해서이나 등으로 올려주시면 좋고
부족한 공속을 위해 대신 이나 를 가셨다면
로 바꿔주시는게 좋습니다.
마법부여 핵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템트리는 상황에 맞춰 상대조합을 보면서 수시로 유동적으로 변해야 하는 부분이므로 이런 텍스트 하나로는 다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는거같습니다.
방송을 통하여 질문해주신다면 성의를 다해 답해드리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선2레벨은 불가능할정도로 푸쉬력이 좋으며 만약 2랩도 못찍고 상대방에게 강한 견제를
당해 타워밖으로 나올수도 없어졌다면 6레벨까지 타워랑 cs경쟁하는 일이 벌어질겁니다.
3레벨이후까지 최대한 체력을 아껴주시며 되도록이면 귀환시 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많이 사주시고
첫귀환에 B. F. Sword(B.F. 대검)보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을 사시는것도 라인에서 버티는데 좋은 방법이 되실겁니다.
드레이븐의 무시무시한 출혈 패시브가 있을 당시에도 1:1 맞다이로는 이기기 힘들었던
우르곳입니다.(패시브덕에 딜이 안들어갔지요)
하지만 별로 만날일 없을것이며 상대법을 익힐 필요는 없을것같습니다.
상대법이라면 목숨걸고 수류탄피하기와 1레벨에 하드하게 딜교하는방법뿐입니다.
드레이븐은 기본적으로 평타 사이사이 섞어쓸수있는공격스킬이 없는 원딜러입니다.
라던가 라던가 같은 콤보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초반 라인에서 1대씩 주고받는 딜교환에서 손해 보기 쉽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딜교환을 하려면 타원딜 평타보다 강력한 를 2대 3대 이상 때리면서 딜교환을 해야하는데.
이런식으로 딜교환을 하게되면 포지셔닝이 위험해지기 쉬우며 자칫잘못하다가는 역으로 킬을 줄수도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패시브 너프 이후 드레이븐은 라인전강캐 라고 하기엔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보입니다.
가 뜨기 이전까진 열심히 파밍을 해주시고, 이득을 볼수있는 딜교환만 하면서
사려줍시다
나 가 나온뒤엔 라인 강캐로 돌변합니다. 적극적으로 앞도끼를 하시면서 딜교를 해줍시다.
가 나온 타이밍쯤되면 라인에서 많이 흥하셨더라도 2:1 싸움은 조심하시고
상대 타워를 먼저밀고 용싸움으로 유도해 주시길 바랍니다.
라인전이 끝나고난뒤 미드에 모여 대치구도가 벌어지는데 이때 미니언웨이브와 상대위치를 잘보시면서
포지셔닝을 해주셔야합니다. 대치구도중에 원딜이 짤려버리는거만큼 허무한건 또 없으니까요..
대치 중에 틈틈히 정글몹을 먹어줍시다. 라인을 먹지못하고있기떄문에 정글몹을 통해
골드수급과 레벨링을 동시에 할수있습니다.
라인전때보다 훨씬더 맵리딩을 잘하셔야 합니다.
상대가 어디쯤인지 뭘하고있는지 계속 생각하면서 움직여주세요.
이렇게하면 짤리지 않을뿐아니라 한타시 포지션 잡기도 수월해 집니다.
기본 적으로 자신앞에 있는 탱커들을 우선적으로 잡아주며 포지션이 흐트러진 상대 딜러가 보인다면
적극적으로 가서 잡아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한타에서 순삭당하거나 딜을 잘못넣는다고 생각이 들면
원거리 AD 딜러의 본분을 생각하시면서 피드백 해보세요.
원딜과 서폿으로 나뉘어있으니 원하시는 챔프는 Ctrl+F 를 이용하여 검색하셔서 편하게 보세요
많은 종류의 원딜 챔프와 서폿챔프가 있습니다.
이제 이 챔프들의 특성을 큰 범주로 묶어서 라인전을 풀어나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원딜의 종류를 구분해보자면
1.스킬딜이 강력한 스킬딜러
2.사거리를 이용한 평짤딜러
3.강력한 지속딜의 인파이팅 평타딜러
위 3가지 케이스로 구분 할수있습니다.
라인전의 원딜끼리의 기본 딜교환은 상대가 미니언 막타를 노릴때 상대를 공격하는것에서 출발하는데,
이때
1번 범주의 원딜들은 딜링스킬과 평타를 동시에 사용하여서 순간적으로 강한데미지를 주고
이런 단발적인 딜교환에서 우세를 점할수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킬을 낭비하게 되면 마나의 고갈이라는 문제점과
쿨타임의 존재로인해
2번 부류의 원딜들에게 지속적으로 괴롭힘을 당할 확률이 많습니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마나가 부족하거나 스킬이 쿨타임일때
3번 부류의 원딜들에게 꽤 오랜시간 지속되는 딜교에서 손해를 볼 확률이 큽니다.
그러므로
단발적인 딜교에선 1>2>3 순으로 강하며
2:2 맞다이에선 3>1>2 순으로 강해지고
라인의 안정성 면에서는 2>1>3 순으로 좋습니다.
고로 챔프의 특성에 맞는 라인전스타일을 구사하실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서폿의 부류입니다.
1.보통 근접챔프의 탱커형 cc 서폿
2.원거리의 힐,짤 서폿
서폿은 매우 간단한데,
1번의 cc를 이용하여 2번을 물게되면 1쪽에서 이기는것이고
cc를 넣지 못하게되면 2번쪽이 계속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원딜간의 딜교에서 1번의 서폿보다는 2번의 서폿이 딜교에 도움을 주는것이 훨씬 많으며
원딜간의 체력우위를 점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한번 라인전의 주도권을잡고 상대의 체력을 많이 빼둔다면 후에 1의 cc기를 맞고 싸움에 불리하게 걸리더라도
역관광이 나는 경우가 매우 많기때문에 아군서폿이 2번의 범주라면 적극적으로 딜교에 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아군서폿이 1번의 케이스라면 최대한 딜교환을 피하면서 체력을 아끼고 라인관리를 통해
한방을 노리는것이 좋습니다.
그레이브즈
폭딜의 대명사 그브입니다. 초반 와 평의 딜교는 딜량으론 그브쪽이 우세하지만
몇번하다보면 금방 마나가 동나게되며 절로 라인을 밀게되어 정글러갱에 취약해지는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첫 귀환후 둘다 를 들고있다면 화력면에서는 그브가 앞서는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덕에 킬내기는 힘든 챔프지만 사거리차를 이용하여 지속적인 견제를 통해
체력을 깎아 두신다면 라인전을 편하게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루시안
대세 흑형입니다.을 통한 한방딜이 매우 아프며 는 1레벨와 맞먹는 데미지입니다.
고로 초반딜교는 자제해 주시고 나 이후 딜교해주길 바랍니다.
위의 만큼 단단한 느낌은 아니기 때문에 서폿의 cc 가 잘들어간다면 킬을 쉽게 낼수도 있습니다.
(2013.12.14 제닉스스톰vs프로스트 경기에서 애로우 선수가 드레이븐으로 루시안을 어떻게잡는지
교과서 적인 플레이를 보여주셨습니다. 참고하실분은 하시면 좋겠습니다.)
미스포츈
맞다이 최강으로 불리던 미스포츈입니다. 의 마뎀과의 견제 등을 통해 상대를 괴롭혀줍니다.
또한로 인한 이속증가로 콤보에 거리유지를 잘할수있어 상대하기 여간 까다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잦은 를 통한 딜교나 견제등을 하면 마나가 금방 바닥이 나기때문에
생존기가 없는 미스포츈을 마나가 없을떄 서포터와 같이 2:2 싸움을 열어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바루스
킬셋이 여러모로 짜증나는 바루스 입니다.를 통해 도끼받으러 가는곳에 견제를 하며
딜교환시 를 통해 괴물같은 흡혈량을 반감시켜버리고 슬로우를 걸어 도끼받는데 지장을 줍니다.
을 통한 갱호응도 좋기떄문에 를 들어주시고 이전까지 싸워주지 맙시다.
생존기가없는 특징상 갱에 약하기 때문에 딜교시에 를 미니언에 쏘게하면서 라인을 당겨주시고
정글러를 불러주시면 제압하실수 있습니다.
베인
한때 영혼의 카운터 였지만 자잘한 버프와 몰왕검 그리고 의 삭제로
서로 5:5 싸움 정도가 가능한 수준이 된거같습니다. 베인을 상대하는법은 항상 를 두개 돌리는 상태로
라인에서 cs 를 먹으려 할때마다 쳐주셔서 피를 깎아 놓는편이 좋습니다. 체력통이 작아 몸이 약한 베인은
초반 서포터와같이 강하게 밀어붙이면 절로 디나이 당하는수밖에 없습니다.
베인과 라인전을 하다보면 라인을 보통 밀게되는데 이떄 와딩을 꼼꼼하게 해서 갱에 최대한 피해주시고
서로 파밍하던중 흘리는 cs를 놓치지 않기위해 베인이 구르기를 썼다면 적극적으로 딜교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시비르
리메이크이후 핫해진 시비르 입니다. 를통한 라인푸쉬는 도저히 막을수 없고 를 통한
서폿cc 무력화 를 통한 갱호응과 갱면역이 동시에 되는 좋은 원딜입니다. 하지만 로는 를
막을수 없기떄문에 콤보를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피를 뺴주시면 되겠습니다.
를 하실때 아군미니언이 거의 다죽었고 적 미니언이 많다면 미니언 어그로가 자신에게 끌리면서
가 들어온다면 엄청난 손해를 볼수있습니다. 그러니 항상 상대가 미는만큼 같이 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애쉬(리메이크)
사거리가 600이나 되는 애쉬는 가 매우아픕니다
미니언 뒤에만 있다면 맞을일은 없기때문에 견제는(평)만 조심해주면 될거같습니다.
초반 의 긴쿨타임을 이용해 잦을 딜교를 해주시면 되고
를 사용했다면 애쉬가 라인을 밀게되기 때문에 생존기가 없는 애쉬는 갱에 취약해 지게 됩니다.
맞다이가 쌘편은 아니기때문에 아군서폿의 cc 연계를하며 싸워주셔도 되지만 5스택의 딜링이 상당히 무서우며
의 추뎀또한 어느정도치명템이 있을경우 드레이븐 도끼만큼 강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를 통한 슬로우로인해추노는 조금 힘들것같습니다.
맞다이시나 라인전도중 를 사용한 갱호응이 무섭기때문에 를 들어줍시다.
이즈리얼
트포 버프이후 트포이즈리얼이 핫해졌습니다. 덕분에 파랑이즈는 자취를 감추었구요
보통 첫귀환템으로 을 뽑아오는데 체력과 공격력이 붙어있어서 원래 유리몸인 이즈리얼에게(체력꼴지..)
약간의 단단함을 줍니다. 이즈리얼을 상대하시려면 극초반 쿨이 꽤 길때를 이용하여
가 빠지면 를 이용하여 아주 강력하게 딜교를 해주시면
금방 빈사상태가 됩니다. 이후 라인 주도권을 잡아오셔서 힐서폿이라면 파밍을 몸으로 막으면서
디나이 하셔도 되고 이나 , 등이 나온뒤엔 서폿의 힐없이도 몸으로 막으면서 디나이가 가능합니다.
보통 첫코어로 를 들고오려 하는데 중간중간 이나 을 섞어오게되면 의 타이밍과
많은 차이가 나게 되어 흡혈량 차이로 짤을 하실때 평를 맞는다고 하시더라도
이즈리얼이 잃은체력을 메꾸기전에 체력을 다채우고 다시 를 할수있어 지속적으로 고통을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주도권을 잡더라도 덕에 킬은 내기 힘든편이며 부쉬에서 이후 5스택 이후 걸어오는
딜교는 조심해 주도록 합시다.
징크스
신캐릭터인 징크스 입니다. 드레이븐보다 사거리는 짧은 편이라 견제는 수월하지만
의 개틀링건 3스택시 공속증가로인해 맞다이는 꽤 강한편입니다. 또한 를통하여 바주카 모드로 바꿨을때
스킬레벨에 따라 사거리 증가가 있고 또한 스플래쉬 데미지로 인해 라인푸쉬력또한 엄청납니다.
라인을 밀고 짤을 통한 지속적인 견제를 해줄것인데 마나소모가 꽤나 심할겁니다.
마나가떨어진다면 를 통해 마음껏 견제를 해주시고
2:2 싸움이 났다면 의 이속증가를 통해 를 잘피해 주시면서 로인한 도끼를 다놓치는
사태가 일어나지않게 조심해주시고 궁극기인 의 경우에는 선모션은 긴편이지만 탄속이 빨라 맞다이도중 피하기
는 어려운 편이라 맞으면 매우 아프기떄문에 100% 킬각이 날거같으면 점멸을 사용하여 피해줍시다.
케이틀린
파일럿의 역량에따라 강캐가되기도 약캐가 되기도하는 케이틀린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워 하는 원딜입니다.
1레벨엔 보통 나 를 찍어오게 되는데 를찍고 라인에 깔아두고 미니언 근처에 가기도 힘들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덫을 많이 깔기전에 기선제압을 해야합니다.
의 데미지는와 같기때문에 가 없는 케이틀린과 한방씩 주고받는다면
딜교환에서 이득을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사거리차이가 100이나 나기때문에 어설프게 싸우러 갔다가 나온다면
추가로 몇대 더맞을수 있기떄문에 아군서포터의 위치를 잘 봐주시면서 들어가주시는게 좋습니다.
1,2랩에 를 정통으로 맞게된다면 많은 체력손실과 더불어 라인 주도권을 빼앗겨 버리고 타워를
끼고도 cs를 챙기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이럴경우 남은 체력으로 최대한 라인을 밀고 포션이나
도란검 하나를 더 빠르게 사와서 템우위를 바탕으로 라인주도권을 뻇아오도록 합시다.
코그모
코그모는 사거리가 500인 사거리가 매우짧은편에 속하는 원딜입니다.
사거리차를 이용한 콤보를 잘이용하여 괴롭혀 주시되 가 켜졌을 경우 사거리가 늘어나고
딜도 매우 강력해지기 때문에 생각없이 들어갔다가 많은 손실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후 로 인한 슬로우로 지속적으로 괴롭힘 당할수있고 6레벨이후에는 를 통한 폭딜로
상당히 고전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 빠졌을때만 콤보를 이용하여 최대한 체력을 빼주시고 생존기가 없는 특성상
아군 서폿과의 cc 연계이후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잡고난뒤엔 의 고정뎀이 있으니 타워다이브시 고려해주세요
코르키
트포 버프 이후 반짝했다가 몇가지 너프이후 다시 사그라든 원딜입니다.
평 의딜은 매우 아프기때문에 딜교시에 조심해 주셔야합니다.
(4.21 패치로 피하기가 꽤 쉬워졌습니다.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6레벨이후 을 통한 강력한 딜교가 가능하여 상대하기 여간 까다로운 원딜이 아닙니다.
하지만 베인 다음으로 체력이 적은 수준이라 (피없기로 3번째..) 초반부터 를 통한
한방한방 딜교가아닌 처럼 강하게 밀고나가면 금방 피가 빠지기 때문에
라인주도권을 잡으실수 있습니다.
또한 생존기인 는 로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에 캔슬에만 성공한다면 킬내기도 쉬운 원딜입니다.
(3.14 패치이후 여러 변경점이 있습니다. Q 가 즉발이 아니라도 피하기는 매우 어려워 보이므로
버프에 가까운것 같습니다. 솔로랭크중에 만나게 된다면 느낀점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퀸
브론즈에서 다이아까지 오면서 맞라인에 서본적이 없습니다. 다음에라도 만나게 된다면 추가하겠습니다.
트리스타나(리메이크)
트리스타나 입니다.를 통한 초반 딜교는 도저히 이길수 없을만큼 강력하며 미니언 근처에서 파밍하다
맞게되는 폭발 데미지도 꽤나 많이 아픕니다. 체력또한 많은 편이고 도주기인 또한 좋기때문에
또한 을 맞은 상태에서 평타를 맞게되면 의 데미지의 상승 뿐 아니라 의 딜또한 엄청나게
강력해지기 때문에 2레벨에 하드cc 서폿과 함께 상상도 못할 딜을 쑤셔넣어 흑백화면을 선물합니다
하지만 레벨당 성장공속이 느린편이고 가 빠진상태면 매우 약한 원딜이기 때문에
가 빠졌다면 적극적으로 딜교에 임해주시면 됩니다.
트위치
한동안 너프전까지 바텀 최강자 자리에 있던 트위치 입니다.
가 너프 먹었다 하더라도 평평 같이 스택을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오염을 두번씩 터뜨리는 콤보는 여전히 아프기 떄문에 를 맞거나 평타를 맞아 스택이
중첩된 상태라면 상대가 평타를 이용하여 유지시간을 더욱늘려 을 여러번 사용하여 괴롭히지 못하게
가 없어질때까지 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이 비었다고해서 혼자가지마시고 아군서포터와 항상 동행하셔야합니다. 이후콤보의
암살에 아무것도 못해보고 죽으실수 있습니다.
트위치는 생존기가 없기때문에 갱이나 아군서폿cc 에 취약함을 보입니다.
갱이 오거나 아군서폿의 cc 가 들어갔을때 을 통해 빠져나가려고 할텐데 이나 을 구비해 주셔서
확실히 잡아줍시다.
나미
한동안 지속시간이 길어지는 버그가 있을당시에 핫 하다가 버그픽스이후
잘보이지 않는 서포터 입니다. 의 엄청난 힐량으로 라인유지력이 좋으며 동시에 견제도 가능한 스킬입니다.
의 슬로우와 추가데미지는 의 와 시너지가 좋고 과 같은 짤챔프에게 걸어진다면
지옥을 맛볼수도 있습니다. 또한 을 통한 갱호응과 갱면역또한 좋으므로 전천후 서포터 입니다
레오나
cc 덩어리 근접 서포터 레오나 입니다. 하나같이 cc 덩어리들 스킬이며
스킬을 하나 맞을때마다 효과로인해 원딜에게 맞는게 엄청나게 아파집니다.
또한 로인에 방어 마저가 올라 여간 단단하지 않죠 기본적인 6랩전 콤보는 평평 인데
스킬에 적중된적은 이동불가 상태가 되고 레오나는 타겟에게 날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날아오는도중 드레이븐의 에 캔슬이 되기 때문에 레오나의 스킬을 피할수 없다고판단되면
맞기 직전타이밍에 를 사용하여 날아오는중인 레오나를 넉백시켜 이후의 를 맞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평평 을 사용하여 핑와나 렌즈없이 와드가 투명해지기전에 지워버릴수도 있는데
초반에 와드토템으로 레오나에게 와드를 지우게 하여 스킬을 빼고난후 2:2 싸움을 유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라인주도권을 얻어오고난뒤 상대원딜의 체력을 낮게 유지해준다면 레오나는 그저 경험치먹는 허수아비 입니다.
만약 라인주도권을 레오나 쪽에게 빼았겨 버리면 를 통한 다이브갱도 아주 잘하기 때문에 심한 고통을
받게 될겁니다.
6레벨이후 를 사용한 갱호응은 정말 무섭기 떄문에 를 꼭들어주시고
를 통한 이니시에 당하지 않도록 합시다
룰루
보라 찐빵입니다. 네스킬 모두 짜증을 유발합니다.
마나 너프이후 극심한 마나소모로 잘보이지 않게 되었지만 가끔가다 나오면 의 딜은 둘쨰치고 슬로우덕에
도끼받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또한 를 통한 슈퍼세이브 덕에 킬내기도 힘든편이며 다이브시고려
하셔야 하고 콤보를 사용한 짤짤이도 아프고 받아치려고하면 못생긴 드레이븐도 예뻐져 버립니다.
룰루의 카운터는 역시 마나소모이기 때문에 룰루의 마나가 부족하다면 2:2 싸움으로 이득을 보시길 바랍니다.
바드
정말 까다롭습니다. 을 통한 평짤이 정말 짜증나며
그로인해 어느정도 맞견제를 하게 되면 을 미니언에같이 맞추어 위험한 순간이 자주 연출되게 하고
를 이용하여 도주하거나 유지력을 극대화 하고 을 통한 갱호응이나
을 통해 도주시에 역관광 를 이용한 타워다이브등 정말 핵발암물질입니다.
하지만 원거리 챔프 특성상 몸이 매우 약한편이고 W의 이속증가 외에는 딱히 도주기가 없으므로
항상 를 주시하시면서 서폿과함께 포커싱해서 잡아주도록 합시다.
브라움
하여간 수염쟁이들은 하나같이 다 극혐이야
짤 하러갔다가 맞으면 즉시 사망, 한타때 로 도끼 다 놓침 ,으로 궁극기 무력화 등
하나같이 다 드레이븐 카운터 치라고 만든 챔프인양 짜증납니다.
의 판정으로는 (꼭 숙지 하셔야 합니다)
첫타격시 피해 무효화 하지만 도끼는 되돌아옴 (2,3타부터는 데미지 일정량 들어감)
타격 무효화 투사체없어짐
타격 무효화 투사체 없어짐
위와같은 사기판정의 스킬로수비를 하고 갱킹이 올시 탱을 하다가 으로 빠져나가는
아주 혈압혈압한 친구입니다.
를 조심하면서 상대 원딜에 짤등을 통해 를 자주 사용하게 만들어
마나를 고갈시켜 잡는 방법이 현재는 가장 이상적인거 같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노랑깡통 블리츠 입니다. 서포터라 보기에는 뭔가 부족한면 이 보이는 이 챔프는 원딜지키기보다
변수만들기에 특화된 챔프 같네요. 라인주도권을 뻇긴상태에서 타워끼고 고통받는 상황에 를 통해
포탑과같이 킬을따낼수도 있고 불리한 한타도 상대 딜러를 끌어다가 상황을 역전시켜 버릴수도 있는
로 먹고사는 친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킬이 빠진다면 정말 할게없기도 하죠. 1랩 쿨은 20초 가량 되기 때문에
헛그랩 한번 하고나면 한동안 부쉬에서 사려야 하죠. 이떄를 이용하여 상대원딜에게 적극적 딜교를 해주셔도되고
블리츠 체력을 빼두셔도 좋습니다.
헛그랩을 유도하는 팁이라면 을 사용하여 우리 미니언보다 앞쪽으로 달려나가 상대 원딜을
치려는 모션을 취해주면 보통 그랩을 쓰게되는데 이때 로 인해 증가한 이속으로 피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나
패치 이후 콤보가 매우 강력해진 소나 입니다.(이제 원딜도 쌔져)
지속적으로 콤보에 당해준다면 아무것도 못해보고 집에 가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땐 아군서포터와같이 소나를 포커싱해서 를 사용하러 오는 타이밍에 소나의 피를 많이 빼주시면
로 써야할 마나를 로 쓰게만들어서 조금은 무력화 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소나특성상 몸이 약하기 때문에 강력한 cc 기를 보유한 아군서폿 등과 더불어
2,3랩구간에 한방에 잡아버리는 방법도 좋습니다.
소라카(리메이크)
리메이크 패치 전까지 그저 물약이였습니다.
하지만 패치이후 패시브 변경과 Q 옵션 변경으로 좀더 전투적인 모습의 소라카를 볼수있게 되었습니다.
AP 돈템이 생겨서 이제서포터도 AP 템을 깔수있게 되었는데 라인전에서 Q견제의 딜량과 회복량도
무시못합니다.
생존기라고는 적중시 흡혈을 통한 버티기와 침묵으로 순간 딜감소 등이 있는데
어차피 평타위주로 딜교할 에게 침묵은 사실 별 의미 없으며 후에 속박만 조심해 주시고
를 서폿과 같이 맞을시 생각보다 체력이 많이 차기 때문에 항상 딜계산을 조심하시면서
를 필수적으로 서폿에게 들어달라하여 포커싱해서 잡아주도록 합시다.
원딜끼리 하루종일 1:1딜교해봤자 답이 안나옵니다.
쓰레쉬
상위호환이라 불리는 쓰레쉬 입니다.패시브로 인한 평타가 매우 아프고
를통한 강제 이니시 를 통한 갱호응 의 딜이면딜 슬로우면 슬로우 뭐하나 빠지는게 없는
정말 강력한 서포터 입니다. 패시브는 주위 영혼을 모아 방어력과 주문력이 오르는데 성장 방어력은 없습니다.
영혼파밍을 잘한 쓰래쉬는 탱키함은 탱키함대로 딜은 딜대로 강해지죠, 또한 영혼 모은량에 따라
패시브로 인한 평타 데미지가 강해져서 나중엔 원딜 평타만큼 아파집니다..
고로 초반에 쓰래쉬가 평짤을 하러온다면 서포터와같이 포커싱하여 피를 많이 뺴주셔서 파밍에 좀더
소극적으로 만들어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또한 을 통한 갱호응이 좋기때문에
갑자기 벽앞에서 얼쩡거린다거나 타워근처로 다녀오는 무빙을 보인다거나 적극적으로 앞으로나와
를 통한 이니시를 한다면 정글러 위치가 파악되지 않았을때에는 조금 사려주시는편이 좋습니다.
알리스타
의 카운터로 많이 뽑혔던 알리스타는 근접할시 파괴적인 CC 연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를 사용하여 에어본 시킨뒤 뒤로돌아가 로인해 상대진영쪽으로 밀어주죠
그러므로 라인을 밀고 상대 포탑을 치고있을때 알리스타가 접근해온다면 매우 조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의 힐은 주위에 미니언이 죽으면 쿨이 빨리 돌기때문에 라인유지력도 좋은편이지만
의 힐 효과는 미니언도 같이 받기 때문에 저절로 라인을 밀게되고 갱에 취약하게 됩니다.
하지만 로인한 cc 기를 풀어버리고 탱탱해지며 근접할시 등을 사용해 거리를 벌리기때문에 킬을
내기에는 그리 만만하지는 않습니다. 를 사용하여 상대원딜을 먼저 괴롭혀 주신뒤
근접서폿인 알리스타를 를 통해 계속해서 괴롭혀 주시면 되겠습니다.
애니
최근들어 미드에서 한동안 안보이다 서포터로 다시금 뜨게된 애니 입니다.
를 통한 방 마저 증가로인한 탱탱함과 을 통한 스턴 의 딜도 무시할수없고
평타 사거리또한 625나 되는 준수한 견제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6레벨이되면 를 이용한
콤보는 시즌3에도 아팠지만 AP 템을 가는 프리시즌에서는 더더욱 아플것 같습니다.
상대 서포터가 애니라면 를 이용한 상대원딜과의 딜교는 완전히 자제해 주시고
아군 서포터의 cc 가 먼저들어가고 싸워도 지는경우가 생기니 가 빠진 물몸 상태이거나
가 없어 허리에 훌라우프가 없는 상태일때 순삭시키는 방법이 아니고는 2:2 싸움은 피해주시고
cc 기라고는 스턴 하나뿐이기 때문에 정글러를 불러 3:2 싸움을 유도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이라
이 식물인간은 너프를 먹고도 아직까지 엄청난 딜을 보여주는 좋은 서포터 입니다. 콤보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견제해줄수있고 의 콤보로 속박이후 지속적인 슬로우로 체력이 순식간에
빠져버릴수 있습니다. 또한 궁극기인 은 딜도 딜이지만 에어본도 있기 때문에 2:2 싸움에서
이기기가 매우 힘듭니다. 요새들어 룬,특성또한 방어적인 룬특을 들고오는데 탱은 탱대로 식물로인한
딜은 딜대로 나오기 때문에 을 통한 견제를 하다가는 손해만 보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식물을 만들어내는 특성상 딜교몇번이면 라인을 밀게 되어있어 정글러를 콜하셔서 따주시면 좋겠습니다.
잡고나서도 주위하셔야 할것이 인데 고정데미지로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피가 적은 상태라면
항상 염두해 주시면서 잡으셔야 합니다.
잔나
파일럿빨을 많이타는 잔나 입니다. 드레이븐이일반적으로 를 통하여 딜교환을 걸텐데
이때 잔나의 를 통하여 데미지를 상쇄 시키고 추가 AD가 생긴 상대원딜의 딜은 고스란히 받게 되어
딜교하기가 매우 꺼려지는 서포터 입니다 또한 의 에어본 의 슬로우 의 이속증가
의 아주멀리 밀어내는 효과와 깨알같은 힐량덕에 킬내기도 힘들고 딜교환은 더더욱 힘든 서포터 입니다.
하지만 나 를 라인전에서 의미없이 쓰게 된다면 마나가 금방금방 달게 됩니다.
또한 잔나의 위치가 약간 앞쪽이라면 를 사용하여 원딜을 치는척하다가 잔나를 쳐서
보호막을 헛쓰게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딜이 강한 서포터는 아니니 6랩 이전에 2:2 싸움을 열어버리면 충분히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타릭
일편단심 이즈리얼 타릭은 강인함을 내면에 숨기고있는 진정한 남자다운 서포터 입니다.
3.14패치로인해 변경된 패시브로인해 평타가 아픈편이며 의 힐량도 좋지만
의 타겟팅 스턴이후 콤보의 강력한콤보는 몸이약한 원딜이라면 스펠을 뺄수도 있습니다.
에 맞으면 방어력이 감소되어 상대원딜의 딜이 강력해지고 로 인해 또한번 강력해집니다.
사거리는 원딜 평타보다 조금 긴 수준이니 콤보를 타릭에게 쓰는건 자제해 주시고
혹시 를 드레이븐에게 썻다면 즉시 를 사용하여 로 이어지는 연계기를 막아주셔야 합니다.
가 빠졌다면 근접캐릭이며 원거리 견제스킬이 아무것도 없기때문에 아군서폿과 같이 2:1로
상대원딜을 괴롭혀 주시면 되겠습니다.
질리언
제가 배치고사볼때 써먹었던 질리언 서포터 입니다. 을 통한 딜량은
깡뎀과 계수가 높기 때문에 매우 아프고
2개를 동시에 맞는 애가 있으면 주변 광역스턴이기때문에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로 인한 상대방 슬로우 혹은 아군 이속증가로 인해 정글러 갱호응이 좋
습니다. 또한 로인한 낚시플레이로 상대방에게 2:1 찬스를 만들어주어 자신이 위험한 상황이 되고
자신을 무리하게 쫓아와서 죽이는 상대를 대기하고있던 정글러와 같이 덮치면서 자신은 로 인해 죽지않고
부활하는 플레이를 할수 있으니 조심하시면 됩니다.
짤짤이 딜은 매우 강한편이지만 몸은 약한편이기때문에 아군서폿과 포커싱하여
잡아주시면 라인전을 편하게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피들스틱
막대기 피들스틱입니다. 도 스럽고 도 스럽고 도 스러운
로 시작해서 로 끝나는 피들입니다.
3.15 패치로 인하여 의 지속시간이 너프먹긴했지만 여전히 스러운 스킬입니다
극초반 라인에서 한번 잘못맞았다가는 그대로 끝없는 디나이를 당하고 타워끼고 파밍하다가
라인초기화가 되면 를 통한 이니시에 킬만 퍼다주는 꼴이 될수도있습니다.
그러므로 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항상 미니언 곁에 있어주시고
라인을 밀어서 의 피해를 줄이며 할때 킬각을 노려볼수도있습니다.
다른 스킬들보다 의 시전범위는 짧은 편이지만 당신의 평타보다 짧지는 않습니다.
항시 견제를 하러갈때는 를 염두해 주시고 삼거리와 부쉬에 와딩을 꼼꼼하게 해서
에 의한 갱호응이나 2:2 싸움은 피해주세요.
제가 브론즈에서 다이아까지 올라오면서 상대하면서 느꼈던 점들 이런저런 템들가면서 느꼈던점들
모두 써드리고 싶었지만 어디 정리해둔게 없다보니 이틀에 걸쳐 생각나는대로 마구 써놓은거같네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에 달아주시면 제가 보고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아마 다음달 중으로 아프리카 방송 해보려고 하고있으니 방송하게되면 구경하러도 많이 와주세요.
긴글 읽어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